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엽 무엇인가?

항균 항바이러스 해열 항염작용하는 대청

 

 

 

 


▶ 항균작용(황색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뇌막염쌍구균, 폐렴쌍구균, 인플루엔자균, 이질균의 발육 억제 작용), 항바이러스작용, B형간염 억제 작용, 해열작용, 항염작용, 소아감기감염증, 급성 인후염, 급성 기관지염, 급성 편도선염, 유행성 B형뇌염(일본뇌염)(임상보고), 상기도 감염(임상보고), 유행성 감기(임상보고), 홍역에 합병한 폐렴(임상보고), 만성 기관지염(임상보고), 급성 전염성 간염(임상보고), 구단스피로헤타병(임상보고), 세균성 이질 및 급성 위장염(임상보고), 급성 충수염(임상보고), 홍역, 볼거리염, 급성간염, B형뇌염, 피부에 살갗이 벌겋게 되면서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병증, 유행성감기, 황달, 반진, 발진, 단독, 옹종, 코피, 토혈, 유행성간염, 세균성이질, 급성위염, 급성폐렴, 뇌척수막염, 이하선염, 인후두염, 편도염, 구내염을 다스리는 대청

대청은 낙엽 소관목이다. 가지는 황갈색이고 어릴 때에 털이 있다. 홑잎은 마주나고 잎자루는 희고 짧고 보드라운 털이 덮여 있으며 잎의 앞면이 홈 모양으로 되어 있다. 잎몸은 달걀 모양이거나 타원 모양으로 길이가 6~14cm, 너비는 2.5~5.5cm이며 앞쪽의 끝이 점차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드물 게 톱니가 있다. 산방(
房) 모양의 취산화서(聚花序)는 줄기 끝에 나고 꽃자루는 길이가 5~7cm이다.

꽃떡잎은 선(線)처럼 가늘고 길며 마주난다.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바깥쪽이 황갈색의 보드라운 털이 덮여 있고 열편(裂片)은 5개이고 삼각형 모양이다. 꽃부리는 대롱 모양이고 백색이며 겉면에는 털이 잇고 열편(裂片)이 5개이며 긴 타원형이다. 수술은 4개이고 꽃부리의 볼록한 부분에 붙어 있고 꽃가루주머니는 밑면에 붙어 있다. 꽃실은 가늘고 길다. 암술은 1개이고 상위 씨방이며 암술대는 가늘고 길다.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졌다. 장과(
漿果)는 둥글거나 등근 달걀 모양이고 기부(基部)에 숙악(宿)이 있다.

개화기는 6~8월이고 결실기는 7~9월이다. 황무지나 낮은 구릉지, 풀숲이나 나무가 듬성듬성 서 있는 숲 속에 자란다.

이 식물의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 가지인 대청엽(
大靑葉)도 약용으로 쓴다. 중국의 <본초강목> 및 <식물명실도고>에 기재되어 있는 대청(大靑)은 모두 마편초과의 식물인 노변청(路邊靑)이다.

※ 참조:
중국에서는 대청엽으로 쓰이는 약초가 5가지 있는데 아래와 같다.

1, 마편초과의 식물인 노변청(路邊靑: Clerodendron cyrtophyllum Turcz)
채취: 7~8월에 잎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2, 마디풀과의 식물인 요람(蓼藍:
Polygonum tinctorium Ait.)
채취: 소서(小暑: 7~8월) 전후 및 백로(白露: 9월 8~9일) 전후에 잎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중국의 천진(天津) 지역에서는 전초를 베어 얇게 잘라서 햇볕에 말린다.

3, 십자화과의 식물인 숭람(菘
藍: Isatis tinctoria L.)
채취: 8~10월에 잎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4, 십자화과의 식물인 초대청(草大靑: Isatis indigotica Fort.)
채취: 8~10월에 잎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5, 쥐꼬리망초과의 식물인 마람(馬藍: Baphicacathus cusia {Nees} Bremek.)
채취: 8~11월에 줄기와 잎을 베어 햇볕에 말린다.

위의 기록된 5가지 식물의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가지도 모두 대청엽(
大靑葉)이라고 부르며 약용한다. [중약대사전]

대청잎의 다른 이름은
대청엽[
大靑葉=qīng yè=: 당본초(唐本草)], 대청[大靑: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등으로 부른다. 

대청뿌리의 다른 이름은
대청근[
大靑根=jīng gēn=, 취근:臭根, 야지골:野地骨: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토지골피[土地骨皮: 강서민간초약험방(江西民間草藥驗方)], 대청[大靑: 명의별록(名醫別錄)], 담파파[淡婆婆: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판람근[板藍根=bǎn lán gēn=V, 숭람:藍: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청초심[靑草心, 산미화:山尾花, 산칠:山漆, 저시청:猪屎靑, 압공청:鴨公靑, 계시채:鷄屎菜, 귀등화:鬼燈火, 우이청:牛耳靑, 녹두청:綠豆靑, 취대청:臭大靑, 대백해:大百解], 노변청[路邊靑: 중약대사전], 대청(大靑), 갯갓, 좀대청 등으로 부른다. 

[성분]


노변청(路邊靑: Clerodendron cyrtophyllum Turcz)의 잎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다.

요람(蓼藍:
Polygonum tinctorium Ait.)의 전초에는 indican, 황색색소 및 탄닌이 들어 있다. 뿌리에는 anthraquinones이 들어 있다.

숭람(菘
藍: Isatis tinctoria L.)의 잎에는 tryptophane, isatan B, glucobrassicin, neoglucobrassicin, glucobrassicin-1-sulfonate가 들어 있고, 또한 indigotin도 들어 있다.

초대청(草大靑: Isatis indigotica Fort.)의 잎에는 indigoside가 들어 있다.

마람(馬藍: Baphicacathus cusia {Nees} Bremek.)의 잎에는 indican이 들어 있는데, indican을 가수 분해하면 indoxyl이 생성되고, indoxyl은 산화되면 indigotin을 생성한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노변청엽은 임상에서 여러 가지 바이러스 감염에 쓰이지만 실험실에서의 항바이러스 시험은 지금까지 보고된 바가 없다.

1, 항균작용

노변청잎의 달임제제는 in vitro에서 여러 가지 이질균에 대하여 살균 작용이 있다. 실험에서 신토마이신(syntomycin), nitrofurazone, sulfathiazole, berberine에 대해하여 민감 혹은 내약성(耐藥性)이 있는 이질균은 노변청잎에 대하여 모두 극히 민감하다는 것이 표명되었다. 수막염균에 대하여도 살균 작용이 있다. Leptospira인 포모나종, 황달 출혈증 walfer종 및 칠일열형(七日熱型)에 대하여도 살균작용이 있다.

2, 체내과정

노변청잎에서 분리한 Indoxyl-β-glucoside를 rabbit에 경구 투여하면 혈중의 농도가 복약 후 3시간에 최고로 된다. 피하 주사에서는 30분 후에 제일 높고 1시간 정도 지속된다. 정맥 주사에서는 혈중 농도가 1시간 후에 점차 소실된다. 경구 투여하면 주로 간(肝), 신(腎), 근육과 위장에 분포한다. 건강한 남자가 100mg을 복용한 후 뇨중 배출량이 복용후 3~5시간이 제일 높아 24시간내의 배출량이 도합 94.95mg에 달하였다. 그러므로 소변으로 주로 배출되며, 그 속도도 빠르고 중독작용은 축적되지 않는다. 4시간마다 각 50mg씩 2회 복용한다면 뇨중의 배출량에는 2번의 최고치가 나타나며 배출량의 최고농도는 4시간 동안 지속된다. 그러므로 임상응용에서는 4시간마다 1회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법제]


잡물 및 시든 잎을 없애 버리고 깨끗이 씻어 약간 축축하게 한 후 얇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채취]


일년 내내 채취할 수 있다.

[맛과 성질]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 가지>


맛은 쓰고 쓰고 성질은 차다.

1, <명의별록>: "맛은 쓰고 성질응 아주 차며 독이 없다."
2, <약성론>: "맛은 달다."
3, <본초강목>: "성질은 차며 맛은 조금 쓰고 짜다."

<뿌리>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1, <육천본초>: "성질은 서늘하고 맛은 조금 쓰다."
2, <광주민간, 상용중초약수책>: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귀경]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 가지>

간(肝), 심(心), 위경(胃經)에 들어간다.

1, <득배본초>: "족양명(足陽明), 수소음경(手少陰經)에 들어간다."
2, <본초재신>: "간(肝), 비(脾)의 2경(二經)에 들어간다."
3, <본초촬용>: "족궐음(足厥陰), 소음경(少陰經)에 들어간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 가지>

열을 내리며 해독하고 피를 차게 하며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온병(溫病)에 의한 고열과 번갈(煩渴), 유행성 감기, 급성 전염성 간염, 세균성 이질, 급성 위장염, 급성 폐렴, 단독(丹毒), 토혈, 코피, 황달, 이질, 후비(喉痺), 구창(口瘡), 옹저종독(癰疽腫毒)을 치료한다.

1, <명의별록>: "유행병에  의한 두통, 고열, 구창(口瘡)을 치료한다."

"남엽즙(藍葉汁)은 갖가지 약독(藥毒)을 풀고 맹독(猛毒), 사망독(射罔毒)을 제거한다."

2, <도홍경>: "상한(傷寒)을 치료하는데 많이 쓰이고 유행성 열독을 제거하는데 좋다."

"남엽(藍葉)은 해독을 잘 한다. 즙을 오심(五心)에 바르고 또한 번민(煩悶)을 없앤다. 또는 벌에 쏘인 독을 치료한다."

3, <본초강목>: "주로 열독(熱毒)에 의한 하리(下痢), 황달, 후비(喉痺), 단독(丹毒)을 치료한다."

"남엽즙(藍葉汁)은 반모(斑
), 원청(靑), 저계(鷄), 주사(朱砂), 비석(砒石)의 독을 없앤다."

4, <본초정>: "온역열독(瘟疫熱毒)에 의한 발광, 풍열(風熱)에 의한 반진, 옹양종통(癰瘍腫痛)을 치료하며 번갈(煩渴)을 제거하고 코피, 토혈을 멎게 하며 감식(疳蝕), 금창전독(金瘡箭毒)을 없앤다. 무릇 열이 있는 독은 남엽(藍葉)을 짓찧어 짜낸 즙을 쓰면 된다."

5, <광주민간, 상용중초약수책>: "열을 내리고 사화(瀉火)하며, 피를 차게 하고 해독하며 어혈을 없애고 출혈을 멎게 한다. 장염, 세균성 이질, 인후염, 편도선염, 이하선염, 감기에 의한 발열,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6, <강서초약>: "급성 간염, 폐결핵, 석폐(
肺), 치통, 뱀에게 물린 상처,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치료한다."

<뿌리>

열을 내리며 해독하고 거풍(祛風)하며 습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유행성 B형 뇌염, 유행성 뇌척수막염, 감기로 인한 고열, 두통, 장염, 이질, 황달, 치통, 코피,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세를 치료한다.

1, <식물명실도고>: "편두통을 치료한다."

2, <광서야생자원식물>: "난창(爛瘡)을 치료한다."

3, <복건민간초약>: "소염하고 통증을 멎게 하며 습기를 제거하고 거풍(祛風)한다."

4, <육천본초>: "피를 차게 하고 열을 내리며 피부의 열독(熱毒)을 제거한다. 반진, 혈소(血
), 지네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5, <형산민간초약>: "이질, 홍역을 앓고 난 후에 생긴 구강염, 열병으로 인한 두통을 치료한다."

6, <광주민간, 상용중초약수책>: "열을 내리며 사화(瀉火), 양혈(凉血)하고 해독하며 어혈을 없애고 출혈을 먹게 하는 효능이 있다. 장염, 세균성 이질, 인후염, 편도선염, 이하선염, 감기로 인한 발열,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 가지>

내복: 11~18.5g(신선한 것은 37.5~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또는 짓찧은 즙을 먹는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또는 달인 물로 씻는다.

<뿌리>

내복: 11~18.5g(신선한 것은 37.5~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또는 달인 액으로 씻는다.

[배합과
주의사항]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 가지>

비위허약(脾胃虛弱: 소화 기능 감퇴)한 자는 먹으면 안된다.

1, <신농본초경소>: "추위를 받아 소화기능이 감퇴한 자에게 쓰면 안 된다."

2, <본초종신>: "심위열독(心胃熱毒)이 아닌 자는 쓰면 안 된다."

3, <득배본초>: "신체허약으로 설사를 하는 자는 복용을 금한다."

대청과 관련해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
대청(大靑)

성질은 몹시 차고[大寒] 맛은 쓰며[苦] 독이 없다. 돌림열병[天行熱疾]과 높은 열, 입 안이 헌 것, 열독풍(熱毒風)과 가슴이 안타깝게 답답하고 갈증이 나는 것[心煩悶渴], 광물성 약중독[金石藥毒]을 낫게 하며 겸하여 종독(腫毒)에 바른다.

○ 봄에 푸른 자줏빛의 줄기가 돋는데 패랭이꽃(石竹)과 비슷하고 싹, 꽃은 붉은 자줏빛인데 마료(馬蓼)와 비슷하고 뿌리는 누르다. 음력 3월, 4월에 줄기와 잎을 뜯어 그늘에서 말린다[본초].
]

대청잎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대청엽(大靑葉) //대청잎, 대청(大靑)// [본초]

배추과에 속하는 2년생 풀인 대청(
Isatis tinctoria L.)의 잎을 말린 것이다. 대청은 각지에서 심는다. 여름에 잎을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심경(心經), 위경(胃經)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혈열(血熱), 심열(心熱), 위열(胃熱)을 없앤다.

유행성감기, 황달, 반진, 발진, 단독, 옹종, 코피, 토혈 등에 쓴다. 유행성간염, 세균성이질, 급성위염, 급성폐렴, 뇌척수막염, 일본뇌염, 이하선염, 인후두염, 편도염, 구내염 등에도 쓸 수 있다.

하루 6~12g을 탕약으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물에 달인 물로 씻거나 짓찧어 붙인다.
]

대청에 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84면 165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숭람(
藍=판람근:板藍根)

기원:
십자화과(
十字花科: Cruciferae)식물인 숭람(藍=대청엽: Isatis tinctoria L.)의 뿌리, 경엽(莖葉)과 잎(葉)이다.

형태:
이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40∼100cm이다. 주근(主根)은 매우 길고 원주형(圓柱形)이며, 줄기는 많이 분지(分枝)를 하고 백분상(白粉狀)을 띤다. 잎은 단엽(單葉)이고 어긋나며, 근생엽(根生葉)은 장원상(長圓狀) 타원형(橢圓形)이고, 경생엽(莖生葉)은 장원형(長圓形)내지 장원상(長圓狀) 도피침형(倒披針形)까지이며 엽저는 전형(箭形)이고, 줄기를 반쯤 덮고 있고, 전록(全緣) 혹은 미세한 거치(鋸齒)가 있다. 화서(花序)는 총상화서(總狀花序)이며, 꽃받침은 4장이고, 꽃잎도 4장이며 황색(黃色)이고, 수술은 6개인데 4개가 발달되어 있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각과(角果)이고 장원형(長圓形)이며 편평한 날개 모양이고 중륵(中肋)이 있으며 선단(先端)은 설형(楔形) 혹은 함몰되어 있다.



분포:
대부분 재배한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서북(西北)과 강소(江蘇), 안징(安徽)등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indican등.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양혈(凉血).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59, 483, 497면.

주치:
유행성감모(流行性感冒), 시선염(
腺炎), 일본뇌염(日本腦炎), 유행성뇌척수막염(流行性腦脊髓膜炎), 급성전염성간염(急性傳染性肝炎), 인후종통(咽喉腫痛).

용량:
하루 10∼5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부주(附註):
잎(대청엽=大靑葉)은 유행성감모(流行性感冒), 일본뇌염(日本腦炎), 폐렴(肺炎), 간염(肝炎)등에 사용하고 용량(用量)은 10-50g이며, 경엽(莖葉)은(청대=靑黛에서 취한 것) 맛이 짠데 열병발반(熱病發斑), 소아경간(小兒驚癎)등에 사용하고 외용(外用)으로는 단독(丹毒), 황수창(黃水瘡), 습진(濕疹)에 사용한다. 용량(用量)은 1.5∼3g이다.]

대청엽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대청엽(大靑葉)

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 대청(Isatis tinctoria Linne var. yezoensis Ohwi)의 잎이다.

성미: 맛은 쓰고 성질은 크게 차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양혈소반(凉血消斑)

해설: ① 약성이 몹시 차므로 해열 작용이 강하다. 따라서 외감성으로 인하여 고열이 있거나, 온병(溫病) 초기게 고열 및 신체에 반진이 돋고 정신이 혼몽한 증상에 활용되며, 홍역, 볼거리염, 급성간염, B형뇌염, 인후염 등에도 쓰인다. ② 열독(熱毒)으로 인한 반진과, 피부의 살갗이 벌겋게 되면서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병증, 코피, 토혈 등에 활용된다.

성분: tryptophan, indican, isatan B, glucobrassicin, indigotin 등이 알려졌다.

약리: ①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서 황색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뇌막염쌍구균, 폐렴쌍구균, 인플루엔자균, 이질균의 발육 억제 작용과 B형간염 억제 작용이 있다. ② 해열, 항염작용이 있다.

임상 보고: ① 소아감기감염증에 1회 4g을 하루 3~6회로 나누어서 복용시키고, ② 급성 인후염, 급성 기관지염, 급성편도선염에 비교적 우수한 반응을 나타냈다. ③ B형뇌염에 1회 30g을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시킨 지 2~3일 후 해여 작용이 나타났다.]

대청엽, 대청뿌리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잎이나 잎이 달린 어린 가지>

1, 유행성 B형 뇌염과 유행성 뇌척수막염의 예방

대청엽 18.5g, 황두(黃豆) 3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하루에 한 제씩 연속 7일간 먹는다. [강서초약(江西草藥)]

2, 유행성 B형 뇌염(일본뇌염), 유행성 뇌척수막염, 감기에 의한 발열, 이하선염

대청엽 18.5~37.5g, 해금사근(海今砂根) 3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하루에 2제(劑)씩 먹는다. [강서초약(江西草藥)]

3, 온독(溫毒)에 의한 발반(發斑)

대청 150g, 감초, 교(膠: 아교) 각 75g, 시(
豉: 메주) 8홉, 물 1말을 넣고 감초와 대청을 3되반으로 되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시()를 넣고 다시 3번 펄펄 끓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그 것에 교(膠: 아교)를 넣어 4회 복용할 분량으로 나누어 다 먹는다. 다 먹으면 또 배합한다. 7~8일 이내에 치료된다. 땀이 풀리지 않는 자 및 구토와 설사로 인하여 고열이 나는 자에게 매우 좋다. [보결주후방(補缺後方)]

4, 유행병에 의한 장열두통(壯熱頭痛), 전신에 완두만한 창(瘡)이 생긴 경우

대청 111g, 손으로 쪼갠 치자 2~7개, 서각(犀角: 가루) 37.5g, 시(
) 5홉.

상술한 4가지 약물을 잘 게 썰고 물 5되를 넣고 2되로 되게 달여서 3회에 나누어 먹는다. 먹는데 특히 삼가할 것은 없다. [연년방(延年方), 대청탕(大靑湯)]

5, 홍역으로 인한 발진이 아주 빨갛거나 또는 약간 자줏빛이며 발진이 너무 많은 경우

대청, 원삼(元參), 생지(生地), 석고(石膏), 지모(知母), 목통(木通), 지골피(地骨皮), 형개(荊芥), 감초, 담죽엽(淡竹葉)을 함게 달여서 뜨거울 때에 먹는다. [단희맹(段希孟), 두진심법(痘疹心法), 대청탕(大靑湯)]

6, 풍진(風疹), 단독(丹毒)

대청을 짓찧어 찜질하면 없어진다. 먼저 자봉폄(磁鋒砭)으로 악혈(惡血)을 없앤다. [본초휘언(本草彙言)]

7, 열이 심한 황달

대청 75g, 인진(茵陳) 진구(秦
) 각 37.5g, 천화분(天花粉) 29.6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방맥정종(方脈正宗)]

8, 무황달형 간염

대청엽 75g, 단삼(丹蔘) 37.5g, 대추 10개를 물로 달여서 먹는다. [산동중초약수책(山東中草藥手冊)]

9, 열병이 풀리지 않고 하리(下痢)가 매우 중하여 즉을 것 같은 증세

대청 150g, 감초, 적석지(赤石脂) 각 111g, 교(膠) 75g, 시(
) 8홉에 물 1말을 넣고 3되로 되게 달여서 3회 복용할 분량으로 나누어 먹는다. 다 먹으면 다시 만들어 하룻밤에 2제를 먹는다. [보결주후방(補缺後方), 대청탕(大靑湯)]

10, 어린 아이의 적리

청람(靑藍)을 짓찧은 즙 2되를 4회에 나누어 먹는다. [자모비록(子母秘錄)]

11, 열이 아주 심한 학질에 단지 열만 있고 한(寒)이 없는 증상

대청의 어린 잎을 짓찧은 즙을 생 백주(白酒)에 타서 복용한다. [방맥정종(方脈正宗)]

12, 폐렴에 의한 고열천해(高熱喘咳)

신선한 대청엽 37.5~75g을 짓찧은 즙에 꿀을 조금 넣고 약한 불에 달여서 하루에 2회씩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한다. [천주본초(泉州本草)]

13, 기관지천식으로 인한 해수로 목소리가 울리고 목구멍에서 소리가 나며 침이 찐득찐득한 증상

남실(藍實)의 잎을 오랫동안 담갔다가 짓찧은 즙 1되를 빈속에 한 번에 복용하고 조금 있다가 행인(杏仁)의 즙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 1~2일을 쉬고 상술한 방법으로 하여 다시 먹고 가래를 뱉으면 병이 낫는다. [매사집험방(梅師集驗方)]

14, 혈림(血淋), 요혈

신선한 대청엽 37.5~75g, 생지(生地) 18.5g을 달여서 빙당(氷糖)을 넣어 하루에 2회씩 먹는다. [천주본초(泉州本草)]

15, 후풍(喉風), 후비(喉痺)

대청엽을 짓찧은 즙을 목구멍에 넣어 효과가 있으면 그만 둔다. [위생이간방(衛生易簡方)]

16, 목구멍과 입술이 붓고 입과 혀가 짓무르며 입이 달짝지근하고 얼굴이 화끈화끈 할 때

대청, 승마(升麻), 썰어 볶은 대황(大黃), 각 75g, 얇게 잘라 약한 불에 구운 생건지황(生乾地黃) 111g.

상술한 4가지 약물을 거칠게 찧어 체로 쳐서 가루를 만든다. 매 복용시 7.5g을 물 1잔을 넣고 2.59g으로 되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고 바로 낫는다. [성체총록(聖濟總錄), 대청탕(大靑湯)]

17, 어린 아이가 구창(구창)으로 인하여 젖을 먹지 못할 때

대청 18수(銖), 황련(黃連) 12수(銖)를 보드랍게 갈고 물 3되를 넣고 1되 2홉으로 되게 달여서 매회 1홉을 낮에 2회, 밤에 1회 먹는다. [천금방(千金方)]

18, 급성 전염병

신선한 대청엽을 깨끗이 씻고 짓찧어 아픈 곳에 바른다. 동시에 신선한 대청엽 37.5g을 달여서 먹는다. [천주본초(泉州本草)]

19, 뇌열(腦熱)로 인한 이롱(耳聾)

대청, 썰어 볶은 대황(大黃), 껍질을 벗겨낸 치자(
子), 수치한 황기(黃), 승마(升麻), 수염뿌리를 없앤 황련(黃連) 각 37.5g, 박초(朴硝) 75g, 상술한 7가지 약물을 짓찧어 체로 쳐서 가루로 만든다. 정제한 꿀에 반죽하여 벽오동 열매 만한 크기의 환을 만든다. 매회에 30환을 따뜻한 물로 먹는다. [성체총록(聖濟總錄), 대청환(大靑丸)]

20, 임파선염, 맹장수술후의 감염 등 염증

대청엽, 목부용엽(木芙蓉葉) 각 250g, 민들레 111g에 물을 넣고 12시간 가량 달여서 즙 2000ml를 취한다. 매회에 20ml를 하루에 3회 먹는다. [강서초약(江西草藥)]

21, 부스럼과 땀띠의 치료와 예방

① 신선한 대청엽 111g을 달여서 하루에 한 제씩 먹는다.

② 대청엽 적당량을 진하게 달여서 박하유(薄荷油)를 적당히 넣어 하루에 2~3회씩 아픈 곳에 씻는다. [강서초약(江西草藥)]

22, 유행성 B형 뇌염(일본 뇌염)
(임상보고)
수백례의 관찰에 의하면 치유율이 93~98%이다. 대다수의 병례는 복용 후 1~4일내에 체온이 정상으로 되고 두통도 없어지며, 기타 증상도 점차 완회되지만 병리반사의 대부분은 열이 내리고 3~5일 후에 없어진다. 임상관찰에서는 대청엽을 단독으로 사용한 경우 경중형(輕重型)에 대한 효과가 비교적 좋았지만 극중형(極重型) 등 위독한 병례에 대해서는 중(中), 서(西) 의료법을 배합해야만 한다. 대청엽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치료에 있어서도 침구(鍼灸), 양약 등을 써서 증상에 대처하거나 변증시치의 원칙에 따라 다른 한약을 써야만 한다. 각 지의 보고에서 사용한 대청엽의 품종이 같지 않아서 십자화과의 숭람(菘
)이 있는가 하면 쥐꼬리망초과의 식물인 마람(馬藍)이 있으며 일반 임상응용에서 구별하여 쓰지 않는다. 복용량 및 용법에 대해서는 달인액을 내복하지만, 5세 이하도 3.75~18.5g, 6~14세는 18.5~1냥을 3~4시간마다 1회 복용하며, 병세가 경감되면 4~6시간에 1회 또는 1일 3회 복용하도록 한다. 체온이 정상으로 되고 3일후면 복용을 중지한다. 혼수상태의 환자에게는 비질영양법(鼻膣榮養法)으로 주입하면 좋다. [중약대사전]

23, 상기도 감염의 예방 및 치료
(임상보고)
매일 대청엽 18.5g을 물로 2번 달이고 혼합하여 연속 6일간 복용한다. 100명을 관찰한 결과, 복용후 발병자는 10%, 대조군(미복용) 250에서 발병자가 24%였다.

치료: 3세 이하는 1회 11.1g씩 1일 3~6회 달여서 복용한다. 168례의 소아 환자중 반수가 복용 후 4~12시간 이내에 열이 내렸고 평균 해열 시간이 약 17시간 정도였다. 이밖에 78례의 보고에 의하면 2~6세에는 1회 7.5~18.5g, 6~14세는 18.5~1냥을 달여서 1일 3~6회 복용하여도 효과가 있었다. 이밖에 대청엽, 관중(貫衆) 각 500g에 물 5000ml를 넣고 2000ml가 될 때까지 달여서 성인은 1회에 100ml(첫번째는 2배)씩 1일 3~4회 복용한다. 100례를 관찰한 결과 대부분의 병례는 1~3일 내에 체온이 정상적으로 되었고, 다른 증상도 점차 없어졌다. [중약대사전]

24, 유행성 감기
(임상보고)
대청엽의 달임 제제를 1회 10ml(생약 1냥에 상당한다)를 1일 3회, 연속 3~5일 복용한다. 치료한 24례중 9례는 1일내에 체온이 정상적으로 되었고, 그외는 2~6일 이내에 체온이 정상적으로 되었다. [중약대사전]

25, 홍역에 합병한 폐렴
(임상보고)
100%의 대청엽 시럽(syrup)제와 100% 민들레의 농축 달임액을 같은양 혼합하여 내복시킨다. 1세당 3~5ml를 1일 3회 복용시킨다. 어린이의 홍역에 합병한 폐렴을 치료한 150례중 대부분이 4~5일에 증상과 병증이 없어지고 앓던 어린이는 건강해지고, 호흡이 정상으로 되며 식욕은 증진되고, 흉부의 X선 투시에서 음영(陰影)이 없어졌다. 1개월의 관찰에서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중약대사전]

26, 만성 기관지염
(임상보고)
대청엽 111g에 호퇴엽(호퇴엽) 1냥, 협복자(莢菔子) 18.5g을 배합한 것을 1일량으로 하여 달여서 3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52례를 관찰한 결과 단기간내의 유효율이 75%였다. 진해(鎭咳) 거담(祛痰) 작용이 비교적 좋고,평천(平喘) 작용은 뚜렷하지 않다. 단순형에 대한 효과는 폐기종이 합병된 경우보다 좋다. [중약대사전]

27, 급성 전염성 간염
(임상보고)
급성 보통형 전염성 간염에 대한 효과가 가장 뚜렷하다. 대청엽에 단삼(丹蔘), 울금(鬱金), 관중(貫衆), 대추를 배합하여 100례의 급성 무황달형 전염성 간염을 복방 치료한 결과 유효율이 94%에 달하였다. 대청엽을 복용한 후 대부분이 3~10일 이내에 자각 증상이 없어지거나 거의 없어졌으며, 간 기능검사에서는 일반적으로 2~20일내에 회복되었거나 거의 회복되었다.

용법:
대청엽(요람=
蓼藍)을 성인은 1회 1냥을 물로 달여서, 병세의 경중에 따라 1일 3~6회 복용한다. [중약대사전]

28, 구단(鉤端) 스피로헤타병
(임상보고)
대청엽(쥐꼬리망초과의 마람:馬藍)을 성인은 1회 37.5~55.5g, 5세 이하의 소아는 1세당 3.75g, 6~12세는 22.2~29.6g, 12세 이상은 33.3~1냥을 달여서 1일 4~8회 복용한다. 치료한 41례중 대다수의 병례는 복용 후 1~2일 이내에 체온이 정상적으로 되는 동시에 중독 증상도 없어졌다. 치료효과가 뚜렷한 것이 68.2%였다. 페니실린으로 치료한 그룹과 대조해 보면 치료효과가 절대 작지 않으며 양자를 병용하면 효과는 더욱 좋아질 것이다. [중약대사전]

29, 세균성 이질 및 급성 위장염
(임상보고)
성인은 매일 건조시킨 대청엽(대부분은 마편초과의 노변청:노변청, 일부는 쥐꼬리망초과의 마람:馬藍) 45g의 달인액을 1회에 돈복하거나 90g의 달인액을 2회로 나누어 복용하고, 연속 복용해서 치유되면 1~2일 후에 복용을 중지한다. 세균성 이질(그 만성이 1례, 그 외는 급성) 및 급성 위장염을 300례 남짓 치료한 결과 모두 비교적 좋은 효과가 있었다. 치료 후 열이 완전히 내리기까지 1일정도 걸리며 배변횟수와 대변의 외관이 정상으로 되었으며, 또, 현비경 검사에 음성으로 되기까지 평균 5일이 걸리지 않으며, 추적 조사결과 재발하거나 만성으로 된 것이 없었다. 이 방법은 이전에 어린 아이의 설사를 치료하는 데 쓴 적이 있고 비교적 좋은 효과를 얻었다. [중약대사전]

30, 급성 충수염
(임상보고)
매일 대청엽 111g을 3회에 나누어 달여서 복용하거나 대청엽 1냥에 원호(元胡), 목향(木香), 향부(香附), 적작(赤芍) 각 11.1g을 배합해서 달여 복용하며 13례를 치료한 결과 모두 치료 효과가 있었다. 대다수는 복용후 2~6일 이내에 동통과 압통(壓痛)이 없어지고 백혈구와 체온은 정상으로 되었지만 1례는 9일째만에 압통이 없어졌다. 대청엽은 여러 가지 세균성 및 바이러스성 질병에 대하여 효과가 있다. 위에서 서술한 질병을 치료한 것 외에 임상에서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구강과, 오관과 등에서 감염성질환, 예를 들면 급성 전염성 임파구증다증, 담관염(膽管炎), 다발성 부스럼, 산욕열(産褥熱), 유선염, 유산후의 감염, 편도선염, 편도주위 농양, 치주염 등에 널리 응용하여, 정도는 다르지만 효과가 있다. 이밖에 구강 궤양 환자 1례에서 대청엽(마편초과의 식물인 노변청)의 액을 주사하였을 때 혈뇨반응이 일어났으며 투약을 중지하고 대증처리를 진행한 결과 바로 멈추었다는 보고도 있다. [중약대사전]

<뿌리>

31, 유행성 B형 뇌염, 유행성 뇌척수막염, 감기로 인한 발열, 이하선염

대청뿌리 7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제씩 먹는다. [강서초약(江西草藥)]

32, 열리(熱痢)

대청뿌리 11.1~18.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33, 편두통

대청뿌리 37.5~75g에 물을 적당히 넣고 달여서 식전에 먹는다.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34, 편정(偏正)두통,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대청뿌리, 취모단(臭牡丹)의 뿌리 각 37.5g과 달걀 2개를 함께 달인 물을 마시고 달걀을 먹는다. [호남농촌상용중초약수책(湖南農村常用中草藥手冊)]

35, 고열두통 등 증상

대청뿌리 18.5~37.5g과 신선한 석고(石膏) 55.5~75g을 함께 달여서 먹는다. [중의약연구자료회편(中醫藥硏究資料
編)]

36, 류마티스성 관절통

대청뿌리 37.5~75g, 돼지 족발 1개에 술과 물을 각 절반씩 넣고 약한 불에 푹 끓여서 먹는다. [복건민간초약(福建民間草藥)]

37, 직장 궤양 출혈

대청뿌리, 고삼(苦蔘)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중의약연구자료회편(中醫藥硏究資料
編)]

38, 습관성 코피

대청뿌리, 산모(山茅), 우즙(藕汁: 연뿌리즙)을 함께 달여서 먹는다. [중의약연구자료회편(中醫藥硏究資料
編)]

39, 홍역을 앓고 난 후의 번란(煩亂), 해수담다(咳嗽痰多)

작은 덩이 뿌리가 있는 대청뿌리 37.5g, 담죽엽(淡竹葉) 18.5g, 상엽(桑葉) 7.5g, 치자(
子) 18.5g을 함께 달인 물을 차대신 마신다. [중의약연구자료회편(中醫藥硏究資料編)]

40, 황달

대청뿌리 37.5~75g, 돼지 간 75g, 백초상(百草霜: 농촌에서 모시:茅柴를 태우고 솥밑에 남은 재) 11.1g에 물을 넣고 달여서 먹는다. [강서민간초약험방(江西民間草藥驗方)]

41, 위화(胃火)로 생긴 치통

대청뿌리 37.5~75g을 물로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그 즙으로 오리알 2개를 삶아 먹는다. [강서민간초약험방(江西民間草藥驗方)]

대청뿌리에 관해서 <식물명실도고>에서는 "대청은 잎의 길이가 4~5치 되고 5쪽의 둥근 자줏빛의 꽃이 핀다. 열매는 처음 달렸을 때에 파랗지만 익으면 검게 된다. 열매를 맺은 때에 꽃잎이 아직 있는 것은 마치 쟁반같다. 그곳 사람들은 누구나 대청을 알며 더울 때에는 음료수로 하여 갈증을 푼다. 상(湘)의 사람이 가지고 있는 <삼지선(三指禪)> 이라는 책에  '담파파근(淡婆婆根)으로 편두통을 치료하면 기묘한 효과가 있다.'라고 하였기에 내가 찾아 채취한 것이 대청(大靑)이다. 시골사투리에서 변한 것이다."고 적고 있다. 

대청엽에 관해서 <본초강목>에서는 "대청은 심위(心胃)의 열독을 푸는 것이며 다만 상한(傷寒)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다. 주굉(朱肱)의 <활인서(活人書)>에는 상한발적반번통(傷寒發赤斑煩痛)의 치료에 서각대청탕(犀角大靑湯)과 대청사물탕(大靑四物湯)이 있다. 그러므로 이상선(李象先)의 <지장부(指掌賦)>에 이르기를 '양독(陽毒)에 광반번란(狂斑煩亂)하면 대청(大靑)과 승마(升麻)로 위독한 상태를 피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여러가지 람(藍)은 모양이 다르지만 성미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모두 독을 없애고 해열할 수 있지만, 목람엽(木藍葉)의 효력이 약간 못한 것 같고 람자(藍子)는 전문적으로 요람(蓼藍)을 쓴다. 천을 파랗게 염색하는 것에 쓰는 전(澱)은 벤 람(藍)을 물에 담가 석회를 넣어 가라앉힌 것이며 성미가 매우 다르며 남즙(藍汁)과 같이 논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이 구토에 걸려 옥곤(玉壼)의 제환(諸丸)을 먹었지만 효과가 없었는데 납즙(藍汁)을 먹어 치료되었다. 이것도 그 살충(殺蟲), 강화(降火)하는 효능을 이용한 것이다. 이런 것은 알아 두어야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 중국에서는 '신종인플루엔자'의 약초 치료에 대청엽을 활용하고 있다. 대청엽 및 뿌리가 우리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로 대단함을 볼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대청엽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日本야후+美國야후+中國야후: 1, 2, 3,

참조: 청대 무엇인가?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갓 무엇인가?
  2. 갯무 무엇인가?
  3. 겨자 무엇인가?
  4. 고추냉이(매운냉이) 무엇인가?
  5. 꽃다지 무엇인가?
  6. 냉이 무엇인가?
  7. 늘어진장대 무엇인가?
  8. 다닥냉이 무엇인가?
  9. 대청엽 무엇인가?
  10. 말냉이 무엇인가?
  11. 무 무엇인가?
  12. 미나리냉이 무엇인가?
  13. 배추 무엇인가?
  14. 비트 무엇인가?
  15. 속속이풀 무엇인가?
  16. 순무 무엇인가?
  17. 싸리냉이 무엇인가?
  18. 양구슬냉이 무엇인가?
  19. 양배추 무엇인가?
  20. 장대나물 무엇인가?
  21. 재쑥 무엇인가?
  22. 크레숑(물냉이) 무엇인가?
  23. 황새냉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