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고로쇠 무엇인가?

소화불량 당뇨병 사지마비동통 골절상 타박상

 

 

 

 

 

거풍제습, 활혈거어, 사지마비동통, 골절상, 타박상, 소화불량, 당뇨병을 다스리는 우산고로쇠

우산고로쇠는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의 낙엽교목이다.

우산고로쇠의 학명은 <Acer okamotoanum Nakai>이다. 섬고로쇠라고도 한다. 가지에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고 잎자루가 길며 고로쇠나무와 비슷하지만, 가장자리가 손바닥 모양으로 6∼9갈래로 갈라지고 갈래조각 끝이 길게 뾰족하다. 뒷면 맥에 흰 털이 난다.

꽃은 5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단성화 또는 양성화이며 새가지 끝에 취산상(聚揀狀)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수꽃에서는 암술이 퇴화하였고, 꽃받침은 나즈막한 컵 모양이다. 암꽃에서는 수술이 짧거나 퇴화하였으며, 암술대는 2개로 갈라져서 뒤로 젖혀진다.

열매는 시과(翅果)로서 길이 4∼4.5cm이며 납작하고 날개는 끝이 넓으며 거의 평행하여 윗부분이 겹쳐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산고로쇠란 울릉도에서 자라는 고로쇠라는 뜻이다. 한국 특산종으로서 울릉도에 분포한다.

우산고로쇠의 여러 가지 이름은
조선오각풍[朝鲜五角枫=Cháo xiǎn wǔ jiǎo fēng=차오시앤VV쟈오V: 중국명(中國名)], 울릉도산이타야카에데[鬱陵島産イタヤカエデ: 일본명(日本名)], 섬고로쇠, 울릉단풍나무, 우산고로쇠 등으로 부른다.

우산고로쇠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지금축(地錦槭)

[기원] 단풍나무과의 낙엽성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우산고로쇠(Acer okamotoanum Nakai)의 껍질이다.

[성미] 맛은 맵고, 약성은 따뜻하다.

[효능주치] 거풍제습(祛風除濕), 활혈거어(活血祛瘀)한다.

[임상응용]

1. 풍습(風濕)이 원인이 되어 발병한 사지마비동통에 유효하다.

2. 골절상과 타박상에도 유효하다.

3. 민간에서는 수액(水液)을 소화불량과 당뇨병에 활용하고 있다.

[화학성분] Chrysanthemin, canin, paeonin, cyanidin, delphindin, peonidin, malvid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고로쇠나무, 왕고로쇠, 우산고로쇠의 효능에 대해서 안덕균의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있다.

[지금축(地錦槭)

단풍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 고로쇠나무(Acer mono Maxim), 왕고로쇠(Acer mono Maxim. var. savatieri Nakai), 우산고로쇠(Acer okamotoanum Nakai)의 나무껍질이다.  

효능: 거풍제습(祛風除濕), 활혈거어(活血祛瘀)

해설: ① 풍습(風濕)이 원인이 되어 발병한 사지마비동통에 유효하며, ② 골절상과 타박상에도 유효하다. ③ 민간에서는 수액(水液)을 소화불량과 당뇨병에 활용하고 있다.]

고로쇠나무의 효능에 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7권 96면 3210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지금척(地錦槭)

기원: 척수과(槭樹科=단풍나무과: Aceraceae)식물인 지금척(地錦槭=고로쇠나무: Acer mono Maxim.)의 수피(樹皮)이다.

형태: 낙엽관목으로 높이가 20cm에 이른다. 소지(小枝)는 종회색(棕灰色) 혹은 회색(灰色)이고 털이 없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마주나고, 자루 길이가 3∼6cm이며, 잎모양은 오각형(五角形)으로 길이가 7cm 너비가 6∼9cm이며 5개의 깊은 갈래가 있고, 열편(裂片)은 넓은 삼각형(三角形)이며 잎끝은 길고 점차 뾰족해지며 엽저는 심장형(心臟形)이다. 산방화서(傘房花序)는 가지 끝에 정생(頂生)하며 털이 없고, 꽃은 여러개이며 황록색(黃綠色)이고 긴 자루를 가지며,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장이며, 수술이 여러개이다. 열매는 소견과(小堅果)로 납작하며 난원형(卵圓形)이고, 과시(果翅)는 구원형(矩圓形)이며 퍼져서 둔각(純角)을 이루는데 날개의 길이는 소견과(小堅果) 길이의 2배로 길이가 2cm, 너비가 8mm이다.



분포:
침활 혼효림의 숲가 혹은 활엽수림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화북(華北), 서북(西北) 및 장강(長江)유역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봄, 가을에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거풍제습(祛風除濕), 활혈거어(活血祛瘀).

주치:
풍습골통(風濕骨痛), 골절(骨折), 질타손상(跌打損傷).

용량:
9∼15g.

참고문헌:
장백산식물약지(長白山植物藥誌) 713면.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우산고로쇠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단풍나무 종류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로쇠나무 무엇인가?
  2. 단풍나무 무엇인가?
  3. 만주고로쇠 무엇인가?
  4. 복자기나무 무엇인가?
  5. 산청목(벌나무) 무엇인가?
  6. 신나무 무엇인가?
  7. 우산고로쇠 무엇인가?
  8. 털단풍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