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취 무엇인가?

취나물처럼 봄철에 나물로 먹는 단풍잎을 닮은 단풍취

 

 

 

 

 

 

 

 

 

 

 

 

[단풍취의 솜털 새순, 올라오는 잎, 다 자란잎, 꽃봉오리, 활짝핀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피부 미백에 효과[특허], 항산화, 식용[봄철 연한잎과 줄기], 항염증, 고혈압 저하를 다스리는 단풍취

단풍취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단풍취의 학명은 <Ainsliaea acerifolia>이다. 산에서 흔히 자란다. 땅속줄기를 뻗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를 내지 않고 높이가 35∼80cm이다. 전체에 긴 갈색 털이 나 있다. 줄기 중간에 긴 잎자루를 가진 잎이 돌려난다. 잎은 길이가 6∼12.5cm, 폭이 6.5∼19cm이고 손바닥 모양으로 7∼11개로 얕게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다시 3개로 얕게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삼각형으로 끝이 날카롭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의 양면과 잎자루에 털이 약간 있고, 잎자루의 길이는 5∼13cm이다.

꽃은 7∼9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여러 개의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는 3개의 관상화로 이루어지고 지름이 1∼1.5cm이며, 총포는 통 모양이고 약간 붉은 색을 띠며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많은 포 조각이 여러 줄로 배열한다.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 9mm의 넓은 타원 모양이며 세로로 모가 난 줄이 있으며 10∼11월에 익는다. 관모는 흰색이고 길이가 10∼11mm이다. 봄철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종류로 잎의 패어 들어간 부분이 얇은 것을 가야단풍취(
Ainsliaea acerifolia var. subapoda Nakai)라고 하는데, 가야산에서 주로 자란다.

열매에는 갈색 갓털이 있어 바람을 타고 퍼지며, 잎사귀 모양이 단풍나무 잎과 비슷하기에 <단풍취>라고 부르게 되었다. 속명은 Ainsliaea는 이탈리아 Whitelaw Ainslie를 기념하기 위하여 지은 이름이라 한다.

단풍취의 여러 가지 이름은
축엽토아풍[槭葉兔兒風=cù shè tù ní fēng=: 백도백과(百度百科)], 오쿠모미지하구마[オクモミジハグマ=奥紅葉白熊, 모미지하구마:モミジハグマ=紅葉白熊: 일문명(日文名)], 게발딱주, 괴발딱취, 장이나물, 개대가리, 괴발딱지, 좀단풍취, 가야단풍취, 단풍취, 괴불딱취 등으로 부른다.

단풍취를 봄나물로 먹는 것과 관련하여 이영득의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140-141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단풍취(게발딱주)

국화과ㅣ여러해살이풀

크기:
40~80cm
꽃 피는 때:
7~9월
자라는 곳:
산의 숲 속

잎이 단풍잎을 닮아서 단풍취다. 게발딱주라고도 한다. 새순이 올라올 때 하얀 털이 보송보송한 채 새순이 말려나는데, 개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개대가리라는 별명도 있다. 잎이 퍼지기 전과 막펴진 때가 나물 하기 좋다. 생으로 쌈 싸 먹거나, 데쳐서 된장, 간장, 고추장에 무치거나, 묵나물로 먹는다. 된장국을 끓여도 맛있다.

나물 할 때




나물 하는 방법


잎이 부드러울 때 줄기째 뜯는다.

추천음식


쌈, 데쳐서 무침, 묵나물 볶음, 된장국.
]


단풍취의 추출물의 특허와 관련하여 <서울경제> 2017년 6월 11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경북산림개발원 단풍취 추출물 특허 등록

경상북도 산림자원개발원은 단풍취 추출물을 이용한 건강 기능성 특허를 등록했다. 특허를 통해 잎새버섯 균사체와 유산균으로 발효·가공한 단풍취 추출물이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는 것을 밝혀내 앞으로 미백 화장품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개발원은 앞으로 단풍취 추출물을 이용해 미백 기능성 화장품 시제품을 만들 계획이다. 단풍취는 습기가 많은 반그늘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잎이 단풍잎을 닮아서 이런 이름으로 불린다. 단풍취는 미백효과 외에도 항산화, 항염증, 고혈압 저하 효과가 있다고 개발원은 설명했다.
]

단풍취가 이른봄 하얀 솜털을 뒤집어 쓰고 올라오는 모습은 귀엽고 앙증맞기 그지 없다. 그 때도 봄나물로 맛이 있고 좀 자라서 잎이 펴진 뒤에도 부드러울 때는 봄나물로 먹을 수 있다. 주로 산의 저지대가 아닌 약간 중간층부터 고산지대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jdm 필자도 산행을 하다가 단풍취 군락지를 만나게 되면 가족이 먹을 만큼 적당량을 채취하여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는데 맛과 향이 좋았다. 단풍취를 채취하여 명이나물이나 곰취처럼 장아찌를 담궈 먹어도 그 맛이 일품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단풍취 사진 및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단풍취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곰취 무엇인가?
  2. 구절초 무엇인가?
  3. 긴잎곰취 무엇인가?
  4. 까실쑥부쟁이 무엇인가?
  5. 단풍취 무엇인가?
  6. 무산곰취 무엇인가?
  7. 미역취 무엇인가?
  8. 벌개미취 무엇인가?
  9. 산국(봉래화) 무엇인가?
  10. 수리취 무엇인가?
  11. 우엉 무엇인가?
  12. 화살곰취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단풍취, 단풍취 뿌리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