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지나물 무엇인가?

시골 어린이들이 꽃을 따서 가락지를 만들고 놀았던 정겨운 풀

 

 

 

 

 

 

 

 

img1.jpg

 

 

[가락지나물의 잎,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청열, 해독, 발열, 경기, 종기, 습진, 해수, 인후통, 단독, 사교상(뱀에 물린 상처), 벌레에 물린데, 장폐색증(임상보고), 벌에 쏘인데, 미친개에 물린데, 수렴약, 피멎이약, 부스럼, 온학, 상풍해수, 마진후열해, 칼 따위에 베인 상처, 적진, 신면악선, 뇌공등의 중독, 지네에 물린데, 각막궤양, 소아 경련, 백일해, 풍습마비, 편두통, 눈이 충혈된데, 학질(말라리아)을 다스리는 가락지나물

가락지나물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Poetnilla enemonefolia Lehman <Potentilla kleiniana Wight et Arnott>]이다. 쇠스랑개비라고도 한다. <쇠스랑개비>라는 이름의 유래는 땅을 일구고 파는 농기구인 <쇠스랑(소시랑)>처럼 잎이 3~7개로 길쭉하게 갈라진 모양을 보고 지어진 이름이다. 산비탈이나 들의 습기 있는 축축한 곳에서 자란다. 높이는 20∼60cm로 하반부가 비스듬히 누워 자란다. 뿌리잎은 긴 잎자루를 가진 손바닥 모양 겹잎이고 줄기에는 잎이 3개씩 달리며 위로 올라갈수록 잎자루가 짧아진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거꾸로 선 넓은 바소 모양이다.

꽃은 4∼7월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취산꽃차례를 이루고 작은꽃대는 5∼20mm로 위로 향하는 흰색 털이 있다. 수술과 암술이 많고, 꽃받침잎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바소꼴로 겉에 털이 약간 있다. 열매는 난형의 수과(瘦果)로서 털이 없고 세로로 약간 주름진다. <가락지나물>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시골 어린이들이 꽃을 따서 가락지를 만들어 놀이에 사용했다고 하여 <가락지나물>이라고 부른다.

어린 순은 식용한다. 한방에서 개화기에 뿌리와 함께 전초를 채취하여 말린 것을 사함(蛇含)이라 하며 발열, 경기, 인후염, 종기, 습진 등에 처방한다. 또, 날것을 짓찧어 상처가 난 곳이나 뱀, 벌레에 물린 자리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한국, 일본,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 난대에서 열대에 걸쳐 분포한다.

가락지나물의 다른 이름은
사함[蛇含=
shé hán=, 사함:蛇銜: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소용아[小龍牙: 두문방(斗門方)], 자배용아[紫背龍牙: 본초도경(本草圖經)], 자배초[紫背草: 인재직지방(仁齋直指方)], 사포오피풍[蛇包五披風: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오필풍[五匹風: 초목편방(草木便方)], 오피풍[五皮風, 지오갑:地五甲, 오조룡:五爪龍: 분류초약성(分類草藥性)], 지오가[地五加, 오조호:五爪虎, 오엽매:五葉: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지오조[地五爪, 오호하산:五虎下山: 강서민간초약(江西民間草藥)], 오조풍[五爪風, 오성초:五星草, 오호초:五虎草: 호남약물질(湖南藥物誌)], 오조금룡[五爪金龍, 오엽사매:五葉蛇: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사함위릉채[蛇含委陵菜: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오헤비이치고[オヘビイチゴ=雄蛇苺: 일명(日名)], 쇠스랑개비, 소스랑개비, 가락지나물, 큰잎가락지나물, 가는잎쇠스랑개비, 작은잎가락지나물, 아기쇠스랑개비 등으로 부른다.

[채취]


1, <중약대사전>: "여름에 채취한다."
2, <JDM>: "
여름부터 가을까지 채취하여 생것으로 사용하거나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맛과 성질]


1,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2, <신농본초경>: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3, <본초도경>: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없다."
4, <초목편방>: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경간, 고열, 말라리아, 해수, 인후통, 습비(濕痺), 옹저선창(癰疽癬瘡), 단독(丹毒), 양진(痒疹),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경간, 한열(寒熱), 사기(邪氣) 등의 열(熱)을 제거하고 금창(金瘡), 저치(疽痔), 서루악창(鼠瘻惡瘡), 두양(頭瘍)을 치료한다."
3, <명의별록>: "심복사기(心腹邪氣), 복통, 습비(濕痺)를 치료한다."
4, <약성론>: "단진(丹疹), 소아 한열(寒熱)을 치료한다."
5, <본초습유>: "뱀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6, <일화자제가본초>: "뱀, 벌레, 벌, 살모사에게 물린 상처 및 눈이 충혈된 것을 치료하며 지혈, 풍진, 옹종을 치료한다."
7, <본초도경>: "인후의 부종 동통을 치료하려면 입에 물고 있는다."
8, <식물명실도고>: "해수를 치료한다."
9, <본초편방>: "땀을 내고 피부의 열을 내리게 한다. 풍담해수(風痰咳嗽), 경간(驚癎)을 치료하고 눈을 씻어 소독한다."
10, <분류초약성>: "해수, 풍한습기(風寒濕氣), 타박상을 치료한다."
11, <호남약물지>: "미친개에 물린 상처, 흉배통(胸背痛), 이질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1, <중약대사전>: "내복: 1.5~3돈(신선한 것은 1~2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달인 물로 씻거나 짓찧어 바르거나 달인 물로 입안을 가신다."

가락지나물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18면 25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가락지나물[Potentilla anemonefolia (P. kleiniana Wight et Arnott] [장미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20~60cm. 꽃은 황색으로 5~7월에 피며 지름 8mm 가량이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5개이고, 열매는 수과로 털이 없고 세로로 약간 주름이 진다.

분포/
전국의 산과 들이나 논 가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 말린 것을 사함(蛇含)라고 하며, 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말라리아, 해수, 인후통, 단독, 사교상(蛇蛟傷)을 치료한다.

사용법/
전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짛어서 환부에 바른다.

참고/
잎이 5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된 손 바닥 모양이므로 다른 종과 구분된다.]

가락지나물의 효능과 관련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5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쇠스랑개비

학명:
Potentilla kleiniana Wight et Arn.

다른 이름:
가락지나물

식물:
줄기가 약 6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5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다. 쪽잎은 타원형이고 톱니가 있다. 노란색 꽃이 가지 끝에 핀다.

각지의 들판, 누기 있는 땅, 논둑에서 자란다.

응용:
민간에서 전초, 씨, 뿌리를 수렴약, 피멎이약으로 쓴다. 잎은 부스럼, 고름집, 뱀에 물린 데 붙이고 달여서도 먹는다.
]

가락지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79면 265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사함(蛇含)

기원: 장미과(薔薇科: Rosaceae)식물인 사함위릉채(蛇含委陵菜=가락지나물: Potentilla kleiniana Wight et Arn.)의 뿌리를 포함한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주근(主根)은 짧고 측근(側根)은 수염모양이다. 근생엽(根生葉)은 긴 자루를 가지고, 경생엽(莖生葉)은 좁고 작으며 자루가 짧으며 장상(掌狀) 복엽(複葉)이고 소엽(小葉)은 3∼5장이고 타원형(橢圓形) 혹은 협도란형(狹倒卵形)이고 잎가장자리의 상부에는 굵은 거치(鋸齒)가 있다. 꽃은 작고 황색이며 정생(頂生)하는 원추상(圓錐狀) 취산화서(聚傘花序)를 이룬다. 열매는 수과(瘦果)이고 세로의 주름이 있고 털이 없다. 화기(花期)는 4∼5월이다.



분포:
산비탈의 습지에서 자란다. 중국 대부분 지역에 분포. 우리나라에서는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생용(生用)하거나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淸熱), 해독(解毒), 지경(止痙).

주치:
고열경간(高熱驚癎), 학질(瘧疾), 해수(咳嗽), 후통(喉痛), 습비(濕痺), 옹저(癰疽), 단독(丹毒)과 독사교상(毒蛇咬傷).

용량 및 용법:
4.5∼9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끓여서 씻거나 바른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하권, 4336면.
]

가락지나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소아경련

① 오피풍(五皮風: 가락지나물) 4돈, 토승마(土升麻) 2돈, 은화등(銀花藤) 2돈, 토조근(土爪根) 2돈의 탕약을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② 오피풍(五皮風: 가락지나물) 3돈, 전충(全蟲) 1개, 강충(
僵蟲) 1개, 주사(朱砂) 5푼을 갈아서 미세한 분말로 갈아 혼합해서 가루내어 더운 물로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2, 온학(溫
), 고열, 해수
오필풍(
五匹風: 가락지나물) 5돈, 백렴(白) 2돈, 자소(紫蘇) 3돈에 물을 붓고 달여서 발작하기 2시간 전에 복용한다. 하루 2첩씩 계속하여 3첩 복용한다.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3, 학질(말라리아)

사함(蛇含: 가락지나물) 5~7포기(털이 없고 줄기가 가는 것이 좋다)를 뜨거운 물에 담가서 복용한다. [절강민간상용초약(
浙江民間常用草藥)]

4, 상풍해수(傷風咳嗽)

오피풍(五皮風: 가락지나물), 배풍등(排風藤)의 탕약을 복용한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5, 백일해

오피풍(五皮風: 가락지나물) 5돈, 생강(生薑) 3편을 달여서 그 탕약을 복용한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6, 마진후열해(麻疹後熱咳)

오피풍(五皮風: 가락지나물), 백납화(白蠟花), 비파화(枇把花) 각 3돈을 가루내어 벌꿀을 가해 쪄서 복용한다. [귀양민간초약(貴陽民間草藥)]

7, 풍습에 의한 마비

오피풍(五皮風: 가락지나물), 생강(生薑)을 달인 물로 환부를 씻는다. [귀주초약(貴州草藥)]

8, 옹종(癰腫), 편두통

사함(蛇含: 가락지나물)의 전초를 짓찧어 그 즙으로 문지르거나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9, 칼 따위에 베인 상처

사함초(蛇含草: 가락지나물)를 짓찧어 바른다. [주후방(
肘後方)]

10, 적진(赤疹)

사함초(蛇含草: 가락지나물)를 잘 짓찧어 바른다. [고금록험방(古今錄驗方)]

11, 뱀에 물린 상처

오조룡(五爪龍: 가락지나물), 산종자(山棕子) 각 3냥, 일조변(一條邊) 1냥을 준비해 절반은 달이고 절반은 절굿공이로 찧어서 상처에 바른다. [민동본초(
閩東本草)]

12, 오공(蜈蚣: 지네)에 의한 자상(刺傷)

사함초(蛇含草: 가락지나물)를 비벼서 붙인다. [두문방(斗門方)]

13, 신면악선(身面惡癬)

자배초(紫背草: 가락지나물)에 생반(生礬)을 넣고 갈아서 2~3회 붙인다. [인재직지방(
仁齋直指方)]

14, 각막궤양

신선한 사함(蛇含: 가락지나물)의 전초 3그루를 씻어서 짓찧어 환안(患眼) 미궁(眉弓:
눈썹의 휘어진 부분)에 붙인다. 1~2일에 한 번씩 약을 갈아 붙인다.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15, 뇌공등(雷公藤)의 중독(中毒)

신선한 사함(蛇含: 가락지나물)의 전초 2~4냥, 잎이 달린 신선한 구수(構樹)의 가지 7~8개를 짓찧어 즙을 내어 오리알의 흰자위 4개 분을 넣고 혼합하여 먹인다. [절강민간상용초약(
浙江民間常用草藥)]

16, 장폐색증의 치료
(임상보고)
신선한 가락지나물의 전초 4냥을 짓찧어 즙을 취하여, 같은 양의 사내아이 소변을 넣고 약간 가열하여 천천히 복용한다. 겨울에는 건조품을 1회에 2냥씩 달인액을 만들어, 같은 양의 사내아이 오줌과 복용하면 같은 효과가 있다.

만약 복용 후 격렬한 구토를 일으켜 약을 토했을 때에는 복용할 약의 양을 보충하여, 약을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일반적으로 2회 째 복용할 때에는 구토가 멎는다. 여러 환자의 임상 치료에서 모두 24시간 내에 효과가 나타났다. [중약대사전]

[비고(備考)]


1, <명의별록(名醫別錄)>:
"사함(蛇含: 가락지나물)은 익주(益州: 지금의 사천성:四川省)의 산골짜기에서 난다. 8월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2, <도홍경(陶弘景)>:
"사함(蛇銜; 가락지나물)에는 2가지가 있다. 어느 것이나 돌 위에서 자라지만, 잎이 가늘고 노란꽃인 것을 사용한다. 어느 곳에서나 자란다. 또 황토땅에서 자라는 것도 있는데 반드시 돌 위에서 자란 것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3, <본초강목(本草綱目)>:
"사함(蛇含: 가락지나물)은 풀이다. 그 잎은 용아(龍
) 즉 용의 어금니와 비슷하여 작고 등이 자색이므로 보통 소용아(小龍)라고 하며 똔느 자배용아(紫背龍牙)라고도 한다. 소송(蘇頌)의 <본초도경(本草圖經)>에는 자배용아(紫背龍牙)가 중복해서 나오는데, 지금은 하나로 통일되어 있다. 두 가지 가운데서 잎이 가는 것을 사함(蛇銜)이라고 부른다. 잎이 큰 것을 용함(龍銜)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이것도 창고(瘡膏)에 넣어 쓸 수 있다."

필자도 어릴 때 들판에서 나물을 대바구니에 뜯어 넣을 때 쇠스랑개비나물이라고 모친이 알려주어 함께 채취하여 집에와서 데쳐서 무쳐먹거나 된장국에 넣어서 먹거나 말려서 묵나물로 먹기도 한 기억이 떠오르는 고향이 그리워지는 나물중에 하나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가락지나물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에 있는 모든 내용은 사랑과 자비로 자진적인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무료 홈페이지입니다. 누구나 자원하여 소액의 후원금을 기부하시고 사진 및 내용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정성스런 소액의 기부금이 글을 쓰는 필자에게는 큰 힘과 격려가 됩니다~~~^.^

복제시 허락을 받고(출처: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또는 "약초연구가/ 전동명" 또는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 또는 "http://www.jdm0777.com")을 반드시 기록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상업적인 목적으로 운영자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게시, 판매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인 책임이 따르게 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연구소는 그점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홈을 자주 방문하여 주시고 여러분들의 통찰력있는 조언과 큰 격려를 통해서 더 나은 약사모(약초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사이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약사모 자진적인 후원금 입금 계좌번호: 신한은행 405-06-111234 ; 국민은행 102-21-0762-097 ; 부산은행 030-01-045502-7 ; 농협 178275-56-043148 ;  [예금주: 전동명]

아래의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락지나물 무엇인가?
  2. 딱지꽃 무엇인가?
  3. 물양지꽃 무엇인가?
  4. 뱀무 무엇인가?
  5. 양지꽃 무엇인가?
  6. 짚신나물(선학초) 무엇인가?

 

 

※ 아래에 jdm필자가 찍은 가락지나물 사진 감상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