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무엇인가?

위궤양 동맥경화증 기관지염 변비 이뇨

 

 

 

 

 
구식익신, 전뇌수, 이오장, 조육부, 보골수, 이관절, 통경락, 명이목. 잠장애, 두통, 간질병, 관절염, 소변장애, 위십이지장궤양, 가래약, 완화약, 기관지염, 황달, 피부궤양, 화상, 소화액의 분비량을 늘려 소화기관을 정상상태로 유지시켜줌, 장의 연동 운동을 조절, 위장병, 치질, 변비, 충혈증상, 위염, 동맥경화증, 입안점막염, 위궤양을 다스리는 양배추

양(洋)배추(cabbage)는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겨자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학명은 <Brassica oleracea L. var. capitata L.>이다.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가 원산지이다. 잎은 두껍고 털이 없으며 분처럼 흰빛이 돌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으며 주름이 있어 서로 겹쳐지고 가장 안쪽에 있는 잎은 공처럼 둥글며 단단하다.

꽃은 5∼6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2년생 뿌리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4개이고 길이 1cm의 긴 타원 모양이며, 꽃잎은 4개이고 길이 2cm의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수술은 6개 중 4개가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각과이고 짧은 원기둥 모양이며 비스듬히 선다.

양배추의 야생종은 아직 유럽과 지중해의 바닷가와 섬에 남아 있다. 이것을 최초로 이용한 것은 서부 유럽의 해안에 살던 토착민들이며, 기원전 600년경에 유럽 중서부에 살던 켈트족(族)이 유럽 곳곳에 전파시켰다.

품종으로 양배추는 발육과정이 복잡하고 전세계에 분포되어 각기 다른 환경 속에서 재배되므로 품종의 분화와 발달이 매우 복잡하다. 한국에서는 대부분 외국에서 육성된 품종을 수입하여 재배한다.

양배추의 품종은 크게 보통 양배추와 붉은양배추로 구분하고, 결구의 모양, 꽃눈이 분화할 때 낮은 온도에 대한 적응도 등으로 분류하며, 수확 시기에 따라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주요 품종으로는 코펜하겐 마켓(Copenhagen market), 글로리 오프 엔퀴젠(Glory of enkuizen), 석세션(Succession), 엽심, 사계양배추, 얼리썸머(Early summer) 등이 있다.   

재배법은 크게 봄재배·여름재배·가을재배로 나눌 수 있다. 봄재배는 고랭지에 적합한 재배법이고, 여름재배는 6∼8월에 파종하여 11월에서 그 다음해 4월까지 수확한다. 가을재배는 남부지방에 적합한 재배법으로 9월 중순∼10월 초에 파종하고 다음해 4∼7월에 수확한다.  

양배추의 여러 가지 이름은
감람[
甘藍=gān lán=, 서토람:西土藍: 본초습유(本草拾遺)], 람채[菜: 천금(千金), 식치(食治)], 포심채[包心菜, 양백채:洋白菜: 중국소채재배학(中國蔬菜栽培學)], 권심채[捲心菜, 연화백:蓮花白, 규화백채:葵花白菜: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 캬베츠[キャベツ, 결구엽:結球葉: 일본명(日本名)], 가두배추, 양배추, 서양에서 들어온 배추 등으로 부른다.    

[성분]


감람은 glucobrassicin과 indole-3-acetaldehyde를 함유하고 있다. 전자의 함량은 어린 잎에서는 0.5~0.9%이고 오래된 잎에서는 0.05~0.2%이다. phenol류(類)의 성분으로는 flvonol, leucoanthocyanin과 chlorogenic acid가 있고 또 allyl isothiocyanate 및 유황을 함유한 항갑상선 물질이 들어 있다. 이런 종류의 항갑상선 물질은 가열조리하면 없어져 버린다.

이 외에, 비타민 U와 같은 물질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위궤양에 의한 통증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종자에는 지방유 35%, allyl isothiocyanate, 3-butenyl isothiocyanate 125mg% 및 항갑상선 물질인 1-5-vinyl-2=thiooxazolidone이 함유되어 있다. 이밖에 다량의 amino acid, methyl-thioamino acids 등도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종자의 추출물에는 어느 정도의 항균 작용이 있지만 전초에는 항균 작용이 거의 없다. 가열처리한 잎은 국부에 자극작용이 있으므로 담교통(膽img1.jpg
痛)을 완화시킨다. 동속 식물인 B. oleracea L.의 씨에 들어 있는 volatile oils의 성질은 개자유(芥子油)와 비슷하고 세균, 진균 및 효모균에 대한 항균 작용이 있다. 이 식물의 어떤 변종을 실온에 며칠 두면 항균력이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다. 또 과피 속의 황색인 고체가 항균 성분이라는 보고도 있다. [중약대사전]

[성미]


<천금, 식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1, <천금, 식치>: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2, <본초습유>: "골수(骨髓)를 보하고 오장 육부를 이롭게 하며 관절을 순조롭게 하고 경락 속의 엉기어 있는 기를 통하게 하며 눈과 귀를 밝게 하고 사람을 건강하게 하며 잠을 적게 자게하고 심력(心力)을 북돋우고 근골을 튼튼하게 한다. 황독(黃毒)을 치료하자면 삶아 채소 절임으로 만들어 누렇게 될 때까지 장시간 담궈 두었다가 소금과 함께 먹는다. 가슴밑의 엉기어 있는 복기(伏氣)를 제거한다."

양배추와 관련해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25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가두배추(Brassica oleracea L.)

다른 이름:
양배추

식물: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잎은 둥글게 모여 있으며 두껍다. 바깥쪽 잎은 흰색이 도는 진한 풀색이다. 이른 여름철에 연한 노란색의 십자 모양의 꽃이 줄기 끝에 송이처럼 모여 핀다.
각지에서 채소로 널리 심는다.

성분:
당(포도당, 과당, 설탕) 3.66%, 카로티노이드, 유리로다니드, 로다니도겐 배당체, 글루코브라시신, 네오글루코브라시신, 태오 배당체인 프로고이트린, 여러 가지 비타민 즉 아스코르브산, 티아민, 리보플라빈, 판토텐산, 비타민 U, 엽산, 니코틴산, 비오틴(비타민 H), 토코페롤, 비타민 K, 비타미 P가 들어 있다. 또한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철 등의 무기물이 많고 주석, 납, 티탄, 몰리브덴, 니켈, 바나듐, 은 등의 여러 가지 미량원소가 있다. 또한 트립토판, 리진, 메티오닌, 티로신, 히스티딘을 비롯하여 16개의 유리아미노산이 있다.

가두배추에는 산화효소인 아스코르비나아제, 페로옥시다아제, 헤미셀룰라아제, 사카라아제 등 효소도 많이 들어 있다.

작용:
실험적 위궤양을 일으킨 동물에서 위궤양을 빨리 회복시킨다. 임상 검토에서는 100명 이상의 위십이지장궤양 환자에 대한 치료에서 높은 활성이 있었다. 작용의 주성분은 비타민 U인데 화학약리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그런 메티오닌술포닐클로리드로 확증한 자료가 있다.

응용:
잠장애, 머리아픔, 간질병, 관절염에 써왔으며 오줌내기약으로도 쓴다. 신선한 즙과 마른즙은 위십이지장궤양과 위염, 대장염에 쓴다.
신선한 즙은 가래약, 완화약으로 기관지염, 황달에 쓰며 피부궤양, 화상 등에는 잎 분비물을 달걀 흰자위와 섞어서 붙인다.

신선한 채소는 소화액의 분비량을 늘려 소화기관을 정상상태로 해주며 장의 연동운동을 조절한다. 위병을 포함하여 치질 특히 변비와 충혈 증상이 함께 있을 때에 효과가 좋다.

가두배추 생즙:
가두배추를 갈아 즙을 500g 내어 밥먹기 40~50분 전에 한 컵씩 하루 3~4번 먹는다. 한 달 쓰면 위염, 위궤양이 치료된다. 2℃ 아래에서 하루 이상 보관할 수 없다. 동맥경화증에도 같은 양을 쓴다. 입안점막염에는 생즙을 뜨거운 물에 1:1로 타서 마신다.

신선한 가두배추가루: 가두배추를 갈아 500g을 아침과 저녁 하루 2번씩 변비에 약한 설사약으로 먹는다.

가두배추가루:
가두배추 생즙을 낮은 온도에서 말려 가루낸 것이다. 한번에 1~2숟갈씩 반 컵의 뜨거운 물에 타서 밥먹기 30분 전에 하루 3~4번 먹는다. 위십이지장궤양, 변비 등에 쓴다.]


양배추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1148호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
감람(甘藍)

기원: 십자화과(十字花科: Cruciferae)식물인 감람(甘藍=양배추: Brassica oleracea L. var. capitata L.)의 엽(葉)이다.



형태:
이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0-90cm이고 전초에 흰가루가 있다. 기부(基部)에서 나는 잎은 넓고 크며 육질(肉質)로 두텁고 도란형(倒卵形) 혹은 장원형(長圓形)이며 길이는 10-40cm이며 층층이 겹쳐나는데 가운데까지 밀집하여 전체적으로는 구형(球形)을 이루고 안쪽 잎은 백색(白色)이고 밖에서 싸고 있는 잎은 담녹색(淡綠色)이며, 줄기에서 나는 잎은 도란원형(倒卵圓形)으로 비교적 작고 자루가 없고 화축(花軸)은 둘러싸는 기생엽(基生葉)의 가운데에서 나온다. 꽃은 총상화서(總狀花序)에 달리고 담황색(淡黃色)이고 꽃받침잎은 4장으로 포대모양이며, 꽃잎은 4장이고 수술은 4강웅예(强雄蘂)이며 암술은 1개이다. 장각과(長角果)는 원추형(圓錐形)이다.

분포:
중국 각지에서 재배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신선한 잎은 채취하여 사용한다.

성분:
glucobrassicin과 -신타(吲哚: 인돌=indole)-3-acetalddehyde 및 vitamine U 양(樣) 물질.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효능: 구식익신(久食益腎), 전뇌수(塡腦髓), 이오장(利五臟), 조육부(調六腑), 보골수(補骨髓), 이관절(利關節), 통경락(通經絡), 명이목(明耳目).

주치:
위궤양(胃潰瘍).


용량: 적량(適量)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1189면.]


양배추에 대해 <호흡백병방(胡
百病方)>에서는 "양배추는 하동(河東)과 롱서(隴西) 지방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식용되지만 한지(漢地)에는 매우 적다. 그 잎은 길고 크고 두터우며 삶아서 먹으면 달고 맛있다. 겨울에도 시들지 않고 봄에 또 꽃이 핀다. 꽃은 누렇고 열매가 열리며 안에 씨가 있다. 씨는 잠을 많이 자는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하며, <본초습유(本草拾遺)>에서는 "양배추는 서토람(西土藍)이고 잎이 널찍하며 먹을 수 있다."고 하며,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양배추는 대엽동람(大葉冬藍)의 종류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양배추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갓 무엇인가?
  2. 갯무 무엇인가?
  3. 겨자 무엇인가?
  4. 고추냉이(매운냉이) 무엇인가?
  5. 꽃다지 무엇인가?
  6. 냉이 무엇인가?
  7. 늘어진장대 무엇인가?
  8. 다닥냉이 무엇인가?
  9. 대청엽 무엇인가?
  10. 말냉이 무엇인가?
  11. 무 무엇인가?
  12. 미나리냉이 무엇인가?
  13. 배추 무엇인가?
  14. 비트 무엇인가?
  15. 속속이풀 무엇인가?
  16. 순무 무엇인가?
  17. 싸리냉이 무엇인가?
  18. 양구슬냉이 무엇인가?
  19. 양배추 무엇인가?
  20. 장대나물 무엇인가?
  21. 재쑥 무엇인가?
  22. 케일 무엇인가?
  23. 크레숑(물냉이) 무엇인가?
  24. 황새냉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