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라이트(illite: 운모) 무엇인가?

용도 다양하고 친환경적인 돌비늘 운모

 

 

 

 

 

 

 

 

 

 

 

 

[일라이트의 다양한 색상의 광석, 전자 현미경 촬영, 분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항박테리아 작용, 바이러스 작용, 항곰팡이 작용, 방부 작용, 정균 작용, 적정수분유지 작용, 보습 작용, 음이온 발생과 원적외선 방사의 상호 작용, 항암 작용[암치료 환자 등을 위한 의료기기용, 췌장암 말기 환자 치료 수기], 안심진경, 납기추담, 지혈염창, 보폐하기, 견고근리, 거열해독, 담음두통, 한열왕래, 부인대하, 풍전, 학다한, 소아의 적백리 및 수리, 난산으로 하루가 지나도 낳지 못할 때, 금창, 절상, 모든 악성 종기, 지혈, 미란증, 수렴, 허천, 현운, 경계, 전간, 한학, 만성 설사와 만성 이질, 칼 따위에 베인 상처 출혈, 옹저 창독, 중풍 한열로 마치 차멀미나 배멀미하는 듯한 증상, 시체 방부제, 정액 보충, 치질, 만성장염, 성홍열, 신냉, 폐를 튼튼하게 하는데, 해독, 근육을 굳데 하는데, 열을 제거하며 해독하는데, 거병연년[무병장수],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늘어나 효능, 담다두통, 상소화도출혈[임상보고], 5로 7상, 허손으로 숨결이 약하고 기운이 없는 데, 5장을 편안하게 하는데, 정액을 보충하고 눈을 밝게 하는데, 중초를 보하고 이질을 멎게하는데, 탄력있는 피부유지, 피부 노폐물 배출 및 건강한 피부유지, 적정한 보습효과로 촉촉한 피부유지, 피부세포의 재생, 뛰어난 미백효과, 피부의 피지와 여드름 제거효과, 선블록 효과, 불면증, 성인병을 걱정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맑은 공기를 공급하는데, 스트레스 해소, 물속의 부유물질을 흡착하는데, 음이온을 띠기 때문에 양이온의 부유 미입자와 전기적인 중화로 응집침전을 유발하여 물을 깨끗하게 하는데, 특정방사성물질에 대한 흡착/분해, 물/토양/대기 중에서 각종 중금속 및 유독가스를 흡착 탈취 분해하는데,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면역을 증강시키는데, 수중에서 다량의 용존산소를 발산하며, 물 분자를 활성화하는데, 토양의 지력을 향상시키고, 뿌리의 활착을 좋게하는데, 일라이트 자체에서 음이온을 다량 발생, 섭씨 40도에서 93%의 원적외선을 방사, 유해파장 차단, 살균, 악취제거에 탁월, 쾌적한 환경유지, 자체함수기능으로 보습효과가 크고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 축열/단열 기능이 있으며, 열전도율이 낮아 뒤어난 열에 안정성을 갖는데, 체감온도를 5도이상 향상시키며, 제반독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다층구조의 밝은 반투명 판상에 박편이므로 피부에서의 퍼짐성이 좋게 하는데, 피부에 묻어있는 각종 중금속/유기물질/독성물질 등을 흡착 분해하는데, 부착성이 뛰어남, 건축분야[일라이트 건축마감재], 공기 정화 분야[자동차, 에어컨 등을 이용 공기 정화], 농작물 증수 효과[오이, 콩나물 등], 사료첨가제[고기 육질 개선 등], 생활 건강[자연치료, 반신욕 => 40도 이상 물에 일라이트 첨가], 양식장[물고기, 관상어 등], 음용수[지장수: 황토물 => 장기능 개선, 변비 예방, 야채, 쌀밥, 찌개 등에 활용], 녹조 제거, 적조 제거, 매트, 바이오 천연 벽지용, 침대 등에 활용, 원적외선 방출, 폐수처리를 비롯한 환경분야, 건강보조기구, 섬유업, 건축자재, 농토개량, 가축사료보조재, 제지업, 의약품, 위생도기, 내화물, 타일, 도자기, 용접봉의 융착제, 페인트와 고무제품의 충전재, 화장품, 바이오 세라믹 원료, 온열효과, 아토피, 성인병 예방, 피로회복을 다스리는 일라이트 광물

일라이트(illite)는 단사정계에 속하는 운모족 규산염류의 광물이다. 점토입자크기의 미립질(보통 2-4 마이크론 이하)광물로서 일반적인 백운모와 흡사한 판상구조를 갖는 점토광물이다.

영어로 일라이트(illite)라고 부른다. 화학식으로는 <(K,H3O)Al2(Si,Al)4O10(H2O,OH)2>이다. 경도는 1~2이며, 비중은 2.6~2.9이고 색깔은 흑색, 갈흑색, 녹흑색이다. 화학조성은 백운모에 비하여 K, Al은 적으나 Si,H2O는 약간 더 많으며 처음에는 퇴적물에서 발견되는 점토질의 미립질 운모를 "일라이트(illite)"라고 지칭하였으나, 백운모와는 화학조성과 구조, 산출상태가 약간 다르기 때문에 "일라이트(illite)"라는 이름을 따로 쓰게 되었다.

구조는 백운모와는 비슷하여 XRD상에 (001)회절선의 값은 거의 같 은 10(Angstrom)옹스트럼이지만 결정도는 백운모에 비하여 약간 낮은 편이고, 층간의 K이온의 결합력도 더 약한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온도가 증가하고, K의 공급이 잘 되는 환경에서 일라이트가 오랫동안 반응한다면 점차 백운모로 변해간다. 반대로 백운모가 풍화되든지 변질되면 K가 빠져나가게 되면서 일라이트가 형성된다. 결정의 외형을 크게 확대해 보면 일라이트는 작은 꽃잎다발처럼 보이나, 백운모는 판상형의 뚜렷한 외관의 결정으로서 직선적인 벽개가 잘 발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백운모와 일라이트를 금방 정확하게 구분하여 경계를 긋는 것은 어려우나, 점토질의 미립질 물질로서 층의 전하값(또는 단위포당 K함량)이 0.9이하이고, 결정도가 다소 낮은 광물을 "일라이트"라고 해도 틀린 것은 아니다. 그리고 현미경 상에서 벽개가 확실히 관찰되며, 입자크기가 수십마이크론 이상으로 각각의 결정이 잘 보이면 백운모라고 해도 된다.

일라이트는 카올리나이트, 스멕타이트와 더불어 가장 중요하고도 흔한 점토광물이다. 그러나, 일라이트의 광물학적 특징과 명칭은 얼핏 단순해보이지만,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형성되는 만큼 아직도 그 명칭에서 혼란을 보이기도 한다. ″일라이트(illite)″라는 명칭은 Grim 등(1937)이 일리노이주 이질암에서 흔히 산출되는 점토입자 크기의 운모를 ‘일라이트(illite)’로 명명한데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1971년 미국점토광물학회(CMS)와 1972년 AIPEA 명명위원회는 층상규산염은 층전하에 따라 구분한다고 제안하였다. 1971년 미국점토광물학회의 명명위원회는 <일라이트나 세리사이트(sericite: 견운모)>는 이 제안규정에 부합되는지 모호하다는 이유로 명칭부여를 유보하였다. 1984년 Srodon과 Eberl은 “4mm 이하 입자크기로서 비팽창성, 이팔면체이면서 알루미늄이 풍부한 운모같은 광물”을 <일라이트(illite)>라고 규정하였는바, 이는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정의와 가장 잘 부합된다. 그러나, 입자의 크기를 단적으로 규정한 것이 광물분류의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국내에서 순수한 일라이트의 생산량은 매우 적은데, 대개는 약간의 석영이 불순물로 들어간 일라이트나 견운모 광석이 주를 이룬다. 따라서, 일라이트는 순수한 단일광물로 사용하기 보다는 광석을 품위별로 처리하여 분말로 가동하거나 소성시켜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고 있다. 많은 업체의 경우, 일라이트 제품은 사실상 견운모를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일라이트나 견운모를 사용한 여러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점차 활용도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폐수처리를 비롯한 환경분야, 양식장, 건강보조기구, 섬유업, 건축자재, 농토개량, 가축사료보조재, 제지업, 의약품, 화장품등의 분야에 일라이트가 사용되거나, 일라이트를 함유한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견운모는 위생도기, 내화물, 타일, 도자기, 용접봉의 융착제, 페인트와 고무제품의 충전재, 화장품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바이오 세라믹 원료로 쓰인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견운모는 거의 요업원료로 쓰이며, 화장품용은 전량 수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견운모는 화장품용으로부터 요업원료까지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만큼 각 용도별 가격차이 또한 매우 크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업체를 제외하면 상당수의 업체에서는 과학적 근거가 없이 일라이트 소재의 효능에 대하여 과장, 과대선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적외선 방사율이 타물질에 비하여 특출하다든지, 음용수에 혼합하여 복용하면 건강에 효험이 있다든지 하는 광고를 들 수 있다. 이 같은 과대광고의 거품현상은 어느 정도의 구조 조정기를 거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문제이다.

일라이트의 여러 가지 이름은
이리석[伊利石=yī lì shí=, 수백운모:水白云母: 백도백과(百度百科)], 이라이토[イライト=illite, 운모:うんも=雲母, 키라라:きらら, 키라:きら: 일문명(日文名)], 일라이트[illite: 영명(英名)], 돌비늘[동의보감(東醫寶鑑)], 석린[石鱗: 향약채취월령(鄕藥採取月令)], 운모[雲母], 견운모[絹雲母], 백운모[白雲母] 등으로 부른다.

고대 광물성 운모를 통틀어 부르는 여러 가지 이름은
운모[雲母
=yún mǔ=V, 운주:雲珠, 운화:雲華, 운영:雲英, 운액:雲液, 운사:雲砂, 인석:磷石: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운분석[雲粉石: 중약형성경험감별법(中藥形性經驗鑑別法)], 천층파[千層玻: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백운모[白雲母: 천금방(千金方)], 은정석[銀精石: 석약이아(石藥爾雅)], 운모석[雲母石, 천층지:千層紙, 금성석:金星石, 노아금:老鴉金: 산동중약지(山東中藥誌)], [石, 은정석:銀精石: 중화본초(中華本草)], 석영[石英, 석린:石鱗, 지돈:地돈, 패석:貝石, 운담:雲膽, 운모실:雲母實: 약용광물학(藥用鑛物學)]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1, 채취 후에 흙을 깨끗이 씻고 잡석을 제거한다.

2, 단사정계(單斜晶系)이다. 결정체는 보통 널조각 모양이거나 덩어리 모양이다. 외관은 육각기둥형 또는 마름모형이며 어떤 때에는 단일체가 송곳 모양 기둥 모양을 나타내며 기둥 면에 가로 무늬가 뚜렷하게 있는 것도 있다. 또 쌍정체(雙晶體)인 것도 있다. 보통 밀집한 비늘 모양의 덩어리로 산출된다. 일반적으로 무색이지만 흔히 연한 황색, 연한 녹색, 연한 회색 등의 색깔을 약간 띤 것도 있다. 조흔(條痕)은 백색이며 유리와 같은 광택이 있고 벽개(劈開)의 면에는 진주와 같은 광택이 있다. 투명하거나 약간 투명하고 벽개의 평행 밑면은 극히 완전하다. 경도는 2~3이고 비중은 2.76~3.10이다. 박편은 탄력성과 절연성이 있다.

주로
위정암(偉晶岩), 화강암(花崗岩) 및 운모편암(雲母片岩)에서 채취한다."

[약재(藥材)]

<중약대사전>: "조각 모양이고 크기가 다르다. 다수의 얇은 조각이 겹쳐져 이루어져 있고 보통 길이는 2~6cm이다. 무색 투명하거나 백색이며 유리와 같은 광택이 있다. 질이 질기고 탄력성이 있어 쉽게 부러지지 않지만 조각 모양으로 박리된다. 얇은 조각의 표면은 매끈하고 셀로판지처럼 투명하며 탄력성이 있어 굽힐 수 있으며 단면은 평탄하지 않다. 흙냄새가 나고 맛은 없다. 쉽게 박리되고 조각이 크며 투명한 것이 좋은 것이다. 산류(酸類)에는 녹지 않지만 탄산칼륨을 넣어서 태우면 용해된다.

주산지는 중국의
내몽고(內蒙古), 서장(西藏), 요녕(遼寧), 길림(吉林), 운남(雲南), 산동(山東), 산서(山西), 강소(江蘇), 절강(浙江), 호남(湖南), 호북(湖北), 안휘(安徽), 강서(江西) 등지이다."

[성분]


<중약대사전>: "KAL-2(ALSi-3)O-10(OH, F)2를 함유한다. 그 조성은
SIO-2: 43.44%, AI-2, O-3: 29.56%, Na-2 O: 2.51%, K-2 O: 10.11%, Fe-2 O-3: 6.68%, CaO: 0.53%, MgO: 2.132%, H-2 O: 5.14%이다."

[포제(
炮製)]

<중약대사전>: "
1, 운모(雲母): 흙을 깨끗이 씻고 불순물을 제거하여 짓찧는다.

2, 하운모(
雲母): 깨끗한 운모(雲母)를 질 그릇에 넣어 무연로(無煙爐)에 안에 놓는다. 새빨갛게 될 때까지 태우고 꺼내서 식힌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이르기를 소금물로 달여도 가루로 만들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운모(雲母) 한 근을 소금 한 말에 담가 구리 그릇에 넣어서 하루 찌고 절구에 찧어서 가루낸다고 하였다. 또한 운모(雲母) 한 근을 백염(白鹽) 한 되와 함께 곱게 찧어 두겹의 포대에 넣어서 비비고 물을 뿌려 염기(鹽氣)를 제거한 다음 높은 곳에 걸어서 바람을 맞히면 자연적으로 가루가 된다고 하였다."

3, <산림경제, 2권, 195면>:
"모든 석약(石藥)은, 불에 달구어 식초에 담가서 가루로 만들어야 한다. <의학입문(醫學入門)>."

[성미]


1, <중약대사전>: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2, <신농본초경>: "맛은 달고 성질은 평(平)하다."

3, <명의별록>: "독이 없다."

4, <약성론>: "독이 약간 있다."

5, <신농본초경소>: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귀경(歸經)]


1, <중약대사전>: "폐(肺), 비(脾), 방광경(膀胱經)에 들어간다."

2, <장사약해>: "족소양담(足少陽膽),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에 들어간다."

3, <본초종신>: "폐(肺)에 들어간다."

4, <본초구진>: "비(脾)에 들어가고 간(肝), 폐(肺)에도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기(氣)를 수렴하게 하고 가래를 배출시키며 지혈하고 창(瘡)을 수렴하는 효능이 있다. 허천(虛喘), 현운(眩暈), 경계(驚悸), 전간(癲癎), 한학(寒瘧), 만성 설사와 만성 이질, 칼 따위에 베인 상처 출혈, 옹저 창독(瘡毒)을 치료한다."

2, <신농본초경>: "신피사가(身皮死肌)을 치료하며 중풍 한열로 마치 차멀미나 배멀미하는 듯한 증상을 치료한다. 사기(邪氣)를 제거하고 오장을 안정시키며 자정(子精)을 보익하고 눈을 밝게 한다."

3, <명의별록>: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리고 기(肌)를 굳게 하며 단절된 근육을 이어주고 중초를 보한다. 오로칠상(五勞七傷), 허손소기(虛損少氣)를 치료하고 이질을 멎게 한다."

4, <약성론>: "주로 하리(下痢), 장벽(腸澼)을 치료하고 신냉(腎冷)을 보한다."

5, <본초연의>: "운모고(雲母膏)를 섞으면 모든 옹저독창(癰疽毒瘡)을 치료한다."

6, <의림찬요>: "폐(肺)를 튼튼하게 하고 위로 치밀어 오르는 기를 내리며 근육을 굳게 하고 열을 제거하며 해독한다."

7, <국약적약리학)>: "이뇨 소독약으로 쓰이며 임질 및 부인 대하를 치료한다. 또 만성 장염, 소아 설사, 성홍열 등을 치료한다. 외용으로는 화상, 도상, 습진 등의 미란증(糜爛證)을 치료한다."

8, <약재학>: "진겁(鎭怯)하고 심계(心悸)를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중약대사전>: "내복: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을 만들어 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가루내어 살포하거나 개어서 바른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1, <신농본초경집주>: "택사(澤瀉)를 사(使)로 한다. 타갑(鮀甲: 문절망둥어 비늘) 및 유수는 삼가한다."

2, <약성론>: "서장경(徐長卿: 산해박)은 상극이다. 양혈(羊血)을 쓰면 안 된다."

3, <본경봉원>: "음허화왕(
陰虛火旺))인 사람은 오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
약용광물학 334면>: "음허화왕(陰虛火旺) 및 대변비결(大便秘結)한 환자는 복용을 금(禁)한다."

운모를 기원 약 150~200년경에 쓴 신농본초경 120가지 약재중 제 1권 상약 중 2번째로 기록되어 있어 대단히 흥미롭다. 운모의 효능에 대해서
<신농본초경> 제 1권(卷), 상약, 단사(丹沙) 다음 2번째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운모(雲母)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인체 피부의 죽은살, 중풍으로 한열(寒熱)하고 마치 차나 배안에 있는 듯한 것을 주관한다. 사기(邪期)를 없애고, 오장(五臟)을 안정시키고, 자정(子精: 정액)을 더해주고, 눈을 밝게 한다.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이 늘어난다. 일명 운주(雲珠), 운화(雲華), 운영(雲英), 운액(雲液), 운사(雲砂), 인석(磷石)이라고도 한다. 산골짜기에서 난다.

<<원문>>: <<[卷一上藥] 운모(云母):

味甘,平。主身皮死肌,中风寒热,如在车船上,除邪气,安五脏,益子精,明目,久服轻身、延年。一名云珠,一名云华,一名云英,一名云液,一名云沙,一名磷石,生山谷。>>

[주해(
註解)]

1, <장은암(張隱庵)>:
"요즘에는 양기석(陽起石)을 쓰는 자는 있으나 운모를 쓰는 자는 매우 드물기에 <본경(本經)>의 원문만 싣고 해석은 더하지 않았다. 이후에 <본경(本經)>의 원문은 있으나 주해하지 않은 것은 모두 이러한 연유이다. <본초숭원(本草崇原)>."

2, <서영태(徐靈胎)>:
"맛은 달고, 기(氣)는 평탄하다. 주로 죽은 피부, 살을 치료한다. 운모는 하얀 색을 띠므로 금(金)에 속하며 따라서 폐경(肺經)의 약이 된다. 또는 폐(肺)는 피모(皮毛)를 주관하고, 운모는 마치 피부처럼 얇게 층층이 겹쳐 있는 형태이니 이 또한 폐(肺)와 부합한다. 중풍으로 한열(寒熱)하여 마치 배 안에 있는 듯한 것은 폐기(肺氣)가 요동치는 것이니 운모가 능히 이를 진정시킬 수 있다. 사기(邪氣)를 없애고, 오장을 안정시키는 것도 이것의 효능이다. 자정(子精: 정액)을 더해주는 것은 폐(肺)가 신(腎)의 속하기 때문인에, 이는 눈 속 폐장의 정(精)을 더해 줄 수 있다.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생명을 늘릴 수 있는데, 이는 폐(肺)가 왕성하면 기(氣)도 왕성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운모는 오색(五色)을 가지고 있으나 흰 색이 그 정색(正色)이다. 흰 색은 금(金)에 속하고, 금생수(金生水)하므로 운모의 위에는 항상 운기(雲氣)가 생긴다. 운(雲)이라는 것은 지기(地氣)가 위로 올라가 비로 변하기 전의 것이다.

폐(肺)는 금(金)에 속하고 상부에 위치하며, 인체 수분의 근원이 되니 운모의 성질과 유사하므로 운모는 폐금(肺金)의 약이 된다. <신농본초경백종록(神農本草經百種錄)>."

3, <이시진(李時珍>:
"옛 사람들이 말하기를 시체의 몸에 운모를 채워 막아 놓으면 망인이 썩지 않는다고 하였다. 도둑이 빙귀인(憑貴人)의 무덤을 파헤쳤는데 시체의 형태가 마치 살아 있는 사람과 같아 범했다고 하고, 진유공(晋幽公)의 묘를 파헤쳤는데 백 여구의 시체가 종횡으로 묻혀있었고 그 옷이며 모두가 마치 살아있는 사람과 같았은데, 이는 몸에 운모가 박혀 있었기 때문이다. <본초강목(本草綱目)>."

4, <열선전(列仙傳), 8, 방회(方回)>:
"방회(方回)는 요 임금 때의 은인(隱人)이다. 요 임금이 그를 초빙하여 여사(閭士: 군주가 내리는 벼슬 이름)로 삼았다. 운모(雲母)를 가공하여 복용했으며, 또한 병이 든 사람들에게 그것을 주었다. 오작산[五
: 한대(漢代)의 이궁(離宮)으로 지금의 섬서성(陝西省) 주지현(周至縣) 동남쪽에 있던 오작궁(五柞宮)이 있던 산(山)이다.] 속에서 은거하다가 하나라 계왕 말년에 환사(宦士: 군주의 측근에서 일하는 시종과 같은 관직)가 되었다. 어떤 사람에게 납치되어 방 안에 갇힌 채 도술을 가르쳐 달라는 강요을 받았지만, 방회(方回)는 변실술로 도망 칠 수 있었고, 또한 방회(方回)라고 쓴 진흙 인장으로 그 문을 봉인했다. 당시 사람들은 <방회(方回)의 진흙 인장 한 덩이를 얻어 문에 바르면 영원히 열 수가 없다>고들 하였다.

<양생술 지닌 방회(方回), 오작산에 은신했네. 운영(雲英)을 복용하며 고요한 동굴에 마음 부치었네. 으슥한 방에 갇혔으나, 겹겹이 걸린 빗장 스스로 열었네. 진흙 인장으로 봉인하면, 영원히 떨어지지 않는다네.>."

5, <포박자(抱朴子), 내편(內篇), 권십일(卷十一), 선약(仙藥)>:
"선약(仙藥)은 선인(仙人)이 되기 위한 약(藥)이다. 약에는 3 가지 종류가 있다. 상약(上藥)은 이를 복용하면 수명이 연장되고 하늘로 올라가며, 신(神)을 구사하고 원하는 물건을 불러들일 수 있다. 중약(中藥)은 몸을 튼튼하게 하고, 하약(下藥)은 병을 고친다. 선약중 최상의 것은 단사(丹砂)이다.

운모(雲母)에는 운영(雲英), 운주(雲珠), 운액(雲液), 운사(雲沙), 인석(磷石) 등의 종류가 있다.

이를 액체로 만들든가 분말하여 5년간 복용하면 (神)을 구사할 수도 있고 불 속에 들어가도 타지 않으며, 물 속에 들어가도 젖지 않는다. 10년간 복용하면 머리 위에 언제나 구름이 떠 있다. 운모(雲母)가 그 자식(
子息)을 부르는 것이다."

6, <이물지(異物誌)>:
"운모(雲母)를 일명 운정(雲精)이라고 한다. 사람이 오래 먹으면 지상에서 일만년을 살고 죽어도 시체가 썩지 않는다."

운모의 효능에 대해서 기원 1431~1433년에 지은 <향약집성방> 제 77권, 향약본초각론, 석부, 상품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운모(돌비늘)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몸의 피부에 군살이 생긴것, 중풍, 추웠다 열이났다 하는 것, 수레나 배 멀미 등을 치료하는데 쓴다. 또 사기를 없애고 5장을 편안하게 하며 정을 불쿼주고 눈을 밝게 한다.

또한
기를 내리우고 살을 단단하게 하며 부러진 것을 이어주고 중초를 보한다. 5로, 7상, 허손, 기운이 약한 것 등도 치료하며 이질을 멈추기도 한다.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몸에 윤기가 돌며 늙지 않고 오래 산다. 또 추위나 더위를 타지 않고 의지가 강해진다.

벌건빛이 많이 많은 도는 것을 운주(
雲珠), 5가지 빛이 도는 것은 운화(雲華), 푸른 빛이 도는 것을 운영(雲英), 흰빛이 많이 도는 것을 운액(雲液), 푸르누르스럼한 빛이 도는 것을 운사(雲沙), 흰것은 인석(磷石)이라고 한다.

운모는 돌짬에 있으며 음력 2월에 캔다. 택사를 사약으로 하며 법제할 때 흐르는 물을 쓰지 않는다.

1, <약성론(藥性論)>:
"운모가루는 주약으로 쓰이며 서장경 즉 산해박은 상오약이며 양의 피를 꺼려 한다. 운모에는 6가지 등급이 있는데 빛이 흰 것이 제일 좋은 것이며 독이 좀 있다."

2, <일화자제가본초(
日華子諸家本草)>: "운모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맑고 얇으며 가벼운 것이 좋은 것이다."

3, <포박자(抱朴子), 내편(內篇)>:
"운모에는 5가지 종류가 있는데 햇빛에 비춰보면 그늘진 곳에서 보이지 않던 여러 가지 잡색을 볼 수 있다. 5가지 빛이 나면서 푸른빛이 많은 것은 운영(
雲英)이라 하는데 이것은 에 먹는 것이 좋고, 5가지 빛이 나면서 벌건빛이 많은 것은 운주(雲珠)라 하는데 이것은 보통 여름에 먹는 것이 좋다. 5가지 빛이 흰빛이 많은 것은 운액(雲液)이라 하는데 이것은 가을에 먹는 것이 좋고, 5가지 빛이 다 있으면서 검은빛이 도는 것은 운모(雲母)라 하는데 겨울에 먹는 것이 좋으며, 푸르누르스럼한 것은 운사(雲沙)라 하는데 늦은 여름에 먹는 것이 좋다. 수정처럼 맑고 흰빛이 나는 것은 인석(磷石)인데 4계절 아무 때나 먹을 수 있다."

운모의 효능에 대해서 1596~1610년경에 조선시대 허준의
<동의보감> 탕액편(湯液篇), 권삼(卷)三, 석부(石部), 2032면, 내경편(內景篇), 권삼(卷三), 폐장(肺臟), 41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운모(雲母: 돌비늘)

성질은 평(平)하고 맛은 달며[甘] 독이 없다. 5로 7상, 허손으로 숨결이 약하고 기운이 없는 것을 낫게 한다.
5장을 편안하게 하고 정액을 보충하고 눈을 밝게 하며 중초를 보하고 이질을 멎게 한다.

○ 곳곳에 있으며 빛이 희고 투명하며 엷고 가벼워 매미날개(蟬翼)와 같은 것이 좋다[본초].

○ 불에 빨갛게 달구워 식초에 담그기를 일곱번 반복하여 수비해서 햇볕에 말린 다음 다시 분같이 갈아 약에 쓴다[입문], [본초분류(本草分類), 치풍분(治風門)].

<내경편, 권삼, 폐장, 415면>

○ 운모(雲母):
폐를 보한다.

○ 운모는 금(金)을 본받아서 빛이 허옇고 그 기운은 폐로 들어가는데 수비(水飛)하여 쓴다[본초].

▶ <향약채취월령(鄕藥採取月令: 1431년 간행), 잡병문(雜病門), 운모고(雲母膏)>: "석린(石鱗): 음력 2월 채취한다."
]

이라이트의 요점을
<일본 위키백과 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이라이토(イライト)

1, 분류(分類): 운모(雲母) - 휘로케이산(フィロケイ酸)
2, 슈츠룬츠 분류(シュツルンツ分類): 09.EC.60
3, Dana Classification: 71.02.02d.02
4, 화학식(化学式): (K,H3O)(Al,Mg,Fe)2(Si,Al)4O10[(OH)2,(H2O)]
5, 결정계(結晶系): 각주형단사정(角柱形単斜晶), 2/m
6, 정벽(晶癖): 운모의 집합체(雲母の集合体)
7, 헤키개(へき開): {001} 완전(完全)
8, 모-스경도(モース硬度): 1 - 2
9, 광택(光沢): 진주상(真珠状) - 무광택(無光沢)
10, 색(色): 회백색부터 은백색(灰白色から銀白色)、녹회색(緑灰色)
11, 조흔(条痕): 백색(白色)
12, 투명도(透明度): 반투명(半透明)
13, 비중(比重): 2.6 - 2.9
광학성(光学性): 2축(軸) (-)
굴절률(屈折率): nα = 1.535 - 1.570 nβ = 1.555 - 1.600 nγ = 1.565 - 1.605

참고문헌(參考文獻)

1, ^a b http://www.mindat.org/min-2011.html Mindat

2, ^a b http://webmineral.com/data/Illite.shtml.
]

광물성 약재인 일라이트의 효능 및 용도에 대해서
<월간 암(癌)> 2017년 2월 9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메덱스힐링, 일라이트 온열기기로 건강 지킨다

산업 사회의 급격한 발달은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야기하였고 이로 인해 현대인들은 아토피, 각종 암, 환경호르몬 등으로 고통 받고 있다. 우리 인간의 끝없는 발전과 욕심은 앞으로도 더 많은 환경오염을 만들 것이고 그것이 우리 인류를 위협할 것이다. 이에 '인류의 건강의 시작은 가정의 건강이며, 가정의 건강이 곧 인류의 행복을 만들어 준다.'는 마인드의 기업을 찾아 자연에서 인간의 행복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인터뷰를 나누어 보았다.

㈜ 메덱스힐링 김경동(남, 56) 대표 2003년에 본격적으로 바이오 사업을 시작하여 미국 기업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았다. 김대표는 기술을 이전받을 당시 인수자금이 부족하여 난감한 상황이 있었지만 바이어들과 쌓아온 신용으로 기술 이전을 받을 수 있었다는 일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신뢰라는 가치에 비중을 둔다. 그는 2013년에 ㈜ 메덱스힐링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일라이트로 인류의 건강을 지키며 세계를 제패하겠다는 큰 꿈을 갖게 되었다.

회사의 아이템인 소재 '일라이트'에 대해 소개해 달라.

미국 일리노이 주에서 처음으로 학명이 정의되어 '일라이트'라는 명칭을 받았다. 일라이트 광물소재는 원적외선 외에도 음이온, 항균, 중금속 분해 흡착, 탈취 등의 다양하고 유익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원적외선은 인체 내 깊숙이 열을 전달하여 심부장기의 온도를 높여 각종 질병 등의 면역력 강화를 돕는다. 일라이트는 미국에서 발견됐으나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매장되어 있는 곳이 우리나라이고, 그 중 70%가 충북 영동에 매장되어 있다. 당사는 충북 영동에 일라이트 광산을 갖고 있고 보은에 세라믹 소성 공장을 갖고 있다. 일라이트는 40℃에서 방출되는 원적외선의 고유파장이 9.4㎛인데, 놀랍게도 이는 인체의 고유파장과 정확히 일치한다. 우리 인체에 동일한 주파수가 들어왔을 때 세포 속에서 에너지가 공명-증폭되어 열 치료 효과가 높다.

'
일라이트'를 활용한 주력 제품에 대해 소개해 달라.

세라믹 소성 공장에서 생산한 소재를 가지고 일라이트 세라믹 패드다양한 온열기기를 만든다. 당사에서 직접 개발, 생산한 온수보일러를 열원으로 하여, 의료기기(온열치료기), 온열 침구, 안락의자 등을 생산한다.

주력 상품 중 하나가
‘돔 사우나’인데 편백나무로 만든 돔에 일라이트 세라믹 매트를 적용하고, 베드에는 일라이트 흙판을 장착하여 온수보일러로 가열하며 암환자, 중증 질환자 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주로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다.

또 하나는 '수목토(水木土) 푹신한 돌침대'인데 '수:온수, 목:편백나무-물푸레나무, 토:일라이트' 등 자연 소재 및 자연 에너지를 뜻한다. 세라믹 블록을 온수호수배관으로 엮어 만든 일라이트 패드는 각 블록들이 독립적으로 유동해서 푹신한 쿠션 매트리스 위에 올려놓으면 푹신함이 구현된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대표의 경영 철학은?

김경동 대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첫째가 바로 회사 직원들이다. 늘 직원들에게 주인의식을 갖도록 교육을 통해 강조하고 있다. 회사가 잘 운영되어야 직원과 함께 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평소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고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하고 있다. 운영 초반에 ㈜ 메덱스힐링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 메덱스의 도움을 많이 받았으나 지금은 ㈜ 메덱스힐링 독자적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나중에 어려울 때를 대비하여 신제품개발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또한, 투명한 경영으로 매년 대통령상인 조세의 날 우수납세자 상을 받고 있다. 또한, 가치로서 우리 국민의, 나아가서 인류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래서 메덱스의 모토가 ‘내일을 준비하는 기업, 약속을 지키는 기업’이다. 무엇보다 일라이트로 체온 1℃를 올려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 김경동 대표의 바람이자 목표이다.

㈜ 메덱스힐링에서 '동창일라이트'를 인수한 이후 광산을 사들여 광산업을 시작했다. 재질관리의 중요성 때문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정확한 비율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 의뢰를 맡기지 않는다. 본사 소유 광산에서 원석을 채취, 가공하고, 인근 소성공장에서 세라믹 부품소재를 생산하고, 회사에서 완제품 생산-관리까지 삼위일체 일관생산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 메덱스힐링의 성공 요인으로 생각한다.

일라이트가 몸에 좋다는 것은 의사들도 알고 있다. 이미
암치료 환자 등을 위한 의료기기로도 많이 쓰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일라이트를 가공하여 토양개량제, 사료보조제, 녹조제거제 등을 출시한 바 있고, 각종 환경제품들이 출시 중이며 건축마감재주거환경에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바이오 가공으로 벽지에 쓰이기도 하고 아토피 피부를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만큼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 사용되는 일라이트는 주목할 만한 바이오 사업임에 틀림이 없다. 따라서 ㈜ 메덱스힐링의 전망은 밝아 보인다. 환경의 개선과 인류건강에 대한 요구는 앞으로도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

광물약재인 일라이트의 효능에 대해서
<다음 블로그> 2007년 6월 16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일라이트(illite: 견운모)란?

단사정계에 속하는 운모족 광물이다. 굳기는 1~2, 비중은 2.6~2.9, 조흔색은 백색이다. 화학성분과 결정구조로 보아 다른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혼합광물이라는 견해가 있다.

1. 효능


원적외선, 온열효과, 자연치료 등

(1) 음이온과 온열을 피부속 깊이 전달하며 매끄럽고 탄력있는 피부유지

(2) 음이온 발생과 원적외선 방사의 상호작용으로 피부 노폐물 배출 및 건강한 피부유지

(3) 적정한 보습효과로 촉촉한 피부유지

(4) 피부세포의 재생, 뛰어난 미백효과

(5) 피부의 피지와 여드름 제거효과

(6) 적정수분유지 및 보습작용, 선블록 효과

(7) 불면증, 성인병을 걱정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맑은 공기를 공급하고, 스트레스 해소

2. 특성


(1) 물속의 부유물질을 흡착하고, 음이온을 띠기 때문에 양이온의 부유 미입자와 전기적인 중화로 응집침전을 유발하여 물을 깨끗하게 한다.

(2) 특정방사성물질에 대한 흡착/분해 능력이 뛰어나다.

(3) 물/토양/대기 중에서 각종 중금속 및 유독가스를 흡착 탈취 분해한다.

(4)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면역을 증강시킨다.

(5) 수중에서 다량의 용존산소를 발산하며, 물 분자를 활성화한다.

(6) 토양의 지력을 향상시키고, 뿌리의 활착을 좋게한다.

(7). 일라이트 자체에서 음이온을 다량 발생한다.

(8) 40도에서 93%의 원적외선을 방사한다.

: 유해파장 차단, 피로회복, 성인병 예방

(9) 바이러스/박테리아/곰팡이 등의 정균 작용을 한다.

: 살균, 악취제거에 탁월 => 쾌적한 환경유지

(10) 자체함수기능으로 보습효과가 크고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

(11) 축열/단열 기능이 있으며, 열전도율이 낮아 뒤어난 열에 안정성을 갖는다.

(12) 체감온도를 5도이상 향상시키며, 제반독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13) 다층구조의 밝은 반투명 판상에 박편이므로 피부에서의 퍼짐성이 좋다.

(14) 피부에 묻어있는 각종 중금속/유기물질/독성물질 등을 흡착 분해한다.

(15) 탄성이 좋고 덩어리지지 않으므로 부착성이 뛰어나다.

3. 사용 예

(1) 건축분야: 일라이트 건축마감재

(2) 공기 정화 분야: 자동차, 에어컨 등을 이용 공기 정화준다.

(3) 농작물 증수 효과: 오이, 콩나물 등

(4) 사료첨가제: 고기 육질 개선 등

(5) 생활 건강: 반신욕 => 40도 이상 물에 일라이트 첨가

(6) 물고기, 관상어

(7) 음용수(지장수: 황토물) => 장기능 개선, 변비 예방, 야채, 쌀밥, 찌개 등에 활용

(8) 녹조, 적조 등

(9) 매트, 침대 등에 활용.
]

일라이트의 성분 및 용도에 대해서 중국의 인터넷 백과사전인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이리석(伊利石)

伊利石是常见的一种粘土矿物﹐常由白云母﹑钾长石风化而成﹐并产于泥质岩中﹐或由其他矿物蚀变形成。它常是形成其他粘土矿物的中间过渡性矿物。纯的伊利石黏土呈白色﹐但常因杂质而染成黄﹑绿﹑褐等色。底面解理完全。

莫氏硬度1~2。比重2.6~2.9。伊利石是我国的一种新矿种。国内最初在浙江省温州市鹿城区双潮乡渡船头村发现伊利石矿,吉林省安图县伊利石资源非常丰富,已探明资源储量在1.4亿吨以上,远景储量超2亿吨,属于单一特大型砂质伊利石矿床。

중문명(中文名): 이리석(伊利石)
외문명(外文名): 일라이트(illite)
별명(别名): 수백운모(水白云母)
성인(成因): 热液蚀变或风化沉积型
마사경도(摩斯硬度): 1-2
비중(比重): 2.6-2.9
안색(颜色): 纯的伊利石黏土呈白色
학과(学科): 광물(矿物)

[목록(目录)]

1. 개념(概念)
▪ 형태특정(形态特征)
▪ 성인(成因)
2. 성분여성질(成分与性质)
▪ 성분(成分)
▪ 성질(性质)
▪ 분포(分布)
3. 용도(用途)
4. 년령탐토(年龄探讨)

1, 개념(概念)

伊利石具有富钾、高铝、低铁及光滑、明亮、细腻、耐热等优越的化学、物理性能。伊利石可自由释放负离子和远红外线。实验研究也证明,温度在100—130℃,K+与H+比率接近正常海水时,蒙脱石失去层间水而向伊利石转化。但蒙脱石不能简单地通过离子交换转变成伊利石,原因是蒙脱石是一种典型的以水合阳离子及水分子作为层间物的3:1型粘土矿物,随着埋深的增加、温度的升高、压力的加大,蒙脱石将有一部分层间水脱出,造成了某些层间塌陷,导致了晶格的重新排列和碱性阳离子的吸附,首先形成蒙脱石—伊利石混层矿物,进而转变为伊利石。一般认为蒙脱石向蒙脱石—伊利石混层矿物转化的深度范围应在1200—3500 m之间。[1]

<형태특정(形态特征)>

伊利石常呈极细小的鳞片状晶体﹐透射电子显微镜下呈不规则的或带棱角的薄片状﹐有时也呈不完整的六边形和板条状形态﹐ 伊利石的片状或条状的晶体非常细小,通常呈土状集合体产出。

<성인(成因)>

伊利石是介于云母和高岭石及蒙脱石间的中间矿物,成因有很多种:

(1) 由长石和云母风化分解而成;
(2) 蒙脱石受钾的交代;
(3) 热液蚀变;
(4) 胶体沉积的再结晶。广泛发育在风化壳、土壤及现代沉积物中,亦产于其他沉积岩和石灰岩中。

2, 성분여성질(成分与性质)

<성분(成分)>

伊利石是一种类似云母的有层状结构的粘土矿物,也被称为水白云母。伊利石黏土(岩),又称水云母黏土,外观白色、灰白色,含杂质较多的呈灰色或黑色,土状、性脆、易碎、质地细腻、光滑,硬度小,久置水中不膨胀,松散有混浊现象。在煤系地层中伊利石黏土岩常在煤层夹矸石中呈透镜状或似层状产出。

伊利石理想化学组成为K<1(Al, R2+)2[(Si,Al) Si3O10][OH]2·nH2O﹑晶体主要属单斜晶系的含水层状结构硅酸盐矿物。式中R2+代表二价金属阳离子﹐主要为Mg2+﹑Fe2+等。晶体结构与白云母的基本相同,也属于2﹕1型结构单元层的二八面体型。晶体有1M﹑2M﹑1Md和 3T等多型变体。

与白云母不同的是,层间K+的数量比白云母少,而且有水分子存在。因此伊利石也称为水白云母。还有人把它作为水云母的同义词。

很多伊利石是由白云母或钾长石风化后变成的,并且伊利石还会再变成其他粘土矿物。伊利石黏土(岩)的矿物成分主要为伊利石,含少量的高岭石、蒙脱石、绿泥石、叶蜡石等。碎屑矿物常见的有石英、长石、铁质等。

伊利石黏土(岩)的化学成分因含有其它杂质变化较大,除SiO2、Al2O3含量高低差别较大外,而K2O和Na2O较稳定,一般K2O在6%~9%,Na2O在0.5%~1.5%之间。[1]

<성질(性质)>

伊利石是一种富钾的硅酸盐云母类黏土矿物,因其最早发现于美国的伊利岛而得其名。该矿物单斜晶系,晶体细小,其粒径通常在1~2μm以下,肉眼不易观察。

在电子显微镜下常呈不规则的鳞片状集合体,类似蒙脱石。伊利石纯者洁白,因含杂质而呈浅绿、浅黄或褐色。

块状者有油脂光泽。其硬度1~2,密度2.6~2.9 g/cm3。鳞片能剥开,但弹性比云母差。无膨胀性和可塑性;土壤中的伊利石能从钾肥中汲取钾,并使之储藏于层间。

<분포(分布)>

伊利石黏土(岩)是分布最广的一种黏土岩,常见纯的伊利石黏土(岩)不多,往往与其它黏土矿物混杂在一起,成为复成分黏土岩。如果成分单纯,可以形成伊利石黏土矿,如我国四川、湖北西部、河北校付等地都有伊利石黏土(岩)的产出。[1]

3. 용도(用途)

伊利石黏土(岩)的用途很广,在陶瓷工业上利用伊利石黏土(岩)作为生产高压电瓷、日用瓷的原料,在化工工业上用作造纸、橡胶、油漆的填料,在农业上作为制取钾肥等。

伊利石黏土可以作为新型陶瓷原料﹐作耐高温汽缸的助熔剂和在核废料处理上吸附铯以防辐射﹐并可以作化妆品或塑料的填料。纯的白色伊利石也可以代替高岭石作为造纸涂层﹐还能用来生产汽车外壳的喷镀材料及电焊条。

伊利石的工业用途极为广泛,可用于制作钾肥、高级涂料及填料、陶瓷配件、高级化妆品、土壤调整剂、家禽饲料添加剂、高层建筑的骨架配料和水泥配料、核工业的污染净化和环境保护。其中微量元素可制作航天飞机的外层涂料。特别是在造纸、化妆品,陶瓷三大行业中,伊利石有着极大的应用价值。

近年来国际上很多研究证明经过加工的伊利石具有较好的抑菌效果,并且能的吸附多种有害重金属及有害气体。[2]

4. 년령탐토(年龄探讨)

油气成藏年代学是石油地质学的一个前沿研究领域。准确测定油气成藏年龄对油气成藏理论、分布规律以及资源评价具有重要意义。传统确定油气成藏期的方法是根据构造演化史、圈闭形成史以及烃源岩的生排烃史来间接地推断油气成藏的大致时间。随着同位素定年技术的发展与成熟,一些学者开始利用储层自生伊利石的 K-Ar (或40Ar-39Ar)年龄来限定油气成藏时间,其理论依据在于:在含钾的水介质条件下,砂岩矿物颗粒间发育自生伊利石。油气注入储集层达到较高的油气饱和度后,自生伊利石便终止生长。因此可以利用储集层中自生伊利石的最小年龄限定油气充注的最大年龄。

20 世纪 80 年代中期以来,国外一些学者利用伊利石 K-Ar 年龄研究北海油田的成藏时间。90年代后期,王飞宇等把该方法介绍到国内,中国石油勘探开发研究院购进 Micromass 5400 质谱计,开展伊利石K-Ar 法定年工作。

<<图 1 粘土矿物 X-射线粉末衍射图>>

Dong等最早尝试伊利石40Ar-39Ar 定年,王龙樟等进行了天然气藏伊利石40Ar- 39Ar 定年探讨。与 K-Ar 法相比,40Ar-39Ar 法有明显的优势:① 实验精度高,所需样品量显著减少。砂岩岩芯样品孔隙中发育的自生伊利石较少,而且分离提取周期较长。40Ar-39Ar 定年所需样品量大约为10 mg,这无疑是非常有利的。 ② 40Ar-39Ar 定年法只需测定 1份活化样品的 Ar 同位素比值即获得高精度的年龄,避免了传统 K-Ar 法K、Ar分析的 2 份样品不均匀性问题。③ 利用阶段加热技术获得伊利石40Ar-39Ar 年龄谱,据此可能识别样品中不同组分对年龄谱的贡献。因现有分离技术难以获得真正纯净的自生伊利石,科学合理地解释40Ar-39Ar 年龄谱的意义,对讨论油气成藏年龄是极其重要的。

<
지질배경여양품특정(地质背景与样品特征)>

<<图 2 自生伊利石扫描电镜显微照片>>

实验样品采自珠江口盆地珠一坳陷第三纪珠海组砂岩储层,砂岩厚度较大,发育多套下粗上细不完整正旋回,珠海组地层年龄范围为 21.0~25.5 Ma。样品06ZJ26I 取自HZ19-2-1井3676.95 m深处,采集样品含油饱和度较高,且石英含量较高,颗粒间填隙物广泛发育高岭石、伊利石和绿泥石等粘土矿物。

<<表 1 X-射线粉末衍射鉴定结果>>

粉末衍射鉴定结果(表1和图1)表明分选的伊利石样品中伊利石和伊/蒙混层含量较高。砂岩样品扫描电镜分析(图2)表明,伊利石广泛分布,常见粒表和粒间丝状伊利石、粒表溶蚀坑内丝状伊利石、粒间自生石英晶体与丝状伊利石共生,同时存在少量次生孔隙内片状碎屑伊利石及颗粒表面少量片状伊利石与次生石英、高岭石共生。总体说来,珠江口盆地油气储集层砂岩的自生伊利石发育程度较差。

<결과여토론(结果与讨论)>

自生伊利石油气成藏定年应具备以下条件。首先,砂岩储层含油饱和度要高。如果储层油气充注不足以完全排走富 K 含水介质,无法阻止自生伊利石的继续形成,自生伊利石低温年龄就不能真正代表油气成藏的关键时期。其次,自生伊利石发育程度较好,40A r-39Ar 定年样品的自生伊利石含量越高,其40Ar-39Ar 年龄谱中自生伊利石释出的气体占总气体量的比例越高,低温阶段“年龄坪”所占的39Ar比例越大,它代表油气成藏年龄的可信程度也就越高。在样品分离过程中,应该尽量避免富K矿物因过度破碎到μm级粒度而混入到粘土矿物中。对于μm级的自生伊利石,核反冲的影响是必须考虑的。核反冲使39Ar丢失,会使得相对应的40Ar-39Ar年龄偏老。[3]

<토양화학(土壤化学)>

▪ 土壤腐殖质化学 ▪ 土壤物理化学 ▪ 土壤胶体化学▪ 土壤表面化学 ▪ 土壤电化学
▪ 土壤溶液化学 ▪ 土壤养分化学 ▪ 土壤污染化学 ▪ 土壤矿物 ▪ [土壤]原生矿物
▪ [土壤]次生矿物 ▪ 铝硅酸盐 ▪ 黏土矿物 ▪ 层状硅酸盐 ▪ 四面体片
▪ 结晶矿物 ▪ 间层黏土矿物 ▪ 黏粒矿物 ▪ 非晶物质 ▪ 八面体片
▪ 二八面体片▪ 三八面体片▪ 单元晶层 ▪ 1:1型矿物 ▪ 2:1型矿物
▪ 底面间距 ▪ 同晶置换 ▪ 高岭石 ▪ 埃洛石▪ 蒙皂石
▪ 蒙脱石 ▪ 贝得石 ▪ 绿脱石▪ 蛭石▪ 绿泥石
▪ 过渡矿物 ▪ 水云母▪ 伊利石 ▪ 伊毛缟石▪ 水铝英石

<<기타과기명사(其他科技名词)>>

▪ 三水铝石 ▪ 水铁矿▪ 针铁矿 ▪ 赤铁矿 ▪ 游离氧化铁
▪ 矿物风化序列 ▪ 断键 ▪ 脱钾作用▪ 楔形带 ▪ 形位效应
▪ 土壤胶体 ▪ 土壤有机胶体▪ 土壤矿质胶体 ▪ 有机矿质复合体 ▪ 土壤酸胶体
▪ 土壤碱胶体▪ 叠胶▪ 两性胶体 ▪ 钙质黏粒 ▪ 钠质黏粒
▪ 氢铝质黏粒▪ 层间表面 ▪ 硅氧烷表面 ▪ 硅烷醇基 ▪ 铝醇基
▪ 铁醇基 ▪ 羟基表面▪ 羟基铝间层▪ 羟基化作用▪ 质子化作用
▪ 恒电荷表面▪ 恒电位表面▪ 土粒电荷 ▪ 表面电荷 ▪ 结构电荷
▪ 层电荷 ▪ 单位化学式电荷▪ 固有电荷 ▪ 永久电荷 ▪ 可变电荷
▪ 质子电荷 ▪ 表面电荷密度 ▪ 扩散双电层 ▪ 决定电位离子▪ 阳离子交换
▪ 阳离子交换量 ▪ 阳离子交换位 ▪ 层间交换位 ▪ 吸附态离子 ▪ 交换性阳离子
▪ 交换性阴离子 ▪ 交换性盐基 ▪ 实际阳离子交换量▪ 交换性阳离子百分率 ▪ 交换性钠百分率
▪ 钠交换比 ▪ 钠吸附比 ▪ 盐基饱和度 ▪ 盐基饱和度效应 ▪ 阴离子交换
▪ 阴离子交换量 ▪ 阴离子吸持 ▪ 阴离子吸附 ▪ 阴离子渗入 ▪ 阴离子排斥
▪ 离子选择性▪ 专性吸附 ▪ 非专性吸附 ▪ 选择吸附 ▪ 优先吸附
▪ 负吸附 ▪ 选择系数▪ 反荷离子 ▪ 互补离子 ▪ 互补离子效应
▪ 嵌插作用 ▪ 铁解作用 ▪ 吸附作用▪ 解吸作用 ▪ 固定作用
▪ 表面络合物▪ 内圈络合物 ▪ 外圈络合物 ▪ 谐溶▪ 不谐溶
▪ 配位体交换▪ 土壤溶液电导率 ▪ 土壤酸碱平衡 ▪ 土壤反应 ▪ 土壤pH
▪ 土壤酸度 ▪ 土壤碱度 ▪ 土壤活性酸度 ▪ 土壤潜性酸度 ▪ 土壤残留酸度
▪ 土壤残留碱度 ▪ 土壤交换性酸度 ▪ 土壤盐置换性酸 ▪ 土壤水解性酸度 ▪ 土壤水浸液酸
▪ 土壤盐浸液酸 ▪ 土壤表面酸度 ▪ 总酸度 ▪ 土壤酸化作用 ▪ 土壤碱化作用
▪ 土壤钠质化作用 ▪ 酸性土[壤] ▪ 中性土[壤] ▪ 碱性土[壤] ▪ 石灰性土
▪ 石灰需要量▪ 土壤缓冲性▪ 土壤缓冲容量 ▪ 土壤缓冲物质 ▪ 铝聚合作用
▪ 铝毒▪ 土壤氧化还原体系 ▪ 土壤氧化还原电位 ▪ 土壤氧化还原状况 ▪ 氧化还原耦
▪ 动电电位 ▪ 临界电位 ▪ 液接电位▪ 悬液效应 ▪ 电荷零点
▪ 等电点 ▪ 离子选择电极 ▪ 土壤化学固定 ▪ 化学反硝化作用 ▪ 钾固定
▪ 铵固定 ▪ 磷酸固定▪ 磷酸吸附 ▪ 磷酸吸持 ▪ 化学位
▪ 养分位 ▪ 磷位 ▪ 钾位 ▪ 石灰位 ▪ 吉布斯自由能
▪ 热力学土壤体系 ▪ 离子交换动力学 ▪ 化学风化动力学 ▪ 氧化还原动力学 ▪ 土壤含盐量
▪ 土壤盐渍度 ▪ 土壤可溶盐▪ 土壤测定 ▪ 土壤溶液 ▪ 土壤浸提剂
▪ 土壤浸出液▪ 土壤饱和浸出液 ▪ 土壤矿物化学

以上科技名词按拼音字母排序,排名不分先后

[참고자료(参考资料)]

1. 胡大千, 洪艳, 于介江. 吉林省东部石炭-二叠系伊利石的成因标志[J]. 吉林大学学报(地), 2010, 40(5):1035-1040. 知网.2010[引用日期2018-01-13]

2. 孟万斌, 吕正祥, 冯明石,等. 致密砂岩自生伊利石的成因及其对相对优质储层发育的影响——以川西地区须四段储层为例[J]. 石油学报, 2011, 32(5):783-790. 知网.2011[引用日期2018-01-13]

3. 云建兵, 施和生, 朱俊章,等. 砂岩储层自生伊利石^40Ar-^39Ar定年技术及油气成藏年龄探讨[J]. 地质学报, 2009, 83(8):1134-1140. 万方.2009[引用日期2018-01-13].
]

운모석의 효능에 대해서
<약용광물학(藥用鑛物學)> 331-33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운모석<雲母石: MUSCOVITUM: 산동중약지(山東中藥誌)>

[이명(異名)]


돌비늘[동의보감(東醫寶鑑)], 운모[雲母, 운화:雲華, 운주:雲珠, 운영:雲英, 운액:雲液, 운사:雲砂, 인석:璘石: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은정석[銀精石: 석약이아(石藥爾雅)], 운분석[雲粉石: 중약형성경험감별법(中藥形性經驗鑑別法)], 천층파[千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운모석[雲母石, 천층지:千層紙, 금성석:金星石, 노아금:老鴉金: 산동중약지(山東中藥誌)], 백운모[白雲母: 천금방(千金方)], 석영[石英, 석린:石鱗, 지돈:地, 패석:貝石, 운담:雲膽, 운모실:雲母實]

[기원(基源)]


이 광물약은 규산염류 백운모[白雲母: Muscovite, KAI 2 <AISI 3> O 10 <OH, F> 2]의 편상 결정이고 대부분은 페그마타이트, 화강암 및 운모편암 중에 산생한다.

[산지(産地)]


한국에서는 대덕(大德), 공주(公州), 장수(長水), 안동(安東), 상주(尙州), 안악(安岳), 강서(江西), 평원(平原), 횡성(橫城), 신흥(新興) 등 각지에서 산출된다.

중국에서는 내몽고(內蒙古), 서장(西藏), 요녕(遼寧), 운남(雲南), 길림(吉林), 산동(山東), 산서(山西), 강소(江蘇), 절강(浙江), 강서(江西), 안휘(安徽), 호남(湖南), 호북(湖北) 등지에서 산출된다.

[성상(性狀)]


백운모(白雲母)는 단사정계(單斜晶系)에 속하고 불규칙적인 편상(片狀)이다. 크기가 같지 않고 많은 박편(薄片)이 덮쳤으며 보통 길이는 2~6cm이다. 무색 투명 또는 백색을 띠고 약간 연한 황색을 띠는, 담녹색 등의 채색을 띠며 조흔(條痕)은 백색이고 유리광택이다. 질은 인성(靭性) 있으며 쉽게 절단(切斷)되지 않으나 얇은 박편(薄片)으로 벗겨진다. 벽개(劈開)의 박편면(薄片面)에는 진주(珍珠)와 같은 광택(光澤)이 있다. 표면은 매끈매끈하고 탄성(彈性)이 있으며 굽어들 수 있고 단면(斷面)은 평탄(平坦)하지 않다. 경도는 2~3이고 비중은 2.76~3.10이다. <사진 9-3-1, 9-3-2 참조>. 흙 냄새가 있고 맛은 없다. 산류(酸類)에 용해되지 않으며 탄산칼륨을 가해 구우면 용해된다.

쉽게 벗겨지고 편(片)이 크며 투명한 것이 좋다.

[감별(鑑別)]


운모석(
雲母石)은 편상(片狀)의 형태(形態)와 완전(完全)한 벽개(劈開), 벽개면(劈開面)의 진주상(珍珠狀) 광택(光澤), 박편(薄片)의 탄성(彈性), 투명도(透明度)로 감별한다.

[성분(成分)]


알류미늄[AI], 칼륨[K]의 함수규산염이며 주요(主要) 성분(成分) 퍼센트(%)는 AI-2, O-3: 38.5%, SIO-2: 45.2%, K-2 O: 11.8%, H-2 O: 4.5%이다. 이밖에 또 나트륨[소듐: Na], 마그네슘[Mg], 철[Fe], 리튬[Li] 등을 함유하며, 불소[플루오린: F], 티타늄[Ti], 바륨[플레로븀: Ba], 망간[망가니즈: Mn], 크롬[크로뮴: Cr] 등 원소를 미량으로 함유한다.

중국 장춘시(長春市)에서 1978년에 판매품을 분석한 결과 주요(主要) 성분(成分) 퍼센트(%)는 SIO-2: 46.77%, AI-2, O-3: 32.00%, Fe-2 O-3: 1.41%, FeO: 1.62%, TiO-2: 0.40%, P-2 O-5: 0.03%, MnO: 0.07%, CaO: 0.25%, MgO: 0.72%, K-2 O: 10.91%, Na-2 O: 0.83%, H-2 O: 4.48%, F: 0.50% 이며 미량 성분 퍼센트(%)는 Be: 0.07%, Co: 0.001%, Cr: 0.003%, Cu: 0.0005%, Ga: 0.005%, Li: 0.05%, Mo: 0.002%, Nb: 0.02%, Ni: 0.004%, Pb: 0.004%, Sn: 0.006%, Ti: 0.5%, V: 0.006%, Zn: 0.03% 이다.

[수치(修治)]


1, 생운모(生雲母):
불순물을 제거하고 부순다.

2, 하운모(
雲母): 깨끗한 운모(雲母)를 토기(土器) 단지에 넣고 연기(煙氣)가 나지 않는 화로(火爐)에서 거센불로 홍투(紅透)되게 구운 다음 꺼내어 식히고 부드럽게 간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 따르면 <운모(雲母), 백염(白鹽), 같은 양을 함께 부드럽게 부수어 포대(布袋)에 넣고 손으로 비빈 다음 높은 곳에 달애 매고 바람을 쏘이면 저절로 분(粉) 즉 가루가 된다.>고 하였다.

3, 초운모(醋雲母):
불로 붉게 구워 7번 식초(食醋)로 쉬() 즉 담금질한다. 현대 초쉬법(醋法)은 깨끗한 운모(雲母)를 채취하여 적당한 용기에 담아 연기가 나지 않는 센 불로 홍투(紅透)되게 구워 식초에 담금질하고 말리어 부순다. 운모석(雲母石) 100kg당 식초(食醋) 20kg이다.

4, 음편성상(飮片性狀): 하운모(雲母)는 회백색 혹은 회갈색 세분(細粉) 즉 고운 가루이며 광택이 없고 구운 흙 냄새가 약간 난다. 초운모(醋雲母)는 모양이 하운모(雲母)와 같지만 식초(食醋) 냄새가 난다.

[기미(氣味)]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감(甘), 온(溫), 무독(無毒).

[귀경(歸經)]


심(心), 간(肝), 폐(肺), 비(脾), 방광경(膀胱經)에 들어 간다.

[효능(效能)]


안심진경(安心鎭驚), 납기추담(納氣
痰), 지혈염창(止血斂瘡), 보폐하기(補肺下氣), 견고근리(堅固筋理), 거열해독(祛熱解毒).

[주치(主治)]


담음두통(痰飮頭痛), 한열왕래(寒熱往來), 부인대하(婦人帶下), 만성장염(慢性腸炎), 소아하리(小兒下痢), 성홍열(猩紅熱)을 치료한다. 운모분(雲母粉)으로 금창(金瘡), 일체(一切)의 악창(惡瘡)을 치료한다.

[용법(用法) 용량(用量)]


내복(內服): 수전(水煎) 즉 10~1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또는 환(丸), 산제(散劑) 즉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外用): 갈아서 가루를 뿌리거나 개어서 붙인다.

[응용(應用)]


1, 담음두통(痰飮頭痛), 왕래한열(往來寒熱)을 치료

백운모(白雲母) 2냥(兩), 상산(常山) 1냥(兩).

두 가지를 함께 갈아 체로 치고 1회 1방촌비[方寸匕:
<JDM
첨부>: "고대 약물의 분말을 재던 기구명칭이다. 그 모양이 마치 적은 숟가락 같은데, 그 크기가 1촌 정방형이므로 이와같이 부르게 되었다. 일방촌비는 약 2.74밀리리터에 해당하며 쇠나 돌 가루를 담으면 약 2그램이고, 풀이나 나무 가루를 담으면 약 1그램이다."]를 뜨거운 물로 복용하며 토(吐)하면 멈춘다. 다 토(吐)하지 않으면 다시 복용한다. [<<천금익방(千金翼方)>>]

2, 거병연년(祛病延年)

적금박(赤金箔), 백운모(白雲母), 잔적황통(殘積黃토), 방해석(方解石), 모고채(茅膏菜), 황정(黃精), 천문동(天門冬), 수삼(手蔘).

함께 세연말(細硏末: 곱게 분말하는 것)하고 봉밀(蜂蜜), 설탕(雪糖), 홍괴당(紅塊糖)을 가하여 수유(
酥油: 버터)로 반죽하고 녹분립(鹿糞粒) 크기의 환을 만들어 매일 1환, 장기 복용한다. [<<장의약선편(藏醫藥選編), 보양방제(補養方劑)>>]

3, 담다두통(痰多頭痛)

백운모(白雲母) 분(粉: 가루) 100g. 상산(常山) 50g,

함께 세연말(細硏末: 곱게 분말하는 것)하여 구토(嘔吐)가 멎을 때까지 복용하며 다 토하지 않으면 다시 복용한다. [<<청장고원약물도감(靑藏高原藥物圖鑑)>>]

[참고(參考)]


장약(藏藥)에서 운모석(雲母石)은 백운모(白雲母: Muscovitum), 황운모(黃雲母: Zinnwalditum), 홍운모(紅雲母: Lepidolitum)와 흑운모(黑雲母=청목석=靑
石: Biotitum)의 4가지로 구분한다.

운모석(雲母石)을 상소화도출혈(上消化道出血)에 사용하여 유효율이 98.3%에 달했다는 보고가 있다. [<<중약지(中藥誌), 제(第) 4책(冊), 제(第) 1판(版), 북경(北京): 인민위생출판사(人民衛生出版社), 1961년, p. 218.>>] 

[주석(註釋)]


운모석(雲母石)은 또 은정석(銀精石)이라고 하며 규산염류 백운모(白雲母)를 하용한다. 개별적(個別的)인 지역(地域)에서는 영라과동물(
蠑螺科動物) 영라(蠑螺)의 집을 오용(誤用)하며  갑향(甲香)이라 이름지어 운모석(雲母石)으로 삼는데 이는 반드시 분별해야 한다.

음허화왕(陰虛火旺) 및 대변비결(大便秘結)한 환자는 복용을 금(禁)한다.
]

운모 가루를 복용하고 췌장암 4기의 진단을 받고 완치된 투병수기와 관현하여 <월감암(癌)> 2023년 2월 2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복막 전이 췌장암 4기 진단 후, 세 가지를 실천하며 극복하는 삶의 여정

고동탄(bourree@kakao.com)기자

글: 송기석(췌장암 4기, 1965년생)

췌장암 4기 진단을 받고서 2년 정도 시간이 흘렀다.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 서서 보낸 시간이었지만 나는 더욱 강해졌고, 즐거워졌으며 무엇보다 건강해졌다. 처음 암 진단받았을 때 만해도 등산은 꿈도 못 꾸었는데, 요즘은 집사람과 다니는 산행은 즐겁고 행복한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가정과 주변에 더욱 다정해졌으며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진단 후 한동안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했건만 시간은 나를 변화 시키고 더욱 단단하게 만든다. 담당 의사는 나의 시간이 6개월 이내라고 말했지만 벌써 2년의 세월이 흘렀으며 아직 긴장 상태이지만 조금씩 나와 가족에 대해서 용기가 생기고 있다. 시련은 나를 강하게 만든다는 누군가의 이야기가 체험으로 지나고 있다.

2021년 설 명절을 지난 후였다. 배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있었다. 명절에 과식한 탓이려니 하면서 며칠 지나면 좋아질 것이라 여기며 생각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배는 더욱 더부룩해졌으며 몸 상태가 안 좋아졌다. 할 수 없이 동네 의원에 방문해서 증상을 얘기하니 소화제를 처방해 주고는 며칠 지켜보자고 한다. 그 며칠이 지나도 아무런 차도가 없고 오히려 배는 더 불러오고 증상은 계속 나빠지고 있었다. 당시 대전에서 근무하고 있어 근처 충남대 병원을 찾았다. CT 검사를 하니 담당 의료진이 췌장에 이상한 것이 보인다며 정밀 검사를 권한다. 나는 안 되겠다 싶어서 분당 서울대병원을 방문하여 다시 CT 검사를 비롯한 각종 검사를 받았다. 그리고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를 듣게 된다. 췌장암 4기이며 복막에 전이 된 상태로 수술은 불가능하며 남은 시간은 6개월 정도라는 말이었다.

내 나이 이제 오십 대 중반을 갓 넘긴 중년이었고 인생에서 제일 멋지게 지낼 수 있는 시점이었다. 지난 삶이 떠올랐다. 바다가 멋진 시골에서 태어나 평범하게 지내 온 시간이었다. 모나지 않게 젊음을 보냈으며 결혼하고 아들과 딸을 낳아 오순도순 살아왔다. 그리고 오랫동안 다닌 직장은 이제 몇 년만 더 하면 정년을 맞이할 것이고 그 후 집사람과 그동안 못했던 일들을 하면서 행복한 노후를 상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한순간 모든 삶은 송두리째 멀어졌고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는 현실을 마주하게 되었다. 영화에서나 보았던 장면이었고 처음으로 죽음이라는 단어를 나의 현실로써 떠올렸다. 그 후 열흘 정도는 아무런 생각이 없었다. 그저 ‘죽는구나’라는 생각만 머릿속을 맴돌 뿐 무엇도 지금의 상황을 바꿀 수 없었다.

그렇지만 충격의 시간이 지나니 오히려 나는 담담해지고 한편으로는 투병에 대한 의지가 생기는 것이다. 이대로 가만히 아무것도 안 하고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을 수는 없는 일이었다. 그렇다고 당장 무얼 할 수 있는 지식도, 용기도 나지 않았다. 그저 하염없이 시간만 흐를 뿐이었다. 나를 진단했던 병원에서 치료가 시작되었다. 할 수 있는 것은 항암치료밖에 없었으므로 그것이라도 열심히 그리고 희망을 품고 진행하자는 생각이었다.

항암치료가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통증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뱃속을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었는데 조금 더 지나니 면도칼로 살을 베는 고통이 찾아왔다. 담당 의료진 진통제를 처방해 주었다. 그러나 진통제는 아무런 소용이 없었고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커져만 갔다. 의료진에게 강한 진통제를 받아 올까 생각하다가 그만두었다. 통증을 견디지 못하고 더 강한 진통제를 찾게 된다면 결국 내가 갈 길은 딱 하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통증을 참을 결심을 하였다. 그리고 견디고 견디면서 그것과 맞섰다. 살을 베는 고통을 견디는 것은 힘들지만 그렇다고 죽음과 나의 통증을 맞바꿀 수는 없었다. 이를 악물고 참을 수 있는 아픔이 아니었지만 나는 결심한 데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진단받을 당시 췌장에 있는 암은 크기가 2.6 Cm였으며 복막은 전체적으로 퍼져있었다. 항암치료를 두 달 정도 진행하고 검사를 하니 다행히도 췌장에 있던 암의 크기는 2.1cm로 줄었다. 죽음과 같은 고통의 시간을 보냈지만, 항암치료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는 판단이 들어 나와 담당 의료진 모두 고무적인 상황이 되었다. 그렇게 계속해서 항암치료를 받으며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시작했다. 피곤하여 체력이 떨어지고 입맛이 없었지만 조금이라도 운동을 시행했으며 먹는 음식을 바꾸었다.

대부분 회사에서 회식은 조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행사이다. 나도 수십 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잦은 회식으로 술과 담배 그리고 고기를 가깝게 지냈다. 이런 음식과 흡연이 몸에 좋게 작용할 리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사회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이런 습관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었다. 지금은 회사도 쉬고 있으며 투병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당연히 건강에 해로운 것들은 모조리 끊었지만 돌이켜 보면 안 좋은 습관과 스트레스가 몸에 암을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만 앞으로 나는 건강에 이로운 것들만 먹고 생각하고 즐기기로 결심했다. 이는 생존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꾸준하고 변함없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과거의 일은 돌이킬 수 없지만 앞으로 살아가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했다. 과거의 안 좋은 습관을 떨치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 일이다. 그래서 항암치료를 시작하고 음식을 바꾸었다. 특별한 것도 없지만 당연하게도 술, 담배를 끊었고 식단은 채식 위주의 식단을 마련했다. 집사람의 강력한 권유로 닭고기나 오리고기는 가끔 식단에 오르지만, 기본적인 식단은 채식이다. 그리고 운동을 시작했는데 처음 항암을 시작하고서는 너무 기운이 없었지만, 지금은 집사람과 다니는 등산에 푹 빠져있다. 삶에 변화를 주니 암도 차츰 기운을 잃는 느낌이 든다.

그러나 항암치료가 시작되고 대략 9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몸이 급격하게 안 좋아졌다. 2021년 11월경이었다. 담당 의사는 항암제 내성이 생겨서 더 이상 같은 약을 쓸 수 없다고 판단했고 다른 약으로 바꾸어 항암치료가 계속 진행되었다. 고무적이었던 몸과 마음의 상태가 악화하면서 흔들리기 시작했다. 나는 병원의 항암치료만으로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바꾸고 암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무렵 직장 동료가 암환자들이 보는 잡지에 소개된 운모 가루를 알려 주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생소한 생각이 들었는데, 운모 가루가 무엇인지 여러 곳에서 정보를 모았다. 체험사례도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쏠투비제약에서 제조하는 약품이 거의 유일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항암치료를 담당하는 의사는 자신이 처방하는 항암제 외에는 되도록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바랬지만 갑자기 안 좋아진 상태에서 나는 항암치료에만 의지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여러 정보를 통해서 어느 정도 확신이 생긴 뒤 나는 <쏠투비 운모가루>를 처방 받기로 마음 먹었다. 서울 봉명당한의원은 쏠투비운모가루를 처방하는 병원이었으며 그곳에 방문하여 진찰 후 처방받은 운모가루 복용을 시작하였다. 병원치료와 쏠투비운모가루를 병행하는 요법을 시작한 것이다.

쏠투비
<운모가루>에 대하여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 약을 복용하고 1년 2개월 정도의 시간이 흐른 지금 췌장의 암은 그대로이며 통증은 거의 사라졌다. 무엇보다 복막에 전이되어 있던 암은 흔적만 남은 상태가 되었는데, 이는 기적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개월에 한 번씩 하는 혈액검사에서 암 수치는 조금씩 떨어졌고 지금은 많이 좋아진 상태이다. 처음 봉명당한의원을 방문하여 처방받을 때 만해도 이 정도의 작용을 기대하지는 않았다. 병원의 치료에서 무언가 부족한 것이 있으면 이 약으로 조금의 도움을 받을 수만 있어도 좋겠다는 생각이었지, 암이 사라진다거나 혈액검사에서 수치가 떨어진다거나 하는 기대는 바라지도 않았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결과를 놓고 보았을 때 췌장암 4기를 진단받고서 가장 도움 되는 방법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다.

암 진단 후, 나는 세 가지를 실천했다.
첫째는 병원의 치료이다. 나는 어떤 통증과 어려움이 있어도 병원의 치료는 성실하게 받았다. 6개월이라는 의사의 말에도 굴복하지 않고 충실하게 치료에 임했으며 내가 감당할 수 있는 통증이나 피곤, 구토와 같은 부작용은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견디었다. 두 번째는 생활 습관을 바꾸었다. 위에 말한 것처럼 운동과 식단을 바꾸었으며 흡연과 같은 안 좋은 습관은 버렸다. 특히 집사람의 헌신 때문에 두 번째 실천을 꾸준히 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오랜 시간 이 과정을 견딜 것이다. 세 번째로는 쏠투비운모가루를 만난 것이다. 이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서 몸 상태는 점점 좋아졌으며, 등산도 다니며 다시 활력을 찾고 있다. 이 약을 복용하기 전만 해도 나는 기력이 없어서 등산은 꿈에만 있던 일이었다. 이 세 가지 중에 우선 순위를 정하라면 나는 단연코 쏠투비 운모가루라고 말하고 싶다. 그만큼 나에게 새로운 국면을 만들어 준 약이다.

나의 투병 때문에 식구들은 모두 비상이 걸린 채로 2년을 넘기고 있다. 아들과 딸은 20대의 한창 젊음을 누리며 즐겁게 지낼 시기인데 식구들 모두 나를 위해서 헌신하고 있다. 나에게 용기를 주는 것은 결국 아내와 아이들이다. 나의 유일한 바램은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지금까지 못했던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을 듯하다. 나는 담담하게 이 길을 걷고 있다. 울퉁불퉁 아프고 힘든 길이지만 언젠가는 다시 좋은 길로 접어들어 하루의 일상을 지낼 때, 암이나 죽음과 같은 근심거리 없이 지내는 날이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

나는 사실 처음 진단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마음을 비웠다. 죽음은 또 다른 시작이라고 생각하며, 설사 잘못된다 해도 긍정적인 상태로 있고 싶어서였다. 나와 같은 처지에 계신 분들이라면 긍정적인 마음을 갖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마음을 비운다는 것이 삶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좋은 쪽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마인드컨트롤을 실천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게 자신의 마음을 다독이는 작업이 먼저 이루어진 후에 치료가 시작되어야 좋은 결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또 여유가 된다면 쏠투비운모가루와 같은 요법을 알아보고 적용한다면 언젠가 완치의 길에 다다를 수 있지 않을까.

긍정적인 마음의 변화를 가지고서 세 가지 변화와 실천을 했던 나의 체험은 아직 진행형이다. 그렇지만 삶의 기간이 6개월이었지만, 2년을 넘어섰다는 점만으로도 삶의 여정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생각과 실천에 따라서 삶의 시간은 늘어날 수도 혹은 줄어들 수도 있다. 암과 투병하는 모든 분에게 행운과 희망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면서 2년여의 체험을 짧게 줄인다
.]

운모 즉 돌비늘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풍전(風癲)

운모(
雲母)를 3촌방비(三方寸匕: <JDM
첨부>: "고대 약물의 분말을 재던 기구명칭이다. 그 모양이 마치 적은 숟가락 같은데, 그 크기가 1촌 정방형이므로 이와같이 부르게 되었다. 일방촌비는 약 2.74밀리리터에 해당하며 쇠나 돌 가루를 담으면 약 2그램이고, 풀이나 나무 가루를 담으면 약 1그램이다.") 복용하면 낫는다. [천금익방(千金翼方)]

2, 담음두통(痰飮頭痛),
왕래한열(往來寒熱)
운모(
雲母) 가루 2냥, 상산(常山) 1냥을 찧어 체에 쳐서 뜨거운 물에 1촌방비(方寸匕) 복용하는데 토하면 복용을 멎게 한다. 전부 토하지 않았다면 다시 복용한다. [천금익방(千金翼方)]

3, 학다한(
多寒)
비린내를 제거한 촉칠(蜀漆), 2일간 구운 운모(
雲母), 용골(龍骨) 각 같은 양을 절구공이로 가루내어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음으로 반 돈 복용한다. [금궤요략(金
要略), 촉칠산(蜀漆散)]

4, 소아의 적백리 및 수리(水痢)

운모분(
雲母粉) 반대량(반대량)을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흰죽에 개어서 공복에 복용한다. [식의심경(食醫心鏡)]

5, 대하

운모분(
雲母粉) 3촌방비(方寸匕)를 15회 복용한다. [천금익방(千金翼方)]

6, 난산으로 하루가 지나도 낳지 못할 때

운모분(
雲母粉) 반냥을 알맞게 데운 술로 개어 복용한다. [적덕당경험방(積德堂經驗方)]

7, 금창, 절상, 모든 악성 종기

운모분(
雲母粉)을 바른다. [천금익방(千金翼方)]

8, 치질

운모(
雲母) 3촌방비(方寸匕)를 복용한다. 성교, 혈식(血食: 수육식), 기름기 많은 음식을 삼간다. [천금익방(千金翼方)]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1, <신농본초경소(神農本草經疏)>:
"운모(雲母)는 석성(石性)이기 때문에 내리누르며 강화(降火)할 수 있다. 화(火)가 강하(降下)하면 수(水)는 상승하는데 이것은 병이 치료되는 상(象)에 속한다. 따라서 오장을 안정시키고 자정(子精: 정액)을 보익하며 눈을 밝게 한다. <명의별록(名醫別錄)>에서 주로 하가견기(下氣堅肌)하고 속절보중(續絶補中)하며 오로칠상(五勞七傷)과 허손소기(虛損少氣)를 치료한다는 것은 모두 이 뜻이다. 설사를 멎게 한다고 하는 것은, 만성 설사와 만성 이질이 되면 위장이 모두 허약해지는데 감온(甘溫)은 위장이 허약해진 것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하타(下墮)하는 성질은 그 적체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지리(止痢)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2, <장사약해(長沙藥解)>:
"운모(雲母)는 이수설습(利水泄濕)하고 소어제학(消瘀除虐)한다. <금궤요략(金
要略)>의 촉칠산(蜀漆散)은 운모(雲母)를 사용해서 빈학다한(牝多寒)을 치료하고 설습(泄濕)하여 행담(行痰)한다고 하였다. 한습(寒濕)의 사(邪)가 소장의 경(經)에 맺혀 일으키는 학()과 임리(淋利)의 증세는 모두 토습(土濕)하고 양함(陽陷)하여 일어난다. 운모(雲母)는 설습행담(泄濕行痰)하기 때문에 빈학(牝)을 치료하고 임리(淋痢)를 제거한다."

위의 내용으로 볼 때 운모석의 한 종류인
일라이트(illite)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놀랍기 그지 없다. 과거에는 현대 처럼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없는 기구가 없었기 때문에 <일라이트(illite)>라고 세분화하여 찾아낼 수 없지만 넓게 포함시켜 <운모석(雲母石)>으로 분류하여 각종 질병에 응용하여 왔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제는 지구상에 자라는 풀과 나무를 포함하여 지표면 흙을 포함하여 땅속에 들어 있는 광물까지 약용으로 쓸 수 있는 무기물을 킬레이트화하여 각종 식물이나 우리 인체에 흡수가 잘 될 수 있도록 유기물로 바꿀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광물성 약재료에 무궁무진한 발전을 기대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일라이트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라이트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광물성 및 영양소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간수(노감) 무엇인가?
  2. 게르마늄 무엇인가?
  3. 게르마늄(유기 게르마늄) 무엇인가?
  4. 경분 무엇인가?
  5. 구리(동) 무엇인가?
  6. 규소(실리콘) 무엇인가?
  7. 마그네슘 무엇인가?
  8. 미네랄 무엇인가?
  9. 미네랄(유기 및 킬레이트 미네랄) 무엇인가?
  10. 미네랄워터 무엇인가?
  11. 바나듐 무엇인가?
  12. 바나듐(유기 바나듐) 무엇인가?
  13. 바나-워터 무엇인가?
  14. 백토(백악) 무엇인가?
  15. 비타민A 무엇인가?
  16. 비타민B 무엇인가?
  17. 비타민B17 무엇인가?
  18. 비타민C 무엇인가?
  19. 비타민D 무엇인가?
  20. 비타민E 무엇인가?
  21. 산골(자연동) 무엇인가?
  22. 셀레늄(셀렌) 무엇인가?
  23. 셀레늄(유기 셀레늄) 무엇인가?
  24. 소금(천일염) 무엇인가?
  25. 솔황(소나무 유황, MSM) 무엇인가?
  26. 엽록소 무엇인가?
  27. 영사(은주) 무엇인가?
  28. 유산균 무엇인가?
  29. 유황 무엇인가?
  30. 은 무엇인가?
  31. 일라이트(illite: 운모) 무엇인가?
  32. 주사 무엇인가?
  33. 칼슘 무엇인가?
  34. 칼슘이온수 무엇인가? 
  35. 캡사이신 무엇인가?
  36. 콜라겐 무엇인가?
  37. 화산재 무엇인가?
  38. 황금(금) 무엇인가?
  39. 황토 무엇인가? 

 

 

※ 아래에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다운로드한 일라이트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