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잔대(산경채) 무엇인가?

습지에서 자라는 잔대를 닮은 숫잔대

 

 

 

 

 

 

 

 

 

 

 

 

[숫잔대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호흡 중추 흥분 작용, 뱀 및 개에게 물린 상처, 정창, 벌에 쏘인 상처, 거담, 이뇨제, 최토제, 사하제, 상풍 발열, 사지의 무력, 창독(부스럼 독), 지해, 청열, 해독, 기관지염, 옹종, 독사교상 다스리는 숫잔대

숫잔대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Lobelia sessilifolia>이다. 진들도라지, 잔대아재비, 산경채(山梗菜)라고도 한다. 습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추 서서 높이 50∼100cm이다. 줄기는 잎과 더불어 털이 없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뿌리줄기가 짧고 굵다.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이며 가장자리에 작은 톱니가 있다. 잎자루가 없고 위로 갈수록 점점 작아져서 포가 된다.  

꽃은 8∼9월에 피고 밝은 자주빛이며 총상으로 달린다. 화관은 중앙까지 2개로 갈라진 입술 모양이며 아랫입술은 다시 중앙까지 3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꽃받침은 씨방에 붙어 있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서 단지처럼 생겼으며, 길이 1cm 내외로서 등이 터져서 종자가 나온다. 종자는 달걀 모양으로 윤기가 난다. 한국, 일본, 중국 동북부, 사할린섬 등지에 분포한다.

숫잔대의 여러 가지 이름은
산경채[山梗菜=
shān gěng cài=V차이: 구황본초(救荒本草)], 대종반변련[大種半边莲: 중국식물도감(中國植物圖鑑)], 반변[半邊: 흑룡강중약(黑龍江中藥)], 수현채[水菜, 고채:苦菜, 절절화:節節花: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수백채[水白菜: 강서초약수책(江西草藥手책)], 사와기교우[サワギキョウ=沢桔梗=택길경: 일본명(日本名)], 진들도라지, 잔대아재비, 숫잔대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여름과 가을에 캐내어 흙을 털어 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에는 lobeline 등 여러 가지 알칼로이드를 함유한다. 또 sessilifalan(2분자의 glucose와 5분자의 fructose로 된 다당), melissic acid, nonacosane, ursalic acid, 염화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lobeline은 중추 흥분약이며 임상에 있어서는 호흡이 약한 증상의 치료, 예를 들면 신생아의 질식, 마취약의 중독 등에 쓰인다. 그 작용 시간이 짧고 축적성이 없기 때문에 반복하여 주사할 수 있다. 약리 작용은 니코틴과 아주 비슷해서 경동맥체의 화학 감수기를 흥분시켜 반사적으로 호흡을 깊게 하고 가속시키며 용량이 많으면 호흡 중추를 직접 흥분시키고 또 연수의 미주 신경(심박을 느리게 한다)과 구토 중추를 흥분시킨다. 신경 절에 대하여 처음에는 흥분, 나중에는 마비시키며 골격근에 대하여서는 curare와 같은 작용이 있으며 부신에서 아드레날린을 분비하게 한다. 경구 투여는 구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중독으로 사망하는 예는 적다. 소량을 쓰면 담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이전에는 호흡기 질환(담, 호흡 흥분 등)에 사용되었다. [중약대사전]

[성미]


<강서초약수책>: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약효와 주치]


담을 제거하고 해수를 멎게 하며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기관지염, 옹종, 정독(
毒), 뱀 및 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1, <동북약식지>: "이뇨제, 최토제, 사하제로 쓴다."

2, <흑룡강중약>: "뿌리 및 전초는 외용하면 해독하고  뱀 및 개에게 물린 상처, 정창(
疔瘡), 벌에 쏘인 상처를 치료한다. 뿌리는 기침을 멎게 하고 담을 제거하며 달인 물을 복용하면 기관지염을 치료할 수 있다."

3, <강서중초약학>: "해열, 해독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2~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짓찧어서 즙을 마신다.

외용: 짓찧어 바른다.


숫잔대의 효능에 관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제 484면 606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숫잔대

학명: Lobelia sessilifolia Lamb.

[초롱꽃과]

여러해살이풀. 높이 50~100cm. 꽃은 연한 벽자색으로 7~8월에 핀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 8~10cm이다.

분포/
전국의 산과 들의 습지에서 드물게 자라며, 일본, 만주, 중국, 대만, 사할린, 동시베리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산경채(山梗菜)라고 하며, 거담, 지해, 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고, 기관지염, 옹종, 독사교상을 치료한다.

약리 작용/
lobeline은 호흡 중추 흥분 작용이 있으므로 임상적으로 호흡 쇠약의 치료 작용이 단시간이고 축적 작용이 없으므로 반복 주사가 가능하다.

성분/
lobeline, sessilifolan, melissic acid, monacosane, ursol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숫잔대의 효능에 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172면 2870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산경채(山梗菜)

기원: 길경과(桔梗科=초롱꽃과: Campanulaceae)식물인 산경채(山梗菜=숫잔대: Lobelia sessili folia Lamb.)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0-60cm이다. 줄기는 직립하며 분지하지 않는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어긋나며 잎자루는 없고, 하부의 잎은 작으며 드물고 듬성듬성나 고, 중간.윗부분의 잎은 비교적 크며 엽신은 장원상(長圓狀) 피침형(披針形) 혹은 좁은 피침형(披針形)으 로 잎의 가장자리에는 가는 거치(鋸齒)가 드문드문 나있다. 총상화서(總狀花序)가 정생(頂生)하며, 포편(苞片)은 잎모양이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종모양이 고, 화관(花冠)은 5개로 갈라지며 순형(脣形)처럼 보이고 짙은 남색(藍色)이다. 삭과(蒴果)로 거의 구형(球形)이고 털이 없다. 꽃 피는 시기는 8-9월이다.






[숫잔대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 출처: 중국본초도록 및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분포: 물가, 연못 및 습한 초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산동(山東), 운남(雲南)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습지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7-8월에 채취하여 진흙과 잡질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saponin, flavonoid, 다종의 alkaloids.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거담지해(祛痰止咳), 청열해독(淸熱解毒).

주치: 기관지염(氣管支炎), 해수담다(咳嗽痰多), 장염복사(腸炎腹瀉).

용량: 6-9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상권, 0384호.]

숫잔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상풍 발열

숫잔대의 전초 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2, 사지의 무력

숫잔대의 뿌리 2돈을 계란과 함께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3, 창독(부수럼 독)

숫잔대 전초 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4, 뱀에 물린 상처

숫잔대 적당량을 짓찧어서 바른다. [강서초약수책(江西草藥手冊)]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숫잔대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
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들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네가래 무엇인가?
  2. 물개구리밥 무엇인가?
  3. 생이가래 무엇인가?
  4. 수염가래꽃 무엇인가?
  5. 숫잔대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