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고사리(해금사) 무엇인가?

전초 및 뿌리 포자를 모두 약용하는 실고사리

 

 

 

 

 

 

 

 

img1.jpg

img1.jpg

img1.jpg img1.jpg

 

 

[실고사리의 잎, 포자, 익은 포자 가루의 모습, 사진출처: 대만 구글 이미지 검색 사진]

▶ 이뇨작용, 결석을 배출시키는 작용, 담즙분비작용, 항균작용, 요로감염증, 열림, 혈림, 고림, 석림, 간담낭에 생긴 결석을 용해하는데, 이수통림, 배석, 이수소종,
비장 기능의 장애로 습이 정체되어 일어나는 몸이 붓고 배가 더부룩하며 천식이 있을 때, 급만성편도선염, 유선염, 피부의 살갗이 벌겋게 되면서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병증에, 신장염으로 인한 수종, 황달, 요로결석, 요로감염증, 청열, 해독, 이습, 소종, 간염, 급성위장염, 황달형간염, 습열종만, 임병을 다스리는 실고사리(해금사)

실고사리는 양치식물 고사리목 실고사리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학명은 <Lygodium japonicum>이다.

산록 이하에서 자라고 다른 물체를 감으면서 엉킨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자라며 잎자루의 밑부분과 더불어 검은 털이 있다. 잎은 덩굴성이며 물체에 감겨 올라간다. 작은잎은 어긋나고 2∼3회 3개씩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포자낭군은 윗부분의 갈래조각 가장자리에 달리고 2줄로 배열하며 포막의 가장자리는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포자낭군이 달리는 작은잎은 보다 잘게 갈라진다.

한방에서는 포자를 해금사(海金砂)라고 하며 임질약으로 사용한다. 한국(전남과 경남 이남), 필리핀, 네팔, 스리랑카, 인도, 뉴기니아, 말레이시아, 타이완, 오스트레일리아, 일본의 남쪽과 중국 남부에 분포한다.

실고사리 포자의 다른 이름은
해금사[海金砂=hǎi jīn shā=하이V, 철오공:铁蜈蚣, 금사절:金砂截, 라망등:罗网藤, 철선등:铁线藤, 합환등:蛤唤藤, 좌전등:左转藤: 중국(中國)], 실고사리포자 등으로 부른다.

실고사리의 다른 이름은 해금사초[海金砂草: 중국(中國)], 실고사리 등으로 부른다.

실고사리 뿌리의 다른 이름은
해금사근[海金砂根: 중국(中國)], 실고사리뿌리 등으로 부른다.

실고사리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20면 11호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실고사리[Lygodium japonicum (Thunb.) Sw.] [실고사리과]

늘푸른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길 게 땅속으로 뻗고 흑색이다. 잎은 잎자루가 원줄기처럼 되어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 가면서 자라고, 작은 깃 조각 뒷면 가장자리에 포자낭군이 달린다. 포막의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포자는 8월에서 다음 해 1월 사이에 익는다.

분포/
제주도, 거제도 및 남부 지방 산기슭이나 숲 속에서 자라며, 일본, 중국, 대만, 히말라야, 인도에 분포한다.

채취/
전초는 8~9월에 채취하여 말려 사용한다. 포자는 입추를 전후하여 채취하고, 뿌리와 뿌리줄기는 8~9월에 채취한다.

약효/
전초를 해금사초(海金砂草)라고 하며, 요로감염증, 신장염으로 인한 수종, 황달에 사용한다. 포자를 해금사(海金砂)라고 하며, 요로결석, 요로감염증에 사용한다. 뿌리와 뿌리줄기를 해금사근(海金砂根)이라고 하며, 청열, 해독, 이습, 소종의 효능이 있고, 간염, 급성위장염, 황달형간염, 습열종만(濕熱腫滿), 임병(淋病)을 치료한다.

성분/
잎과 줄기에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페놀(phenol)류가 함유되어 있고, 포자에는 lygodin이 함유되어 있다.

사용법/
전초 20g에 물 1,000mL, 포자는 6g에 물 500mL, 뿌리는 신선한 것 50g에 물 1,500mL를 각각 넣고 달인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실고사리에 대해서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92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해금사(海金砂)

[기원]
실고사리과의 여러해살이 양치류식물인 실고사리(Lygodium japonicum(Thunb.) Sw.)의 성숙한 포자이다. 지상부는 해금사초(海金沙草)라 한다.

[성미]
맛은 달고 담담하며,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이수통림(利水通淋), 배석(排石), 이수소종(利水消腫)한다.

[임상응용]


1. 이뇨작용과 결석(結石)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어 열림(熱淋), 혈림(血淋), 고림(膏淋), 석림(石淋)에 모두 활용되며, 간담낭에 생긴 결석을 용해시킨다.

2. 비(脾)기능의 장애로 습(濕)이 정체되어 일어나는 몸이 붓고, 배가 더부룩하며, 천식이 있을 때에 응용된다.

[임상연구]
급만성편도선염, 유선염, 피부의 살갗이 벌겋게 되면서 화끈거리고 열이 나는 병증에 유의성 있는 치료반응을 보였다.

[약리작용]
완만하고 지속적인 담즙분비촉진작용, 달인 물은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이질균, 디프테리아균에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화학성분]
여러 종류의 flavonoid와 리고딘, 지방유 등을 함유하고 있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자라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실고사리 사진 감상: 1,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
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