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노랑이 무엇인가?

들판에서 노란꽃이 피는 벌노랑이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벌노랑이 꽃과 서양벌노랑이 꽃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청열해독, 지해평펀, 풍열해수, 편도선염, 기운을 내리는데, 갈증을 멈추는데, 열을 내리는데, 기침, 천식, 가래가 없는 풍열에 의한 해수, 젖이 잘 나오게 하는데, 안무, 위중비만동통, 습진, 창절, 치질,
하기, 지갈, 열과 허로를 제거하고 보하는 효능, 감기, 인후염, 대장염, 혈변, 이질을 다스리는 벌노랑이

벌노랑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Lotus corniculatus var. japonicus>이다. 노랑돌콩이라고도 한다. 산과 들의 양지에서 자란다. 높이 약 30cm이다. 밑동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비스듬히 자라거나 퍼지고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는데, 5개의 작은잎 중 2개는 원줄기에 가까이 붙어 턱잎같이 보이고, 3개는 끝에 모여 달린다. 길이 7∼15mm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턱잎은 작거나 없다.

꽃은 6∼8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꽃줄기 끝에 산형(傘形)으로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그 조각은 줄 모양 바소꼴이다. 화관은 기판(旗瓣:콩과 식물의 나비 모양 화관을 이루는 5잎의 꽃잎 중 가장 바깥쪽에 있는 유난히 큰 꽃잎)이 가장 크고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다.

열매는 협과로서 줄 모양이고 길이 3cm 정도로 곧다. 종자는 검은빛이다. 포기째 사료로 쓰거나 뿌리를 강장제나 해열제로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히말라야산맥 등지에 분포한다. 꽃이 3-7개 정도로 많이 달리는 것을 <서양벌노랑이>라고 부른다.

벌노랑이의 이름의 유래는 벌 즉 들판에 나는 노란 꽃이 피는 풀이라는 뜻에서 <벌노랑이>라고 부른다.

벌노랑이의 여러 가지 이름은
백맥근[百脈根=
bǎi mài gēn=바이V마이: 당본초(唐本草)], 백맥근[柏脈根: 당서(唐書)], 우각화[牛角화: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도초[都草, 황금화:黃金花, 오엽초:五葉草, 조거초:鳥距草: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노랑들콩, 노랑돌콩, 털벌노랑이, 잔털벌노랑이, 벌노랑이 등으로 부른다.

벌노랑이의 꽃을
지양작[
地羊鹊=yáng què=취에, 반구와:斑鳩窩, 삼월황화:三月黃花, 산미자:酸米子, 소화생등:小花生藤: 사천상용중초약(四川常用中草藥)]이라고 부른다.

[채취]


초여름에는 꽃을 채취하고 여름, 가을에 전초를 뽑는다.

[성분]


이 식물은 5, 7, 3', 4'-tetrahydroxy-8-methoxy flavonol 3-o-β-D-galactoside, canaline, oleanolic acid, saponin, galactomannan 및 비타민 B1, 비타민 B2를 함유하고 있다.

꽃은 quercetagetin-3-galactoside와 gossypetin-7-methyether를 함유하고 있다. 종자는 y-L-glutamyl-L-tyrosine과 y-L-glutamyl-L-phenylalanine을 함유하고 있다. 전자의 함유량은 후자의 3~4배이다. [중약대사전]

[성미]

<전초>


<당본초>: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고 독이 없다."

<꽃>


<사천상용중초약>: "맛은 싱겁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전초>


<당본초>: "기(氣)를 내리고 갈증을 멈추고 열을 내리며 허로를 제거하고 부족을 보하는 효능이 있다."

<꽃>


<사천상용중초약>: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하며 천식을 누르고 비만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전초는 가래가 없는 풍열(風熱)에 의한 해수, 위 부위의 비만에 의한 동통, 치질을 치료하고 젖이 잘 나오게 한다. 꽃은 돼지 간, 닭 간과 함께 쪄서 복용하면 안무(眼霧)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전초>


내복: 3~6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 술에 담가 복용하거나 환을 만들어 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꽃>


내복: 3~6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벌노랑이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56면 31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벌노랑이(
Lotus corniculatus var. japonicus Regel) [콩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30cm 가량. 꽃은 황색으로 6~8월에 핀다. 열매는 협과로 길이 3cm 가량이며 곧고 바늘 모양이다.

분포/
함남 이남 산기슭에서 자라며, 일본, 중국, 대만, 히말라야에 분포한다.

약효/
뿌리를 백맥근(百脈根)이라고 하며, 하기(下氣), 지갈(止渴), 열과 허로(虛勞)를 제거하고 보하는 효능이 있고, 감기, 인후염, 대장염, 혈변, 이질을 치료한다.

사용법/
뿌리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참고/
싸리나무에 비하여 꽃받침 조각이 뾰족하고 1맥이 있으며, 맨 아래의 것은 통부보다 길다.]

벌노랑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84면 3183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백맥근(百脈根)

기원: 두과(豆科=콩과: Leguminosae)식물인 백맥근(百脈根=벌노랑이: Lotus corniculatus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8∼55cm이다. 줄기는 총생(叢生)한다. 소엽(小葉)은 5장인데 2장은 잎자루 부분에 나 있으며 그 나머지 소엽(小葉) 3장은 잎자루의 정단(頂端)에서 나며 모양은 난형(卵形) 혹은 도란형(倒卵形)이고 길이는 4∼20mm로서 잎끝은 급하게 뾰족하고 엽저는 쐐기모양이며 어릴때 긴 유모(柔毛)가 성기게 난다. 꽃은 배열해서 산형화서(傘形花序)를 이루고, 총포(總苞)는 잎모양이며, 꽃받침의 톱니는 삼각형(三角形)이고, 화관(花冠)은 황색(黃色)이며 길이는 약 1cm이고 기판(旗瓣)은 활난원형(闊卵圓形)이며 익판(翼瓣)은 용골판(龍骨瓣)에 비해 약간 길고, 2체(體) 웅예(雄蘂)이며, 자방상위이다. 협과(莢果)는 장원주형(長圓柱形)이고 길이는 2∼3cm이며 자녹색(紫綠色)이다. 종자(種子)는 신장형(腎臟形)이다.



분포:
산비탈 초지 혹은 밭사이 습윤한 곳에서 자란다. 중국의 호남(湖南), 귀주(貴州), 운남(雲南), 사천(四川), 감숙(甘肅), 섬서(陝西)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캐내어 깨끗이 씻은 후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효능:
하기(下氣), 지갈(止渴), 제허로(除虛勞), 보부족(補不足), 청열해독(淸熱解毒), 지해평천(止咳平喘).

주치:
풍열해수(風熱咳嗽), 인염(咽炎), 편도선염(扁桃腺炎), 위중비만동통(胃中痞滿疼痛), 습진(濕疹), 창절(瘡癤), 치창(痔瘡) 등.

용량:
6∼15g. 외용시(外用時)에는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1739호 ; 회편(滙編), 하권, 241면.
]

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벌노랑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개자리 무엇인가?
  2. 벌노랑이 무엇인가?
  3. 자주개자리(알팔파)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