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대(고죽) 무엇인가?

줄기 마디는 2개의 고리에 윗마디가 더 돌출된 왕대

 

 

 

 

 

 

 

 

 

 

 

 

 

 

[왕대의 죽순, 잎, 잎의 기부에 실처럼 생긴 털이 있는 특징, 잎집, 마디 사이가 긴 줄기, 마디에 2~3개 정도 가지를 치는 특징, 윗 마디고리 환이 아래 엽초흔보다 더 돌출되어 있는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구토, 소염, 경간, 주독, 유산, 익기, 정원수, 공원수, 산울타리, 건축재, 기구, 삿갓용, 관상용, 공업용, 약용, 식용, 객토혈, 해열, 폐역, 토혈, 소아경련, 금창, 소담, 보약, 파상풍, 발한, 진통, 중풍을 다스리는 왕대

왕대로 불리는 고죽은 벼과의 다년생 상록 교목이거나 관목이다.

왕대의 학명은 <Phyllostachys bambusoides syn ; Phyllostachys reticulata ;
Pleioblastus amarus (Keng) keng, 1848>이다. 중국이 원산지로 원산지에서는 매우 크게 자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죽순대보다 작게 자라며 중부 지방 같이 추운 곳에서는 높이 3~5m에 지름 1cm 정도밖에 자라지 못한다. 내한성은 죽순대보다 강해서 충청 이남까지 식재하고 있지만, 서울 부근 지역에서도 월동하는 개체가 있다.

왕대나 맹종죽 등은 원래 열대지방에서 자라던 식물인데, 쓰임새가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오재 전부터 심어서 가꾸어 왔다. 사철 푸른 대나무 종류는 독특한 형태를 갖고 있으며 우아한 기품이 있다. 줄기는 마디 사이가 길며 상단은 처지지 않는다. 줄기의 색깔은 녹색에서 황록색으로 변하며, 잎은 죽순대보다 더 크고 가지나 잎의 착생이 거칠다.

마디는 2환상이지만 윗마디가 더 돌출되어 있다. 마디마다 2~3개의 가지를 치며, 가지 끝에는 길이 10~15cm 정도의 잎이 5~6매씩 달린다. 잎의 기부에 털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죽재로서의 이용은 왕대가 훨씬 많지만, 관상가치는 죽순대보다 떨어져서 조경용으로는 잘 이용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죽림은 대부분 <왕대>가 차지하고 있다.

죽순을 식용할 수는 있지만, 죽순대나 솜대에 비해서 쓴맛이 나며 죽순의 발생시기가 다소 늦다. 대나무 종류는 3년생이 이식하기에 가장 좋으며 어린 나무나 늙은 나무는 활착하기가 어렵다. 대나무는 개화하게 되면 저장되어 있는 양분을 모두 소모한 뒤에 고사하기 때문에 일생을 통해서 한번만 개화하게 되는데 60~100년 정도 걸리고 결실이 잘 되지는 않는다. 개화의 원인이나 시기 등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식재지는 주로 남부 및 남해안 지방이다. 용도로는 정원수, 공원수, 산울타리,
건축재(建築材), 기구(器具), 삿갓용, 관상용, 공업용, 약용, 식용한다.

대나무는 사철 푸르고 곧게 자라는 성질 때문에 인류로부터 사랑을 받아 왔다.

흔히 매, 란, 국, 죽의 사군자에 대나무가 들어가고 곧게 자라는 특성 때문에 지조와 절개의 상징으로 또는 불의나 부정과는 일체 타협하지 않고 청렴하게 살아가는 사람을 일컬어 "대쪽같은 사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나무는 벼과에 속하는 상록성 목본이다. 흔히 대나무류를 모두 합쳐 '대'라고 부르며 한자로 죽(竹)이라고 부른다. 대나무는 단자엽식물로 나이테가 없고 비대성장하지 않으며 줄기는 원통형으로 가운대가 비어 있다. 표면은 녹색에서 황록색으로 변하며 포엽은 일찍 떨어진다. 가지는 2, 3개씩 나며 잎은 3~7개씩 달리는데 피침형으로 점차 뾰족해진다. 길이는 10~20센티미터이고 너비는 12~20밀리이다. 꽃은 주기적으로 피는데 6~7월에 피며 과실은 영과(穎果)로 가을에 성숙한다. 대나무 열매를 죽실(竹實), 죽미(竹米), 야맥(野麥), 죽실만(竹實滿), 연실(練實)등으로 부르는데 보기에는 밀알 또는 보리알처럼 생겼다.     

대나무류는 전세계에 12속 50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왕대속에는 왕대(참대), 오죽(검정대, 흑죽), 분죽(분검정대, 솜대), 죽순대(죽신대, 맹종죽)가 있고, 해장죽속에는 문주조릿대, 해장죽이 있으며, 조릿대속에는 조릿대, 갓대, 고려조릿대(신의대, 신이대), 이대, 자주이대, 섬조릿대(섬대), 제주조릿대(탐나산죽), 난쟁이조릿대(일본 원산), 파랑조릿대(일본 원산), 노랑줄무늬조릿대(일본 원산), 흰줄무늬조릿대(일본 원산) 등이 자라고 있다.  

산에서 자라는 키작은 대나무를 모두 합쳐 산죽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는 이대, 조릿대, 신의대(고려조릿대), 제주조릿대 등이 산에서 저절로 자라며 추위에도 잘견딘다. 건축재로 쓰는 왕대는 따뜻한 남쪽지방에서만 잘 자란다. 모든 대나무의 종류는 독성이 없고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성질과 맛도 서로 비슷하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대나무 군락지는 예전에는 양산, 거제도, 밀양, 담양, 전주, 청송, 예천, 김천 등을 들 수 있는데 지금에 와서는 경상도와 전라도 지방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대나무는 꽃이 피는데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다고 한다. 조릿대는 5년에 한번정도 꽃이 피며 20년, 60년, 80년, 100년, 120년, 일본에는 중국에서 들여와 500년 이상 꽃이 피지 않는 대나무가 있어서 수명을 알 수 없다고 한다. 이렇게 수명이 다하면 한꺼번에 꽃을 피우고 죽는다고 한다. 대개 꽃이 피면 모죽(母竹)은 말라죽게 되고 대밭은 망하고 만다. 이는 개화로 인하여 땅속 줄기의 양분이 소모되어 다음해에 발육되어야 할 대나무의 순의 약 90퍼센트가 썩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대나무를 이용하여 살아온 사람들이나 대나무를 주식으로 먹고 사는 중국의 팬더곰들에겐 심각한 위기가 닥치기도 한다. 동시에 꽃을 피워 동시에 죽어 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대나무를 심을 때 대나무 종류를 여러 가지 혼합해서 심어 버리면 이러한 심각한 상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나머지 10퍼센트만이 회복죽이 되므로 개화 후에는 대나무 숲을 갱신하여야 한다. 씨가 떨어져 다시 싹이나서 회복될 수 있다. 하지만 이때 씨앗이 사람이나 설치류와 같은 동물에 의해 씨를 빼앗긴다면 멸종될 수도 있다고 한다. 아마도 대나무의 수명은 조물주가 각 대나무의 종류마다 수명을 미리 만들어넣어 프로그램된 것으로 대나무 학자들은 추측하고 있을 뿐이다. 대나무의 줄기는 종류에 따라 크기와 모양이 다른데 작은 것은 높이 1~2미터 이하이고 지름 2밀리 정도의 것에서부터 높이 10~30미터에 지름 20센티미터에 달하는 것도 있다.

왕대의 여러 가지 이름은
고죽[苦竹=kǔ zhú=V, 산병죽:傘柄竹: 백도백과(百度百科)], 마다케[マダケ=真竹, 니가다케:ニガダケ=苦竹: 일문명(日文名)], 자이언트 팀버 뱀부[Giant Timber Bamboo: 영명(英名)], 왕죽[王竹], 황죽[篁竹], 늦죽, 참대, 강죽, 왕대 등으로 부른다.

왕대의 효능에 대해서
<한국식물대보감> 하권, 제 390면 411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왕대, 참대

자원구분:
정원수, 공원수, 산울타리,
건축재(建築材), 기구(器具), 삿갓용, 관상용, 공업용, 약용, 식용.

효능:
구토(嘔吐), 소염(消炎), 경간(驚癎), 주독(酒毒), 유산(流産), 익기(益氣), 객토혈(喀吐血), 금창(金瘡), 소담(消痰), 보약(補藥), 파상풍(破傷風), 발한(發汗), 진통(鎭痛), 중풍(中風).

독성:
없음.]

왕대의 효능에 대해서 한미허브연구소에서 펴낸 <원색세계약용식물도감> 제 773면 2239, 224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왕대

과명: 벼과

학명: Phyllostachys bambusoides S. et Z.

영명: Timber bamboo ; Giant timmber bamboo

일명: 마다케[マダケ=真竹=Madake]

상록 목본으로 높이 10~30m로 자란다. 죽순대 다음으로 크다. 줄기는 처음 녹색이였다가 황록색으로 변하고 마디에서 가지가 난다. 잎은 피침형 5~6개가 달리고 지하근에서 죽순이 자란다.

분포: 중국 원산으로 남부 지방에서 자란다. 일본에도 분포한다.

약효: 해열, 폐역, 토혈, 중풍, 소아경련을 치료한다.

사용법: 마디 사이에 고여 응결되거나 병적으로 생긴 덩어리 10g을 물 1리터로 달여 하루 2~3잔 마신다.]





[<<왕대의 위쪽 마디 고리 환이 아래쪽 엽흔 보다 더 튀어나온 모습과 마디에서 가지를 치는 습성과 왕대 군락지의 모습,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온 천지에 널려 있는 모든 대나무 및 산죽을 잘 이용하여 면역계를 튼튼하게 하고 일상 생활용품으로 잘 활용한다면 대나무로부터 얻는 가치는 실로 무궁 무진함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왕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왕대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제주 조릿대 사진 감상: 1, 2, 3, 4, ; 죽순 사진 감상: 1, 2,

오죽(烏竹: 흑죽:黑竹, 검정대)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구죽(龜竹: 거북무늬 대나무) 사진 감상: 1, 2,

홍죽(紅竹: 붉은색 대나무) 사진 감상: 1,

효순죽(孝順竹: 가족 대나무) 사진 감상: 1,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내용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뇌환 무엇인가?
  2. 대나무(산죽, 조리대, 각종 대나무) 무엇인가?
  3. 망태말뚝버섯(죽손) 무엇인가?
  4. 솜대(담죽) 무엇인가?
  5. 오죽(자죽) 무엇인가?
  6. 왕대(고죽) 무엇인가?
  7. 이대 무엇인가?
  8. 조릿대 무엇인가?
  9. 죽봉령 무엇인가?
  10. 죽순대(맹종죽)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