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풀 무엇인가?

 

 

 


▶ 북아메리카에서 귀화되어 우리나라 전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토종 식물이 된 백령풀 
     

백령풀
(Diodia teres Walter)은 전국의 바닷가나 강가 산야의 습지, 논밭둑 등에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이다. 우리나라 중부 및 남부지방에까지 골고루 퍼져서 자라고 있다. 일본에도 백령풀이 귀화되어 자라고 있다.  

꼭두서니과의 백령풀은
키는 20~50cm이고, 줄기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검은 자줏빛이 돌며 짧은털이 많다. 잎은 마주나고 아래쪽이 합쳐져 원줄기를 완전히 둘러싸고 마디인 잎 사이에 길이 8mm의 굵고 긴 털이 줄지어 난다. 잎몸은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며, 길이 2~4cm, 폭 0.2~0.5cm,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뒤로 조금 말린다. 잎 양면은 털이 있으며, 특히 뒷면 잎줄 위에 많다. 꽃은 길이 1mm 가량이고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자루는 없다.

개화기는 7~9월인데 연한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다. 길이 4~6mm이다. 꽃받침은 4갈래이고 갈래는 길이 1mm쯤이며 나중에 꽃받침통이 남아서 열매를 둘러싼다. 열매는 삭과이며, 도란형이고, 길이 3~4mm로서 잔털이 난다. 북미 원산의 귀화식물이 우리나라 인천 백령도에서 최초로 처음 발견되어 귀화식물로 채집되었다고 하여 '백령풀'이라고 이름지어졌다고 한다.

백령도에서 처음 발견된 이래로 현재 아래의 사진으로 보아 부산 근교 김해, 경남 밀양에서도 발견되고 경남 함양의 산중턱 습기가 있는 곳에서도 필자가 찍은 사진 등으로 볼 때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여 전국 각지에 이미 다 퍼져서 토착화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변종은 백령풀과 닮았으나 원줄기에 퍼진 털이 있으며 열매는 길이 5mm 가량으로 긴털이 있는 것을 "털백령풀"이라고 한다.

이 풀의 다른 이름은
조모뉴구초[粗毛鈕扣草=cū máo niǔ kòu cǎo=마오니우V코우차오V: 중국(中國)], 오오후타바무구라[オオフタバムグラ=大双葉葎: 일본(日本)], Diodia teres Walter[학명(學名)], Button-Weed[영명(英名)], Poorjoe, Rough Button-Weed[미명(美名)], 백령풀, 수염치자풀, 털백령풀 등으로 부른다.

백령풀에 대해서 이전농업자원도서(里田農業資源圖書)에서 펴낸
<잡초> 제 2권 56-58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백령풀(Baekryeongpul)

합판화류(合瓣花類), 꼭두서니과(천초과:
草科: Rubiaoeae)

▶ 학명(學名): Diodia teres Walter
▶ 영명(英名): Button-Weed
▶ 미명(美名): Poorjoe, Rough Button-Weed
▶ 일명(日名): 오오후타바무구라(
オオフタバムグラ)
▶ 발생지(發生地): 밭, 밭둑

이름의 유래:
속명(屬名)은 그리스어 'dia'("-을 넘어서"의 연결형)와 'Hodos'(길)의 합성어 'Diodos'(한길, 공도, 도로)에서 나온 말로서 이 속식물이 흔히 길가에서 잘 자라서 붙여진 것이다.
종소명(種小名)은 '원주형(圓柱形)의'라는 뜻이다.

형태:
1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기부에서 분지(分枝)하고 높이 10~30cm, 땅에 늘어지거나 위를 향한다.
잎은 마주나기(대생:對生)이며 잎새(엽신:葉身)는 선형(線形)으로 매우 거칠고, 길이 2~3cm 폭 3~5cm,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없으며 건조하면 가장자리가 뒤로 말린다.
탁엽(托葉)은 좌우의 것이 붙었으며 그 위에 여러 개의 긴 자모(刺毛)가 있다.
7~9월에 꽃이 피며, 꽃은 엷은 자주색이고 길이 4~6mm,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피고 꽃자루가 없다.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암술머리는 두상(頭狀)이며, 씨방하위(자방하위:子房下位)이다. 열매는 도란형체(倒卵形體)이고 2실(室)이며 빳빳한 털이 덮이고 높이 4mm, 4개의 잔존(殘存)하는 꽃받침이 있으며 그 꽃받침 열편(裂片)은 난형 또는 피침형이다.

분포: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중부 지방에 자라며 일본에도 귀화되었다.

농업상의 특성:
북아메리카 원산1),2),3),4) 잡초로 귀화식물이다1),2),3).
모래땅이나 마른 땅을 좋아하며4),5),6) 특히 바닷가나 하천부지에 많이 난다4).

인용문헌

1) 이창복, 1980,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P. 693
2) 이영노, 1996, 원색한국식물도감 (주)교학사 P. 638
3) 박수현, 1995, 한국귀화식물원색도감, 일조각 P. 256
4) 장전무정(長田武正), 1976, 원색일본귀화식물도감, 보육사 P. 93
5) The Late Herry A, Gleason, Arthur Cronquist, 1991, Manual of Vascular Plants of Northeastem United States and Adjacent Canada Second Editon The New York Botanical Bronx, New York P. 503
6) Nathaniel Lord Britton, Hon, Addison Brown, 1970, An llustrated Flora of the Northem United States and Canada Vol. Ⅲ Dover Publications, lnc, New York P. 256
]


언뜻보면 백령풀이 백화사설초를 닮았으나 자세히 관찰해 보면 키가 크고 털이 나고 꽃자루가 없는 점들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제주도 및 남부지방에 자생하는 백화사설초인 백운풀(Hedytisdiffusa Willd.)은 전체에 털이 많지 않고 잎은 더욱 가늘고 길며, 꽃은 흰색이 더욱 강하므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 백령풀은 귀화식물로서 그 효능이나 성분이 밝혀진 자료가 동양의서에는 없다.  앞으로 민간에서 맛을 보고 실험에 봄으로써 그 효능을 알아내고 성분 분석을 통해서 과학적으로 입증할 필요가 있는 식물이다.

앙증맞게 피는 꽃이 매우 아름다워 앞으로 화단의 관상용으로 재배를 해도 좋을 것 같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백령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  http://www.eherb.kr

※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백령풀 무엇인가?
  2. 백화사설초 무엇인가?
  3. 산방백운풀(수선초) 무엇인가?

 


꼭두서니과의 일년생 풀인 "백령풀"


백령풀은 백화사설초인 백운풀과는 달리 긴 수염과 털이 나있다. 


백령풀은 밑에서 가지를 많이 쳐서 무리지어 자라는 특성이 있다.


  김해 생림면 이동근 회원님 집 주변에 자라고 있는 백령풀


백령풀은 꽃자루가 없고 겨드랑이에서 수염이 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백령풀이 위로 향해 자라고 있는 모습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