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조장나무 무엇인가?

생강나무 보다 더 향기가 진하며 향기가 심신을 안정시키는 털조장나무

 

 

 

 

 

 

 

 

 

 

 

 

 

 

[털조장나무의 잎, 암꽃, 수꽃, 푸른나무껍질, 길죽한 잎눈 겨울눈, 둥근 꽃눈 겨울눈, 푸른열매와 검게 익은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두뇌 건강에 좋은 작용, 방향성, 살충성의 화학 물질로 사람의 자율 신경을 자극하여 심신 안정, 체내 분비 촉진, 비누향료용, 명아주 줄기로 이용하여 청려장을 만드는 것처럼 털조장나무로도 지팡이용, 산울타리용, 이쑤시개용, 젓가락용, 이뇨, 완복한통, 복창구토, 방부, 거담, 구풍, 건위을 다스리는 털조장나무

털조장나무는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녹나무과의 낙엽활엽관목이다.

학명은 <Lindera sericea>이다.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높이 약 3m이다. 작은가지와 겨울눈에 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길이 6∼15cm, 나비 2∼6cm이다.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난다. 뒷면은 잎맥이 튀어나오고 길고 부드러운 털이 빽빽이 나며 잿빛을 띤 흰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5∼20mm이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4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작은꽃줄기는 윗부분이 굵어지고 털이 난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고 수술은 3개씩 3줄로 늘어서는데, 안쪽의 것에는 선체(腺體)가 있다.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고 지름 8mm 정도이며 10월에 검게 익는다. 산울타리나 이쑤시개를 만드는 데 쓴다.

한국(전남의 조계산과 무등산, 천봉산, 전북 모악산 등), 중국의 사천서부(
四川西部), 운남서북부(云南西北部), 서장동남부(西藏东南部) 등 해발 400 ~ 3400m에서 자란다. 그밖에 인도(印度), 네팔(尼泊尔), 일본에 분포한다.

생강나무에 비하여 잎이 좁고 갈라지지 않으며 꽃이 주로 가지 끝에 달리고 줄기가 녹색이며 껍질눈이 있으며 흔히 검은색 무늬가 나타나는 것이 다르다. 겨울눈은 털이 있으며 잎눈은 길쭉하고 꽃눈은 둥글다. 

이명으로 <
Lindera hookeri Meisner ; Lindera griffithii Meisner ; Tetranthera sericea Wall. ex Nees> 또는 <Benzoin sericeum Siebold & Zucc., Lindera umbellata var. sericea (Siebold & Zucc.) Makino, Benzoin umbellatum var. sericeum (Siebold & Zucc.) Rehder, Lindera umbellata (Thunb.) Uyeki>이다.

털조장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견모목강자[絹毛木薑子=juàn máo mù jiāng zǐ=쥐앤마오지이앙V: 사천중초약(四川中草藥), 중국식물지(中國植物誌), 중국고등식물도감(中國高等植物圖鑒)], Litsea sericea (Nees) Hook. f.[학명(学名)], 케쿠로모지[ケクロモジ=毛黒文字: 일본명(日本名)], 조장나무, 털조장나무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열매는 8~10월에 채취하여 말린다. 잔가지와 뿌리는 1년내내 채취하며 잎은 봄부터 잎이 물들기 전까지 채취하여 말려서 사용한다.

[성분]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방향성, 살충성의 화학 물질로 사람의 자율 신경을 자극하여 심신 안정, 체내 분비 촉진, 두뇌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성미]


<바이두백과사전>: "열매는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다."

[귀경(歸經)]


<바이두백과사전>: "열매는 비(脾), 폐(肺), 방광(膀胱) 삼경(三经)에 작용한다."

[약효와 주치]


<바이두백과사전>: "열매는 이뇨소종(利尿消肿), 조습거담(燥湿祛痰), 건비거습(健脾祛湿)하며, 수습정취(水湿停聚), 소변불리(小便不利), 수종(水肿), 소화불량(消化不良)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1, <바이두백과사전>: "내복: 열매 건조 9~1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2, <
중화중의망>: "내복: 3~6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털조장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조선식물지> 제 2권 118-119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털조장나무(조장나무)

학명:
Litsea sericea (Sieb. et Zucc.)

잎이 지는 넓은잎떨기나무(높이 2~3m)이다. 나무껍질은 푸른색이나 검은색을 띤 껍질틈이 있다. 잎은 가기에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좁은 거꿀닭알모양(길이 6~15cm, 너비 2~6cm)인데 밑부분은 쐐기모양으로 좁으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다. 잎몸의 질은 종이모양질이다. 잎양쪽면은 짧은 털이 많은데 앞면가운데잎줄 또는 뒷면의 잎줄위에 긴 털이 드문드문 있다. 잎뒷면은 흰색을 띠며 곁잎줄은 6~9쌍이며 작은잎줄은 도드라졌다. 꽃은 4월경 잎아귀에 우산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노란색의 작은 꽃이 모여 피는데 한성꽃이며 보통 암수딴그루이다. 꽃대는 짧고 매개 꽃꼭지는 길이 15~18mm이다. 수꽃은 암꽃보다 크며 더 많이 핀다. 꽃받침은 6갈래로 깊이 갈라졌다. 수꽃술은 9개이다. 열매는 굳은씨열매인데 둥근 모양(직경 7mm)이며 10월경에 검은색으로 여문다(그림 101).

분포:
우리 나라의 남부(전라남도 무등산, 조계산 등)의 낮은산 기슭 양지바른곳에서 자란다. 세계적으로는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되어 있다.

용도:
뿌리껍질은 약재로 쓰인다. 가지와 잎에서 뽑은 기름은 비누향료로 쓰인다. 나무는 관상원림용으로 심는다.

번식:
씨앗으로 번식시킨다.]

털조장나무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의 인터넷 <중화중의망(中華中醫網)>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견모목강자(绢毛木姜子)

绢毛木姜子的功效与作用

绢毛木姜子的功效与作用是:利尿;祛痰;驱风健胃;防腐。

【功能主治】利尿;祛痰;驱风健胃;防腐。主脘腹寒痛;腹胀呕吐。

【用法用量】内服:煎汤服,3-6g。

【各家论述】《新华本草纲要》:有利尿、防腐、祛痰、驱风、健胃的功能。

【摘录】《中华本草》.
]

털조장나무에 관하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디지털순창문화대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털조장나무

정의: 전라북도 순창군에서 자생하는 녹나무과의 낙엽 관목.

개설: 털조장나무는 순창군 강천산을 비롯하여 전라남도 조계산 및 무등산의 계곡에서 서식하며 꽃이 생강나무와 비슷하다.

형태: 높이 3m에 이른다. 잔가지와 겨울눈에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이고 끝은 뾰족하며 길이 6~15㎝, 너비 2~6㎝이다. 잎 양면에 끝까지 남아 있는 잔털이 있고, 특히 표면의 중심맥과 뒷면 맥 위에 긴 털이 있으며, 뒷면은 회백색이고 잔맥이 튀어 나오며 6~9쌍의 잎맥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1~1.8㎝이다. 4월에 피는 꽃은 누른빛이 돌고, 꽃과 가지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꽃자루에 붙어 꽃을 직접 받치고 있는 부분은 윗부분이 약간 굵어지며 길이 1.5~1.8㎝로 털이 있다. 둥근 열매는 지름 8㎜ 정도로 10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생태: 순창군에서는 강천산 구장군 폭포 부근에서 자란다. 산지 계곡과 같이 수분이 많고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는 편이지만, 비교적 토양을 가리지 않는다. 추위에 약한 양수(陽樹)로 중부 지방에서는 어릴 때 보호를 받아야 월동이 가능하다. 암수딴그루이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털조장나무에 함유된 테르펜(terpene) 성분은 방향성, 살충성의 화학 물질로 사람의 자율 신경을 자극하여 심신 안정, 체내 분비 촉진, 두뇌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명아주 줄기로 이용하여 청려장(靑藜杖)을 만드는 것처럼, 털조장나무로도 지팡이를 만든다고 한다.

[참고문헌]

1-이영로, 『한국 식물도감』(교학사, 1997)
2-이정식 외, 『자생 식물학』(도서출판 서일, 1997)
3-김무열, 『천연기념물 백서』(문화재청, 2003)
4-김종원, 『한국의 특산 식물』(솔과학, 2004)
5-김종원 외, 『식생 조사와 평가 방법』(월드 사이언스, 2006)
6-이창복, 『원색 한국 식물도감』(향문사, 2006)
7-김중현, 윤창영, 「강천산(전북·순창)의 자원 식물상 연구」(『한국 자원 식물학회지』20-5, 한국 자원 식물학회, 2007)
8-오현경, 변무섭, 「회문산 일대의 관속 식물 분포 특성」(『환경 복원 녹화』56, 한국 환경 복원 기술학회, 2009)
9-고운 식물원(http://www.kohwun.or.kr)
10-국가 생물종 지식 정보 시스템(http://www.nature.go.kr)
11-디지털 광명 문화 대전(http://gwangmyeong.grandculture.net)
12-산림청(http://www.forest.go.kr)
13-풀베개(www.wildgreen.co.kr)
14-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http://encykorea.aks.ac.kr).
]

※ 털조장나무의 단면도, 속껍질 안쪽, 안쪽의 고겡이, 겉껍질의 모습, 사진 출처: JDM 직접 촬영

※ 털조장나무 푸른색 잔가지의 흰색껍질눈과 검은색 무늬의 모습, 사진 출처: JDM 직접 촬영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1, <신화본초강요(
新华本草纲要)>: "털조장나무는 이뇨(利尿), 방부(防腐), 거담(祛痰), 구풍(驱风), 건위(健胃)를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

2,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털조장나무에 함유된 테르펜(terpene) 성분은 방향성, 살충성의 화학 물질로 사람의 자율 신경을 자극하여 심신 안정, 체내 분비 촉진, 두뇌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명아주 줄기로 이용하여 청려장(靑藜杖)을 만드는 것처럼, 털조장나무로도 지팡이를 만든다고 한다."

필자는 2016년 11월 26일 토요일 전남 순천에 거주하는 채기석 회원님이 야산에서 처음 보았는데, 생강나무의 향과 비슷하나 나무의 생김새나 모양이 좀 더 다르고 무슨나무인지 궁금하여 사진 3장을 필자의 휴대폰으로 보내왔고 확인해 보니 필자도 처음보는 나무인지라 푸른나무 줄기와 겨울눈이 붙은 잔가지를 택배로 보내주면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였으며 2016년 12월 1일 필자의 산야초연구소 사무실에 실물이 도착하게 되었다. 택배가 온 작은 상자를 개봉하여 먼저 입으로 맛을 보았고 겨울눈과 푸른 가지를 가지고 식물도감과 비교하여 보니 <털조장나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 및 각종 참고 자료를 모두 조사하여 <털조장나무>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수집하게 되었으며 이 글을 쓰는 행복을 맛보게 되었다. 실제로 잔가지를 입으로 씹어 보았는데 생강나무 보다 향기가 더 진하고 오래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다.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두뇌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는 털조장나무를 남부지방에 대량으로 더 많이 심고 가꾸어 약용으로 활용하는 것 외에도 연세드신 노인들의 건강 장수 지팡이를 비롯하여 나무젓가락, 나무숟가락용으로 활용하거나 봄철 어린잎은 채취하여 차의 재료로 활용해 볼 것을 추천해 본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털조장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털조장나무 사진 상세 일본/중국/국내 웹사이트: 1, 2, 3, 4, 5, 6, 7, 89, 10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감태나무 무엇인가?
  2. 비목나무 무엇인가?
  3. 생강나무 무엇인가?
  4. 털조장나무 무엇인가?

 

 

※ 아래에 순천의 채기석 회원님이 소포로 보내 준 털조장나무 잔가지를 JDM 필자가 캐논 5D 마크3 100mm 마이크로 렌즈로 찍은 털조장나무 겨울눈(잎눈과 꽃눈) 사진입니다. 사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