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종용(오리나무더부살이) 무엇인가?

두메오리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한해살이풀

 

 

 

 

 

 

 

 

 

 

[오리나무더부살이가 처음 올라올 때의 노란색과 자라면서 붉은색으로 변한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강심작용, 강장강정약, 보신장양, 윤장통변, 신허양위, 요슬냉통, 음위증[양위증=발기부전], 유정, 지혈, 방광염, 어지럼증, 허리아픔, 혈붕, 대하, 변비, 신경강장약, 심장활동강화약, 방광염, 피오줌, 신허로 인한 음위증, 허리 무릎의 냉통, 노인의 습관성 변비, 불임증, 방광 출혈, 신장 출혈, 신장을 보하고 성기능을 강하게 하며, 송진으로 고약을 만들어 궤양을 아물게 하는 오리나무더부살이 즉 초종용

오리나무더부살이(초종용=草
蓯蓉)는 두메오리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한해살이풀이다.

초종용의 학명은 <Boschniakia rossica (Chzm. et Schlecht.) B. Fedtsch.>이다. 중국에서는 오리나무더부살이를 '초종용(草
蓯蓉)'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것이 잘못 와전되어 우리나라에서는 오리나무더부살이가 원래는 '초종용(草蓯蓉)'인데, '육종용(肉蓯蓉)'으로 갯더부살이가 '초종용(草蓯蓉)'으로 부르게 되었다. 아마도 중국에서 나는 육종용이나 쇄양이 우리나라에 없기 때문에 갯더부살이와 오리나무더부살이를 비교하다 보니 그렇게 불린 것이 아닌가 추측해 본다. 그 효능도 비슷한 것이 많아 그렇게 불릴 수도 있다. 잘못된 것은 바로잡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열당과는 전세계에 약 14속 180여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약 5속 5종이 분포[한국식물도감 제 2권 219면]되어 있다. 주로 뿌리로 기생하고 엽록소가 없으며 꽃줄기는 대개 1개이고, 흔히 비늘조각 모양의 잎이 기부에 있다.

꽃은 양성화이고 포가 있으며 대개 밀생하는 이삭화서이며 좌우 상칭이며 꽃받침은 톱니가 4~5개이고 다양하게 갈라진다. 화관은 통 모양이며 끝이 5갈래로 갈라진다. 입술 모양이며 꽃눈 속에서 기와 모양으로 배열되며 결실성 수술은 4개이고 2강 웅예이며 화관통의 밑 쪽에 붙으며 꽃잎의 갈래와 호생한다. 다섯번째 수술은 없거나 헛수술로 퇴화되며 꽃밥은 쌍으로 달리고 세로로 쪼개진다. 씨방은 상위 1실이고 측막태좌이며 배주는 다수이고 열매는 삭과이며 대개 꽃받침에 둘러싸이고 2갈래이며 씨는 다수에 미세형이다. 배유는 다육질이다.

오리나무더부살이속(Boschniakia C. A. Meyer)은 아시와와 북아메리카에 1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1종이 분포되어 있다. 근경은 단단하고 단일하며 다육질이고 비늘 조각에 싸이고 괴상(壞狀)이며 비늘 조각은 두껍고 삼각형에 노란색이다.

꽃은 포겨드랑이에 1송이씩 달린다. 꽃이삭은 퉁퉁하며 많은 꽃으로 되어 있다. 꽃받침은 잔 모양이다. 톱니는 5개이고 서로 길이가 다르다. 화관은 뒤로 젖혀지고 가장자리는 입술 모양이다. 상순 꽃잎은 곧게 서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좁게 2갈래에 볼록하고 하순꽃잎은 얕게 3갈래이며 수술은 4개이고 거의 꽃 밖으로 나와 있다. 꽃밥은 2실에 서로 같고 거(距)와 돌기가 없다. 태좌는 2개이고 각각 깊게 2갈래이며 암술머리는 팽대하고 좁게 2갈래이며 열매는 삭과이고 난형이다. 씨는 미세형에 구형이고 그물무늬가 있다.

오리나무더부살이(초종용)은 전체가 황갈색이며 다육질이고 키는 15~30cm이다. 비늘잎이 밀생해 껍질 같으며 비늘잎은 삼각형이고 끝이 둔하고 길이 7~210mm이고 털이 없다.

꽃은 암자색이고 원줄기 끝에 다수가 이삭화로 달리며 화서는 원줄기 길이의 1/2이고 포는 삼각형이고 꽃받침은 잔 모양이다.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으로 깊게 5갈래이며 화관은 길이 15mm 가량이다. 입술 모양에 상순꽃잎은 약간 패였고, 하순꽃잎은 매우 짧으며 3갈래이고 끝이 둥글고 털이 있으며 수술은 2강 웅예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2갈래이다.

개화기는 7~8월이고 우리나라 북부, 일본, 중국 동북 지방, 아므르, 우수리, 사할린, 캄차카 반도, 알래스카, 동시베리아, 유럽, 북아메리카, 쿠릴 열도등에 분포되어 있다.

초종용의 다른 이름은
초종용[
蓯蓉=cǎo cōng róng=차오V: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금순[金笋、지정:地精、육송용:肉松蓉、종용:蓉、불로초:不老草=lǎo cǎo=라오V차오V: 중화본초(中本草)], 회춘초[回春草, 정천주:頂天柱=dǐng tiān zhù=V티앤: 중국명(中國名)], 오니쿠[オニク=御肉, 키무라타케:キムラタケ=金精茸=黄紫茸, 니쿠쥬요오:にくじゅよう=肉蓯蓉: 일문명(日文名)], 오리나무더부살이, 오리나무더부사리 등으로 부른다.

[성분]


<중약대사전>: "
지상 부분에는 boschniakine과 boschnialactone을 함유한다. 또 C9, C10, C11의 테르케네락톤을 함유하고 있다. 뿌리 줄기는 mannitol, 알칼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신(腎)을 보하고 성기능을 강하게 하며 장(腸)을 촉촉하게 하고 지혈한다. 신허(腎虛)로 인한 음위, 요슬(腰膝)의 냉통, 노인의 습관성 변비, 방광염을 치료한다."

2, <장백산약용식물조사(
長白山藥用植物調査)>: "음(陰)을 자양하고 양기(陽氣)를 보하고 지혈한다. 방광염, 방광 출혈, 신장 출혈을 치료한다."

3, <길림중초약(
吉林中草藥)>: "신(腎)을 보하고 성기능을 강하게 하며 양(陽)을 촉촉하게 하고 변(便)을 통하게 한다. 신허(腎虛)로 인한 음위, 요슬냉통(腰膝冷痛), 장조(腸燥)로 인한 변비, 방광염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19~37.5g을 물로 달이거나 술에 담가서 우려내어 먹는다."


오리나무더부살이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오리나무더부살이

학명:
Boschniakia rossica (Chzm. et Schlecht.) B. Fedtsch.

식물: 높이 약 30c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주로 오리나무의 뿌리에 기생한다. 뿌리 줄기는 덩어리 모양이다. 줄기는 살지고 둥근 기둥 모양이다. 잎은 노란 밤색의 비늘 모양이며 기왓장처럼 붙었다. 여름철에 줄기 끝에 가지색을 띤 밤색 꽃이 여러 개 모여 이삭을 이루고 핀다.

함경북도와 양강도의 해발 1,500m의 높은 산지대에 있는 두메오리나무의 뿌리에 많이 기생한다. 소백산, 관모봉 일대에 많다.

전초: 꽃필 때 뿌리채 뜯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일반 성분은 회분 1~2%, 알코올엑스 약 23%, 물엑스 약 63%이다. 보슈니아킨이라는 염기성 물질과 수증기 증류하여 알로-시스-이소이리도미르메신(1), 알로-시스-이리도미르신(2), 알로-시스-디히드로네페타락톤(3), 알로-시스-이소디히드로네페타락톤(4), 보슈니아락톤(5), 네오-보슈니아락톤(6)이 분리되었다.

작용: 물 추출액은 흰생쥐 실험에서 눈물과 침을 매우 잘 분비시키며 호흡흥분을 일으킨다. 많은 양에서는 간대성 경련을 일으키고 호흡마비를 가져온다.

흰생쥐에게 피하주사할 때 LD50은 물 추출액이 3g/10g, 알코올 추출액이 0.5g/10g이다.
보슈니아락톤은 고양이에 대하여 마타타비락톤(다래 참고)과 같은 반응이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강장강정약, 음위증, 유정, 어지럼증, 허리아픔, 혈붕, 대하, 변비 등에 쓴다. 또한 신경강장약, 심장활동강화약으로 쓰며 방광염, 피오줌 등에도 쓴다. 송진으로 고약을 만들어 궤양을 아물게 하는 데에도 쓴다.

동의치료에 쓰는 육종용은 Cistanche salsa Benth et Hook. fil(중국에서 자라는 육종용)의 전초인데 오리나무더부살이를 초종용이라고 하여 그와 같은 목적에 쓴다.
]

초종용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84면 136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초종용(草蓯蓉)

기원: 열당과(列當科: Orobanchaceae)식물인 초종용(草蓯蓉=오리나무더부살이: Boschniakia rossica (Cham. et Schlech.) Fedtsch. et Flerov)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기생하는 초본이며 전주(全株)에는 털이 없다. 줄기는 하나이고 직립하며 두껍고 길이가 15-35cm이며 자갈색(紫褐色)이다. 인편엽(鱗片葉)은 여러개이고 삼각형(三角形) 혹은 난형(卵形)이며 잎끝은 예리하게 뾰족하다. 화서는 수상화서(穗狀花序)이고, 꽃받침은 매끈매끈하고 배상(杯狀)이며 가지런하지 않은 5개의 치열(齒裂)이 있으며, 화관(花冠)은 암홍자색(暗紅紫色)이며 통부(筒部)는 팽대해져서 낭상(囊狀)을 이루고 상순(上脣)은 오목하며 하순(下脣)은 3열(裂)이 있고, 수술은 4개이고 2강웅예(强雄蘂)이며 암술머리와 같이 화관통(花冠筒) 밖으로 늘여져 나와 있다. 삭과(蒴果)이다.



분포: 대개 적양속(赤楊屬=오리나무속: Alnus) 식물의 뿌리에 기생한다. 중국의 흑룡강(黑龍江), 길림(吉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캐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지상부분- boschiakine, boschnialactone. 근경(根莖)- mannitol, alkaloid.

기미: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보신장양(補腎壯陽), 윤장통변(潤腸通便).

주치: 신허양위(腎虛陽萎), 요슬냉통(腰膝冷痛), 노인습관성변비(老人習慣性便秘), 방광염(膀胱炎).

용량: 2.5-5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3292호.]

초종용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화본초(
中华本草), 전국중초약회편(全国中草药汇编)>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내용을 중국어 간체자 원본 그대로 실어 본다.

[
《中华本草》:草苁蓉

【出处】出自《吉林中草药》

【拼音名】 Cǎo Cōnɡ Rónɡ

【英文名】 Herb of Russian Boschniakia

【别名】金笋、地精、肉松蓉、苁蓉、不老草

【来源】药材基源:为列当科植物草苁蓉的全草。

拉丁植物动物矿物名:Boschniakia rossica (Cham. Et Schlecht.) Fedtsch. [Orobanche rossica Cham. Et Schlecht.; Boschniakia glabra C. A. Met.]

采收和储藏:5-8月采收,晒干或晾干后切段。

【原形态】草苁蓉 一年生寄生草本,高15-35cm。全株近无毛。根状茎横走,圆柱状,通常有2-3条直立的茎,茎不分枝,粗壮,中部直径1.5-2cm,基部增粗。叶密集生于茎近基部,向上渐稀疏,三角形或宽卵状三角形,长、宽各为6-8(-10)mm。穗状花序,圆柱形,长7-22cm,直径1.5-2.5cm;苞片1枚,宽卵形或近圆形;花梗长1-2mm或几无梗;花萼杯状,长5-7mm,先端不整齐地3-5齿裂;花冠宽钟状,暗紫色或暗紫红色,筒膨大成囊状,上唇直立,近盔状,下唇极短,3裂,裂片三角形或三角状披针形;雄蕊4,稍伸出于花冠之外,花药卵形,药隔较宽;心皮2;子房近球形,花柱长5-7mm,柱头2浅裂。蒴果近球形,长8-10mm,直径6-8mm,2瓣开裂。种子小,椭圆形,多数。花期5-7月,果期7-9月。

【生境分布】生态环境:生于海拔1500-1800m的山坡、林下低温处及河边,常寄生于桤木属(Alnus)植物的根上。

资源分布:分布于黑龙江、吉林、内蒙古等地。

【化学成份】全草含8-表脱氧马钱子甙酸(8-epideoxyloganic acid)[1],草苁蓉苯丙烯醇甙(rossicaside)B、C、D、[2,3],草苁蓉苯丙烯醇甙A,草苁蓉甙(boschnaside),草苁蓉醛甙(boschnaloside),松脂酚-β-D-吡喃葡萄糖甙(pinoresinol-β-D-glucopyranoside)[3],对-香豆酸(p-coumaric acid),对-香豆酸甲酯(methyl p-coumarate),β-谷甾醇(β-sitos-terol),齐墩果酸(oleanolic acid),3-表齐墩果酸(3-epioleanolic acid)[2],β-D-吡喃葡萄糖基(1→4)α-吡喃鼠李糖基-(1→3)-D-(4-O-咖啡酰基)吡喃葡萄糖(β-D-glucopyranosyl(1→4)-α-L-rhamnopyranosyl-(1→3)-D-(4-O-caffeoyl)-glucopyranose)[3], C9、C10、C11萜内酯(C9、C10、C11terpene lactones)[4]。

地上部分含草苁蓉醛碱(boschniakine)和草苁蓉内酯(boschnialactone)[5]。

根茎含甘露醇(mannitol),生物碱(alkaloides)[6]。

【性味】味甘;咸;性温

【功能主治】补肾壮阳;润肠通便;止血。主肾虚阳痿;遗精;腰膝冷痛;小梗遗沥;尿血;宫冷不孕;带下;崩漏;肠燥便移民

【用法用量】内服:煎汤,15-30g;或泡酒。

【各家论述】 1.《长白山药用植物调查》:滋阴补阳,止血。治膀胱炎,膀胱出血及肾脏出血。2.《吉林中草药》:补肾壮阳,润肠通便。治肾虚阳萎,腰膝冷痛,肠燥便秘,膀胱炎。

【摘录】《中华本草》

《全国中草药汇编》:草苁蓉

【拼音名】 Cǎo Cōnɡ Rónɡ

【别名】苁蓉

【来源】列当科草苁蓉属植物草苁蓉Boschniakia rossica (Cham. et Schlecht.) B. Fedtsch. et Flerov [B. glabra C. A. Mey.],以全草入药。春季采挖,晒干切段。

【性味】甘、咸,温。

【功能主治】补肾壮阳,润肠通便。用于肾虚阳痿,腰膝冷痛,肠燥便秘。

【用法用量】 2~6钱。

【摘录】《全国中草药汇编》。
]

초종용(오리나무더부살이)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노인의 습관성 변비
오리나무더부살이 37.5g, 대마인(大麻仁) 19g을 물로 달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2, 양위(陽萎)

오리나무더불살이 37.5g, 창포(菖蒲) 15g, 토사자(
絲子: 새삼씨) 28g을 물로 달여서 1일 2회 복용한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3, 불임증의 치료와 강심 작용

오리나무더부살이 75g을 백주(白酒) 600g에 담갔다가 복용한다. [장백산약용식물조사(長白山藥用植物調査)]

두메오리나무뿌리에 기생하는 오리나무더부살이가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해주고 장의 변비를 다스려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함으로 오장육부에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실로 놀랍기만 하다.

기생 식물들이 대부분 우리 몸에 보약이되는 식물들이 많은 것은 그들이 생존을 위해 필사적으로 악전고투하여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그 끈질긴 생명력 또한 놀란운 것은 사실이다. 더부살이와 같은 기생식물들을 깊이 연구하여 사람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좋은 신약이 탄생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알래스카산 초종용 사진 감상: 1, 2, 3, 4, 네이버+구글+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각종 더부살이 종류들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지더부살이 무엇인가?
  2. 산더부살이 무엇인가?
  3. 송하란 무엇인가?
  4. 쇄양 무엇인가?
  5. 수정난풀 무엇인가?
  6. 육종용 무엇인가?
  7. 의수정난 무엇인가?
  8. 초종용 무엇인가?

 

 

※ 아래에 알래스카에 거주하고 계신 봉황 회원님이 보내주신 초종용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알래스카 청정지역에서 자생하는 오리나무더부살이인 "초종용(
蓯蓉)"]


[또 다른 초종용이 자라고 있다.]


[
아름다운 초종용 3형제가 동시에 올라오고 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