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 무엇인가?

조상들의 전통 복장 삼베의 원료

 

 

 

 

 

 

 

 

 

 

 

 

 

 

[마의 햇잎, 자라는 전초, 잎 앞면, 잎 뒷면, 꽃봉오리, 꽃, 푸른 열매, 꽃과 잎 건조, 줄기 껍질을 벗긴 장면, 깨끗이 씻은 종자, 자연적으로 벗긴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환각 작용, 진정 작용, 사하 작용, 자양 작용, 아픔멎이 작용, 항균 작용[구강, 이비인후, 피부 소독에 사용], 중추 신경계통에 대한 작용[<<삼은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하여 특수한 영향을 주며 흡연용 마약으로 쓰이고 있다. 중추 신경 계통에 대한 작용은 복용량, 복용경로, 복용시의 특수한 환경에 따라 다르며 흔히 개성과 크게 관계된다. 흡연 후에 때로는 감정의 기복이 있게 되고 정신이 격동되어 기쁜감을 느끼게 하고 때로는 우울하게 만들고 놀라서 당황하여 어쩔바를 모르게 한다. 비교적 많은 양을 복용하면 흔히 환각을 일으킨다.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정신이 타락되어 작업 능력을 완전히 잃는다.>>], 상한으로 부양의 맥이 부하고 삽한 경우, 대변 불통 즉 변비, 허로, 하초의 허열, 관절통, 근육 경련, 소변불리, 변비, 어기가 쇠퇴하고 구갈하여 말하기가 어려울 때, 산후울모 즉 혈훈으로 인한 다한, 변비, 구갈이 심하여 하루에 물을 수두 마시는데 뇨가 벌겋고 소변을 보기 어려울 경우, 오림[석림, 기림, 고림, 노림, 혈림]으로 뇨가 벌겋고 적으며 음경통 즉 배뇨통이 있는 경우, 각기 중에 부종이 있고 구갈하는 경우, 풍수로 복부가 창만하고 배꼽 주위나 요부가 특히 아파 몸을 움직일 수 없는 경우, 골수풍독 동통[풍에 의한 질병이며 신체 심부통이 있어 운동을 할 수 없는 경우], 백리, 소아의 적백리로 신체가 몹시 약하고 매우 피곤할 경우, 부인의 월경 불순이나 2~3개월에서 반년, 1년 가량 월경이 없는 경우, 산후 어혈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 임신부가 과격한 운동을 하여 복통이 있는 경우, 촌백충, 구토, 소아의 두면창개, 소아 감창, 창상으로 복중에 어혈이 있는 경우, 표저[손끝앓이, 생인손, 손톱주위염, 파나리튬(panaritium)]가 수족편배에 뚜렷하고 갑자기 발하여 거듭 쌓여 적두처럼 되고 이것을 벗기면 진물이 나오는 경우, 굳은 변을 연하게 하고 배변을 촉진하는데, 완하약, 고령자나 병후등으로 변이 굳고 건조해서 비결하는 것 같은 만성화한 변비, 허로에 의한 동계, 부정맥, 적류종단독, 끓는 물이나 강한 불로 인한 화상, 정이로 농이 멎지 않는 경우, 타박상이나 골절 등으로 인한 통증, 열림, 아랫배가 창만하고 심하게 아픈 때, 파상풍[임상보고], 학질, 풍병으로 인한 마비, 납중독, 방광카타르, 임질, 신장질환, 황달, 파상풍, 결장염, 간경화, 감기, 성교 불능, 불임, 유산, 임질, 천식, 폐결핵, 진경, 비애, 종기, 나력, 윤조통변, 고지혈증, 혈허로 인해 머리카락이 나지 않을 때, 보허, 어린이 및 노인의 심한 병을 앓은 뒤의 변비, 기침약, 살충약, 섬유용, 피부병, 노인과 부녀산후에 혈허진휴, 대변비결을 다스리는 대마

삼 즉 마는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뽕나무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삼 즉 대마의 학명은 <칸나비스 사티바 엘(
Cannabis sativa L.)>이다. 곧은 뿌리는 지하 30~40cm까지 뻗어 들어가지만, 겉뿌리가 발달하지 않아 잘 뽑인다. 높이는 온대지방에선 3m에 달하고 열대지방에서는 6m까지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횡단면이 둔한 사각형이며, 잔털이 있다. 속이 비어 있으며 녹색이고 줄기 표면에는 세로로 골이 파인다. 줄기의 횡단면은 표피세포의 안쪽에 여러층의 엽록소를 가진 하피가 있고, 그 안쪽에 유조직이 있으며 또 그안쪽에 우리가 이용하는 섬유가 있다. 섬유의 길이는 긴 것이 10cm이고 보통 3~4cm이다. 줄기 밑부분에 달린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길며 3~10개의 작은 잎으로 갈라진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다. 줄기 윗부분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 잎으로 갈라지거나 홑잎이며 잎자루가 짧다.

작은 잎은 바소꼴로 폭이 좁으며 양끝이 뾰족하고 표면이 거칠다. 뒷면에 잔털이 빽빽히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 딴그루이고 7~8월에 연한 녹색으로 핀다. 수꽃은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리고 암꽃은 줄기 끝부분의 잎겨드랑이에 짧은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수꽃은 큰 꽃밥을 가진 5개의 수술과 5개의 꽃받침조각이 있으며 꽃이 피면 꽃밥의 가운데에서 세로로 갈라져 많은 수의 화분을 날리는 풍매화이다. 열매는 수과이며 약간 편평한 달걀모양의 원형으로 잿빛이 도는 흰색의 단단한 껍질이 있으며 가을에 익는다. 표면에는 2줄의 무늬가 있다.





삼의 여러 가지 이름은
대마[大麻
=dà má=: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麻: 시경(詩經)], 한마[漢麻: 사물기원(事物紀原)], 화마[火麻: 일용본초(日用本草)], 산사묘[山絲苗: 구황본초(救荒本草)], 황마[黃麻: 본초강목(本草綱目)], 칸나비스 사티바 엘[Cannabis sativa L: 학명(學名)], 칸나비스[cannabis, 마리화나:marijuana, 위드:weed: 영명(英名)], [pot, 그래스:grass, 도우여:doja, 다이아몬드:diamond, 그린:green, 리퍼:reefer, 허브:herb, 버버:bubba, 스컹크:skunk, 갠저:ganja, 댕크:dank, 피프:piff, 조인트:joint: 대마초 마약의 영어권 은어], 스모크[smoke, :burn, 블레이즈:blaze, 토욱:toke: 영어권에서 대마초를 피우는 행위의 은어], 420[four-twenty: 대마초를 대표하는 숫자로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 라파엘 고등학생 5명이 대마초를 피우기 위해 4시 20분에 만나자고 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함], 햄프[hemp: 삼베를 위한 대마를 일컫는 영어권 용어 & 의학적으로 쓰이는 대마 표현], Canamo[스페인어], Canhamo[포루투칼어], Chanbre[프랑스어], Hant[독일어], Canapa[이태리어], Canopli[러시아어], 아사[アサ=麻, 타이마소오:たいまそう=大麻草: 일문명(日文名)], [, 고기, 단풍, 단풍놀이 하자: 대마초 마약의 한국 은어], [麻], 대마초[大麻草], 역삼, 등으로 부른다.

삼의 종자의 여러 가지 이름은
화마인[火麻仁
=huǒ má rén=후오V: 일용본초(日用本草)], 마자[麻子: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마자인[麻子仁: 상한론(傷寒論)], 대마자[大麻子: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대마인[大麻仁: 약성론(藥性論)], 백마자[白麻子: 천금(千金), 식치(食治)], 동마자[冬麻子: 식의심경(食醫心鏡)], 화마자[火麻子: 본초신편(本草新編)], 햄프 씨드[Hamp Seed: 영명(英名)], 마실[麻實], 저실[苧實], 마인, 삼씨앗, 삼종자, 대마씨앗, 대마종자 등으로 부른다.

삼의 뿌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마근[麻根
=má gēn=: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마청근[麻靑根: 약성론(藥性論)] 등으로 부른다.

삼의 줄기 껍질 부분의 섬유의 다른 이름은
마피[麻皮
=má pí=: 본초강목(本草綱目)] 등으로 부른다.

삼의 잎의 여러 가지 이름은
마엽[麻葉
=má yè=: 약성론(藥性論)], 화마두[火麻頭: 창과심요(瘡科心要)] 등으로 부른다.

삼의 수그루 꽃가지의 여러 가지 이름은
마화[麻花
=má huā=후아: 명의별록(名醫別錄)], 오마화[烏麻花: 천금방(千金方)] 등으로 부른다.

삼의 수그루 어린 이삭의 여러 가지이름은
마분[麻蕡
=má fén=, 마발:麻勃: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黂, 사실:枲實: 이아(爾雅)], 마람[麻藍, 청양:靑羊, 청갈:靑葛: 오보본초(吳普本草)] 등으로 부른다.

[채취]

<종자>


<중약대사전>: "가을과 겨울에 채취한다. 열매가 익으면 전체를 베어 햇볕에 말리는데 열매는 떨어뜨리고 불순물은 제거한다."

[종류]


<나무위키>: <<대마 품종으로는 Cannabis sativa (사티바) L., Cannabis indica (인디카) Lam., 그리고 Cannabis ruderalis (루데랄리스) Janisch 가 있다. 이 중 루데랄리스는 THC 성분을 포함한 칸나비노이드 성분이 매우 낮아 일반적으로 섭취되진 않지만, 루데랄리스가 동유럽과 러시아에서 주로 자라는 특성상 매우 짧고 불규칙한 일조량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이 있어서 다른 대마 종과 교배되어 안정적인 생산력을 확보하는 데 쓰인다.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대마초 꽃봉오리의 경우 유전적인 특징에 따라 맛, 향, 효과 등이 전부 제각각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마초를 유전적 특성에 따라 '종류'별로 구분하는데, 이 '종류'를 뜻하는 데는 strain (스트레인) 이라는 영단어가 사용된다. 마치 커피가 원두 원산지에 따라 맛과 향이 결정되듯, 대마초는 이 종류에 따라 사용 효과가 갈린다. 대마초 '종류'는 스펙트럼과 같이 2개의 극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사티바(sativa), 그리고 다른 하나는 인디카(indica)로 나뉘며, 그 사이에는 두 종류가 섞인 hybrid 계열이 있다. 앞서 말했다시피 ruderalis 품종은 일반적으로 섭취되는 품종이 아니기에 일반적인 strain 구분법에서 제외된다. 대마초가 오랫동안 음지에서 생산 및 교배가 되어왔으며, 세부 종류가 모두 느낌에 세세한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유통되는 절대 다수의 대마초 종류는 두 극 사이에 위치해있다.

1. 사티바(sativa)

사티바는 사용자의 창의력 향상, 에너지 향상, 신선한 느낌을 줄 수 있어서 활발히 활동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품종으로, 인디카에 비해 더 얇고 키가 크다. 에너지 향상 효과를 주기 때문에 우울장애, ADHD, 불면증, 기분장애 등등에 도움이 된다.

2. 인디카(indica)

인디카는 사티바와 달리 진정제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몸 전체에 하이가 와서 나른하고 평온한 기분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자기 전, 혹은 쉬어야 할 때 사용하는 품종. 잎은 사티바와 비교하였을 때 더 굵고 짧은 편이다. 인디카는 사티바에 비해 훨씬 더 빨리 자라고 재배가 쉽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티바 품종들은 인디카랑 섞여있다. 인디카는 휴식을 증진시키는 진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 불안증, 두통, 편두통, 근육경련 등등에 도움이 된다.

이 두 종류를 섞은 품종들은 hybrid 라고 부른다.

더 강한 환각 작용을 위해 꽃봉오리 형태의 대마초를 고체로 압축시킨 것이다. 이를 농축 제품(Concentrates)이라고 하며 피우거나 먹을 수 있다. 농축 제품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 중 대표적으로 해시시(Hashish) 가 있다. 해시시를 불로 직접 가열하지 않고 달구어진 파이프 따위로 가열하면 기화하는데, 그 증기를 흡입하면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대마의 성분을 농축했으므로 단위 무게당 가격은 대마꽃보다 당연히 비싸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어쌔신의 어원이 되었다고 알려진 그것이 맞다. 증기를 내어 물담배처럼 흡입한 것이 '하사신'이 대마를 피웠던 방식이라고 알려져 있다.>>

[약재(藥材)]


<종자>


<중약대사전>: "말린 열매는 편평한 둥근 달걀 모양이며 길이는 4~5mm, 지름은 3~4mm이다. 표면은 광택이 있고 매끄러우며 회녹색 또는 노르스름한 회색이며 미세한 백색이거나 갈색 또는 흑색의 화문이 있고 양측에 각각 한 개 옅은색의 능선이 있다. 한 끝은 둔하게 뾰족하며 다른 한 끝에는 자루가 떨어진 오목한 흔적이 있다. 바깥 열매껍질은 얇고 속 열매껍질은 단단하며 취약하다. 녹색의 씨껍질은 보통 속 가피에 붙어 있고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배젖은 회백색이며 엷다. 자엽은 2개이고 비후하며 유성(油性)이 풍부하다. 약간의 향기가 있으며 맛은 담백하다. 황색이고 피각(皮殼)이 없으며 굵은 것이 양품이다.

중국의 흑룡강(黑龍江), 요녕(遙寧), 길림(吉林), 사천(四川), 감숙(甘肅), 운남(雲南), 강소(江蘇), 절강(浙江)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성분]


<종자>


1, <중약대사전>: "대마(大麻)의 종자는 지방유를 약 30% 함유하고 있다. 짜낸 신유(新油)는 황록색이지만 약간 지나면 황갈색으로 변한다. 요드가는 140~170(보통 150~166)이며 건성유(乾性油)에 속한다. 유중(油中)의 포화 지방산은 4.5~9.5%이다. 불포화 지방산은 올레인산이 약 12%, 리놀산이 53%, 리놀레인산이 25%이다. 유중(油中)에 약간의 cannabbinol이 함유되어 있다. 또 phytin도 함유하며 함유율은 잎, 줄기, 싹보다 많다. 종인(種仁) 중의 함유율은 약 1%이다."

2,
<나무위키>: <<아무래도 식물 약초이다 보니까 여러가지 성분을 갖는다. 400여가지 이상의 화학물질, 그 중에서도 대마초에만 있는 카나비노이드를 60여 가지 함유한다.

이 중에서도 대마초의 사용 효과를 일으키는 주 물질은 델타나인 테트라하이드로카나비놀(delta-9 tetrahydrocannabinol, THC). 화학식은 C21H30O2. 반수치사량은 숫쥐기준으로 1270mg/kg이다. 60kg 남성이 THC치사량으로 죽으려면 대마초 21kg을 피워야 한다. 그래서 미국 국립 약물남용연구소(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에서는 대마초 과다복용은 불가능하다고 인정했다. 물론 THC로 죽기가 상식적으로 안 된다 뿐이지 대마초 자체에 위해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포장해선 안 된다. 태워서 나오는 연기는 충분히 독하고, 정신적 효과를 원치 않는 사람이 정신적 효과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사람에게 정신병을 일으킬 수 있느냐에 대해선 의문점이 있으나, 정신 질환이 있거나 그에 준하는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겐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발병을 가속화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 물질의 효과 때문에 대마초는 환각 물질이다 라고 표현하는데, 사실상 헛것이 보이고 하는 것이 아닌 술에 취한 것과 비슷한 효과이며 몸이 나른해지고 감각이 예민해지는 정도이다.

THC가 오락용을 대표하는 성분이라면 칸나비디올(CBD)은 의료용을 대표하는 성분이다. CBD 역시 맞춤 재배 환경+교배의 버프로 점차 함량이 높아지고 있다. 대마초가 불법인 지역에서는 마약으로써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THC 함유량이 CBD에 비해 계속해서 높아진다고 한다. 즉 대마초의 의료효과보다 항정신성 효과만 극대화시킨다는 이야기. 불법이기에 한번 유통할 때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인데, 마치 금주법을 시행했던 과거 미국에서 밀주의 도수가 꾸준히 높아졌던 것과 같은 원리라고 한다.

참고로 대마의 모든 부위는 약용으로 쓸 수 있지만 제일 많이 쓰이는 곳은 암대마의 꽃 주변에 나는 '사상체'라고 불리는 뽀송뽀송한 솜털 같은 부위다. 그 밖에도 뿌리나 씨도 약하지만 효과가 있다. 숫대마는 꽃을 만들지 않기에 마약성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잎>


<중약대사전>: "대마엽에는 △2-tetrahydrocannabinolin acid, cannabidiolic acid, cannabichromenin acid 등이 들어 있다. 17개 나라에서 표본에 대한 검사 결과를 분석한 다른 보고에 의하면 cannabidiolic acid는 잎의 산성 부분 중 3.8~41.7%를 점하고 잎의 주요 성분이 되고 있다. 또, 열대 국가에서는 대마의 성숙할 때 또는 성숙한 후가 cannabidiolic acid의 함유율이 앞에서 말한 두 국가군의 중간이었다. 또, 이 물질들은 저장시에 가열하거나 광선에 의한 물지 작용으로 함유율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2-tetrahydrocannabinolin acid를 햇볕에 쬐이면 cannabinolic acid로 되고 어두운 곳에 오랫동안 놓아두면 cannabinolic acid 및 cannabinol로 변한다. 때문에 장기간 저장된 잎 속의 cannabinolic acid는 원래 있는 성분이 아니고 △2-tetrahydrocannabinolin acid가 빛을 받아서 생성된 것이다. 다른 자웅이주인 식물과 마찬가지로 이성(異性) 식물의 성분은 흔히 다르다. 함질소물에서는 대마(大麻)의 잎에 들어 있는 총 질소와 단백질 질소는 자주(雌株: 암그루)에 들어 있는 것보다 많지만 오래된 잎에서는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는다. 또 웅주(雄株: 수그루) 대마잎의 수용성 단백질은 자주(雌株: 암그루) 대마잎에 들어 있는 것보다 많은 arginine, lysine, alanine이 들어 있다. 그리고 자주(雌株: 암그루)대마잎이 수용성 단백질은 웅주(雄株: 수그루)보다 많은 histamine, proline과 2개의 carboxyl기(基)rk dlTsms amino acids이 들어 있다. 대마의 잎, 줄기 및 싹에는 모두 극소량의 phytin이 들어 있는데 그것도 수(髓)와 꽃에 들어 있는 phytin의 양은 매우 높다(150~160mg%)의 인에 상당함). 대망는 항균성 물질이 들어 있으며 이 물질들은 산성을 띈 물에 녹기 어렵고 ethyl ether, petroleum ether 등 유용제(油溶劑)에 쉽게 용해되는 resin양 물질이다."

<수그루 꽃가지>


<중약대사전>: "암꽃의 화수에서 분비되는 resin에는 cannabinol, tetrahydrocannainol(THC), cannabidiol 등 마취성 물질이 들어 있는데, 그 가운데서 tetrahydrocannabinol의 활성이 가장 강하고 cannabidiol이 그 다음이며 cannabinol이 가장 약하다.

대마의 resin에는 또 cannabidiolic acid, cannabigerol, tranacinnamic acid 등이 들어 있다. 그밖에, resin에 choline, trigonelline, muscarine 등이 들어 있다. 그리고 arginine, histamine 등의 amino acids가 들어 있다. 삼꽃을 수증기 증류하면 0.5%의 정유가 얻어지는 데, 그 중에는 eugenol, α-pinene, β-pinene, camphene, α-terpinene, γ-terpinene, β-phellandrene, linalool, translinalool, oxide, sabinene, α-selinene, β-farnesene, α-bergamotene, curcumene, caryophyllene oxide 등이 들어 있다. 또 piperidine도 들어 있는데 이것은 악취의 원인 물질이다. 야생하는 대마의 악취는 특히 심한데 그것은 piperidine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꽃에는 또 항균 성분이 들어 있는데 상세한 것은 <마엽(麻葉)>의 항을 참조하라."

[약리 작용]


<종자>


<중약대사전>: "심혈관계에 대한 작용: 화마인(火麻仁) 팅크제에서 알코올을 제거하고 유제를 만들어 마취시킨 고양이의 십이지장 내에 2g/kg을 투여하면 30분 후에 혈압이 천천히 하강하기 시작하고 2시간 후에는 원래 수준의 절반 가량까지 하강한다. 심박수 및 호흡에는 현저한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정상 쥐에게 2~10g/kg을 먹이면 혈압이 현저하게 하강한다. 고혈압 환자는 5~6주간 복용하면 혈압이 내려가며 또 부작용도 없다. 중국산의 화마인(火麻仁)은 인도산의 것과 품종이 같고 생리 효과도 비슷하다."

<수그루 꽃과 가지>


<중약대사전>: "
1, 중추 신경계통에 대한 작용: 삼은 인도대마(印度大麻)라고도 칭한다. 주로 암꽃의 꽃이삭과 소량의 열매, 작은 잎 및 가는 줄기 부분을 말한다.

삼은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하여 특수한 영향을 주며 흡연용 마약으로 쓰이고 있다. 중추 신경 계통에 대한 작용은 복용량, 복용경로, 복용시의 특수한 환경에 따라 다르며 흔히 개성과 크게 관계된다. 흡연 후에 때로는 감정의 기복이 있게 되고 정신이 격동되어 기쁜감을 느끼게 하고 때로는 우울하게 만들고 놀라서 당황하여 어쩔바를 모르게 한다. 비교적 많은 양을 복용하면 흔히 환각을 일으킨다.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정신이 타락되어 작업 능력을 완전히 잃는다.

이런 작용은 주로 그 가운데 함유된 테트라히드로카나비놀[tetrahydrocannabinol=(THC)]에 의하여 발생되며 장기간 사용하면 내약성(內藥性)이 발생되고 심하면 내수할 수 있는 복용량이 치사량보다 많아지는 데 약을 중지하여도 금단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내복할 때는 조금 많이 써야만 흡입할 때아 같은 정도의 작용이 일어나며 그 작용 발생이 비교적 느리다. 그것은 아마 유효 성분이 소화액에 파괴되기 때문일 것이며 또 간장을 통과할 때 일부분이 파괴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삼을 흡입하는 것은 중국과 국외에서 아주 큰 사회 문제로 되고 있다. 동물의 중추 신경에 대한 △9-THC의 작용은 흥분도 시키고 억제도 시킨다. 동물의 자발(自發) 할동을 억제시키기는 하지만 외계에서 자극을 주면 그 반응이 오히려 민감해진다. 바르비탈류의 수면 시간에 대해서는 연장 작용을 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페닐알라닌(phenylalanine)>이 일으킨 자발 활동 증가에 대해서는 반대로 협력 작용이 있다. 마우스(mouse)에게 복각 주사한 결과에는 손상에 대항하는 지통(止痛) 작용이 뚜렷해진다(열판법(熱板法).

2, 항균 작용: 유럽에서 생산하는 삼은 항균 작용이 있으며 그 유효 성분이 산성인데 페놀(phenol)성 혹은 카르복시기(carboxyl)기를 가지고 있는 비결정성 물질로서 물에 용해되기 어렵지만 에테르(ether)나 석유 에테르 등의 용매에는 용해된다. 1:150000에서 결핵균을 억제할 수 있고 그람 음성 대장균, 티푸스균류, 녹농균, 변형균(變形菌) 등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다. 전혈(全血), 혈장, 혈청은 이 성분의 활성을 없애서 그 항균력을 저하시킨다. 황색 포도상 구균에 대해서는 그 성분이 1:100의 농도일 때는 바로 살균하지만 1:10000의 농도에서는 8시간 걸린다. 임상에서는 구강, 이비인후, 피부 소독에 사용된다.

<독성> 마우스(mouse)에 대한 △9-THC의 LD50(mg/kg)은 42.5(정맥 주사), 455(복강 주사), 482[관위(灌胃)]이다. rat의 LD50은 각 28.6373.666이다. 중독 증상은 운동 실조, 반사 항진, 지속적인 억제, 정향 소실, 호흡 곤란 등이 발생하며 죽기까지 한다. 죽은 후 해부해본 결과 폐충혈(肺充血) 수종이 발견되었지만 기타 기관에는 뚜렷한 이상이 보이지 않았다."

[포제(炮製)]


<종자>


<중약대사전>: "불순물 및 잔류한 겉껍데기를 제거하고 인(仁)만을 꺼낸다."

[성미]

<종자>


1, <중약대사전>: "맛은 달여 성징은 평하다."

2, <신농본초경>: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다."

3, <오보본초>: "<신농(神農), <기백(岐伯)>은 맵다고 하였다. <뇌공(雷公)>, <편작(扁鵲)>은 독이 없다고 하였다."

4, <당본초>: "성질은 차다."

5, <식료본초>: "성질은 약간 차다."

<잎>


<본초강목>: "맛이 맵고 독이 있다."

<수그루 꽃가지>

1,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다."

2, <오보본초>: "<뇌공(雷公)>은 맛이 맵고 독이 없다고 하였다."

3, <약성론>: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더우며 독이 없다."

<어린 이삭>


1, <중약대사전>: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있다."

2, <신농본초경>: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3, <의림찬요>: "맛은 달고 약간 매우며 성질은 평하다."

4, <광서중약지>: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있다."

[귀경(歸經)]


<종자>


1, <중약대사전>: "비(脾), 위(胃), 대장경(大腸經)에 들어간다."

2, <탕액본초>: "족태음(足太陰), 수양명경(手陽明經)에 들어간다."

3, <약품화의>: "폐(肺), 대장(大腸)의 2경(經)에 들어간다."

4, <본초구진>: "비(脾), 위(胃), 대장(大腸)에 들어간다."

<줄기 껍질부분의 섬유>


<본초휘언>: "수양명(手陽明), 족태음경(足太陰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종자>


1, <중약대사전>: "조(燥)한 것을 촉촉하게 하고 활장(滑腸), 통림(通淋)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장조(腸燥) 변비, 소갈, 열림(熱淋), 풍비(風痺), 이질, 월경 불순, 개창(疥瘡), 선라(癬癩)를 치료한다.다."

2, <신농본초경>: "중초를 튼튼하게 한다."

3, <명의별록>: "중풍한출(中風汗出: 중풍으로 땀이나는 증상)을 치료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적혈(積血)을 제거하고 혈맥(血脈)을 회복시킨다. 산후의 여병(餘病)을 치료한다."

4, <약성론>: "대장(大腸)의 풍열(風熱)이 결삽(結澀)된 증상이나 열림(熱淋)을 치료한다."

5, <당본초>: "오로[五勞: 오장(五臟)의 노손(勞損)]를 다스린다."

6, <식료본초>: "즙을 내고 죽을 끓여 복용하면 오장(五臟)의 풍을 제거하고 폐(肺)를 촉촉하게 한다. 관절 기능 부전,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세를 치료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7, <본초습유>: "기(氣)를 내리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풍비피완[風痺皮頑: 피부에 병변이 있는 만성의 풍(風痺)]을 제거한다. 향기가 날 때까지 초(炒)하여 짓찧어 소변에 담가 그 즙을 복용한다. 부인의 도산(倒産)에는 14개를 복용한다."

8, <일화자제가본초>: "허로(虛勞)를 보하고 근육을 자라게 하며 젖을 나게 하고 소갈증을 멎게 하며 분만을 촉진한다. 도산(倒産)을 치료한다."

9, <본초강목>: "부인 경맥을 통하게 하고 대장하리(大腸下痢)를 조절한다."

10, <분류초약성>: "타박상을 치료하며 어혈을 제거하고 신혈(新血)을 생성한다."

<줄기 껍질부분의 섬유>


1, <중약대사전>: "거어(祛瘀), 이수(利水)하는 효능이 있다. 타박상, 열림창통(熱淋脹痛)을 치료한다."

2, <당본초>: "구마즙(漚麻汁: 삼의 대를 담근 물)은 소갈(消渴)을 멎게 하고 어혈을 치료한다."

3, <본초강목>: "파혈(破血)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잎>


1, <본초강목>: "학질, 천식, 회충을 치료한다."

2, <당본초>: "잎에 물을 붓고 짓찧어 짜낸 즙 5홉을 복용하면 회충을 치료한다. 전갈 독에 바른다."

3, <동북약식지>: "진통, 마취, 이뇨 작용이 있다."

4, <중국약식도감>: "연초(煙草)에 넣어 피우면 천식을 치료한다."

<수그루 꽃가지>

1, <중약대사전>: "거풍(祛風)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풍병(風病)으로 인한 사지 마비, 온몸이 아프고 가려운 증상, 여성의 무월경을 치료한다."

2, <약성론>: "온몸이 아프고 가려운 증상을 치료하며 제풍악혈(諸風惡血)을 없애고 여성의 무월경을 치료한다."

3, <본초강목>: "건망증과 금창내루(金瘡內漏)를 치료한다."

<어린 이삭>


1, <중약대사전>: "거풍(祛風), 지통(止痛), 진경(鎭痙)하는 효능이 있다. 요산성 관절염, 비증(痺證), 간질, 불면증, 해천(咳喘)을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오로칠상(五勞七傷)을 다스리고 오장을 좋게 하며 혈한기(血寒氣)를 내린다."

3, <명의별록>: "파적(破積), 지비(止痺)하고 산농(散膿)한다."

4, <본경봉원>: "몸 속의 복풍(伏風)을 치료한다. 우발라하(優鉢羅花)와 같은 마약으로서 조그마한 종기를 돌침으로 찔러도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5, <의림찬요>: "화위(和胃), 윤명문(潤命門)하고 거풍(祛風), 이대장(利大腸)하며 어혈을 없애고 젖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하태(下胎)한다."

6, <약물도고>: "빈혈로 생긴 마른 기침을 치료한다. 신경을 가라앉히고 경련을 멎게하며 요산성 관절염, 비증(痺證)을 치료한다. 잠을 잘 이루게 하고 월경을 고르게 하며 어혈을 첪애고 자궁불복원(子宮不復原), 난선통(卵腺痛), 간질, 색광증, 피부 소양증을 치료한다."

7, <이승호(李承祜), 생약학(生藥學)>: "조병(躁病, 히스테리, 경련성 해수, 천식, 신경통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종자>


<중약대사전>: "내복: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환을 만들어 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짓찧어서 도포하거나 기름을 짜서 바른다."

<줄기 껍질부분의 섬유>


<중약대사전>: "내복: 11.1~18.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내어 복용한다."

<잎>


<중약대사전>: "내복: 짓찧은 즙을 복용하거나 환을 만들어 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짓찧어 바른다."

<어린 이삭>


<중약대사전>: "내복: 0.37~0.74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른다."

<종자, 새로 나오는 순의 줄기, 잎 부분에서 짜낸는 즙>


<
원색세계약용식물도감 66면 120호>: "사용법: 종자 30g을 물 0.5리터에 침적 갈아 끓여 하루 1잔 마신다. 황달에는 씨 50g을 같은 방법으로 갈아 끓여 아침 저녁으로 150~180cc를 마신다. 성교 불능, 불임, 유산, 임질, 천식, 폐결핵에는 새로 나오는 순의 줄기 잎 부분에서 짜내는 즙을 스픈으로 마신다. 종기에 잎을 찧어 찜질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종자>


1, <신농본초경집주>:
"모려(牡蠣), 백미(白薇)을 꺼리고 복령(茯苓)을 싫어 한다."

2, <식성본초>:
"많이 복용하면 혈맥(血脈)을 손상시키고 정기(精氣)를 활(活)하게 한다. 부인(婦人)이 많이 복용하면 병이 생긴다."

3, <본초종신>:
"활장(滑腸)하는 사람은 특히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4, <
원색 한국본초도감, 제 277면 351호>: "주의 사항: 꽃이나 잎은 환각 작용이 강하므로 복용을 피해야 한다."

5, <중약대사전>:
"
삼은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하여 특수한 영향을 주며 흡연용 마약으로 쓰이고 있다. 중추 신경 계통에 대한 작용은 복용량, 복용경로, 복용시의 특수한 환경에 따라 다르며 흔히 개성과 크게 관계된다. 흡연 후에 때로는 감정의 기복이 있게 되고 정신이 격동되어 기쁜감을 느끼게 하고 때로는 우울하게 만들고 놀라서 당황하여 어쩔바를 모르게 한다. 비교적 많은 양을 복용하면 흔히 환각을 일으킨다.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정신이 타락되어 작업 능력을 완전히 잃는다.

이런 작용은 주로 그 가운데 함유된 테트라히드로카나비놀[tetrahydrocannabinol=(THC)]에 의하여 발생되며 장기간 사용하면 내약성(內藥性)이 발생되고 심하면 내수할 수 있는 복용량이 치사량보다 많아지는 데 약을 중지하여도 금단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내복할 때는 조금 많이 써야만 흡입할 때아 같은 정도의 작용이 일어나며 그 작용 발생이 비교적 느리다. 그것은 아마 유효 성분이 소화액에 파괴되기 때문일 것이며 또 간장을 통과할 때 일부분이 파괴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삼을 흡입하는 것은 중국과 국외에서 아주 큰 사회 문제로 되고 있다.
"

6, <
국가법령정보센터>: [<<대마관리법

[시행 1977. 1. 1.] [법률 제2895호, 1976. 4. 7., 제정]

제 1조 (목적)

이 법은
대마의 관리를 적정히 하여 그 유출을 방지함으로써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법에서
"대마"라 함은 대마초(칸나비스 사티바 엘)와 그 수지 및 대마초 또는 그 수지를 원료로 하여 제조된 일체의 제품을 말한다. 다만, 대마초의 종자ㆍ뿌리 및 성숙한 대마초의 줄기와 그 제품은 제외한다.

② 이 법에서 "대마취급자"라 함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서 제 5조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받은 자를 말한다.

1. 대마 재배자: 섬유 또는 종자를 채취할 목적으로 대마초를 재배하는 자를 말한다.

2. 대마 연구자: 대마초를 재배하거나 대마를 수입하여 연구용으로 대마를 사용하는 자를 말한다.

제 3조 (무허가취급의 금지)

① 대마취급자가 아니면 대마를 재배ㆍ소지ㆍ수수하거나 이를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이 법의 규정에 의한 대마취급자를 위하여 대마를 운반 또는 보관하거나 소지하는 경우

2. 제12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취급자격상실자등이 대마취급자에게 그 대마를 인계하기 전까지 소지하는 경우

3. 기타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건사회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경우

② 대마취급자와 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를 취급하는 자는 대마를 그 취급목적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③ 제1항제1호의 규정에 의한 대마의 운반ㆍ보관 또는 소지의 방법 및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

제 4조 (행위의 금지) 누구든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대마연구자가 보건사회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제 1호 또는 제 2호에 규정된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대마를 수입 또는 수출하는 행위

2. 대마(大麻草는 제외한다)를 제조하는 행위

3. 대마를 매매하는 행위

4. 대마를 흡연 또는 섭취하는 행위

5. 그 점을 알면서 제1호 내지 제4호의 행위를 하기 위한 장소를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제 5조 (대마취급자의 허가)


① 대마취급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서울특별시장ㆍ부산시장 또는 도지사(이하 "道知事"라 한다)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받은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도 또한 같다.

②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대마취급자의 허가를 하지 아니한다.

1. 정신병자 또는 마약 기타 습관성 약물의 중독자

2.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3. 금치산자ㆍ한정치산자 또는 미성년자

4.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취급자 허가의 취소처분을 받고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③ 도지사는 공익상 또는 대마관리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제 6조 (허가증의 교부등)


① 도지사는 제5조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한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대마취급자 허가대장에 등재하고 허가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② 대마취급자가 허가증을 분실 또는 오손하였거나 그 기재사항에 변경이 있는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재교부받아야 한다.

③ 허가증은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양도하여서는 아니된다.

제 7조 (대마재배자의 보고)
대마재배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대마초의 재배면적과 생산현황 및 그 수량을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8조 (대마연구자의 보고)
대마연구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대마초재배 및 대마연구현황과 그 수량을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9조 (대마의 폐기등)


① 대마재배자는 그가 재배한 대마초중 그 종자ㆍ뿌리 및 성숙한 줄기를 제외하고는 이를 소각ㆍ매몰 기타 그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폐기하고 그 결과를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도지사는 대마재배자가 제 1항의 규정에 의한 폐기 조치를 하지 아니한 때에는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당해 대마를 폐기 기타 필요한 조치를 하게 할 수 있다.

제 10조 (사고보고) 대마취급자와 제 3조 제 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를 취급하는 자는 그 취급하는 대마에 관하여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 재해로 인한 상실

2. 분실 또는 도난

3. 변질 또는 부패등으로 인한 보유수량의 감소

제 11조 (폐지신고)

대마취급자가 대마취급에 관한 업무를 폐지한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제 12조 (대마취급자격상실자등의 대마처리)


대마취급자가 허가의 취소 또는 기타의 사유로 인하여 그 자격을 상실하거나 사망한 때 또는 대마취급자인 법인이 해산하거나 합병한 때에는 그 자격상실자 또는 당해 대마취급자의 상속인, 청산인 또는 합병후 존속하거나 신설된 법인은 그 소지한 대마를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신고하고 그 승인을 얻어 이를 대마취급자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다만, 대마재배자의 상속인이나 그 상속재산의 관리인 또는 합병후 존속하거나 신설된 법인이 대마재배자가 되고자 신고하는 경우에는 당해 연도에 한하여 제5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받은 것으로 본다.

제 13조 (검사와 수거)


① 보건사회부장관 또는 도지사는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15조의 규정에 의한 대마감시원 기타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대마의 재배지, 창고, 연구실 기타의 장소에 임검하여 업무상황, 장부, 서류 기타 물건의 검사, 관계인에 대한 질문을 하게 하거나 시험에 필요한 최소량에 한하여 대마를 수거하게 할 수 있다.

② 대마감시원 기타 관계공무원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임검ㆍ검사 또는 수거를 할 때에는 그 신분을 증명하는 증표를 휴대하고 이를 관계인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제14조 (허가의 취소등) 도지사는 대마취급자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게 된 때에는 그 허가를 취소하거나 업무의 정지를 명할 수 있다.

1. 제 5조 제 2항 제 1호 내지 제 3호의 사유가 발생한 때

2. 이 법 또는 이 법에 의한 명령이나 처분에 위반한 때

3. 정당한 이유없이 2년간 계속하여 대마초를 재배하지 아니하거나 대마의 연구행위를 하지 아니한 때

제 15조 (대마감시원)


① 보건사회부ㆍ서울특별시ㆍ부산시ㆍ도에 대마감시원을 둔다.

② 대마감시원은 보건사회부장관 또는 도지사가 그 소속공무원중에서 임명한다.

③ 대마감시원의 자격ㆍ임명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④ 대마감시원은 이 법의 규정에 의한 임검ㆍ검사ㆍ수거등 이 법 시행에 관한 직무를 담당하며, 대마에 관한 범죄에 관하여는 "사법경찰관리의직무를행할자와그직무범위에관한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행한다.

제 16조 (보상금) 제 18조 내지 제 20조, 제 21조 제 2호 또는 제 4호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를 발각전에 보건사회부ㆍ서울특별시ㆍ부산시ㆍ도 또는 대마감시원이나 수사기관에 신고하거나 고발한 자에 대하여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상금을 지급한다.

제 17조 (수수료)
이 법에 의한 허가, 허가사항의 변경 또는 허가증의 재교부를 받고자 하는 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18조 (벌칙)


① 제 4조 제 1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수입 또는 수출한 자나 수입 또는 수출할 목적으로 대마를 소지한 자는 무기 또는 7년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② 영리의 목적 또는 상습으로 제1항의 행위를 한 자는 사형ㆍ무기 또는 10년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규정된 죄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19조 (벌칙)

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년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1. 제 3조 제 1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수출ㆍ매매 또는 대마의 제조를 목적으로 대마초를 재배한 자

2. 제 4조 제 2호 또는 제 3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제조하거나 매매한 자 또는 대마의 제조나 매매를 목적으로 대마를 소지한 자

② 제 1항에 규정된 죄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 20조 (벌칙)

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0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 3조 제 1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재배ㆍ소지ㆍ수수하거나 이를 사용한 자

2. 제 3조 제 2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그 취급목적 이외의 목적에 사용한 자

3. 제 4조 제 4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흡연 또는 섭취한 자

4. 제 4조 제 5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타인에게 장소를 제공한 자

5. 제 6조 제 3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허가증을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양도한 자

② 제 1항에 규정된 죄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 21조 (벌칙)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3년이하의 징역 또는 3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 7조 내지 제12조의 규정에 의한 보고 또는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의 보고 또는 신고를 한 자

2. 제 9조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폐기하지 아니한 자

3. 정당한 이유없이 제13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임검ㆍ검사 또는 수거를 거부ㆍ방해 또는 기피한 자

4. 제 14조의 규정에 의한 업무정지기간중에 그 업무를 행한 자

제 22조 (상습범) 상습으로 제19조 또는 제20조의 죄를 범한 때에는 각 죄에 정한 형의 2분의 1까지 가중한다.

제 23조 (몰수)

① 이 법의 죄에 제공된 대마는 몰수하여 소각ㆍ매몰등의 방법으로 폐기하거나 기타 필요한 조치를 한다. 다만, 이를 몰수할 수 없을 때에는 그 가액을 추징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폐기등 조치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 24조 (양벌규정) 법인의 대표자 또는 법인이나 개인의 대리인ㆍ사용인 기타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이 법에 정한 죄를 범한 때에는 그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당해 법인 또는 개인에 대하여도 1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 25조 (시행령) 이 법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부칙 부 칙 <법률 제2895호, 1976. 4. 7.>


① (시행일) 이 법은 1977년1월1일부터 시행한다.

② (경과조치) 이 법 시행전의 대마에 관한 범칙행위에 대한 벌칙의 적용에 있어서는 종전의 예에 의하고 1개의 죄가 이 법 시행 전후에 걸쳐서 행하여진 때에는 이 법 시행전에 범한 것으로 본다.
>>]]

<수그루 꽃가지>


1, <오보본초>: "모려(
牡蠣)와 상외(相畏)한다."

2, <약성론>: "
자충(蟅蟲)을 사(使)로 한다"

<어린 이삭>


1, <중약대사전>: "몸이 허약한 자 및 임신부는 복용하면 안 된다."

2, <신농본초경>: "많이 먹으면 미쳐 날뛴다."

3, <신농본초경집주>: "모려(牡蠣), 백미(白薇)와 상외(相畏)하고 복령(茯
)과는 상오(相惡)한다."

대마의 효능에 대해서 조선시대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대마인(大麻仁: 역삼씨)

○ 대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과 풍비(風秘), 열비(熱秘), 혈비(血秘)를 치료한다. 갈아서 즙을 내어 죽을 쑤어 먹거나 차조기와 함께 즙을 내어서 죽을 쑤어 먹기도 하는데 이것을 소마죽(蘇麻粥)이라고 한다[본초].

○ 장위(腸胃)에 열이 몰린 것을 치료하는데 대소변이 잘 나가게 한다. 짓찧어 짜낸 즙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본초].

○ 변비증[秘結之證]에는 허(虛)증도 있고 실(實)증도 있다. 실증이면 창자[腸胃]를 깨끗하게 씻어서[蕩滌] 맺힌 것을 풀어 주고[開結] 굳은 것을 연하게 해야[軟堅] 하는데 대황, 망초, 지실, 후박이나 승기탕(承氣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같은 약을 쓴다. 허증이면 음혈(陰血)을 자양(滋養)하고 마른 것을 눅여 주며[潤燥] 맺힌 것을 풀어야[散結] 한다. 이런 데는 당귀, 지황, 복숭아씨(도인),
삼씨(마자인), 속썩은풀(황금)이나 윤조탕 같은 약을 쓴다[단심].

○ 혈조(血燥)이면 복숭아씨(도인)와 술로 법제한 대황으로 통하게 하고 기조(氣燥)면 살구씨(행인)와 지실로 통하게 하며 풍조(風燥)면
삼씨(마자인)와 대황으로 잘 나가게 하고 기가 잘 돌지 못하여[氣澁] 대변이 막혔으면 이스라치씨(욱리인)와 주염열매씨(조각인)로 눅여 주어야 한다[동원].

○ 대마인(역삼씨)은 대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과 풍비(風秘), 열비(熱秘), 혈비(血秘)를 치료한다. 갈아서 즙을 내어 죽을 쑤어 먹거나 차조기와 함께 즙을 내어서 죽을 쑤어 먹기도 하는데 이것을 소마죽(蘇麻粥)이라고 한다[본초].

○ 대마인(역삼씨)은 장위(腸胃)에 열이 몰린 것을 치료하는데 대소변이 잘 나가게 한다. 짓찧어 짜낸 즙으로 죽을 쑤어 먹는다[본초].

○ 대마자(역삼씨)는 배가 고프지 않게 한다. 역삼씨 2되, 콩 1되를 고소한 냄새가 나도록 닦아서 가루낸 다음 꿀에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하루 2번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

○ 또는 역삼씨 1되, 흰양의 기름 280g, 황랍 200g, 꿀 1홉을 한데 짓찧어 쪄서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본초].

○ 측백씨(栢子仁),
역삼씨(大麻子), 익지인(益知仁), 초과(草果) 같은 약들을 껍질을 버리지 않고 쓰면 가슴이 트직해[心샦]진다.

대마근(大麻根, 역삼뿌리)

○ 아이를 쉽게 빨리 낳게 하는 데는 역삼뿌리를 진하게 달여서 단번에 먹으면 곧 해산하게 된다. 태반이 나오지 않는 데도 쓰면 좋다[본초].

대마인환(大麻仁丸)

○ 부인의 풍비(風秘)를 치료한다.
목향, 빈랑, 지각 각각 40g,
삼씨(마자인), 대황(닦은 것) 각각 12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50알씩 빈속에 끓인 물로 먹는다[단심].

조각원(皂角元)

○ 풍(風)이 있는 사람의 변비를 주로 치료한다.
강호리(강활), 방풍, 주염열매(저아조각), 지각, 뽕나무뿌리껍질(상백피), 빈랑, 살구씨(행인),
삼씨(마자인), 구릿대(백지), 귤껍질(陳皮)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50알씩 따뜻한 물로 먹는다. 열이 있으면 대황을 넣어서 써야 한다[득효].

당귀윤조탕(當歸潤燥湯)

○ 일명 윤조탕(潤燥湯)이라고도 한다. 혈조(血燥)로 변비가 생긴 것을 치료한다.
당귀, 대황, 찐지황(숙지황), 복숭아씨(도인),
삼씨(마자인), 감초 각각 4g, 생지황, 승마 각각 2.8g, 잇꽃(홍화) 0.8g.
위의 약들을 썰어서 복숭아씨와 삼씨는 내놓고 먼저 7가지를 1첩으로 하여 물이 절반이 되게 달인다. 다음 복숭아씨와 삼씨를 넣고 다시 절반이 되게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단심].

소풍윤장환(疎風潤腸丸)

○ 풍열(風熱)이 몰려 막혀서[鬱滯] 변비가 생긴 것[大便閉澁]을 치료한다. 말랐으면 반드시 눅여 준 다음 피를 고르롭게[和] 하고 풍사를 몰아내야[疎風] 저절로 대변이 나간다.
삼씨(마자인) 100g, 복숭아씨(도인) 80g, 주염열매(조각, 약성이 남게 태운 것) 52g, 대황, 강호리(강활) 각각 40g, 방풍, 당귀 각각 12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끓인 물로 먹는다[동원].

윤장환(潤腸丸)

○ 변비를 치료한다.
살구씨(행인), 지각,
삼씨(마자인), 귤껍질(陳皮) 각각 20g, 아교주, 방풍 각각 1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알씩 늙은이는 차조기씨(자소자)를 달인 물로 먹고 젊은이는 형개를 달인 물로 먹는다[직지].

윤마환(潤麻丸)

○ 혈조(血燥)로 대변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 데 눅여 준다.
삼씨(마자인), 복숭아씨(도인), 생지황, 당귀, 지각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알씩 끓인 물로 먹는다[단심].

종침환(蓯沈丸)

○ 일명 종용윤장환(蓯蓉潤腸丸)이라고도 한다. 진액(津液)이 없어져서 늘 변비가 생기는 것을 치료한다.
육종용 80g, 침향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삼씨즙(麻仁汁)에 쑨 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70알씩 빈속에 미음으로 먹는다[입문].

화혈윤장탕(和血潤腸湯)

○ 대변이 굳어져서[燥結]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승마, 복숭아씨(도인),
삼씨(마자인) 각각 6g, 대황, 찐지황(숙지황), 당귀(잔뿌리) 각각 2.8g, 생지황, 감초 각각 2g, 잇꽃(홍화) 1.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동원].

삼인환(蔘仁丸)

○ 기가 막혀서[氣壅] 변비가 생긴 것을 치료한다.
삼씨(마자인), 대황 각각 120g, 당귀 40g, 인삼 3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알씩 빈속에 끓인 물로 먹는다.

음식을 먹지 않고도 살 수 있게 하는 방법[벽곡절식방(辟穀絶食方)]

○ 흉년이 들어 식량이 귀한 때와 먼 곳에 가서 밥을 지어 먹기가 불편한 때와 도를 닦으러 다니면서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할 때 쓰면 좋다. 검정콩[黑豆] 5되를 일어 씻어서 3번 쪄서 햇볕에 말려 껍질을 버린 다음 가루낸다. 그리고 역삼씨[大麻子] 3되(5되라고 한데도 있다)를 끓인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햇볕에 말려 3번 터지게 쪄서 껍질을 버리고 가루낸다. 이것들을 함께 찹쌀죽에 반죽하여 주먹만하게 단자[團]를 만들어 시루에 넣고 해질 무렵부터 밤 11시 또는 새벽 1시까지 찐다.

이것을 새벽 3-5시에 꺼내서 사기그릇에 담고 바람에 마르지 않게 뚜껑을 막아둔다. 한번에 1-2덩어리씩 배가 부르도록 먹고 일체 다른 것을 먹지 말아야 한다. 한번 먹으면 7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을 수 있고 2번 먹으면 49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을 수 있으며 3번 먹으면 1백 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을 수 있고 4번 먹으면 영영 배가 고프지 않고 얼굴이 고와지면서 여위지도 않고 피곤해지지도 않는다. 만일 갈증이 나면
역삼씨즙을 먹어서 장부(藏府)를 자양[滋]하고 눅여주어야[潤] 한다. 만일 무엇을 먹고 싶을 때에는 아욱국을 먹어서 풀거나 아욱씨(규자) 3홉을 짓찧어 달여서 식혀 먹으면 좋다.

귀신을 보는 방법[견귀방(見鬼方)]

○ 귀신을 보려면 역삼씨(대마자, 생것), 석창포(石菖蒲), 귀구(鬼臼: 매자나무과 식물 육각련의 뿌리줄기) 각각 같은 양으로 하여 가루내서 꿀에 반죽한 다음 탄알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알씩 매일 아침 해를 향하고 먹는데 1백 일 동안 먹으면 곧 귀신이 보인다[본초].]

대마의 종자인 삼의 열매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원색 한국본초도감> 제 277면 35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화마인(火麻仁)

뽕나무과의 한해살이풀 삼(Cannabis sativa Lnne)의 열매이다.

성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윤장통변(潤腸通便), 윤조(潤燥), 살충(殺蟲).

해설: ① 기름 성분이 많아서 노인이나 임산부 및 체질 허약으로 진액(津液)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변비에 유효하다. ② 혈허(血虛)로 인해 머리카락이 나지 않을 때에 볶아서 기름을 내어 두부(頭部)에 붙이거나 오동나무 잎을 넣고 달인 물로 두부를 세척한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가루를 내어 꿀에 개어서 두부에 붙인다.

성분: 지방유 30% 중에 지방산, 포화 지방산 4.5~9.5%, 불포화 지방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① 심혈관 계통에 작용해서 혈압을 내리다. ② 지방유는 윤활성(潤滑性)이 있어서 설사를 일으킨다. ③ 고지혈증을 내린다.

임상 보고: 볶은 것을 다량 복용하면 오심, 구토, 설사, 사지마비, 정신착란, 수족진전(手足振顫), 동공산대(瞳孔散大)로 혼수에 빠진다.

주의 사항: 꽃이나 잎은 환각 작용이 강하므로 복용을 피해야 한다.]

대마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제 182~18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역삼

학명: Cannabis sativa L.

식물: 높이 2~3m 되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톱니가 있다.각지에서 심는다.

열매(마인, 화마인, 대마인): 가을철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씨에는 단백질 19%, 기름 약 30%(포화지방산 7~14%, 리놀산 14~27%, 리롤레산 43~58%, 올레산 13~20%의 글리세리드), 비타민 E, 에데스티나아제, 아미노산(이소류신, 베타인, 글리코골, 티로신, 아스파라긴산, 트리고넬린, 옥시프롤린, 발린, 류신,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흔적의 페놀 화합물(칸나비놀, 칸나비디올)과 알칼로이드, 0.1%의 정유가 있다.

작용: 열매는 장점막을 자극하여 분비를 늘리고 연동 운동을 촉진하며 대장에서 물의 흡수를 줄인다. 그리하여 설사를 일으킨다. 에틸알코올 추출물을 마취한 고양이에게 2g/kg을 먹이면 30분 후에 천천히 혈압이 내린다.잎과 꽃가지의 석유에테르 또는 알코올 추출액은 토끼에게서 각막반사를 낮추고 개에게서 진정 작용, 흰쥐에게서 아픔멎이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열매를 약한 설사약으로 어린이와 노인, 심한 병을 앓은 뒤의 변비에 먹으며 기침약 또는 살충약으로 피부병에 바른다. 하루 10~15g을 쓴다.

참고: 인도대마초(var. indica La Marck=Cannabis indica La Marck)는 섬유 원료로 열대 아시아에서 재배한다 역삼과 비슷하며 생태적 변종으로 생각된다. 역삼보다 열매 이삭에 수지가 많고 껍질 섬유가 발달되었다. 인도대마초를 온대 지방에 옮겨 심으면 수지가 차츰 적어진다.이 식물의 암꽃 이삭과 여물지 않은 열매 이삭에는 15~20%의 수지가 있다. 수지에는 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 C21 H30 O2과 그 이성체가 들어 있다. 그 가운데에서 △8-, △9-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은 센 생리작용이 있다. 즉 뇌 속의 도파민의 전화를 촉진하여 환각과 운동실조를 일으키며 정신착란과 같은 중독 증상을 가져온다. 그리하여 마약으로 취급되고 있다. 암꽃 이삭과 여물지 않은 열매가 붙은 가지 윗부분을 말려 아편이나 코카인처럼 마비성 기호품으로 잘못 쓰인 일이 있다. 또한 수지를 갈라내어 진정약, 잠약으로 쓴 일도 있으나 습관작용이 있으므로 요즘에는 쓰지 않는다.수지에는 또한 칸나비놀 C21 H26 O2과 칸나비디올 C21 H30 O2(진정작용이 있다)이 있다. 암꽃의 정유에는 P-시몰, P-시멘, 미르센, α-및 β-카리오필렌, 오이게놀, 과이어콜, 피페리딘이 있다.]

대마의 종자인 삼씨의 효능에 대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 제 210~21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삼씨[마실=馬實]

굳은 변을 연하게 하고 배변을 촉진한다

삼은 중앙아시아 원산의 뽕나무과의 1년초인데 섬유용 작물로서 구소련이나 인도 동유럽 등지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실(麻實)이라든지 저실(苧實)이라 불려지고 있는 종자는 약미(藥味)로서 칠미당신자(七味唐辛子)에 넣거나 새의 사료, 마유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지만 한방에서는 마자인(麻子仁)이라는 명칭(名稱)으로 완하약(緩下藥)의 대표적인 생약의 하나로 되어 있다.

마자인에는 리놀산, 리노렌산, 오레인산 등으로 구성되는 지방산이나 비타민 E, 레시틴 등이 함유되어 있다. 마자인의
사하작용(瀉下作用)은 은근하여, 고령자나 병후등으로 변이 굳고 건조해서 비결(秘結)하는 것 같은 만성화한 변비에 쓰이는 일이 많다. 고령자나 허약체질자의 상습성 변비에는 대황(大黃), 당귀(當歸), 지황(地黃) 등과 배합한다. 즉 마자인환(麻子仁丸), 윤장탕(潤腸湯) 등이 있다. 또 자양작용이 있는 일로서 허로에 의한 동계(動悸)부정맥에는 구감초(灸甘草), 계피(桂皮) 등과 배합해서 사용한다.
]

대마의 효능에 대하여 한미허브연구소에서 펴낸 <원색세계약용식물도감> 66면 12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대마

과명: 삼과
학명: Cannabis sativa L.
영명: Hemp
스페인어: Canamo
포루투칼어: Canhamo
프랑스어: Chanbre
독일어: Hant
이태리어: Canapa
러시아어: Canopli
일어: 아사[Asa=あさ=麻]
한자명: 대마(大麻)

일년생 초본 식물이다. 높이 2.5~3m로 자란다. 7~8월 개화수꽃은 원추화서 5개씩의 꽃받침 잎과 수술이 있고 꽃 밥은 황색이고 암꽃은 1개 작은 포에 싸이고 두 개의 암술대와 1개의 자방이 있다. 과실은 수과로 난형이다.

분포: 중앙아시아 원산으로 북반구 온대, 남반구 온대, 유럽, 아메리카에 분포하며 우리나라 전역에서 재배하고 산간 계곡의 바람이 거세지 않는 곳에서 삼베용으로 재배한다.

약효: 납중독, 방광카타르, 임질, 신장질환, 황달, 파상풍, 결장염, 간경화, 감기, 변비, 성교 불능, 불임, 유산, 임질, 천식, 폐결핵, 진경, 비애, 종기를 치료한다.

사용법: 종자 30g을 물 0.5리터에 침적 갈아 끓여 하루 1잔 마신다. 황달에는 씨 50g을 같은 방법으로 갈아 끓여 아침 저녁으로 150~180cc를 마신다. 성교 불능, 불임, 유산, 임질, 천식, 폐결핵에는 새로 나오는 순의 줄기 잎 부분에서 짜내는 즙을 스픈으로 마신다. 종기에 잎을 찧어 찜질한다.

주의: 취급상 민감하므로 의사의 지시를 받아야 한다.]

대마 즉 삼의 열매의 효능과 관련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53면 158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화마인(火麻仁)

기원: 상과[桑科=삼과: Moraceae)식물인 대마(大麻=삼: Cannabis sativa L.)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1∼3m이다. 줄기는 직립(直立)하며 가는 융모(絨毛)가 밀생하고 기부(基部)는 약간 목질(木質)이다. 잎은 장상복엽(掌狀複葉)으로 어긋나거나 하부(下部)는 마주나며, 잎자루는 길고, 탁엽(托葉)은 선상(線狀) 피침형(披針形)이며, 소엽편(小葉片)은 3∼11개가 있고 피침형(披針形) 내지 선상(線狀) 피침형(披針形)이다. 꽃은 단성(單性)이며 자웅이주(雌雄異株)이고, 수꽃은 모여서 원추화서(圓錐花序)를 이루며 화피편(花被片)은 5개로 황갈색(黃褐色)이며 장난형(長卵形)이고 수술은 5개며, 암꽃은 엽액(葉腋)에 총생(叢生)하고 포(苞)마다 1개의 포편(苞片)이 있으며 난형(卵形)이고 꽃잎은 1개이며 암술도 1개이고, 암술대는 두갈래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편난원형(扁卵圓形)이다. 종자(種子)는 1개이다.




분포: 중국의 남북(南北) 각지에서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과실이 성숙할 때, 전주를 베어 햇볕에 말린 후 과실을 떨어내어, 체로 잡질(雜質)을 걸러내는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성분: 지방산(脂肪酸: fatty acid), 유산(油酸: oleic acid), 아유산(亞油酸: linolenic acid), 아마산(亞麻酸: linoleic acid), 호로파감(葫蘆巴: frigonelline)등.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윤조통변(潤燥通便), 보허(補虛).

주치: 노인(老人)과 부녀산후(婦女産後)에 혈허진휴(血虛津虧), 대변비결(大便秘結).

용량: 9∼15g.

참고문헌: 중약지(中藥誌), 3권, 268면.]

합법적으로 대마초를 재배하는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와 관련하여
<BBC News, 2022년 10월 28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은 소식을 전하고 있다.

[대마초 재배하며 기도하는 캘리포니아의 수녀들


[<사진 설명, 케이트 수녀(왼쪽)는 지역 보안관들이 의료용 대마초 재배를 용인해주고 있다고 말한다>]

미 서부 캘리포니아주 센트럴 밸리 중앙에 있는 메르세드 카운티는 가끔씩 보이는 농가나 민가를 제외하면 눈길이 닿는 곳마다 농작물이 줄지어 늘어선 곳이다.

이곳의 어느 주택을 찾았다. 겉보기에는 별다를 것 없는 소박한 모습이었다.

단지 눈부시게 하얀 의복을 입은 여성들이 함께 향을 피우고 찬송가를 부르며 자신들이 키우는 대마초를 축복하고 있다는 점만 빼면 특이한 것도 없었다.

'밸리의 수녀들'은 사실 '대마초 수녀들'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공식적인 가톨릭 교단에 소속돼 있지는 않지만, 케이트 수녀가 이끄는 이 여성 단체는 자신들을 치유자이자 페미니스트, 더 나아가 사업가라고 소개한다.

케이트 수녀는 "나는 혼란스러운 분야를 택했다"면서 "(이 분야는) 계속 혼란스러울 것이고 나 또한 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트 수녀가 말하는 '분야'이란 캘리포니아주 내 대마초 산업을 둘러싼 복잡하고도 혼란스러운 법률 상황을 뜻한다.

캘리포니아주는 대마초 생산 즉 '그린 러시'의 본거지인 곳으로
지난 1996년 의료용 대마초를 합법화한 미국 내 첫 주였으며, 2016년부터는 기호용 대마초의 사용도 합법화됐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주의 법엔 허점이 가득하다. 같은 주 안에서도 카운티 및 지역별로 마리화나 재배의 적법성이 다른 게 현실이다.

그래서 캘리포니아주가 대마초 사용을 합법화했음에도 관내 3분의 2가량 지역이 대마초 사업체를 금지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도 관련 사업 허가를 받기란 극도로 어렵다.

그렇기에 메르세드 카운티에서 60종을 기르는 '밸리의 수녀들'은 사실 법을 위반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케이트 수녀는 "지역 보안관들도 (우리가 대마초를 재배한다는 걸) 알고 있고, 하게 내버려 둔다"면서도 "사실 허락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언급했다.

"이 카운티에서 대마초를 재배하는 건 불법이기에 지금도 그냥 와서 이곳을 폐쇄할 수도 있죠."

"하지만 우리가 카운티 법에 이의를 제기하고 맞서 싸워 바꿀 것이라는 걸 그들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안관들은 자신들이 말려들기 싫은 싸움이 되리라는 것도 알고 있겠죠."

한편 이들이 '수도원'이라고 부르는 2번째 건물이 바로 모든 약 제조가 이뤄지는 곳이다. 이곳에서 만난 카밀라 수녀는 초강력 칸나비디올(Cannabidiol, CBD) 오일을 유리병에 조심스레 붓고 있었다.

이렇듯 이들 수녀는 칸나비디올 오일과 같은 대마초 기반 의약품 및 연고를 자체 생산해 판매하고 있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만 해도 연간 120만달러(약 17억원)의 수익을 거뒀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 수입은 이전 대비 절반 수준이다.

물론 재배한 작물을 다른 대마초 판매소에 내다 판다면 다시 수입을 회복할 수 있겠지만, 그렇게 되면 규제도 더 까다로워지고 내야 할 세금도 더 많아질 것이다.


[<사진 설명, 대마초를 판매하는 조엘 로드리게스는 높은 세율과 간접비 때문에 합법적인 대마초 판매업자들이 설 자리가 없다고 지적한다>]

한편 이곳으로부터 30여km 떨어진 메르세드 카운티 시내에서 합법적인 대마초 판매소를 운영하는 조엘 로드리게즈를 만났다.

로드리게즈는 캘리포니아 당국이 대마초 공급망에 너무 많은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사람들이 폐업하거나 법의 테두리 밖에서 장사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사실 캘리포니아 내 다른 여러 대마초 사업체 또한 높은 세금과 운영비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

"암시장의 업자들은 생각할 필요 없는 간접비(임대료, 보험, 직원 급여, 인터넷 비용 등)뿐만 아니라 세금까지 내야 하다 보니 (저와 같은 합법적인 상인들은) 상황이 어렵고, 결국 고스란히 소비자 가격에 반영되는 구조입니다."

캘리포니아에서 대마초 소매업의 면허를 얻기 위해선 최초 신청료만으로 1000달러를 내야 하는데, 이후에도 주에서 부과하는 각종 행정 및 규제 수수료를 꾸준히 내야 한다. 이 비용이 소규모 사업체의 경우 연간 수만달러, 대규모일 경우 거의 10만달러에 육박한다.

이렇듯 합법적으로 대마초를 판매하는 게 불법 판매보다 더 비용이 많이 들기에 불법 거래로 눈을 돌리게 된다.

실제로 마리화나의 불법 거래는 약 80억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이는 작년 기준 캘리포니아 내 합법 거래의 약 2배나 된다.

한편 이름을 밝히기를 원하지 않았던 한 불법 대마초 판매업자는 불법적으로 판매하기에 더 나은 상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익도 더 많다고 말했다.

"판매 면허를 취득하는 데만 약 100만달러가 들 것"이라는 이 업자는 "(그런데 불법으로 판매하면) 신용카드가 없거나 클럽에 갈 차가 없는 이들까지 모두에게 대마초를 판매할 수 있기에 100만달러를 모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 설명, 루벤 차베스 서장은 합법적인 마리화나 사업체로부터 거둔 세수를 불법 거래 단속에 쓸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한때 대마초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을 체포했던 경찰관들도 이제 합법적인 대마초 판매업자들을 받아들이고 있는 모습이다.

센트럴 밸리 내 구스틴 경찰청의 루벤 차베스 서장은 "합법적으로 대마초를 판매하는 이들의 상황을 개선해줄 필요가 있다"면서 "이들이 더 쉽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너무 많은 행정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게 말이다"고 덧붙였다.

올해 현재까지 캘리포니아가 대마초 산업으로 벌어들인 세수는 5억8000만달러에 이른다.

차베스 서장은 관련 규제를 완화하면 세수가 더욱 늘어날 것이고, 이를 통해 불법 거래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차베스 서장은 "(불법 거래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찰서에 대한 자원이 줄어들고 있다"며 "비단 주 정부뿐만 아니라 연방정부로부터 자금과 지원을 더 받을 수 있다면. (그래서) 불법 재배업자, 불법 판매업자를 좀 더 막을 수 있다면, 합법적으로 운영하는 이들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케이트 수녀 또한 규제 완화야말로 '대마초 수녀'와 같은 재배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사실 저는 카운티 당국이 우리를 허가해주길 바랍니다. 우리가 쟁취한 것이 될 테니까요. 그리고 우리도 (합법적으로 일하고) 세금을 내고 싶습니다."]

마약을 사용해서는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A 1979년 5월호 44-4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마약을 사용해서는 안되는 이유

감각을 진정시켜 주는 마약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또한 다양하다. 마약은 심지어 종교적 목적을 위해서도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미국의 ‘시카고 대학교’ 동양 학부의 ‘사이로-팔레스타인’ 고고학과 부교수 ‘로렌스 스태거’ 박사는 다음과 같이 보고하였다.

“‘카르타지’에서 우리는 마약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양귀비 씨를 발견하였다. 그것은 더 많은 증거를 찾아보게 했다. 얼마 안있어서 우리는 신전 의식에서 마약이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레바논’에 있는 한 신전 폐허에서는 커다란 ‘마리화나’ 항아리가 발견되었다. ‘크레테’에서는 흙으로 만든 여신이 발견되었는데, 그 여신의 머리에는 세개의 커다란 양귀비 열매가 솟아나와 있어 마약 사용이 널리 퍼진 습관이었음을 알려 준다.”—1978년 5월호 「포퓰러 메카닉스」.

많은 사람들은 마약이 고대 종교에서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놀랄지 모른다. 물론 아마도 사람들은 오늘날 마약을 사용하는 일이 전세계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사실, 마약 사용이 매우 널리 퍼져 있는 습관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마약을 사용하는 일이 뭐가 나쁜가?” 하고 질문할지 모른다.

‘알코올’ 사용과 동일한가?

일부 사람들은 ‘마리화나’와 같은 “약한” 마약을 사용하는 정도는 나쁘지 않다고 주장할지 모른다. 그들은 추리하기를, 성경은 ‘알코올’ 사용을 허용하는데, ‘알코올’ 역시 일종의 마약이라고 한다. (미국의) ‘‘알코올’ 남용 및 ‘알코올’ 중독 국립 연구소’의 ‘돈 펠프스’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18세내지 21세]이 마약과 동시에 ‘알코올’에 빠져들어가고 있다. ··· 그 다음 그들은 한 가지가 아니라 이 두 가지 마약을 과용한다.” (‘고딕’체는 본지에서 사용함) 그러므로 일부 자료에서는 ‘알코올’과 마약을 모두 같은 “마약”으로 분류한다. 그렇지만, 마약을 ‘알코올’ 음료와 함께 분류함으로써 실제로 마약 사용을 정당화할 수 있는가?

마약은 식품이 아니므로, 거기에는 영양학상의 가치가 없다. 그러나 포도주와 같은 ‘알코올’ 음료는 영양학적으로 얼마간 유익이 있다. 따라서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알코올’ 음료와 마약은 일치하지 않는다.

마약 남용은 건강에 해를 미치고 심지어는 죽음을 가져올 수도 있다. 그러나 포도주와 같은 ‘알코올’ 음료는 얼마의 의학적인 가치가 있다. 그리스도의 사도 ‘바울’은 그의 동역자 ‘디모데’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제는 물만 마시지 말고 위장을 위해서나 자주 앓는 그대의 병을 위해서 포도주를 조금씩 쓰시오.” (디모데 전 5:23, 새번역) 따라서, ‘C. 레이머 스미드’ 박사는 포도주를 과용하는 일을 주의시키는 한편, “포도주는 위장약으로서 소화 불량, 식욕 부진, 피로, 구심, 건망증 등에 대해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의사가 성서를 조사하다」 138면.

성서는 포도주나 기타 ‘알코올’ 음료를 적절히 마시는 일을 금하지는 않지만, 술취하는 일은 단죄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술을 즐겨하는 자와 고기를 탐하는 자로 더불어 사귀지 말라. 술취하고 탐식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잠언 23:20, 21) 그뿐 아니라 사도 ‘바울’은 “술취함”을 비그리스도인적인 “육체의 일”로 단죄하였다. 그리고 그는 술취하는 자는 “하느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고 꼬집어 말하였다.—갈라디아 5:19-21; 고린도 전 6:9, 10.

성서가 술취함을 단죄하므로, 누구든지 마약에 “취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보시기에 그릇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치적이 아닌가? 단지 ‘자신의 고통을 잊기’ 위해 많은 양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것은 분명히 성경적 견지로 볼 때 그릇된 일이다. 그리고 그러한 음료가 영양가와 의학적 가치가 있다고 할지라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중독성 마약을 사용하여 도취감을 맛보려 하는 것은 더욱 더 부당한 일이다!

생각을 자극하는 비교

어떤 면으로 술취하는 일과 마약 사용은 비슷한 점이 있다. 취할 정도로 술을 마시는 사람은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을 모욕하는 것이다. 그러한 사람의 불안정하고, 해로우며, 매우 무책임한 행동을 가리켜 성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까닭없이 창상이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술에 잠긴 자에게 ··· 있느니라.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모든 것이 술을 마시는 자에게 붉게 보이고, 술이 목구멍으로 술술 넘어갈 때]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찌어다.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 것이요 독사같이 쏠 것이며 [왜냐 하면 ‘알코올’ 남용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병들게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죽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 네 눈에 괴이한 것이 보일 것이요[환각을 일으킬 수도 있다], [악한 동기가 지배하는 것처럼] 네 마음은 망령된 것을 바랄 것이[라].”—잠언 23:29-33.

마약을 사용하는 사람은 비교적 불안정하다. 그는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해를 받고 있다. 분명히 마약에 중독되는 것은 더러운 일이며, 따라서 성경적으로 부당하다. (고린도 후 7:1) 더구나, 마약 사용자는 매우 무책임하게 행동하며, 환각을 일으키고 나쁜 동기에 굴복한다. 그러한 사람은 자신에게 모욕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술취하는 일은 하느님께서 보시기에 마약을 남용하는 일과 마찬가지이다.

정신에 관하여는 어떠한가?

마약을 계속 사용하면 정신 작용에 해를 미칠 수 있다. 어쨌든 사람이 마약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동안은, 그의 정신에 영향을 받으며, 종종 올바로 추리할 수 없을 정도로 영향을 받기도 한다. 예수께서 못박히시기 전에, “그들은 쓸개를 [그리고 분명히 몰약도] 탄 포도주를 예수께 드려 마시게 했으나 예수께서는 그것을 맛보신 후에 마시려 하시지 않았”다는 점은 유의할 만한 점이다. (마태 27:34, 새번역; 마가 15:23) 예수께서 그러한 포도주를 거절하신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거기에 마약을 탔기 때문이었다.

흥미롭게도, 「‘바인’의 신약 용어 해설 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러한
진정제 중 아무 것도 마시기를 거절하셨다. 그분은 아버지의 뜻을 온전히 이루기 위하여 자기의 정신력을 유지하려 하셨다.” 예수께서는 죽으시기 바로 전에 마약을 타지 않은 포도주를 받으셨다. (요한 19:28-30) 그분께서 마약을 탄 포도주를 거절하신 점은 자신이 극도의 믿음의 시험을 받는 동안, 자기의 모든 기능을 온전히 유지하시기를 원하셨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은 자신들의 정신 기능의 억제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그들은 부도덕한 행실 또는 여호와 하느님과 그들과의 관계를 파괴시킬 수 있는 기타 행동을 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또 그들은 자신들의 정신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누가 10:27) 이 점은
환각을 일으키기 위하여 또는 단순히 몽롱한 쾌감만을 맛보려는 기타 정신적 반응을 일으키기 위하여 마약을 사용하는 일을 배제한다.

앞에서 언급한 점들은
마약을 합당하게 의학적으로 사용하는 일을 막지는 않지만, 그러한 점들은 경건한 사람들이 마약 남용을 전적으로 피해야 함을 지적해 준다. 그러한 점들은 각자가 마약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이 나쁜가? 하는 질문에 부닥쳤을 때 심각하게 생각해 볼 만한 점들이다.]

마약에 중독되고 있는 세계와 관련해서 <A 1999년 11/8 3-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마약에 중독되고 있는 세계

스페인 통신원

스페인 마드리드에 있는 어느 병원에서 한 신생아가 날카로운 비명을 지릅니다. 한 간호사가 아기를 진정시키려고 다급하게 노력해 보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이 아기는 헤로인 금단 증상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그보다 훨씬 더 심각한 문제로, 그 아기는 에이즈 바이러스에 양성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 아기의 어머니가 헤로인 중독자였던 것입니다.

로스앤젤레스에 사는 한 어머니가 마약 거래단이 장악하고 있는 거리로 무심코 차를 몰고 들어갑니다. 그 여자에게로 총탄이 빗발치듯 날아왔고, 그 와중에 갓난아이인 딸이 죽고 말았습니다.

수천 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한 농부가 밭에 양귀비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풍년이 들어 소출이 25퍼센트나 증가하였습니다. 아편의 원료가 되는 양귀비는 수익성이 높으므로, 이 농부의 가족은 양귀비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쁘게 생긴 이 양귀비는 헤로인을 만드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헤로인은 사람들의 삶을 망쳐 놓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 사는 수줍음을 잘 타는 한 십대 소녀는, 토요일 밤마다 디스코테크에 갑니다. 그 소녀는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어려워했지만, 최근에 엑스터시라고 하는 알약 덕분에 새롭게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 소녀가 사용하는 알약은 네덜란드에서 오스트레일리아로 밀수된 것이지만, 지금은 현지에서도 제조 시설을 갖추어 놓고 그 약을 공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엑스터시를 사용하면 음악이 더 감미롭게 들리기 때문에 그 소녀는 자제력을 잃곤 합니다. 심지어 자신이 실제보다 더 매력적이라고 느끼기까지 합니다.

안데스 산맥에 있는 조그만 밭에서 나는 작물을 팔아 근근이 연명해 나가고 있는 건장한 농부 마누엘은, 코카를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생활 형편이 약간 나아졌습니다. 마누엘은 코카를 수확하는 일을 그만두고 싶지만, 그 지역의 코카 생산을 장악하고 있는 무자비한 사람들의 분노를 살까 봐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예들은 지상 전역을 휩쓸고 있는 마약 재앙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a 그들이 소비자이든, 생산자이든, 또는 아무런 잘못도 없는 방관자이든, 마약은 그들의 삶을 가혹하게 지배하고 있습니다.

마약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유엔 사무 총장 코피 아난은 이렇게 말합니다. “마약은 사회를 붕괴시키고 범죄를 양성하며 에이즈와 같은 질병을 퍼뜨리고 우리의 청소년들과 우리의 미래를 짓밟고 있다.” 그는 이렇게 부언합니다. “현재 세계 전역에는 1억 9000만 명에 달하는 마약 사용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어느 나라도 예외가 되지 않는다. 게다가 어떤 나라도 혼자의 힘만으로는 자국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마약 거래를 저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마약 거래가 세계적인 규모로 확대되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조처 역시 국제적인 규모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몇 년 사이에는 가공 마약b이라는 것이 등장하였습니다. 이 합성 화학 물질은 사용자가 황홀감이나 도취감을 느끼도록 고안되었습니다. 가공 마약은 거의 어디에서나 값싸게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경찰은 그러한 마약을 통제할 능력이 사실상 없습니다. 1997년에 국제 연합 마약 위원회는 이러한 합성 마약이 여러 나라에서 “주류를 이루는 소비 문화”의 일부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러한 마약을 “다음 세기에 국제 사회를 위협할 무시무시한 요소”로 간주해야 한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마약도 원래 마약 못지 않게 강력합니다. 크랙 코카인은 코카인보다 중독성이 훨씬 더 강합니다.
신종 대마초c는 환각 효과가 더 뛰어나며, ‘아이스’라고 하는 새로운 가공 마약은 모든 마약 중에서 가장 큰 해를 끼치는 마약에 속할 것입니다.

마약으로 번 돈, 마약의 힘

마약 사용자는 비교적 소수일지 모르지만, 그 수는 마약의 생산과 공급을 조직하는 마약계 거물들에게 막강한 힘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그러한 비양심적인 사람들이 하는 부정한 돈벌이는 세계에서 가장 수지맞는—사실상 가장 큰—사업이 되었습니다. 현재 마약 거래액은 매년 국제 무역 거래 총액의 8퍼센트 정도에 해당하는 약 4000억 달러(미화)에 달합니다. 마약으로 벌어들인 돈은 세계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폭력배들을 부유하게 해 주고 경찰을 부패시키고 정치가들에게 뇌물로 사용되며 심지어 테러를 자행하기 위한 자금으로 사용되기까지 합니다.

마약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를 억제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처는 없습니까? 마약 거래는 당신의 경제 사정과 안전 그리고 자녀들의 생활에 어느 정도나 영향을 미칩니까?

[각주]

a 이 일련의 기사에서, 마약이라 함은 불법으로 공급되어 비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마약을 가리킨다.

b 화학 구조를 약간 변경한 마약. 흔히 불법 마약이나 환각제에 대한 제한 규정을 피하기 위해 생산됨.

c
대마의 꽃이 핀 윗부분을 건조시키면 마리화나의 원료가 된다. 이 식물의 수지(樹脂)는 '해시시'가 된다. 두 가지 제품 모두 피우는 마약이다.

[4, 5면 지도]

(온전한 형태의 본문을 보기 원한다면, 출판물을 참조하십시오)

전세계 마약 생산 및 밀매 현황

주요 생산 지역:

대마—이삭이나 잎(마리화나) 수지(해시시)

헤로인

코카인

화살표는 주요 밀매 경로를 가리킴

[자료 제공]

출처: 국제 연합의 「세계 마약 보고서」

[3면 사진 자료 제공]

U.S. Navy photo.
]

의학계는 창조물로부터 배운다와 관련해서 <A 1976년 11/22 8-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의학계는 창조물로부터 배운다

‘스웨덴’ 주재 통신원 기

당신은 최근에 숲 속이나 들판을 산책해본 적이 있는가? 그랬다고 하더라도, 아마 당신은 자신이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큰 약품 생산 “공장” 주위를 걷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조사를 해보면 자연의 창조물이 우리의 질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품의 가장 중요한 원천임을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은 최근에 두통을 앓았는가? 아마 당신은 ‘아스피린’ 정제를 찾았을 것이다. ‘아스피린’이란 말은 ‘아세틸살리실산(酸)’의 상품명이 되었는데, 그것은 현재 대량으로 합성되고 있다. 그러나 원래 ‘아스피린’은 버드나무 껍질에서 발견된 물질에서 생산되었던 것이다. 버들 껍질은 ‘살리신’을 함유하고 있다. ‘살리신’을 정제하여 ‘살리실산’을 생산해 내는데, 그것이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진통제 ‘아스피린’의 기초가 된다.

더욱 복잡한 현대 의약품들도 많은 경우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것들도 창조물들에 근원을 두고 있다. 많은 경우 과학자들은 민간 의약품으로부터 착상을 얻곤 한다. 어떤 식물을 사용하는 것이 특정한 병에 유익하다는 것을 살펴 본 후에, 화학자들은 대량 생산을 위하여 그 유효 성분을 추출해 낸다. 그러면 몇가지 실례를 고려해 보자.

원료의 근원인 식물

식물은 여러 가지 약품의 원료를 공급한다. 널리 알려진 심장약이 그 한 예이다. 약 2세기 전에 영국의 한 의사는 어떤 민간 치료제가 여러 세포 조직이나 체강(體腔)에 액체가 고이는 병인 수종(水腫)을 앓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 유의하게 되었다. 이 민간 치료제에는 ‘디기탈리스’ 풀의 잎사귀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 식물은 손가락 모양의 자주색 꽃이 핀다. 바로 이 ‘디기탈리스’ 잎으로부터 전세계적으로 심장병 환자 치료에 필수 약제로 알려져 있는 ‘디기탈리스’란 화학 물질이 나온다. 그러나 누구든 이러한 잎사귀로 자신을 치료하는 것은 참으로 지혜롭지 못한 일이다. 왜냐 하면 그 잎사귀는 독성이 매우 강하며 정확한 사용 방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유명한 약용 식물은 영어로 “무서운 밤 그늘”이라는 뜻으로도 불리우는 ‘아트로파 벨라도나’이다. 이 식물은 여러 기관의 경련을 이완시키는 약품인 ‘아트로핀’의 원료이다.

식물은 또한 마취제의 원료도 마련해 준다. 가장 잘 알려진 실례는 아편 양귀비이다. 이 양귀비의 푸른 씨앗 꼬투리에서 아편을 함유한 유액이 나온다. 이 마취제의 효능에 대하여 17세기의 한 의사는 이렇게 기술하였다.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인간의 고통을 경감시키도록 기꺼이 하사하신 치료제들 중에서, 아편만큼 널리 쓰이고 또 효험이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아편의 진통 성질은 그것이 “모르핀” ‘알카로이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르핀’은 ‘희랍’의 꿈의 신인 ‘모르페우스’에서 따온 말이다. 널리 알려져 있는 ‘코데인’(“양귀비 머리”라는 뜻의 희랍어 ‘코데이아’(kodeia)에서 유래함)은 ‘모르핀’을 기제(基劑)로 한 진통제이다.

‘페니실린’에 관하여 들어 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 항균(抗菌) 물질은 당신에게도 심한 질병 치료에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비록 ‘페니실린’은 현재 대규모로 생산되고 있지만, 이 “경이의 약품”이 비천하게 시작되었다는 것을 당신은 알고 있는가? 이것은 처음에 ‘페니실리움’ 속(屬)의 곰팡이에서 추출되었다. 가장 양질의 ‘페니실린’은 ‘칸타로우프’종 참외 줄기에서 뽑은 배양균 속에서 나왔다.

당신은 “‘스위트 클로우버’병”에 관하여 들어본 적이 있는가? 약 50년 전에 어떤 소에 잘못 저장된 ‘스위트 클로우버’ 건초를 먹인 결과로 심한 출혈성 병이 생겼다. 후에, 과학자들은 그 소의 체내에서 정상적인 응혈을 방해하는 독소를 분리시켰다. 그들은 그 물질을 ‘다이쿠머로올’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오늘날 그것은 중요한 항응고제(沆凝固濟)로 사용되고 있다.

동물에서 뽑아 만든 약품

동물도 현대 의약품의 근원의 하나이다. 주로 도살한 동물의 내분비선에서 ‘호르몬’과 효소 같은 주요 약제가 나온다. 예를 들면, ‘타이록신’이라는 갑상선 ‘호르몬’은 어떤 종류의 갑상선 질병 치료에 사용되는데, 그것은 동물의 갑상선에서 나온다.

당신은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을 알고 있는가? 아마 당신은 이 병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인슐린’이 흔히 소의 췌장(膵臟)에서 추출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은 많은 양의 ‘인슐린’이 화학적으로 합성되고 있다.

창조물을 모방함

물론, 모든 의약품들이 전부 천연 물질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천연 원료가 희귀할 경우에는 화학적으로 합성하는 것이 실제적이다. 과학자들은 대개 그들이 원하는 것과 비슷한 천연 물질로 시작하며 그 후에는 그것을 원하는 성분으로 “재건”한다.

몇가지 형태의 관절염을 비롯 여러 종류의 질병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코오티조운”을 고려해 보라. 천연 ‘코오티조운’은 소의 담즙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그것이 천연적으로 생겨나는 분량은 매우 적기 때문에 단 하루의 투여량을 얻기 위해서 소 40마리의 담즙이 필요할 경우가 있다. 그러나 ‘코오티조운’과 분자 구조가 비슷한 ‘디오스게닌’이라고 불리우는 물질은 ‘멕시코’에서 자라는 어떤 종류의 마에서 발견된다. 검은 빵 곰팡이에서 추출된 효소를 사용함으로써 화학자들은 ‘디오스게닌’ 분자를 ‘코오티조운’ 분자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였다. 지금은 몇가지 식물 부산물이 ‘코오티조운’ 생산에 사용된다.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C’는 천연적으로 구할 수는 있지만 대량으로 생산하기에는 너무 분량이 적다. 순수한 ‘비타민 C’인 ‘아스코르빈’산의 분자 구조를 밝혀낸 과학자들은 그것이 다른 분자—‘글루코오스’를 닮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초산 ‘박테리아’를 사용하여 그들은 ‘글루코오스’ 분자를 ‘아스코르빈’산 분자로 “재건”할 수 있었는데, 그리하여 ‘비타민 C’를 합성해 낸 것이다.

이미 존재하는 분자들을 개조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과학자들은 곧 자연에서는 발견되지 않으나 천연 물질과 구조적으로 비슷한 새로운 물질을 합성해 내는 방법을 익히게 되었다.

사실상, 의술에 사용되는 많은 약품들은 천연 물질을 간단히 변화시킨 것이거나 합성한 것들이다. 그러므로 심지어 이 현 시대에도 의학계는 창조물로부터 계속 배우고 있는 것이다.

[8면 삽화]

디기탈리스

[8면 삽화]

벨라도나.]

<마약—진정한 삶의 열쇠인가?> 와 관련해서 <청소년기—보람있게 사용해야 할 시기 제15장 106-11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마약—진정한 삶의 열쇠인가?

1, 2. (ㄱ) 당신이 알고 있는 청소년들 중에서 마약을 사용하는 일은 어느 정도입니까? (ㄴ) 청소년들이 마약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마 당신의 집에도 몇 가지 마약류의 약품—진정제, “각성제”—등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마약이 범람하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마약 판매고가 제 2차 세계 대전 이래 3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미첼 S. 로즌탈 박사의 말에 의하면, 근년에 의사들은 “[미국 내의] 모든 남녀 및 어린이들의 기분을 한달 내내 ‘흥분,’ ‘진정’ 또는 ‘몽롱’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 기분을 전환시켜 주는 상당량의 마약들을 처방해 왔다고 합니다.

2 대부분의 마약들은 성인들을 위해 처방됩니다. 그러나 어떤 나라들에서는 청소년들이 ‘유쾌한 기분을 맛보기 위해’ 상당량의 마약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또 의학적 용도를 위해서 일반적으로 만들어 지지 않은 기타 마약들—헤로인, 엘에스디 및 마리화나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청소년들은 다음과 같이 반론을 제기할지 모릅니다. “어른들이 마약을 사용하고, 담배를 피우며 술을 마신다면, 나라고 마리화나 또는 마약을 사용하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는가?” 당신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당신은 마약이 인생을 좀더 온전히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열쇠라고 생각합니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마약

3-9. (ㄱ) “자극” 또는 쾌감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마약이란 도대체 어떠한 것입니까? 그것들은 사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줍니까? (ㄴ) 이러한 영향을 실증해 주는 마약과 관련하여 사람들이 겪어온 어떠한 경험을 당신은 알고 있읍니까?

3 많은 사람들이 “자극” 또는 쾌감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마약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당신도 이미 그러한 것들에 관해 들어본 일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잠간, 마약이란 도대체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4 때로는 다우너(downers)로 불리는 바비투루 산염이 있습니다. 이것은 진정제로서, 의사들은 잠을 자게 하기 위해 이 약을 처방합니다. 이것은 종류가 다양하며 미국에서만도 매년 476톤 이상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5 또한 일반적으로 “각성제” 또는 “흥분제”라고 알려진 자극제가 있습니다. 암페타민이 그 대표적인 것입니다. 일부 의사들은 식욕을 억제시키거나 피로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또는 우울증을 해소시키기 위해 이것을 처방합니다. 그러나 합법적으로 생산되는 암페타민의 절반은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빠져 나간다고 추산되고 있습니다.

6 환각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마약 중에서 가장 강력한 것은 엘에스디(LSD)a입니다. 최근에 많은 “지하” 공장에서 이것이 제조되어 왔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기묘한 효과를 일으킵니다. 특히 환영이 교차되며 일어납니다. 이것을 마지막으로 사용한 지 심지어 수개월이 지난 후에도 환상과 환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중독 상태”의 환상 속에서 보이는 것이 공포에 떨게 만들 수 있습니다.

7
대마초로 만드는 마리화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마약 중 하나입니다. 당신은 그것을 피워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알고 있읍니까? 이것의 영향은 엘에스디보다는 약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감각에 이상을 일으킵니다. 마리화나를 피운 사람에게는 5분간이 한 시간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소리와 색깔도 강렬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8 헤로인은 모르핀으로 만드는데, 이것은 양귀비에서 추출합니다. 헤로인은 특히 위험한 마약입니다. 이것을 단지 몇 차례 주사 맞는 것만으로도 중독이 될 수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양을 주사하지 않는 한, 금단 현상으로 인해 무서운 고통에 빠져 들어가게 됩니다. 헤로인에 중독되면, 의지력과 학습 능력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중독자들은 자신을 서서히 파멸시키는 습관의 노예가 됩니다. 뉴욕 주 의회(미국)의 한 의원은 “헤로인이 우리의 학교 제도의 기능을 망쳐 놓았다”고 말했습니다.

9 물론, 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더 많은 것을 얻게 해준다고 생각하는 다른 마약들도 있습니다. 코카인이 그 중 하나입니다. 담배 속에 들어 있는 니코틴 또한 그렇습니다. 당신이 이러한 마약을 사용해야 합니까? 앞의 장에서 우리가 살펴본 바와 같이, 성서는 술을 절도있게 사용하는 일을 단죄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사용하는 것은 긴장을 풀어 주고, 마음을 즐겁게 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인생을 더욱 만족스럽게 하기 위해 이러한 여러 가지 마약들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합당하거나 현명한 일입니까?

마약의 합당한 용도

10-12. (ㄱ) 의사가 사람에게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해 마약을 어떻게 사용할 수도 있읍니까? (ㄴ) 그러나 마약 남용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끔찍한 해를 미칩니까?

10 마약들은 분명히 합당한 용도가 있으며, 때때로 어떤 의사는 건강 문제로 인해 당신에게 마약을 처방해 줄지도 모릅니다. 만일 당신이 견딜 수 없는 통증을 느낄 경우, 의사는 그 통증을 멈추게 하기 위해 모르핀 주사를 놓을지 모릅니다. 의심할 바 없이, 어떤 환자에게는 바비투루 산염과 암페타민이 도움이 되어 왔습니다. 또한 어떤 경우 말기 암 환자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해 헤로인이 사용됩니다.

11 그러나 반면에, 마약은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대단히 큰 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보도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약 일백만명의 사람들이 바비투루 산염 중독자라고 하며, 매년 과용으로 인해 3,000명 이상이 죽어간다고 합니다. 헤로인 중독은 그 과용으로 말미암아 매일 수많은 사람을 죽게 할 뿐 아니라, 수만명의 사람들을 위험한 범죄자가 되게 만듭니다. 중독자들은 돈이 많이 드는 자기들의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뉴욕 시에서만도 매일 3,000,000달러의 재산을 도둑질합니다.

12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마약은 모두 없애버려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마약들이 좋은 구실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것은 마약의 광범위한 오용 또는 남용입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질병 치료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경우에 마약을 사용하며, 상당량은 의학적인 목적과는 아무 상관없이 사용됩니다. 흔히 마약 사용자들은 단순히 꿈꾸는 듯한 느낌 또는 황홀경을 맛보고자 합니다.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정당한 일입니까?

신체에 끼치는 영향

13-17. (ㄱ) 의학 서적에서 알려 주는 바와 같이 마약은 사실상 어떠한 것입니까? (ㄴ) 그러므로 마약을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일지라도 얼마간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ㄷ) 다음 성귀들은 쾌감 또는 “취한 기분”을 단순히 맛보기 위해 마약을 사용하는 데 대한 하느님의 견해를 어떻게 알려 주는지 분석하십시오. 고린도 후서 7:1; 로마서 13:13; 12:1.

13 아마도 당신은 대부분의 마약은 의사 처방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으며, 많은 나라들에서는 일부 마약들이 심지어 불법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 까닭을 자문해 보십시오. 그것은 우리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마약은 위험하며 죽음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마약은 양날선 칼과 같은 것으로서, 한편으로는 병을 치료해 줄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죽음을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한 약학 교수의 공동 저서인 「마약」(Drugs)이라는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4 “마약은 모두 독약이며, 독약은 모두 마약이다. ‘독약’(poison)이라는 말과 ‘1회분’(potion)이라는 말이, 동일한 어원 즉 희랍어 파르마콘(pharmakon)에서 나왔다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리고 파르마콘이라는 말에서 ‘제약업’(pharmacy)이라는 말과 약학(pharmacology)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본래 이 말은 모두 1회분 투여량 그리고 치사량이라는 의미였다.”

15 그러므로 심지어 당신이 아플 경우에도, 마약을 사용하는 것은 얼마간의 위험이 따르는 일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생명을 귀중히 여기기 때문에, 고통을 벗어나기 위해 또는 나쁜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그러한 위험을 무릅쓰고 마약을 사용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소위 “취한 기분”을 맛보기 위해, 현실을 잊기 위해 또는 어떤 꿈나라로 들어가기 위해 마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거나 피우거나 또는 냄새를 맡는 일이 옳은 일입니까? 이것이 하느님께서 주신 신체를 창조주의 목적과 일치하게 사용하는 일입니까?

16 이 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만일 당신이 어떤 사람에게 아름다운 선물, 말하자면 새 자동차를 선물로 주었는데, 그가 고의로 그 차를 잘못 사용한다면, 당신의 기분은 어떠하겠읍니까? 그가 그 차에 기름을 치지 않고, 또는 오일 교환도 하지 않고 그대로 몰고 다니거나, 거름더미를 실어나르는 일에 사용한다면 어떠하겠읍니까? 당신의 선물을 그렇게 생각없이 오용하는 것을 보고 당신은 화가 나거나 그에게 미운 감정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놀라운 신체를 잘못 사용하고, “자극” 또는 “흥분”을 맛보기 위해 불필요하게 마약으로 채운다면 여호와께서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시겠읍니까? 그분의 말씀은 우리를 격려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 줍니다. “우리가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고린도 후 7:1) 그러므로, 우리가 “자극”이나 “흥분”을 맛보기 위해 우리 몸을 더럽히는 마약을 몸 안에 넣는다면 우리는 하느님의 뜻과 일치하게 살 수 없을 것입니다.

17 또한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앞에서 우리는 술취함에 관해 창조주께서 충고하신 점을 논하였습니다. 그분은 명백히 자기의 말씀 가운데서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자제력을 잃는 사람은 자신을 타락시키는 것이며, 종종 불결하고 어리석은 자가 되며,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난처하게 만드는 사람이 된다는 점을 지적하셨습니다. 우리의 창조주께서 당연히 술취함을 단죄하신다는 점에 관하여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헤로인, 마리화나 또는 기타 어떤 마약에 대하여 자제력을 상실할 경우, 하느님께서는 달리 보시겠습니까? 비록 마약으로 인한 반응과 알콜로 인한 반응은 꼭 같지 않지만, 마약을 사용하는 사람은 알콜에 취한 사람보다 더욱 아니 그보다 더 심하게 자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서에 들어 있는 현명하고 이치적인 충고로부터, 흥분을 맛보기 위해 마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담배 피우는 일은 어떠한가?

18-21. (ㄱ) 담배를 피우는 것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ㄴ) 그리스도인이 담배를 피우는 것이 옳지 않은, 적어도 두 가지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18 당신은 아마 다음과 같이 질문할지 모릅니다. “그러면, 해로운 니코틴이 들어 있는 담배를 피우는 일은 어떠한가? 수천만명의 성인들은 ‘쾌감을 얻기 위해서’라고 하며 담배를 피우는데, 이것은 합당한 일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 내에서 팔리고 있는 담뱃갑에 ‘흡연은 당신의 건강에 위험하다’고 씌어진 경고문이 밝혀 주는 바와 같이, 그것은 결코 합당한 일이 아닙니다. 이 점은 우리가 어느 나라에 살고 있든지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많은 성인들이 고의적으로 청소년들에게 좋지 못한 본을 보이고 또 동시에 담배를 피움으로써 자신의 건강을 해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까닭은 주로 그들이 중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언스 월드」지에 실린 한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9 “중독의 원인인 ·⁠·⁠· 마약은 니코틴이다. ·⁠·⁠· 니코틴이 없으면, 신체는 ‘갈증’을 느끼게 된다. 이 갈증이 몹시 심하기 때문에 니코틴이 없을 경우 때로는 ‘병’이 난다. 금단 증상—아픈 느낌—이 시작된다. ·⁠·⁠· 이러한 증상 가운데에는 나른함, 두통, 위장 장애, 식은땀 및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일 등이 있다.”

20 분명히 담배를 피우는 것은 몸을 남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창조주께서 그리스도인들에게 깨끗이 하라고 권고하신 ‘육체를 더럽히는 일’ 중 한 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담배를 피우는 성인들은 마약으로 자기 몸을 남용하는 청소년들을 나무랄 입장이 못된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만일 부모가 계속해서 니코틴을 마심으로써 몸을 남용하고 있다면, 그들이 마약을 피해야 할 중요성에 관해서 말하는 것을 자녀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일 것을 어떻게 기대할 수 있겠읍니까?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든 간에, 우리 각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하느님 앞에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의 말씀인 성서에는 담배를 피우는 것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옳지 못한 일임을 알려 주는 또 다른 점들도 들어 있습니다.

21 성서는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명령합니다. (마태 22:39)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이 있는 데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어떻게 이웃을 사랑할 수 있겠읍니까? 「메디칼 트리뷴」지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는 점을 고려할 때 당연히 그러한 질문을 하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피우는 사람 자신의 건강에만 해로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애꿎은 옆의 사람에게도 동일하게 해로울 수 있다.” 한 이름있는 의학 출판물에서는 다음과 같이 시사하였습니다. “특히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는 담배 피우는 사람들로 말미암아 담배 피우지 않는 사람들이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을 당하게 될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그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해롭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진정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것임이 분명하지 않습니까?

마리화나는 다른가?

22-25. (ㄱ) 마리화나를 절도있게 사용한다 할지라도 그 영향은 알콜을 그렇게 사용하는 것과 어떻게 다릅니까? (ㄴ) 해로운 행위에 대하여 우리에게 경고하시는 점에서,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인생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도록 실제로 어떻게 도와주시고 계십니까? (이사야 48:17; 시 16:11; 잠언 3:1-7)

22 어떤 젊은이들은 마리화나를 피우는 일을 술을 마시는 일과 비교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 부모들이나 다른 성인들이 술에 취해 “기분 좋아하는” 것을 보고, 똑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마리화나를 피우는 일도 그와 다름이 없는 일이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사실이 그러합니까?

23 성서는 술을 절도있게 사용하는 일을 승인하지만, “술 취하는 [자]는 ·⁠·⁠· 하느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고 한 말을 기억하십시오. (고린도 전 6:9, 10) 그러나 많은 청소년들은 마리화나를 절도있게 사용하며, 결코 술 취하는 일과 동일한 결과에 이르는 일은 없다고 말할지 모릅니다. 당신의 몸은 알콜을 신체 조직 내에서 “태울” 수 있는 “연료”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몸은 마리화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뿐 아니라 알콜은 몸이나 두뇌 세포 속에 장기간 머물러 있을 수 없습니다. 몇 시간 지나면 알콜은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마리화나의 유독성 물질은 속히 빠져 나가지 않으며,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콜럼비아 대학교의 여섯명의 내과 및 외과 의사들은 뉴욕의 「타임스」지의 편집자에게 보낸 서신 가운데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마리화나에는 유독성 물질이 들어 있다. ·⁠·⁠· 이것은 지방 내에서만 용해될 수 있으며, DDT와 같이 두뇌를 포함해서 신체 조직 내에 수주 내지는 수개월간 축적되어 있다. 이러한 물질에 대한 신체 조직의 축적 능력은 엄청난 것으로서, 이것은 습관적인 흡연자에게 이 물질이 서서히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설명해 준다.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이러한 물질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마약에서 벗어날 수 없다.”

24 그리하여 튤레인 대학교의 로버트 헤스 박사는 알콜과 마리화나를 비교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단언합니다. 그는 말하기를, 알콜은 “일시적인 경향이 있다. 마리화나는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합성물”이라고 하였습니다. 분명히, 절도있게, 정기적으로 사용한다 할지라도, 마리화나는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디트로이트 프리프레스」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바와 같습니다. “의학 연구가들은 마리화나—그리고 이것의 큰형 격인 [하쉬쉬]—는 정기적으로, 심지어 일주일에 한번 또는 두번 사용하는 경우일지라도 육체와 정신에 참으로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새로운 사실을 보고하고 있다.”

25 우리의 창조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지침이 되는 원칙들에 대하여 우리는 참으로 감사할 수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사랑하시며, 그 때문에 우리의 몸을 더럽히는 일과 그로 말미암아 우리의 영속적인 행복과 복지에 기여하기보다는 해만 끼치는 일을 피하라고 권고하십니다.
어떤 마약들은 병든 사람에게 유익할 수 있으나, 쾌감을 맛보기 위해 마약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해를 미칠 뿐입니다. 마약은 진정한 삶의 열쇠가 결코 아닙니다.

[각주]

a Lysergic acid diethylamide.

[108면 전면 삽화]

[113면 삽화]

단지 수많은 어른들이 담배를 피운다고 해서, 그것이 당신이 담배를 피울 이유가 되는가?]

<어떻게 마약을 끊을 수 있을까?> 와 관련해서 <청소년은 묻는다—질문과 효과있는 대답, 제35장 252-256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어떻게 마약을 끊을 수 있을까?

당신은 마약에 중독되어 있습니까? 마약을 계속 사용하면 몸과 마음이 병들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중독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했지만 실패한 경험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 해도 희망을 잃지 마십시오. 많은 사람이 마약을 끊는 데 성공했으며,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매우 다른 배경을 가진 세 사람이 어떻게 마약에서 벗어났는지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십시오.

1-이름 마타


나의 과거 어머니가 미혼모였기 때문에 동생과 나는 아버지 없이 자랐습니다. 열두 살쯤부터는 춤추기를 좋아하는 이모와 디스코텍을 드나들었습니다. 성격이 매우 활달했던 나는 금세 나쁜 습관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게 되었지요. 그리하여 열세 살 때 마약에 손을 댔고 얼마 안 있어 코카인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마약을 했을 때는 쾌감을 느꼈지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환각 증상이 나타났고 심한 공포에 시달렸습니다. 마약 기운이 떨어지고 나면 온통 죽고 싶은 생각뿐이었지요. 마약을 끊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지만 내게는 그럴 만한 의지가 없었습니다.

마약에서 벗어나기까지 그 무렵 나는 하느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교회에도 몇 번 나가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더 깊은 절망감만 느끼게 되었지요. 열여덟 살이 되었을 때 남자 친구와 동거를 시작했고 얼마 후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엄마가 되고 나니 생활을 변화시켜야겠다는 강한 동기가 생기더군요. 그러던 어느 날, 예전에 친하게 지냈던 한 친구가 맞은편 집으로 이사를 왔습니다. 그는 우리 집에 찾아와 안부를 물었고 나는 속마음을 털어놓았지요. 친구는 자신이 J.W이 되었다고 말하면서 내게 성서 연구를 해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난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나는 하느님을 기쁘시게 하려면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마약과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약을 중단하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지요. 여호와 하느님께 하루에도 몇 번씩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게 도와 달라고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나는 그분을 기쁘게 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잠언 27:11) 6개월 동안 성서 연구를 하고 J. W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결국 마약을 끊는 데 성공했지요. 지금은 우울한 나날을 보내던 과거와는 달리 의미 깊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나는 훌륭한 그리스도인 형제를 만나 결혼하게 되었고 성서 원칙에 따라 아들을 양육해 왔습니다. 내 기도에 귀를 기울이고 도움을 베풀어 주신 여호와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2-이름 마르시우


나의 과거 나는 브라질 상파울루 주에 있는 북적이는 도시인 산투안드레의 변두리에서 자랐습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담배와 마약을 했으며 도둑질을 일삼았고 차량 절도나 마약 밀매를 하는 친구들과 어울렸습니다. 친구 중 한 명은 우리 동네에 사는 청소년들에게 마약을 공짜로 나누어 주었는데 아이들이 마약에 중독되면 돈을 받고 마약을 팔았지요.

경찰은 항상 우리 동네를 순찰했습니다. 나는 수시로 사고를 쳐서 경찰서를 드나들었고 마약 밀매 혐의로 체포된 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갱단의 장물과 총기들을 맡아서 집에 보관해 주기도 했지요.

사람들은 나를 무서워했습니다. 나는 결코 웃는 법이 없었고 눈은 늘 붉게 충혈되어 있었습니다. 사실 내 얼굴에는 항상 살기가 가득했습니다. 어딜 가나 난동을 부리기 일쑤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나를 “투팡(태풍)”이라고 불렀습니다. 또한 문란한 생활을 했으며 술도 많이 마셨습니다. 주위의 많은 친구들은 사망하거나 교도소 신세를 졌습니다. 한번은 극도로 우울한 기분이 든 나머지 나무에 줄을 매달아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마약에서 벗어나기까지 나는 하느님께 도와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J. W을 만났고 성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나는 하느님께서 여호와라는 고유한 이름을 갖고 계시며 그분의 표준에 따라 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베푸신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시 83:18; 베드로 전서 5:6, 7) 내게는 고쳐야 할 점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무엇보다도 힘들었던 건 미소 짓는 법을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계속 여호와께 도움을 요청하면서 성서의 조언을 생활에 적용했습니다. 이를테면 예전 “친구들”과 더 이상 만나지 않았고 술집에도 발길을 끊었지요. 그 대신 성서의 표준에 따라 사는 사람들과 가깝게 지냈습니다. 나는 생활을 변화시키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했습니다. 그 결과 더는 문제를 일으키거나 도둑질을 하지 않으며 10년 넘게 마약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3-이름 크레이그


나의 과거 나는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의 한 농가에서 자랐습니다. 아버지는 술에 빠져 지내셨고 내가 여덟 살이었을 때 어머니와 헤어지셨지요. 얼마 후 어머니는 재혼을 하셨고 나는 어머니와 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열일곱 살이 되었을 때 양털 깎는 일을 배워서 그 일을 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거리를 찾아 이곳저곳을 떠돌아다녔습니다. 그때부터 여러 종류의 마약을 했고 술을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또한 당시에는 장발을 하고 다녔습니다. 길게 기른 머리를 윤이 나게 손질하고 땋은 다음 작은 구슬로 장식했지요. 나는 시기심 많고 거친 사람이 되었으며 걸핏하면 화를 냈습니다. 그리고 두 차례 이상 교도소에 수감되기도 했습니다.

나는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주에 있는 작은 마을로 이사를 갔고 그곳에서 여자 친구와 동거를 시작했습니다. 여자 친구는 인근의 한 호텔에서 술집 종업원으로 일했지요. 우리는 술을 마시고 마약을 했으며 직접 마리화나를 재배했습니다.

마약에서 벗어나기까지 어느 날 여자 친구와 내가 마리화나를 거두어들이는 일을 막 마쳤을 무렵, 낡아서 다 쓰러져 가는 우리 집에 J. W이 찾아왔습니다. 나는 그들이 하는 말을 무조건 받아들이지는 않았습니다. 시간을 두고 성서의 내용이 사실인지 직접 확인해 보았지요. 그런 다음 나쁜 습관들을 하나씩 고쳐 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마리화나를 피우는 습관을 끊어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여태껏 길러 온 마리화나도 처분해야 했지요. 온갖 정성을 들여 마리화나를 재배했기 때문에 처음엔 다른 사람에게 줄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옳지 않은 일인 것 같아 그냥 없애 버리기로 했습니다. 기도는 마약과 술 문제를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나는 그 힘겨운 싸움을 이길 수 있게 성령으로 도와 달라고 하느님께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나쁜 습관을 끊는 데 방해가 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을 중단했지요. 성서의 가르침을 배우고 적용해 감에 따라 마음이 안정되면서 나쁜 성격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 여자 친구도 성서 연구를 하여 과거의 습관과 생활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우리는 결혼을 했고 마약을 끊은 뒤로 21년 동안 더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두 자녀를 키우면서 많은 기쁨을 느끼고 있지요. 여호와의 도움으로 생활을 변화시키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생각만 해도 몸서리가 쳐집니다.

주요 성구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고 나의 위력이시다.”—이사야 12:2.

조언 한마디

이전에 마약을 사용했을 때 어울렸던 사람이나 갔던 장소 또는 마약과 관련된 물건을 가급적 피하십시오. 조사 결과에 의하면, 그런 사람이나 장소나 물건을 보기만 해도 마약을 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알고 있습니까?


마약을 남용하면 뇌의 구조가 바뀔 수 있습니다.

나의 계획!


충동을 이기지 못하고 다시 마약을 하게 되면 이렇게 하겠다. ․․․․․

이 문제에 대해 부모님께 여쭤 보고 싶은 점 ․․․․․

어떻게 생각합니까?


• 마약에서 벗어나려면 생활 방식을 크게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하느님에 대한 진리를 배우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253면 삽입]

“성서의 높은 표준에 따라 생활한 덕분에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게 되었어요.”—마타

[256면 삽화]

마약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타는 집에서 빠져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잃는 것이 있겠지만 목숨을 건지게 될 것입니다.]

대마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종자>


1, 상한으로 부양(趺陽)의 맥(脈)이 부(浮)하고 삽(澁)한 경우

부(浮)하면 위기강[胃氣强: 위열(胃熱)의 상태]하게 되고 삽(澁)하면 소변이 빈번(頻繁)해지며 부(浮)와 삽(澁)이 상전(相戰)하면 비(脾)의 기능이 제약을 받게 되므로 대변은 굳어진다. 마자인(麻子仁) 2되, 작약(芍藥) 반 근, 구지실(灸枳實) 반 근, 껍질을 제거한 대황(大黃) 1근, 구워 껍질을 제거한 후박(厚朴) 1척(尺), 행인(杏仁) 1되의 껍질을 제거하고 불에 구워 장시간 달여 만든 지(脂).

이상의 6가지를 벌꿀과 배합하여 벽오동씨 크기의 한을 만든다. 10알씩 하루에 3번 복용하는데 양을 점차 늘려 증상을 보고 양을 조절한다. [마자인환(麻子仁환), 상한론(傷寒論)]

2, 대변 불통 즉 변비(便秘)

마(麻)의 열매를 짓찧어 쌀 또는 잡곡으로 죽을 쑤어 복용한다.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

3, 허로(虛勞), 하초의 허열(虛熱), 관절통, 근육 경련, 소변불리, 변비, 어기(語氣)가 쇠퇴하고 구갈(口渴)하여 말하기가 어려울 때

대마인(大麻仁) 5홉을 갈아 물 5되를 가하여 절반이 될 깨까지 달여서 복용한다. [외대비요방(外臺秘要方)]

4, 산후울모(産後鬱冒) 즉 혈훈(血暈)으로 인한 다한(多汗), 변비

번소자(繁蘇子), 대마인(大麻仁) 각각 반홉을 잘 씻어 매우 곱게 갈아 물을 넣고 다시 갈아 즙을 한잔 취하여 두 번에 나누어 죽으로 하여 복용한다. 이 죽은 산후에 복용해도 좋을 뿐만 아니라 노인이나 각종 허약자가 풍사(風邪)로 인한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모두 효과가 있다. [마자소자죽(麻子蘇子粥), 본사방(本事方)]

5, 구갈(口渴)이 심하여 하루에 물을 수두(數斗) 마시는데 뇨(尿)가 벌겋고 소변을 보기 어려울 경우

마자(麻子) 1되를 물 3되로 달여 3~4번 비등시키고 그 즙을 취하여 복용한다. [주후방(肘後方)]

6, 오림[五淋: 석림:石淋, 기림:氣淋, 고림:膏淋, 노림:勞淋, 혈림:血淋]으로 뇨(尿)가 벌겋고 적으며 음경통(陰莖痛) 즉 배뇨통(排尿痛)이 있는 경우

동마자(冬麻子) 1되를 짓찧어 여과시킨 2되의 즙과 쌀 3홉을 함께 죽을 쑤어 총(葱), 초(椒)를 하하여 잘 달인 다음 이것을 공복에 복용한다. [식의심경(食醫心鏡)]

7, 각기(脚氣) 중에 부종이 있고 구갈(口渴)하는 경우

대마자(大麻子)를 향기날 때까지 달인 다음 물을 넣어 갈은 큰되로 1되의 마즙(麻汁)에 물 큰되로 3되와 소두(小豆) 큰되로 1되를 달인 즙(汁) 1되를 넣고 다시 달여 3~4회 끓여 목이 마를 때 복용한다. 적당한 온도로 복용한다. 공복에 콩을 먹는 것도 좋다. [외대비요방(外臺秘要方)]

8, 풍수(風水)로 복부가 창만하고 배꼽 주위나 요부(腰部)가 특히 아파 몸을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동마자(冬麻子) 반 근을 부숴 물을 넣고 갈아 즙을 낸다. 그 즙을 여과시켜 쌀 2홉과 배합하여 죽을 쑤고 총(葱), 초(椒), 강(薑), 시(豉)를 넣어 빈속에 복용한다. [식의심경(食醫心鏡)]

9, 골수풍독(骨隨風毒) 동통[풍(風)에 의한 질병이며 신체 심부통(深部痛)이 있어 운동을 할 수 없는 경우]

대마인(大麻仁)을 물에 담가 가라 앉은 것을 큰되로 1되 취하여 여과시키고 볕에 쪼인 다음 향기가 날 때까지 초(炒)하여 바로 목구(木臼) 즉 나무 절구에 넣어 찧어 백분처럼 곱게 빻아 10첩을 똑같이 나눈다. 매회 한첩씩 자기로 된 큰 공기에 무회주
[無灰酒: 양조(釀造)한 다음 물을 타지 않고 곧바로 걸러낸 술을 말함, 석회(石灰)를 조금도 넣지 않은 술, 옛날에는 술이 시지 않게 하기 위해서 술에 석회를 조금 넣었는데 이런 술을 마시면 담(痰)이 몰린다고 하여 병 치료에 쓰는 술은 반드시 무회주를 썼다고 함] 한 잔으로 마자인(大麻仁)의 가루를 갈아 백주(백주)가 되게 여과하고 마자인(麻子仁) 가루가 없어질 때까지 여과한 다음 남은 찌꺼기를 제거한다. 그 백주(白酒)를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 졸이고 적당한 온도로 보관하면서 하루에 1첩을 빈속에 복용한다. [대마인주(大麻仁酒), 협중방(篋中方)]

10, 백리(白痢)

마자즙(麻子汁)을 녹두와 함께 달여 많은 양을 빈속에 복용한다. [맹선(孟詵), 필효방(必效方)]

11, 소아의 적백리(赤白痢)로 신체가 몹시 약하고 매우 피곤할 경우

마자(麻子) 1홉을 양기가 날 때까지 초(炒)하고 가루 한 스푼을 꿀이나 시럽과 함께 복용한다. [자모비록(子母秘錄)]

12, 부인의 월경 불순이나 2~3개월에서 반년, 1년 가량 월경이 없는 경우

도인(桃仁) 2되와 마자인(麻子仁) 2되를 합하여 짓찧은 다음 술 1말에 하룻밤 담갔다가 1되를 하루에 3번 복용하고 다시 밤에 1번 복용한다.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

13, 산후 어혈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

마자(麻子) 5되를 찧어 술 1말에 하룻밤 담갔다가 다음날 아침에 찌꺼기를 제거하고 식후에 따뜻하게 복용한다. 병이 낫지 않으면 밤에 1되를 복용한다. 방사(房事: 남녀가 성적으로 관계를 맺는 일)를 한달 동안 삼가고 초산 시처럼 산후 조리를 한다. [마자주(麻子酒), 천금방(千金方)]

14, 임신부가 과격한 운동을 하여 복통이 있는 경우

동마자(冬麻子) 1되를 짓찧어 물 2말로 달인 즙을 다시 끓여 3~4번에나누어 복용한다. [식의심경(食醫心鏡)]

15, 촌백충

오수유(吳茱萸)의 가는 뿌리 한 줌을 잘 찧은 것과 장시간 달여서 찧어 가루낸 대마자(大麻子) 3되를 물 3되로 즙을 만들어 아침에 복용한다. 오전중에 식사를 많이 취하면 충(蟲)은 바로 나온다. 병이 낫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날에 다시 복용하며 그래도 낫지 않으면 3일간 계속 복용한다. [천금방(千金方)]

16, 구토

마인(麻仁) 3홉을 달여서 짓찧은 다음 물을 넣고 갈아 즙을 낸다. 약간의 소금을 넣어 복용한다. [근효방(近效方)]

17, 소아의 두면창개(頭面瘡疥)

마자(麻子) 5되를 가루내어 물을 넣어서 즙을 내고 꿀을 넣어 바른다. [천금방(千金方)]

18, 소아 감창(疳瘡)

마자(麻子)를 찧어 하루에 6~7번 바른다. [자모비록(子母秘錄)]

19, 창상으로 복중(腹中)에 어혈이 있는 경우

대마자(大麻子) 3되, 대총백(大葱白) 20개를 각각 충분히 찧고 9되의 물로 1되반이 되게 달여서 복용한다. 출혈이 멎지 않는 경우에는 복중(腹中)에 혈농(血膿)이 있어 멎지 않는 것이므로 다시 복용하여 혈농(血膿)을 토해 낸다. [이물탕(二物湯), 천금방(千金方)]

20, 표저[
瘭疽: 손끝앓이, 생인손, 손톱주위염, 파나리튬(panaritium)]가 수족편배(手足扁背)에 뚜렷하고 갑자기 발하여 거듭 쌓여 적두(赤豆)처럼 되고 이것을 벗기면 진물이 나오는 경우
마자(麻子)를 달여 졸인 다음 가루내어 바른다.[천금방(千金方)]

21, 적류종단독(赤流腫丹毒)

대마자(大麻子)를 짓찧어 물로 개어 바른다. [천금방(千金方)]

22, 끓는 물이나 강한 불로 인한 화상

화마인(火麻仁), 황백(黃柏), 황치자(黃梔子)를 함께 가루낸 다음 저지(猪脂: 돼지 기름)로 개어 바른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23, 정이(
聤耳)로 농(膿)이 멎지 않는 경우
마자(麻子) 1홉 화연지(花臙脂) 1푼을 가루내어 귓속을 가득 채우고 솜으로 눌러 준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줄기 껍질부분의 섬유>


24, 타박상이나 골절 등으로 인한 통증

황마(黃麻)의 껍질을 태운 재와 머리카락의 재 각 37g, 유향(乳香) 18.5g을 함께 가루내어 1회 11.1g을 알맞게 데운 술로 복용한다. [왕중면경험방(王仲勉經驗方), 접골방(接骨方)]

25. 열림(熱淋), 아랫배가 창만(脹滿)하고 심하게 아픈 때

마피(麻皮) 37g, 약간 빨갛게 구운 감초(甘草) 1.11g을 잘게 썰어 물 2잔(큰 것)에 넣고 1잔 3할이 되게 달인 후 찌꺼기를 버리고 식전에 세 번으로 나누어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26. 파상풍
(임상보고)
대마피(大麻皮) 148g을 약성이 남게 태운 다음 갈아서 가루내어 4등분해서 적당량의 황주(黃酒)나 백주(白酒)를 넣어 1등분 씩을 끓인 물로 복용하고 이불을 덮어 땀을 낸다. 10례에서 9례가 치유되었다. 복용 후 1~2일에 효과가 나타났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잎>


27, 학질

삼잎이 싱싱해도 좋고 시들었어도 상관없다. 솥에 넣고 약한 불과 센 불에 향기가 날 때까지 천천히 볶는다. 그런 다음 솥을 불에서 내리고 그 위를 종이로 덮는다. 누기가 다 빠지면 꺼내어 빻아 가루낸다. 이것을 발작하기 4시간 전에 차 또는 따뜻한 술에 걸 게 개어서 마신다. 환자가 취한 것처럼 잠을 자도 깨어나면 곧 치료된다. 또는 앞에서 말한 방법대로 가루를 낸 후 축사(縮砂), 정향(丁香), 목향(木香), 진피(陳皮)를 가루내어(분량을 각기 삼잎 분량의 절반으로 한다) 이것을 한데 잘 섞어 주호(酒糊)로 환을 만들거나 밀환(蜜丸)을 만드는데 벽오동 열매 만한 크기로 만든다. 보통 5~7환을 차 혹은 술로 복용한다. [보제방(普濟方)]

<수그루 꽃가지>

28. 풍병(風病)으로 인한 마비

마화(麻花) 148g, 초오(草烏) 37g을 약성이 남게 볶은 다음 갈아서 가루내어 정제한 꿀에 반죽하여 고(膏)를 만든다. 1회 1.11g을 끓인 맹물로 복용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29. 나력

마화(麻花), 애(艾) 각 같은 양을 함께 찧어서 주(炷: 심지)를 만들어 역자(癧子)에 백 장의 뜸을 뜬다. [천금방(千金方)]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어린 이삭>

<약물도고(藥物圖考>:
"몸이 허약한 자 및 임신부는 복용하면 안 된다."

<잎>


<본초강목(本草綱目)>: "
곽문(郭文)의 <창과심요(瘡科心要)>에 의하면 오금산(烏金散)은 옹저정종(癰疽疔腫), 시독악창(時毒惡瘡)을 치료한다. 그 처방 가운에 화마두(火麻頭)를 마황(麻黃) 등 여러 약과 함께 써서 발한(發汗)시키는 것으로 보아 삼잎에 독이 있어 공독(攻毒)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제방(普濟方)>에서는 이것을 절학(截瘧)하는데 신기한 효험이 있다고 하였다."

[비고(備考)]


<어린 이삭>

1, <본초도경(本草圖經)>:
"<도은거(陶隱居)>는 마분이 모마(
牡麻)이고 모마(牡麻牡麻)에는 열매가 없다고 하였으며 <소공(蘇恭)>은 분(분)이 열매이고 꽃이 아니라고 하였다. <신농본초(神農本草)>를 보면 마분은 칠상(七傷)을 치료하고 오장을 좋게 하며 많이 먹으면 사람을 미쳐 날뛰게 한다고 하였으며 고금 방서에서 쓰는 마자(麻子)의 주치도 이와 같다. 마화(麻花)는 식용하지 않기 때문에 <소공(蘇恭)>의 논설이 옳은 듯 하다. 그러나 <주자(朱字)>에 이르기를 마분은 맛이 맵고 마자(麻子)는 맛이 달다고 했기에 두 가지 약물인 것 같다. 또 고방에 마화(摩花)를 쓰는 것이 있는데 맛은 쓰고 모든 풍(風) 및 여자의 월경 불순을 치료하며 '자충(蟅蟲)을 사(使)로 한다'고 써 있다. 그렇다면 꽃가루 즉 분(), 열매, 꽃은 세 가지 물건인가?"

2, <본초강목(本草綱目)>:
"
생각컨대 <오보본초(吳普本草)>에서 말한 마발(麻勃)은 일명 마화(麻花)이며 맛은 달고 독이 없다. 마람(麻藍)은 일명 마분(麻蕡)이라고도 하고 청갈(靑葛)이라고도 한다.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있다. 마엽(麻葉)도 유독하며 먹으면 사람이 죽는다. 마자(麻子) 속의 인(仁)은 무독한데 땅 속에 묻어둔 것을 먹으면 사람이 죽는다고 하였다. 이설에 의하면 마발(麻勃)은 꽃이며 분(蕡)은 열매이고 마인(麻仁)은 열매 속의 인(仁)이다."

3, <약물도고(藥物圖考>:
"
마분(麻蕡)은 자마(雌麻)의 꽃이며 분(蕡)에 의해 열매가 맺는데 이것이 마자(麻子)이다. 옛 사람들은 마화(麻花)라고 말하지 않고 마분(麻蕡)이라고 하였다. 아마 그 형태가 꽃과 같지 않은데 의거한 것 같으며 더구나 수꽃과 혼돈하기 때문에 마분(麻蕡)이라고 하여 다르게 부른 것 같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마분을 중요한 약이라하여 따로 전문 항을 만들어 이르기를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하였다. 나중에 마자(麻子)의 주치를 첨부하여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고 하였다. 후세의 사람들은 그 의미를 모르고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을 번각(翻刻)할 때 마(麻)를 위주로 하는 조항으로 고치고 마분을 덧붙였다. 그러나 <천금익방(千金翼方)> 내에 전재되어 있는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여전히 마분을 위주로 하였다. <금궤요략(金匱要略)>, <상한론(傷寒論)>에는 마분의 명칭이 없다. 이 약은 <명의별록(名醫別錄)> 후부터 혼란해졌고 알 수 없게 되었다. 당(唐)나라의 <소공(蘇恭)>은 <도씨(陶氏)>의 논설이 틀리다고 했으며 마분을 마자(麻子)라고 하였다. 송(宋)나라의 <소공(蘇恭)>이 처음으로 마화(麻花), 마분(麻蕡), 마자(麻子) 등 세 가지 약물을 의심하기 시작하였지만 애석하게도 상세히 고찰하지 않고 오직 의문이 있다는 것만 표명했을 뿐이다. <이시진(李時珍)>은 마발(麻勃)을 마화(麻花)라고 하였으며 마분을 마발(麻勃)이라고 명확히 밝히지 않았는데 어찌 두 가지 물건이라 할 수 있겠는가. 하물며 마분이 마발이고 마화(麻花)라고는 하지 않았기에 마화(麻花)가 아닐 것이다. 또 마분, 마발의 항목과 함께 마자(麻子)의 주치를 따로 서술하였으므로 마자(麻子)가 아닌 것이 명확하다. 말하자면 <명의별록(名醫別錄)>에 마자(麻子)는 무독하고 마분은 독이 있다는 설이 있는데 더욱 확실한 증거로 되었다."

[대마 즉 삼 재배 방법]

1, <경기도농업기술원>: <<재배정보:

1) 심는 방법


삼은 심근성작물이며, 뿌리는 섬세하고 유약하므로 심경을 봄, 가을 다 해야 유리하다.

파종은 중부 지방에서는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 사이가 적기이다. 파종 방법에는 산파와 조파가 있는데, 이랑 나비 25~30cm 정도로 조파하는 방법이 많이 쓰인다. 파종량은 10a당 약 9~10ℓ이다.

(1) 가꾸기 포인트

파종 후 초장이 6~7cm 정도일 때 1회 솎기를 하고, 15~18cm 정도일 때 2회 솎기를 한다. 포기 사이는 4cm를 기준으로 한다.

2) 기후 및 토양

(1) 기후조건


재배구역이 가장 넓은 작물이며 기후에 대한 적응력도 강하다. 적당한 기후는 생육기간중에는 기온이 온난, 다습해야하고 성숙기에는 고온, 건조해야 좋은 품질을 얻을수 있다.

(2) 토양조건

대마에 알맞은 토양은 사질양토 등으로 배수가 좋아야 한다.

3) 관리하기

(1) 거름주기


10a(300평)당 퇴비 800kg, 질소 10kg, 인산 5kg, 칼리 5kg을 주는데 질소는 한번에 많이 시비하면 섬유가 거칠고 커져 품질이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2) 질병관리


ㆍ충해(조명나방)

증상 -
유충이 줄기에 구멍을 내고 속을 파먹어 들어간다.

치료 -
나방의 산란기에 말라티온,EPN 등의 침투성살충제를 살포한다.

4) 수확하기

수확시기의 조만(早晩)에 따라 수량과 품질에 큰 영향을 준다. 중부 지방에서는 7월 중순부터 늦어도 하순에는 수확해야하며, 조명나방의 피해가 심할 때에는 수확기를 앞당긴다.>>

2, <중약대사전>:
<<1, 기후와 토양: 온난한 기후가 적합하며 생장기에는 비가 많고 성숙기에는 건조한 것이 좋다. 배수가 잘 되고 부드럽고 비옥한 사질토양이 좋다.

2, 정지:
가을, 겨울에 한번 깊게 갈고 이듬해 봄에 다시 갈아 거름을 충분히 주고 잘 게 부수어 편평하게 하여 둔둑을 만든다.

3, 번식:
3월 상순~4월 중순에 번식한다. 통통하고 광택이 있는 종자를 골라서 산파법 또는 줄뿌리기법으로 파종하고 표를 정식(定植)할 때는 포기 사이 거리와 이랑 사이 거리를 보통 45~60cm로 한다. 파종 후 1~1.5cm 두께로 흙을 덮고 초목회로 한층 덮어 준다.

4, 경작 관리:
어린 묘의 높이가 4~10cm가 되면 솎아 주고 12~15cm가 되면 흙을 보드랍게 부수고 김매기를 해주어야 한다. 차후 20일 마다 흙을 보드랍게 일구어 주며 뿌리에 흙을 덮어 준다. 주로 질소 비료를 덧거름으로 하고 보통 사람과 가축의 분뇨, 황산 암모니움 등을 쓰며 아울러 초목회와 과린산칼슘을 준다.>>

대마 재배 허가의 법규에 대하여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대마관리법

[시행 1977. 1. 1.] [법률 제2895호, 1976. 4. 7., 제정]

제 1조 (목적)

이 법은
대마의 관리를 적정히 하여 그 유출을 방지함으로써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법에서
"대마"라 함은 대마초(칸나비스 사티바 엘)와 그 수지 및 대마초 또는 그 수지를 원료로 하여 제조된 일체의 제품을 말한다. 다만, 대마초의 종자ㆍ뿌리 및 성숙한 대마초의 줄기와 그 제품은 제외한다.

② 이 법에서 "대마취급자"라 함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서 제 5조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받은 자를 말한다.

1. 대마 재배자: 섬유 또는 종자를 채취할 목적으로 대마초를 재배하는 자를 말한다.

2. 대마 연구자: 대마초를 재배하거나 대마를 수입하여 연구용으로 대마를 사용하는 자를 말한다.

제 3조 (무허가취급의 금지)

① 대마취급자가 아니면 대마를 재배ㆍ소지ㆍ수수하거나 이를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이 법의 규정에 의한 대마취급자를 위하여 대마를 운반 또는 보관하거나 소지하는 경우

2. 제12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취급자격상실자등이 대마취급자에게 그 대마를 인계하기 전까지 소지하는 경우

3. 기타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건사회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경우

② 대마취급자와 제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를 취급하는 자는 대마를 그 취급목적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③ 제1항제1호의 규정에 의한 대마의 운반ㆍ보관 또는 소지의 방법 및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

제 4조 (행위의 금지) 누구든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대마연구자가 보건사회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제 1호 또는 제 2호에 규정된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대마를 수입 또는 수출하는 행위

2. 대마(大麻草는 제외한다)를 제조하는 행위

3. 대마를 매매하는 행위

4. 대마를 흡연 또는 섭취하는 행위

5. 그 점을 알면서 제1호 내지 제4호의 행위를 하기 위한 장소를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제 5조 (대마취급자의 허가)


① 대마취급자가 되고자 하는 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서울특별시장ㆍ부산시장 또는 도지사(이하 "道知事"라 한다)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받은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도 또한 같다.

②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대마취급자의 허가를 하지 아니한다.

1. 정신병자 또는 마약 기타 습관성 약물의 중독자

2. 금고이상의 형을 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3. 금치산자ㆍ한정치산자 또는 미성년자

4. 제14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취급자 허가의 취소처분을 받고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③ 도지사는 공익상 또는 대마관리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제 6조 (허가증의 교부등)


① 도지사는 제5조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한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대마취급자 허가대장에 등재하고 허가증을 교부하여야 한다.

② 대마취급자가 허가증을 분실 또는 오손하였거나 그 기재사항에 변경이 있는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재교부받아야 한다.

③ 허가증은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양도하여서는 아니된다.

제 7조 (대마재배자의 보고)
대마재배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대마초의 재배면적과 생산현황 및 그 수량을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8조 (대마연구자의 보고)
대마연구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대마초재배 및 대마연구현황과 그 수량을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9조 (대마의 폐기등)


① 대마재배자는 그가 재배한 대마초중 그 종자ㆍ뿌리 및 성숙한 줄기를 제외하고는 이를 소각ㆍ매몰 기타 그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폐기하고 그 결과를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도지사는 대마재배자가 제 1항의 규정에 의한 폐기 조치를 하지 아니한 때에는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당해 대마를 폐기 기타 필요한 조치를 하게 할 수 있다.

제 10조 (사고보고) 대마취급자와 제 3조 제 1항 단서의 규정에 의하여 대마를 취급하는 자는 그 취급하는 대마에 관하여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 재해로 인한 상실

2. 분실 또는 도난

3. 변질 또는 부패등으로 인한 보유수량의 감소

제 11조 (폐지신고)

대마취급자가 대마취급에 관한 업무를 폐지한 때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제 12조 (대마취급자격상실자등의 대마처리)


대마취급자가 허가의 취소 또는 기타의 사유로 인하여 그 자격을 상실하거나 사망한 때 또는 대마취급자인 법인이 해산하거나 합병한 때에는 그 자격상실자 또는 당해 대마취급자의 상속인, 청산인 또는 합병후 존속하거나 신설된 법인은 그 소지한 대마를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도지사에게 신고하고 그 승인을 얻어 이를 대마취급자에게 인계하여야 한다. 다만, 대마재배자의 상속인이나 그 상속재산의 관리인 또는 합병후 존속하거나 신설된 법인이 대마재배자가 되고자 신고하는 경우에는 당해 연도에 한하여 제5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허가를 받은 것으로 본다.

제 13조 (검사와 수거)


① 보건사회부장관 또는 도지사는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15조의 규정에 의한 대마감시원 기타 관계공무원으로 하여금 대마의 재배지, 창고, 연구실 기타의 장소에 임검하여 업무상황, 장부, 서류 기타 물건의 검사, 관계인에 대한 질문을 하게 하거나 시험에 필요한 최소량에 한하여 대마를 수거하게 할 수 있다.

② 대마감시원 기타 관계공무원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임검ㆍ검사 또는 수거를 할 때에는 그 신분을 증명하는 증표를 휴대하고 이를 관계인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제14조 (허가의 취소등) 도지사는 대마취급자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게 된 때에는 그 허가를 취소하거나 업무의 정지를 명할 수 있다.

1. 제 5조 제 2항 제 1호 내지 제 3호의 사유가 발생한 때

2. 이 법 또는 이 법에 의한 명령이나 처분에 위반한 때

3. 정당한 이유없이 2년간 계속하여 대마초를 재배하지 아니하거나 대마의 연구행위를 하지 아니한 때

제 15조 (대마감시원)


① 보건사회부ㆍ서울특별시ㆍ부산시ㆍ도에 대마감시원을 둔다.

② 대마감시원은 보건사회부장관 또는 도지사가 그 소속공무원중에서 임명한다.

③ 대마감시원의 자격ㆍ임명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④ 대마감시원은 이 법의 규정에 의한 임검ㆍ검사ㆍ수거등 이 법 시행에 관한 직무를 담당하며, 대마에 관한 범죄에 관하여는 "사법경찰관리의직무를행할자와그직무범위에관한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행한다.

제 16조 (보상금) 제 18조 내지 제 20조, 제 21조 제 2호 또는 제 4호에 규정된 죄를 범한 자를 발각전에 보건사회부ㆍ서울특별시ㆍ부산시ㆍ도 또는 대마감시원이나 수사기관에 신고하거나 고발한 자에 대하여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상금을 지급한다.

제 17조 (수수료)
이 법에 의한 허가, 허가사항의 변경 또는 허가증의 재교부를 받고자 하는 자는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18조 (벌칙)


① 제 4조 제 1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수입 또는 수출한 자나 수입 또는 수출할 목적으로 대마를 소지한 자는 무기 또는 7년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② 영리의 목적 또는 상습으로 제1항의 행위를 한 자는 사형ㆍ무기 또는 10년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규정된 죄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19조 (벌칙)

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년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1. 제 3조 제 1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수출ㆍ매매 또는 대마의 제조를 목적으로 대마초를 재배한 자

2. 제 4조 제 2호 또는 제 3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제조하거나 매매한 자 또는 대마의 제조나 매매를 목적으로 대마를 소지한 자

② 제 1항에 규정된 죄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 20조 (벌칙)

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0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 3조 제 1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재배ㆍ소지ㆍ수수하거나 이를 사용한 자

2. 제 3조 제 2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그 취급목적 이외의 목적에 사용한 자

3. 제 4조 제 4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흡연 또는 섭취한 자

4. 제 4조 제 5호의 규정에 위반하여 타인에게 장소를 제공한 자

5. 제 6조 제 3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허가증을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양도한 자

② 제 1항에 규정된 죄의 미수범은 처벌한다.

제 21조 (벌칙)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3년이하의 징역 또는 3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 7조 내지 제12조의 규정에 의한 보고 또는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의 보고 또는 신고를 한 자

2. 제 9조의 규정에 위반하여 대마를 폐기하지 아니한 자

3. 정당한 이유없이 제13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임검ㆍ검사 또는 수거를 거부ㆍ방해 또는 기피한 자

4. 제 14조의 규정에 의한 업무정지기간중에 그 업무를 행한 자

제 22조 (상습범) 상습으로 제19조 또는 제20조의 죄를 범한 때에는 각 죄에 정한 형의 2분의 1까지 가중한다.

제 23조 (몰수)

① 이 법의 죄에 제공된 대마는 몰수하여 소각ㆍ매몰등의 방법으로 폐기하거나 기타 필요한 조치를 한다. 다만, 이를 몰수할 수 없을 때에는 그 가액을 추징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폐기등 조치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 24조 (양벌규정) 법인의 대표자 또는 법인이나 개인의 대리인ㆍ사용인 기타 종업원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이 법에 정한 죄를 범한 때에는 그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당해 법인 또는 개인에 대하여도 100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 25조 (시행령) 이 법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부칙 부 칙 <법률 제2895호, 1976. 4. 7.>


① (시행일) 이 법은 1977년1월1일부터 시행한다.

② (경과조치) 이 법 시행전의 대마에 관한 범칙행위에 대한 벌칙의 적용에 있어서는 종전의 예에 의하고 1개의 죄가 이 법 시행 전후에 걸쳐서 행하여진 때에는 이 법 시행전에 범한 것으로 본다.
>>]]

대한민국에서는 대마초의 생산이나 소비가 모두 불법이지만, 해외에서는 전면적으로 또는 의료용 등 부분적으로 합법화한 나라가 있다. 네덜란드와 캐나다에서는 합법화되어 있다. 아시아에서는 합법화 되어 있는 나라가 없었으나, 태국이 2022년 아시아 최초로 대마초를 합법화했다.

그렇다. 대마초는 병을 치료하는 약이 될 수도 있고 정신을 혼피케 하여 패가망신할 수도 있는 양날의 칼과 같다. 자기가 속한 나라의 법을 잘 준수함으로 진정한 평화와 행복을 누구나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사진 감상: 1, 2, 3, 4, 5, 네이버+구글+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꽃양귀비(개양귀비) 무엇인가?
  2. 두메양귀비 무엇인가?
  3. 삼(대마) 무엇인가?
  4. 양귀비(앵속) 무엇인가?
  5. 흰양귀비 무엇인가?

 

 

※ 아래에 jdm이 찍은 삼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