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콩(살아있는 모든 콩) 무엇인가?

모든 콩의 원산지 왕국 대한민국

 

 

 

 

 

 

 

 

 

   

 

 

 

 

 

 

 

[아왜나무의 새순, 묵은잎, 꽃봉오리, 꽃근접, 붉은 열매, 종자, 겨울눈, 나무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타박상종통, 골절, 소나 돼지의 감기 및 타박상, 정원수, 공기정화용, 산불 방지용, 풍치림용, 생울타리용, 골절을 다스리는 아왜나무

콩은 콩과(Leguminosae)에 속하는 한해살이 초본 식물이다.

콩의 학명은 <Glycine max Merrill>이다. 콩의 원산지는 대한민국이다. 만주 지방을 비롯한 한반도에는 매우 다양한 콩이 분포되어 있다. 산천에 야생 콩종류만 수천종이 자란다고 미국의 학자들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지명으로 쓰이고 있는 <두만강(豆滿江)>이라는 뜻은 <콩을 가득 실어 나르는 강>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만큼 두만강 지역에서 콩을 많이 재배하여 중국과 무역 거래를 하였다고 한다. 한편 미국은 한반도에서 자라는 3,379종의 콩의 종자를 미국으로 가져갔다고 한다. 전남대 정규화 교수는 한국 종자 산업을 지키위 위해서 우리나라의 7,000여종의 야생 콩 종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전 세계에 단 두곳에만 있다는 한국판 노아의 방주로 불리는 경북 봉화군 춘양면 산림청 국립백두 대간 수목원 해발 700m 고지대 지하 40m 영하 20도 터널 127m 외벽 콘크리트 두께 60cm의 씨앗 2,350종, 41,600점 종자 창고 즉 <시드볼트(Seed Vault: 후세에 물려줄 종자를 선별해 저장하는 곳)>가 있는 나라이다.
산림청은 2023년까지 30만 점을 목표로 국내는 물론 아시아 등 세계 각국의 씨앗을 수집하고 있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향후 30년 이내에 100만 점의 씨앗을 확보해 ‘식물 주권국’을 만드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참고로
노르웨이 스발바드 시드 볼트는 농작물 종자를 무려 770,000점을 보관하고 있다고 한다. 콩의 원산지에 관하여 최근에 밝혀진 내용은 러시아 외곽의 낡은 건물을 철거를 위해 사전 조사에 들어 갔다가 발견된 구 소련 과학자의 비밀노트에서 기록되어 있는 20세기 최고의 종자 연구의 1인자였던 니콜라이 바빌로프[러시아어: Никола́й Ива́нович Вави́лов, FRS, 1887년 11월 25일~1943년 1월 26일]는 러시아의 식물육종학자가 기록에는 <대한민국이 콩의 원산지 이자 최초 발원지이다. 한국이 콩의 농작물을 최초로 재배한 곳이다>라고 기술하여 전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콩 전파의 역사 한눈에 보기]


① 만주 일대 콩의 재배[기원전 BC 25세기]

② 한반도 일대 콩의 재배[기원전 BC 20~15세기]

③ 중국 남부[기원전 BC 4세기]

④ 일본[기원전 BC 3세기]

⑤ 동남아에서의 재배[기원 800년대]

⑥ 캠퍼, 독일 콩 소개 기록[1,712년]

⑦ 파리 식물원에서 콩 시험재배[1,739년]

⑧ 사무엘보웬, 미국 조지아주 사반나에 콩 심음[1,765년]

⑨ 벤자민 플랭클린, 미국 필라델피아 바트람 식물원에 콩 보냄[1,770년]

⑩ 독일 식물원에서 콩 시험 재배[1,786년]

⑪ 런던 식물원에서 콩 시험 재배[1,790년]

⑫ 페리 제독, 일본에서 콩 종자를 갖고 감[1,852년]

⑬ 미국 농무성 주관으로 7개국으로부터 65종의 품종 도입[1,898년]

⑭ 윌리암 모스의 <동양의 식물탐험대> 콩 종자 수집[1,929 ~ 1,931년]

⑮ 미국, 세계 콩 생산량의 50% 점유[1,935년]

⑯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에 콩이 재배됨[20세기 후반]

⑰ 아프카니스탄 전역에 콩이 재배됨[2013년]


콩과(Leguminosae)는 전세계, 특히 열대 지방에 약 550속 13,0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36속 92종이 분포하고 있다. 초본, 관목, 교목, 또는 꼬이거나 기는 덩굴나무이며 잎은 호생이고 대개 겹잎이며 턱잎이 있다. 
일반적으로 콩 또는 대두(大豆)라 부르지만 열매의 크기에 따라 큰 것은 왕콩, 중간 것은 중콩, 작은 것은 좀콩, 쥐눈이콩, 나물콩, 오리알태, 수박태, 소립종백태(유태콩=금화유태), 기름콩, 콩나물콩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콩의 열매의 색깔에 따라 흰콩, 누런콩, 푸른콩, 밤콩, 검정콩, 얼룩콩, 우렁콩, 선비제비콩, 대알콩, 아주까리콩 등으로 불린다. 

콩의 여러 가지 이름은
대두[大豆=
dà dòu=또우: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흑대두[黑大豆=hēi dà dòu=헤이또우: 본초도경(本草圖經)], 오두[烏豆: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 흑두[黑豆: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동두자[冬豆子: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대숙[大菽: 관자(管子)], 황대두[黃大豆: 영원(寧原), 식감본초(食鑑本草)], 황두[黃豆: 일용본초(日用本草)], 마메[まめ=豆: 일문명(日文名)], 핫 더우[hạt đậu, 홋 더우:hột đậu, 핫 더우 하 란:hạt đậu Hà Lan: 베트남어], 대두(大荳), (菽), 융숙(戎菽), 원두(元豆), 두자(豆子), (太), 왕콩, 중콩, 좀콩, 쥐눈이콩, 나물콩, 기름콩, 콩나물콩, 흰콩, 누런콩, 푸른콩, 밤콩, 검정콩, 얼룩콩, 여우콩, 우렁콩, 선비제비콩, 대알콩, 아주까리콩 등으로 쓴다. 

황대두인 누런콩의 여러 가지 이름은
대두[大豆=
dà dòu=또우: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동두자[冬豆子: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대숙[大菽: 관자(管子)], 황대두[黃大豆=huáng dà dòu=후앙또우: 영원(寧原), 식감본초(食鑑本草)], 황두[黃豆: 일용본초(日用本草)], 다이즈[ダイズ=大豆: 일문명(日文名)], 더우 뜨엉[đậu tương: 베트남어], 대두[大荳], [菽], 융숙[戎菽], 원두[元豆], 두자[豆子], [太], 누런콩 등으로 쓴다. 

검은콩의 종자를
흑대두[黑大豆=
hēi dà dòu=헤이또우: 본초도경(本草圖經)], 잎을 흑대두엽[黑大豆葉: 본초강목(本草綱目)], 꽃을 흑대두화[黑大豆花: 본초강목(本草綱目)], 종자의 검은색의 종피를 흑대두피[黑大豆皮: 본초강목(本草綱目)], 흑대의[黑大衣: 강소식약지(江蘇植藥誌)]라고 하여 모두 약용한다.

검은콩의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은
대두[大豆=
dà dòu=또우: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흑대두[黑大豆: 본초도경(本草圖經)], 오두[烏豆: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 흑두[黑豆: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동두자[冬豆子: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대숙[大菽: 관자(管子)], 대두[大荳], [菽], 융숙[戎菽], 원두[元豆], 두자[豆子], [太], 검정콩, 검은콩 등으로 쓴다. 

콩은 발아할 때 발생한 한개의 어린 뿌리가 자라서 곧은 뿌리인 원뿌리가 되며, 여기에서 많은 곁뿌리가 발생하고, 뿌리에는 많은 뿌리혹이 착생한다. 뿌리혹 속의 뿌리혹박테리아는 공중질소를 고정하고, 이것을 이용한다.

따라서 뿌리혹의 착생이 좋아야 콩의 생육이 좋고 수량이 증대된다. 콩의 줄기는 둥글고 목질화되어 굳으며 속이 차 있고, 신육습성(伸育習性)에 따라 유한신육형과 무한신육형으로 구별되고, 원줄기의 장단, 분지의 장단, 수, 각도, 방향 등에 따라 광초폭형(廣草幅型)과 협초폭형으로 구별된다. 콩의 원줄기 첫째 마디에는 떡잎, 둘째 마디에는 초생단엽(初生單葉)이 마주나고, 셋째마디부터는 정상복엽이 어긋난다. 콩의 잎은 취면운동(就眠運動)을 한다.     

줄기의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꽃송이가 착생하며, 한개의 꽃에는 열개의 수술과 한개의 암술이 있다. 원줄기에서는 3~5마디, 하위의 곁가지에서는 4, 5마디, 상위의 곁가지에서는 1, 2마디의 꽃부터 개화하고, 한개의 꽃송이에서는 밑의 꽃부터 개화하며, 자가수분을 하지만 자연교잡도 이루어진다. 총화수에 대한 정상협수(正常莢數)의 비율을 결협률(結莢率)이라 하는데, 콩의 결협률은 20~45퍼센트에 불과하다. 결협률을 조장하려면 영양조건을 개선하여야 한다. 콩의 열매을 보면 꼬투리에 접착되었던 부분인 배꼽의 양쪽에 주공(珠孔)과 합점이 있고, 씨껍질에 싸여 있는 떡잎과 씨눈이 있으며, 떡잎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씨젖(胚乳)은 거의 퇴화되어 무배유종자를 형성한다. 콩은 품종에 따라 열매의 크기, 입색(粒色), 배꼽색, 피분(被粉) 등이 다르다.

콩의 역사는 중국의 시경(詩經)에 숙(菽)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한다. 그런데 꼬투리가 나무로 만든 제기인 두(豆)와 비슷하여 숙은 두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그러다가 팥처럼 알맹이가 작은 콩무리가 들어오게 되어 이것은 소두, 본디의 콩은 대두라 구분하여 부르게 되었다. 이것이 기원 전후의 일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식물의 야생종, 중간종, 재배종이 가장 많은 곳을 그 식물의 발상지로 삼는데, 이 조건에 맞는 콩의 원산지는 중국의 동북부 곧 만주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다. 일부에서는 중국 남부를 콩의 원산지라 주장하기도 하나, 중국의 앙소, 용산 문화유적에는 콩이 나타나지 않고, 관자(管子)에 제나라 환공이 만주지방에서 콩을 가져와 중국에 보급시켰다는 기록이 있으며, 함경북도 회령군 오동의 청동기시대유적에서 콩이 출토된점 등으로 미루어 콩의 원산지는 만주 곧 옛 고구려 땅이라 할 수 있다. 일본에는 우리나라를 거쳐 전파되었다고 하는데, 일본에서의 재배역사는 약 2,000년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에는 1690년경에 독일에 처음으로 알려져 1900년경부터 널리 재배되었으며, 현재 세계 총생산량중 약 7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전국에서 비교적 골고루 재배되고 있는 작물이지만, 특히 많이 재배되고 있는 지방은 전라남도이다.

콩은 어린풋대콩을 삶아서 먹고 농촌에서는 덜익은콩대를 베어 불을 놓아 '콩청태'라고 하여 불을 놓아서 익은 콩을 꺼내어 먹다보면 손과 입술이 검정숯으로 검게 그을려 있고 금방 익은 따뜻하고 싱싱한 콩맛에 매료되어 둘이 먹다 한사람이 죽어도 모를 정도로 기가 막힌 맛이 난다. 필자도 그맛을 잊을 수 없다. 완숙한 콩은 콩밥, 콩자반, 콩설기떡, 콩엿 등을 만들어 먹는다. 또한 두부, 비지, 된장, 간장, 콩나물, 콩기름 등으로 가공하여 먹기도 하고, 인조기름, 인조고기 등을 만들기도 한다. 콩기름은 각종 공업원료로 이용되며 최근에는 두유의 원료로 많이 소비된다. 콩의 생초, 건초와 콩깻묵은 사료나 비료로, 줄기는 인공섬유의 원료와 농촌의 땔감으로 이용된다. 이밖에 비누, 인쇄용잉크, 방수제, 유화제, 살충제, 화약, 의약품 등 공업상의 용도도 매우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콩이 너무도 흔해서 심지어 죄를 짓고 들어가는 감옥 즉 교도소에서도 과거에는 쌀 대신 콩밥을 먹었다. 마치 콩밥을 먹는다는 것은 감옥에 들어 간다는 뜻과 같이 쓰일 정도였다. 

콩의 종류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농업백과사전> 제 5권 353-357면에서는 아래와 같은 60가지 종류를 알려주고 있다.

[
콩품종

1, 황태, 2, 자을외태, 3, 흑태, 4, 백승태, 5, 여두, 6, 육월태, 7, 광천물푸레, 8, 두포태, 9, 중강청태, 10, 정평길금콩, 11, 밤콩, 12, 신천불콩, 13, 허천붉은눈콩, 14, 명콩, 15, 신상누른콩, 16, 안변육월두, 17, 물푸네, 18, 맹콩, 19, 맹산태, 20, 세목태, 21, 개루리콩, 22, 승호누른콩, 23, 보천올콩, 24, 신흥올콩, 25, 숙천콩, 26, 백목중립, 27, 계명두, 28, 태천아주까리콩, 29, 경성흑목중립, 30, 연산콩, 31, 삼수길금콩, 32, 길주콩, 33, 선봉13호, 34, 뒤그루콩9호, 35, 콩5호, 36, 콩9호, 37, 신흥콩, 38, 연안아주까리콩, 39, 흑태소립, 40, 콩450호, 41, 갑산7호, 42, 세포유태, 43, 콩8호, 44, 화평푸르러기, 45, 함북2호, 46, 80일콩, 47, 덕성흰콩, 48, 콩20호, 49, 콩10호, 50, 콩12호, 51, 평성15호, 52, 콩16호, 53, 콩17호, 54, 산콩1호, 55, 극올콩16호, 56, 뒤그루콩4호, 57, 콩19호, 58, 운곡1호, 59, 순천3호, 60, 콩23호.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각종 콩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베트남구글: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다양한 콩의 종류 및 곡류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귀리(연맥) 무엇인가?
  2. 날콩(살아있는 모든 콩) 무엇인가?
  3. 녹두 무엇인가?
  4. 동부(강두) 무엇인가?
  5. 땅콩 무엇인가?
  6. 맥아 무엇인가?
  7. 밀(소맥) 무엇인가?
  8. 밀배아 무엇인가?
  9. 반두(쌀콩) 무엇인가?
  10. 발아현미 무엇인가?녹두 무엇인가?
  11. 벼(쌀) 무엇인가?
  12. 보리(대맥) 무엇인가?
  13. 수수 무엇인가?
  14. 쌀겨(미강) 무엇인가?
  15. 쌀배아 무엇인가?
  16. 여우콩(녹곽) 무엇인가?
  17. 옥수수 무엇인가?
  18. 완두콩 무엇인가?
  19. 작두콩 무엇인가?
  20. 쥐눈이콩(서목태) 무엇인가?
  21. 콩(모든콩) 무엇인가?
  22. 콩나물 무엇인가?
  23. 팥 무엇인가?
  24. 편두(까치콩) 무엇인가?
  25. 현미 무엇인가?
  26. 황대두(누런콩) 무엇인가?
  27. 흑대두(검은콩)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각종콩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