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똥(망월사) 무엇인가?

보름달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망월사 토끼똥

 

 

 

 

 

 

 

 

img1.jpg

img1.jpg

img1.jpg

 

 

[둥근달을 닮은 토끼똥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베트남 구글 이미지 검색]

▶ 눈을 밝게 하는데, 목암생예, 감질, 어린 아이의 천연두, 눈안에 생긴 예, 예막, 치질로 하혈하고 통증이 멎지 않는 경우, 갑자기 생긴 월식, 두가 눈안에 생겨 된창, 치질로 장의 끝이 삐져 나오고 하혈하는 증세, 목중부예, 노채오감, 감창치루, 천연두, 살충, 해독,
마마를 앓은 뒤에 예막이 생긴데, 결핵, 백내장, 감질, 치루, 종기, 치질을 다스리는 토끼똥

토끼는 굳은 똥과 함께 무른 똥도 싸는데 이 무른 똥을 자기가 다시 먹는다.

자기 똥을 먹는 현상은 낳은지 20일 지나서부터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을 목격하고 학자들은 <반추동물처럼 토끼도 되새김질한다>고 여기고 있다.

토끼는 주로 새벽 2시부터 7시 사이에 자기 똥을 먹는다.
무른 똥에는 영양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B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토끼가 자기 똥을 먹지 못하면 빈혈증에 걸린다.

토끼는 아카시아나무잎, 칡잎, 토끼풀, 왕사라구, 컴프리(애국풀), 싸리나무잎, 왕고들빼기잎 등을 잘 먹는다.

토끼똥의 여러 가지 이름은
망월사[望月砂=
wàng yuè shā=위에: 본경봉원(本經逢原)], 토심[兔蕈: 뇌공포자론(雷公炮炙論)], 토시[兎屎: 보결주후방(補缺肘後方)], 완월사[玩月砂: 요승탄집험방(姚僧坦集驗方)], 명월사[明月砂: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토분[糞: 소침양방(蘇沈良方)], Faeces Leporum[라틴어], Hare's feces[영명(英名)], фекалия заяца[러시아어], 우사기노훈[うさぎのフン=うさぎの糞, 보오겟샤:ぼうげっしゃ=望月砂: 일문명(日文名)], 펀 토[phân thỏ: 베트남어], 메토끼분, 메토끼똥, 산토끼분, 산토끼똥, 토끼똥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9~11월 사이에, 들풀을 베어낸 후 산토끼 똥이 보이면 한데 쓸어 모아 잡초와 흙을 깨끗이 없애고 햇볕에 말린다.

말린 망월사는 동글동글하고 조금 납작하며 길이가 9~12mm, 지름이 6~9mm이다. 표면은 거칠고 풀처럼 연하며 부드러운 섬유가 있다. 안팎이 모두 연한 갈색이거나 노르스름한 회색이다. 질은 가볍고 푸석푸석하여 잘 부서지며 손으로 비비면 부서져 풀부스러기처럼 된다. 신선한 것은 악취가 나고 말린 것은 냄새가 없다. 맛은 조금 쓰고 맵다. 건조하고 황색이며 부서지지 않고 흙, 모래 등 잡물이 없는 것이 좋다."

[성미]

1, <본초종신>: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2, <본초구진>: "맛은 맵고 성질은 차다." 

[귀경]


1, <본초구진>: "간경(肝經)에 들어간다."

2, <본초촬요>: "수족태음경(手足太陰經)과 족궐음경(足厥陰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1, <중약대사전>: "눈을 밝게하고 살충한다. 목암생예(目暗生
), 감질(疳疾), 치루를 치료한다."

1, <본초몽전>: "두(痘)가 눈안에 생겨 된 창(瘡), 치질로 장(腸)의 끝이 삐져 나오고 하혈하는 증세를 치료한다."

2, <본초강목>: "목중부예(目中浮
), 노채오감(勞五疳), 감창치루(疳瘡痔瘻)를 치료하고 살충 해독한다."

3, <신농본초경/동의보감>: "
토시(兎屎)는 완월사(玩月砂)라고도 하는데 창(瘡)과 치(痔)를 치료한다."

4, <의학입문/동의보감>: "토시탕(兎屎湯): 마마를 앓은 뒤에 예막이 생긴 것을 치료한다. 토끼똥을 약한 불기운에 말려 가루를 낸 다음 한번에 4g씩 차 달인 물에 타 먹이면 아주 묘하다[입문]."

[용법과 용량]

1, <중약대사전>: "내복: 3.7~11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혹은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외용: 태운 재를 개어 바른다."

2, <동물성동약>: "내복: 결핵, 백내장, 감질, 치루 등에 쓰며 독풀이약으로 쓴다. 3~6g을 쓴다."

3, <동의보감>: "
마마를 앓은 뒤에 예막이 생긴 것을 치료한다. 토끼똥을 약한 불기운에 말려 가루를 낸 다음 한번에 4g씩 차 달인 물에 타 먹이면 아주 묘하다[입문]."

토끼똥의 효능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토시(兎屎)

○ 완월사(玩月砂)라고도 한다.

○ 종기와 치질을 치료한다(본초).
]

토끼똥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의
<본초구진(本草求眞)>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산토끼똥

산토끼
똥은 눈을 밝게 하고 눈 속의 부예(浮
)를 없애며 노채(癆瘵: 폐병, 폐결핵), 오감(五疳), 치루, 충식(蟲食), 천연두 등의 증상을 다스리고 열결독적(熱結毒積)으로 된 병이 이 약의 한성(寒性)에 의해 해열되며 매운맛으로 뭉친 것을 흩어지게 한다.

그러므로 먹으면 작용을 발휘할 수 있다. 만약 음기(陰氣)가 상승하여 목장부청(目障不淸)이면 쓰지 말라.
]


산토끼똥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물성동약>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메토끼분(망월사)

(라틴어) Faeces Leporum (영어) Hare's feces (러시아어) фекалия заяца (중국어) 망월사(望月砂:
wàng yuè shā=위에) (일본어) ぼうげっしゃ:보오겟샤.

기원:
토끼과(Leporidae)에 속하는 메토끼(Lepus mandschuricus Radde)의 분(
)을 말린 것이다.

우리 나라에는 토끼과에 1종이 알려졌다. 세계적으로 10속이 알려졌다.

분포:
우리 나라 전지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중국 동북지방과 내몽고지방에 분포되어 있다.

동물형태:
대가리, 몸뚱이, 다리, 꼬리로 되어 있다. 몸길이는 40~50cm정도, 귀길이는 7~10cm 정도이다. 집토끼와 비슷하게 생겼다. 귀가 매우 길며 꼬리는 짧다. 윗입술은 찢어지고 네다리는 긴데 뒷다리는 앞다리보다 더 길고 크다. 발에는 4개의 발가락이 있는데 털로 덮여 발톱이 감추어져있다. 위턱 앞이 뒤에는 한쌍의 작은 부속 이빨이 있다. 아래 앞이는 세고 그 뿌리는 첫 어금니의 뿌리부근에 이른다. 앞이는 뿌리가 없으므로 계속 자란다. 털색깔은 전반적으로 검은밤색이며 얼룩얼룩하게 보인다. 그러나 몸부위에 따라 색이 진한 부분과 연한 부분이 있다. 이마에는 작은 흰색의 반점이 있다. 네다리는 누런밤색이다.

채취 및 가공:
가을철에 산간지대에서 풀을 벤 다음 메토끼둥지나 바위틈의 살이터에서 분을 수집한다.

가공:
섞여 있는 잡초와 모래흙을 없애고 말린다.

법제:
가공된 것을 가루내어 쓴다.

동약형태:
둥글거나 편평하고 길이 9~12mm, 직경 6~9mm정도이다. 겉면은 거칠고 풀섬유가 보인다. 연한 감색 또는 누런 회색을 띤다. 질은 가볍고 부스러지기 쉬우며 손으로 비비면 곧 부스러져 풀질이 남는다. 냄새는 없고 맛은 약간 쓰고 짜다.

성분:
화남토끼분에는 요소, 요산, 스테롤류, 비타민 A 등이 들어 있다.

토끼 쓸개에는 데족시콜산, 콜산, 리토콜산, 데족시콜산 등이 있다.

응용:
결핵, 백내장, 감질, 치루 등에 쓰며 독풀이약으로 쓴다. 3~6g을 쓴다.]

토끼똥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어린 아이의 천연두, 눈안에 생긴 예(
)의 치료
토끼똥, 매미허물, 목통(木通), 감초를 달여서 여러 번 복용한다. [섭생가묘방(攝生家妙方)]

2, 예막(
翳膜)의 치료
토끼똥 14알, 자웅빈랑(雌雄檳
) 각 1개를 함께 빻아 정화수(井華水)에 개어 복용한다. [유과준승(幼科準繩)]

3, 치질로 하혈하고 통증이 멎지 않는 경우의 치료

토끼똥을 양의 다소를 막론하고 약한 불에 누렇게 구운 다음 가루 내어 1회 7.5g에 유향(乳香) 1.85g을 넣어 빈속에 알맞게 데운 술로 매일 3~4회 복용한다. [요승탄집험방(姚僧坦集驗方)]

4, 갑자기 생긴 월식(月蝕)의 치료

토끼똥을 하마(
蝦蟆: 물개구리) 뱃속에 넣고 같이 태운 재를 가루내어 상처에 바른다. [보결주후방(補缺肘後方)]

필자도 충청북도 충주시 중원군 주덕읍 대곡리 원대곡 벌터 가엽산 기슭에서 태어났는데, 초가집이 많았던 옛시절 유난히도 산토끼가 많아서 겨울철에는 산토끼를 잡아서 동네사람들이 잔치를 할 정도로 겨울철 토끼잡이가 유명하였다.

겨울철 산에 오르면 눈이 녹아 있는 장소에 동글동글하게 토끼가 눈 똥이 소복히 말라 있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였다. 대부분 칡 줄기를 갉아 먹어서 냄새가 거의 없고 생김새가 일정하고 둥근 모습이 아름답기까지 하다.
시골 어린이들은 토끼똥을 주어서 놀이를 하거나 장남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옛 조상들도 아름답게 생긴 둥근 모습과 그 효능 또한 탁월하여 대부분 혐오감을 주는 똥을 마치 보름달에 비유하여 '망월사'로 이름을 지어주기까지 하였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토끼똥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베트남구글: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의 다양한 배설물의 종류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가마우지똥(노자시) 무엇인가?
  2. 개똥(구시) 무엇인가?
  3. 꾀꼬리똥 무엇인가?
  4. 꿩똥(치시) 무엇인가?
  5. 닭똥(계분) 무엇인가?
  6. 두루미똥(학똥) 무엇인가?
  7. 말똥(마시) 무엇인가?
  8. 박쥐똥(야명사) 무엇인가?
  9. 비둘기똥(좌반룡) 무엇인가?
  10. 쇠똥(우분) 무엇인가?
  11. 오골계똥(오자계시백+오자계분) 무엇인가?
  12. 오리똥(백압시) 무엇인가?
  13. 인분(인시) 무엇인가?
  14. 제비똥(연시) 무엇인가?
  15. 쥐똥(서분) 무엇인가?
  16. 지렁이똥 무엇인가?
  17. 참새똥(작시) 무엇인가?
  18. 토끼똥(망월사)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