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쭉나무 무엇인가?

시력저하 및 사람의 눈보호에 효험

 

 

 

 

 
▶ 혈당량을 줄이는 작용, 모세혈관 강화작용, 망막의 활성산소 억제 작용, 안저출혈, 야맹증, 백내장, 안정피로를 억제, 노화방지, 항궤양활성, 항염증작용 증가, 비문증, 장염, 위염, 청량음료원료, 술 제조용, 당뇨병, 눈병, 노안, 시력저하, 시력증진에 효험있는 들쭉나무

들쭉나무는 진달래과 정금나무속에 속하는 낙엽관목이다. 정금나무속은 전세계에 약 30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모새나무, 산매자나무(물간두), 산앵도나무(물앵두나무, 산앵두나무, 물앵도나무), 애기월귤(애기땅들쭉), 정금나무, 지포나무, 넌출월귤(덩굴월귤, 덩굴땅들쭉), 들쭉나무, 산들쭉, 굵은들쭉, 긴들쭉, 월귤(땅들쭉, 월귤나무, 땃들쭉)이 자라고 있다.

뜰쭉나무는 산꼭대기에 주로 자라며 키는 1m가량이다. 잎은 어긋나고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 15~25mm, 너비 10~20mm, 뒷면은 뽀얗고, 끝이 둔하며, 양 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연둣빛이나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다. 2~3송이가 전년도 줄기 끝에 달리고, 아래로 처지며, 종 모양이다. 길이 4mm 가량이다. 화관은 끝이 5갈래이며 수술은 10개이다. 수술대에 잔털이 있다. 열매는 장과로 둥근 모양이며 타원형에 지름 6~7mm, 검은 자주색으로 익고, 흰 가루로 덮이며, 달고 신맛이 난다. 개화기는 6~7월이고 결실기는 8~9월이다. 열매는 주로 식용하며, 청량음료용, 술 제조용으로 쓰인다. 우리나라 제주도 한라산, 강원도 설악산 이북에 분포되어 있다. 그리고 일본, 중국 동북 지방, 아무르, 우수리, 사할린, 캄차카 반도, 몽골, 시베리아, 유럽, 북아메리카의 추운 지방에 분포되어 있다.

북한에서는 백두산 들쭉나무에서 채취한 열매로 담근 '들쭉술'이 유명하며 최근 들쭉술과 들쭉으로 만든 엑기스 원료가 북한으로부터 직수입되어 남한으로 들여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들쭉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건강은 보배> 94~9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사람의 눈보호에 좋은 들쭉

들쭉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바로 이것으로 하여 들쭉이 핏줄을 튼튼하게 하고 눈병과 시력저하를 막는데 효과가 있게 한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 억제성분으로 널리 알려 진 비타민 E보다 망막의 활성산소억제효과가 훨씬 강할 뿐 아니라 망막에서 빛의 자극을 받아 뇌에 전달하는 색소인 '로도프신'을 재생하고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함으로써 '도로프신'의 분해와 재합성을 원활하게 해 준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비타민 C와 결합되면 항산화력도 높여 준다.
'안토시아닌'은 들쭉의 껍질에 약 90% 들어 있기 때문에 들쭉을 껍질채로 먹는 것이 좋다.

52살 되는 한 남성은 안저출혈과 비문증에다 시력이 안경을 끼고도 0.4와 0.6이고 당뇨병으로 혈당치가 600ml/dl였는데 들쭉으로 만든 알약을 매일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세 번씩 먹었더니 2개월 후에는 시력이 1로 올라가고 비문증도 거의가 없어졌으며 안저출혈도 그후 한번밖에 일어 나지 않았는데 전에는 두달이 걸려야 회복되던 것이 5일만에 회복되었고 혈당치는 140mg/dl로 내려 갔다고 한다.

컴퓨터 작업을 하는 39살 된 다른 한 남성은 눈이 마르고 시력이 나빠 져 애를 먹었는데 들쭉알약을 매일 먹기 시작한 때로부터 1주일 후에는 그러한 증상들이 없어지고 눈의 피로를 별로 느끼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

들쭉과 관련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1318항목 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전과(甸果)

기원: 두견화과(杜鵑花科=진달래과: Ericaceae)식물인 독사월길(篤斯越桔=들쭉나무: Vaccinium uliginosum L.)의 과실(果實)이다.

형태: 낙엽관목으로 높이는 50-100cm이고 많은 분지를 낸다. 수피(樹皮)는 매끈하며, 소지(小枝)는 회갈색(灰褐色)이다. 잎은 약간 두터우며 도란형(倒卵形), 타원형(楕圓形) 내지 장난형(長卵形)으로 잎끝이 둥글거나 혹은 약간 오목하고 잎가장자리는 전연(全緣)이며 강상맥(綱狀脈)이 양면에 뚜렷하게 나타난다. 꽃은 1-3송이가 이년생 가지의 끝이나 엽액(葉腋)내에서 피고, 꽃자루의 길이는 5-15mm이며, 소포(小苞)는 2개이고 가운데에 관절(關節)이 있으며, 꽃받침잎은 4장이나 드물게 5개장이 있는것도 있으며, 화관(花冠)은 넓은 술병모양이고 아래를 향해 피며 녹백색(綠白色)이고 4-5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수술은 10개이고 꽃밥은 2개가 배부(背部)에 붙어있으며, 자방하위이며 암술대는 숙존(宿存)한다. 장과(漿果)는 납작한 구형(球形) 혹은 타원형(楕圓形이고 남자색(藍紫色)이다.

분포:
이끼낀 습지나 습기가 있는 침엽수림에서 자란다. 중국의 내몽고(內蒙古), 흑룡강(黑龍江), 길림(吉林), 요녕(遼寧), 신강(新疆) 등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7-8월에 열매가 익으면 따서 음지에서 말린다.

성분:
당(糖), malic acid 등의 유기산(有機酸), vitamine C, carotene.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수렴(收斂), 청열(淸熱)

주치: 복사(腹瀉), 장염(腸炎), 위염(胃炎). 보건음료의 좋은 재료가 된다.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875면.]


큰들쭉나무와 들쭉나무에 대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큰들쭉나무(Vaccinium uliginosum L.)

식물: 높이 30~70cm 되는 잎지는 떨기나무이다. 잎은 달걀 모양이고 두껍다. 여름에 풀색을 띤 흰 꽃이 핀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가지색을 띤 검은색으로 익는다.

북부의 높은 산지대에서 자란다.

성분: 잎에 히페린(쿠에르세틴-3-모노갈락토시드) C21 H20 O12, 우르솔산이 있다. 아르부틴은 없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는 몰식자산의 배당체인 네오밀틸린이 잎과 줄기(가지)에 있다.
열매에는 자당, 전화당, 사과산, 안토시안, 우르솔산이 있다.

작용: V. myrtillus L.의 잎즙은 혈당량을 줄이는 작용이 있다. 작용 성분은 네오밀틸린인데 잎에 1.9~2.5%(풀색잎), 줄기에 1~1.1% 있다.

열매의 안토시안 색소는 지금까지 색을 내는 데에만 썼고 작용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요즘에 와서 모세혈관 강화작용이 있고, 비타민 P 활성물질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응용: 열매는 즙을 짜서 식료품을 만든다. 즙을 짠 찌꺼기에는 우르솔산이 많으므로(5~10%) 원료로 쓴다. 또한 당뇨병에 쓰이는 먹는 약이 적으니만큼 앞으로 들쭉나무속 식물의 작용을 검토하고 쓸모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들쭉나무(Vaccinium uliginosum L. var. kruhsiauum Herder.)


식물: 높이 30~100cm 되는 잎지는 떨기나무이다. 잎은 거꿀달걀 모양이고 어긋나게 붙는다. 여름철에 연한 붉은색을 띤 흰 꽃이 가지 끝에 핀다.

들쭉은 양강도의 특산물이다.

성분: 잎에 히페린, 우르솔산이 있다. 열매에 자당, 전화당, 유기산, 안토시안, 우르솔산이 있다.

응용: 큰들쭉나무와 같다.]

최근 인기가 있는 '블루베리'와 관련해서 일본에서 펴낸
<건강, 영양식품사전> 230~232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블루베리(blueberry)

블루베리는 철쭉과의 상록저목인데 원산지는 북미로부터 캐나다에 일대에 걸쳐 자라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중에 영국공군의 파이롯트가 블루베리의 잼을 다량으로 계속 섭취하니까 주위가 약간 어두운데도 잘 보인다는 데에 착안을 해서 생리활성기능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잘 알려진 것과 같이 물체가 보인다고 하는 것은 렌즈로 들어온 빛이 안구내면의 망막을 자극해서 생긴 신호가 뇌의 시각영역으로 보내주기 때문인데 이 신호는 들어온 빛의 자극으로 망막에 있는 로돕신 즉 시홍소(視紅素)라는 색소체가 분해, 재합성을 반복하는 연속작용으로 생긴다.

이 로돕신에 활성을 주어 분해와 재합성을 촉진시키면 시각기능이 높아지는 셈이지만 블루베리의 색소성분인 안토시아닌 배당체(配糖體)에 그 작용이 있는 것을 알아내고 동물실험에서 유효성을 증명한 것이 1964년의 일이었다. 이어서 안토시아닌의 암시야(暗視野)에서의 시력의 개선, 시야 확대, 야맹증환자의 광감수성(光感受性)의 개선, 항궤양성, 항염증작용등에 대한 동물실험이나 임상시험의 성과가 발표되어 그 유효성이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근거로 불르베리제품은 1976년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안과, 혈관장해용의 의사전용 의약품으로 승인되고 그 이후 프랑스, 스폐인, 한국, 미국, 최근에는 뉴질랜등 에서도 의약품(醫藥品)으로 승인되어지고 있다.

블루베리의 인기가 한층 높아지고 있는 배경에는 최근들어 젊은 사람들이 인터넷이나 TV게임의 폭발적인 증가, 학습시간 확대 등이 근시나 가성근시가 많아지고, 또 한편으로는 사무실에서 OA기기의 대량 보급 등으로 눈의 스트레스나 피로를 호소하는 사례가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추세와도 관련이 있다. 또 활성산소에 의한 지질의 과산화나 DNA의 손상등이 문제가 된 이후 '안토시아닌'이 '루틴'과 지극히 닮은 작용을 한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즉 비타민 C와 공동으로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에 과산화지질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말초혈관의 탄력을 유지함으로 망막을 활성화해서 시력을 회복하고, 나아가 백내장이나 안정피로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노화방지, 항궤양활성이나 항염증작용이 증가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들쭉이나 블루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현대 문명이 발달한 현시대에 수많은 첨단 전자기기들로 인해 현대인의 시력은 혹사를 당하고 있다. 장시간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늘어가고 있고 시력을 엄청 사용하는 기기들로 인해 우리나라 토종의 들쭉과 함께 북미산의 블루베리가 세계인의 건강기능식품으로 계속 인기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들쭉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주제들을 함께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1. 괴불나무 무엇인가?
  2. 노안 무엇인가?
  3. 댕댕이나무 무엇인가?
  4. 들쭉나무 무엇인가?
  5. 블루베리 무엇인가?
  6. 석창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