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마(열매마) 무엇인가?

열매가 돌덩이를 닮은 하늘마

 

 

 

 

 

 

 

 

 

 

 

 

[하늘마의 어린 묘종, 꽃, 터널식 재배, 돌덩이를 닮은 열매, 열매를 자른 단면, 뿌리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항산화작용, 호르몬 촉진 작용, 암예방, 노화방지, 지방간 예방, 간기능 강화, 성인병 예방, 변비 개선, 설사, 아르기닌 성분[정신적, 신체적 기능강화. 호르몬 촉진작용], 아밀로로스 성분[녹말은 아밀로오스와 아밀로펙틴의 혼합물이며, 아밀로오스가 녹말의 20~30%차지, 맛과 냄새가 없는 백색 분말로, 물에는 녹으나 에탄올에는 녹지 않음], 콜린 성분[레시틴이나 플라스마로겐 등의 복합지질 성분이며, 아세틸콜린의 성분으로 신경의 흥분전달에 관여하는 물질이다. 콜린은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로, 지방간의 예방인자로 알려져 각종 지방대사 질환에 사용], 사포닌 성분[식물계에 널리 존재하는 배당체의 비 당부분(애글리콘)이 여러 고리 화합물로 이루어진 것의 총칭한다. 사포닌은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껍질, 씨 등에 있는데, 강심제나 이뇨제로서 강한 작용이 있어 옛날부터 한방약으로 사용되어 왔다. 어느 것이나 세포에 대해서는 표면 활성제로서 작용하여, 세포막의 구조를 파괴하거나, 물질의 투과성을 높이기도 함], 뮤신 성분[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물질로 점액소 또는 점소라고도 한다. 마를 갈거나 자를 경우에 나오는 끈적끈적한 물질이 뮤신이라 불리는 당단백질로서 정력을 높이는 자양강장제로 이용하고 있다. 소화기관의 뮤신은 기관의 보호 및 소화운동의 윤활제 역할을 하고, 위점막의 뮤신은 위산과다와 위궤양 치료에 사용됨], 디오스게닌 & 다포게닌 성분[스테로이드계 성호르몬의 관련물질로 디오스게닌과 원료가 되며, 이 물질을 이용하여 현대의학으로 성호르몬을 생성한다. 디오스게닌은 성호르몬 전구체로 화학반응을 통해 DHEA가 된다. 관절염 치료제인 코리티손(Cortisone)은 마에서 뽑아낸 코리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가 주원료이다. 또한 마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효소는 음식이 잘 소화되게 한다.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약재이며 장속 세균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므로서 만성장염 치료에도 도움을 줌], 기능성 건강 농산물[위벽 보호에 좋은 뮤신, 혈관에 좋은 아르기닌,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 요리 활용[샐러드, 튀김, 구이, 밥, 볶음등 식재료로 손색이 없으며, 과일과 함께 껍질채 생으로 갈아먹으면 부드럽고 고소한 식감을 즐길 수 있음], 소화불량, 위장장애, 위가 약한 사람, 관절염, 정력을 높이는 자양강장제, 위산과다, 위궤양, 강심제, 이뇨제, 만성 장염 다스리는 하늘마(열매마)

하늘마는 마과 참마의 한종류이다.

하늘마의 학명은 <Dioscorea bulbifera>이다.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스리랑카 등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일본,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잎은 매력적이며, 대체로 넓고 심장 모양이며 최대 20cm 길이이며 긴 잎자루가 붙어있다. 일반마의 잎보다 3~5배 큼직한 잎을 가지고 있다.
잎자루가 잎에 붙어있는 원산지에서 방사형으로 돌출 된 두드러진 아치 모양의 정맥에 의해 세로로 나뉘어진다. 꽃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꽃이 발생하는 곳은 작고 옅은 녹색이며 잎 겨드랑이에서 발생하며 향기가있다. 과일은 캡슐이며 씨앗은 부분적으로 날개가 달렸다/

재배가 쉽고 영양분이 풍부해 국내에서 재배가 오래되지 않았지만 주목을 받고 있다. 열대성 작물로 더위에 강하고, 추위에 약하지만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여러 차례 수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마의 주아는 콩이나 팥정도의 크기인데, 하늘마의 주아는 달걀크기의 주먹만한 것부터 큰 것은 무게가 500g 이상 어린아이의 머리 크기 만큼 자라기도 한다. 열매의 생김새가 독특하게 생겼는데, 아무렇게나 생긴 바위 조각 또는 돌맹이 조각을 닮아서 보는이로 하여금 신비롭기도 하다.


하늘마의 여러 가지 이름은
황독[黃獨=huáng dú=후앙: 백도백과(百度百科)], 황약[黃藥 본초원시(本草原始)], 산자고[山慈姑: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영여자서여[零餘子薯蕷: 아, 랍, 한종자식물명칭(俄、拉、漢種子植物名稱)], 영여서[零餘薯: 광주식물지, 해남식물지(廣州植物誌, 海南植物誌)], 황약자[黃藥子: 강소(江蘇), 안휘(安徽), 절강(浙江), 운남등성약재명(雲南等省藥材名)], 산자고[山慈姑: 운남초웅(雲南楚雄)], 니가카슈우[ニガカシュウ=苦荷首烏, 우츄우이모:うちゅう(宇宙)イモ, 에아-포테토:エアーポテト=Air Potato, 소라이모:そらいも, 카슈우이모:カシュウイモ=何首烏芋: 일문명(日文名)], Air Potato[영명(英名)], 우주고구마, 우주감자, 우주마, 줄기마, 넝쿨마, 열매마, 하늘마 등으로 부른다.

하늘마의 효능 및 내용에 관하여 <한국농어민신문> 2020년 1월 14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학 있다.

[하늘마

'
하늘마' 예찬 경남 진주 허만기 씨 “땅속 아닌 하늘에 주렁주렁…마 재배 어렵지 않아”

경남 진주시 문산읍 이곡리 허만기 씨(왼쪽)가 이웃 농업경영인인 이학구 한농연경남도연합회 회장(오른쪽)과 함께 녹갈색 하늘마 열매를 자랑하며 하늘마 예찬을 쏟아내고 있다.

재배적지 확보 용이하고

비용도 크게 들지 않아

4월 정식 후 10월까지 수확

건강농산물로 소비 확대 기대

“강변 사질토를 어렵사리 확보하지 않더라도 누구든 어디서에서든 손쉽게 마를 재배할 수 있는 길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땅 속이 아니라 하늘에 주렁주렁 열매로 달리는 ‘하늘마’를 재배해 ‘건강’을 수확해 나누면서 부농의 꿈을 실현해나가시기 바랍니다.”

마 주산지인 경남 진주시에 ‘하늘마(열매마)’ 재배로 새로운 신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허만기(59) 씨는 녹갈색 하늘마 열매를 자랑하며 이와 같이 피력했다.

귀농 5년차인 허 씨는 진주시 문산읍 이곡리에 2310㎡(700평)의 하늘마 농장을 조성했다. 4월에 정식한 하늘마는 넝쿨이 되어 아치형 파이프와 그물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 녹색터널을 이루더니 녹갈색 열매를 달아 8월 중순 첫 수확의 기쁨을 안겼다. 이후 10월까지 탐스런 열매를 주렁주렁 달며 ‘대박’을 터뜨렸다.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수확이 계속되고 있다.

허 씨는 건강에 좋은 특화작물을 찾다가 지인의 소개로 하늘마 재배를 시작했다. ‘열매마’로도 불리는 하늘마는 아열대작물이지만, 기후 온난화로 우리나라에 재배적지가 늘고 있다.

마 주산지인 진주시에 살기에 허 씨는 마의 장점도, 마 재배 농민의 어려움도 잘 안다. 연작장해를 피하고 재배적지를 찾기 위해 강변 사질토를 따라 남강에서 낙동강 상류까지 중장비를 챙겨 원거리 원정을 떠나곤 하는 고충을 들어왔다. 그런데 재배적지 확보가 용이하고, 노력과 비용도 크게 들지 않는 열매마에 반하게 되면서 하늘마 재배 전도사로 변신했다.

허 씨는 “하늘마는 일반마보다
칼슘 함유량이 3배나 더 많다”며 “위벽 보호에 좋은 뮤신, 혈관에 좋은 아르기닌,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기능성 건강농산물이다”라고 ‘하늘마 예찬’을 쏟아냈다.

또한 “하늘마는 재배방법도 마치 감자처럼 쉽고, 병해에도 강해 친환경 재배가 용이하고, 하늘에 달린 열매를 손쉽게 수확할 수 있어 인건비 부담도 적고, 일반마보다 가격도 많이 받는다”며 “인력난에 시달리는 농촌의 새로운 특화작목으로 안성맞춤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껍질째로 갈아먹어도 되고, 과일처럼 깎아서 생과를 먹어도 좋다”며 “열매마구이, 열매마전, 열매마요거트, 열매마죽, 열매마맛탕, 열매마칩, 열매마수제비, 열매마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먹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허만기 씨는 “하늘마의 효능과 장점이 탁월하지만, 아직은 소비자들에게 다소 생소해 아름아름 직거래를 통해 판매가 이뤄지는 실정이다”며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려져 활발히 소비되고, 더 많은 농민들에게 참신한 새 소득 작물로 하늘마가 사랑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마 주산지인 진주시가 ‘하늘마’라는 특화작물로 기능성 건강농산물 생산을 위한 또 하나의 날개를 달 수 있도록 전략적 관심과 농가 지원이 촉진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진주=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

하늘마의 상세 효능 및 자료에 관하여 <농업회사법인 (주) 미라팜(mirafarm)> 2018년 4월 4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학 있다.

[열매마(하늘마)

과명: 마과

학명: Dioscorea bulbifera

이름: 둥근마, 하늘마, 우주마, 열매마 등.

원산지 및 분포지역: 열매마는 참마의 한 종류로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스리랑카 등이 산지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일본,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 특징


◎ 잎은 매력적이며, 대체로 넓고 심장 모양이며 최대 20cm 길이이며 긴 잎자루가 붙어있다.

잎자루가 잎에 붙어있는 원산지에서 방사형으로 돌출 된 두드러진 아치 모양의 정맥에 의해 세로로 나뉘어진다.

◎ 꽃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꽃이 발생하는 곳은 작고 옅은 녹색이며 잎 겨드랑이에서 발생하며 향기가 있다.

◎ 과일은 캡슐이며 씨앗은 부분적으로 날개가 달렸다.

■ 경제성


재배가 쉽고 영양분이 풍부해 국내에서 재배가 오래되지 않았지만 주목을 받고 있다.

열대성 작물로 더위에 강하고, 추위에 약지만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여러 차례 수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 효능


◎ 아르기닌 성분


정신적, 신체적 기능강화. 호르몬 촉진작용 약리작용

◎ 아밀로로스 성분


녹말은 아밀로오스와 아밀로펙틴의 혼합물이며,아밀로오스가 녹말의 20~30%차지한다. 맛과 냄새가 없는 백색 분말로, 물에는 녹으나 에탄올에는 녹지 않는다.

◎ 콜린 성분


레시틴이나 플라스마로겐 등의 복합지질 성분이며, 아세틸콜린의 성분으로 신경의 흥분전달에 관여하는 물질이다.

콜린은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로, 지방간(脂肪肝)의 예방인자로 알려져 각종 지방대사 질환에 사용된다.

◎ 사포닌 성분


식물계에 널리 존재하는 배당체의 비(非)당부분(애글리콘)이 여러 고리 화합물로 이루어진 것의 총칭한다.

사포닌은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껍질, 씨 등에 있는데, 강심제나 이뇨제로서 강한 작용이 있어 옛날부터 한방약으로 사용되어 왔다.

어느 것이나 세포에 대해서는 표면 활성제로서 작용하여, 세포막의 구조를 파괴하거나, 물질의 투과성을 높이기도 한다.

◎ 뮤신 성분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물질로 점액소(粘液素) 또는 점소라고도 한다.

마를 갈거나 자를 경우에 나오는 끈적끈적한 물질이 뮤신이라 불리는 당단백질로서 정력을 높이는 자양강장제로 이용하고 있다.

소화기관의 뮤신은 기관의 보호 및 소화운동의 윤활제 역할을 하고, 위점막의 뮤신은 위산과다와 위궤양 치료에 사용된다.

◎ 디오스게닌, 다포게닌 성분


스테로이드계 성호르몬의 관련물질로 디오스게닌과 원료가 되며, 이 물질을 이용하여 현대의학으로 성호르몬을 생성한다.

디오스게닌은 성호르몬 전구체로 화학반응을 통해 DHEA가 된다.

관절염 치료제인 코리티손(Cortisone)은 마에서 뽑아낸 코리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가 주원료이다.

또한 마에는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효소는 음식이 잘 소화되게 한다.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약재이며 장속 세균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므로서 만성장염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 활용


샐러드, 튀김, 구이, 밥, 볶음등 식재료로 손색이 없으며, 과일과 함께 껍질채 생으로 갈아먹으면 부드럽고 고소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 재배방법


열매마는 넝쿨성이라 오이망을 펼쳐 세우던가 천정으로 펼쳐주면 통풍이 잘되어야만 열매가 많이 달린다(덕 시설을 하여야 한다).

덕 시설은 일반적으로 오이 망으로 높이는 바람이 잘 통하는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약1800cm ~ 2000cm).

반드시 지주대와 망을 설치하여 수확 시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자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열매마의 뿌리는 옆으로 뻣는 성질이 있어 너무 깊게 거름을 주지 말아야 한다.

■ 관리온도


다년생 식물로써 상온 25-30도 사이에서 잘 자라고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나무가 냉해를 입어 고사한다.

■ 수분관리


줄기에 열매마가 동그랗게 매달리기 시작하면 최소 10일에 1번 정도 관수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수분이 부족할 경우 열매마의 모양이 울퉁불퉁하게 자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기후


전국 어느 곳에서도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다.

다만 아열대성 기후조건을 충족하는 식물로 서리가 내리기 전 수확해야 하며, 비닐하우스에 재배할 경우 장기간 수확이 가능한 작물이다.

■ 토양


어느 토양이든 관계없이 잘 자라지만 땅심이 깊고 유기물 함량이 많은 참흙이 적당하며 배수가 불량하거나 자갈밭 등은 피하는게 좋다.

■ 시비, 추비


파종 전 충분한 거름을 뿌려주고 1차 수확이 끝난 후 추비하면 튼실한 수확을 기대 할 수 있다.

■ 정식


4월 말경 정식.

열매마는 감자처럼 종근을 심는다.

3월말 또는 4월초순경 주아를 직파하는 방법과 육묘하여 모종으로 심는 방법이 있다.

경험에 의해 중부지역은 4월 말경 심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작년에는 4월 중순에 정식하였으나 일부는 냉해를 입었다.

하지만 냉해 입은 원 줄기는 시들었지만 새순이 다시 나와 피해를 입지 않았지만 모종보다 직파를 권장하고 싶다.

파종은 약 5~10cm깊이로 하며 포기당 간격은 60~70Cm이상, 고랑간 간격은 최소 3m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덩굴이 생기는 만큼 재식거리를 짧게 할 경우에는 순을 정리해서 햇빛을 많이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번식


3월말 또는 4월 초순경 주아를 직파하는 방법과 육묘하여 모종으로 심는 방법.

■ 수확시기

중부지방(서울)의 경우 4월 중 모종정식 후 7월 중순부터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지속적인 수확이 가능하다.

수확 시 열매마 외피가 상처받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하며 장시간 보관 시 상처부위가 썩는 원인이 된다.

■ 저장


저장은 고구마처럼 15도이상의 온도에서 신문지로 싸서 종이박스에 이듬해 4월까지 완벽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 병충해


현재 특별한 병충해는 없다.

■ 종자보관


종자용으로 주먹보다 조금 작은 열매마를 선택하는것이 적당하며 큰 열매마를 종자로 활용할 경우 크기에 따라 2등분, 4등분하여 보관한다.

절단된 부위는 몇일 후 아물면서 단단한 피질을 형성하며 장기 보관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서리가 내리기 전 수확한 열매마를 상처가 나지 않토록 하여 신문 또는 보호용 비닐로 말아서 박스등에 넣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10˚C 이하의 기온에서는 냉해가 우려된다.

■ 뿌리활용

열매마 뿌리는 봄에 심은 주아를 자양분으로 하며 원줄기가 아래로 향하며 바로 새로운 주아형태의 뿌리가 형성된다.

이는 땅을 자양분으로 하기 위한 세세한 잔뿌리를 형성하며 토양분을 토대로 수많은 열매를 맺기 위함이다.

서리가 내린 후 구근을 캔 후 잔뿌리를 제거하여 열매와 같은 방법으로 식용하거나 다음해 종자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보통 하나의 구근에서 1개의 줄기가 형성되나 2개의 줄기가 나오면 구근 또한 2개가 된다.

이는 토양분은 나누기 때문에 열매가 크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줄기가 나오면 즉시 제거하는 것이 좋다.

■ 열매마는 캐는 것이 아닌 따는 마


우리에게 익숙한 마는 땅속의 뿌리에서 캐내는 것이다.

열매마는 오이처럼 지주를 세우고, 줄기를 유인하면서 키운다.

그래서 여러 가지 이름을 갖고 있고, 무엇보다 눈으로 보면서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수확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

또 열대성 작물로 더위에 강하고, 추위에 약하지만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여러 차례 수확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일반마에 비해 수확량이 많고, 서서 수확을 하기 때문에 노동력이 적게 든다.

또 잡초와 병충해도 거의 발생하지 않고, 농약도 거의 필요없는 등 안전하게 재배를 할 수 있다.

미국 폴로리다, 텍사스 주에서는 열매마(Air potato)넝쿨로 인해 타 작물에 피해를 주는 대표적 외래 유해 식물로 지정되어 퇴지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효능과 맛이 좋아 국내에서는 유해 식물로 정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일부 야생종에서는 스테로이드 디오스게닌(Steroid diosgenin)을 함유하고 있어 호로몬계 이상을 가져올 수 있는 독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식물이다.

국내에 들어와 있는 품종은 독성 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일본에서도 우주우(宇宙芋)로 불리며 식재료로 재배농가가 증가추세에 있고, 효능과 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밝혀진 효능은
암예방과 노화방지, 항산화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성분,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일반적으로 알려진 마의 동일한 성분과 효능을 지닌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것으로 보이며 향후 재배하고자 하는 농가는 검증된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마와 참마(D. japonica Thunb.)의 뿌리를 더불어 산약(山藥)이라고 부른다.주로 밭에서 재배하며 산에서 자생하기도 하는 여러해살이 덩굴 식물. 전체에 자줏빛이 돌고 뿌리는 고기질로 땅속 깊이 들어가며 모양은 품종에 따라 긴 것, 손바닥 모양의 것, 또는 덩어리 같은 것 등 다양하고 분포도 열대에서 온대지역까지 광범위하다.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한다.

열매마는 뿌리마와 재배방법 등이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재배방법, 기술, 병충해, 토양, 기후, 효능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재배과정

종근모습

4월 16일 모종 정식 후 모

5월 12일 주아(종자)가 클수록 줄기와 잎이 굵고 무성하다.

7월8일 열매마가 맺히기 시작한다.

7월 14일 줄기의 왕성한 세력확장과 더불어 열매마가 본격적으로 달린다.

7월 22일 작은 계란정도의 크기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부드러운 잎은 쌈으로 식용가능하며 식감과 맛도 기대이상이다.

8월 7일 주먹크기로 1차 수확을 앞두고 있다.

8월 20일 1차 열매마 수확.

상처난 껍질은 다시 재생되어 보관에 어려움이 없다.

8월 31일 2차 열매마 수확.

습도가 많거나 그늘진 곳에 씨눈에서 싹을 튀웠다

얼굴을 가릴정도로 넓고 큰 열매마 잎.

수분이 많은 토양에서도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 적심 방법


열매마 씨앗을 발아시켜 대략 6월 초순경 정식을 하는데 줄기마디를 7-15개 내외로 정해서  적심을 하고 새끼줄기를 다시 받아 3-5마디 정도에서 적심을 해주면 된다.
]

하늘마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의 인터넷 백과사전인 <백도백과(百度百科)>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황독(黃獨)

랍정학명(拉丁學名): Dioscorea bulbifera L.
별명(別名): 황약[黃藥 본초원시(本草原始)], 산자고[山慈姑: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영여자서여[零餘子薯蕷: 아, 랍, 한종자식물명칭(俄、拉、漢種子植物名稱)], 영여서[零餘薯: 광주식물지, 해남식물지(廣州植物誌, 海南植物誌)], 황약자[黃藥子: 강소(江蘇), 안휘(安徽), 절강(浙江), 운남등성약재명(雲南等省藥材名)], 산자고[山慈姑: 운남초웅(雲南楚雄)]

多年生草本野生藤蔓植物。塊莖卵圓形或梨形,外皮紫黑色,密佈鬚根,莖左旋,單葉互生,廣心狀形,基部寬心形,先端長尾狀,葉全緣,單性花,雄花序穗狀下垂,叢生於葉腋、花小密集,淺綠白色;雌花緊貼中軸,莖中結有若干卵圓形小球,似山藥豆。

黃獨生長快,在露地致纏繞棚架可達20餘米,家庭陽台盆栽可達10餘米,室內營養缽培一栽年可達3~4米。其次具有頑強的生命力,盆土十分乾旱和塊莖放在水中,仍然能頑強的生長。三是耐陰能力特別強,從春季到冬季,一直放在室內,雖然長期沒有陽光照射,仍然葉綠藤鮮。四是栽培簡便。只要盆土濕潤,每年施2~3次氮肥,每次用30~40粒尿素顆粒,生長更為旺盛。塊莖越大生長越旺。用於家庭內綠化裝飾不佔地方,小花盆放在櫃子頂上自上而下莖葉下垂,着綠添彩,使室內顯得清靜雅緻。

塊莖含呋喃去甲基二菇類化合物及黃藥子萜A (Diosbulbin A)黃藥子萜 B(Diosbulbin B)黃藥子萜 C(Diosbulbin C)後三者均有苦味,主治甲狀腺腫大、淋巴結核、咽喉腫痛、吐血、咯血、百日咳;外用治瘡癤。清熱消腫解毒,化痰散結,涼血止血。用於癭瘤,咳嗽痰喘,瘰癧,瘡瘍腫毒,毒蛇咬傷等。

藥用塊莖;苦,平。有小毒。

중문학명(中文學名): 황독(黃獨)
랍정학명(拉丁學名): Dioscorea bulbifera L.
이명법(二名法): Dioscorea bulbifera
계(界): 식물계(植物界)
문(門): 피자식물문(被子植物門)
망(綱): 단자엽식물망(單子葉植物綱)
목(目): 백합목(百合目)
아목(亞目): 백합아목(百合亞目)
과(科): 서여과(薯蕷科)
속(屬): 서여속(薯蕷屬)
종(種): 황독(黃獨), 중국식물지(中國植物誌) 16(1):088 영문식물지(英文植物誌) 24:287

[목록(目錄)]

1. 형태특징(形態特徵)
2. 생장습성(生長習性)
3. 분포범위(分佈範圍)
4. 재배기술(栽培技術)

▪ 선지재종(選地栽種)
▪ 재배관리(栽培管理)
▪ 수집보관(收集保管)
▪ 채수가공(採收加工)
5. 의약가치(醫藥價值)

▪ 약용신식(藥用信息)
▪ 민족용약(民族用藥)

6. 현대연구(現代研究)

▪ 화학성분(化學成份)
▪ 약리작용(藥理作用)
▪ 독성(毒性)

7. 약물식별(藥物識別)

▪ 황독여하수오(黃獨與何首烏)
▪ 황독귀등경(黃獨鬼燈擎)

[형태특징(形態特徵)]

黃獨
黃獨(5張)

纏繞草質藤本。塊莖卵圓形或梨形,直徑4-10釐米,通常單生,每年由上一年的塊莖頂端抽出,很少分枝,外皮棕黑色,表面密生鬚根。莖左旋,淺綠色稍帶紅紫色,光滑無毛。葉腋內有紫棕色,球形或卵圓形珠芽,大小不一,最重者可達300克,表面有圓形斑點。單葉互生;葉片寬卵狀心形或卵狀心形,長15(-26)釐米,寬2-14(26)釐米,頂端尾狀漸尖,邊緣全緣或微波狀,兩面無毛。雄花序穗狀,下垂,常數個叢生於葉腋,有時分枝呈圓錐狀;

黃獨的珠芽
黃獨的珠芽

雄花單生,密集,基部有卵形苞片2枚;花被片披針形,新鮮時紫色;雄蕊6枚,着生於花被基部,花絲與花葯近等長。雌花序與雄花序相似,常2至數個叢生葉腋,長20-50釐米;退化雄蕊6枚,長僅為花被片1/4。蒴果反折下垂,三稜狀長圓形,長1.5-3釐米,寬0.5-1.5釐米,兩端渾圓,成熟時草黃色,表面密被紫色小斑點,無毛;種子深褐色,扁卵形,通常兩兩着生於每室中軸頂部,種翅慄褐色,向種子基部延伸呈長圓形。花期7-10月,果期8-11月。 [1]

[생장습성(生長習性)]

黃獨
黃獨(5張)

該種適應性較大,既喜陰濕,又需陽光充足之地,以海拔幾十米至2000米的高山地區都能生長,多生於河谷邊、山谷陰溝或雜木林邊緣,有時房前屋後或路旁的樹蔭下也能生長。 [1]

適種於温暖濕潤、光照充足、生長期超過120天、年平均降水量不低於600mm的地區。 [2]

[분포범위(分佈範圍)]

分佈河南南部、安徽南部、江蘇南部、浙江、江西、福建、台灣、湖北、湖南、廣東、廣西、陝西南部、甘肅南部、四川、貴州、雲南、西藏。 [1]

[재배기술(栽培技術)]

<선지재종(選地栽種)>

適於土層深厚,自然肥力較好,排水良好或地勢稍高的地塊,pH6.5~7.5。

黃獨
黃獨

塊莖直徑以2.5~4.0cm為宜,當年種植當年採收,產量高。塊莖過小,種植2年才能達到採收標準。種栽應無腐爛、無病斑、芽苞完好無損。

栽種時間:以瀋陽地區為例,栽種時間在5月1日前後,最早為穀雨之後,最晚在立夏前後的3~4天。當地最低氣温應穩定在10℃時開始種植。

栽種方法:種植地採用牀(畦)作、農田壟作均可,行距不應小於30cm。開溝或刨穴栽種均可,深度不小於10cm,或為種栽直徑的3~4倍,株距6~10cm,過小的種栽株距可再小一些。栽種時芽苞向上,覆土厚8~10cm,稍鎮壓。

支架:小苗出土後應及時搭設支架,木質、竹質、金屬均可。一要結實堅固;二要具備一定的高度,2.5m或更高一些。長勢良好健壯的枝條長度可達10m。

<재배관리(栽培管理)>

小苗爬滿架之前要注意除草、鬆土和根部培土。滿架之後適當剪除過密、細弱的側枝,以保證良好的光合作用;保持土温使珠芽正常生長,提高珠芽的品質,獲取質量上乘的種栽。合理的、必要的修剪也是獲得高產的必然手段之一。

<수집보관(收集保管)>

種栽的主要來源是珠芽,其次是過小的塊莖,在北方地區不容易得到種子,而且種子繁殖需要4年左右的時間。9月中、下旬發育成熟的珠芽能自動脱落,將脱落的珠芽收集起來放在陽光下晾曬1周,再置於乾燥、陰涼、通風處存放。冬季移到5~10℃的地方保存。

<채수가공(採收加工)>

植株經霜後逐漸萎蔫,此時將枯莖割下,除去支架,用鍬將塊莖挖出,除淨泥土和鬚根,趁鮮切成0.5~1cm的厚片,曬乾或烘乾即可。 [2]

[의약가치(醫藥價值)]

<약용신식(藥用信息)>

【出處】出自《本草圖經》。 [3]

①《本草經疏》:黃藥根,解少陰之熱,相火自不妄動而喉痹瘳矣。蛇犬咬毒,亦血分受熱所傷故也,苦寒能涼血,得土氣之厚者,又能解百毒也。

②《本草匯言》:黃藥子,解毒涼血最驗,古人於外科,血證兩方嘗用。今人不復用者,因久服有脱髮之虞,知其為涼血、散血明矣。【炮製】揀淨雜質,剪去鬚毛,洗淨,潤透後切成小塊,曬乾。 [3]

【性味】苦,平。

①《日華子本草》:涼。

②《開寶本草》:苦,平,無毒。

③《滇南本草》:性大寒,味苦。

【歸經】《本草經疏》:入手少陰、足厥陰經。

【功能主治】涼血,降火,消癭,解毒。治吐血,衄血,喉痹,癭氣,瘡癰瘰癧。

①《開寶本草》:主諸惡腫瘡瘻,喉痹,蛇犬咬毒,取根研服之,亦含亦塗。

②《綱目》:涼血,降火,消虞,解毒。

③《江蘇植藥志》:治腰痠痛。

【用法用量】內服:煎湯,1.5~3錢。外用:搗敷或研末調敷。

【注意】《本草經疏》:癰疽已潰不宜服,癰疽發時不焮腫、不渴、色淡、脾胃作泄者,此為陰症,當以內補為急,解毒次之,藥子之類宜少服,止可外敷。 [4]

【備註】歷代《本草》關於黃藥子的原植物,記載不一,且與紅藥子混而不分。商品黃藥子,主要為上述品種,雖與多數《本草》所載不類,但與明代《本草原始》所載黃藥子之圖形及形態描述,完全一致。再證以北京故宮博物院所藏清代藥用黃藥子之標本,亦即此種,可見其使用歷史已久。 [4]

<민족용약(民族用藥)>

【僳僳藥】尼勒狂,黃藥子:塊莖治吐血,衄血,喉痹,癭氣,瘡癰瘰癧《怒江藥》。

【畲藥】桃風李:塊莖治療甲狀腺腫大,頸淋巴結核,咽喉腫痛,百日咳,跌打損傷,瘡癤《畲醫藥》。

【景頗藥】Kishoq:塊莖治甲狀腺腫大,吐血,癌腫《德宏藥錄》。

【德昂藥】不勞阿巴:功用同景頗族《德宏藥錄》。

【佤藥】黃藥子,蓑衣包:塊根、葉治惡瘡腫毒,咽喉腫痛,百日咳,全身浮腫《中佤藥》。

【仫佬藥】滿巴:塊根治羊癲,淋巴腺炎《桂藥編》。

【蒙藥】嘎格查-協拉,協日-_能給-查干:塊莖用於甲狀腺腫大,淋巴結結核,咽喉腫痛,吐血,咯血,百日咳,癌腫;外用治瘡癤《蒙藥》。

【苗藥】野正山,黃藥子:塊莖治吐血,咯血,腫瘡癤,百日咳,地方性甲狀腺腫,疝氣,淋巴結核,腫瘤《湘藍考》。Bid nangx ghunb(比郎棍),Zend git hsob(真貴嗟),Zend geet wangf suab(整革王珊),Ghok sat bat(高沙八):塊莖治瘡毒,癀,天皰水瘡《苗醫藥》。

【基諾藥】臘烏臘嘎:塊莖治地方性甲狀腺腫,淋巴結核,癰腫瘡癤《基諾藥》。烏臘嘎:塊莖搗爛外敷治下腹疼痛,甲狀腺腫痛,淋巴結核,腫瘤[3]。

【侗藥】門給刮蠻(Maenc giv nguap mant),門蠻野(Maenc menl yeex):塊莖主治份候舍(大脖子),降吆(內傷)《侗醫學》。

【拉祜藥】塊根治惡瘡腫毒,百日咳,化膿性炎症《拉祜醫藥》。 [5]

[현대연구(現代研究)]

<화학성분(化學成份)>

半乾燥塊莖含蔗糖約22.5%、還原糖0.69%、澱粉2.5%、皂甙、鞣質。還含黃獨素B,C與薯蕷皂甙元。野生的含黃獨素A,B,C。南京市售商品中不含薯蕷皂甙元但含一種熔點為285~288℃的結晶,含量0.2%。雲南師宗樣品含薯蕷皂甙元1.69%,楚雄、麗江、蒙自、車裏之樣品含量甚微。印度產黃獨只含痕跡的皂甙,而巴西產的塊莖含皂甙5.77%。 [4]

<약리작용(藥理作用)>

① 對甲狀腺的影響

將含2~10%的黃藥子飼料餵養正常大白鼠,4周後對體重及甲狀腺功能(基礎代謝、甲狀腺重量及其含碘量)均無影響;黃藥子對硫氧嘧啶與磺胺吡啶等抗甲狀腺藥物所造成的甲狀腺腫(體重、基礎代謝率、甲狀腺重量及含碘量、血清蛋白結合碘等指標)無影響,而對0.1%硫氰酸鉀造成的輕度甲狀腺腫有對抗作用,黃藥子對缺碘食物所致甲狀腺腫有一定的治療作用,表現在腫大的甲狀腺重量減輕、腺組織和血清蛋白結合碘增加,對大白鼠自發性甲狀腺腫亦能改善,黃藥子的此項治療作用可能是其中含碘所致。從湘西購得的黃藥子每公斤含碘量14.3毫克,若一個病人每日服黃藥子2錢,其中含碘約90微克,比人的日需量高些,無疑會增加甲狀腺聚碘,迅速合成甲狀腺素,血中甲狀腺素濃度增加,抑制垂體前葉分泌過多的促甲狀腺素,腫大的甲狀腺因之縮小。但用含碘量較高的紅藥子(與黃藥子同科)進行實驗,不能解除硫氰酸鉀的致甲狀腺腫作用。

② 其他作用黃藥子酊劑與煎劑對離體蛙心和在位蛙心均有抑制作用,對離體兔腸亦表現抑制,對未孕家兔與豚鼠子宮有興奮作用,出現強直性收縮與節律性收縮,對子宮的興奮作用,可被苯海拉明所取消。黃藥子上述作用酊劑較煎劑強而快。黃藥子根莖的丙酮提取物注射於大鼠腹腔,可抑制進食。乾的氣性球根含皂甙,對豚鼠血的溶血指數為1:30。

<독성(毒性)>

該物種為中國植物圖譜數據庫收錄的有毒植物,在浙江、四川、廣西等地均報道過其毒性;非洲也列為有毒植物。其塊根誤食和服用過量,可引起口、舌、喉等處燒灼痛,流涎、噁心、嘔吐、腹瀉、腹痛、瞳孔縮小,嚴重者出現昏迷、呼吸困難或心臟麻痹而死亡;也有報道稱可引起中毒性肝炎。小鼠腹腔注射25.5g/kg塊根的水提取液,出現四肢伸展、腹部貼地,6小時內全部死亡。

[약물식별(藥物識別)]

<황독여하수오(黃獨與何首烏)>

黃獨
黃獨

塊根的形狀不同。何首烏的塊根形狀各式各樣,有圓球形、細長形等等,奇形怪狀,而且―棵能在地下長數個塊根。

黃獨的塊根形狀只有圓球形和近似圓錐形。一棵植株地下只能長一個塊根,而地上的藤上倒能結很多圓球形的種球。

塊根表面不同。何首烏塊根表面長有少量的毛細根,凹凸不平,沒有麻點,比較光滑,底端長有細長的根,上端長有根莖,根莖上長有毛毛細根,它不能發芽生長。黃獨的塊根表面上半部長有大量鬚根,毛烘烘的,下半部鬚根相對少一些,整個表面有許多麻點,粗糙不光滑,上端沒有根莖部分。 長芽的部位不同。何首烏長芽的部位在地上莖。栽到地裏或花盆中,能長芽爬蔓,時間長了,這部分就變成木質部分了。如果買時塊根上沒有地上莖,即使栽到地裏或花盆中,也不會長芽爬蔓。如果在塊根的地上部分表面長出圓球形小塊根,也不能做繁殖之用。黃獨在市場上賣時沒有地上莖部分,只是個塊根,它的芽是直接從塊根上端長出來的,黃獨的塊根或種球,只要埋到地裏或盆土中,就能生芽爬蔓。

<황독귀등경(黃獨鬼燈擎)>

真品黃獨(黃藥子):外觀為圓形或類圓形的片,大小不等,直徑約3~7釐米,片厚0.8~1.5釐米,表面棕黑色,有皺紋,密佈短小的支根及黃白色圓形的支根痕,微突起,一部分栓皮脱落,脱落後顯露淡黃色而光滑的中心柱;斷面淡黃色至黃棕色,斷面平滑或有顆粒狀的凹凸不平;質堅而脆,易折斷;聞之氣微,口嘗味苦。

偽品鬼燈擎的塊根:多斜切成長圓形或橫切成圓形片狀,直徑約2.5~5釐米,厚約0.3~0.6釐米,比真品片小而薄,外皮灰褐色,邊多捲曲,有時可見黃褐色的鱗片;斷面為淺紅棕色,可見眾多的結晶,密佈點狀突起,近邊緣處較明顯;質地較為堅硬,不如正品易折斷;聞之亦氣微,但口嘗味苦略澀。

藥理研究表明,黃藥子對甲狀腺腫有對抗作用,臨牀治療各種類型的甲狀腺腫,均有一定效果;煎劑對子宮有興奮作用;酒浸劑對食道癌、胃癌有控制症狀、改善病情有一定效果,而偽品鬼燈擎不具備這些功效,不可代替正品黃藥子使用。 [6]

[참고자료(參考資料)]

1. 黃獨.植物智[引用日期2019-12-19]
2. 東北地區栽種黃獨技術要點.全國農產品商務信息公共服務平台[引用日期2014-03-16]
3. 黃藥子.中醫藥[引用日期2014-05-18]
4. 黃藥子.中醫藥[引用日期2014-05-18]
5. 黃獨.中國植物物種信息數據庫[引用日期2013-09-22]
6. 黃藥子真假識別.人民網甘肅頻道[引用日期2014-05-11].
]

이제 외래종인 하늘마를 텃밭이나 옥상 및 베란다 등에 누구나 가꾸어 넓은 잎도 감상하고 주렁주렁 열리는 열매도 맛보게 될 수 있을 날이 곧 우리 곁에 다가올 것으로 사료된다.

jdm 필자도
하늘마를 압력밥솥에 쪄서 겉껍질을 벗기고 먹어보았더니, 감자와 고구마 반반 섞어 놓은 맛이 났고 먹기가 마처럼 부드러웠다. 크기가 주먹크기에서부터 어린아이 머리만한 크기만큼 크게 자라므로 대량으로 농민들이 재배하여 저렴한 가격에 모든 국민들이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하늘마 사진 및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4, 5,

하늘마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종류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단풍마(부채마, 국화마) 무엇인가?
  2. 마(참마, 산약) 무엇인가?
  3. 하늘마(열매마)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하늘마(열매마)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