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긴산(alginic acid) 무엇인가?

바다속 해조류의 끌미끌한 다당류 성분 알긴산

 

 

 

 

 

 

 

 


나트륨을 제거하는 작용, 항콜레스테롤 등의 작용, 호흡기 속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효과, 공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운동을 높여주는데,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데, 혈압강하, 증점안정제[아이스크림, 과자, 국수, 냉동식품 등에 쓰임], 바다 연체동물의 먹이용,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효과, 고혈압 예방, 고혈압을 다스리는 알긴산

1, <두산백과사전>: "알긴산(alginic acid):

요약: 갈조류(褐藻類)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다당류이다. 우론산의 카복시기로 인해 산의 성질을 나타낸다. 그 구조는 β(14)-D-만누론산과 α(14)- L-글루론산 잔기로 구성된 선상의 우론산 중합체로 화학식은 (C6H8O)n 이며 대표적 분자량은 20,000-240,000 이다.

해초산(海草酸)이라고도 한다. 알긴산은 2종의 우론산의 중합체로 중합도 80, 분자량은 20,000-240,000 정도이다. 묽은 황산으로 씻은 갈조를 묽은 알칼리성의 더운 물에서 추출하여 추출액을 산성으로 만들면 생기는 침전이 알긴산이다. 알긴산은 분자 속에 우론산의 카르복시기가 있으므로 산의 성질을 나타내는데, 보통은 나트륨염으로 다룬다. 알긴산의 칼슘염은 물에 녹지 않는다. 알긴산은 경구투여로는 독성이 없으나 혈액 속에 주사하면 유독하다. 알긴산이 혈액 속의 칼슘이온과 반응하여 불용성 염을 만들고, 그것이 혈관을 막기 때문이다.

포유류는 알긴산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으므로 알긴산을 영양으로 이용할 수 없다. 그러나 해산 연체동물(전복)에는 분해효소가 있다. 이것은 이 조개가 해조(海藻)를 상식(常食)으로 하고 있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토양세균의 일종도 알긴산을 분해한다.

알긴산은 1957년까지는 마누론산만으로 되어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최근에 와서 L-글루론산도 알긴산의 구성성분인 것이 밝혀졌다. 구조는 β(14)-D-만누론산과 α(14)- L-글루론산 잔기로 구성된 선상의 우론산 중합체로 분자 중에는 마누론산만, 또는 L-글루론산만이 길게 결합된 곳이 있다. 마누론산과 L-글루론산의 존재량 비는 해조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알긴산은 불용성이지만 나트륨염은 물에 녹으며 점성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용도가 넓다. 나트륨염은 잘게 부순 갈조를 바람에 건조시킨 것을 묽은 산 또는 묽은 알칼리로 처리하여 침강법·공기부유법·원심분리법 등으로 단백질·섬유질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알코올을 사용하여 탈수·건조시킨 후 가루로 만든다. 직물풀·수성도료·에멀션화제 외에 식품에서는 아이스크림··마요네즈 등의 점성도를 증가시키는 데 이용한다."

2, <
식품과학기술대사전>: "알긴산(alginic acid):

해조류에 함유되는 다당류의 일종.

기원: 갈조류(Phaeophyceae, 다시마, 미역, 녹미채, 주름대황 등)로부터 알칼리용액으로 추출하여 황산으로 처리한다.

성분: Mannuronic acidglucuronic acid로 이루어지는 복합다당류. 분자량은 약 15,000.

성질: 물에는 녹지 않고 팽윤한다. 유기용매에는 불용, 사람의 소화효소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성분으로는 되지 않지만, 식물섬유로서의 작용이 있다.

용도: 증점안정제로 아이스크림, 과자, 국수, 냉동식품 등에 쓰인다. 또 나트륨염과 propylene glycol염이 화학적합성품으로서 식품첨가물에 지정되어 있다. 검류."

3, <
간호학대사전>: "알긴산:

알진산은 α-마누론산의 탈수축합중합체(脫水縮合重合體)이고, 갈조류(褐藻類)에 얻게 되는 물에 잘녹지 않는 고분자화합물이다. 치과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아르진산인상재는 아르진산의 나트륨염, 칼륨염 또는 아민화합물이 주성분인 인상재이다.

외국어 표기 alginic acid(영어), ~(한자), AlginsäuK(독일어) "

4, <
농업용어사전>: "알긴산:

해조 특히 갈조류에 많이 들어있는 다당류(多糖類)의 일종인데, 우론산 β-1.4중합체임. 알긴산은 물, 기타 유기용매에는 녹지 않지만, 나트륨염은 물에 잘 녹아 점성이 높은 액체가 됨. 해조 중에는 칼슘염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음.

외국어 표기 alginic acid(영어), (한자), アルギンさん(일본어) "

5, <
해양과학용어사전>: "알긴산:

갈조류 세포벽의 점액질 다당류 성분. 만뉴론산과 L-글루론산이 β-1,4 결합된 사슬구조이며, 미역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고, 공업용 안정제, 아이스크림, 푸딩이나 젤 같은 식품의 첨가제, 수술용 실 등으로 이용됨.

외국어 표기 alginic acid(영어)

동의어 algin."

6, <
건강, 영양식품사전 728면>: "알긴산:

해조(海藻)의 다시마, 미역 등의 세포간물질(細胞間物質)에 함유되어 있는
미끈미끈한 성분이다. 해조(海藻)의 알긴산은 칼륨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장내에서 그것을 방출하여 나트륨을 흡착하여 체내에의 흡수를 방해하여 결과적으로 혈압을 내린다고 하는 보고가 있다."


7, <
병을 치료하는 영양성분 가이드북 131>: "알긴산:

해조 다당류의 일종이다. 다시마나 미역 등 갈해조의 미끌미끌한 성분으로 세포벽과 세포간에 존재하며,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다. 섭취하면 위 속에서 위산의 영향을 받아 칼륨이 방출되고, 소장에서 나트륨과 연결되어 배설된다. 한편 위에서 방출된 칼륨은 장에서 흡수되어 혈액 중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알긴산은 칼륨과 함께 존재하기 위해 나트륨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며 혈압강하에도 효과가 있다."

8, <
병 안걸리는 식사 & 음식 269~271면>: "해조류-1

• 효능:
강압, 구충, 정장, 항혈전, 암 예방

해조류는 전 세계적으로 한국, 일본, 타이완, 하와이 등지에서 가장 많이 식용된다. 한국에 서식하는 500여 종 중 50여 종이 식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일본인이 해조류를 먹는 역사도 오래되었다. 석기 시대부터 해조를 어패류와 함께 음식 재료로 삼았던 것 같다. <만요소>에도 '해조 소금구이' 이야기가 종종 등장한다. 해조류는 다시마, 미역, 톳, 실말[외떡잎식물 소생식물목 가래과의 여러해살이풀. 연못이나 흐르는 물에서 자라며 전 세계에 분포한다.] 등의 갈조류와 김, 우뭇가사리 등의 홍조류, 그리고 파래 등의 녹조류 세 가지로 구분한다.

해조류 맛의 근원은 글루탐산,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이다. 다시마에는
강압 작용이 있는 라미닌이 들어 있다. 이 외에 카인산(Kainic acid)이나 도모산(domoic acid) 등의 아미노산은 구충 작용도 있다. 해조류 지질은 EPA 등의 어패류에 함유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탄수화물의 대부분이 식물섬유로, 정장 작용콜레스테롤 등의 배설 작용을 가진다. 특히 갈조류의 후코이단(fucoidan)은 헤파린과 같이 항혈전 작용을 가지며 <면역력을 높여 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해조에 포함된 미네랄로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이며, 신진대사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미역에 대량으로 함유된 엽록소는 구취 예방과 항암 작용>도 발휘한다. <실말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셀레늄에도 강력한 항암 작용>이 있다.

해조류-2

• 효능:
강압, 강심, 보간 작용, 항혈전, 항콜레스테롤

해조는 야채와 마찬가지로 엽록소를 가지고 있으며 광합성에 의해 생육하므로 영양 성분은 야채와 비슷하다. 그러나 종합적인 영양가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력은 해조가 야채보다 약간 높다.

해조에는 단백질이 평균 10% 정도 함유되어 있으며, 김에는 40% 가까이 들어 있다. 또한 김에는 타우린이 들어 있어
강압, 강심, 보간, 항혈전, 항콜레스테롤 등의 작용을 발휘한다. 미역, 다시마, 김을 물에 적시면 점액이 나오는데, 이것은 <다당류 알긴산의 작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강압 작용[혈압을 낮춤], 염분이나 식품 첨가물 배설 등의 작용>을 한다.

해조류 중 세계에 자랑할 만한 우수한 건강, 보조식품으로 '한천'이 있다. 우뭇가사리를 익힌 다음 식혀 젤리 모양이 된 것이 '우무'이며, 이것을 동결 건조시키면 '한천'이 된다. 과식으로 영양 과잉에 빠진 현대인에게 식물섬유를 풍부하게 대하여 장내 대청소를 해주는 우무와 한천은 뛰어난 건강식이다.
"

9, <영양소 백과사전 157면>:
"
알긴산:

고혈압을 예방한다.

수용성 가운데서도 특히 알긴산에 현저하게 나타나는 작용이다. 알긴산은 식품 중에서는 칼륨 등의 미네랄과 결합하지만, 위 속에서는 위산의 영향으로 칼륨을 방출하여 소장에서 나트륨과 결합하여 함께 배출된다. 한편 위에서는 알긴산에서 분리된 칼륨이 장에서 흡수되어 혈액중의 나트륨을 몰아내는 역할을 한다. 일종의 이온교환 반응으로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추는 것이다.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 이외에도 알긴산은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운동을 높여주고,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며 배변을 원활하게 하며, 공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 알긴산은 미역과 다시마에 많이 들어 있다."

10, <
연합뉴스 2019122일자>: "'미세먼지 배출 효능' 충남 태안서 곰피 채취 한창

태안군 소원면 파도리 바다목장에서 채취 중인 곰피

(태안=연합뉴스) 조성민 기자= 몸에 쌓인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충남 태안산 '곰피'가 주목받고 있다.

22
일 태안군에 따르면 이달 들어 소원면 파도리 어민들이 인근 바다어장에서 하루 28t의 곰피를 채취, 출하하고 있다.

다시마목 미역과의 해조류인 곰피는 풍부한 점액 성분을 가지고 있어 호흡기 속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비타민K가 풍부해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

태안산 곰피 채취

태안산 곰피는 청정해역에서 자라 윤기가 있고 진한 바다향에 식감이 쫄깃해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많다
.

1
월부터 3월까지 수확하며, 현재 출하 가격은 1포대(55kg) 기준 3만원 선이다.

군 관계자는 "곰피가 미세먼지 잡는 해초류로 재조명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과메기나 삼겹살과 함께 곁들이면 별미"라고 말했다."

11, <>: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알긴산 자료 모음/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