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기똥풀(백굴채) 무엇인가?

줄기를 자르면 애기똥처럼 노란즙이 나오는 애기똥풀

 

 

 

 

 

 

 

 

애기똥풀_ 잎 img1.jpg

 

 

img1.jpg

 

 

 

 

 

 

 

 

[<<애기똥풀의 봄철 솜털에 덮인 새싹, 어린잎, 잎 앞면, 잎 뒷면, 꽃봉오리, 솜털이 달린 꽃봉오리 확대, 꽃이 핀 전초, 희고 긴 털이 많은 줄기, 줄기에서 애기똥처럼 나오는 노란액, 4개의 노란꽃잎, 노란 꽃잎에 톱니가 있는 종류, 푸른 열매와 익어가는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JDM 촬영>>]

아편과 비슷한 작용, 항암작용[위암, 식도암, 간암, 담도암, 피부암, 암으로 인한 아픔 등], 진통작용[아픔멎이작용], 진해작용, 이뇨작용, 해독작용, 살균작용, 열물내기작용, 중추억제작용, 진경작용, 최면작용, 혈압강하작용, 국부마취작용, 몸이 붓는데, 청열해독, 지통, 지해, 위염, 위궤양, 이질, 황달, 수전피염, 백일해[임상보고], 만성 기관지염[임상보고], 청년성 편평사마귀[임상보고], 진통 및 진경제[임상보고], 피부가 가려운 데[임상보고], 수종, 장 및 위의 동통, 창종, 설사복통, 눈에서 생기는 피부염, 개선, 노상[허로로 몸이 약해진 상태], 월경 불순, 월경통, 기관지천식, 옻 오른데, 아픔멎이약, 오줌내기약, 간염, 종기, 버짐, 풍습성사지마비동통, 위장아픔, 만성기관지염, 무좀, 급만성위장염, 위십이지장궤양, 담낭염으로 복부동통, 황달형간염, 피부궤양, 결핵, 옴, 버짐, 이뇨, 위경련, 천식, 안염[눈의 염증], 시력 회복, 화농, 담관 염증, 소염, 사마귀를 제거하는 데, 풍습성 사지마비, 동통, 부종, 헌데, 뱀에 물린데, 독충에게 물린 상처, 기침, 뇌출혈 후유증, 뇌졸중, 뇌혈전, 기관지염을 다스리는 백굴채

애기똥풀은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두해살이풀이다. 양귀비과의 애기똥풀은 전세계에 2종이며 우리나라에는 1개의 변종이 자라고 있다. 

애기똥풀의 학명은 <Chelidonium majus var. asiaticum>이다. 까치다리, 젖풀, 씨아똥이라고도 부른다. 마을 근처의 길가나 풀밭에서 자란다. 뿌리는 곧고 땅 속 깊이 들어가며 귤색이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속이 비어 있으며 높이가 30∼80cm이고 분처럼 흰색을 띠며 상처를 내면 귤색의 젖같은 액즙이 나온다. 잎은 마주나고 1∼2회 깃꼴로 갈라지며 길이가 7∼15cm이고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와 함께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이 있다. 잎 뒷면은 흰색이고 표면은 녹색이다.

꽃은 5∼8월에 황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가지 끝에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몇 개가 달린다. 꽃의 지름은 2cm이고, 꽃받침조각은 2개이며 길이 6∼8mm의 타원 모양이고 일찍 떨어진다. 꽃잎은 4개이고 길이 12mm의 긴 달걀 모양이며, 수술은 많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머리는 약간 굵고 끝이 2개로 얕게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좁은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가 3∼4cm이다. 결실기는 7월이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백굴채(白屈菜)라고 하며, 위장염과 위궤양 등으로 인한 복부 통증에 진통제로 쓰고, 이질, 황달형간염, 피부궤양, 결핵, 옴, 버짐 등에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동북부, 사할린, 몽골, 시베리아, 캄차카반도 등지에 분포한다.


마을 부근에서 흔히 볼수 있는 두해살이 월년초이다. 줄기를 자르면 노란 주황빛의 즙이 나오는데 그 빛깔이 마치 아기가 똥을 싼 색과 같다고 하여 '애기똥풀’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전국 각지에 분포하며 인가에 가까운곳에서도 잘 자라며 약간 그늘지고 습한곳을 좋아한다. 꽃잎은 정확히 4장이며 열매는 가느다란 삭과의 기둥모양이 하늘을 보고 서있다. 그 모습이 마치 바닷가에 자라는 함초와 비슷하게 생겼다. 

애기똥풀의 여러 가지 이름은
백굴채[白屈菜=
bái cài=바이차이: 구황본초(救荒本草)], 지황련[地黃連, 우금화:牛金花: 식물명휘(植物名彙)], 토황련[土黃連: 동북약식지(東北藥植誌)], 팔보긴[八步緊, 단장초:斷腸草, 산서과:山西瓜: 요녕경제식물지(遼寧經濟植物誌)], 웅황초[雄黃草: 섬서중약지(陝西中藥誌)], 산황련[山黃連: 요녕상용중초약수책(遼寧常用中草藥手冊)], 가황련[假黃連: 동북상용중초약수책(東北常用中草藥手冊)], 소야인혈초[小野人血草: 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쿠사노오우[クサノオウ=草ノ王, 이보쿠사:イボクサ=疣草, 타무시구사:タムシグサ=田虫草, 히젠구사:ヒゼングサ=皮癬草, 치도메구사:チドメグサ=血止草: 일문명(日文名)], 그레이터 셀런다인[Greater celandine: 영명(英名)], Celandonia mayor[스페인어], Celandonia[포르투칼어], Schwalben kraut[독일어], 까치다리, 젖풀, 씨아똥, 애기똥풀 등으로 부른다.

애기똥풀 뿌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백굴채근[白屈菜根, 소인혈칠:小人血七: 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등으로 부른다.

[채취]


<지상부>


<중약대사전>: "5~7월의 개화기에 지상 부분을 채취하여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 말린다."

<뿌리>


<중약대사전>: "여름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쓴다."

[성분]


<중약대사전>: "신선한 포기에는 진한 등황색의 유액이 있다. 유액에는 여러 가지 알칼로이드(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알칼로이드의 함량은 0.7% 또는 0.97~1.87%이다. 그 중에는 chelidonine 41%, protopine 22%, stylopine 17%, allocryptopine 9%, berberine 5%, chelerythrine 3%, samguinarine 1.5%, sparteine 0.1%가 함유되어 있고 또 hydroxychelidonine 즉 oxychelidonine, metnoxychelidonine, cryptopine, chelilutine, chelidamine, homochelidonine, hydroxysanguinarine 즉 oxysanguinarine이 함유되어 있다.

알칼로이드 외에도 chelidonic acid, malic acid, citric acid, succinic acid, choline, methylamine, histamine, tyramine, saponin, fiavonol, celidoniol이 들어 있고 또 강심 배당체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개화기에 함량이 가장 많다.

뿌리의 알칼로이드는 1.33%, 또는 1.30~4.14%이고 일부 알칼로이드는 본식물의 지상부가 함유한 것과 같다. 또 별도로 coptisine, corysamine, chelirubine, chelidimerine, spinesterol과 소량의 ergosterol과 고무를 0.118% 함유한다.

잎은 flavone류 1.44%를 함유하고
다량의 비타민 C를 함유한다. 비타민 C의 함량은 개화기에 최고에 되어 834mg%이다. 꽃은 flavonoid가 2.10% 들어 있다.

열매에는 다량의 choline, chelidonine, tetrahydrocopthine을 함유한다.

종자는 지방유 40%, coptisine을 함유한다.

발아한 종자는 chelerthrine과 berberine을 함유한다."

[약리작용]


<중약대사전>: "
1, chelidonine:

① 근육에 대한 작용:
chelidonine은 화학적으로는 papaverine과 마찬가지로 isoquinoline류에 속하며 작용도 비슷하여 여러 가지 평활근을 억제시키고 진경(鎭痙) 작용을 하며 독성이 비교적 낮다. 평활근에 대한 억제는 직접적인 작용이지만 이는 chelidonine이 pilocarpine에 길항할 뿐만 아니라, 또 histamine, 나아가 염화 발륨의 작용에 길항할 수 있기 때문이며 토끼의 적출 소장의 진경(鎭痙) 효력은 중량으로 계산하면 앵속(罌粟)의 53%이다. 또 어떤 보고에 의하면, 낮은 농도이면 토끼의 적출 장, 자궁의 장력을 높이고 한편 비교적 높은 농도인 것은 억제 작용을 하며 심박속도를 더디게 하며 확장기에 정지시킨다. 횡문근에 대해서도 억제 작용이 있다.

② 신경계에 대한 작용:
chelidonine은 protopine과 마찬가지로 중추도 억제한다. morphine와 비교하면 신경말초에 대한 작용보다도 강하지만, 중추에 대한 작용은 비교적 약하고 어느 정도의 진통과 최면 작용이 있다. 치료 요량으로는 호흡을 억제시키지 않지만, 대량으로 쓰면 호흡 속도를 느리게 한다. 반사에 대해서는 명확한 억제 작용이 없고 척수성 흥분도 없다. 감각과 운동신경말초를 마비시키지만 신경간(神經幹)에 대해서는 아무런 작용도 하지 않는다.

③ 종양에 대한 작용:
chelidonine은 일종의 유사분열독으로 in vitro에서 2.5x10~6M은 섬유아세포의 유사(有絲) 분열을 억제시키고 악성 종양의 성장을 억제한다. 마우스의 sarcoma 180, Erlichis 암에 대하여 억제 작용을 하지만 부작용과 독성이 크고 백굴채(白屈菜)의 40% methanol 추출물의 항종양 작용이 chelidonine 보다 좋다. 쥐의 Jensen 육종에 대하여서는 작용이 없다.

④ 기타 작용:
고양이의 혈압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경한 강하 작용이 있다. guinea pig의 histamine성 쇼크 또는 항원으로부터 일어나는 과민성 쇼크를 지연시키거나 제지한다. 동물 실험에서는 이담 작용이 없고 백굴채(白屈菜)로 조제한 약을 복용하면 심장의 박동이 약간 느려지고 혈압이 내려가며 또 이담 작용을 하기도 한다. 중독량을 투여하면 혼수, 혈관 운동 중추의 마비를 일으키지만, 일반적으로 오심이나 구토는 없다. 그러나 날 것에 의해 중독되면 위장에 대한 강열한 자극 증상이 나타난다.

2, 기타의 알칼로이드(alkalold):
sanguinarine은 그 중독량으로 단시간의 마취를 일으킨 후, strychnine과 같은 경련을 일으키며 장의 연동 운동과 타액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국소적으로도 먼저 자극하고 후에 마비시킨다. 또 cholineserase의 활성을 떨어뜨리고 조직의 acetylcholine에 대한 조직의 민감성을 증가시키며 소장, 자궁의 평활근 장력을 높인다. 마우스의 정맥 주사에 의한 LD50는 19.4mg/kg이다. α-homochelidonine은 작용이 chelidonine과 비슷하며 β-homochelidonine은 경련독이며 국부 마취 작용이 있다. 다실괴자(다실괴자)의 알칼로이드(alkaloid)에는 신경절의 차단 작용과 자궁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중추 신경의 억제 과정을 강화시킬 수 있다(조건 반사와 뇌파에 의한다). chelerythrine과 tilbylamine 종류는 본식물의 피부 사마귀를 제거한 작용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성분은 식물이 건조하면 쉽게 변화 한다. 백굴채(白屈菜) 중의 rcoptisine의 일종의 세포독이며 berberine이 그 항균, 이담 등과 관계되어 있다. 모든 alkaloid는 in vitro에서 그람 양성균, 결핵균, 진균 등을 억제한다. 그 밖에도 다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심장을 흥분시키고 혈압을 높이며 관상 혈관을 확장시킨다."

[성미]

<지상부>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있다."

<뿌리>


<중약대사전>: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따뜻하다."

[약효와 주치]

<지상부>


<중약대사전>: "진통하고 해수를 멈추며 이뇨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위장의 동통, 황달, 수종, 개선창종(疥癬瘡腫), 뱀, 벌레에 물린 것을 치료한다."

<뿌리>


<중약대사전>: "어혈을 없애고 부종을 내리며 지혈, 지통하는 효능이 있다. 노상어혈(勞傷瘀血), 월경불순, 월경통, 소화성 궤양병, 뱀에 물린 상처 등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지상부>


1, <중약대사전>: "내복: 0.5~2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즙액을 바른다."

2, <동의학사전>: "애기똥풀 지상부 말린 전초
하루 2~6그램을 달여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생것을 짓찧어 붙인다."

<뿌리>


<중약대사전>: "내복: 1~3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1, <중약대사전>: "
애기똥풀을 너무 많이 쓰면 부작용으로 경련, 점막의 염증, 요혈, 변혈, 눈동자의 수축, 마비, 혼수 상태, 호흡마비가 올 수 있다. 이때에는 위를 씻어내고 설사약을 먹어서 빨리 독성분이 몸밖으로 빠져나가도록 해야 한다."

2, <
전통의학이용안내 565면>: "독이 있으므로 용량에 주의해야 한다.

3, <식물독성학 78-79면>: "전초가 isoquinoline alkaloid를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줄기의 유액에 독성분이 많으며, 이러한 알칼로이드 중
에서도 주요 독성분은 coptisine과 sanguinarine이다. 이외에도 allocryptopine, berberine, chelidonine, chelerythnine, protopine 등의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주요 독성분은 coptisine이지만, 치사율이 매우 높은 독성분인 sanguinarine도 소량 함유하고 있다. sanguinarine의 치사량은 18mg/kg이지만, 애기똥풀에는 소량만 존재하므로 애기똥풀 약 50g 정도를 생식해야만 LD50에 근절할 수 있다. 증상으로 과량 복용하면 소화기증상과 간손상, 사지마비, 혈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애기똥풀의 유액이 피부에 닿으면 피부병변을 유발하기도 한다.

소화기계 증상으로는 구역질, 구토, 복통, 간기능장애, 간염, 간부전 등이고, 신경계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두통, 사지마비이다. 피부계의 증상으로는 접촉성 피부염, 안구 자극증이다."

애기똥풀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백굴채(白屈菜)

[기원]

양귀비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애기똥풀(Chelidonium majas var. asiaticum(Hara) Ohwi)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따뜻하다. 독이 있다.

[효능주치]

진통지해(鎭痛止咳), 이뇨해독(利尿解毒)한다.

[임상응용]

1. 급만성위장염, 위십이지장궤양, 담낭염으로 복부동통, 이질이 있는 것을 완화시킨다.

2. 황달형간염, 피부궤양, 결핵, 옴이나 버짐 등에 쓰이고, 풍습성(風濕性) 사지마비, 동통을 치료한다.

[임상연구]

1. 백일해에 호전반응을 보였고, 만성기관지염에 감초(甘草)를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현저한 효과를 나타냈다.

2. 사마귀에 신선한 즙액을 붙여서 치료한다. 지유(地楡)와 같이 사용하여 위장평활근경련으로 인한 동통을 풀어준다.

[약리작용]

평활근의 경련을 억제시키므로 경련을 풀어주고, 기타 alkaloid는 장관연동 및 타액 분비촉진을 일으키며, 항종양작용은 유사분열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밝혀졌고, 그람양성균, 결핵균, 피부진균억제작용이 있다.

[화학성분]

chelidonine, protopine, stylopine, allocryptopine, chelirubin, sanguinarine, chelerythrine, coptisine, stylopin β-methohydroxide, berberine, corysamine, sparteine, hydroxysanguinarine, hydroxychelidonine, homochelidonine, chelidoniol, choline, methylamine, histamine, tyramine 등을 함유하고 있다.]

애기똥풀의 효능과 관련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179면 20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애기똥풀[
Chelidonium majas var. asiaticum (Hara) Ohwi] [양귀비과]

두해살이풀. 높이 30~80cm. 꽃은 황색으로 5~8월에 원줄기와 가지 끝에 산형 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잎은 2개, 꽃잎은 4개이며, 많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느 삭과, 좁은 원통형으로 길이 3~4cm이다.

분포/
전국의 산과 들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몽고, 우수리, 사할린,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채취/
전초는 6~7월에 꽃이 필 때, 뿌리는 여름에 채취하여 말린다.

약효/
전초를 백굴채(白屈菜)라고 하며, 진통, 지해, 이뇨, 해독의 효능이 있고, 위장의 동통, 황달, 수종, 개선창종, 독사교상을 치료한다. 뿌리를 백굴채근(
白屈菜根)이라고 하며, 파어(破瘀), 소종, 지혈, 진통의 효능이 있고, 노상어혈, 월경불순, 월경통, 소화성궤양, 독사교상 등을 치료한다.

성분/
유액에는 alkaloid 성분인 chelidonine 41%, protopine 22%, stylopine 17%, allocryptopine 22%, stylopine 17%, allocryptopine 9%, berberine 5%, chelerythrine 3%, sanguinarine 1.5%, sparteine 0.1%가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chelidonine은 평활근을 억제하며 진경 작용이 있는데, 독성은 비교적 적다. chelidonine은 protopine과 같이 중추 억제 작용이 있고 morphine에 비해 말초에 대한 작용이 보다 강하고 중추에 대한 작용은 약하며 진통 작용과 최면 작용이 조금 있다.

사용법/
전초 5g, 뿌리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바른다.

참고/
피나물에 비해 자방이 바늘 모양이다.]

애기똥풀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 사전>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백굴채(白屈菜) //젖풀// [본초]

아편꽃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젖풀(Chelidonium majus L.)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낮은 산기슭이나 산골짜기, 길섶에서 자란다. 여름철 꽃이 필 때 전초를 베어 햇볕에서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있다. 통증과 기침을 멈추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해독한다. 약리실험에서 달임약과 즙액이 살균작용, 이담작용, 항암활성을 나타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위통, 황달, 부종, 옴, 헌데, 사교창 등에 쓴다. 
위암, 피부암 등에도 쓴다. 하루 2~6그램을 달여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때는 생것을 짓찧어 붙인다.]

애기똥풀의 효능에 관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34-336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젖풀(
Chelidonium majus L. var. asiaticum Ohwi)

다른 이름:
애기똥풀, 백굴채

식물:
높이 50~100cm 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깊이 갈라졌다. 이른 여름과 여름철에 노란 네잎꽃이 핀다. 식물 전체에서 꺽으면 노란 즙이 나온다.

전국 각지의 낮은 산기슭, 산골짜기, 길섶에서 자란다.

전초(백굴채):
꽃피고 열매맺을 때 베어 햇볕에 말린다.

뿌리:
이른봄 또는 가을에 캐어 물에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에는 1~2%의 알칼로이드가 있다. 그 주성분은 켈리도닌, 켈레리트린, 메톡시켈리도닌, 옥시켈리도닌, 산구이나린, α-,β-알로크립토핀, 스파르테인, 베르베린, 켈리다민(녹는점 204~205℃), l-스틸로핀 C19 H19 O5 N(녹는점 202℃), dl-스틸로핀(데필린, 녹는점 216℃), 콜티신 C19 H15 O5 N, 옥시산구이나린 C20 H13 O5 N(녹는점 360℃), 켈리루빈, 켈리루틴, dl-테트라히드로콥티신, 히드록시켈리도닌, 히드록시산구이나린, 디히드로산구이나린, 코리사민, 켈라민, 켈라미딘 등이 있는데 켈리도닌산, 사과산과 결합되어 있다.

전초에는 또한 정유 0.01%, 비타민 C 170mg%, 카로티노이드 15mg, P-쿠마르산, 카페인산, 쓴맛물질인 케리도크산틴, 유기산(켈리도닌산, 사과산, 레몬산, 호박산), 쿠에르세틴, 켐페롤 등 플라보노이드와 트리테르펜사포닌이 있다.

생즙에는 수지 모양 물질과 40%의 기름이 있다. 씨에도 40~68%의 기름가 리파아제, 콜린이 있다.
뿌리에도 전초에서와 같은 가짓수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는데 그 함량은 0.7~2.5%이다. 그 가운데에서 켈리도닌은 약 0.5%이고 산구이나린과 켈레리트린은 총알칼로이드의 20~40%이다.

작용: 전초 및 뿌리의 즙액과 물 추출액은 살균작용, 이담작용이 있다. 또한 항암 활성이 있따고 하나 일부 실험 자료에 의하면 뚜렷하지 않다.

켈리도닌은 모르핀처럼 중추신경 계통에 대한 진정작용이 있으며 점차 마비시킨다. 그러나 습관작용은 없다. 호모켈리도닌은 센 국소 마비작용이 있는 경련독이다.

켈리리트린은 국소자극작용이 있다. 산구이나린은 중추신경 계통에 대하여 처음에는 억제하고 점차 흥분시킨다. 또한 장연동운동과 타액분비를 강화한다. 산구이나린, 켈레리트린, 켈리도닌은 시험관 안에서 항콜린에스테라아제 활성이 있다.

산구이나린은 센 살균작용이 있다. 소아포균증(머리백선)에 1% 산구이나린 리니먼트를 만들어 국소에 발랐을 때 모든 실험 동물에게서 효과를 보았다.

임상 검토 자료에 의하면 질염 환자 20명, 자궁경부암 환자 5명에게 산구이나린으로 1% 젖제, 1% 용액제, 4mg짜리 질좌약을 만들어 2~3주일 써서 완전히 나은 실례를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 진균류에 의한 질염 환자 15명을 산구이나린으로 치료하여 10명이 완전히 나았으며 자궁경부미란 환자 5명 가운데에서는 4명이 치료되었고 1명은 병세가 좋아진 실례도 있다. 그리고 1% 산구이나린 리니먼트를 131명의 여러 가지 피부혼합칸디다증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 모든 환자에게서 표면칸디다증이 없어졌으며 알레르기 반응도 없었다.

응용: 오래 전부터 민간에서 피부병, 암, 눈병, 관절염, 소화기질병에 써왔다. 요즘에 와서 임상 검토가 많이 진행되고 피부병, 간담도질병 치료에 널리 쓰고 있다. 알칼로이드 성분을 추출분리하여 쓰기도 한다.

젖풀 즙액:
굳은살, 습진, 피부결핵, 매독성 염증, 피부질병에 바른다. 또한 글리세린을 섞어서 사마귀, 가골(변지질), 목안점막의 유두증, 피부암에 바른다(물엑스도 쓴다).

생즙과 알코올을 같은 양 섞어서 위암 때 한번에 5~6방울씩 하루에 여러 번 먹는다.

젖풀 달임액(2~5g:200cc):
하루 3~4번 나누어 간염, 담낭염에 먹는다. 또한 위궤양에도 쓴다.

첮풀 우림약:
물 추출액에 붉나무 벌레집 또는 오이풀뿌리 물 추출액을 섞어서 중이염에 쓴다.

켈리도닌:
염산염, 황산염, 탄닌산염, 인산염으로 만들어 위와 장의 아픔, 평활근경련에 아픔멎이약으로 쓴다. 한번에 인산염은 0.1~0.2g, 탄닌산염은 0.2g을 먹는다.

산구이리트린:
산구이나린과 케레리트린의 혼합물이다. 이것은 살균약으로 질염, 자궁경부암, 소아포균증(머리백선), 진균류에 의한 귀앓이 등에 1% 젖제 또는 0.3% 알코올 용액, 1% 리니먼트를 만들어 쓴다. 부작용은 없고 2~3주일이면 깨끗하게 치료된다.

산구이나린황산염:
신경과에서 항콜린에스테라아제로 쓴다.

참고:
이 방법으로 3번 우린다. 추출액에 10%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넣어 앙금을 가라앉힌다. 앙금을 거르고 물로 여러 번 씻는다. 이와 같은 조작을 되풀이하여 깨끗한 앙금을 얻는다. 깨끗한 앙금을 황산 산성 알코올에 풀고 10%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앙금이 생기지 않을 때까지 중성이 되게 한 다음 활성탄을 넣고 30분 수욕 위에서 끓인다. 이것을 거르고 거른액을 알칼리성으로 한다. 이때 앙금을 물로 씻고 말려 에테르로 씻는다. 뜨거운 에탄올 다시 결정화한다.]

애기똥풀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52면 577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백굴채(白屈菜)

기원: 앵속과(罌粟科=양귀비과: Papaveraceae)식물인 백굴채(白屈菜=애기똥풀: Chelidonium majus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0∼60cm이다. 여러 개의 분지를 내며 흰색의 긴 유모(柔毛)를 가지며 황색(黃色)의 즉액(汁液)이 있다. 1∼2회 우상분열(羽狀分裂)하며 정단부(頂端部)의 소엽(小葉)은 넓은 도란형(倒卵形)인데 윗부분은 세갈래로 갈라지며 매 갈래마다 또 2∼3개의 천열(淺裂)이 있다. 꽃은 황색(黃色)이고, 산형화서(傘形花序)에 달리며, 꽃받침잎은 2장이며 타원형(橢圓形)이고 유모(柔毛)가 드문드문 나 있으며, 꽃잎은 4장이고 도란형(倒卵形)이거나 장원상(長圓狀) 도란형(倒卵形)이며, 수술은 여러 개이고, 자방은 선형(線形)이며, 심피(心皮)는 2개이다. 삭과(蒴果)는 선상(線狀) 원주형(圓柱形)인데 익으면 기부(基部)가 위로 향해 벌어지기 때문이다.



분포: 계곡의 습지나 시골 혹은 도랑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서북(西北) 및 산동(山東), 강소(江蘇), 강서(江西), 사천(四川)등지에 분포(分布)한다.

채취 및 제법: 꽃이 활짝 필 때 지상부(地上部)를 잘라서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품을 쓴다.

성분: Chelidonine 등 여러 종류의 alkaloide.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며 독이 있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지통(止痛), 지해(止咳).

주치: 위염(胃炎), 위궤양(胃潰瘍), 복통(腹痛), 이질(痢疾), 황달(黃疸). 외용(外用): 수전피염(水田皮炎).

용량: 3∼9g.

참고문헌: 회편(滙編), 상권, 293면.]

애기똥풀인 백굴채에 대해서 <한국항암본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백굴채(白屈菜: Herba Chelidonii)

[성분]


전초에 0.97-1.87%의 Alkaloid를 함유한다. 알칼로이드(Alkaloid): Chelidonine, Chelerythrine, Protopine, Sanguinarine, Methoxychelidonine, α-. β-, r-Homochelidonine, Spartenine, Oxychelidonine, Oxysanguinarine, Coptisine, 이상의 알칼로이드들은 Chelidon산, 사과 산, 레몬 산, 호박 산과 염으로 결합된다. 이외에도 전초에는 Allocryptopine, Berberine, Choline, Histament, Tyramine, Saponine, Flavonol, Vitamin A와 C, Carotine 등이 있다. 유즙에는 Chelidonine, Chelerythrine, Protopine, 수지 및 지유가 있다.

[일반약리]


1, Chelidonin은 각종 평활근(平滑筋)을 억제하며 해경작용이 있다.

2, Chelidonine은 Morphine와 비슷한 진통작용이 있다. 백굴채 주사액은 mouse에 대하여 진정작용이 있다.

3, Chelidonine 주사액을 mouse의 복강내에 주입하니 중추신경계통과 항 Histament 활성이 보여지며 진해(鎭咳), 평천(平喘), 거담(祛痰) 작용이 있었다.

4, 백굴채 조제에 폐렴균, 유감간균, 결핵균, 황색포도구균 및 기타 gram 양성균, 피부선균, 유감 virus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었다.

[항암약리]


1, 백굴채에 들어 있는 Chelidonine은 유사분열을 중지시키는 독작용이 있다. 체외에서 백굴채 5mg/ml 제량의 경우에는 배양한 Eeca-109(식도암세포-109)에 대하여 하루 그의 50%를 죽일 수 있었다.

2, 백굴채 달인 약재는 mouse 백혈구의 식균능력을 강하게 한다.

3, Chelidonine은 mouse의 Sarcoma-180, Ehrlich 종류에 대하여 억제작용이 있다. 독성이 가열하고 부작용이 크나 백굴채 40% 메탄올 추출액의 항암작용은 Chelidonine보다 좋다. Protopine도 항암작용이 있다.

[항암임상응용]


1,
식도암, 위암에는 정향, 현호색(玄胡索), 전갈(全蝎), 오공(蜈蚣: 지네)등을 배합한다.

2,
간암, 담도암에는 인진(茵蔯), 산치자(山梔子), 반지련(半枝蓮: 채송화), 차전자(車前子: 질경이씨)등을 배합한다.]

애기똥풀의 효능에 대해서 한미허브연구소에서 펴낸 <원색세계약용식물도감> 173면 43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애기똥풀

과명: 양귀비과
영명: Greater celandine
스페인어: Celandonia mayor
포르투칼어: Celandonia
독일어: Schwalben kraut
일명: 쿠사노오우[クサノオウ=草ノ王=Kusanoou]

2년생 초본식물이다. 전체가 잔털로 덮이고 높이 30~80cm로 곧게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엽병이 있으며 끝은 넓게 우상전열 또는 깊게 갈라지며 엽편은 도란상 장타원형이다. 꽃은 황색으로 6~8월에 액출 산형화서로 핀다. 꽃잎은 4개로 장난형 갈이는 12cm 정도이다. 수술은 많고 암술은 1개 씨방은 선형이다. 과실은 삭과 원주형이고 길이 3.5cm 정도이다.

분포: 전국 산과 들에 자란다. 일본, 중국, 몽고, 러시아,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 브라질에 분포한다.

약효: 진통, 진경, 이뇨, 위경련, 천식, 안염, 화농, 황달, 담관 염증, 소염을 치료한다.

사용법: 담관 염증, 천식에는 뿌리 잎 5g을 물 1리터로 달여 하루 1잔씩 마신다. 눈의 염증에는 잎을 잘게 썰어 엄지로 집어 물 4분의 1리터로 끓여 눈을 씻으면 시력도 좋아진다. 황달에는 뿌리 10g을 백포도주 0.5리터에 끓여 우측 옆구리 간장부위에 찜질한다. 식물의 즙액은 사마귀를 제거하는 데 바른다.

주의-유독하므로 내복량에 분량이 넘치지 말아야 한다.]

애기똥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개화기의 지상부 전초>


1, 수종, 황달

애기똥풀, 민들레, 자리공, 취초근(臭草根), 인진(茵陳)을 달여서 복용한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2, 장, 위의 동통

애기똥풀, 정향(丁香), 오적골(烏賊骨), 절패모(浙貝母), 담남성(膽南星), 동과인(冬瓜仁)을 달여서 먹는다.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3, 창종

신선한 애기똥풀을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
요녕상용중초약수책(遼寧常用中草藥手冊)

4, 위통, 설사복통, 기침

애기똥풀 0.5~1돈을 달여서 먹는다. [동북상용중초약수책(東北常用中草藥手冊)]

5, 눈에서 생기는 피부염, 독충에게 물린 상처, 개선(疥癬)

애기똥풀을 짓찧어 바른다. 또는 엑스를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동북상용중초약수책(東北常用中草藥手冊)]

6, 백일해
(임상보고)
애기똥풀의 전초로 100% 시럽을 만들어 6개월 미만의 소아는 1회 5~8ml, 6개월~1세의 어린이는 8~10ml, 1~3세의 어린이는 10~15ml, 3~6세의 어린이는 15~20ml, 6세 이상의 어린이는 20~30ml를 1일 3회 식전에 복용시킨다. 단순형이면 8일간 연속하여 복용하고 혼합형이면 12일간 복용한다. 500례를 치료한 결과 완치 355례, 호전 116례로 유효율이 94.2%였다. 단순형에서 효과가 더 좋았다. 혼합형은 항균약물을 함께 쓰는 것이 좋다. [중약대사전]

7, 만성 기관지염
(임상보고)
애기똥풀의 전초 1근, 생감초(生甘草) 1냥에 물을 붓고 3회 달인다. 약액을 혼합 재농축하여 100ml에 생약이 약 4돈이 함유되도록 한다. 1일 3회, 1회 30ml씩 복용한다. 34례를 치료한 결과, 단기간에 억제된 것이 7례, 현효가 15례였다. 또 엑스정제(1정에 0.5g의 엑스 함유)를 만들어 써도 좋다. 1회 4정으로 1일 3회 복용한다. 치료 효과는 탕제와 같다. 성숙한 애기똥풀이 효과가 더욱 좋고 이와 반대인 것은 효과가 적으며 부작용이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중약대사전]

8, 청년성(靑年性)
편평우췌(扁平疣赘)(임상보고)
신선한 전초의 즙액을 면봉에 묻혀서 환부를 문지른다. 1일 3회, 1회 5~15분 동안 실시하여 완치될 때까지 한다. 18례를 치료한 결과 완치 4례, 현효 3례, 유효 4례, 결과가 뚜렷하지 않은 것이 5례였다. 약을 사용한 후, 반수의 환자에게 정도는 다르지만 자극 증상이 나타났다. 예컨대 동통, 가려움 등이다. [중약대사전]

9, 진통, 진경제(鎭痙劑)로 사용한다.
(임상보고)
애기똥풀과 지유(
地楡: 오이풀뿌리) 같은 양을 마른 엑스 가루약으로 만들어, 1일 3회, 1회에 1~2g씩 먹는다. 위장 평활근의 경련으로 일어나는 동통에 대하여 완화 작용이 있다. [중약대사전]

<뿌리>


10, 노상(勞傷:
허로(虛勞)로 몸이 약해진 상태)
애기똥풀의 뿌리 1돈을 씹어 먹는데 끓여서 식힌 물로 삼킨다. [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11, 월경 불순, 월경통

애기똥풀 뿌리 1돈을 첨주(甛酒: 식혜)로 달여서 먹는다. [섬서중초약(陝西中草藥)]

12, 기관지천식

애기똥풀 뿌리 7냥, 고반(古礬) 3냥을 함께 갈아서 미세한 분말로 하여, 1일 3회, 1회에 1돈씩 먹는다. [심양약학원(瀋陽藥學院), 중초약험방제재배선편(中草藥驗方制栽培選編)]

<기타>


13, 옻 오른 데, 피부가 가려운 데(임상보고)
애기똥풀 생즙 5ml, 박하 생즙 9ml를 90% 알코올 3ml에 섞어서 국소에 바른다.

임상자료:
옻피부염 환자 38명을 위의 방법으로 치료한 결과 모두 일주일 안에 나았다. 가려움을 타는 느낌은 치료 2~3일 사이에 멎었고 부종, 물집, 고름집, 진물 등 증상은 늦어도 일주일 안에 없어졌다. [고려의학 제 2권 164면]

14, 무좀

1, <
건강상식문답 478면>: "애기똥풀(또는 마른 애기똥풀) 100g에 끓인물 1리터를 붓고 20분 정도 우려낸다. 다음 이 애기똥풀액을 대야에 붓고 더운물을 타서 15~20분 동안 놓아둔다. 이 물로 무좀이 생긴 발을 10번 정도 찜질하면 낫는다."

15, 아픔멎이약, 오줌내기약, 항암작용, 살균작용, 열물내기작용, 위장아픔, 황달, 몸이 붓는데, 옴, 헌데, 뱀에 물린데, 암으로 인한 아픔

애기똥풀 전초 2
~6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아픔멎이약, 오줌내기약이다. 기초실험에서는 항암작용, 살균작용, 열물내기작용이 증명되었다. 위장아픔, 황달, 몸이 붓는데, 옴, 헌데, 뱀에 물린데 쓴다. 암으로 인한 아픔에도 쓴다. 독이 있으므로 용량에 주의해야 한다.
[전통의학이용안내 565면]

16, 뇌출혈 후유증, 뇌졸중, 뇌혈전

1, <누구나할 수 있는 고려치료 287면>: "뇌졸중에 젖풀(애기똥풀) 하루 6~8g씩 보드랍게 가루내어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말린 애기똥풀 1kg에 물 10리터를 붓고 5리터가 되게 달여서 찌꺼기를 짜 버린 다음 쌀과 누룩을 각각 1kg씩 넣고 잘 봉하여 더운곳에 4~5일 동안 두었다가 걸러서 한번에 200ml씩 하루 3번 먹어도 좋다. 뇌출혈 후유증에 쓴다.

 애기똥풀에는 아편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다."

2, <
동의치료경험집성 제 10권 458면>: "뇌출혈 후유증에 애기똥풀 6~8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이거나 말린 애기똥풀 1kg을 물 10ℓ에 붓고 거듭 달여서 5ℓ가 된 다음 쌀과 누룩을 각각 1kg씩 넣고 더운 곳에 4~5일 두었다가 걸러서 한번에 200ml씩 하루 3번 먹인다."

3, <
동의치료경험집성 제 10권 516면>: "뇌혈전에 백굴채(白屈菜: 애기똥풀)를 하루 6∼8g씩 보드랍게 가루내어 2∼3번에 나누어 식간(食間)에 먹인다."

[애기똥풀의 세밀화, 사진 출처: 일본구글 이미지 검색]


[<<애기똥풀 재배 방법>>]


<중약대사전>:
"1, 기후와 토양: 햇볕과 따뜻한 기후를 좋아한다. 일반적인 토양에 모두 재배할 수 있지만 배수가 잘괴고 비옥한 토양이 더욱 좋다.

2, 번식:
종자 번식을 위주로 한다. 가을과 봄에 파종한다. 그러나 가을에 파종하는 것이 더 좋다. 9월 하순~10월 상순에 파종한다. 파종하기 전에 땅을 깊이 갈고 흙덩이를 부수어 땅을 고른 다음, 너비 1.3m 되는 높은 두둑을 짓고 이랑 사이 거리와 포기 사이 거리를 각각 25cm 간격으로 구덩이를 파서 사람과 가축의 똥오줌을 시비하고 구덩이에 재와 사람과 가축의 똥오줌을 섞은 종자회를 한 줌씩 심는다. 1무(畝)당 500g 정도의 종자를 심는다.

3, 경작 관리:
모의 높이가 4~6cm 되면 사이갈이와 감매기와 함께 모를 솎거나 보식하고 덧거름을 1회 준다 1구덩이에 모를 3~4 포기씩 남긴다. 이듬 해부터는 해마다 사이갈이와 김매기를 4회 한다. 제 1회는 2~3월, 제 2회는 4월, 제 3회는 5~7월의 수확 후, 제 4회는 겨울에 실시한다. 사이 갈이와 김매기를 실시한 후에는 사람과 가축의 똥오줌을 덧거름으로 줄 필요가 있다."

우리 주위에 흔하게 널려 있는 애기똥풀이 잡초로 알고 귀찮게 보는 경향이 있지만 놀라운 치유력을 조물주가 백굴채에 넣어주신 것이다. 

사람이 무지해서 냄새나고 꺽으면 똥빛깔이 난다고 하여 천대하고 무시할 것이 아니라 사람과 더불어 사는 애기똥풀의 신비를 배우고 유익을 얻고 고마움을 나타내야 할 것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애기똥풀 사진 감상: 1, 2, 3, 4, 5, 6, 7,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피부에 짓찧어 바를 때 수포를 일으킬 수 있는 아래의 식물들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애기똥풀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