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고들빼기 무엇인가?

건위 해열 해독 소화 소염 진정 마취 자궁염 유선염 최면 편도선염

 

 

 

 

 

 

 

 

 

img1.jpg

img1.jpg

img1.jpg

 

 

[왕고들빼기 잎, 근접꽃, 뿌리,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가는잎왕고들빼기 잎, 꽃, 접사꽃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 해열작용, 건위작용, 소화작용, 진정작용, 해독작용, 소염작용, 마취작용,
해열, 양혈, 기타 각종 중독,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여자의 혈붕, 해독, 소염, 어혈제거, 소종, 이뇨, 최면, 발한, 열병초기 발소, 우류(사마귀), 건위, 창절종독, 염증성열, 편도선염, 인후두염, 자궁염, 성기이상출혈, 유선염 및 급성 유선염, 악창, 식용, 약용, 사료용, 부스럼, 벌에 쏘인데, 종기를 없애는 왕고들빼기

왕고들빼기[Lactuca indica Linne, L. indica Linne var. laciniata(O. Kuntze Hara : アキノノゲシ=아키노-노게시]는 국화과의 두해살이 풀이다.

왕고들빼기속에는 한라고들빼기, 왕고들빼기, 용설채, 가는잎왕고들빼기, 산씀바귀(산고들빼기), 상추, 자주방가지똥(자주방가지), 두메고들빼기가 자라고 있다.

일년생 또는 이년생 초본 식물이다. 줄기는 직립하고 높이는 80~150cm이며 부드러운 털이 덮여 있고 윗부분에서 분지한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모양 피침형이고 길이는 10~30cm. 너비는 1.5~5cm이며 갈라지지 않거나 또는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으로 갈라졌거나 깃털 모양으로 갈라졌다. 잎의 윗면은 녹색이고 밑면은 백록색이며 잎의 가장자리는 약간 암자색이다. 잎자루는 없고 기부는 줄기를 둘러싸고 있다. 줄기 윗부분의 잎은 긴 피침형이다. 두상 화서는 정생하고 원추형으로 배열되어 있다. 총포의 하부는 넓어지고 꽃떡잎은 여러 줄이 엎어 놓은 기왓장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혀 모양 꽃은 담황색을 띠고 낮에 피고 밤에 진다. 수술은 5개이다. 씨방은 밑에 있고 암술대는 매우 가늘며 암술머리는 둘로 갈라져 있다. 수과(수과)는 달걀 모양이며 편평하고 흑색이며 짧은 부리가 있고 부리 끝에 흰깃털이 한 층 나 있다. 개화기는 8~9월, 결실기는 9~10월이다.

고들빼기속에는 강화이고들빼기, 뽀리뱅이(박조가리나물), 고들빼기(씬나물, 좀두메고들빼기, 좀고들빼기), 까치고들빼기, 이고들빼기가 자라고 있고, 1~2년생 초본으로서 1~2미터 정도 곧게 자라며 가지를 치기도 한다. 손으로 꺽어보면 노란빛이 도는 흰색의 유즙이 나오는데, 맛을 보면 쌉쌀한 맛이 난다. 꽃은 8~9월에 담황색으로 핀다. 지역에 따라 노란색이 진한 꽃을 피우는 개체도 있다.

주로 길가나 전국의 산과 들의 풀밭에서 자라며 8~9월에 꽃피는 한두해살이풀이다. 1~2미터 높이로 자라며, 어린순은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한다. 가을에 떨어진 씨는 바로 발아하여 겨울을 지내고 난 뒤 이듬해에 싹이 돋는다. 가는잎왕고들빼기와 용설채도 같이 약으로 쓰거나 식용으로 사용한다.

왕고들빼기의 뿌리를 백용두(白龍頭)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왕고들빼기의 다른 이름은
산와거[苣=shān wō jù=산: 구황본초(救荒本草)], 야생채[野生菜: 광주식물지(廣州植物誌)], 토와거[土: 중산식물원(中山植物園), 재배식물명록(栽培植物名錄)], 압자식[鴨子食: 동북식물검색표(東北植物檢索表)], 고개채[苦芥菜, 고채:苦菜: 중국약식도감(中國藥植圖鑑)], 야와거[野: 항주약식지(杭州藥食誌)], 여건량[乾糧, 고마채:苦馬菜, 야대연:野大煙: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약사초[藥師草: 한국 식물명의 유래 408면], 아키노-노게시[アキノノゲシ: 일명(日名)], 새똥, 왕고들빼기, 쓴풀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왕고들빼기 뿌리의 다른 이름은
백용두[白龍頭=
bái lóng tóu=바이토우: 남경민간약초(南京民間藥草)], 왕고들빼기 뿌리, 쓴풀 뿌리 등으로 부른다.

[채취]


<전초>


봄에 채취한다. 또는 봄부터 가을까지 잎을 따서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전초를 채취하여 설탕 발효나 녹즙 재료로 쓸 수 있다. 봄부터 여름철에 뿌리까지 채취하여 왕고들빼기 김치를 담궈 먹을 수 있다. [JDM]

<뿌리>


봄과 여름에 채취한다.

[약재(藥材)]


<뿌리>


어린 싹 때의 뿌리는 괴상(塊狀)으로 뭉쳐난다. 둥근 달걀 모양이고 다육질이며 표면은 황갈색이고 매끄럽다. 해를 거듭하면 뻗어서 원추형으로 가늘어지며 매우 가는 받침뿌리가 측생하는데 건조하면 오그라들어서 세로 무늬가 생긴다. 중국의 강소(江蘇), 하남(河南) 등지에서 생산된다. [중약대사전]

[성분]


<전초>


β-amyrin, taraxasterol, germanicol, triterpenoid, stigmasterol, β-sitosterol을 포함한다. 또한 고급 지방족 알코올도 함유한다. [중약대사전]

[성미]


<전초>


<구황본초(救荒本草)>: "맛은 약간 쓰다."

<뿌리>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맛은 쓰고 성질은 차며 독이 약간 있다."

[약효와 주치]


<전초>


<중국식물도감(中國植物圖鑑)>: "줄기, 잎을 달여서 복용하면 해열작용을 한다. 가루를 내어 바르면
우류(疣瘤: 사마귀)를 없앤다."

<뿌리>)

청열양혈(淸熱
血)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편도선염, 여자의 혈붕(血崩), 절종(癤腫), 유선염을 치료한다.

1, <남경민간약초(南京民間藥草)>: "여자 혈붕(血崩) 및 자궁염을 치료한다. 별도로 돼지의 방광을 보조약으로 쓴다."

2,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청열, 해독하고 소염하며 혈(血)을 식히고 어혈을 제거한다."

[용법과 용량]


<뿌리>)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른다.

왕고들빼기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741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왕고들빼기(Lactuca indica L.)

다른 이름:
고채

식물:
높이 1.5~3m 되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잎은 긴 타원형의 버들잎 모양이고 깃 모양으로 갈라졌으며 톱니가 있다. 연한 노란색 꽃이 핀다.

각지의 산과 들에서 흔히 자란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전초를 건위소화약, 약한 설사약, 열내림약으로 쓴다.

신선한 전초즙은 부스럼이 빨리 터지게 하는 데 쓰며 진정작용, 마취작용이 있다. 어린잎은 산나물로 먹는다.
]

왕고들빼기와 관련해 <한국식물대보감> 하권 336면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왕고들빼기

속명:
왕고들빼기, 산와거(山
萵苣)

학명:
Lactuca L. var. laciniata Hara : アキノノゲシ=아키노-노게시

자원구분:
식용, 약용, 사료용

용도:
건위(健胃), 부식(副食), 최면(催眠), 진정(鎭靜), 발한(發汗), 이뇨(利尿), 창종(瘡腫)

성분:
Lactucarium, Germanicum, Lactuarol, Hyocyamine, Lactucin

개화기:
7~9월

결실:
10월 수과(瘦果)

분포생육지:
전국산야노변

개발방안:
실생법, 생태육종법, 종간잡종법.]

왕고들빼기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185면 2369호에서는 다음과 알려주고 있다.

[산와거(山萵苣)

기원: 국과(菊科=국화과: Compositae)식물인 산와거(山蒿苣=왕고들빼기: Lactuca indica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 혹은 이년생 초본이다. 줄기는 직립하며 높이가 80-150cm이고 유모(柔毛)로 덮여 있으며 상부에서 분지를 낸다. 잎은 어긋나고 장타원상(長橢圓狀) 피침형(披針形)이며 열(裂)이 없거나 혹은 가장자리에 치열(齒裂) 혹은 우열(羽裂)이 있고, 잎자루가 없으며 기부(基部)는 줄기를 싸고 있고 줄기 윗부분의 잎은 장피침형(長披針形)이다. 두상화서(頭狀花序)가 정생(頂生)하며 배열하여 원추상(圓錐狀)을 이루고, 총포(總苞)의 하부가 팽대하며, 포편(苞片)은 여러줄이고, 설상화(舌狀花)는 담황색(淡黃色)이다. 수과(瘦果)는 난형(卵形)이고 납작하며 흑색(黑色)이다. 꽃은 8-9월에 핀다.

분포: 길가, 황무지에서 자란다.중국의 남북 각 지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에 채취하여 음지에서 말린다.

성분: β-amyrin, taraxasterol 등.

기미: 맛은 약간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해열(解熱).

주치: 열병초기(熱病初期) 발소(發燒). 경엽(莖葉)의 분말을 문질러 바르면 우류(疣瘤: 사마귀)가 제거된다.

용량: 10-30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492호.
]

왕고들빼기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편도선염

왕고들빼기 1냥을 물로 달여서 2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2, 창절종독(瘡癤腫毒) 및 기타 각종 중독, 급성 유선염의 치료

신선한 왕고들빼기 적당량을 진흙 모양으로 짓찧어 환부에 바른다. [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3, 자궁경염의 치료

왕고들빼기 1냥, 돼지의 방광 1개를 물로 달여서 3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
하남중초약수책(河南中草藥手冊)]

고들빼기와 맛이 비슷하고 그 크기가 고들빼기보다 훨씬 크다고 하여 '왕고들빼기'라고 부른다. 충청도 지방에서는 '새똥'이라고 부르는데 잎이나 줄기를 꺽으면 흰유즙이 흘러 떨어지기 때문에 마치 새가 날아가다 흰똥을 싼 모양처럼 보인다고 해서 '새똥'이라고 부른다. 왕고들빼기와 닮았으나 잎이 갈라지지 않는 것을 용의 혓바닥나물을 의미하는 용설채(龍舌菜)라고 하며 왕고들빼기처럼 동일하게 나물로 먹으며 왕고들빼기속은 모두 식용 및 약용할 수 있다. 민간에서는 벌에 쏘였을 때 특효약으로 왕고들빼기를 짓이겨 그 즙을 바르면 잘 낫는다고 전해진다.  

왕고들빼기는 키가 크면서 끝에는 새순이 항상 올라오기 때문에 끝을 꺽어주면 가지를 쳐서 여러 가지가 올라와 봄부터 가을까지 올라오는 잎을 계속 나물로 먹을 수 있다. 잎을 따서 물로 씻어 생으로 먹기도 하고 즙을 내어 먹기도 하며 살짝 으깨어 초고추장과 양념을 해서 생채로 먹어도 맛이 있다.

필자도 어릴 때 왕고들빼기 및 용설채를 고추장을 넣고 생잎을 적당히 썰어 넣어 비빔밥을 해 먹었고 나물로 쌈을 싸서 온가족이 즐겨먹던 나물중에 하나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7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왕고들빼기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왕고들빼기 무엇인가?

왕고들빼기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방가지똥 무엇인가?
  2. 뽀리뱅이 무엇인가?
  3. 사데풀 무엇인가?
  4. 쓴풀 무엇인가?
  5. 씀바귀 무엇인가?
  6. 왕고들빼기 무엇인가?
  7. 이고들빼기 무엇인가?
  8. 큰방가지똥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