큰개여뀌 무엇인가?

가래 소갈증 치질 허리아픔 삼장판막장애 신경쇠약 고혈압

 

 

 

 

 

폐를 맑게 함, 담을 없애줌, 가래, 소갈증, 치질, 허리아픔, 심장판막장애, 신경쇠약, 열내림약, 구갈증 치료약, 눈을 맑게 하는 약, 고혈압을 다스리는 큰개여뀌

큰개여뀌는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마디풀과(여뀌과) 개여뀌속은 북반구에 약 100종이 자라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31종이 분포하고 있다.

물여뀌, 긴화살여뀌, 바늘여뀌, 덩굴모밀, 꽃여뀌, 세뿔여뀌(세뿔꽃여뀌, 산꽃여뀌), 대동여뀌, 가시여뀌(별여뀌), 이삭여뀌, 만주겨이삭여뀌, 좁은잎미꾸리낚시, 긴미꾸리낚시(긴미꾸리), 여뀌(버들여뀌, 매운여뀌), 흰꽃여뀌, 명아주여뀌(흰여뀌, 큰개여뀌), 흰명아주여뀌, 개여뀌, 나도미꾸리낚시(나도미꾸리), 산여뀌, 넓은잎미꾸리낚시, 노인장대(붉은털여뀌), 며느리배꼽(사광이풀), 털여뀌, 바보여뀌(점박이여뀌), 흰여뀌, 며느리밑씻개(사광이아재비), 미꾸리낚시(미꾸리덤불, 여뀌대), 민미꾸리낚시, 겨이삭여뀌, 고만이(고만잇대, 고마리), 쪽, 붉은대동여뀌, 끈끈이여뀌, 큰끈끈이여뀌, 기생여뀌(향여뀌), 봄여뀌, 장대여뀌(줄여뀌)가 자라고 있다.

명아자여뀌라고도 한다. 빈터나 길가에서 흔히 무리 지어 자란다. 줄기는 높이가 0.5∼1m이고 굵은 가지가 갈라지며 흔히 붉은빛이 돌고 마디가 굵으며 검은빛이 도는 자주색 점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 모양의 바소꼴 또는 바소꼴이며 길이가 7∼20cm이고 끝이 뾰족하며 잎맥과 가장자리에 잔털이 있고 작은 선점(腺點)이 빽빽이 있다. 잎자루는 짧고, 잎의 측맥은 거의 평행하며 20∼30쌍이다. 턱잎은 잎집 모양이고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며 가장자리에 털이 없다.

꽃은 7∼9월에 피고 가지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차례는 끝 부분이 밑으로 처지고 길이가 3∼5cm이며, 꽃의 색깔은 흔히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이지만 흰색인 것도 있다. 꽃받침은 4개로 깊게 갈라지고 맥이 뚜렷하며, 꽃잎은 없다.

수술은 6개이고,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이고 꽃받침으로 싸이며 편평한 원 모양이고 양면이 약간 파여 있다. 북반구의 온대 지방에 널리 분포한다.

큰개여뀌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202면에서는 이와 같이 적고 있다.

[흰여뀌[Polygonum lapathifolium L.(Persicaria lapathifolia (L.) S. F. Gray]

식물:
높이 30~50c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버들잎 모양의 잎이 어긋나게 붙는다. 여름철에 붉은빛 도는 흰 꽃이 이삭 모양으로 모여 핀다.

각지의 논두렁, 들판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열매(수홍자):
가을철에 따서 말린다.

성분:
전초에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탄닌질, 36~128mg%의 아스코르브산, 잎에 40mg%의 카로틴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열매가 폐를 맑게 하며 담을 없앤다 하여 가래가 있을 때와 소갈증에 쓴다.

민간에서는 전초를 치질, 허리아픔, 고혈압, 심장판막장애, 신경쇠약에 쓴다. 또한 열내림약, 구갈증 치료약, 눈을 맑게 하는 약으로 쓴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큰개여뀌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