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무 무엇인가?

회흑색의 물을 들이는 염료로 쓰이는 신나무

 

 

 

 

 

 

 

 

 

 

 

 

[신나무 새싹, 자란잎 앞면, 자란잎 뒷면, 양성화, 수꽃, 열매, 겨울눈, 나무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소염작용, 거풍제습, 사지마비의 통증, 관절염, 청열, 명목, 간열목적, 감모두통, 신경통을 다스리는 신나무

신나무는 현화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무환자나무목 단풍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이다.

신나무의 학명은 <
Acer ginnala Maxim.>이다. 신나무는 가지 끝에 복산방화서로 꽃이 핀다. 수꽃은 8개의 수술이 있으며 꽃잎과 꽃받침잎이 각 5개씩이다. 양성화는 꽃잎과 꽃받침잎이 각 5개씩이고 수술 8~9개와 암술 1개가 있다.

수고 8~10m 내외로 자라며 수피는 회색 또는 흑갈색으로 세로로 갈라진다. 잎은 마주달리며 잎몸이 흔히 하반부에서 3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끝이 길게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겹톱니가 있다. 표면은 녹색에 광택이 나며 뒷면에 갈색 털이 있다. 5~6월에 가지 끝에 복산방화서로 황백색의 꽃이 핀다. 수꽃은 8개의 수술이 있으며 꽃잎과 꽃받침잎이 각 5개씩이다. 양성화는 꽃잎과 꽃받침잎이 각 5개씩이고 수술 8~9개와 암술 1개가 있다. 열매는 시과로 9월에 익으며 처음엔 거의 평행하거나 겹쳐지지만 점차 벌어진다. 전국에 걸쳐 산지 숲 속에서 자라는 낙엽활엽소교목이다. 한국이 원산지로 국외로는 일본, 중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신나무의 유래에 대해서 붉다는 뜻의 고어인 <싣>자를 붙여 <싣나모>라 하던 것이 <신나무>로 변하였다는 설이 있고,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은 신(莘)나무가 많이 자라 신동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고 한다. 신나무의 수형은 대단히 아름다워서 풍치수, 조경수로 많이 심으며, 공해에도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신나무 껍질은 물을 들이는 염료로 이용되는데 신나무 잎을 우려내면 회흑색의 물감이 들기 때문에 사찰의 승려들이 입는 승복으로 신나무 잎으로 물을 들여서 염색한 옷을 입는다고 하며, 또는 물을 들이는 염료의 나무라고 하여 <색목(色木)>이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다.

신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다조척[茶條槭=chá tiáo qī=탸오: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카라코기카에데[カラコギカエデ=鹿子木楓: 일문명(日文名)], 조아[茶條芽], 차조아[茶條芽)], 색목[色木], 다조축[茶條槭], [: 긴모양신]나무, 시닥나무, 사다기나무, 신나무 등으로 부른다.  

신나무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다조축(茶條槭)

[기원] 단풍나무과의 낙엽성 큰키나무인 신나무(Acer ginnala Max.)의 뿌리껍질이다.

[효능주치] 거풍제습(祛風除濕)한다.

[임상응용] 풍습(風濕)을 제거하므로 사지마비의 통증을 다스린다. 그러므로 관절염, 신경통에 널리 응용된다.

[화학성분] polygalitol, ginnalin A, ginnalin B, ginnalin C, quebrachitol, quercitrin, acertanin A, gallic acid, ethyl gallate, ellagic acid, β-sitosterol 등을 함유하고 있다.]

신나무의 효능과 관련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01면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신나무

단풍나무과(
Acer ginnala Maxim.)

갈잎큰키나무. 꽃은 황백색으로 5월에 핀다. 열매는 시과로 9월에 익으며, 날개는 거의 평행하거나 서로 서로 합쳐진다.

분포/
전국의 산골짜기나 들의 습한 곳에서 자라며, 일본, 만주, 몽고, 아무르에 분포한다.

약효/
잎과 새싹을 차조아(茶條芽)라 하며, 청열, 명목의 효능이 있고, 간열목적(肝熱目赤), 감모두통(
感冒頭痛)을 치료한다.

성분/
잎에는 acertannin (2,6-di-0-galloyl-1,5-anhydro-D-glucitol), polygallin, gallic acid, polygalitol(1.5-anhydro-D-sorbitol)함유되어 있고, 껍질과 잎의 메탄올 추출물은 수정란법에 의한 실험에서 소염 작용이 나타난다.

사용법/
잎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신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6권 106면 2714호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다조아(茶條芽)

기원: 척수과(槭樹科=단풍나무과: Aceraceae)식물인 다조척(茶條槭=신나무: Acer ginnala Maxim.)의 눈엽아(嫩葉芽)이다.

형태: 낙엽 소교목으로 높이는 2-5m이다. 수피(樹皮)는 회갈색(灰褐色)이며, 소지(小枝)는 홍색(紅色)을 띠고 나중에 갈색(褐色)을 나타낸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마주나며, 엽신은 난상(卵狀) 타원형(橢圓形)이고 3갈래로 얕게 갈라지거나 깊게 갈라지는데, 가운데 열편(裂片)이 가장 크고 잎가장자리에는 고르지 않은 결각상(缺刻狀) 중거치(重鋸齒)가 있다. 산방화서(傘房花序)이며, 꽃은 황록색(黃綠色)이다. 열매는 시과(翅果)로 초기에는 분홍색(粉紅色)이나 나중에 갈색(褐色)으로 변한다. 꽃피는 시기는 5-6월이고, 열매 맺는 시기는 8-9월이다.




분포: 숲 가장자리의 양지바른 비탈지의 관목 숲 또는 넓은 소택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및 황하(黃河) 유역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4-5월(月)경에 발아하는 어린 싹을 채취하여 냄비에 중불로 태워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효능: 청열(淸熱), 명목(明目).

주치: 간열목적(肝熱目赤), 감모두통(感冒頭痛).

용량 및 용법: 끓인 물에 적량(適量)을 타서 먹는다.

참고문헌: 길림중초약(吉林中草藥) 308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신나무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신나무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아래의 단풍나무 종류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로쇠나무 무엇인가?
  2. 단풍나무 무엇인가?
  3. 만주고로쇠 무엇인가?
  4. 복자기나무 무엇인가?
  5. 산청목(벌나무) 무엇인가?
  6. 신나무 무엇인가?
  7. 우산고로쇠 무엇인가?
  8. 털단풍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