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솔새(구엽운향초) 무엇인가?

감기 기관지염 두통 식욕부진 복통 설사 피부염 통경락 관절염

 

 

 

 

 

 

 

 

 

 

 

img1.jpg

 

 

[개솔새의 잎, 줄기,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한국구글 및 일본구글 이미지 검색]

감모풍한서습, 흉격팽창, 산람장기, 풍토병, 감기에 풍한서습이 있는 증상, 일년 내내 신체가 찌뿌드드하여 잠깐 추웠다 잠깐 더웠다 하고 몸이 쉬 피로해지며 한열이 왕래하고 학질 같지만 학질이 아닌 증상 또는 장학, 식욕부진, 구토수사, 여름에 습기가 많은 곳에서 지내다가 감기에 걸려 오슬오슬 춥다가 덥고 신체가 나른하고 헛배가 부르며 음식 맛이 없고 때로 복통 및 설사를 일으킬 때, 소염, 지통, 지사, 지혈, 거풍습, 조소화, 통경락, 급. 만성기관지염, 류머티스성 관절염, 두통, 타박상, 수사, 심복기통, 지해, 평천, 소종, 기관지천식, 관절염, 개선, 피임약, 수독, 창독, 피부염을 다스리는 개솔새

개솔새는 화본과(벼과) 개솔새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높이가 60~100cm이고 마디에 연한 백색의 아주 작고 보드라운 털이 덮여 있다. 잎은 납작하고 선(線)처럼 가늘고 길며 길이는 30~50cm, 너비는 4~6mm이며 잎 앞면의 기부(基部)에 아주 작은 솜털이 덮여 있다. 엽초에는 털이 없다. 엽설(葉舌)의 길이는 2~5mm이고 끝이 뭉뚝하며 털이 없다. 헛 원추화서(圓錐花序)는 조금 촘촘하며 길이는 25~35cm이다. 총상화서(總狀花序)는 짝을 이루고 있으며 또한 갈라져 있고 길이는 8~18mm이고 그 밑에 길이가 12~15mm되는 불염포(佛焰苞)가 있다. 이삭이 패여 있는 대의 마디사이는 길이가 1.5~2mm이고 가장자리에 백색의 보드라운 털이 덮여 있다. 자루가 없는 잔이삭은 타원형 모양의 피침형이고 길이는 3.5~5mm이며 밑부분에 잔털이 있다.

첫 번째 이삭의 끝은 약간 이빨 모양으로 갈라져 2개의 능선이 있고 능선의 윗부분에 좁은 날개가 붙어 있다. 능선 사이에 맥이 2~4개 있고 윗부분이 편평하거나 아랫부분에 물결 모양의 주름이 있다. 두 번째 이삭은 배(船)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능선에 좁은 날개가 붙어 있고 막처럼 보드랍고 얇은 가장자리에 작은 솜털이 있다. 첫 번째 겉겨는 타원형 모양의 피침형이고 이삭에 비하여 1/4쯤 짧으며 끝이 뾰족하고 2개의 능선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작은 솜털이 있다. 두 번째 겉겨는 아주 좁고 이삭에 비하여 1/3 짧으며 끝에 2개의 이빨 모양의 열(裂)이 있고 여기에 까끄라기가 있다. 까끄라기는 중간이 구부러졌다. 속겨는 없다. 수술은 3개이다. 자루가 있는 작은 이삭은 길이가 3.5~5mm이고 까끄라기가 없으며 자루에 희고 보드라운 털이 덮여 있다.

개화기와 결실기는 8~10월이다. 양지바르고 건조한 들판, 산이나 특히 산비탈의 초지에 많이 자란다.

オガルカヤ

 

オガルカヤ

 

 

[위쪽 사진 왼쪽이 솔새, 오른쪽이 개솔새, 개솔새의 근접사진들,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개솔새의 여러 가지 이름은
구엽운향초[韭葉芸香草=jiǔ yún xiāng cǎo=지우V시앙차오V: 전남본초(南本草)], 야향모[野香茅: 광주식물지(廣州植物誌)], 괄화초[括花草: 중국주요식물도설(中國主要植物圖說), 화본과(禾本科)], 운향초[芸香草: 중약형성경험감별법(中藥形性經驗鑑別法)], 취초[臭草: 중국경제식물지(中國經濟植物誌)], 뉴초향모[香茅, 중약대사전], 오가루카야[オガルカヤ=웅예훤=雄刈萱: 일명(日名)], 궁적소새[개진낭, 몰지장, 진낭솔새: 제주도 방언], 개솔새, 향솔새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미]


<전남본초>: "맛은 맵고 조금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1, <전남본초>: "산람장기(山
嵐瘴氣), 풍토병, 감기에 풍한서습(風寒暑濕)이 있는 증상, 일년 내내 신체가 찌뿌드드하여 잠깐 추웠다 잠깐 더웠다 하고 몸이 쉬 피로해지며 한열(寒熱)이 왕래(往來)하고 학질 같지만 학질이 아닌 증상 또는 장학(), 흉격팽창(胸膈膨脹), 식욕부진, 복통, 구토수사(嘔吐水瀉) 등 증상을 치료한다."

2, <중약형성경험감별법>: "수독(水毒)을 없앤다. 창독을 치료한다."

개솔새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7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구엽운향초(
葉芸香草)

[기원]
벼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개솔새(Cymbopogon toritilis var. goeringii(Steud.) Hand.-Mazz.)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맵고 약간 쓰며, 약성은 약간 차다.

[효능주치]
감모풍한서습(感冒風寒暑濕), 흉격팽창(胸膈膨脹)등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1. 여름에 너무 습기가 많은 곳에서 생활하다가 감기에 걸려서 오슬오슬 춥다가 덥고 신체가 나른하고 헛배가 부르며 음식맛이 없고 통증을 호소하고 때로 복통, 설사를 일으킬 때 활용한다.

2. 피부염에도 쓰인다.
]

개솔새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76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향솔새(Cymbopogon goeringii A. Camus

다른 이름:
개솔새

식물:
높이 약 1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줄 모양이고 가을철에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룬 꽃이 핀다. 줄기와 잎은 향기가 있다.

각지의 낮은 산과 들에서 자란다.

솔새(Themeda japonica Tanaka)는 향솔새와 비슷하지만 줄기와 잎에 털이 있고 늦가을에 붉은 밤색을 띠며 향기가 없다.

성분:
꽃이삭에 정유가 약 1% 있다. 정유에는 엘레마이신 C12 H16 O3(약 50%), 가디넨, 캄펜, 보르네올이 있다.

응용:
정유를 향료의 보류제로 쓴다.]

개솔새와 관련해서 인터넷
<한국의 약초>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개솔새

학명: Cymbopogon tortilis var. goeringii {Steud.} Hand,-Mazz

이명: 향솔새

과명: 벼과

원산지: 한국

형태: 다년생 초본

생지: 들이나 산록

분포: 한국(황해 이남), 일본, 중국, 대만, 인도차이나

약효: 야향모(野香茅: 전초) 뿌리줄기- 평천(平喘), 지해(止咳), 소염(消炎), 지통(止痛), 지사(止瀉), 지혈(止血), 거풍습(祛風濕), 조소화(助消化), 통경락(通經絡)의 효능이 있다. 급,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류머티스성 관절염, 두통, 타박상, 수사(水瀉), 심복기통(心腹氣痛), 복통을 치료한다.

잎: 잎은 선형으로 길이 15~40cm, 폭 3~5mm이며 엽설은 길이 1~3mm로서 삼각형이고 털이 없다.

꽃: 꽃은 9월에 피며 화서는 길이 20~40cm로서 거의 곧추서고 윗부분의 엽액에 달린다. 포는 길이 1~2cm이며 총상화서는 2개씩 밑부분에서 꾸부러지고 길이 1.5~2cm로서 녹색 또는 적자색이다. 첫째 소수(小穗)는 대가 있으며 넓은 피침형이고 길이 4~6mm로서 까락이 없으며 수꽃이고 둘째 소수는 넓은 피침형이며 길이 5~6mm로서 길이 10mm정도의 까락이 있다. 수꽃에 3개의 수술이 있으며 꽃밥은 흑색이다.

줄기: 가늘고 높이 1m정도이며 털과 향기가 없다.

번식: 종자

촬영: 2001, 8, 1, 경기 양평 개군 주읍.]

개솔새의 효능에 대해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562면 714호에서는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개솔새(Cymbopogon tortklis {Presl.} Hitch. var. goeringii {Steud.} Hang.-Mazz.) [벼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1m가량. 땅속줄기는 짧고, 줄기는 밀생한다. 잎몸은 선형이고 길이 20~30cm이고 표면에 털이 없다. 첫째 작은 이삭은 대가 있으며 수꽃이고, 둘째 작은 이삭은 넓은 피침형이다.

분포:
전국이 산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대만, 필리핀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구엽운향초(韭葉芸香草)라고 하며, 지해(止咳), 정천(定喘), 소종의 효능이 있고, 기관지천식, 관절염, 개선을 치료한다.

성분:
정유의 주성분은 elemicin과 isoelemicin이다.

사용법:
전초 30g에 물 12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참고:
솔새와 비슷한 모양이나 꽃차례가 포 밖으로 나온다.]

개솔새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중약대사전의 원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韭葉芸香草(《滇南本草》)

【異名】野香茅(《廣州植物誌》),括花草(《中國主要植物圖說·禾本科》),芸香草(《中藥形性經驗鑒別法》),臭草(《中國經濟植物誌》)。

【來源】為禾本科植物扭鞘香茅的全草。

【植物形態】扭鞘香茅多年生草本,高60~100厘米,節被白粉色微小毛茸。葉線形,扁平,長30~50厘米,寬4~6公厘,上面基部被微小茸毛;葉鞘無毛,葉舌長2~5公厘,先端鈍圓,無毛。偽圓錐花序稍密集,長25~35厘米;總狀花序孿生,叉開,長8~18公厘,其下托以長12~15公厘之佛焰苞,穗軸節間長1.5~2公厘,邊緣被白色柔毛;無柄小穗長圓狀披針形,長3.5~5公厘,基盤具微毛;第一穎先端微呈裂齒狀,具2脊,脊之上部具狹翼,脊間生2~4脈,背部扁平,或在下部微呈波皺;第二穎舟形,先端尖,脊上具狹翼,邊緣膜質而生小纖毛;第一外稃長圓狀披針形,約較穎短1/4,先端尖,具2脊,邊緣具小纖毛;第二外稃極狹,較穎短1/3,頂端具2齒裂;芒從齒間抽出,中部膝曲;無內稃;雄蕊3;有柄小穗長3.5~5公厘,無芒,其柄被白色柔毛。花、果期8~10月。

多生長於山坡草地。分佈廣東、廣西、福建、台灣、雲南、四川、貴州、湖南、湖北等地。

【攫取】夏季割取全草,曬乾。

【性味】《滇南本草》:"性微寒,味辛微苦。"

【功用主治】

1《滇南本草》:"治山嵐瘴氣,不服水土,有感冒風寒暑濕,四時不正之氣,乍寒乍熱,體困酸軟,寒熱往來,似瘧非瘧或發瘴瘧,胸膈膨脹,飲食無味,肚腹疼痛,嘔吐水瀉等症。"

2《中藥形性經驗鑒別法》:"解水毒,治瘡毒。"

【選方】治傷暑霍亂,嘔吐水瀉,肚腹疼痛,頭疼發熱怕冷,或中煙瘴,不服水土:韭葉芸香草一錢,木瓜五分,蒼朮一錢,陳皮一錢,厚樸一錢,甘草五分,生薑一片。水煎服。忌油葷。(《滇南本草》)
]

개솔새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 32면 17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구엽운향초(葉芸香草)

화본과의 여러해살이풀 개솔새(cymbopogon tortilis {Presl.} Hitch. var. goeringii {Steud.} Hand.-Mazz.)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맵고 약간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

효능:
감모풍한서습(感冒風寒暑濕), 흉격팽창(胸隔膨脹)

해설:
① 여름에 습기가 많은 곳에서 지내다가 감기에 걸려 오슬오슬 춥다가 덥고 신체가 나른하고 헛배가 부르며 음식 맛이 없고 때로 복통, 설사를 일으킬 때 활용한다. ② 피부염에도 쓰인다.]
 

개솔새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상서곽란(傷暑
霍亂)으로 구토하고 물 쏟듯이 설사를 하며 배와 머리가 아프고 열이 나면서 추위를 두려워 하는 증상, 혹은 중연장(中烟瘴)으로 인하여 생긴 풍토병
개솔새 3.75g, 모과 1.85g, 창출 3.75g, 진피(陳皮) 3.75g, 후박(厚朴) 3.75g, 감초 1.85g, 생강 1쪽을 달여서 복용한다. 기름끼 있는 음식을 삼가한다. [
전남본초(滇南本草)]

[비고(備考)]


1, <전남본초(滇南本草)> "개솔새는 모양이 난화(蘭花)와 비슷하고 잎에 작고 흰 털이 있어 부추잎과 비슷하다. 그러나 부추 잎은 유연하고 운향초(芸香草)는 단단하다."

2, <중약형성경험감별법(中藥形性經驗鑑別法)> "개솔새를 봉족(俸族)들은 피임약으로 쓴다."

개솔새와 닮은 것이 솔새인데, 솔새는 가지마다 커다란 잔이삭이 한쪽 방향으로 달리며 그 모습이 부챗살 같다. 개솔새는 여러개의 잔이삭이 술 모양의 꽃차례를 이루며 달리고 잔이삭이 녹색 또는 자주색이고 밑을 향해 구부러지며 흔히 하얀 분가루 같은 것이 덮이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민간에서는 개솔새 지상부를 채취하여 30도 정도의 술에 담가 6개월 정도 우려내어 소주잔으로 한잔씩 약주로 마시는데 감기, 천식, 기관지염, 관절염에 효험이 있다고 하여 애용하기도 한다.

가을철에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룬 꽃이 피어 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일반적으로 피는 꽃들과는 모양이나 모습이 사뭇다르기도 하며 아름답다.

또한 줄기와 잎에서 은은한 향기가 나서 그윽한 풀냄새에 도취되게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7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개솔새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개솔새 무엇인가?

개솔새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개솔새 무엇인가?
  2. 솔새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