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설란(협엽용설란) 무엇인가?

멕시코 원산의 상록 여러해살이풀

 

 

 

 

 

 

 

 

img1.jpg img1.jpg

 

 

[용설란 다육식물의 줄기, 꽃,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이뇨작용, 온몸이 부어 있는 데, 복수, 가슴에 물차는 흉수, 각기, 심장병, 부종, 어떤 종류의 물괴는 증상, 소종, 옹종, 창양을 다스리는 용설란

용설란(龍舌蘭)은 외떡잎식물 백합목 용설란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이다.

용설란의 학명은 <Agave angustifolia Haw.>이다. 영문명은 <Caribbean Agave>이다. 중앙아메리카 카리브 지역이 원산지이다. 높이 1∼2m이다. 잎은 거꾸로 선 바소꼴로서 길이 1m 이상 자란다. 육질이고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으며 흰빛을 띤다. 10년 이상 자란 것은 잎의 중앙에서 10m 정도의 꽃줄기가 자라서 가지가 갈라지고 큰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끝에 많은 꽃이 달린다.

꽃은 연한 노란색이고 통처럼 생기며 화피는 6개로 갈라지지만 완전히 벌어지지는 않는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고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서 10월에 익으며 긴 타원형이다. 꽃이 핀 다음 밑에 작은 싹이 생기고 원줄기는 죽는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멕시코 원산이며 한국에서는 귀화식물로서 주로 온실에서 관상용으로 기른다. 잎이 용의 혀같이 생겼다고 용설란이라고 한다. 10여 년 동안 꽃이 피지 않기 때문에 100년에 1번 핀다고 과장하여 세기식물(century plant)이라고도 한다. 잎에서 섬유를 채취하고 꽃줄기에서 수액을 받아서 풀케(pulque)라는 술을 만든다. 잎가장자리에 가시가 있어 열대지방에서는 산울타리로 심기도 한다. 잎가장자리에 노란빛을 띤 흰색 테두리가 있는 것을 얼룩용설란(var. variegata)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부르는 용설란을 중국에서는 <협엽용설란(
狹葉龍舌蘭)>이라고 부르며 중국에서 부르는 용설란은 정식 학명이 <용설란(龍舌蘭: Agave. americana L.)>이라고 부른다. 아마도 정식 학명으로 바로잡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종류 및 변종이 많이 있는데 효능은 비슷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조: 중국에는 아래와 같은 종류의 용설란이 도입되어 재배되고 있다.

1, 검마[劍麻, 경마:瓊麻, 녹엽경마:綠葉瓊麻, 영문명:Sisal Hemp: Agave. sisalana Perr. ex Engelm.]

2, 마개마
[馬蓋麻:
Agave. cantula Roxb.]

3, 용설란
[龍舌蘭=류우제츠란:
りゅうぜつらん=아오오류우제츠란:アオノリュウゼツラン:일본명(日本名):
Agave. americana L.]

4, 뇌신
[雷神:
Agave. potatorum Zucc.]

5,
협엽용설란[狹葉龍舌蘭=용설란=韓國名: Agave angustifolia Haw.]

용설란의 여러 가지 이름은
용설란[
龍舌蘭=lóng shé lán=, 용설장:龍舌掌, 번마:番麻: 중국명(中國名), 백도백과(百度百科)] 등으로 부른다.

용설란의 한 종류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225면 92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검마(劍麻)

기원: 석산과(石蒜科=용설란과;Agavaceae)식물인 검마(劍麻: Agave sisalana Perrine ex engelm.)의 잎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극히 짧다. 잎은 검형(劍形)으로 육질(肉質)이며 두텁고 줄기의 기부(基部)에 겹쳐서 돌려나고 길이는 1.5m이며 처음에는 백분(白粉)으로 입혀져 있고 꼭대기에는 하나의 홍갈색(紅褐色) 단단한 가시가 있다. 화서(花序)는 대형원추상화서(大型圓錐花序)로 높이 6m이며, 화피열편(花被裂片)은 6개이고, 수술은 6개이다. 삭과(蒴果)는 장원형(長圓形)이다.



분포: 재배된다. 중국의 복건(福建), 광동(廣東), 해남(海南), 광서(廣西)에서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생용(生用)한다.

성분: neotigogenone, neotigogemin, tigogenin, sisalagenin, β-곡치순(穀甾醇), albumin, gluterin 등.

기미: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소종(消腫).

주치: 외용(外用)- 옹종(癰腫), 창양(瘡瘍).

용량: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화학학보(化學學報), 1976년 3월호 179면 ; 광서약원명록(廣西藥園名錄), 383면.]



[우리나라 제주도에 자생하는 용설란의 모습, jdm 직접 촬영]


[용설란(
Agave americana L. var. marginata)의 세밀화, 출처: Hortus Camdenensis]

용설란과 관련하여 <중국식물지(中國植物志)>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협엽용설란(狹葉龍舌蘭)

Agave angustifolia Haw. 中國植物志>> 第16(1)卷 >> 石蒜科 Amaryllidaceae >> 龍舌蘭屬 Agave

4. 狹葉龍舌蘭(拉漢種子植物名稱)

Agave angustifolia Haw. Syn. Pl. Succ. 72. 1812; Backer et Bakh. f. Fl. Java 3: 64. 1968; 中國高等植物圖鑒 5: 554, 圖7931. 1976.

多年生植物。較老植株具明顯的莖,莖高25-50厘米。葉呈蓮座式排列,肉質,劍形,淡綠色,有時雜色,長45-60厘米,寬6-7.5厘米,邊緣有小刺狀鋸齒,頂端有1尖硬刺,刺暗褐色,長1.2-1.5厘米。圓錐花序長達5-7米,有少數分枝;花長約5厘米;花被管短,花被裂片6;雄蕊6,著生於花被管喉部,花絲線形,伸出於花被裂片外;子房下位,3室,花柱長,柱頭頭狀。蒴果近球形,3裂,具柄,頂端具短喙。生命周期相當於劍麻。

原產美洲;我國南方各省區引種栽培供制船纜、繩索、麻袋、造紙等的原料;其他大部分省區爲常見的溫室盆栽植物,供觀賞。在狹葉龍石蘭所含的總皂苷元中的替告皂苷元的含量占60% 左右,值得重視,替告皂苷元是合成蛋白同化激素藥物等的甾體原料。

我國近年從非洲引進的龍舌蘭麻雜交品種11648號(簡稱東1號),爲東非劍麻試驗站用藍劍麻 A. amaniensis Trelease et Nowell(父本)與狹葉龍舌蘭 A. angustifolia Haw.(母本)雜交而成的雜種。其特征是植株有莖,莖高1米以上,葉長1-1.2米,寬10-15厘米,葉緣無刺或基部偶而具刺。



自1963年引入我國南方有關省區試栽以來,初步證明,越冬情況良好,具有一定抗寒能力,且優質高產是較有發展前途的新品種.
]

용설란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부종
부종에 용설란: 용설란의 잎을 뜯어 그 가시와 겉껍질을 버린 후 말려 매일 10g씩 물로 달여 차 대신 마신다. [특효묘방전서 124면]

2,
배에 물이 괴는 복수가 찰 때 비방
늑막염, 복막염, 신장염, 각기 그 밖에 물이 괴는 병에 있어서 약을 복용해도 물이 빠지지 않고, 또 주사기를 이용하여 물을 빼 내어도 이내 괴는 상태에서 다음 3가지 방법을 실시해 보면 물이 소변으로 배설되어 깨끗이 낫게 됩니다. 이 요법은 큰 비용이나 수고가 적게 들게 되고, 실시한지 2~3일 만에 부풀어져 있는 것이 쑥 줄어들게 됩니다.

석산, 아주까리, 달래뿌리 요법
아주까리 70~80개를 잘 으깬 것에 달래뿌리 20개 으깬 것, 석산뿌리(큰 것은 1개, 작은 것은 2~3개)를 흙을 털고 물에 깨끗이 씻어 양파처럼 겉껍질을 벗기고 으깨어 아주까리와 달래뿌리 으깬 것과 함께 잘 섞고서, 문종이나 천에 바른 다음 양쪽 발바닥에 바르고서 붕대를 해 놓으면 약 10시간 뒤에는 물기가 소변이나 대변으로 되어 배설하게 됩니다. 이것을 매일 2회씩 4~5일 계속하면 깨끗이 낫게 됩니다. 이때 붕대위에 뜨겁게 찜질을 해주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복수로 인해 초를 다투는 대단히 위급한 환자에게 이 방법을 사용해서 만일 10일 동안 계속해서 듣지 않을 때는 일단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골목, 옥수수 수염, 결명자, 빼빼목, 질경이씨, 붉은팥, 용설란
접골목 20그램, 옥수수 수염 4그램, 결명자 20그램, 빼빼목 20그램, 질경이씨 20그램, 붉은팥 20그램, 용설란 날 것의 잎 45그램을 재료양의 3배의 물을 붓고 달여 반으로 줄여 하루에 3회로 나누어 복용하는 일을 계속하면 다량의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용설란은 잎이 크고도 잎 가장자리에 바늘이 나 있습니다. 마치 알로에를 닮았습니다. 용설란만 사용할 때 날것의 잎 45그램에 3홉의 물로 달여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하루 동안에 먹으면 소변이 많이 나오게 되며, 온몸이 부어 있는 것이나, 복수, 가슴에 물차는 흉수 등은 3일 정도로서 낫게 됩니다. 각기나 심장병에서 부종이 있을 때는 가장 유효하며, 어떤 종류의 물괴는 증상도 빠지게 됩니다. 이 용설은 선인장의 종류이고, 잎이 매우 크고도 두께가 1.5센티미터 정도 되는 잎도 있습니다. 

발바닥의 뜸
발바닥 발꿈치 중심의 뜸을 7회씩 매일 뜨고, 앞에서 말한 2번을 달여 먹고, 석산, 달래뿌리, 아주까리를 발바닥에 바르면 어떤 물굄 증상도 없어지게 됩니다. [민간요법]

우리나라 제주도를 여행하다보면 육지와는 달리 사철 푸른식물들이 많이 자라고 웅장하게 자란 용설란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꽃대가 마치 나무처럼 크게 올라와 꽃이 피는 장면은 말없이 조물주의 신비를 느끼게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용설란
사진 및 감상: 1, 2, 3, 4,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에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실유카 무엇인가?
  2. 용설란 무엇인가?
  3. 유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