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하미인(月下美人) 무엇인가?

청폐 지해 화담 심위기통 토혈 폐결핵

 

 

 

 

 

 

 

 

 

Full size picture of Dutchman's Pipe Cactus, Night blooming Cereus (<i>Epiphyllum oxypetalum</i>)

Epiphyllum oxypetalum - Dutchman's-Pipe Cactus - Cactaceae

 

 

[월하미인의 봉오리 및 활짝핀 꽃의 모습, 사진출처: 중국본초도록 및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청폐, 지해, 화담, 심위기통, 토혈, 폐결핵을 다스리는 월하미인

월하미인(月下美人)은 쌍떡잎식물 선인장목 선인장과의 상록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Epiphyllum oxypetalum>이다.

공작선인장을 개량한 종으로서 높이 1∼3m이다. 원줄기는 원기둥 모양이며 연한 녹색이고 납작하며 나비 10cm 이상 되기도 한다. 꽃은 6∼9월에 가지 가장자리에서 피는데, 저녁 8시부터 피기 시작하여 아침에 시들며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꽃은 길이 약 25cm, 지름 약 12cm이다. 빛깔은 흰색이지만 겉은 붉은빛이 돈다.

열매는 타원 모양이며 붉은빛이고 길이 약 15cm이다. 여름에는 바람이 잘 통하는 반그늘진 곳에서 자라며 겨울에도 5℃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번식은 꺾꽂이로 한다. 한국에서는 주로 실내나 온실에서 가꾼다. 멕시코에서 브라질에 걸쳐 분포한다.

월하미인의 꽃말은
'밤의 고독', '서로만을 바라보는 사랑', '단지 한번이라도' 라고 한다.

월하미인 선인장에 대해서 중국의 <중약대사전>에서는 말하기를 "곧게 자라는 관목으로 길이가 1m 이상된다. 원가지는 둥근 통 모양이고 갈라져 나간 작은 가지는 납작하며 녹색이고 잎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고 가운데 줄인 늑(肋)은 단단하고 두터우며 잎몸이 없다. 꽃은 큰데 통 모양으로 생긴 부분을 포함한 길이는 약 30cm, 너비는 약 10cm이며
밤중에 몇 시간 동안만 핀다.

꽃덮이통은 길고 부드러우며 길이가 13~15cm, 너비가 약 1cm이고 꽃이 필 때에 통처럼 생긴 부분이 아래로 드리워지다가 중간에서 다시 위쪽으로 올라간다. 꽃덮이는 백색이고 마르면 황색으로 된다. 아랫부분의 꽃덮이는 비늘 모양인데 달걀 모양의 둥그스레한 네모꼴로 길이가 약 3mm이다. 중간부분의 꽃덮이는 꽃받침 모양인데 선(線)처럼 가늘고 길거나 선처럼 가늘고 긴 피침형으로 길이가 약 5cm이다. 윗부분의 꽃덮이는 꽃잎 모양인데 피침형이거나 둥그스름한 네모꼴의 피침형으로 길이가 약 6cm, 너비가 약 3cm이다.

수술은 가늘고 길며 여러 개가 모여 무더기를 이루었다. 암술대는 백색이고 수술에서 삐져 나왔다. 암술머리는 선처럼 가늘고 길며 16~18개로 갈라져 있다. 열매는 긴 타원형으로 적색이며 즙이 있다. 종자는 여러 개이고 까맣다. 정원에서 많이 재배한다."고 적고 있다.

월하미인의 다른 이름은
담화[曇花=
tán huā=탄후아: 육천본초(陸川本草=lù chuān běn cǎo=루추안V차오V)], 경화[瓊花=qióng huā=치옹후아, 봉화:鳳花=fèng huā=펑후아, 금구련:金鉤蓮=jīn gōu lián=진꼬우리앤: 신중의약(新中醫藥=xīn zhōng yī yào=신야오)], 월하미인(月下美人=yuè xià měi rén=위에시아메이V), Epiphyllum oxypetolu, (DC.) Haw. (=Phyllococtus oxypetalum Haw.)[학명(學名)], Queen of the Night[Broadleaf Cactus, Dutchman's-Pipe, Dutchmans-Pipe Cactus: 영명(英名)], 겐카비진[ゲッカビジン=月下美人: 일명(日名)], 월하미인 등으로 부른다.

[성미]


<
육천본초(陸川本草)>: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담백하다."

[약효와 주치]


<
육천본초(陸川本草)>: "청폐(淸肺), 지해(止咳), 화담(化痰)한다. 심위기통(心胃氣痛), 토혈을 치료하며 폐결핵 치료에 아주 좋다."

[용법과 용량]


내복: 11~22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월하미인
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22면 21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담화(曇花)

기원: 선인장과(仙人掌科: Cactaceae or Opuntiaceae) 식물인 담화(曇花: Epiphyllum oxypetalum Haw.)의 꽃이다.
형태: 직립하는 관목(灌木)으로 높이가 1m 이상 자란다. 원줄기는 원형(圓形)이고 분지(分枝) 및 옆 줄기는 편평하며 녹색(綠色)이고 잎 모양과 가장자리는 파도 모양이거나 혹은 오목하게 결각이 나있고 중늑(中肋)은 두텁고 견고하며 엽편(葉片)은 없다. 꽃은 크고 밤에 피며, 개화 시간은 짧다. 화피편(花被片)은 보통 흰색이나 말리면 황색(黃色)이 되고, 수술은 길고 많으며, 암술대는 수술이 돌출해있다. 열매는 긴 타원형(橢圓形)으로 육질(肉質)이다.



분포: 가뭄은 견디지만, 추위는 견디지 못하므로 원산지는 열대이다. 중국에서는 종자(種子)를 들여와 재배하며 화원에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한다.

기미: 맛은 담담하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청폐(淸肺), 지해(止咳), 화담(化痰).

주치: 심위기통(心胃氣痛), 토혈(吐血), 폐결핵(肺結核).

용량: 9∼18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2798호.]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3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월하미인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월하미인 무엇인가?

월하미인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검화(칠성검화) 무엇인가?
  2. 선인구(둥근선인장) 무엇인가?
  3. 선인장 무엇인가?
  4. 월하미인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