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깨덩굴 무엇인가?

산속 보랏빛 입술모양의 아름다운꽃

 

 

 

 

 

 

 

 

 

img1.jpg

img1.jpg

 

 

[벌깨덩굴의 어린잎 및 꽃의모습, 사진출처: JDM 촬영 및 구글 이미지 검색]

▶ 가벼운 해열작용, 청열해독, 소종지통, 지사, 풍한감모, 설사, 아통, 감기, 피부의 종독, 산나물용, 통증 완화를 다스리는 벌깨덩굴

벌깨덩굴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Meehania urticifolia>이다. 산지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높이 15∼30cm이다. 향기가 나며 줄기는 사각이고 5쌍 정도의 잎이 달린다. 길고 흰 털이 드문드문 나고, 꽃이 진 다음 옆으로 덩굴이 자라면서 마디에서 뿌리가 내려 다음해의 꽃줄기가 된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달걀 모양 심장형이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 길이 2∼5cm, 나비 2∼3.5cm이고 잎자루는 길이 2∼3cm이다. 덩굴의 잎은 좀더 커서 길이 10cm에 이른다.

꽃은 5월에 자줏빛으로 피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와서 한쪽에 2∼6개 달린다. 길이 4∼5cm로서 통부가 길고 갑자기 굵어진다. 아래쪽 꽃잎의 가운데갈래조각은 특히 크고 옆갈래조각과 함께 짙은 자주색 점이 있으며 긴 흰색 털이 난다. 4개의 수술 중 2개가 길다. 열매는 작은 견과로서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길이 약 3mm이고 털이 드문드문 난다. 관상용으로 쓰며 어린순은 식용한다. 우리나라 전지역, 일본, 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흰색꽃이 피는 것을 흰벌깨덩굴[M. urticifolia (Miq.) Makino for. leucantha Hara]이라고 한다.

벌깨덩굴이라는 이름은 꽃의 향기가 진하고 꿀이 많아 벌이 특히 좋아하며, 잎에서는 깻잎과 비슷한 향기가 난다고 하여 <벌깨덩굴>이라고 부른다. 마치 번데기에서 나온 나비가 비상하는 듯한 모습이어서 이러한 샘김새는 벌을 유인하고 친절하게 꿀샘으로 가는 길을 알려주기 위한 조물주의 마련 중 하나이다.

벌깨덩굴의 다른 이름은
담마엽용두초[蕁麻葉龍頭草=qián lóng tóu cǎo=치앤토우차오V, 미한초:美漢草, 지마화:芝麻花, 미한화:美漢花: 중국(中國)], 라쇼우몬카즈라[ラショウモンカズラ: 일본(日本)], 벌바우나물[경북방언], 벌깨덩굴, 벌개덩굴 등으로 부른다.

벌깨덩굴에 대해서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27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미한화(美漢花)

[기원]
꿀풀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벌깨덩굴[Meehania urticifolia(Miq) Max.]의 지상부이다.

[효능주치]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종지통(消腫止痛)한다.

[임상응용]
가벼운 해열작용이 있고, 피부의 종독을 풀어주며 통증을 완화시킨다.]


[벌깨덩굴의 꽃이 핀 모습, 사진출처: 일본 위키백과사전]

벌깨덩굴의 변종인 담홍색 벌깨덩굴 식물에 대해서 중국의 <중국본초도록> 제 5권 147면 229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홍자소(紅紫蘇)

기원: 순형과(脣形科=꿀풀과: Labiatae)식물인 화서용두초(華西龍頭草: Meehania fargesii (Levl.) C.Y.Wu) 의 뿌리와 잎이다.

형태: 초본이다. 새로 나는 부분은 항상 짧은 유모(柔毛)가 나있다. 잎은 심장형(心臟形) 내지 난상(卵狀) 혹은 삼각상(三角狀) 심장형(心臟形)이고 길이가 2.8-6.5cm이며 잎의 앞면은 성기고 거친 복모(伏毛)로 덮여 있고 뒷면은 성기고 가는 유모(柔毛)로 덮여 있다. 윤산화서(輪傘花序)에는 꽃이 적으며 줄기 끝에 착생(着生)하고, 포편(苞片)은 좁은 난형(卵形) 내지 거의 피침형(披針形)이고, 꽃받침은 통상(筒狀)으로 길이가 15-18mm이고 바깥쪽은 가는 유모(柔毛)로 덮여 있으며 이순형(二脣形)인데 상순(上脣)에는 3개의 거치(鋸齒)가 비교적 높이 나 있으며, 화관(花冠)은 담홍색(淡紅色) 내지 자홍색(紫紅色)이며 길이가 2.5-4.5cm이다.



분포:
숲속의 습한 곳에서 자란다. 중국의 운남(雲南), 사천(四川)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채취가 가능하며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담담하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지통(止痛), 지사(止瀉).

주치: 풍한감모(風寒感冒), 복사(腹瀉), 아통(牙痛).

참고문헌:
<광서약용식물명록(廣西藥用植物名錄)>, 507면 ; <운남종자식물명록(雲南種子植物名錄)>, 1740면.
]

벌깨덩굴은 덩굴로 뻗어나가면서 누워서 자란다. 벌깨덩굴의 속명인 <Meehania>는 미국의 식물학자 '토머스 미한'의 이름을 따온 것이고, 종소명인 <우르티시폴리아(urticifolia)>는 '잎이 쐐기풀 종류를 닮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꿀이 많이 나서 밀원식물로 이용되기도 한다.

5월경에 꽃이 피는데 모두 한쪽 방향으로 달리며 피는 것이 특징이다. 고개를 세우고 줄줄이 매달린 참으로 고운 연보랏빛 꽃잎에 물고기의 입처럼 벌어진 꽃잎 안으로 보이는 흰무늬의 붉은 점들과 수염같은 보숭한 털이 박혀 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감탄이 저절로 난다. 변종으로 보라색에 붉은 기운이 도는 붉은벌깨덩굴(Meehania urticifolia for. rubra T. Lee)과 개체가 거의 흰색이라 할 수 있는 흰벌깨덩굴(Meehania urticifolia for leucantha Hara)이 자라고 있다.

산간지역 산촌마을에서는 벌깨덩굴을 봄철에 어린순이나 잎을 채취하여 나물로 먹는다. 살짝 데쳐서 무쳐서 먹으면 그맛이 일품이다. 경북지방 방언으로는 벌깨덩굴을 가리켜 '벌바우나물'이라고도 부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벌깨덩굴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