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유초(巨乳草: 퓨에라리아 미르피카) 무엇인가?

노화방지 회춘 유방확대 모발보호증진 피부미용 시력보호

 

 

 

 

 

 

 

 

 

img1.jpg img1.jpg img1.jpg

 

 

[거유초의 잎, 꽃, 열매,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여성 호르몬 분비 촉진작용, 노화억제작용, 갱년기증상, 노화방지, 회춘, 모발보호증진, 피부미용, 피부노화로 인한 주름방지 및 완화, 모발을 검고 윤기 나고 풍성하게함, 기억력 향상, 혈액순환 개선, 식욕증진, 불면증 해소, 주로 체네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의 치유, 탈모증, 유방확대(유선조직을 자극하고 유선을 확대 팽창 시키고 유방의 젓샘관과 피하지방 세포를 발달시켜 유두와 젖가슴의 전반적인 외형을 탐스럽고 윤택하게 보이게 함), 히프확대, 유방암 위험 감소, 모발과 혈색을 좋함, 폐경증상 완화, 시력보호를 다스리는 거유초(퓨에라리아 미르피카)

퓨에라리아 미르피카(Pueraria mirifica)는 태국 현지에서 "Kwao Kreu", 또는 "Kwao Kreu Kao"(white Kwao Kreu)등으로 불리며, 미얀마에서는 "
Paukse"라고 부른다.

전세계적으로 태국의 북서, 북동부지역의 해발 300~800m의 산악지방인 치앙마이, 치앙라이, 람팡지방이나 미얀마의 산악지대에서만 자생하는 콩과의 식물이다.

꽃잎은 보라색이며 콩꽃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다. 꽃의 개화기는 2~3월이다. 꽃이 지고 나면 3~5개의 씨앗이 결실한다. 고구마나 칡과 같은 뿌리식물로서 뿌리는 체인과 같이 얽혀서 자라며 중간중간 잔뿌리들이 자라난다. 뿌리의 모양과 크기는 자라는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마치 호박 모양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다.

줄기 하나에 잎이 3개 달려있으며 지하의 뿌리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는데 이를 잘랐을 때 흰 우유 빛의 액체가 흘러 나온다. 뿌리의 크기는 큰 것에서 작은 것까지 각각 다르며 생장 연수가 100여 년 정도 경과한 것도 발견되는데, 때때로 가장 큰 것의 무게가 100kg까지 나가는 것도 있다고 한다.

과학자인 캐신 슈바타반두(prof, Kasin Suvatabhandu)교수가 처음 퓨에라리아 미리피카를 발견하였으며 그 후 퓨에라리아 미리피카(Pueraria mirifica 일명 White Pueraria)라고 명명되었다.

퓨에라리아 식물은 약 20여개의 여러 종류가 있으나 그 중에서 천연식물 에스트로겐(Phytoestrogens) 성분을 추출할 수 있는 것은 단 한 종류만이고, 그 밖에도 "Red Kawa Krua" 즉 식물 학명으로는 "Butea Superba", Black Kawa krua, Kawa Krua Mor 등이 있다. 이중에 "Butea Superba"는 붉은 퓨에라리아(Rutea Superba)로 알려져 있는데, 덩굴 줄기 식물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줄기는 나무를 감고 올라가 자라며, 가지마다 3개의 잎이 달려 있다. 뿌리 모양은 남성의 성기 모양처럼 생겼으며 자른 단면은 붉은색으로 나타난다.

예로부터 타이족이 정력을 증강시키는 중요한 약재로 사용해왔던 <퓨에라리아>는 태국 북부지방의 한 소수 민족 여성이 이러한 효능에 대해 알지 못한 채 수년간 먹어 오다가 그 여성의 가슴이 놀라울 정도로 상당히 부풀어서 세계 주요 언론과 타이 매스컴에 크게 보도된 바 있다.

전통적으로 퓨에라리아 뿌리는 드라이한 상태에서 고운 가루로 만들어 다른 약초와 혼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하여 왔다.
100여년 전부터 이 식물에 대한 조사 활동이 시작되었고 1952년 과학자들은 이 약초만이 지닌 고도의 효능을 지닌 에스트로겐과 같은 “파이토에스트로겐(식물성호르몬)“ 성분을 분리시켜 냈으며 91년 이후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

태국의 국립 츌라롱코 대학의 와이처 교수는 1998년 12월에 <퓨에라리아 미리피카>가 여성 가슴을 풍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와이쳐 교수의 임상실험 결과, 20세부터 45세의 성인여성 100인에게 퓨에라리아 미리피카를 투여, 80% 이상이 2주 동안에서 1개월 동안 4cm 이상의 Breast UP 효과가 나타났으며, 또한 Breast에 직접 바르게 한 결과는 90% 이상의 여성에게 효과가 나타났고 한 달에 5cm나 커진 여성도 있었다.

와이쳐 교수에 의하면 퓨에라리아 미리피카는 Breast UP 효과 뿐만 아니라, 매끄러운 피부와 갱년기 장애에도 효과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임상 실험의 성공 후 처음으로 제품도 함께 개발한다고 게제하여 서구와 일본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다.

타일랜드 정부가 <국부의 유출>로 간주하여 생 퓨에라리아의 해외유출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으로 양질의 원료가 공급되지 못할 것을 우려해, 구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서구의 유명 모델이나 여배우들 중에 매력적이고 섹시한 가슴을 소유하고 있는 비밀이 바로 ‘퓨에라리아’였다는 사실이 국내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서구 의료연구팀과 학계에서는 일찍이 소위 ‘젊음의 샘’이라고 하여 주요핵심 연구대상이 되고 있지만 아직도 퓨에라리아의 기적의 효능이 다 밝혀진 것은 아니며, 미국, 일본, 유럽 선진국의 유수의 대학 및 연구분석기관에서 실험결과와 논문발표로 퓨에라리아의 화장품 분야의 활용 가능성도 보여주었고 2002년 2월 정식으로 화장품 원료로 사용허가를 받았다.

약의학 연구활동에 의해 검증된 사실은 퓨에라리아가 피부 노화로 인한 주름방지 및 완화, 모발을 검고 윤기 나고 풍성하게 해주며, 기억력 향상, 혈액순환 개선, 식욕증진, 불면증 해소 등 주로 체내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의 치유를 도와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필자는 이 식물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서 자료를 조사하다가 가슴이 작은 여성들의 희망사항인 유방확대라는 단어에 착안하여 큰 유방을 만들어주는 풀이라는 뜻으로
<거유초(巨乳草)>라고 명명해 보았다.

유방확대 약초의 여러 가지 이름은
퓨에라리아 미르피카[Pueraria mirifica: 학명], Kwao Kreu[Kwao Kreu Kao, white Kwao Kreu: 태국명],
Paukse[미얀마명], 태국칡, 야생태국칡, 타이칡, 백색 카오 케르, 백색 콰오케르, 콰오케르, 거유초(巨乳草) 등으로 부른다.

그러면 지금부터 인터넷에서 올라와 있는 거유초인 <퓨에라리아 미르피카(Pueraria mirifica)>에 대해서 추적 조사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기사를 올려보면 아래와 같다.

1,
중앙일보 1999년 8월 27일자

[
태국 유방확대 약초 안전하다

태국 보건부는 25일 유방을 키우는 효과가 있는 약초 `백색 콰오케르´(학명: Pueraria mirifica)가 발암 위험이 없으며 안전한 것으로 독성실험 결과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코른 다바란시 보건장관은 보건부내 의학부가 쥐에게 저단위의 백색 콰오 케르를 체중 Kg당 10mg씩 매일 3개월동안 투여한 결과 아무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약초는 복용 5일만에 유방을 2.5cm확대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태국의 한 생물학자에 의해 밝혀진후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최근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이 약초를 자주 복용하면 암에 걸릴 위험이 있다면서 약국들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 바 있다.

이 약초의 독성실험을 실시한 태국 보건부 연구원인 프라네 차발리트담롱 박사는 이 약초를 단기간 저단위로 복용할 경우 발암 위험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프라네 박사는 체중 50kg인 여성의 경우 하루 100mg이하로만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출라롱코른대학의 생물학 교수인 위차이 체르드세와사르트 박사는 `백색 카오케르´에는 여성의 유방과 히프를 확대시키고 모발과 혈색을 좋게 만들며 폐경증상을 완화시키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화학물질인 미로에스트롤이 들어 있다고밝혔다.

위차이 박사는 보건부의 독성실험 결과는 이 약초가 독성이 없고 사람이 하루 최고 200mg까지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이 없다는 자신의 앞서의 주장을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위차이 박사는 또 이 약초는 형성단계에 있는 유방암 세포를 죽이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주장했다. [방콕 교도=연합]
]

2, 연합뉴스 1999년 6월 30일자

[<의학> 태국 정부 `한방 비아그라' 승인

(방콕 dpa=연합뉴스) 태국의 생물학자가 콰오 케르는 식물의 뿌리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들어낸 발기촉진제가 정부의 식품의약청으로부터 전통의약품으로 승인받음으로써 곧 시판될 예정이다.

이 약초 성분 발기촉진제는 약국에서는 판매할 수 있으나 정부가 운영하는 의료기관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방콕에 있는 출라롱콘 대학의 생물학 교수 위차이 체르드셰바사르트 박사가 개발한 이 `한방 비아그라'는 화이자 제약회사의 발기촉진제 비아그라가 복용 30분 후 효과가 나타나는 것과는 달리 복용 후 3-4일이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체르드셰바사르트 박사는 dpa와의 회견에서 금주중 방콕 일원에 공급하는 한편으로 일본과 미국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콰오펫'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한방 발기촉진제의 판매가격은 비아그라가 한알에 800바트인데 비해 60캡슐들이 한 상자에 1천바트(27달러) 수준.

체르드셰바사르트 박사는 이 한방 비아그라를 300명에게 시험한 결과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말했다.

콰오 케르는 태국북부 정글에서 자라는 식물의 뿌리로 여성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해 오래전부터 북부지방 여성들이 피부미용과 유방 확대 목적으로 사용해 오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콰오 케르를 연구해 오고있는 체르드셰바사르트 박사는 작년 12월이후 이 식물뿌리에서 추출한 물질로 여러 가지 화장품과 의약품을 개발했다.

그 가운데는 유방용 크림인 `푸에라리안'도 있다.
skhan@yonhapnews.co.kr]

3, 경향신문 2005년 3월 20일자

[日 '가슴 예뻐지는 껌' 불티

“이 껌을 하루 3∼4회 씹으면 풍만하고 아름다운 가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가슴의 크기, 모양, 피부색조를 아름답게 해준다고 선전하는 기능성껌 ‘버스트업(Bust-Up)’이 대인기라고 영국 BBC 인터넷판이 18일 보도했다. 껌 생산회사인 B2Up은 이 껌이 가슴 미용 효과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덜어주며, 노화를 지연시키는 놀라운 효과를 지녔다고 광고하고 있다.

회사측은 장미향이 나는 이 껌이 너무 잘 팔려 이제 편의점에서도 시판할 계획이다.

껌의 원료는 오래 전부터 태국과 미얀마에서 주민들의 전통약재로 널리 사용돼온 약초 ‘푸에라리아 미리피카’. 실제 이 식물의 감자모양 덩이줄기에는 여성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효과를 내는 ‘식물성 에스트로겐(Phytoestrogen)’ 천연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B2UP 회사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에서 추출한 미로에스트롤과 데옥시에스트롤에 세번째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인 이소플라본을 더해 껌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태국 출라롱콘 대학 실험결과 껌의 원료인 푸에라리아가 유방 크기를 80%까지 확대해주는 효과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영국에서 실시된 추가 실험에서는 푸에라리아가 가슴뿐만 아니라 피부와 머리카락 미용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영국영양재단 클레어 윌리엄슨은 “껌과 같은 제품을 통한 이소플라본 섭취가 효과적인지에 대한 연구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이런 상품들은 또다른 판매 상술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연기자>
]

4, KBS 2TV 밤 11:15-12:15분 소비자 고발 114회

[가슴크림 / 탈모약

방송일: 20090923
소비자 고발 114회
2009. 9. 23. (수) KBS 2TV 밤 11:15-12:15
■ 담당 CP : 최석순
■ 취재 PD : 김정희, 황응구 프로듀서
■ MC : 최석순 프로듀서

【주요내용】

◆ 바르면 가슴이 커진다? 가슴크림의 비밀 / 여성 전문 김정희 PD

건강미 넘치고 자신감 있어 보이는 여배우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볼륨 있는 매력적인 몸매를 원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수술을 하지 않고도 바르기만 하면 가슴이 커진다는 일명 ‘가슴크림’ 이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하루에 2번, 한 달 이상 꾸준히 발라주기만 하면 2~6cm 정도 가슴을 커지게 해 고가임에도 불가하고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한다. 가슴확대수술을 하지 않고도 가슴을 키울 수 있다는 가슴크림! 과연, 효과는 있는 것일까?

우리는 먼저 가슴크림의 주성분으로 알려진 ‘퓨에라리아 미리피카’에 주목했다. 업체들은 이 신비의 약초에 들어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가슴을 키운다고 주장하는데.

사실 확인을 위해 퓨에라리아가 자생하는 태국 현지를 직접 찾았다. 깊은 산속에만 자라는 희귀식물인 퓨에라리아는 태국 사람들에게도 가슴을 키워주는 명약처럼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우리가 만난 퓨에라리아의 세계적인 권위자는 퓨에라리아가 여성호르몬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발랐을 때 가슴이 커진다는 효과에 대해 아직도 검증된 것이 없다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과연, 가슴크림의 정체는 무엇일까?

우리는 20~40대 여성 8명을 대상으로 중앙대 의대팀과 한 달 간에 걸친 임상실험을 진행해보기로 했다. 정확한 실험결과를 위해 왼쪽 가슴엔 가슴크림을, 오른쪽 가슴에 일반 보습제를 발랐는데. 과연, 그 결과는 어떨까?

바르기만 하면 가슴이 커진다는 ‘가슴크림’의 정체! <소비자 고발>이 낱낱이 파헤친다.
]

5, 자료출처: http://www.bras.co.kr/mainpureinfo.htm

[퓨에라리아란?

이 풀이 자라는 Thailand안의 시골의 부족 여성들은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뿌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오래 전부터 "노화방지 약초"로서 민간 요법 으로 전해져 내려왔습니다. 그것이 널리 알려지면서 국내외 여러 과학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타이의 전통의학에서는 이것이 "노화방지 약초"로서 노인들의 노화방지와 여성들의 모발보호증진, 피부미용, 시력보호등에 특효가 있고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약초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퓨에라리아란?

학명은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이며 현지명은"Kwao Kreu", 또한"Kwao Kreu Kao"( white Kwao Kreu )등으로 불리며, 전세계적으로 태국의 북서, 북동부지역의 해발300~800m의 산악지방에서만 자생하는 콩과의 식물입니다. 보라색의 꽃을 피우며 고구마나 칡과 같은 뿌리식물로서 뿌리는 체인과 같이 얽혀서 자라며 중간중간 잔뿌리들이 자라납니다. 뿌리의 모양과 크기는 자라는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증명된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ISO 플라본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ISO 플라본이 풍부한 식품으로서 대두가 있지만,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에 포함되어 있는 ISO 플라본의 함유량은, 대두의 거의 40배에 달합니다.

또,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는, 대두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프에라린(ISO 플라본의 일종)도 포함되어 있는데, 가슴을 탄력있고 크게하는 기능은, 이 프에라린의 작용인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갱년기 장해나 생리 불순등, 이른바 부인병의 상당수는, 여성호르몬 밸런스의 불균형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그러한 증상에 대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보충하는 호르몬 요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ISO 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서 「식물성 에스트로겐 유도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 ISO 플라본은, 식물에 포함되는 천연의 성분이므로, 부작용의 걱정은 과학 합성된 호르몬제에 비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민간요법 활용

Thailand내의 지방부족들 사이에서는 원기를 회복하는 민간요법으로, 세대를 거쳐 백여년 이상전부터,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를 사용했습니다.

1931년 5월에, Luang Anusan Suntara가 "Kwao Kreu".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주제에 관하여 소논문를 발표했습니다. 이 소논문 안에서는 이러한 효과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화학적인 구성

Chromene

Isoflavones

Isoflavone

Coumestans glycosides

Miroestrol

Daidzein

Daidzin

Coumestrol

Deoxymiroestrol

Genistein

Genistin

Mirificoumestan

 

Kawakhurin

Mirificin

Mirificoumestan

 

Kawakhurin

Pueraria

glycol

 

hydrate

Pueraria=6"

Mirificoumestan

 

 

monoacetate

hydrate

유독성 연구

국립Chulalongkorn(츄라론콘) 대학교. 그리고 태국 보건국 식물의학연구소와 생물학연구소에서는 실험쥐를 대상으로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유독성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90일동안 몸무게에 따라서 10~1000밀리그램의 가루를 물에타서 먹이는 방법으로 실험하였습니다.

매일 10mg/kg을 투약한결과 어떠한 독성도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복용량의 생화학적 데이터는 쥐들의 복용량을 고려할때 보조식품으로서 사람이 복용할수 있는 최대량을 100mg/kg/day을 추천합니다.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효과

여성들은 노화에 대하여 대단히 민감하며, 45~50세정도의 여성들은 여성호르몬 분비의 감소와 함께 월경재생 시스템이 멈추고, 생리적 심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신체적으로는 뼈손실, 피로와 불면증 머리벗겨짐등의 현상이 발생하며, 심리적으로 긴장, 걱정, 불안감등을 경험하게 되며, 변화의 원인인 에스트로겐(여성홀몬)의 감소를 대체할 무언가를 필요로 하게됩니다.

결과적으로 45-50의 나이의 여성들 그리고 폐경기의 여성들이 타고난 에스트로겐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하여, 호르몬치료가 생리적 심리적변화를 완화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고비용과 전문의에 의한 치료로만 가능했습니다.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를 사용하여 여성들의 이러한 고민시기가 오는 것을 지연시킬수 있었습니다.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적용예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는 전통적으로 먹는 형태로 보급되었습니다. 판매자들에 따라서 다른 효과가 있는 식물들과 배합되기도 하고 캡슐형태로 만들어져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현대에는 뛰어난 추출기술을 가지고 가루와 액체상태의 원료들이 생산되면서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노화방지효과는 현대에 와서는 몸의 여러부분에서 특별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유명해 졌습니다.

1, 가슴크림형태로 개발되어 처지거나 작은가슴을 탄력있고 크게 만듦.
2, 아이젤형태의 제품은 눈주위의 주름들을 펴주고 탄력있는 피부로 복원.
3, 바디크림형태의 제품은 노화된피부를 탄력있고 윤기있게 복원.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는 이제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어 자신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에게 효과적이고 저렴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화장품 용도로의 그 가치를 더해가고 있다.

Pueraria mirifica(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는 천연재료라는 점이며, 안전성과 효력에 관해서는 다양한 동물 실험과 테스트를 수행하여 입증하고 있습니다.

img1.jpg
img1.gif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방확대 전용크림]

* 경고(주의사항)

1, Pueraria mirifica 사용시 주의를 요하는 경우
2, 임신한 여성의 경우
3, 약물에 대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

6, 자료 출처: http://cafe.naver.com/b2up/30

[푸에라리아성분 임상실험결과

유방을 확대시킬 가능성

(Wanchai Deeakenamkul와 Chalie Thongrueng 요약)

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여성 유방을 크게 하는 효과가 예전에는 땅밑 뿌리에 존재하는 미로에스트롤(miroestrol)의 효과라고 믿어져 왔지만, 식물 화학에서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디옥시미로에스트롤(deoxyestrol)이라 불리는 천연 화학물이 에스트로겐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이 천연 화학물은 분리(isolation)시에 미로에스트롤로 산화될 수 있다. 디옥시미로에스트롤은 MCF-7 세포에 매우 강한 에스트로겐 효과를 보인다. 이번 분석은 여성에서의 서로 다른 에스트로겐과 비교하여 디옥시미로에스트롤의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그 이유를 찾아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 분석에서 디옥시미로에스트롤은 그 구조와 하이드록시기의 수에서 에스트리올 호르몬과 매우 유사함을 보였다. 이 에스트리올 호르몬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일종으로서 임산부에 있어서 매우 높은 농도로 존재하며 후반기 석달에 특히 그렇다. 이 호르몬의 역할은 수유를 위해 엄마로 하여금 관샘 구조의 발달은 자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디옥시미로에스트롤이 에스트리올과 같은 방식으로 여성의 가슴을 크게 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을 것이다.

색인


퓨에라리아 미르피카, 유방확대, 디옥시미로에스트롤, 에스트리올, 에스트로겐 효과

주제


퓨에라리아 미르피카(Leguminosae과, Pueraria mirifica Airy Shaw et Suvatabandhu)는 회춘의 약으로 알려져 한약에 섞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실험동물에서 퓨에라리아 미르피카가 유방을 크게 한다는 것을 증명한 연구가 있었고, 유방확대상품은 캡슐, 알약, 크림 등의 형태로 개발돼왔다. 하지만 퓨에라리아 미르피카가 유방확대를 위해 사용되는 것은 과거처럼 회춘의 약이라는 용도와는 다르다. 이는 퓨에라리아 미르피카로 하여금 회춘을 위한 사용 뿐 아니라, 미용을 위해서도 널리 쓰여지게 된 것이다. 퓨에라리아 미르피카에 대한 다양한 흥미는 서로 다른 조직의 연구자들로 하여금 더 많은 연구를 촉발시켰다. 이는 새로운 지식을 추가하게 했고, 식물화학에서 특히 그랬다. 새로운 자료들은 약리학과 독성학 연구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고, 특히 퓨에라리아 미르피카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그 효력과 안전성을 알게 되었다. 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장점을 강화하기 위해 이 연구는 퓨에라리아 미르피카에 있어서 에스트로겐 유사 화학물의 기본적인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는 여성의 유방을 크게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식물화학적 자료

식물학적 화학물질인 퓨에라리아 미르피카를 계통적으로 모았고, 이는 2000년도 약리학회 정기모임에서 발표되었다. 이 보고서는 퓨에라리아 미르피카를 네 가지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크로멘스(Chromenes), 이소플라본스(Isoflavones), 이소플라본 글리코시드(Isoflavone glycoside), 쿠메스탄스(Coumestans)이다. 이듬해 국제학회지에 퓨에라리아 미르피카 물질에 관한 보고서가 두개 더 발행되었다. 이 보고서는 Chiba대학의 T. Ishikawa교수, 일본 Thai대학의 약리학교수와 협동하였다. Planta Medical Journal에서 발행된 보고서 중에 하나는 이소플라보노이드 그룹에서 에스트로겐의 효과에 관한 것이다. 또다른 하나는 Journal of Natural Products에서 발행되었고, 화학물질을 분리하는 동안 디옥시미로에스트롤의 산화과정에 의한다는 과거의 연구보고서와는 달리, 디옥시미로에스트롤(그림1)이 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실질적인 화학 물질임을 보고했다. 같은 반응은 디옥시미로에스트롤을 이소미로에스트롤로도 변화시켰다.(그림2)

[그림1] 디옥시미로에스트롤의 화학구조

[그림2] 퓨에라리아 미르피카의 천연 디옥시미로에스트롤 성분이 분리 기간동안

미로에스트롤과 이소미로에스트롤로 변했다.]

7, 자료 출처 외국: Medicinal Plant Research Institute, Department of Medical Sciences, Ministry of Public Health, Thailand; July 2000
국내:
http://cafe.naver.com/naturaldi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

[푸에라리아 미르피카(Pueraria Mirfica)

1, 원산지: 태국 북부의 치앙마이지방, 미얀마의 산악 지대(해발 300~800m)에서 자생

2, 현지 명명: 태국에선 ‘Kwaao khruea' 또는 ’Kwaao khruea khao'(흰색 Kwaao khruea)라 불리움. 미얀마에선 ‘Paukse'

3, 성분: 식물성 호르몬(피토에스트로겐), 이소프레본(daidzin, daidzein, genistin, genistein, pueraria)등, mirosetrol, veta-sitosterol, stigmasterol, coumestrol, puerarin, mirificoumestan, kwakhurin, mifificin 등을 포함

4, 주의 사항: 20대 이하나 임산부 그리고 월경에는 푸에라리아의 사용을 자제.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청소년들이나 임산부, 월경시에 인위적인 여성 호르몬 과다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

- 콩과의 괴근(콩과 칡속 덩굴식물)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칡과 비슷한 식물.

이 식물의 주 약초부위인 뿌리는 덩굴처럼 길게 연결되어 있으며 뿌리 모양은 감자나 고구마와 유사.

태국의 북쪽, 치앙마이, 치앙라이, 람팡 지역의 품종이 특히 효험이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슴.

※ 약의학 연구활동에 의해 검증된 효과

1, 피부노화로 인한 주름방지 및 완화

2, 모발을 검고 윤기 나고 풍성.

3, 기억력 향상, 혈액순환 개선, 식욕증진, 불면증 해소 등 주로 체네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의 치유에 효과.

4, 퓨에라리아 독특한 고유 기능으로 호르몬 기능 촉진과 노화억제 역할.
피토에스트로겐(Phytoestrogens)이라 불리 우는 체내의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갱년기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고통을 없애주는데 탁월한 기능이 있슴. 퓨레아리아에 함유되어 있는 피토에스트로겐(Phytoestrogens)은 대두(=콩)보다 40배 정도 더 함유하고 있으며 미로에스톨(Miroestrol)성분은 콩과 콩제품류 보다 3,000배 정도 더 함유. 유선조직을 자극하고 유선을 확대 팽창 시키고 유방의 젓샘관과 피하지방 세포를 발달시켜 유두와 젖가슴의 전반적인 외형을 탐스럽고 윤택하게 보이게 함.

img2.jpg
[중국에서 유방확대 제품 광고 사진]

[상세 설명]

1, 세계적으로 알려진 계기


1988년 12월 와이쳐 교수(태국 츌라롱코 대학 약학부생약 학과장)는 푸에라리아연구의 일인자로8년간의 연구성과를 학회에 발표한 이후, 영국의 과학잡지 네이쳐가 푸에라리아의 성분에 ISO플라본이 포함되어 있고 여성 호르몬인 ‘에스토로겐(estrogen)’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여 세계적으로 큰 반항을 일으켰음, 이 발표가 세계각국의 메스컵을 통해 크게 다루어져 각국으로부터 원료를 수입하려는 제약회사들이 밀려 들었으며, 이에 대해 태국정부는 1999년 1월 2일 푸에라리아의 원료에 대해 엄격한 수출 규제를 함으로서 외국 회사의 경쟁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물론 지금도 태국 정부에서는 이 약초에 대한 종묘의 반출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2, 퓨에라리아 미리피카(Pueraria mirifica 일명 White Pueraria)에 대해

꽃잎은 자줏빛이며 콩꽃의 모양을 닮아 있습니다. 꽃의 개화기는 2~3월 사이이며 꽃이 지고 나면 3~5개의 씨앗을 맺습니다. 줄기 하나에 잎이 3개 달려있으며 지하의 뿌리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는데 이를 잘랐을 때 흰 우유 빛의 액체가 흘러 나옵니다. 뿌리의 크기는 큰 것에 작은 것까지 각각다르며 생장 연수가 100여 년 정도 경과한 것도 있으며 때로 가장 큰 것의 무게가 100kg까지 나가는 것도 있습니다. 과학자인 캐신 슈바타반두(prof, Kasin Suvatabhandu)교수가 처음 퓨에라리아 미리피카를 발견하였으며 그 후 퓨에라리아 미리피카(Pueraria mirifica 일명 White Pueraria)라고 명명되었습니다.퓨에라리아 식물은 약 20여개의 여러 종류가 있으나 그 중에서 천연식물 에스트로겐(Phytoestrogens) 성분을 추출할 수 있는 것은 단 한 종류만 있습니다. 그 밖에도 Red Kawa Krua(식물 학명: Butea Superba), Black Kawa krua, Kawa Krua Mor가 있습니다. 이중 Butea Superba는 붉은 퓨에라리아(Rutea Superba)로 알려져 있는데, 덩굴 줄기 식물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줄기는 나무를 감고 올라 자라며, 가지마다 3개의 잎이 달려 있습니다. 뿌리 모양은 남성의 성기 모양처럼 생겼으며 자른 단면은 붉은색으로 나타납니다.

3, 퓨에라리아 미리피카(Pueraria mirifica 일명 White Pueraria)의 과학적 연구와 효능

예로부터 타이족이 정력을 증강시키는 중요한 약재로 사용해왔던 퓨에라리아는 북부지방의 한 소수 민족 여성이 이러한 효능에 대해 알지 못한 채 수년간 먹어 오다가 그 여성의 가슴이 놀라울 정도로 상당히 부풀어서 세계 주요 언론과 타이 매스컴에 크게 보도된 바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퓨에라리아 뿌리는 드라이한 상태에서 고운 가루로 만들어 다른 약초와 혼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하여 왔습니다.
100여년 전부터 이 식물에 대한 조사 활동이 시작되었고 1952년 과학자들은 이 약초만이 지닌 고도의 효능을 지닌 에스트로겐과 같은 “파이토에스트로겐(식물성호르몬)“ 성분을 분리시켜 냈으며 91년 이후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태국의 국립 츌라롱코 대학의 와이처 교수는 1998년 12월에 "퓨에라리아 미리피카" 여성 가슴을 풍만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와이쳐 교소의 임상실험 결과, 20세부터 45세의 성인여성 100인에게 퓨에라리아 미리피카를 투여, 80% 이상이 2주 동안에서 1개월 동안 4cm 이상의 Breast UP 효과가 나타났으며, 또한 Breast에 직접 바르게 한 결과는 90% 이상의 여성에게 효과가 나타났고 한 달에 5cm나 커진 여성도 있었다.

와이쳐 교수에 의하면 퓨에라리아 미리피카는 Breast UP 효과 뿐만 아니라, 매끄러운 피부와 갱년기 장애에도 효과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임상 실험의 성공 후 처음으로 제품도 함께 개발한다고 게제하여 서구와 일본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img2.jpg
[100퍼센트 천연 태국야생칡으로 만든 유방확대제품]

타일랜드 정부가 '국부의 유출'로 간주하여 생 퓨에라리아으 해외유출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으로 양질의 원료가 공급되지 못할 것을 우려해, 구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서구의 유명 모델이나 여배우들 중에 매력적이고 섹시한 가슴을 소유하고 있는 비밀이 바로 '퓨에라리아'였다는 사실이 국내외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서구 의료연구팀과 학계에서는 일찍이 소위 '젊음의 샘'이라고 하여 주요핵심 연구대상이 되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퓨에라리아의 기적의 효능이 다 밝혀진 것은 아니며, 미국, 일본, 유럽 선진국의 유수의 대학 및 연구분석기관에서 실험결과와 논문발표로 퓨에라리아의 화장품 분야의 활용 가능성도 보녀주었고 2002년 2월 정식으로 화장품 원료로 사용허가를 받았습니다.

약의학 연구활동에 의해 검증된 사실은 퓨에라리아가 피부 노화로 인한 주름방지 및 완화, 모발을 검고 윤기 나고 풍성하게 해주며, 기억력 향상, 혈액순환 개선, 식욕증진, 불면증 해도 등 주로 체내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의 치유를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


8,
자료 출처: http://blog.daum.net/soml83/

[퓨에라리아 미르피카(Pueraria mirifica)

타일랜드 북부의 험준한 산악지대에서 서식하는 다년생의 콩과 덩굴 식물의 일종으로 주로 치앙마이나 칸차나부리 일대에 자연상태로 자라고 있습니다. 그 뿌리 부분이 참마 모양과 흡사하여 타이민족이 수백년전부터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약으로 섭취하거나 추출 성분인 미로에스톨(Myroestrol)을 사용해온 전통약초입니다.

img2.jpg
[외국서 판매되고 있는 유방확대 전용비누]

영국의 저명한 과학지 '네이처'에서 퓨에라리아에 함유된 이소프라본이 에스트로겐의 성장에 촉매 작용을 한다고 게제하여 서구와 일본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으며 태국 국립대학 츌라롱코 대학의 임상실험 결과 퓨에라리아의 식물 에스트로겐 추출 성분은 20대에서 40대까지의 여성 백여명에게 투여한 결과 90% 이상이 가시적으로 가슴이 발육되고 히프라인이 올라가는 성과를 보였고 개인에 따라서는 실험 대상 여성들의 평균 이상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나타내기도 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약의학 연구활동에 의해 검증된 사실은 퓨에라리아가 피부노화로 인한 주름 방지 및 완화, 모발을 검고 윤기 나고 풍성하게 해주고, 기억력은 향상, 혈액순환 개선, 불면증 해소 등 주로 체내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의 치유를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


거유초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분말, 엑기스, 크림, 캡슐, 알약, 비누, 껌,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음을 볼 수 있고 여성들의 미용제품으로 그 인기는 날로 더해가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는 수백만종이 넘는 생물들이 저마다 독특한 모양과 모습을 하면서 인류와 함께 공생하고 있다. 사람은 지구에 존재하는 천연물질들을 잘 보전하고 힘써 가꾸고 육성할 필요가 있다.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천연물질들의 성분을 모두 철저하게 분석하고 실험을 통해서 인체에 미치는 작용을 찾아내어 질병을 퇴치시키고 나아가 지구 가족 모두가 무병장수할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거유초(퓨에라리아 미리피카)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일본야후+홍콩구글+대만야후: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거유초(巨乳草: 퓨에라리아 미르피카) 무엇인가?
  2. 히카마(얌빈) 무엇인가?

 

 


유방을 확대시켜 준다는 식물의 뿌리 모습

마치 둥근 호박을 연상케 하고 있다.


거유초의 잎과 꽃 뿌리의 모습


거유초 뿌리를 반으로 자른 단면도

[사진 출처: 구글 웹사이트 검색]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