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쐐기풀 무엇인가?

잎의 예리한 가시에 의해 쐐기처럼 쏘는 혹쐐기풀

 

 

 


소아경기, 거풍, 제습, 활혈, 오줌내기약, 땀내기약으로 응용되는 혹쐐기풀

혹쐐기풀은 쐐기풀과의 다년초이다.

혹쐐기풀의 학명은 <
Laportea bulbifera (S. et Z.) Weddell>이다. 숲속에서 자란다. 뿌리는 방추형으로 굵어지고 줄기는 40∼70cm로 자라며 잎과 더불어 가시 같은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대가 길며 난형이다. 또한 잎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겨드랑이에 달린 주아(珠芽)가 떨어져서 새 식물로 자란다.

수꽃은 잎겨드랑이에서 자라는 원추꽃이삭에 달리고 4∼5개씩의 꽃받침조각과 수술이 있으며 꽃가루는 백색이다. 암꽃은 원줄기 끝에 달리고 한쪽으로 가지가 갈라지는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4개의 꽃받침조각 중에서 옆에 달린 2개는 꽃이 핀 다음 크게 자란다.

잎을 약용하며 잎겨드랑이에 주아가 달리므로 혹쐐기풀이라고 한다. 잎짬에 생기는 살눈을 혹(살눈)에 비유한데서 유래하였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혹쐐기풀의 여러 가지 이름은
야록마[野綠麻=yě lǜ má=V: 백도백과(百度百科)], 영여자담마[零餘子蕁麻: 중국식물도감(中國植物圖鑒)], 애마초:艾麻草, 홍화마:紅禾麻, 화마초:禾麻草: 귀주초약(貴州草藥)], 무카고이라쿠사[ムカゴイラクサ=珠芽刺草: 일본명(日本名)], 알쐐기풀, 혹쐐기풀 등으로 부른다.

혹쐐기풀의 효능
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76면 6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혹쐐기풀[Laportea bulbifera (S. et Z.) Weddell] [쐐기풀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70cm 가량. 꽃은 녹색으로 7~8월에 핀다. 이삭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서 2개씩 나오는데, 윗부분에서 나온 꽃차례에는 암꽃, 밑부분에서 나온 꽃차례에는 수꽃이 달린다.

분포/
전국의 산지 숲 속에서 드물게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우수리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 또는 뿌리를 야록마(野綠麻)라고 하며, 전초는 소아경기를 치료하고, 뿌리는 거풍, 제습, 활혈의 효능이 있다.

사용법/
전초 또는 뿌리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혹쐐기풀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186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혹쐐기풀[Laportea bulbifera Weddell]

식물: 높이 50~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긴 달걀 모양의 잎이 어긋나게 붙고 쐐기털이 있다.

각지의 깊은 산 속의 나무 아래에서 자란다.

응용: 다른 나라 민간에서 잎과 뿌리의 추출액 또는 즙을 오줌내기약, 땀내기약으로 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외래교수 전동명)

혹쐐기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일본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개모시풀 무엇인가?
  2. 거북꼬리(풀거북꼬리) 무엇인가?
  3. 모시풀 무엇인가?
  4. 물통이 무엇인가?
  5. 쐐기풀 무엇인가?
  6. 왕모시풀 무엇인가?
  7. 왜모시풀 무엇인가?
  8. 좀깨잎나무 무엇인가?
  9. 큰쐐기풀 무엇인가?
  10. 혹쐐기풀 무엇인가?
  11. 홍활마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