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자리 무엇인가?

들판의 땅바닥에 붙어 방석처럼 자라서 개들이 앉기 좋은 개자리

 

 

 

 

 

 

 

 

img1.jpg

img1.jpg

img1.jpg

 

 

[개자리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청열이뇨, 퇴황, 방광염, 황달,
비위를 다스리는데, 장을 튼튼하게 하는데, 요로결석을 다스리는 개자리

개자리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두해살이풀이다.

학명은 <Medicago hispida>이다. 들에서 자란다. 전체가 관목처럼 보이고 털이 빽빽하게 난다. 줄기는 밑에서 여러 개 갈라져 비스듬히 서거나 옆으로 땅을 기고 길이가 60∼90cm에 이른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다. 작은잎은 3개인데 넓은 타원형으로 윗부분은 둥글고 아랫부분은 뾰족하다. 길이는 1∼2cm, 나비 7∼15mm이고 윗부분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턱잎은 달걀을 반으로 나눈 모양이며 갈라진다.

5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노란 꽃이 피는데, 포는 줄 모양이며 꽃받침은 길이 2mm 정도이다. 열매는 꼬투리[莢果]로 납작하고 둥글다. 꼬투리의 길이는 5~6 mm이고 가장자리에 갈고리 모양의 털이 난다.

거름으로 생풀을 넣어 둔 논밭이나 목초로 심었던 곳에서 퍼져 야생형이 된 것도 있다. 전국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는 개자리, 좀개자리, 잔개자리, 노랑개자리, 자주개자리, 노랑토끼풀, 애기노랑토끼풀이 자라고 있다. 이름의 유래는 들판에서 방석처럼 납작하게 퍼져서 자라므로 개들이 앉아서 쉬기 좋은 자리 역할을 함으로 <개자리>라고 부른다.

개자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남목숙[
苜蓿=nán mù xù=, 소목숙:小苜蓿: 회편(滙編),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고여독, 꽃자리풀, 개자리 등으로 부른다.

개자리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57면 312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개자리(Medicago hispida Gaertner
) [콩과]

두해살이풀. 꽃은 황색으로 5월에 핀다. 열매는 협과로 2~3회 말리고, 지름 5~6mm로 맥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갈고리 같은 털이 있다.

분포/
유럽 원산으로, 목초로 심던 것이 들에 퍼져 자라 전국에서 볼 수 있다.

약효/
전초를 남목숙(南
苜蓿)이라 하며, 비위를 다스리고 장을 튼튼하게 하고 요산성 방광결석을 치료한다.

성분/
lucermol, sativol, fromonetin, daidze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15g을 즙을 내어 복용하거나 가루를 내어 복용한다.

참고/
잔개자리에 비하여 열매가 2~3회 마릴고 가시가 있으며 종자는 여러 개이다.]

개자리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16면 1216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소목숙(小苜蓿)

기원: 두과(豆科=콩과: Leguminosae)식물인 남목숙(南苜蓿=개자리: Medicago hispida Gaertn)의 뿌리 및 전초(全草)이다.

형태: 이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0-90cm이다. 줄기는 포복(匍匐)하거나 약간 직립하며 기부(基部)에는 여러 개의 분지가 있다. 잎은 3출복엽(出複葉)으로 소엽(小葉)은 도란형(倒卵形) 또는 도심장형(倒心臟形)이고 잎끝은 약간 둥글거나 함입되어있으며 탁엽(托葉)은 난형(卵形)이다. 꽃이 2-6송이가 모여서 총상화서(總狀花序)를 이루고 정생(頂生)하며,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화관(花冠)은 접형(蝶形)으로 황색(黃色)이다. 협과(莢果)는 나선형(螺旋形)이고 깊은 틈은 없고 성긴 가시가 있다.



분포: 공터 또는 밭고랑에서 자란다. 중국의 장강(長江) 하류 지역에서 분포하는데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봄과 여름철에 거두어서 진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기미: 전초(全草)- 맛은 쓰고 약간 떫으며 성질은 평하다. 뿌리- 맛은 쓰고 약간 떫으며 성질은 차다.

효능: 전초(全草)- 청열이뇨(淸熱利尿). 뿌리- 청열이뇨(淸熱利尿), 퇴황(退黃).

주치: 전초(全草)- 방광염(膀胱炎). 뿌리- 황달(黃疸), 요로결석(尿路結石).

용량: 전초(全草)- 60~90g.(신선한 것은 90~150g.) 뿌리- 15~3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771면.]

[개자리, 잔개자리, 좀개자리, 노랑토끼풀, 애기노랑토끼풀 구분법]


img1.jpg
[출처: 다음 블로그 여왕벌이 사는 집]

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개자리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개자리 무엇인가?
  2. 벌노랑이 무엇인가?
  3. 자주개자리(알팔파)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