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여뀌 무엇인가?

피부병약 열내림약 벌레떼기 위궤양

 

 

 

 

 

피부병 치료약, 열내림약, 벌레떼기약, 위궤양을 다스리는 큰개여뀌

개여뀌는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마디풀과(여뀌과) 개여뀌속은 북반구에 약 100종이 자라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31종이 분포하고 있다.

물여뀌, 긴화살여뀌, 바늘여뀌, 덩굴모밀, 꽃여뀌, 세뿔여뀌(세뿔꽃여뀌, 산꽃여뀌), 대동여뀌, 가시여뀌(별여뀌), 이삭여뀌, 만주겨이삭여뀌, 좁은잎미꾸리낚시, 긴미꾸리낚시(긴미꾸리), 여뀌(버들여뀌, 매운여뀌), 흰꽃여뀌, 명아주여뀌(흰여뀌, 큰개여뀌), 흰명아주여뀌, 개여뀌, 나도미꾸리낚시(나도미꾸리), 산여뀌, 넓은잎미꾸리낚시, 노인장대(붉은털여뀌), 며느리배꼽(사광이풀), 털여뀌, 바보여뀌(점박이여뀌), 흰여뀌, 며느리밑씻개(사광이아재비), 미꾸리낚시(미꾸리덤불, 여뀌대), 민미꾸리낚시, 겨이삭여뀌, 고만이(고만잇대, 고마리), 쪽, 붉은대동여뀌, 끈끈이여뀌, 큰끈끈이여뀌, 기생여뀌(향여뀌), 봄여뀌, 장대여뀌(줄여뀌)가 자라고 있다.

들이나 길가에 자란다. 높이 20∼50cm이다.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붉은 자줏빛의 둥근 통 모양으로 곧게 선다. 가지를 많이 내며 마디에서 뿌리를 벋는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4∼8cm, 나비 1∼2.5cm이며 넓은 바소꼴이다. 양면에 털이 나고 잎자루는 짧다. 잎집처럼 생긴 턱잎은 통 모양이고 길이 1cm 정도이며 가장자리에 수염털이 난다.

꽃은 6∼9월에 붉은 자줏빛 또는 흰빛으로 피는데 가지 끝에서 길이 1∼5cm의 수상꽃차례와 비슷한 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꽃잎은 없다. 8개의 수술과 3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고 씨방은 상위(上位)이다. 열매는 달걀 모양의 수과이며 세모나다. 10∼11월에 익으며 빛깔은 윤이 나는 짙은 갈색이다.

줄기와 잎은 약용한다. 한국·일본·타이완·중국·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개여뀌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200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여뀌[Polygonum blumei Meisn(P. longisetum De Bruyn Persicaria blumei Gross ex Nakai)]

식물:
높이 20~40c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이고, 꽃은 붉은보라색으로 여름철에 이삭 모양으로 모여 핀다.

각지의 들판, 길가에서 자란다.

응용:
민간에서 전초를 피부병 치료약, 열내림약, 벌레떼기약, 위궤양 치료약으로 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개여뀌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