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가지 무엇인가?

북미 원산의 생명력이 강한 식물 도깨비가지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도깨비가지의 잎, 꽃, 잎뒷면 가시, 줄기의 가시, 열매, 열매 절개, 종자,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대만 구글 이미지 검색]

▶ 풍치, 치주병, 치주염, 충치, 치은염, 잇몸염증, 치주질환을 예방 및 치료, 각종 구강질환을 다스리는 도깨비가지

도깨비가지는 강둑이나 빈터에 자라는 가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Solanum carolinense L.>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 50-100cm, 별모양털과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8-15cm, 폭 4-8cm, 끝은 뾰족하고, 밑은 주걱 모양이다. 잎 양면에 별모양털이 있으며, 뒷면 주맥 위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 잎자루에도 가시가 있다.

꽃은 6-10월에 피며, 줄기 옆에서 나온 총상꽃차례에 3-10개가 달린다.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지며, 흰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다. 열매는 장과, 둥글며, 주황색으로 익는다. 덜익은 열매는 수박모양의 푸른 무늬가 있는데 익으면 주황색이 되면서 무늬도 없어진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 50-100cm, 별모양털과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8-15cm, 폭 4-8cm, 끝은 뾰족하고, 밑은 주걱 모양이다. 잎 양면에 별모양털이 있으며, 뒷면 주맥 위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6-15mm, 가시가 있다.

귀화식물로 북미 남동부의 캐롤라이나 주변이 원산지이다. 국내에는 1978년에 처음 보고되었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분포한다. 북미 원산의 귀화식물로 우리나라 전역에 자란다. 아시아와 유럽에 널리 귀화하여 분포한다. 1개체에 40-50개의 열매가 달리고, 열매 하나에 40-170개의 씨가 들어 있으며, 땅속줄기로 영양번식도 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퍼질 수 있다. 더운 날씨에 빨리 성장하고 가뭄에 대한 내성이 있다. 생태계를 교란하는 식물이다.

도깨비가지보다 전반적으로 큰 것을 <왕도깨비가지>라고 부르는데 학명은 <Solanum viarum Dunal>라고 하며, 제주도에서 귀화되어 자라고 있다.


도깨비가지의 여러 가지 이름은
미주야가[
美洲野茄=Měi zhōu qié=메이V조우V치에: 백도백과(百度百科)], 와루나스비[ワルナスビ=悪茄子: 일본명(日本名)], Carolina horsenettle[Apple of Sodom=소돔의 사과, Devil's tomato=악마의 토마토: 영명(英名)], 도깨비가지 등으로 부른다.

도깨비가지에 관하여 농촌진흥청 박제읍의 <외래 잡초 발생 및 방제전략>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도깨비가지(horsenettle)

방제포커스 ; 외래 잡초 발생 및 방제전략(10)

도깨비가지는 종자 뿐만 아니라 뿌리의 번식력이 왕성하여 방제가 어려운 문제 잡초이다. 종자발아를 억제시키는 토양처리형 제초제와 뿌리까지 방제할 수 있는 경엽처리형 제초제로 방제한다.

도깨비가지(학명: Solanumcarolinense, 영명: horsenettle)는 북미가 원산으로 가지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우리나라에는 1978년에 최초로 보고된 외래잡초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제주도와 중, 남부 지방의 일부 초지에서 발생이 많고, 도로변이나 낙농가의 사료용 옥수수 재배 포장에서도 일부 발생되어 앞으로 밭에도 유입되어 문제가 될 수 있는 유해잡초이다. 도깨비가지는 줄기와 잎의 앞뒷면에 강한 가시가 있어 가축이 잎의 앞뒷면에 강한 가시가 있어 가축이 섭식을 기피할 뿐만 아니라 농작업까지도 곤란하게 하며, 또한 뿌리의 번식력이 왕성하기 때문에 방제가 어려운 문제 잡초이다.

도깨비가지는 종자와 근경(뿌리줄기)으로 번식한다. 키는 40~70cm정도 되며, 잎은 길이가 7~14cm로 큰 편이다. 꽃은 5~9월에 백색 또는 연한자주색으로 피고, 크기가 2.5cm크기의 구형으로서 익으면 주황색이 되고 은행과실에서 나는 것과 같은 심한 악취가 있다.종자 생산량은 열매 한 개당 종자수는 80.2립으로 1주당 20~30개의 열매가 달려 많은 종자가 발생된다. 종자는 25~35℃로 비교적 고온조건에서 발아하며, 가축의 소화기관에서도 죽지 않고 통과한 뒤 배변속에서 발아할 수가 있어 도깨비가지를 확산시키는 큰 요인이 된다. 또한 종자 수명은 112년에 이르는 경우도 있어 한번 농경지에 침입하면 쉽게 방제할 수 없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뿌리는 주근과 측근으로 구성되어 깊고 길게 뻗는 습성이 있어 깊이로는 2m, 옆으로는 6m의 주변에 분포하며 번식력(재생력)이 강하다.

즉 뿌리가 경운이나 로터리 등으로 절단되면 뿌리의 굵기나 절단 길이에 관계없이(1cm미만의 크기에서도) 싹이 나오는 무서운 번식력을 가진 잡초이다.

시험에 의하면 토심 30cm의 깊이에 있는 뿌리의 단편(斷片)에서도 신초(新梢, shoot)를 형성한다고 한다. 뿌리로부터 싹이 나오는 시기는 다른 다년생 잡초보다 늦는데 남부지방은 5월 상, 중순, 중부지방에서는 5월 중, 하순에 발생하지만 생장 속도는 매우 빠르다.

도깨비가지는 종자뿐만 아니라 근경(뿌리줄기)으로도 번식하는 관계로 종자발아를 억제시키는 토양처리형 제초제와 발생후 이행성 제초제를 경엽에 살포하여 뿌리까지 방제할 수 있는 경엽처리형 제초제로 방제한다.

종자로부터 발생되는 도깨비가지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토양처리형 제초제인 알라클로르유제, 알라클로르, 펜디메탈린유제 그리고 메톨라클로르유제를 처리하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결과는 적용대상 작물이 없이 도깨비가지 종자만을 대상으로 한 결과로 실제 포장에 적용할 경우에는 적용작물을 고려하여 약제를 처리하여야 한다.

경엽처리용 제초제인 글리포세이트액제, 트리클로피르티이에이액제와 디캄바액제 등은 도깨비가지의 생육이 2~10엽기에 잎에 살포하였을 때 95% 이상의 방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 경엽처리용 제초제는 광엽작물에는 약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약제 사용시 신중하여야 한다.
]


[도깨비가지의 세밀화, 사진 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국내의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도깨비가지를 이용한 특허로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 들어 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서 특허청에서 공개된 자료는 다음과 같다.

[
발명의 명칭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57) 요 약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염균에 대한 항균용 조성물,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등록특허 10-1561441

건조된 도깨비가지(
Solanum carolinense)의 물, 메탄올, 에탄올, 프로판올, 부탄올 또는 이의 혼합 용매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에 대한 항균용 조성물.

건조된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의 물, 메탄올, 에탄올, 프로판올, 부탄올 또는 이의 혼합 용매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에 의해 유발된 치주염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건조된 도깨비가지(
Solanum carolinense)의 물, 메탄올, 에탄올, 프로판올, 부탄올 또는 이의 혼합 용매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에 의해 유발된 치주염의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조성물.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0001]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염균에 대한 항균용 조성물,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0002]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L.)는 북아메리카에서 건너온 귀화식물로써, 꽃은 가지꽃 모양을 닮았고, 줄기와 잎에 가시가 많아서 도깨비가지라 한다. 잎과 줄기에 뾰족하고 날카로운 가시가 많고 열매는 작은 구슬만하고 노랗게 익는다. 꽃은 6~10월에 피며, 줄기 옆에서 나온 총상 꽃차례에 3~1개가 달린다. 도깨비가지는 아시아와 유럽에 널리 귀화하여 분포하고 있으나,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으며, 도깨비가지의 생리활성 효과 및 기능성에 관한 연구도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0003] 치주염은 치아를 둘러싼 지지조직에 생긴 염증으로 치태(microbial plaque)내의 세균 및 독소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치아를 지탱하고 있는 치주조직이 서서히 파괴되어 이가 흔들리게 되고 끝내 빠져 버리는 병이다. 치주염은 관용어이며 흔히 풍치라고 하는데, 치주질환, 혹은 치주병이라고도 불리며, 치주염이 생기면 잇몸이 내려앉아 치아 뿌리가 드러나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0004] 치과 의학상 충치, 치은염 및 치주염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구강질환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

상기 원인은 전신적인 원인 및 국소적인 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더욱 중요한 원인은 국소적인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소적인 원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내에 상주하는 세균 즉, 병원성 미생물이다.

[0005] 사람의 구강 내에는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약 300여 종의 미생물이 치아표면, 치근부의 치아와 잇몸 사이, 혀의 표면 등에 상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미생물의 존재는 적절한 구강위생 활동이 이루어지는 경우 정상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구강위생 활동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는 경우, 상기한 미생물 중 병원성 미생물에 의해 충치, 구취, 치은염 또는 치주질환 등 각종 구강질환이 야기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치아를 상실할 수도 있다. 더욱 상세하게는, 구강 내에 상주하는 병원성 미생물은 치아표면에 부착하여 [0006] 몇 시간만 지나면 치태라고 하는 세균군집을 형성하고 증식하게 되며, 처음에는 눈에 보이는 치은 상부의 치아 표면에 집중적으로 병원성 미생물이 부착하여 치태를 형성하지만, 점차 진행되면 치은 하부에 있는 치아표면에도 치태가 형성되게 된다. 상기 치태가 치아표면에서 형성될 경우, 상기 병원성 미생물은 구강 내에 들어온 당분을 이용하여 산을 생산하고 이 산은 치아의 주성분인 무기질을 탈회시킴으로써 치아가 파괴되는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0007] 상기와 같은 구강질환을 유발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생물로는 충치발생 원인균인 스트렙토코커스 뮤탄스(Steptococcus mutans), 치주염 발생 원인균인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 등이 있다.

[0008] 종래에는 상기 미생물들에 대한 살균 및 정균작용을 갖는 항생제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항균제제가 충치, 치주질환 또는 치은염 등의 억제 및 치료제로써 개발되어 왔다. 종래부터 사용되어오는 물질은 소듐 카퍼 클로로필린(sodium copper chlorophyllin), 소듐 플로라이드(sodium fluoride) 또는 벤제토니움 클로라이드(benzethonium chloride) 등과 같은 불소와 염소성분이 함유된 합성물, 안식향산(benzoic aicd) 등을 포함하는 방향족 카르복시산, 알란토인(allantoin), 초산 토코페롤, 항플라스민제 또는 항생제 등이 있다. 그러나, 상기불소와 염소성분이 함유된 합성물의 경우에는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문제되고 있으며, 항생제의 경우 설사, 구토 등을 포함한 신체 전반에 대한 전신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구강 내 내성균의 출현 및 균교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용이 곤란하여 단지 치료제만으로 이용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수술요법이나 기계적 요법에 의한 치료의 경우, 치료가 용이하지 아니하다는 단점이 있다.

[0009] 따라서, 수술요법이나 기계적 요법에 비하여 그 예방 또는 치료가 용이하고, 장기간 사용하여도 항생제와 같이 내성이나 안정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지 않고, 불소와 염소성분이 함유된 합성물과 같이 부작용도 문제되지 않는 천연물질 유래의 구강질환 예방 또는 치료 조성물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며 천연물질로부터 구강질환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는 조성물을 개발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0010] 한국등록특허 제0829045호에는 독활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 개시되어 있고, 한국등록특허 제0605116호에는 삼칠근 추출물을 포함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 개시되어 있으나, 본 발명의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과는 상이하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0011]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요구에 의해 도출된 것으로서, 본 발명자들은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추출물이 치주염균인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에 대해 항균활성을 보임을 확인함으로써, 본 발명을 완성하였다.

과제의 해결 수단

[0012]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염균에 대한 항균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0013] 또한,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을 제공한다.

[0014] 또한,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조성물을 제공한다.

발명의 효과

[0015] 본 발명에 따른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은 치주염균인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균에 대해 우수한 항균활성을 보이므로, 치주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치주질환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조성물로 이용가능하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0016]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염균에 대한 항균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0017] 본 발명의 항균용 조성물에서, 상기 치주염균은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 타네렐라 포시아(Tannerella forsythia), 푸소박테리움 뉴클레아텀(Fusobacterium nucleatum) 및 액티노바실러스 액티노마이세텀코미탄스(Actinobacillus actinomycetemcomitans) 등일 수 있으며, 바람직하게는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일 수 있으나, 이에 제한되지 않는다.

[0018] 또한, 본 발명의 항균용 조성물에서, 상기 도깨비가지 추출물은 식물체의 지상부인 잎 또는 줄기 부위를 이용한 추출물일 수 있으나, 이에 제한되지 않는다.

[0019] 또한, 본 발명의 항균용 조성물에서, 상기 도깨비가지 추출물은 건조된 도깨비가지의 물, 메탄올, 에탄올, 프로판올, 부탄올 또는 이의 혼합 용매 추출물일 수 있고, 바람직하게는 건조된 도깨비가지의 메탄올 추출물일 수있고, 구체적으로는 작두를 사용하여 2~3 cm로 자른 도깨비가지를 30~50℃의 온도에서 2~4일간 건조시킨 후, 400~600g의 건중량에 75~85%(v/v)의 메탄올을 넣고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추출하고 여과하여 제조된 것일 수 있다.

[0020] 또한,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을 제공한다.

[0021] 용어 '치주질환(periodontal disease)'이란 흔히 풍치라고도 하는데, 병의 정도에 따라 치은염(gingivitis)과 치주염(periodontitis)으로 나뉜다.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치주질환으로 잇몸 즉, 연조직에만 국한된 형태를 치은염이라고 하고, 이러한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한다.

[0022] 본 발명의 추출물은 약학적 조성물의 제조에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적절한 담체, 부형제 및 희석제를 포함할 수 있다.

[0023] 본 발명의 추출물의 약학적 투여 형태는 이들의 약학적 허용 가능한 염의 형태로도 사용될 수 있고, 또한 단독으로 또는 타 약학적 활성 화합물과 결합뿐만 아니라 적당한 집합으로 사용될 수 있다.

[0024] 본 발명에 따른 추출물은, 각각 통상의 방법에 따라 산제, 과립제, 정제, 캡슐제, 현탁액, 에멀젼, 시럽, 에어로졸 등의 경구형 제형, 외용제, 좌제 및 멸균 주사용액의 형태로 제형화하여 사용될 수 있다. 추출물에 포함될 수 있는 담체, 부형제 및 희석제로는 락토즈, 덱스트로즈, 수크로스, 솔비톨, 만니톨, 자일리톨, 에리스리톨, 말티톨, 전분, 아카시아 고무, 알지네이트, 젤라틴, 칼슘 포스페이트, 칼슘 실리케이트, 셀룰로즈, 메틸 셀룰로즈, 미정질 셀룰로스, 폴리비닐 피롤리돈, 물, 메틸히드록시벤조에이트, 프로필히드록시벤조에이트, 탈크, 마그네슘 스테아레이트 및 광물유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화합물 혹은 혼합물을 들 수 있다. 제제화할 경우에는 보통 사용하는 충진제, 증량제, 결합제, 습윤제, 붕해제, 계면활성제 등의 희석제 또는 부형제를 사용하여 조제된다. 경구투여를 위한 고형제제에는 정제, 환제, 산제, 과립제, 캡슐제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고형제제는 상기 추출물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부형제 예를 들면, 전분, 칼슘카보네이트(calcium carbonate), 수크로스(sucrose) 또는 락토오스(lactose), 젤라틴 등을 섞어 조제된다. 또한 단순한 부형제 이외에 마그네슘 스테아레이트, 탈크같은 윤활제들도 사용된다. 경구를 위한 액상 제제로는 현탁제, 내용액제, 유제, 시럽제 등이 해당되는데 흔히 사용되는 단순 희석제인 물, 리퀴드 파라핀 이외에 여러 가지 부형제, 예를 들면 습윤제, 감미제, 방향제, 보존제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비경구 투여를 위한 제제에는 멸균된 수용액, 비수성용제, 현탁제, 유제, 동결건조 제제, 좌제가 포함된다. 비수성용제, 현탁제로는 프로필렌글리콜(propylene glycol), 폴리에틸렌 글리콜,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물성 기름, 에틸올레이트와 같은 주사 가능한 에스테르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좌제의 기제로는 위텝솔(witepsol), 마크로골, 트윈(tween) 60, 카카오지, 라우린지, 글리세로제라틴 등이 사용될 수 있다.

[0025] 본 발명의 추출물의 바람직한 투여량은 환자의 상태 및 체중, 질병의 정도, 약물형태, 투여경로 및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당업자에 의해 적절하게 선택될 수 있다. 그러나, 바람직한 효과를 위해서, 본 발명의 추출물은 1일 0.0001 내지 100 mg/kg으로, 바람직하게는 0.001 내지 100 mg/kg으로 투여하는 것이 좋다. 투여는 하루에 한번 투여할 수도 있고, 수회 나누어 투여할 수도 있다. 상기 투여량은 어떠한 면으로든 본 발명의 범위를 한정하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의 추출물은 쥐, 생쥐, 가축, 인간 등의 포유동물에 다양한 경로로 투여될
[0026] 수 있다. 투여의 모든 방식은 예상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경구, 주사에 의해 투여될 수 있다.

[0027] 또한, 본 발명은 도깨비가지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조성물을 제공한다.

[0028] 본 발명의 도깨비가지 추출물은 치주염균인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균에 대해 우수한 항균활성을 보이므로 치주염과 같은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0029] 본 발명의 상기 추출물을 식품첨가물로 사용하는 경우, 상기 추출물을 그대로 첨가하거나 다른 식품 또는 식품 성분과 함께 사용될 수 있고, 통상적인 방법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유효성분의 혼합양은 그의 사용목적(예방, 건강 또는 치료적 처치)에 따라 적합하게 결정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식품 또는 음료의 제조시에 본 발명의 추출물은 원료에 대하여 15 중량부 이하, 바람직하게는 10 중량부 이하의 양으로 첨가된다. 그러나, 건강 및 위생을 목적으로 하거나 또는 건강 조절을 목적으로 하는 장기간의 섭취의 경우에는 상기 양은 상기 범위 이하일 수 있으며, 안전성 면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유효성분은 상기 범위 이상의 양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0030] 상기 식품의 종류에는 특별한 제한은 없다. 상기 추출물을 첨가할 수 있는 식품의 예로는 육류, 소세지, 빵, 쵸코렛, 캔디류, 스넥류, 과자류, 피자, 라면, 기타 면류, 껌류, 아이스크림류를 포함한 낙농제품, 각종 스프, 음료수, 차, 드링크제, 알콜 음료 및 비타민 복합제 등이 있으며, 통상적인 의미에서의 건강기능식품을 모두 포함한다.

[0031] 이하, 본 발명을 실시예에 의해 상세히 설명한다. 단, 하기 실시예는 본 발명을 예시하는 것일 뿐, 본 발명의 내용이 하기 실시예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0032] 제조예 1: 도깨비가지 추출물의 제조

[0033] 도깨비가지(Solanum carolinense L.)의 추출물은 도깨비가지의 지상부를 이용했는데, 잎, 줄기 부위를 사용하였다. 식물 분류학자가 확인한 도깨비가지의 잎, 줄기 부위를 작두를 이용하여 2.54 cm 정도로 고르게 자른 후, 건조 오븐에서 40℃로 3일간 건조시켰다. 약 500 g의 식물 건중량을 이용하여, 80% 메탄올에서 초음파 기기를 이용하여 추출하였으며, 이들 액체를 멤브레인 필터(0.2 ㎛)에 통과시켜 여과한 후, 진공상태에서 용매를 제거하여 메탄올 추출물을 남겼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도깨비가지의 구성성분 중 섬유소 등은 정제 과정을 통해 걸러지고, 도깨비가지 추출물은 도깨비가지의 미량성분을 주로 포함하는 메탄올 추출물이 된다. 사용한 모든 용매들은 분석용 등급으로써, Sigma-Aldrich(미국)나 Merck(미국)에서 구입하였다.

[0034] 실험예 1: 치주염 원인균 생장 저해 검정

[0035] 도깨비가지 추출물의 치주염 원인균에 대한 항균활성을 검정하였다. 간단하게, 5 ㎖ 세럼 보틀(serum bottle)에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 W83(ATCC BAA-1703)을 각각 1×107cfu/㎖ 준비하고, 도깨비가지 메탄올 추출물은 3.6, 1.8 및 0.6 ㎎/㎖의 농도로 각각 처리하였다. 그 후, 혐기상태를 유지하면서 37℃에서 24시간 동안 배양한 후, 치주염 원인균의 생장 저해율을 분석하였다. 총 3번 반복 실험을 수행하였고, 각 실험마다 3번 반복하였다.

[0036] 실시예 1: 도깨비가지 추출물의 치주염 원인균 생장 저해율

[0037] 도깨비가지 메탄올 추출물의 치주염균에 대한 항균 활성 효과는 표 1과 같다. 그 결과, 도깨비가지 추출물 0.6㎎/㎖ 농도에서 거의 90% 정도의 높은 생장 저해율을 보여주었고, 1.8 ㎎/㎖ 농도에서는 94% 및 3.6 ㎎/㎖ 농도에서는 100% 생장 저해율을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도깨비가지 메탄올 추출물은 치주염균에 대한 높은 항균 활성으로 인해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표 1]
img1.jpg
[0038] 포르피로모나스 긴기발리스 생장 저해율(%).]


[도깨비가지의 덜익은 수박 모양의 푸른 무늬가 있는 열매와 노랗게 익은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 출처: 대만구글 이미지 검색]

도깨비가지가 북아메리카에서 1978년경에 우리나라에 들어와 정착되면서 문제의 잡초로 인식되어 왔는데 그 성분을 조사해 보니 입안염증을 유발하는 각종 치주질환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는 특허청의 자료를 통해서 외모는 가시가 달리고 만지기가 험상궂게 생겼지만 그속의 성분은 우리 인체에 탁월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에 위안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민간요법부터 현대의학까지 함께 협력하여 통합의학으로 가는 지름길을 안내하며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도깨비가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도깨비가지 사진 상세한 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