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질의 새싹,
자라는 잎, 흰꽃, 대만 바질의 어린잎, 자란잎, 꽃, 바질의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건위
작용, 발한 작용, 피부 완화 작용,
강장, 소화불량, 신경장애, 류마치스 통증의 완화약,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멎게 하는 약효,
거담, 기침, 감기, 흉통, 풍습성 관절염, 소아발열,
신장염, 식욕 증진, 흥분, 해열, 구충, 항균, 방부, 진정, 부신 피질
활성화, 벌레 물린데, 신경과민, 기관지염,
구내염, 강장효과, 건위, 살균, 불면증,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 졸음을 방지하여 늦게까지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좋음,
향신료,
방향제, 냉장고 탈취제, 리큐르, 향수(잎에서 추출한 엣센션 오일), 밀원으로 이용,
미용, 목욕제(정신 고양, 피로 회복, 피부를 산뜻하게 하는 효과), 월경불순,
타박상, 토마토에 붙은 벌레 퇴치(토마토와 같이 심었을 때), 식용(바질오일, 토마토요리용,
생선요리용, 식초, 차, 요리 향미료), 위장이 약한 사람, 항염증, 구취
제거, 여드름 억제, 이통, 목예, 두통, 편두통을
다스리는 바질
바질은 꿀풀과의 한해살이식물이다.
바질의 학명은 <Ocimum basilicum
L.>이다. 열대 아시아 원산이며 높이 20∼70cm까지 자란다. 잎은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 톱니가 있는 달걀 모양의 바소꼴로 마주나며 길이 5∼10cm이다. 꽃은 여름에 원줄기의 윗부분에서 이삭 형태로 층층이 돌려가며 피고 입술모양이며 흰색이다. 향기가 강해 잎이나 요리의 향신료로 쓰이고 방향유(芳香油) 등 향기를 이용하는데 많이 쓰인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약효로는 두통, 신경과민, 구내염, 강장효과, 건위, 진정, 살균, 불면증과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고, 졸음을 방지하여 늦게까지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좋다. 용도로는 바질오일, 토마토요리나 생선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바질의
종류는 현재 전세계에 야생 및 재배품종을 합쳐서 150종 이상이 자라고
있다.
바질의 여러 가지 이름은 나륵[羅勒=luó lè=루오↗러↘, 구충탑:九層塔=jiǔ céng tǎ=지우V청↗타V,
금불환:金不換,
성약슬부초:聖約瑟夫草,
첨나륵:甜羅勒,
난향:蘭香: 백도백과(百度百科)], Ocimum basilicum
L.[학명(學名)], 오시뭄 바실리쿰[Ocimum basilicum],
Sweet Basil[Saint-Joseph's-wortSaint-Joseph's-wort,
Basil,
Common Basil:
영명(英名)], 바실레우스[그리스어],
카파오[Khaphrao=กะเพรา:
태국어],
바지루[バジル, 바지리코:バジリコ,
메보우키:メボウキ=목추:目箒, 나륵:蘿艻: 일문명(日文名)], 대만바지루[台湾バジル, 구충탑:九層塔, Taiwanese Basil[영명(英名)], Ocimum citriodorum[학명(学名): 일본
웹사이트], 나륵풀,
이탈리아 바질,
큰상추잎 바질,
스위트 바실,
바실,
바질
등으로 부른다.
바질의 효능에 대해서 하순혜의 <허브도감> 34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스위트 바실
학명: Ocimum basilicum L.
과명: LABIATAE(꿀풀과)
원산지: 열대아시아, 인도
특징: 속명의 Ocimum은 옛 그리스명으로 데오프라스토스에 의해 사용되었던 것에서 유래되었다. 높이 45cm 정도로 따뜻한 지방에서 잘 자라는 1년초로, 곧추서거나 경사진다. 잎은 난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결각이 있거나 없고 잎가에 거치가 있다. 꽃은 8월에 흰색으로 줄기 끝에 총상으로 달린다.
이용부위: 꽃, 잎, 불기, 열매, 씨앗
이용물질: 에센셜 오일
용도: 식용, 약용, 방향, 미용제
이용방법: 식욕을 불러 일으키는 향은 허브 차로 인기가 있으며, 특히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권한다. 특히 토마토 요리에 잘 어울린다. 달고 강한 항기에는 살균, 항염증, 피부 완화 작용이 있다. 달인 액은 구내염에 잘 듣고 구취를 제거하며 여드름을 억제한다. 목욕제로 쓰면 정신 고양, 피로 회복과 피부를 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원산지인 인도에서는 이 식물을 힌두교의 신인 크리슈나와 비슈느에게 바쳤다. 토마토와 같이 섞어 식재(植栽)하면 토마토에 붙는 벌레를 퇴치 할 수 있다.]
바질의 효능에 대해서 윤평섭의 <원색도감 허브(HERBS)> 123면 9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바질꿀풀과(Labiatae)
학명: Ocimum basilicum L.
영명: Basil, Sweet Basil, Common Basil
원산지⇒ 아프리카 및 유라시아 대륙의 열대 지역
특성⇒ 1년초. 높이 60cm 가량. 줄기는 네모지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대생하며 난형이다. 7~10월에 줄기 끝에 흰색 또는 붉은 보라색 꽃이 총상화서로 윤생한다. 맵고 달콤한 독특한 향이 있어, 차로 마시거나 요리에 사용한다. 루빈바질(Runin), 퍼플러플스 바질(Purple Ruffles) 등의 많은 품종이 있다.
성분⇒ 정유에 mcthyl chavicol, linalool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강장, 식욕 증진, 흥분, 해열, 구충, 항균, 방부, 진정, 부신피질 활성화 효능이 있으며, 두통이나 벌레 물린 데를 치료한다.
용도⇒ 잎, 꽃을 요리 향미료, 향신료, 차, 오일, 식초, 방향제, 입욕제, 냉장고 탈취제, 리큐르, 향수, 밀원으로 이용한다.
※ 재배 및 관리
기후 환경⇒ 더위에 강하고, 종자로 월동한다.
토양⇒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 양토에서 잘 자란다.
번식 방법 및 시기⇒ 실생, 삽목(5~7월, 온실 내에서 연중 가능)
수확 시기⇒ 6~11월(잎).]
바질의 효능 및 유래에 관하여 일본의 <키타노 사쿠고(きたの さくこ=北野 佐久子)>가 지었으며 류경오, 이상수가 옮긴 <허브 사전> 109-112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바실
영명: Basil 학명: Ocymum basilicum L.
[개략]
윤기가 있고 축축하게 부드러운 잎은 클로브와 비슷한 방향이 있다. 그 향은 강하고 감미가 있으므로 따기만 해도 공기가 향기로울 정도이다. 60cm 정도의 높이로 자라고 꽃은 작으며, 크림색이 낀 백색, 향, 풍미, 잎의 색이 다른 수많은 변종이 있다. 물에 담그면 종자는 젤리 모양의 점막에 둘러싸인다.
[역사]
속명에 있는 오키뭄(Ocymum)은 마티올루스(Mathiolus)에 의하면 그리이스어의 <향을 즐긴다>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잎에 클로브를 닮은 달콤한 향을 가진 이 허브는 옛날부터 존중되었다. 바실은 아마 인도에서 알렉산더 대왕(기원전 356~323)에 의해서 유럽에 전해진 것으로 생각되는데, 영국에는 16세기, 미국에서는 17세기에 전래되었다. 서양에서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편이다. 인도에서는 바실의 1종, 홀리 바실(Holy Basil)이 크리쉬나신과 비쉬느신에 받쳐지는 즉 봉헌된 신성한 허브 즉 성스러운 향초로 되어 있다. 힌두교의 성스런 허브이며 툴라시(Tulasi)로 불린다. 지금도 이 허브가 천국으로 가는 문을 연다고 하여 죽은 사람의 가슴에 잎을 한 장 올려 놓는다고 한다. 페르시아, 이집트에서는 묘에 심는 풀로 되어 있다. 복카치오는 데카메론(제 4막 5장) 리사베다의 이야기 중에서 <그녀는 연인의 머리를 바실 단지에 묻고 눈물을 흘렸다>라고 쓰고 있다 키이츠는 이 말을 차용해서 <이사베라, 바실 단지(Isabella, or the pot of Basil>라는 시를 썼다. 그 시는 다음과 같다.
And so she ever fed it with thin tears, 그리하여 그녀는 거기에 끊임없이 눈물을 쏟고,
Whence thick, and green, and beautiful it grew, 그것은 바로 굵고 푸르고 아름답게 자라서,
So that it smelt more balmy than its peers 플로렌스 향을 풀어놓았다.
Of basil tufts in Florence; for it drew, 왜냐하면 그것은 인간의 두려움과,
Nature besides, and life, from human fears, 숨겨진채 급속히 썩어가는 두개골부터,
From the fast-mouldering head there shut from view. 영양과 생명을 흡수하고 있기 때문에.
고대 그리이스에서는 바실의 어원이기도 한 <basileus> 즉 <왕(王)>이라 한 것은 퍼킨슨에 의하면 왕궁에 어울릴 정도로 굉장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또 왕실의 약과 고약에 이 풀을 썼다고 한다. 사람을 노려 죽인다는 전설적 괴물 <바실리스크(basilisk)>에 어원이 있다는 설도 있다. 이것은 <바실 한가지를 화분 아래에 두면 전갈로 변한다>, <이 풀을 쓰기만 해도 뇌속에 전갈이 끓는다>고 한 미신에 근거한 것 같다. 고대 그리이스에서는 증오, 불행의 상징이 되어, 가난은 걸레를 걸치고 바실옆에 앉아있는 여자로 묘사되었다. 또 욕을 하고 조소를 하며 약을 쓰면서 종자를 뿌리지 않으면 발아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고대 로마 인도 욕설을 하면 할수록 무성하게 자란다고 믿고 있었다. <사랑의 표>, <반하는 약>이라는 즐거운 미신도 많이 남아 있다. 몰다비아에서는 이 풀을 한 가지를 넘겨받은 젊은이는 그 아가씨를 영원히 사랑하게 된다고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바시아 니꼴라(bacia-nocola), 키스 미니콜라스(Kiss me, Nicholas)로 부르는 일도 있으며, 연인을 만나러 가는 젊은 처녀는 이 풀을 머리 장식으로 꽂고 간다고 한다. 크레타에서는 <눈물로 맑아진 사랑(love washed with tears)>의 상징이라 했다. 영국에서는 기후상 현재에는 거의 재배되지 않으나 중세에는 허브가든에 심었던 역사가 있다. 스트루잉 허브의 하나이며 향수, 포푸리, 꽃다발에 이용되었으며, 그 외에도 독특한 감미가 소스나 음료 풍미 내는데 즐겨 이용되었다.
[재배법]
비옥하고 가벼운 토양, 일광을 좋아한다. 추위에 약하고 발아온도가 높으므로 늦은 봄에 파종한다. 특히 서리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8cm 정도까지 크게 자라 모를 30cm 간격으로 정식한다. 중앙이 새눈을 끊임없이 따서 가지가 뻗어서 포기가 무성하게 자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에는 물주기를 빠뜨리지 않은 것이 필요한데, 물주기 전에 땅이 완전히 말라있지 않으면 안된다. 밑둥에 물기가 있으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석양이 아니라 한낮에 물을 주는 것이 핵심이다. 잎에도 물을 뿌리면 요염한 녹색이 한층 더 선명해진다. 잎은 수시로 따서 이용하는데 여름에 잘라낸 것은 다시 가지를 뻗어 두 번 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약효]
옛날부터 신경장애, 류마치스 통증의 완화 약으로도 이용해 왔다. 특히 건조시켜 분말로 만든 바실의 잎은 스너프(suff)로 불리는 작은 봉지에 넣어 가지고 다녔다.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멎게 하는 약효가 있으므로 필요할 때 이 향을 마셨다. 이 잎에서 추출한 엣센션 오일은 향수에 이용된다.
[요리]
바실의 달고 상쾌한 향기는 요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7세기에 즐겨 이용했던 페터 레인 소세지(Fetter Lane Sausage)는 이 허브로 풍미를 냈던 것으로 유명했다. 바실을 쓴 가장 맛있는 소스로, 페이스트라 불리우는 이탈리아에서 남프랑스에 걸쳐 쉽게 볼 수 있는 그린 소스를 들 수 있다. 이것은 바실이 위주가 되는 재료이며 여기에 마늘, 올리브유, 팔메산 치즈, 샌드 치즈, 소나무 열매를 합해서 으깬 것이다. 스파게티 바실리코라는 이름으로 즐기고 있는 바와 같이 파스터류의 소스를 비롯하여, 남프랑스에서는 스프에 이용하는 등 1년을 통해서 바실의 향을 즐길 수 있는 편리한 소스이다. 토마토가 매일의 요리에 빠질 수 없는 이탈리아에는 바실을 심은 화분을 가지고 있지 않은 주부는 없다고 한다. 그만큼 바실은 토마토 소스, 토마토 샐러드를 비롯하여 어떤 토마토 요리에도 어울린다. 가지나 쥬키니 등의 채소와 닭고기, 어패류, 알 요리에도 널리 쓰인다. 썸머 세이보리, 파슬리와 합하면 후추와 닮은 짜릿한 풍미를 빚어낸다. 특히 위궤양 등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을 제한받고 있는 사람에게는 즐거운 맛이다. 건조한 바실은 신선한 것에 비하면 그 풍미, 향은 상당히 상실된다. 다량으로 수확하는 여름에 올리브유에 담근 바실 오일, 식초에 담근 바실 식초를 만들어 겨울에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바질의 효능 및 종류에 대해서 <나무위키>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바질(향신료)
바질(Basil, Sweet Basil[1])
학명:
Ocimum basilicum .L
그리스어 "바실레우스"에서 유래하였으며, 그 뜻은 "왕"이다.[2][3]
꿀풀과에 속한 한해살이풀이자 향신료의 일종이다. 이탈리아 요리, 중국 요리에 주로 사용된다. 중국이나 대만에서는 나륵(羅勒=luó lè=루오↗러↘) 또는 속어로 지우청타(구층탑 九層塔=jiǔ céng tǎ=지우V청↗타V)이라고도 부른다. 태국 요리에도 카파오(Khaphrao; กะเพรา)라는 이름으로 많이 쓰인다.
인도에서는 신성하게 여기기 때문에 음식에 넣지 않고, 바질 자체만 차로 달여 마신다.
바질만의 상큼한 향이 있으며 박하처럼 화~한 느낌을 주지만, 그 정도가 약하기 때문에 고수, 박하처럼 호불호가 갈리는 향신료는 아니다. 생으로 샐러드에 넣어서 먹을 정도. 토마토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샐러드나 토마토 소스 스파게티에 주로 첨가하는데, 열을 가하면 향이 약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향신료들보다는 많이 넣어주어야 한다. 때문에 요리에 겁먹지 말고 팍팍 뿌리는 게 정답.[4] 쫀쫀하게 돈 아낀다고 조금만 뿌리면 넣으나 마나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뿌리면 맛이 역겨워지므로 선을 적당히 유지하면서 뿌리자.요리에서 가장 어려운 적당히
말려 가루를 낸 바질은 가격이 꽤 나가지만, 말린 잎사귀를 가루 내지 않고 싸게 대량으로 파는 경우도 있으니 요리를 취미 삼아 하는 사람이라면 찾아보도록 하자.
취미로 요리를 하는 사람들은 바질을 직접 집에서 키우며 요리를 할 때 뜯어다 사용하기도 한다. 다이소에서 천 원이면 씨앗을 구할 수 있고 키우기도 쉬운 편이니 한번 도전해봐도 좋다. 4-5월 쯤 심으면 여름 내내 깻잎 먹듯이 뜯어먹을 수 있다! [5] 다만 대한민국의 일반적인 환경에선 1년생이므로 매해 씨앗을 (사든, 채종하든) 구해 심고 발아시켜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한다. 그리고 윗 사진에서도 보이겠지만, 배추벌레가 엄청 꼬이므로 여기에 대비도 해야 할 듯. 보기엔 작아 보여도 벌레들이 먹성이 꽤나 좋아서 먹을 부위가 부족해질 수도 있다! 아파트 고층에서 키워도 그 많은 나비들이 언제 여기까지 와서 알을 낳았나 싶게 끝도 없이 잡혀 나온다. 반대로 실내에서 햇빛과 온도와 습도 등을 잘 맞추면 몇 년씩 키울 수도 있으며 천천히 목질화가 진행되기도 한다. 최근에 바질트리라고 해서 목본에서 바질을 키워 먹을 수 있는 종류가 있지만, 이건 목질화된 바질이 아니라 다른 나무와 접목한 것이다.
파일:67314b507625c9b9b7f78682e60ab365.jpg
바게트 위에 얹은 바질 페스토
생바질잎, 잣, 파마산 치즈, 마늘을 올리브 오일과 함께 으깨면 제노바 요리를 대표하는 소스인 바질 페스토가 된다. 각종 파스타와 샐러드에 버무리기만 하면 훌륭한 요리가 되고 스프레드로서 빵에 발라 먹어도 맛있다. 익히지 않은 재료로 만든 소스를 익히지 않은 채 사용하기 때문에 보존기간이 1주일 정도로 짧은 것이 아쉬운 점. 하지만 치즈를 넣지 말고 만들어 얼리면 오래 보관이 가능하다.
미국으로 이민 간 이탈리아인들이 파스타보다 바질을 더 그리워했을 정도로 좋아했다 한다. 원래 금방 이파리를 뜯어쓰는 종류다 보니 냉장유통해도 향이 많이 손실되고, 어리면 향이 밋밋하고 양도 적은데 꽃이 피면 질겨지니 까다롭기까지 하다. 이탈리아 국기의 삼색을 본딴 요리라는 피자 마르게리타에도 토마토 소스, 모차렐라 치즈와 함께 토핑의 필수요소로 사용된다.
비슷한 향신료로 오레가노와 박하가 있다. 이 중 오레가노는 그리스 요리에 주로 사용되어 이탈리아 요리와 그리스 요리에 결정적인 차이를 주고 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식물 중 바질과 똑같은 Ocimum속에 속하는 식물은 없다. 한때 배암차즈기를 Ocimum속으로 보기도 했는데, 지금은 Salvia속으로 분류한다.
바질 씨앗도 먹는다. 그냥 보면 검은 깨 같은데, 물에 불리면 겔화하면서 30배 이상 팽창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다이어트가 인기이다. 물이나 다른 음료에 넣고 10분 정도 기다려 불어나면 마시는 것. 다만 30배라고는 해도 원래 씨앗이 워낙 작기 때문에 그렇게까지 커지지는 않는다. 물에 불려놓은 바질 씨앗의 모습은 보는 사람에 따라 징그러움이나 혐오감을 느낄 수도 있으니 관련사진을 찾아볼 때 이 점을 유의하는 게 좋다. 작고 음침한 눈알이나 개구리 알 같은 모양이 된다.
파일:external/nvino.com/1020010000272.jpg
이런 바질의 씨앗의 특성을 살린 음료가 나오기도 한다. 실제로 먹어보면 씹히는 맛이 꼭 깨 같긴 한데 겉에 젤이 둘러져 있어서 미끄덩거리는 느낌이 있다. 마치 알로에 음료에 들어간 알로에 절편 같은 느낌이다.
다른 다이어트식품으로 바질 씨앗을 넣어 만든 캔디가 있다. 캔디를 입에 물고 녹이다보면 안에 있는 바질 씨앗이 드러나는데, 이걸 입안에서 굴리며 이빨로 하나씩 떼어 삼키는 게 은근히 재밌다. 바질 씨앗 자체는 아무 맛도 없으니 혹시 괴악한 맛이 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국내에서는 올리브영처럼 여성용품을 많이 들여놓는 편의점에서 찾을 수 있다.
김중혁의 동명의 소설에서는 버려진 바질이 야산에서 자라 촉수 괴물이 된다(...).
2. 바질의 종류[편집]
바질은 생각보다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보통 바질이 대중화되지 않은 한국에서는 바질=그냥 바질로 받아들여지곤 한다.
1-스위트 바질: 일반적인 바질이다.
2-홀리 바질: 주로 태국에서 쓰는 향이 더 풍부한 바질이다. 인도에서는 망자에게 천국으로 가게 도와주는 바질로 생각하고 같이 넣어준다.
3-마르세유 바질: 잎의 끝이 뾰족한 바질이다.
4-오팔 바질: 지중해에서 애용하는 어두운 색의 바질이다.
5-레몬 바질: 주로 해산물과 샐러드에 사용하는 바질이다.
6-제노비스 바질: 잎이 큰 바질이다.
7-맘모스 바질: 역시 잎이 크고 추위에 강한 바질이다.
8-시나몬 바질: 빨리 자라는 바질이다.
9-크리스마스 바질: 향이 강한 바질이다.
10-아니스 바질: 시원한 향이 나는 바질이다.
11-퍼플 러플 바질: 보라색 바질이다.
[1] 바질의 종류 중 스위트바질이 주로 향신료로 이용되기 때문에 주로 스위트바질=바질 취급을 한다.
[2] 그리스화가 많이 진행된 이후의 동로마 제국 황제들은 이 호칭으로 불렸다.
[3] 사족으로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나오는 괴물뱀 바실리스크의 어원이기도 하다. 별명은 뱀의 왕.
[4] 약해지는 정도가 아니라 오래 굽거나 찌면 바싹 말라버려서 아무 향도 나지 않을 정도니 마무리 1분 전쯤에 넣어야 좋다.
[5] 먹고 싶지 않아도 뜯어내야 하는 상황이 된다. 바질도 상추와 마찬가지로 잎사귀를 수시로 뜯어내지 않으면 점점 키가 커져서 결국 꽃이 피는데 이 상태의 바질은 특유의 풍미도 사라질 뿐 아니라 잡초나 다름없는 쓴 맛이 나기 때문.]
바질의 효능에 중국의 인터넷 백과사전인 <백도백과(百度百科)>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나륵(罗勒)
(唇形目唇形科植物)
罗勒,是唇形目、唇形科、罗勒属植物,为药食两用芳香植物,味似茴香,全株小巧,叶色翠绿,花色鲜艳,芳香四溢。原生于亚洲热带区,对寒冷非常敏感,在热和干燥的环境下生长得最好。具有强大、刺激、香的气味,大多数普通种类全株被稀疏柔毛,同种、变种或品种在植物学特征上略有差异,高度20~80厘米,平滑或基本上平滑的直立一年生草本植物,一些是多年生植物。有些稍加修剪即成美丽的盆景,可盆栽观赏。
有疏风行气,化湿消食、活血、解毒之功能。用于外感头痛、食胀气滞、脘痛、泄泻、月经不调、跌打损伤、蛇虫咬伤、皮肤湿疮、瘾疹痛痒等症的治疗。
中文学名: 罗勒 拉丁学名: Ocimum basilicum 别 称: 九层塔、金不换、圣约瑟夫草、甜罗勒、兰香 界: 植物界 门: 被子植物门 纲: 双子叶植物纲 目: 唇形目 科: 唇形科 属: 罗勒属 种: 罗勒 分布区域: 亚洲、欧洲、太平洋群岛、北非
[목록(目录)]
1 形态特征 2 产地分布 3 生长习性 4 主要品种 5 化学成份 6 栽培技术
▪ 选地 ▪ 育苗 ▪ 种植时间 ▪ 田间管理 ▪ 采收加工 ▪ 病虫防治
7 主要价值
▪ 食用价值 ▪ 提神功效 ▪ 美容疗效 ▪ 药用价值
[形态特征]
罗勒 罗勒(18张)
罗勒具圆锥形主根及自其上生出的密集须根。茎直立,钝四稜形,上部微具槽,基部无毛,上部被倒向微柔毛,绿色,常染有红色,多分枝。
叶卵圆形至卵圆状长圆形,长2.5~5厘米,宽1~2.5厘米,先端微钝或急尖,基部渐狭,边缘具不规则牙齿或近于全缘,两面近无毛,下面具腺点,侧脉3~4对,与中脉在上面平坦下面多少明显;叶柄伸长,长约1.5厘米,近于扁平,向叶基多少具狭翅,被微柔毛。
总状花序顶生于茎、枝上,各部均被微柔毛,通常长10~20厘米,由多数具6花交互对生的轮伞花序组成,下部的轮伞花序远离,彼此相距可达2厘米,上部轮伞花序靠近;苞片细小,倒披针形,长5~8毫米,短于轮伞花序,先端锐尖,基部渐狭,无柄,边缘具纤毛,常具色泽;花梗明显,花时长约3毫米,果时伸长,长约5毫米,先端明显下弯。
花萼钟形,长4毫米,宽3.5毫米,外面被短柔毛,内面在喉部被疏柔毛,萼筒长约2毫米,萼齿5,呈二唇形,上唇3齿,中齿最宽大,长2毫米,宽3毫米,近圆形,内凹,具短尖头,边缘下延至萼筒,侧齿宽卵圆形,长1.5毫米,先端锐尖,下唇2齿,披针形,长2毫米,具刺尖头,齿边缘均具缘毛,果时花萼宿存,明显增大,长达8毫米,宽6毫米,明显下倾,脉纹显著。
花冠淡紫色,或上唇白色下唇紫红色,伸出花萼,长约6毫米,外面在唇片上被微柔毛,内面无毛,冠筒内藏,长约3毫米,喉部多少增大,冠檐二唇形,上唇宽大,长3毫米,宽4.5毫米,4裂,裂片近相等,近圆形,常具波状皱曲,下唇长圆形,长3毫米,宽1.2毫米,下倾,全缘,近扁平。雄蕊4,分离,略超出花冠,插生于花冠筒中部,花丝丝状,后对花丝基部具齿状附属物,其上有微柔毛,花药卵圆形,汇合成1室。花柱超出雄蕊之上,先端相等2浅裂。花盘平顶,具4齿,齿不超出子房。
小坚果卵珠形,长2.5毫米,宽1毫米,黑褐色,有具腺的穴陷,基部有1白色果脐。花期通常7~9月,果期9~12月。 [1-2]
(图册参考资料来源) [1] [3]
[产地分布]
原产于非洲、美洲及亚洲热带地区。中国主要分布于新疆,吉林,河北,河南
罗勒 罗勒(4张) ,浙江,江苏,安徽,江西,湖北,湖南,广东,广西,福建,台湾,贵州,云南及四川,多为栽培,南部各省区有逸为野生的。非洲至亚洲温暖地带也有。 [1] [4]
[生长习性]
喜温暖湿润气候,不耐寒,耐干旱,不耐涝,以排水良好,肥沃的砂质壤土或腐殖质壤土为佳。 [4]
[主要品种]
罗勒属植物中变种及品种繁多,如斑叶罗勒、丁香罗勒、捷
罗勒 罗勒
克罗勒、德国甜罗勒等。
甜罗勒:为罗勒属中以幼嫩茎叶为食的一年生草本植物,矮生,栽培最为广泛,在我国也较为常见,形成紧实的植株丛,株高25~30cm,叶片亮绿色,长2.5~2.7cm,花白色,花茎较长,分层较多。
斑叶罗勒:株高及其他特性同,不同点在于茎深紫色至棕色,花紫色,叶片具有紫色斑点。
丁香罗勒:顶生圆锥花序,花冠白色。丁香罗勒是提取丁香酚的原料植物,用以配制香水、花露水,并作为罐头食品和防腐剂和香料,使用于牙科的消毒剂。
矮生罗勒:此品种植株较为矮小,密生,分枝性比Sweetbasil强,叶片很小,花白色,种子和其他品种无大区别。
绿罗勒(Greenbushbasil),此品种植株绿色,比较适合种植在花盆中,因其鲜嫩明快的翠绿色和特殊的芳香气息很受人们的欢迎,花多为簇生,整个植株贴地面生长,花数量很大,形成很小的花簇,花色由玫瑰色至白色,与叶片深绿的颜色形成鲜明的对比,多用做园艺植物。
密生罗勒(Compactbushbasil),此品种最明显的特征在于能够
罗勒 罗勒
形成大量的枝条,整个植株十分繁密,外形为一个密密的、翠绿色的圆球状植株体,比一般bushbasil更适合作观赏植物,可种植在花盆中或放在花瓶中,是一种极佳的绿色草本园艺植物。
柠檬罗勒(O.b.var.citriodorum),一年生,花白色,绿叶,叶片具有柠檬香味,一般做酱汁、鸡肉时使用。
圣罗勒(O.cimum sanctum),基部木质化,花白色或粉红色,叶片上有毛,叶缘有齿,具香辣味。
紫罗勒(Purple Ruffles),茎叶暗紫红色,叶子沿中脉上折,叶片卷曲有褶皱。一般用来泡酒制滋补品,具有壮阳作用。
紫红罗勒(PurpleOpal basil),花粉红色,茎叶暗紫红色,叶具丁香气味。一般用作食用(制作绿酱汁的基本原料)及加工提炼精油用。
茴香罗勒(Anise),茎黑色,叶脉紫色,叶绿色,椭圆形至卵圆形,具茴香气味。
莫法式罗勒(Morpha),茎紫色,叶绿色,具混合香料的味道。一般用作马来西亚及印度菜的调味品。
桂皮罗勒(Cinnamon),也称为肉桂罗勒,茎紫色叶绿色,叶面光滑,具桂皮香味。
皱叶罗勒(O.b.var.crispum),也称为莴苣罗勒。叶片巨大,叶绿色,表面有褶皱。一般用作食用,花头可提炼精油。此品种叶片较大,卷曲、波状,5~10 cm长,矮生,花密生,花期比其它品种略晚。
灌木罗勒(Ocimum basilicum var.minimum),也称为希腊罗勒。株形圆且紧凑,叶小,卵圆形,具有浓郁的香辣丁香气味。 [5]
[化学成份]
大叶罗勒 大叶罗勒
罗勒含挥发油0.02~0.04%,油的比重(15℃)0.900~0.930,折光度(20℃)1.4800~1.4950,旋光度(20℃)-6°~20°,主要成分为罗勒烯、α-蒎烯、1,8-桉叶素、芳樟醇、牻牛儿醇、柠檬烯,3-蒈烯、甲基胡椒酚、丁香油酚、丁香油酚甲醚、茴香醚、桂皮酸甲酯、3-己烯-1-醇、3-辛酮及糠醛等,纯罗勒精油杀菌率百分百之九十九。 [6-7]
主要用作调香原料,配制化妆品、皂用及食用香精,亦用于制牙膏、漱口剂中作矫味剂。 [1] [8]
[栽培技术]
▣ 选地
罗勒为深根植物,其根可入土50~100厘米,故宜选择排水良好,肥沃疏松的砂质壤土。栽前施足基肥,整平耙细,做130厘米左右的平畦或高畦。 [5] [9]
▣ 育苗
罗勒 罗勒(4张)
由于无霜期较短,进行露地栽培生产,要采收种子,必须在温室或大棚内进行育苗。如果只是食用嫩茎叶,可育苗也可进行直播。育苗期一般在4月中下旬进行播种。将种子放入纱布袋里,用力将水甩净,用湿毛巾或纱布盖好,保温保湿,放在25℃左右的温度下进行催芽。
在催芽过程中,每天用清水漂洗1次,控净,如种子量大,每天翻动1~2次,使温度均衡,出芽整齐。催芽前期温度可略高,促进出芽,当芽子将出(种子将张嘴)时,温度要降3~5℃,使芽粗壮整齐。芽出齐后,如遇到特殊天气,可将芽子移到5~10℃的地方,控制芽子生长,等待播种。 [5]
▣ 种植时间
南方3~4月,北方4月下旬至5月实播种,播种要选择晴天上午进行,将营养土装入播种盘内,用热水或温水浇透,等水渗下后,撒1层药土,将出芽的种子均匀播于盘内,上面覆1cm厚药土,盖上塑料薄膜,保温保湿。
条播按行距35厘米左右开浅沟,穴播按穴播按穴距25厘米开浅穴,匀撒入沟里或穴里,盖一层薄土,并保持土壤湿润,每亩用种子0.2~0.3公斤。亦可采用育苗移栽,北方可于3月份阳畦育苗,苗高10~15厘米时带土移栽于大田。移栽后踏实浇水。 [5]
▣ 田间管理
在苗高6~10厘米时进行间苗、补苗,穴播每穴留苗2~3株,条播按10厘米左右留1株。一般中耕除草2次,第一次于出苗后10~20天,浅锄表土。第二次在5月上旬至6月上旬,苗封行前,每次中耕后都要施入人畜粪水。幼苗期怕干旱,要注意及时浇水。 [5]
▣ 采收加工
罗勒 罗勒
罗勒茎叶采收在7~8月,割取全草,除去细根和杂质,晒干即成。当植株20cm高、封垄后进行收获,选择未抽薹的幼嫩枝条前端采收,长度5~10cm,每7~15天采收一次。提炼精油用在花序出齐时进行,海南地区一般一年能采收3~4次。
收割时用镰刀离地面20~25cm植株部位割下,避免摇动根系,以免影响再生能力,随后加强肥水管理,促其重新萌发新的茎叶。收割后应尽快进行加工,以免伤口及叶片变褐发黄,影响精油品质。 [5]
▣ 病虫防治
罗勒 罗勒
虫害方面,主要有蚜虫、日本甲虫、蓟马、潜叶蝇、蜗牛及蛞蝓。采有机栽培可用喷水驱离蚜虫,以及用手捉日本甲虫丢进肥皂水中。至于蛞蝓及蜗牛可用小的啤酒容器诱杀或者在距植株基部5公分处(10公分处更佳)绑铜片,由于铜片与蛞蝓粘液作用,致使入侵昆虫退却。
在病害方面,甜罗勒品种对于真菌性萎淍病(Fusarium oxysporum)呈高度感染。病原菌从根的微管束侵入,阻害植株生育,导致叶片萎凋。病原菌在土中可潜伏多年。一般田间栽培可选择耐真菌性之F1杂交品种,诸如Nufar,至于Ocimum americanum及丁香罗勒是耐真菌性萎淍病。另外高湿及排水不良也较易感染真菌性叶斑博。
罗勒与芦笋、胡椒、西红柿及大部份的蔬菜混植,可以增加该等作物之生长及风味,惟不能与甘蓝及菜豆混植。此外也要远离芸香科植物。由于具有特殊味道,因此可阻绝粉虱及天蛾幼虫。蛞蝓也不太喜欢罗勒的味道。在台湾的有机栽培中,罗勒也被采用做为忌避作物,以减少虫害。
香草即含有特殊的气味,这些气味对某些害虫而言,本身即有忌避作用,但还是有一些害虫照样会啃食叶片,如罗勒的某些品种会有夜盗虫,此时宁可费一点心力以手抓除,或用防虫网罩住隔离。病害的防治则以预防胜于治疗,方法是不要使用栽培过的旧土去种香草,因为内藏的病原菌会成为感染源,另外就是在合适的环境或季节栽培香草,如此植株强壮自然可抵抗病害的侵袭。记得新鲜香草使用时都是生食或短暂加热而已,含有农药成分的话对健康会有不良影响。或者用稀释后的洗涤剂。 [5] [10]
[主要价值]
罗勒叶子呈椭圆尖状,花朵为 紫白色,蒸馏其叶子及花朵可得透明无色的精油,香味很像丁香、松针之综合体。是一个庞大的家族。不同种的罗勒因特色或独特香气而命名。罗勒的很多研究着重于香料的提取和成分分析方面。其主要用于意式、法式希腊料理,在东方的印度及泰国烹调也经常使用。罗勒在中国国内一般作为蔬菜而栽培,其作为一种新型的特种蔬菜具有很大的发展空间。
罗勒具有特殊香味特征(一般而言会散发出如丁香般的芳香,也有略带薄荷味,稍甜或带点辣味的,香味随品种而不同)。 [8]
▣ 食用价值
罗勒叶 西餐 罗勒叶 西餐
嫩叶可食,亦可泡茶饮,有驱风、芳香、健胃及发汗作用。可用做比萨饼、意粉酱、香肠、汤、番茄汁、淋汁和沙拉的调料。许多意大利厨师常用罗勒来代替比萨草。也是泰式烹旺中常用的调料。干燥罗勒可以和薰衣草、薄荷、马郁兰、柠檬马鞭草共3大匙制成解压花草茶。
罗勒非常适合与番茄搭配,不论是做菜,熬汤还是做酱,风味都非常独特。可用做比萨饼、意粉酱、香肠、汤、番茄汁、淋汁。和沙拉的调料。罗勒还可以和牛至、百里香、鼠尾草混合使用加在热狗、香肠、调味汁或比萨酱里味道十分醇厚。 [11]
▣ 提神功效
basil-罗勒 basil-罗勒
罗勒精油萃取自叶片及花头,为无色的精油。气味清凉,对神经系统有很强的刺激作用,疲劳时使用立即振奋精神,对于精神不集中、长期精神涣散、无精打采、疑惑都有疗效;帮助增加记忆力。非常清甜,略带辛味。
恢复耗弱的心灵,使用罗勒20:1的基底油,进行全身按摩,可快速恢复耗弱的心灵与精神。
纯精油熏香:有助于注意力的集中,例如专心用功的学生。滴在手帕上,敷面呼吸,可以快速消除头痛,特别是因沮丧引起的头痛。
与香蜂草搭配,是著名的“快乐组合”。
与天竺葵搭配,以同属温暖系列的香味与疗效,有相当强效的呵护作用,对于受创的身心有奇效。
与橙花搭配,属于最上乘的身心协助与照料配方。 [7]
▣ 美容疗效
对干性缺水及老化粗糙、皱纹的皮肤有滋润作用,也可用于经常加班和长期面对电脑出现的黑眼圈、眼袋。 紧实肌肤,平衡油脂分泌。但过量时会使皮肤过分紧绷或刺激皮肤。
▣ 药用价值
罗勒 罗勒
全草入药,有治疗头痛,偏头痛,耳痛,鼻窦炎,支气管炎,袪痰,伤风感冒,气喘,打嗝,胀气,胃痛,胃痉挛、胃肠胀气、消化不良、肠炎腹泻、尿酸过多,肌肉酸痛,皮肤松软,胸痛、跌打损伤、瘀肿、风湿性关节炎、小儿发热、肾脏炎、蛇咬伤,煎水洗湿疹及皮炎面疱,粉刺,羊癫疯,月经不顺,乳汁分泌少,乳房充血发炎,激励情绪,减轻压力,减轻忧郁不安,催情,补身,抗菌,虫咬伤。有消暑、解毒、去痛健胃、益力添精、通力血脉等功效。茎叶为产科用药,可使分娩前血行良好;种子名光明子,主治目翳,并试用于避孕。 [1]
用法用量: 3~5钱;外用适量,鲜品捣烂敷或煎水洗患处。
▣ 附药配方
① 治咳噫:生姜四两(捣烂),入兰香叶二两,椒末一钱匕,盐和面四两,裹作烧饼,煨熟,空心吃。(《外台》)
② 治疳气鼻下赤烂:兰香叶(烧灰)二钱,铜青五分,轻粉二字。上为细末令匀,看疮大小干贴之。(《小儿药证直诀》兰香散)
③ 治毒蛇伤:千层塔、毛麝香、血见愁、七星剑捣烂敷。(《岭南采药录》) [12] [参考资料]
1. 罗勒.中国植物志[引用日期2013-11-16] 2. Ocimum basilicum Linn. 罗勒.中国自然标本馆[引用日期2013-11-16] 3. 罗勒.中国自然标本馆[引用日期2013-11-16] 4. 罗勒.植物园主题数据库[引用日期2013-05-13] 5. 张军,陈思婷,孙程旭,等.九层塔的品种特性及在海南地区的栽培技术[J]. 江西农业学报,2009,2l(8):99~100. 6. 气相色谱-质谱法分析罗勒中挥发油的化学成分,第25卷,第2期,2008年3月. 7. 国家中医药管理局中华本草编."中华本草"维吾尔卷[M].上海:上海科学技术出版社,2005.204~237. 8. 祝丽香,
罗勒的研究与开发应用,《北方园艺》,2005(1):15-16. 9. 罗勒.香港浸会大学[引用日期2014-03-09] 10. 宫野弘斯. 香草栽培事典 (M). 晨星出版. 2003年7月30日. ISBN 957-455-437-6.
展开全部
[学术论文]
1-沈斌,周红强,周安尼,李峰等. 特种香料蔬菜罗勒的栽培与绿色防控技术.<上海蔬菜>, 2016 2-方翌,张铃,林薇,彭军. 夏枯草诱导人结肠癌细胞HCT-8的凋亡.<福建中医药大学学报>, 2014 3-刘义满,李峰,魏玉翔. 常见唇形科香辛蔬菜的药用价值.<长江蔬菜>,2016 4-何国熙,巫莹莹. 气相色谱法测定丁香罗勒油中丁香酚的含量. 《 中药材 》 , 1998 5-张吉通. 食用香味植物——罗勒.<北方园艺>, 2003.]
[바질의 종류]
1, Ararat basil 아라랏 바질은 18인치 까지 자랄 수 있다. 짙은 보라색의 줄기에, 보라색에서 밝은 녹색의 다양한 색감을 가진 잎이 생긴다. 꽃은 분홍빛 보라색 (pinkish purple)이다. anise에서 감초 향과 풍미가 있다.
2, African blue basil Dark Opal 바질과 East african basil 종들과의 교잡종으로 불임종이다. 그래서 꺽꽂이를 통해서 번식을 시켜야 한다. 서늘한 곳에서 사육한다면 다년생으로 키워낼 수 있고 실내의 화분에서도 잘 자랄 수 있다. 식물이 성장함에 따라 진한 녹색의 잎에서 밝은 보라색이 등장하면서 보라색으로 변화한다. 줄기에는 솜털이 많고, 서식지에서 풍성하게(숱이 많게) 성장한다. 꽃은 자홍빛 보라색(magenta purple)에서 떄떄로는 연보라색(lilac)으로 핀다. african blue basil은 약간의 정향(clove)같은 맛과 향이 난다.
3, Cardinal basil cardinal basil은 1.5 feet 높이까지 자라기 때문에 다른 종의 바질보다 크기가 큰 편이다. tight cardinal res에서 진한 burgundy 색의 꽃이 핀다. 잎은 진한 녹색에 계란형태이다. 비록 높은 크기로 자란다고 할지라도 풍성하게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종보다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 강한 anise에서 감초 향과 풍미가 난다.
4, christmas basil christmas basil은 다른 종과는 다르게 내한성이 강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크리스마스까지도 견딜 수 있다. 밝은 녹색의 잎을 가지고 있고 연한 보라색의 꽃을 가지고 있다. 식물은 1.5 feet까지 자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발 높이저도 까지밖에 안자란다. 맛은 약간 과일맛인데 와인과 자주 비교되는 맛이다. 향 또한 맛처럼 좋은데 상록수 솔같은 향이 난다. christmas basil이라는 이름은 내한성이나 솔같은 향때문에 지어진 듯 하나 불확실하다.
5, cinnamon basil cinamon basil은 키가 크고 3feet 가량 되도록 우거지게 자란다. 높이 자란 만큼 옆으로도 자란다고 보면 된다. 잎은 얇고 톱니모양이다. 잎의 색은 녹색이고 줄기는 연보라색이다. 꽃은 밝은 보라색이다. cinnamon basil은 cinnamon 향과 맛이 나기 때문에 cinnamon basil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6, Dark Opal basil 진한 보라색 잎을 만들며 연보라 빛 꽃을 피는인기는 품종이다. 12에서 18인치의 높이까지 자라고 쉽게 유지될 수 있다. 요리 영역에서는 풍미가 진하고 다른 바질보다 톡 쏘는 맛이 있다.
이들은 맛과 색 때문에 자주 사용된다. 풍미는 생강이나 anise와 비교되고는 할 정도이며, 풍미에 가졌지만 강한 향기를 가지고 있다.
7, Genovese basil sweet basil은 가장 많이 재배되는 종류이다. 이탈리아 품종으로 추위에는 약한 종이다. 잎은 주름진 진한 녹색이고 아주 연하다. pesto나 샐러드 혹은 소스의 부가적인 요소로 아주 인기가 많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실내 혹은 서리의 위험이 없는 시기부터 파종이시작되어야 한다. seet basil 보다는 요리가 지속되는 과정에서 덜 쓴 경향이 있다.
8, Greek basil greek basil은 작은 공간에서도 자랄 수 있으며 가지치기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깔끔히 손질된 상태로 자라난다. 잎이 작고 밝은 녹색을 나타낸다. 평균적으로 발에서 발의 절반 정도 사이즈로 자라나고 때떄로 더 크게 자라기도 한다. 일년생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몇몇 따뜻한 기후대에서는 여러해 살기도 한다. 정원용으로 보기도 좋고 먹을 수도 있다. 보통 정향 나무와 비교해서 더 맵고 단 경향이 있다.
9, Green ruffles basil 이 품종은 2 feet 높이에 1.5 feet 넓이로 자란다. 잎은 마치 미성숙한 상추 잎처럼 보이고 노랑빛 녹색에 주름(헝클어짐?)이 있다.
꽃은 하얀 분홍 빛이다. 다른 종보다 섬세해서 더한 관심을 요구로 한다. 뿌리는 얇고, 얕으면서 쉽게 상처입는다. 그리고 추위에 내성이 다른 품종보다 없는 편이다. 풍미는 sweet basil과 비교해서 더 달콤한 편이지만 개인의 받아들이기에 따라 다르다.
10, Holy basil holy basil은 높이가 1.5 feet에 이르며 서식지에서 풍성하게 자란다. 잎과 줄기는 밝은 녹색에서 진한 보라색으로 변하면서 자라난다. 다양한 품종이 추가로 존재하며 글쓴이의 경험에 의하면 mint나 cloves 그리고 아주 mild하게 habanero와 풍미가 비슷하다.
11, Lemon basil lemon basil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레몬 같은 풍미와 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좁고 밝은 녹색의 잎을 가지고 있고 다른 품종과 비교해서 꽃도 작다. 꽃 또한 레몬 같은 향기를 낸다. 만약 레몬밤 (lamon balm)을 키워봤다면 그것과 향이 유사하다고 느낄 정도이다. 쉽게 씨가 자라나고 씨앗도 보존성이 좋다.
12, Lime basil lemon basil과 유사하지만 2 feet 높이까지 자랄 수 있다.
13, Lettuce basil 잎이 크고 상추같이 생겼다. 1.5~2 feet 높이까지 자라고 주름치고 부드러운 3-4 inch 넓이의 잎을 가지고 있다. 평범한 풍미와 향을 가지고 있는데 mint나 clove와 유사하다. 약간 후추같은 맛도 있다.
14, Pesto perpetuo 녹색에서 하얀으로 얼룩진 잎을 가지고 있다. 3 feet 높이까지 자라고 대부분 보통 2 feet까지 자란다. 꽃을 만들지 않는 대신 잎이 더 풍성한 경향이 있다.
15, Purple Ruffles basil 이름은 보라색 뿐만 아니라 3 inch가량의 긴 주름진 잎 떄문에 지어졌다. 장식용으로도 우수하고 식용도 가능하다. 1.5~2 feet 까지 자라고 sweet basil같은 풍미를 가지고 있으면서 약간의 cinnamon이나 anise같은 느낌도 있다.
16, Red Rubin basil 조밀하고 작게 밀집되어 자라 Dark Opal Basil의 한 품종이다. 밀집되어 자라는 잎은 3~4 inch 길이로 자라며 잎이 큰 편이다. 부드럽고 평평하면서도 보라빛 빨강을 나타내는 홁은 붉은 빛 보라색을 나타내며 날씨에 따라 색감이 다르게 자라난다. 다른 작물과 비교해 기르기 아주 쉽고 발아율도 높다. sweet 바질 품종들보다 향기가 강하고 식초나 드래싱, 오일을 만들때 자주 사용되는 종류이다.
17, Sweet basil Ocimum basilicum이라는 학명으로 아주 다양한 품종이 있다. 바질이라고 불리는 여러 교잡종이나 다른 종들과 관련도가 높다.
(+ 별도로 언급하자면, 대부분의 바질의 학명은 ocimum basilicum이고, sweet basil이 그 형질을 대표한다. 다른 품종들이 여기서 파생됬다고 보는게 맞다.)
이탈라아에서 아주 널리 요리로 이용되며, genovese basil이 자주 이용된다.
dark opal, red rubin, cuban basil, lemon basil외에 다른 종류들이 여기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sweet 바질이라고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Ocimum basilicum의 전형적인 형태를 의미한다.
Summerlong 작은 바질의 종류 중 하나로 Burpee라는 사람이 갭라했다. 평균적으로 10 inch 높이로 자라며 크기가 작으나 그대신 활기있게 자란다.
밀집되어 자라고 다른 품종보다 오래 생산된다. 추위 내성이 있고 씨앗으로 쉽게 발아되지는 않는다.
30-60일이면 성숙할 정도로 빠르게 성숙한다.
Thai basil 여러 품종이 여기에 속한다. siam Queen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남아시아에서 널리 키우며 좁은 녹색 잎을 만들고 줄기는 보라색이다. 꽃은 분혹생이고 다른 종보다 잎이 큰 편이다. 1~1.5 feet 높이로 자라고 밀집되어 자란다. 약간 매우면서도 달콤한 그리고cinnamon과 licorice(감초)같은 풍미가 있다.
추가로 <wikipedia>에 나온 바질의 종류에 대해 언급한 표가 있어 붙여 넣었다.
Ocimum basilicum cultivars Common name Species and cultivars Description Sweet basil O. basilicum With a strong clove scent when fresh.[6] Lettuce leaf basil O. basilicum'Lettuce Leaf' Has leaves so large they are sometimes used in salads.[7] Mammoth basil O. basilicum'Mammoth' Another large-leaf variety, stronger flavor than sweet Genovese.[8] Genovese basil O. basilicum'Genovese Gigante' Almost as popular as sweet basil, with similar flavor.[8][9][10][11] Nufar basil O. basilicum'Nufar F1' Variety of Genovese resistant to fusarium wilt. Spicy globe basil O. basilicum'Spicy Globe' Grows in a bush form, very small leaves, strong flavor.[12] Greek Yevani basil O. basilicum'Greek Yevani' Organically grown version of Spicy globe basil. Fino verde basil O. basilicum piccolo Small, narrow leaves, sweeter, less pungent smell than larger leaved varieties.[13] Boxwood basil O. basilicum'Boxwood' Grows tightly like boxwood, very small leaves, strong flavor, great for pestos. Purple ruffles basil O. basilicum'Purple Ruffles' Solid purple, rich and spicy and a little more anise-like than the flavor of Genovese Basil. Magical Michael O. basilicum'Magical Michael' Award-winning hybrid with an uncommon degree of uniformity, and nice flavor for culinary use.[14] Dark opal basil O. basilicum'Purpurascens' Award-winning variety, developed at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in the 1950s.[15] Red rubin basil O. basilicum 'Red Rubin' Strong magenta color, similar flavor to sweet basil, also called Opal basil.[8] Osmin purple basil O. basilicum'Osmin Purple' Dark shiny purple with a jagged edge on the leaves, smaller leaves than red rubin.[16] Cuban basil O. basilicum Similar to sweet basil, with smaller leaves and stronger flavor, grown from cuttings.[17] Thai basil O. basilicum var. thyrsiflorum Called Ho-ra-pa (ต้นโหระพา) in Thai, gets its scent of licorice from estragole.[5] 'Siam Queen' O. basilicum var. thyrsiflorum 'Siam Queen'[18] A named cultivar of Thai Basil Cinnamon basil O. basilicum'Cinnamon' Also called Mexican spice basil, with a strong scent of cinnamate, the same chemical as in cinnamon. Has purple flowers.[5] Licorice basil O. basilicum'Licorice' Also known as Anise basil or Persian basil, silvery leaves, spicy licorice smell comes from the same chemical as in anise, anethole. Thai basil is also sometimes called Licorice basil.[19] Mrs. Burns lemon basil O. basilicum var. citriodora 'Mrs. Burns' Clean, aromatic lemon scent, similar to lemon basil.[18] Ocimum americanum (formerly known as O. canum) cultivars Common name Species and cultivars Description Lemon basil O. americanum[18] Contains citral and limonene, therefore actually does smell very lemony, tastes sweeter. Originally, and sometimes still, called "hoary basil". Popular in Indonesia, where it is known as 'kemangi'. Also sometimes 'Indonesian basil'. Lime basil O. americanum Similar to lemon basil.[16] Ocimum ×citriodorum cultivars Common name Species and cultivars Description Greek column basil O. ×citriodorum'Lesbos' Columnar basil, can only be propagated from cuttings.[20] Thai lemon basil O. ×citriodorum Called mangluk (แมงลัก) in Thai. It has a citrus odor, with a distinct Lemon-balm-like flavor[5] Other Species and Hybrids Common name Species and cultivars Description Holy basil O. sanctum (alt. O. tenuiflorum) Also sacred basil, Tulsi (तुलसी) in Hindi, a perennial breed from India, used in Ayurveda, for worship, and in Thai cooking.[5] Clove Basil O. gratissimum Greek bush basil (Greek Spicy Globe Basil) O. minimum (alt. O. basilicumvar. minimum) Forms a nearly perfectly round globe, with thin, tiny leaves and a delicious scent. Despite its name, the variety probably originated in Chile.[21][22] Dwarf bush basil O. minimum Unusually small bush variety, similar to Greek bush basil.[6] African Blue basil O. kilimandscharicum × basilicum A sterile perennial hybrid, with purple coloration on its leaves and containing a strong portion of actual camphor in its scent.[5] Spice basil O. basilicum × americanum A fruity/musky-scented cultivar sometimes sold as Holy Basil Sweet Dani basil O. basilicum × americanum A vigorous, large-leaved green basil with a strong, fresh lemon scent,[23] a 1998 All-American Selection.[24] [출처:
네이버 블로그 라온]
필자는
바질에 대해서 중국에 생활하고 있는 지인이 이웃으로 부터 차를 끓여
마시라고 받았는데 뭔지 잘 모르겠다고 하여 조사하여 이곳에 상세한
자료를 올리게 되었다.
현재 우리 나라에도 외래종 허브가 대량으로
도입되고 있어 우리 몸에 좋은 허브차를 잘 재배하고 가꾸어 누구나
건장 증진을 위하여 허브차를 마실 수 있기를 추천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 바질 사진 및 감상: 1, 2,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 바질 상세 사진 웹사이트: 바질1, 대만바질2, 백도백과 바질3, 바질의 종류4, 일본 위키피디아5,
※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 홈주소: http://jdm0777.com
※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 이메일: jdm0777@naver.com
※ 아래의 다양한 외래종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