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관찰여행 제 118부 기념사진 

star01.gif

마우스로 숫자 번호를 누르면 아래에 있는 사진들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동아대 대체의학 제 7기 기청산 식물원 방문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 >


101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1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앞에서 기념사진


102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2

받침꽃과의 갈잎떨기나무인
"납매(
蠟梅: Chimonanthus praecox)"

중국이 원산지이고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중간의 열매의 모습이 긴 달걀 모양으로 겉이 울퉁불퉁하며
어두운 갈색으로 익는 것이 독특하다. 안에는 기다란 팥처럼 생긴 여러개의 갈색 씨가 들어 있다.



103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3

꽃에서 매우 좋은 향기가 나며 잎에서도 같은 향기가 난다. 잎을 만져보면 꺼칠꺼칠한 느낌이 든다.

납매화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납매(납매화) 무엇인가? >


104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4

매자나무과의 사철푸른나무인 아직 정확한 학명이 밝혀지지 않은
가칭 "서양매자나무"

천리포 수목원에서 나무를 구하여 기청산 식물원에 이식하였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곧 밝혀질 것으로 사료됩니다.


105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5

매자나무 종류를 중국쪽에 검색해 본 결과 20가지 종류가 있었습니다.
아래에 연구를 위해 내용을 공개합니다.

중국에서는 매자나무과를 한자로 소벽속(小檗属: Berberis L.)으로 분류합니다. 기청산 식물원의 사진과 가장 비슷한 것이 7번에 <분엽소벽>이 닮은 것 같습니다.

    
1, 矮生小檗Berberis medogensis Ying

    2, 西伯利亚小檗Berberis kunmingensis C. Y. Wu ex S. Y. Bao

    3, 昆明小檗Berberis kunmingensis C. Y. Wu ex S. Y. Bao[중약대사전 제 1권 298면]

    4, 大叶小檗Berberis ferdinandi-coburgii Schneid.

    5, 豪猪刺Berberis julianae Schneid.

    6, 黑果小檗Berberis atrocarpa Schneid.

    7, 粉叶小檗Berberis pruinosa Franch.[중약대사전 제 1권 298면; 중국본초도록 제 2권 44면]

    8, 天台小檗Berberis lempergiana Ahrendt

    9. 假豪猪刺Berberis soulieana Schneid.

    10, 威宁小檗Berberis weiningensis Ying

    11, 日本小檗Berberis thunbergii DC.

    12, 崂峪小檗Berberis gilgiana Fedde

    13, 细叶小檗Berberis poiretii Schneid.

    14, 庐山小檗Berberis virgetorum Schneid.

    15, 川滇小檗Berberis jamesiana Forrest et W. W. Smith

    16, 安徽小檗Berberis anhweiensis Ahrendt

    17, 黄芦木Berberis amurensis Rupr.

    18, 少齿小檗Berberis potaninii Maxim.

    19, 刺黄花Berberis polyantha Hemsl.

    20, 小檗属Berberis sp.
 



106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6

참나무과의 "대왕참나무(Quercus palustris Muenchh. Pin oak, Spanish oak)"

유럽과 북미에 자생하는 교목으로서 아주 크게 자란다. 토심이 깊은 곳에 잘 자란다.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승자인 손기정 선수의 머리에 이 나무 가지로 엮은 면류관이 씌어졌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7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7

대왕참나무는 마치 잎이 우리나라에 자라는 떡갈나무잎을 닮았으며 더 깊이 갈라지는 모습이 이색적이다.

기청산식물원에 이 나무에 대한 해설을 그대로 인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 나무는 손기정 선수가 1936년 베를린 올림픽때 마라톤 우승을 하고서 히틀러로부터 직접 선물로 받은
참나무 묘목과 같은 품종 <Pin Oak>입니다. 서울 손기정기념공원 옛 양정중학교터에 이 나무가 자라고 있는데
월계관수라 이름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이 나무를 <BENZ Car Tree>라 부르기도 하는데, 한 그루를 베어서 팔면 고급 승용차 한대값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230년이 되어야 벌채할 수 있기에 무척 거대하고 단단한 목재를 얻게 되겠지요.
벌기령(伐期齡)이 너무 길지 않느냐고 질문했더니 노거수림을 유지해야
게르만 민족을 세계 일등급 민족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답을 하더랍니다. 우문현답일까요?

독일 처녀들이 신랑감으로 가장 선호하는 직업이 임업관련직(林業關聯職)이라고 합니다.
"


108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8

대왕참나무의 줄기의 모습입니다.

대왕참나무는 미국이 원산지로서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왕참나무는 열매가 납작하고 잎은 결각 평행이고,
루브라참나무는 열매는 길쭉하고 잎은 결각이 어어지는 것이 다르다고 알려줍니다.
대왕참나무를 바늘잎참나무 즉 핀오크(pin osk), 루부라참나무를 레드오크(red oak)라고 합니다.
루브라, 대왕은 종묘 수입업자가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특징은 핀오크는 잎이 전체적인 모양에서 뾰족한 형이고 갈라짐이 깊은 것으로 구분하며
열매는 루브라는 크고 핀오크는 납작하면서 작은 것으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109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09

조록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인 "풍향수(楓香樹: Liquidambar formosana)"

대만풍나무, 중국풍향나무 등으로 부른다.


110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0

풍향수 줄기의 모습입니다.

풍향수는 우리나라 영일만 이암층에서 화석으로 발견되는, 60만년 전에는 이 일원에서 무성하였던 나무라고 합니다.
잎에서 나는 향기는 각성제의 역할을 톡톡히 할 정도로 그 향이 특이하고 고귀하다고 합니다.
그 향기 때문에 이 나뭇잎에는 벌레가 전혀 덤비지 못한다고 합니다.
관상수 업자가 대만에서 수입할 때 풍향수라는 본명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만 풍나무라고 통용시켜 버린 것이 '풍나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111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1

풍향수는 중국서동부(中國西東部) 및 대만(
台湾), 해남도(海南島)가 원산지이고 관상수로 심는다.
나무껍질은 흑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잎몸이 3갈래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자잘한 톱니가 있다.
암수한그루로 잎과 함께 꽃이 피는데 수꽃이삭은 곧게 서고 둥근 암꽃이삭은 밑으로 늘어진다.
갈색으로 익는 둥근 열매는 부드러운 가시털로 덮여 있다. 개화기는 4월이고, 결실기는 10월이다.

속명인 <Liquidambar>는 액체(液體)와 호박(琥珀)이라는 혼성어(混成語)로서, 나무수액에 방향성이 있다는 뜻이다. 종소명인 <formosana>는 대만(台湾)이라는 뜻이다.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인 "미국풍향수(
Liquidambar. styraciflua)는 잎몸이 5갈래로 갈라지며 관상수로 심는다.

[대만풍나무, 미국풍나무, 중국단풍나무, 고로쇠나무 구별하는법]

1,  대만풍나무: 대만풍나무 및 미국풍나무는 조록나무과로 잎은 어긋나고, 잎몸이 3갈래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는 자잘한 톱니가 있다.

대만풍나무 사진감상: 1, 2, 3, 대만구글+홍콩구글: 1, 2,

2,  미국풍나무: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이며 잎은 어긋나고 잎몸이 5갈래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자잘한 톱니가 있다. 열매가 대만 및 미국풍나무는 밤송이 모양이다. 반면에 중국단풍나무와 고로쇠는 열매가 시과이다.

미국풍나무 사진감상: 1, 2, 3, 4, 미국야후+캐나다야후: 1, 2,

3,  중국단풍나무: 잎은 마주나고 잎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어린잎일때만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윗부분이 3개로 얕게 갈라진 것이 오리발처럼 생겼다.

중국단풍나무 사진감상: 1, 2, 중국야후+대만구글: 1, 2,

4, 고로쇠나무: 잎은 마주나고 둥글며 잎몸이 5~7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시과열매의 양쪽 날개는 한자인 여덟팔(八)로 벌어진다.

고로쇠나무 사진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112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2

미나리과의 산과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인
"시호(bupleurum falcatum)"

잎은 나물로 먹으며 뿌리는 해열, 진통제로 쓰인다.

시호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시호(柴胡)

[기원] 산형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시호 Bupleurum falcatum L. 등대시호 Bupleurum euphorbioides Nakai의 뿌리이며, 개시호(죽시호) Bupleurum longiradiatum Turcz.는 죽엽시호(竹葉柴胡)라고 한다. 섬시호 Bupleurum latissimum Nakai도 약용한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약간 차다.
[효능주치] 화해퇴열(和解退熱), 소간해울(疏肝解鬱), 승거양기(升擧陽氣)한다.

[임상응용]
1. 반표반리(半表半裏)에 병원균이 있는 것을 발산시키므로 오슬오슬 추웠다가 더워지며 가슴과 옆구리가 그들먹하며 입안이 쓰고 인후가 건조하며 눈이 어지러운 증상에 쓴다.
2. 해열, 발한(發汗)효과가 강하고, 간기울결(肝氣鬱結)로 인해 일어나는 가슴과 옆구리의 통증, 유방의 통증, 생리불순, 생리통 등을 다스린다.
3. 기운을 위로 올려주는 작용을 하므로 탈항, 자궁하수, 기력이 쇠잔하고 피곤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2g씩 사용한다.

[임상연구]
1. 보통 감기에 임상효능 주치가 뛰어나고, 해소에 유효하므로 감기, 급만성기관지염, 폐렴, 폐암 등으로 인한 기침에 좋은 반응을 나타낸다.
2. 지방의 간장내 축적을 방지하며 실험성 간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3. 고지혈증(高脂血症)에 혈지용해작용을 보이고, 바이러스성각막염에도 임상관찰이 뛰어나다.
4. 피부홍반치료, 매핵기에 약침제제로 효력을 나타낸다.

[약리]
1. 해열, 진정, 진통, 진해작용이 현저한데 그 주 화학성분은 saponin이며, 정유는 해열효과를 나타낸다.
2. saikosaponin은 항염증작용이 강하며, 간(肝)손상에 대하여 보호작용이 현저하고 담즙분비를 촉진시킨다.
3. 지질대사를 활성화시켜 고지혈증(高脂血症)을 내려주고, 체액면역과 세포면역기능을 증강시키고, 용혈성연쇄상구균, 콜레라균, 결핵균,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일정한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4. saikosaponin은 비교적 강한 용혈작용과 국부자극작용 등의 부작용이 있다.
[화학성분] bupleurumol, cleic acid, linolenic acid, saikosaponin a, c, d, saikogenin F, E, G 등을 함유하고 있다.
]


113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3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인 "천궁(Ligusticum wallichii Franch)"

천궁에 대해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천궁 무엇인가? >


114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4

미나리과(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인
"
강활(Ostericum koreanum{Max.} Kitagawa)"

강활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이곳을 클릭:
< 강활 무엇인가? >


115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5

미나리아재비가의 여러해살이풀인
"
승마(Cimicifuga heracleifolia Kom.)"

승마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승마(升麻)

[기원]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승마 Cimicifuga heracleifolia Kom. 촛대승마 Cimicifuga simplex Worm의 뿌리이다.

[성미] 맛은 맵고 달며, 약성은 약간 차다.
[효능주치] 발표투진(發表透疹), 청열해독(淸熱解毒), 승양거함(升陽擧陷)한다.

[임상응용]
1. 외감성으로 발열, 두통을 다스리고 홍역 초기에 발진이 잘 솟지 못할 때에 사용한다.
2. 열독(熱毒)으로 인한 여러 가지의 병증, 즉 양명경열(陽明經熱)로 인한 두통, 인후염, 잇몸이 붓고 아픈 증상, 입안과 혀가 허는 증상과 피부가 헐어서 생긴 발진을 다스린다.
3. 상승작용이 있어 비위(脾胃)의 기운이 허약하거나 혹 기운이 몹시 허약해서 권태가 잦고 오랜 설사, 탈항, 자궁하수 등에 시호(柴胡)와 배합된다.
[임상연구] 위하수에 약침제제로 효력을 얻었고, 탈항에도 유효율을 높였다.

[약리]
1. 해열, 항염, 진통, 항경련, 해독작용이 있고, 심장억제, 혈압강하와 아울러서 장관 및 자궁을 억제하는데, 단 방광과 임신하기 전 자궁에는 흥분작용을 보인다.
2. 결핵균과 피부진균의 발육을 억제시킨다.
[화학성분] cimicifugine, tannin, caffeic acid, cimitin, 아위산, 유기산, 수지 등을 함유하고 있다.
]



116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6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피 풀인
"지모(
Anemarrhena asphodeloides Bunge)"

지모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지모(知母)

[기원]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지모 Anemarrhena asphodeloides Bunge의 뿌리줄기이다. 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수염뿌리와 잡질을 제거한 후 응달에서 말린 것을 ‘毛知母’라고 하고, 外皮를 제거하고, 응달에서 말린 것을 ‘지모육(知母肉)’이라고 한다.

[성미] 맛은 쓰고 달며, 약성은 차다.
[귀경] 폐(肺), 위(胃), 신경(腎經)
[효능주치] 청열사화(淸熱瀉火), 생진윤조(生津潤燥)의 효능이 있어 외감열병(外感熱病), 고열번갈(高熱煩渴), 폐열조해(肺熱燥咳), 골증조열(骨蒸潮熱), 내열소갈(內熱消渴), 장조편비(腸燥便秘)에 사용한다.

[임상응용]
1. 청열사화(淸熱瀉火)
 온열병(溫熱病)으로 열이 기분(氣分)에 정체되어 열이 극심하고 땀이 저절로 흐르면서 번열과 갈증이 심하여 물을 많이 먹으려 하며, 맥박이 홍대(洪大)하고, 폐(肺)와 위(胃)에 심열(心熱)이 있는 증상에 지모의 쓰고 찬 약성으로 효력을 얻을 수 있는데, 이때 석고(石膏) 15g과 같이 사용한다. 만약 폐(肺)에 열이 있어서 해소를 연발하고, 가래가 누렇고 끈끈할 때에는 황금(黃芩), 과루피(瓜蔞皮) 각 8g으로 청폐화담지해(淸肺化痰止咳)한다.

2. 자음윤조(滋陰潤燥)
 열이 위부(胃腑)에 쌓여서 진액이 손상되고 갈증이 나면서 물을 많이 마시는 증상에는 천화분(天花粉) 12g, 생지황(生地黃) 8g, 오미자(五味子) 6g을 배합한다. 또한 폐음부족(肺陰不足)으로 음허(陰虛)하여 마른기침을 하지만 가래는 없을 때 천패모(川貝母) 6g을 배합해서 청폐윤조(淸肺潤燥)하고 화담지해(化痰止咳)하는 효력을 얻게 한다. 만약 음허(陰虛)해서 진액이 손상을 받고 장조변비(腸燥便秘)가 있으면 하수오(何首烏), 화마인(火麻仁) 각 12g으로 자음생진(滋陰生津)하고 윤장통변(潤腸通便)한다.

3. 제증퇴열(除蒸退熱)
 신음부족(腎陰不足)으로 상화(相火)가 망동해서 뼛골이 쑤시면서 미열이 나고, 식은땀이 끈끈하게 나고, 양강(陽强)이 되는 증상에 목통(木通) 8g, 황백(黃柏) 5g을 배합해서 사용한다. 만약 음허(陰虛)하지만 내부에서 열이 나고 미열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양쪽 뺨이 빨갛고 또 조수같이 밀려오는 열이 있으면서 식은땀이 날 때에는 생지황(生地黃), 별갑(鼈甲), 지골피(地骨皮) 각 8g을 써서 자음(滋陰)해야 한다.

4. 폐열해소(肺熱咳嗽)
 폐에 열이 있어 기침을 연달아 하고, 열이 있으면서 인후가 아픈 증상에 상백피(桑白皮) 12g, 치자 4g, 패모(貝母), 황금(黃芩) 각 6g을 쓰고, 마른기침을 하면서 가래가 없고, 목안이 마르면서 천식을 할 때에는 석고(石膏), 길경(桔梗) 각 8g, 감초(甘草) 2g을 쓴다.

5. 소갈(消渴)
 자음강화(滋陰降火), 지갈생진(止渴生津)하므로 갈증이 있고 목안이 마르면서 입이 쓰고 인후가 건조하면 석고(石膏) 12g, 지모(知母) 8g, 인삼(人蔘) 6g을 배합한다. 폐위조열(肺胃燥熱)이 있고 진액이 손상되어 갈증이 있으면 산약(山藥), 갈근(葛根), 황기(黃쨝), 천화분(天花粉) 각 12g을 쓰고, 위열중소(胃熱中消)에는 석고(石膏), 황련(黃連), 맥문동(麥門冬) 각 8g을 쓴다. 신허하소(腎虛下消)에는 지황(地黃) 12g, 산약(山藥) 8g을 쓴다.

6. 음혈부족(陰血不足)
 음혈이 부족해서 마음이 허망되고 번조증상이 있으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증상에는 지모(知母) 8g, 산조인(酸棗仁) 20g, 감초(甘草)를 배합한다.

[임상연구]
1. 유행성 출혈열
유행성 출혈열로 체온이 40℃까지 상승된 것을 배합처방으로 2일만에 정상으로 회복시켰고, 대다수 사람들의 전신 중독 증상을 현저하게 개선시켰다.

2. 유행성 B형 뇌염
주사제로 현저한 반응을 얻었다.

3. 전립선 비대증
 대황(大黃), 단삼(丹蔘), 익모초(益母草), 우슬(牛膝), 황백(黃柏) 제제로 치유율을 높였다.

4. 두피(頭皮) 모낭 주위염
지모(知母), 하고초(夏枯草) 각 30g을 물로 달여서 차게 한 다음 환처에 찜질한다.

[약리]
1. 해열작용 : 피하주사시에 대장균에 의한 토끼 고열을 지속적으로 내리는 반응을 보였다. 지모extract 4g/㎏를 피하 주사하여 E. coli로 인한 토끼의 고열을 방지, 치료하고 또한 작용시간을 지속시킬 수 있다. 지모근경 중에 포함된 saponin은 모두 뚜렷하게 갑상선호르몬으로 인한 산소소비 증가를 내리며, Na+, K+-ATP 효소의 활성의 작용을 억제한다. 그 중에 총 saponin은 Na+, K+-ATP 효소의 억제율이 59.8%이고, 산수(酸水)분해로 얻은 sarsasaponin의 억제율은 44.6%인데, 그 반(半)succinic acid 유도체의 억제율은 89.8%로서 이론상으로는 지모는 청열사화(淸熱瀉火)의 효능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 항병원미생물 작용 : 달인물은 대장균, 이질균, 장티프스균, 폐렴쌍구균, 용혈성연쇄상구균에 대하여 억제작용을 보이고 있었다. 체외실험에서 지모전제는 Typhoid Bacillus, Paratyphoid Bacillus, Vibrio Cholerae, E.coli, Bacillus proteus, Bacillus diphtheriae, Staphylococcus, Micrococcus lanceolatus, β-hemolytic streptococcus 등에서 일정정도의 억제작용이 있었다. 실험용 결핵병 guinea pig에 지모가 3% 포함된 사료를 3∼4개월 동안 먹였더니 치료효과가 비교적 좋았다. 폐부위의 병변는 대조군의 1/2∼1/3이었다. 단지 실험용 결핵병 mouse의 경우에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肺부위의 병변이 비록 경감되기는 하였지만 사망률에 있어서 낮아지지 않았다. 약물의 농도를 5%로 올린다면 폐결핵지수는 비록 isoniazid에 접근하지만 단지 사망률에 있어서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높아지게 되는데 이는 약물이 몸에 대해 독성을 띄기 때문일 것이다. 지모에서 한 종류의 수용성 saponin을 채취하여 tuberculosis bacillus에 대하여, 백색 candida에 있어서는 더욱더 비교적 강한 억제작용을 나타내며, 다른 종류의 flavone결정은 Tuberculosis bacillus에 대해서 또한 억제작용이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 또한 지모saponin은 권패류(卷貝類)를 멸균하는 작용이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

3. 호르몬작용에 대한 영향 : 지모saponin(smilagenin)과 지모수전제는 서로 비슷하여 갑상선기능 항진상태의 mouse의 뇌에 있는 β-수용체의 Rγ수치를 뚜렷하게 감소시키는데, 단지 친화력에 있어서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또한 mouse의 체중감소를 뚜렷하게 개선시킨다. 이는 모두 知母의 양방향 조절작용과 그것들의 자음치료기전(滋陰治療機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제시해 준다. rat에게 자음강화약(滋陰降火藥)인 생지지모감초탕(生地知母감초湯)을 복용시키거나, 혹은 그 단미약(單味藥)을 복용시키면 모두 억제되었던 혈중 cortisol의 농도를 증가시키며 아울러 부신의 위축을 방지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이외에 임상에서 관찰해 볼 때 생지지모감초탕과 부신피질 호르몬을 동시에 복용하면 호르몬의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체외실험에서 지모는 cortisol C4=5 이중결합의 열린 환원구조와 C17,20-hydroxy기와 C20 ketone기의 변화를 낮출 수 있다. Cortisol A 고리 C4=5의 이중결합과 C3 ketone기의 비환원구조와 사슬상 C17과 C20 hydroxy기, ketone기를 보호하여 분해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간세포가 cortisol에 대한 분해대사를 지연시킬 수 있다.

4. 혈당강하작용 : 물추출액은 정상토끼의 혈당을 수평으로 내리고 있었으며, 당뇨병 토끼에게서도 이 반응은 현저하였다. 그러나 고제(膏劑)는 혈당에 대해서 반응이 없었다. 당뇨병 생쥐에게도 지모침출액은 혈당강하 작용을 나타냈다. 토끼에게 지모의 건조한 추출물 6g/㎏을 주사하였더니 혈당에 대하여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는데 지모의 알코올추출물의 경우는 혈당을 올리는 작용이 있었다. 지모를 물에 담가 추출한 물질은 정상 토끼의 혈당의 수준을 내린다. Alloxan 당뇨병 토끼의 경우는 작용이 뚜렷하였다. Alloxan당뇨병 mouse에게 복강주사로 지모의 물추출물을 0.15g/㎏, 5시간 투여하였더니 혈당의 하강이 200㎎%나 되었고, 요중의 케톤치도 감소하였다. 백호가인삼탕(白虎加人蔘湯, 지모, 인삼, 감초)의 추출물 0.5∼1g/㎏을 실험용 당뇨병 mouse에게 복강주사하였더니 혈당강하작용이 있었는데, 약을 투여한 후 6시간이 되어서 120㎎%나 감소되었다. 지모전제(지모-맥문동, 麥門冬)-옥죽(玉竹)-산수유(18 : 30 : 30 : 30)로 구성하였다)를 당뇨병이 걸린 쥐에게 투여하였더니 혈당에 있어서는 현저한 작용이 없었고, 단지 배출되는 요당에 있어서는 현저히 감소시켰으며, 당뇨병이 걸린 동물에서 이상적으로 증가된 간속의 아미노산 효소의 활력을 현저히 감소시켰기 때문에 mouse의 당뇨병시 혈중의 cyclic nucleotide 함량의 이상변화에 모두 일정한 제어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상의 rat의 경우 지모는 포도당의 산화는 촉진시키지 못하며 횡격막과 지방조직으로 하여금 포도당의 섭취를 촉진시키므로 횡격막의 glycogen함량은 가벼운 증가를 보이는데 반해 간 glycogen의 함량은 하락하게 된다.

5. 항종양작용: 지모saponin을 가지고 사람의 간암을 이식한 rat 모형에 대해서 치료를 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치료군 rat의 생존기간이 모두 대조군에 비해 길었고 치료군의 종양의 체적이 대조군에 비해 작았는데 통계상 현저한 차이는 없었다. 상관분석에서는 지모saponin치료군의 rat 생존기간과 종양체적의 증식간에는 아무런 상관관계도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것의 항종양작용의 기전은 그것의 세포막 펌프의 강한 억제작용과 유관하다. Squamousbasal cell carcinoma, 자궁경부암 등에서 비교적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었으며, 부작용은 없었다는 보고가 있었다.

6. 진정작용:  신경 계통의 흥분을 내리므로 진정작용이 있다. 산조인(酸棗仁)을 배합하면 그 작용이 증강된다.

7. 기타작용: 토끼에게 지모extract 중성용액 0.5㎖를 정맥주사하였더니 혈압과 호흡에서 아무 영향도 주지 않았다. 1∼2㎖를 주사하였을 때는 호흡억제와 경미한 혈압하강이 있었고, 7㎖를 주사하였을 때에는 호흡중추가 억제되면서 혈압이 하강하여 사망하였다. 0.01% 지모extract는 두꺼비 심장에 대해 뚜렷한 작용이 없었으며, 0.01%∼0.1%를 사용하여서는 심장 수축이 감소하였고, 1% 농도시에는 심박동이 정지하였다. 지모extract는 임신한 토끼의 자궁에 대하여 뚜렷한 작용이 없었다. 그리고 지모의 잎에서 채취한 mangiferin에서는 뚜렷한 이담작용이 없었다. 0.1∼10㎍/㎖ 농도시 PFC에 대하여 일정정도의 선택적 억제작용을 나타냈는데 세포의 생존율과 회복율에는 뚜렷한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지모에 포함되어 있는 니코틴산은 피부와 신경의 건강을 유지시키며 소화기관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지모 추출물은 역전사효소(逆轉寫酵素, reverse transcriptase)와 각종의 DNA의 활성에 대하여 억제작용이 있다. 그리고 또한 지모의 잎에서 채취한 mangiferin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한다.

[용량] 6∼12g

[포제학연구]
모(母)지모를 감별하여 청초법(淸炒法)을 사용하여 먼저 불에 통과시켜 초초(炒焦)하면 치료효과에 결점이 있어서 방법을 바꾸어 원약재를 잘라 편으로 만들어 sugar coating하기를 2시간동안 한 후 체로 모수를 걸러내는 방법으로 하였더니, 작업공정과 노력을 줄일 수 있었고, 약재 또한 절약할 수 있었기 때문에 치료효과와 경제적 이익을 높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지모의 근경 외피는 약용부위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모피, 모지모, 광(光)지모의 유효성분 측정과 체외 억균효과에 관한 실험비교를 통해 알아본 결과 지모피의 saponin 함량이 최고였다. 또한 체외 억균효과에 있어서도 가장 강하였다. 그러므로 지모피를 벗겨내지 않는 것이 좋다.

[화학성분] (timosaponin)A-Ⅰ, A-Ⅱ, A-Ⅲ, A-Ⅳ, B-Ⅰ, B-Ⅱ, zhimusaponin, (anemarsaponin)A1, (prototimosaponinA-Ⅲ), anemarsaponin, markogenin-3-O-β-D-glucopyranosyl(1→2)-β-D-galactopyranosideB, desgalactotigonin, F-gitonin, pseudoprototimosaponin A-Ⅲ, smilageninoside, timosaponin B-Ⅰ, anemaran, cis-hinokiresinol, monomethyl-cis-hinokiresinol, oxy-cis-hinokiresinol, 2,6,4'-trihydroxy-4-methoxybenzophenone, p-hydroxyphenyl crotonic acid, pentcosyl vinyl ester, β-sitosterol, mangiferin, nicotinic acid, nicoticamide, pantothenic acid 등이 함유되어있다.

1. Saponin류 - 근경중에 대략 6%정도가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 timosaponin A-Ⅰ, A-Ⅱ, A-Ⅲ, A-Ⅳ, B-Ⅰ, B-Ⅱ이 함유되어 있다. timosaponin A-Ⅰ은 sarsaponin β-D-galatopyranose이다. timosaponin A-Ⅲ은 sarsapogenin과 timobiose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이당류의 배당체이다. 지모(知母)의 saponin은 주로 sarsasapogenin, markogenin, neogitogenin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의 지모근경중에서 분리해낸 asphonin은 markogenin, timosaponin A-Ⅲ, A-Ⅳ, B 등의 혼합물이다. 또한 지모에서 smilagenin과 smilagenin 3-O-(β-D-glucopyranosyl-(1→2))-β-D-mannopyranoside를 분리해 냈다.

최근에는 지모에서 markogenin 3-O-β-D-glucopyranosyl-(1→2)-β-D-galactopyranoside, Desgalactotigonin, F-gitonin, (25s) -26-O-β-D-glucopyranosyl-22-hydroxy-5β-furostane-3β, 26-diol-3-O-β-D-glucopyranosyl-(1→2)-O-β-D-galactopyranoside를 분리해 냈다.

2. Flavone류 - mangiferin(chimonin), Isomangiferin.

3. 다당류 - 4종류의 지모다당(anemarn A, B, C, D)은 각각 그 분자량이 1.2×106, 6×106, 2.4×104, 6.5×104로서 앞의 3개의 성분에는 모두 소량의 peptide를 포함하고 있는데, 지모다당 D는 포함하고 있지 않다.

4. Alkaloid - choline, nicotinamide

5. 유기산류 - tannic acid, nicotinic acid

6. 기타 - Fe, Zn, Mn, Cu, Cr, Ni 등을 함유한다.

[성분분석]

1. 성분감별
TLC법으로 생약중에서 채취한 smilagenin을 silicagel G판 위에 찍고, benzene-acetone(9:1)을 사용하여 전개하고 valin ethanol 황산용액을 분무하여 100℃로 5분간 변색시키면, smilagenin은 황색반점(黃色斑點)을 띄게 된다.

Sarsasapogenin을 silicagel G판 위에 찍어놓고, 아래의 전개제들을 이용하여 전개한다. (a) benzene-ethanol (85 : 15), (b) benzene-methanol (92 : 8), (c) hexane-ethyl acetate (1 : 1), (d) benzene-acetone (85 : 15), (e) chloroform-ethanol (95 : 5), (f) hexane-acetone (8 : 2)를 사용하여 전개한 후 50%의 황산용액을 분무하여 변색시키면 그 Rf수치가 각각 0.67, 0.51, 0.46, 0.65, 0.42가 된다.

2. 함량측정

(1) Timosaponin의 측정
TLC scannig을 사용하여 silicagel G판 위에 buthanol-초산-물(4 : 1 : 5)을 상층에 전개제로하고 10%의 phosphomolybdic acid하에서 변색시킨다. TLC scanning을 사용하여 timosaponin A Ⅲ의 함량을 측정할 수 있다.

(2) Sarsasapogenin의 측정
① Ultraviolet spectrophotometry법 - sample 5㎎을 10㎖ 용량의 병에 정확히 담은 후 94% 황산을 넣어 눈금에 도달하게 하여 흔들어 놓은 후 40℃물에 16시간 담가둔다. 물이 차가워지면 꺼내어 따뜻한 곳에 두고서 파장 271㎚ 혹은 310㎚하에서 흡수도를 측정하는데, sarsasapogenin의 농도는 0.1∼5.0㎎범위에서 Bier법칙에 따라 복용한다.

이 방법은 sample의 정제가 요구되는데, 또한 반응조건도 엄격히 제한되어 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측정결과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② Thin layer plates densitometry - sample을 silicagel G 박층판위에 점찍고 hexane-ethyl acetate (12 : 1)을 사용하여 6회 (매회마다 15cm전개하고, 용제(溶劑)를 휘발건조시킨 후 다시 동일한 전개제를 가지고 전개한다) 전개를 하고 용제를 휘발건조시키고 antimonous chloride의 진한 염산용액을 분무하여 100℃로 가열하여 남색반점(藍色斑點)으로 변색되면 냉각시켜 반점의 흡수도를 측정한다. Sarsasapogenin이 18∼80㎍ 범위내 중량에 있게되면 수치와 반점의 흡수도는 제곱근비례관계가 형성된다.

③ TLC scanning법 - 지모로 만든 약을 95%의 에탄올로 채취하여 박층 원위(原位)반응으로 물분해시켜 다시 TLC(thin layer chromatography)를 시행하는데 전개제로는 benzene-acetone (9 : 1)으로 하고, 직립상행법(直立上行法)으로 두 번 전개하여 8% valin ethanol용액-70% 황산용액(0.5:5)으로 변색시키고, scanning하면 접외표일점법(接外標一點法)으로 sarsasapogenin의 함량을 측정한다.

④ HPLC법 - sarsasapogenin과 benzoyl chloride를 반응시켜 benzoate ester를 만들어 10㎛Li Chrosorb RP8 의 column(250×5mm)에서 acetonitrile-물(4:1)을 써서 유동상(流動相)으로 삼고 유속은 120대기압하에서 매분당 3.9㎖로 한다. 농도가 3㎎/㎖이내일 때 교정곡선이 직선을 이룬다.

(3) mangiferin의 측정
TLC-ultraviolet spectrophotometry법을 사용하여 생약sample의 에탄올추출물을 silicagel 박층판 위에 점찍고 buthanol-초산-물(4:1:5)을 전개제로 하여 상층전개하는데, mangiferin반점을 긁어서 취해 잘 씻어낸 후 258㎚의 파장에서 흡수도를 측정하여 함량을 계산한다.

[주의사항] 약성이 차므로 변을 묽게 보는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



117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7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목향(
Saussuerea lappa Clarke)"

목향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목향(木香)

[기원]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운목향(雲木香) Saussuerea lappa Clarke의 뿌리이다.
[성미] 맛은 맵고 약성은 따뜻하다.
[효능주치] 온중화위(溫中和胃), 행기지통(行氣止痛)한다.

[임상응용]
1. 약성이 따뜻하므로 복부가 차가워서 일어나는 복통, 헛배가 부른 증상, 구토, 설사 등에 좋은 치료 반응을 나타낸다.
2. 이질에도 효력이 있고, 후중(後重)이 있는 것을 제거시킨다.
3. 고환이 차서 일어나는 통증과 고환염에도 효력이 있다.

[약리]
1. alkaloid 성분은 기관지와 소장의 경련을 풀어준다.
2. 혈압강하작용을 타나낸다.
3. 항균작용이 있어서 장티프스균, 이질균, 녹농균, 포도상구균 등의 발육을 억제한다.

[화학성분] 정유가 0.3∼5%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 aplotacene, α-ilonone, β-selinene, saussurealactone, costunolide 등을 함유하고 있다.
]



118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8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층층둥굴레(Polygonatum stenophyllum)"


119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19

봄철에 어린잎과 함께 뿌리줄기를 캐서 나물로 먹는다.


120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0

백합과의 여러해살잎풀인
"진황정(
Polygonatum falcatum A. Gray)"

위의 층층둥굴레와 진황정을 생약명으로 <황정
(黃精)>이라고 한다.

아래에 황정에 대해 상세한 효능을 살펴볼 수 있다.

황정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황정(黃精)

[기원]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황정 Polygonatum sibirium Rep, 진황정 Polygonatum falcatum A. Gray, 층층둥굴레 Polygonatum stenophyllum Max의 뿌리줄기이다. 꽃은 5월에 희게 피고 9∼10월에 채취한다.

[성미] 맛은 달고, 약성은 평범하다. 비(脾), 폐(肺), 신경(腎經)에 들어간다.

[효능주치] 양음윤폐(養陰潤肺), 보비익기(補脾益氣), 자음전정(滋陰塡精)하므로 음허노수(陰虛勞嗽), 폐조해소(肺燥咳嗽), 비허핍력(脾虛乏力), 식소구건(食少口乾), 소갈(消渴), 요슬산연(腰膝酸軟), 양위(陽츁), 유정(遺精), 이명목암(耳鳴目暗), 수발조백(鬚髮早白), 체허이수(體虛而瘦), 풍나선질(風癩癬疾) 등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1. 음허노수(陰虛勞嗽)·조해(燥咳)
자음윤폐(滋陰潤肺)시키므로 해수가 오래되고 혹은 신체가 허약한데 오래도록 해수가 그치지 않고 마른기침을 하면서 가래가 적게 나오고, 호흡이 짧고 헐떡이며 기음(氣陰)이 모두 허약한 증상에는 이 약을 단방으로 쓰거나 맥문동(麥門冬), 사삼(沙參), 천패모(川貝母), 백부근(百部根), 행인(杏仁) 각 8g을 쓰고, 기침할 때 만약 피가 섞이면 백급(白쨃), 아교(阿膠), 한련초(旱蓮草)를 각 8g씩 배합한다.

 병후 허약으로 정혈(精血)이 극도로 허약해서 어지럽고 가슴이 뛸 때는 숙지황(熟地黃), 구기자(枸杞子) 각 12g, 당귀(當歸), 하수오(何首烏) 각 8g을 쓴다.

2. 소갈(消渴)
음허내열(陰虛內熱)로 소갈이 심하면 단방으로 대량을 달여서 복용하면 효력을 얻는다. 만약 열이 심하면 천화분(天花粉) 12g, 지모(知母), 석고(石膏) 각 8g을 쓰고, 음기(陰氣)의 손상 정도가 중증일 때는 생지황(生地黃), 천문동(天門冬), 북사삼(北沙蔘) 각 10g을 쓰고, 소갈이 오래 되었을 때 그 증상이 음손(陰損)과 양손(陽損)이면 숙지황(熟地黃) 8g, 산약(山藥), 산수유(山茱萸) 각 6g, 부자(附子), 육계(肉桂) 각 4g을 써서 음양을 수렴하면서 보(補)하는 효능을 얻는다. 그리고 기음양허(氣陰兩虛)에는 황기(黃쨝), 미국삼(美國蔘), 산약(山藥), 석곡(石斛)을 써서 기음을 모두 보하는 치법을 쓴다.

3. 보비익기(補脾益氣)
비위기허(脾胃氣虛)하고 권태감이 많으면서 기력이 떨어지고 음식을 적게 먹으면서 변이 묽고 맥박이 허연(虛軟)한 사람은 만삼(蔓參) 15g, 백복령(白茯쫢) 4g, 백출(白朮) 8g을 배합한다. 만약 비위음허(脾胃陰虛)로 입안이 건조하고 식사량이 적으면서 음식의 맛을 모르고 식사를 하는 사람은 신곡(神즿), 맥아(麥芽) 각 6g, 산약(山藥) 10g을 배합한다.

4. 신허정휴(腎虛精虧)
신장기능허약으로 허리와 무릎이 시큰대고 힘이 없는 증상, 남자의 정력감퇴와 유정증, 머리가 어지럽고 귀에서 헛소리가 들리고, 눈이 침침하며 꽃이 왔다갔다 하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과 머리가 일찍 희어지는 증상, 그리고 어린이가 잘 걷지 못하는 증상에 구기자(枸杞子) 12g과 같이 사용한다. 만약 정혈(精血)이 모두 허약하면 당귀(當歸)를 배합한다.

5. 체허이수
허약체질에 상용하는데 신체가 허한(虛寒)하면 생강(生薑), 육계(肉桂) 각 4g을 쓰고, 음허(陰虛)한대 열이 있으면 천문동(天門冬) 8g과 꿀을 배합한다. 기음(氣陰)이 모두 허약하면 생지황(生地黃), 황기(黃쨝), 단삼(丹蔘) 각 12g을 쓴다.

[임상연구]

1. 백혈구 감소증
황정농축액을 복용했을 때 백혈구 개수가 복용전보다 2000개 이상 늘어났으며, 어지럽고 기운이 없는 증상이 호전되었다. 대다수의 환자가 그 후부터 개선되기 시작하였으며 소수의 환자에게서 가볍게 헛배가 부른 증상이 나타났다.

2. 근시안
황정 45kg, 흑두(黑豆) 5kg, 설탕 5kg 농축액을 매일 20ml씩 12∼25일간 치료하였더니 근시가 크게 개선되었다.

3. 수족 버즘
황정을 75% 메탄올 250ml에 15일간 담가 밀폐하여 그 여과액을 식초 150ml와 혼합하여 환자의 손발 환처에 발랐더니 치료효과가 높았다.

4. 폐결핵과 만성기관지염
만성기관지염과 폐결핵에 증상에 따른 배합처방을 하였더니 호전반응을 보였다.

5. 고지혈증
산사(山査), 상기생(桑寄生) 각 12g을 달여서 복용하였더니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β-지단백에 유효율이 높았다.

6. 관심병
단삼(丹蔘), 하수오(何首烏), 갈근(葛根) 농축액을 정맥주사하였더니 심전도상에서 유효율이 높았다.

[약리]

1. 항병원미생물 작용
물로 달인 농축액의 체외실험에서 장티프스균, 황색초도상구균, 개선균, 결핵균 등의 발육을 억제시키고 있었다. 황정다당을 안액(眼液), 내복액(內服液), 주사액으로 토끼의 포진병독성각막염 치료에 사용하였더니 통계학적인 유의성이 인정되었다.

2. 심혈관계통
황정수침액은 토끼의 심장관상동맥 혈류량을 증가시켰으나 심박과 심근수축력에는 영향이 없었다. 개에게 정맥주사하였더니 혈류량을 증가시켰다.

3. 고지혈증 작용
실험성 고지혈증 토끼에게 황정 달인액을 1회 5ml, 매일 2회 30일간 투여하였더니 혈중 트리글리세라이드, β-지단백, 콜레스테롤치가 현저하게 내려갔다. 그러나 고밀도의 지단백콜레스테롤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황정은 동맥죽상경화 예방과 간지방침윤에 일정한 작용을 보이고 있었다.

4. 항노화작용
황정 달인액, 20% 농도의 뽕나무잎 침출액으로 누에를 기른 것은 누에 유충기의 작용을 연장시키고 있었다. 황정달인물은 파리의 평균 생존률을 8∼9% 연장시키고 있었다. 그 중 암놈에게 더욱 현저하였다. 달인액을 3g/(kg·d) 연속 1개월 복용으로 생쥐의 심근과 뇌조직 내의 유산활성을 현저하게 증가시킬 수 있었다.

5. 면역기능 영향
황정 달인물은 3, 18, 24개월 된 생쥐의 ANAE와 양성임파세포의 백분율을 촉진시키고 있었다. 또 3개월된 생쥐의 체외항체형성 세포 촉진작용이 현저하였다.

6. 혈당에 영향
토끼에게 황정침출고를 투여했을 때 혈당함량이 처음에는 증가하였으나 점차 하강되었다. 혈당이 잠시 상승되었던 것은 황정침출액 중에 들어있던 탄수화물의 작용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부신피질로 유발된 혈당의 과다상승을 현저하게 억제시킨다.

7. 기타
항산화작용, 생쥐의 수영시간 연장, 생쥐의 출혈량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용량] 10∼20g

[화학성분] 점액질, 전분, 당, 여러 종류의 amino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주의사항] 비위장(脾胃臟)이 허약하고 습(濕)이 많으며, 기침과 가래, 그리고 설사가 있을 때는 마땅하지 않다.
]


121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1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중국패모(
Fritillaria verticillata var. thunbergii Bak.)"

패모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패모(貝母)

[기원]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중국패모 Fritillaria verticillata var. thunbergii Bak.의 비늘줄기. 중국에서는 천패모(川貝母) Fritillaria cirrhosa D. Don 사용한다. 여름과 가을 두 계절 혹은 눈이 쌓였다가 녹을 때에 채취하여 수염뿌리, 거친 껍질 및 진흙을 제거시키고 난 다음 햇볕에 건조하거나 혹은 낮은 온도에서 건조한다.

[성미] 맛은 쓰고 달며, 약성은 약간 차다.
[귀경] 폐경(肺經), 심경(心經)
[효능주치] 청열윤폐(淸熱潤肺), 화담지해(化痰止咳)의 효능이 있어 폐열조해(肺熱燥咳), 건해소담(乾咳少痰), 음허노수(陰虛勞嗽), 객담대혈(喀痰帶血) 등에 응용한다.

[임상응용]
1.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 패모, 고삼, 당삼 각 25g을 물에 달여 복용한다. 35례중 배뇨곤란, 급성요저류로 입원한 환자가 가장 많아 98.4%를 점유하였다. 이 처방으로 치료한 결과, 치유 27예, 무효 8예(Ⅰ˚비대 2예, Ⅱ˚와 Ⅲ˚비대 각각 3례)였다. 2예가 재발하여 수술로 치료하여 개선시켰으며, 25예가 5년 간 재발하지 않고 배뇨상태가 좋았다. 일반적으로 3∼5제를 복용한 후에는 바로 효과가 나타났으나, 개별 환자에게서 배뇨곤란이나 혹은 급성요저류가 있는 자는 우선 요를 빼내거나 혹은 방광에 천자를 한 후에 다시 이 약물을 복용시킨다.

2. 영유아의 소화불량 치료 : 천패모를 분쇄하여 80∼100目의 체로 거른 다음 봉지에 담아서 사용한다. 매일 체중 1㎏당 0.1g을 3차례 복용한다. 10예를 치료한 결과 2일만에 완치된 예가 4명이었으며, 3일만에 완치된 것이 3명, 4일만에 완치된 것은 3명으로 총 유효율은 100%였다.

[약리]
1. 진해거담(鎭咳祛痰)작용 : 천패모의 진해작용에 대한 각계의 내용은 일치하지 않는다. 암모니아수로 유발한 생쥐의 해수(咳嗽)에 대한 연구결과, 천패모의 총 alkaloid 및 비alkaloid 부분을 마리당 0.25∼0.5㎎씩 경구투여 하였더니 모두 현저한 진해효과가 있었다. 천서북지구의 야생 및 재배한 암자패모(暗紫貝母)로부터 추출한 총 alkaloid, 패모saponin Ⅰ, Ⅱ, Ⅲ호로 진행한 약리실험 관찰결과, 총 alkaloid가 이산화황(sulphur dioxide)으로 유발한 생쥐의 해수에 대해서 진해(鎭咳)작용을 하는 것은 발견되지 못했다. 패모 saponin Ⅱ호 2g/㎏을 관위시켰더니 생쥐 해수의 잠복기를 현저히 연장시켜 진해효과를 표현하였다. 재배 및 야생의 천패모를 70% 에탄올에서 추출한 liquid extract 25㎎/㎏을 경구투여하였으나, 암모니아수로 유발한 해수에 대하여 현저한 진해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생쥐 phenol red 검사법의 거담실험에서 재배 및 야생의 천패모 200% liquid extract 25㎎/㎏, fritimine 11.3㎎/㎏ 및 패모saponin Ⅰ∼Ⅲ호 0.5㎎/㎏은 모두 비교적 현저한 거담효과가 있었으며, 이중에서도 alkaloid와 saponin Ⅲ호의 작용이 비교적 강하였다.

2. 순환기계통에 대한 작용 : fritimine 4.2㎎/㎏을 고양이에게 정맥주사 하였더니 지구성 혈압하강을 초래하였으며, 아울러 잠깐동안의 호흡억제도 수반하였다. sipeimine은 마취한 개에게서도 또한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었다. Verticine이 극소량일 때에는 혈압을 상승시킨다. 대량의 alkaloid는 혈압을 하강시켰다.

3. 기타작용 : 토끼에서 fritimine 7.5㎎/㎏을 정맥주사 하였더니, 혈당을 상승시켰으며 아울러 혈당상승을 2시간이상 지속시켰다. Sipeimine은 guinea pig의 이체한 장관과 토끼의 십이지장 및 개의 소장에 대하여 모두 현저한 이완작용을 하였다. 이 작용은 neostigmine과 barium chloride의 대항을 받지 않으며, 그 해경작용은 papaverine과 유사하다. 1 : 167000∼1 : 50000의 fritimine은 guinea pig의 이체한 자궁의 장력을 증가시킨다. 천패모의 알코올추출물 5g(생약 1㎏에 상당)은 생쥐의 정상 기압하에서 산소결핍에 견디는 능력을 제고시키며, 2㎎/L농도일 때는 Bacillus coli 및 Staphylococcus aureus의 생장 및 번식을 억제시켰다. Fritimine 수침제(水浸劑)(1 : 25)는 시험관내에서 Nocardia asteroids에 대해 억제작용이 있었다.

4. 독부작용 : Fritimine을 생쥐에게 정맥주사한 LD50은 40㎎/㎏이며, 토끼에서는 12∼15㎎/㎏이다.

[화학성분]
1. 천패모 : chinpeimine, sonpeimine과 sonpeimine B 등을 함유하고 있고, 물론 fritimine과 sipemine를 포함하고 있다.
2. 암자패모 : sucrose와 songbeisine 등을 함유하고 있다. songbeisine의 구조는 22,26-Imino-17,23β-oxido-5α-jerv-12-en-11-oxo-3β-ol이다.
3. 감숙패모 : minpeimine, minpeiminine을 함유하고 있다.
4. 사사패모 : 선후에 Imperialine, Delavine, Delavinone, Chuanbeinone, Dalafrinone[(22S, 25S)-3β, 16β-dihydroxy-5α-cevanine-3β, 6β, 16β-triol]과 (22R, 25S)-Solanid-5-enine-3β, 5α, 6β-triol 등이 분리되어 나온다. 또한, beilupeimine, fritiminine 등을 함유하고 있다.

[성분분석]
1. 성분감별
(1) 천패모(川貝母), 절패모(浙貝母) 및 동패모(東貝母)중 패모소(貝母素) A와 패모소 B의 감별 : sample에 암모니아수를 가한 뒤 benzene을 가하여 추출하고, benzene추출액을 증발건조하여 CHCl3용액에 용해시킨 후 aluminum oxide G판상에 떨어뜨리고, ethyl acetate : chloroform : methanol (30 : 20 : 3)을 이용하여 전개(developing)시킨 다음 자외선등 아래에서 검시하고, 다시 개량한 bismuth potassium iodide를 분사하여 현색시킨다.
(2) 절패모중의 peimine과 verticinone의 감별 : (1)항의 방법으로 제조한 sample액을 silicagel G-CMC판 위에 떨어뜨리고, ethyl acetate : methanol : 농축 ammonia water (17 : 2 : 1)을 이용하여 전개시킨 다음 bismuth potassium iodide으로 현색시킨다.
(3) 동패모중 peimine, verticinone의 감별 : sample에 암모니아수를 가한 뒤에 CHCl3를 사용하여 추출하고, silicagel G판 위에 점적하며, ethyl acetate : chloroform : methanol (30 : 20 : 3) 혹은 ether를 사용하여 전개시킨 다음 bismuth potassium iodide ethanol액으로 현색시킨다.

2. 함량측정
(1) 패모 및 그 제제중 총 alkaloid의 측정

① 중량법
a. 절패모꽃의 extract 중 총 alkaloid의 측정 : sample액을 증발 건조한 다음 1% HCl용액을 이용하여 추출하고, 암모니아수를 가하여 염기화한 다음 CHCl3로 추출하고 증발 건조하여 질량을 잰다.
b. 절패모중의 총 alkaloid의 측정 : 표본품에 ether, 1, 2-ethylene dichloride 및 15% NaOH용액을 순서대로 가하고 잘 흔든다. 여과액을 1% HCI 용액을 사용하여 추출하고, 용제를 증발시키고 20% silicotungstic acid용액을 가해 침전시킨다. 침전물을 중량이 일정할 때까지 불에 굽고(A) 다시 600℃에 중량이 일정해질 때까지 구워서(B) 함량을 계산한다(A-13/W표본품×100%).
c. 貝母 extract중의 총 alkaloid의 측정 : 표본품의 1N HCl추출액을 NaOH로 알칼리화한 후 ether로 추출한다. Ether층을 0.05N HCl용액으로 추출하고 silicotungstic acid를 가하여 침전시킨다. 그 후는 b와 같다.

② 용량법
a. 산, 알칼리적정법 : 청음환(淸音丸)에 암모니아수를 가하여 윤습한 후 chloroform으로 추출한다. 추출액을 증발건조하고 chloroform-ether-에탄올(8 : 25 : 2.5)으로 용해하여 정용한다. 표본품을 취해 증발건조하고 ether로 용해한다. 정밀하게 0.005NH2SO4 표준액을 가하여 ether를 제거하고 물을 가해 methyl red, bromocresol green을 지시제로 하고 0.007N NaOH용액으로 역적정(back titration)한다.
b. 양상적정법(兩相滴定法) : 생약을 14% NH4OH용액으로 적시고 혼합용제(②a와 같은 것)를 가해 추출하여 증발건조한다. CHCl3로 남은 잔류물을 용해하여 pH 5의 완충액을 가하고 0.001M bromothymol blue용액으로 적정한다.
c. Silicotungstic acid적정법 : 생약에 물과 수소형 강산성 양이온 교환수지를 가하고 가열처리한 후 수지를 주(column)에 넣고 물로 씻어 다시 에탄올로 씻는다. 그 후 암모니아성 메탄올액[NH4OH-CH3OH(3ː7)]으로 alkaloid를 세탈하고 암모니아 및 메탄올을 증발시킨다. 0.6N H2SO4액을 가하여 0.01M silicotungstic acid액으로 적정하고 malachite green으로 종점을 지시한다.
d. 안배적정법 : 생약을 양상적정법과 같은 방법으로 추출하여 추출액을 증발건조하고 0.1N H2SO4용액을 가한다. 다시 20% NaOH로 pH를 7로 조절한 후 극보지(전기분해기록지 : polarogram)로 옮긴다. 수은전극 및 염교(salt bridge)를 삽입하고 N2를 통과시킨다. 외부에 전압 -0.4V를 가하고 0.01M silicotungstic acid표준액으로 적정한다.

③ chromatometry법 - 천패모의 총 alkaloid와 산성염료 bromothymol blue가 pH 5의 완충액중에서 형성하는 화합물은 chloroform으로 추출될 수 있으며 410㎚에서 측정한다.

(2) 패모중의 단일 alkaloid 함량 측정
① 절패모중 peimine과 verticinone의 측정 : silicagel G판 위에 표본품을 점으로 찍고 ether-무수에탄올(100 : 3)으로 전개하여 개량한 bismuth potassium iodide으로 현색하여 파장 λs=540㎚, λr=650㎚에서 scanning하여 측정한다.
② 서로 다른 품종의 패모 중 sipeimine함량 측정 : 표본품추출액을 silicagel G판위에 점으로 찍고 ethylacetate-methanol-암모니아수(20 : 1 : 1)로 전개하여 개량 bismuth potassium iodide으로 현색한다. λs=505㎚, λr=600㎚에서 쌍파장거치(雙波長鋸齒)scan으로 sipeimine를 측정한다.
(3) 열해gas chromatography법 - 정밀하게 표본품 분말 10㎎을 취하여 백금그릇중에 두고 분해노중에서 30초 동안 분해(400℃)한다. 봉이 완전히 나타나면 귀일화법으로 면적을 파악하여 함량에 대한 각 분해산물의 색보봉상(色譜峰相)을 얻는다. 측정조건 : PYR-2A관식로열해기(管式爐裂解器). 2%OV-17chromosorbW(80∼100목). 2m유리색보주(琉璃色譜柱), 화염이온화검측기. 45∼200℃로 일정하게 승온하는데 45℃에서 5분 유지한 후 5℃/min의 승온률로 승온한다. 200℃에서 15분 유지하고 검측기온도는 250℃, N2 유속 : 60㎖/min, H2 : 0.7㎏/㎠, 공기 : 0.5㎏/㎠.

[제제학연구]
천패모의 총 alkaloid를 지표로 삼고 정교시험법(orthogonal test)을 이용하여 사담천패모액(蛇膽川貝母液)중 천패모 liquid extract의 제조기술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여과액(percolate)은 70% 에탄올을 선택하였으며, pH값이 4.5일 때에 제조된 liquid extract중 천패모의 총 alkaloid 함량이 최고로 높았으며, 담그는 시간은 결과에 대해서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 하나의 결론을 놓고 볼 때, 실제로 생산에 가장 좋은 기술을 제공하였고, 생산품의 품질도 향상시켰다.

[포제학연구]
《中藥大辭典》의 포제방법에 다음과 같이 규정해 놓고 있다. 즉, 천패모를 물에 약간 담갔다가 꺼내고 밀폐시켜 물이 스미게 한 다음 내부의 心을 제거시키고 햇볕에 건조한다. 현재는 음편을 포제하기 전에 사포(gauze)로 싼 다음 1∼2시간동안 물에 담근 후 切片하는 방법을 매우 많이 채용하고 있으며, 이런 방법은 유효성분인 alkaloid의 유실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 여러 품종의 패모를 물에 담근 후 유효성분인 alkaloid의 손실량을 측정한 결과, 물에 담그는 과정 중 패모의 유효성분인 alkaloid 함량에 있어서 손실 정도가 달랐으며, 담근 후에는 담그기 전보다 패모의 총 alkaloid 손실이 12∼39%에 달했다.

천패모는 귀중한 약재의 하나이다. 물에 담근 후 천패모의 고미는 현저히 감소됐으며, alkaloid의 손실도 비교적 컸다. 또한, 치료효과에도 영향을 미쳐 약재의 낭비를 초래하였다. 그러므로 포제한 절편을 임상응용할 때,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상로패(象爐貝), 평패서(平貝舒)는 비교적 큰 패모로 응용시에 물을 뿌려 스며들게 한 후 편으로 자르거나 혹은 직접 분쇄하여 거친 가루로 만드는 방법을 채용하면, 모든 량의 alkaloid 유실이 감소되며, 밀폐하여 스며들게 할 때 적당량의 에탄올과 물을 혼합한 것을 가하여 스며들게 하면, 곰팡이의 형성을 방지한다.

일본학자들은 선패모와 석회처리를 거친 가공 포제한 패모의 diterpene계 성분을 비교연구한 결과, 이 두 패모에는 모두 특유한 성분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선패모중의 특유성분인 diterpene계 성분은 ent-16β,17-epoxy-kaurane과 ent-kaur-15-en-17-ol 등이며, 가공 패모중의 특유성분인 diterpene계 성분은 ent-17-norkauran-16-one, ent-15β, 16-epoxy-kaurar-17-ol과 ent-(16S)-atisan-13, 17-oxide 등이다.

별도로 또한 문헌에 보면 패모의 지방에 따른 관습품에 대해서도 포제연구를 진행하였다. 호북패모(湖北貝母)는 시장에 3종의 가공품이 있는데, ① 선패모를 직접 말린 것 ②석회수에 담갔다가 석회에 싼 다음 말린 것 ③ 유황에 훈증시킨 후 건조한 것이다. 가공 건조가 서로 다른 호북패모의 품질비교를 하였다. 표본품을 분쇄하여 60目짜리 체로 걸러 정밀하게 적당량의 가루를 취해 蒸?法을 사용하여 sulphur dioxide의 함량을 측정하였으며 양상적정법(兩相適定法, diphasic titration)을 이용하여 총 alkaloid 함량(peimine수치)을 측정해 냈으며, 보통의 방법으로 추출한 saponin과 정제하지 않은 saponin의 수득율을 측정하였다. 약전에 보면, 표본품의 수분을 측정하여 표본품을 환산한 것이 무수표본품이다. 측정결과, 유황으로 훈증시킨 후 건조한 것과 석회수에 담근 후 석회로 싸서 건조한 것을 비교해 보았을 때, 이 두 가지 품의 총 alkaloid와 정제하지 않은 saponin의 함량은 비슷하였으나, 전자는 sulphur dioxide함량이 높았다. 선패모를 직접 건조한 것은 sulphur dioxide를 함유하지 않았다. 이와 별도로 두 종류를 비교하였더니 총 alkaloid의 함량은 비슷하였으나, 정제하지 않은 saponin의 수득율이 1배 더 높게 나타났다. 선패모를 직접 건조한 것인 이 포제방법은 기타 두 가지 방법보다 우수하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또 문헌을 보면, 호북패모의 가공기술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여, 유황훈증법을 채용한 것이 석회수침포법보다 우수하다고 하였다. 유황훈증법으로 표백, 살충을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또 빛깔이 좋게 하며, 미관상 보기 좋게 하며, 아황산 등을 함유시킨다. 이것은 전자과정을 거친 후에도 인체에 대해선 무해하였다.
]


122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2

대극과의 2년생 풀인
"속수자(
Euphorbia lathyris L.)"

속수자에 대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속수자(續隨子)

[기원] 대극과에 속한 2년생 초본식물인 속수자 Euphorbia lathyris L.의 잘 익은 종자이다.
[성미] 맛은 맵고, 약성은 따뜻하다. 독이 있다.
[효능주치] 사하축수(瀉下逐水), 파혈소징(破血消?), 살충(殺蟲)한다.

[임상응용]
1. 설사와 이뇨작용이 맹렬하므로 배가 심하게 부르고 소변을 못보는 증상에 활용된다.
2. 파혈(破血)작용이 있어서 징가(?킭)를 치료하므로 오랫동안 생리가 없을 때에 사용한다.
3. 살충작용이 있어서 옴이나 뱀 물린데 외용한다.

[약리] 위장(胃腸)에 자극작용이 강렬하여 설사를 일으키는데 피마자유보다 3배나 강하다.

[화학성분] 지방유가 40∼50%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독성을 일으킨다.
]


123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3

두릅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인
"오가나무(Acanthopanax sieboldianum)"

중국이 원산지인 오가나무는 섬오갈피나무와는 달리
잎 뒷면에 털이 없어 매끈하고 꽃잎과 꽃받침이 5~7개이며 암술대가 볼록 솟아 5~6개로 갈라지고
열매에까지 그대로 남아 있는 점이 다르며 암수딴그루인 점도 다르다.


124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4

쐐기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왕모시풀(Boehmeria pannosa)"

모시풀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모시풀 무엇인가? >


125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5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긴병꽃풀(Glechoma hederacea Linne var. longituba Nakai)"
잎이 마치 옛날 동전을 닮았다고 하여 금전초(
金錢草)라고도 부른다.
쓸개속의 돌멩이를 녹이는 데 명약이다.


긴병꽃풀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것을 클릭:
금전초(긴병꽃풀) 무엇인가?


126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6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엉겅퀴(Cirsium japonicum var. ussuriense)"


127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7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지느러미엉겅퀴(Carduus crispus)"

사진에서 보는 바와 줄기에 날카로운 가시가 달린 지느러미 모양의 날개가 달려 있다.
또한 흰꽃이 피는 것을 '흰지느러미엉겅퀴(var. albus)'라고 부른다.
엉겅퀴는 간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실리마린'성분이 들어 있어 각종 간장병 환자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 있다.

엉겅퀴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엉겅퀴 무엇인가? >


128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8

국화과의 산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인
"넓은잎외잎쑥(
Artemisia stolonifera)"

쑥에 대한 모든 효능은 이곳을 클릭:
< 쑥 무엇인가? >


129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29

피나무과 갈잎큰키나무인
"찰피나무(Tilia mandshurica)"


130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0

꽃은 6월에 피고 열매는 9~10월에 둥근 열매가 열린다.


131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1

찰피나무는 잎의 길이가 피나무의 두 뱅 정도로 크고 두꺼운 편이며 앞면과 달리 뒷면이 흰빛을 띠므로 쉽게 구별된다.

우리나라에 피나무속에
피나무(달피나무), 섬피나무, 규슈피나무(구주피나무), 연밥피나무, 찰피나무, 염주나무(구슬피나무),
둥근잎염주나무, 보리자나무(보리수나무), 웅기피나무(선봉피나무), 털피나무, 개염주나무, 뽕잎피나무(뽕피나무),
장구밤나무,
중국원산인 보리자나무 등이 자라고 있다.

피나무에 대한 상세한 효능은 이곳을 클릭:
< 피나무 무엇인가? >


132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2

우리나라 울릉도 특산인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섬바디(Dystaenia takeslmana {Nakai} Kitag.)"


133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3

섬바디는
높이 2 m에 달하고 4∼5개의 마디가 있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며 3개씩 2회 갈라진다. 잎자루는 길고 밑부분이 넓어져서 원줄기를 감싼다.
끝의 잎조각[
]은 넓은 바소꼴로 가장자리에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고
위로 올라가면서 점점 작아져서 세 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으로 된다.

꽃은 7월에 피고 백색이며 산형꽃차례[
]에 달린다. 꽃잎은 5장이다.
산형꽃차례의 축은 길이 6.5∼10 cm이고, 작은 포는 가늘며 10∼20개이다.
열매는 분과로 8∼9월에 익는다. 한국 특산종으로 울릉도에서 자란다.



134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4

진달래과의 "암남천(Leucothoe watteri)"


135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5

꽃이 매달려 있는 모습이 대단히 아름답다.


136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6

녹나무과의 늘푸른 큰키나무인
"생달나무(Cinnamomun japonicum)"


잎을 잘라보면 계피향이 난다. 꽃차례에 털이 없고 잎의 밑부분의 약간 위쪽에서 잎맥이 갈자니느 점이 특징이다.


137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7

꿀풀과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방아풀(Isodon japonicus)"

산에 나는 방아풀도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흔히 즐겨먹는 '방아풀'인 '배초향(방아풀)'과는 다른 식물이다.



138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8

참나무과의 늘푸른큰키나무인
"종가시나무(Quercus glauca)"


139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
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39

참나무과의 늘푸른큰키나무인 "붉가시나무(Quercus acuta)"

비슷한 종류로 붉가시나무, 가시나무, 참가시나무, 개가시나무, 졸가시나무 등이 자라고 있다.
모두가 잎이 상록성이며 도토리가 열린다.


14
0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0

뽕나무과의 갈잎나무인
"능수뽕나무(
weeping mulberry=しだれくわ)"

가지가 마치 능수버들처럼 늘어지는 모습이 아름답다.
가지가 밑으로 처지는 성질을 갖는 뽕나무이며. 지수상(枝垂桑) 또는 하수상(下垂桑)이라고도 한다.


141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1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기는미나리아재비(Ranunculus repens L.)"

땅바닥에 깔려서 기어서 자란다. '누운바구지'라고도 부른다. 북한의 함북 및 함남에 분포되어 있다.



142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2

자작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인
"서어나무/서나무(Carpinus laxiflora)"


143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3

서어나무는 씨가 붙어 있는 포는 1~1.7cm길이로 한쪽에 결각 모양의 톱니가 있고, 결실기는 8~9월이며,
개서어나무는 씨가 붙어 있는 포는 한쪽에만 톱니가 있고 결실기는 10월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144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4

마타리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쥐오줌풀(Valeriana fauriei))"


145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5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창포(菖蒲: Acorus calamus var. angustatus)"

옛날 여인들이 창포를 달여 오월 단오날에 머리를 감는 풍습으로 유명하다.

창포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창포 무엇인가? >


146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6

연못이나 물이 고여 있는 개울가 등에서 무리지어 자라는 개미탑과의 여러해살이풀인
"물수세미(Myriophyllum verticillatum)"


147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7

산기슭의 양지쪽 풀밭이나 강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리풀인 꿀풀과
"용머리(Dracocephalum argunense)"

마치 용의 머리를 닮은 것처럼 6~8월에 줄기 끝에 자주색 입술 모양의 꽃이 피는데 매우 아름답다.  


148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8

중북부지역의 습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인 "부채붓꽃(Iris setosa)"

6~7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자주색 꽃이 피는데 옆으로 외화피 안쪽에는 노란색 그물 무늬가 있다.
기후변화로 인해 꽃이 일찍 핀 것 같다.


149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49

중부 이남의 산에서 자라는 인동과의 갈잎떨기나무인
"가막살나무(Viburnum dilatatum)"

열매는 넓은 달걀향이며 붉은색으로 익는데 새들이 즐겨 먹는다. 민간에서 줄기를 채취하여 항암제로 달여 먹는다.


150
기청산 식물원 탐방 및 마우나 오션 리조트 약초강의 및 약초산행 기념사진150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산작약(
藥: Paeonia obovata)]"

산작약에 대한 상세한 자료는 이곳을 클릭:
< 산작약 무엇인가? >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