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호 무엇인가?

해열 진정 진통 진해 항염증 고지혈증에 효험

 

 

 

 


해열작용, 진정작용, 진통작용, 진해작용, 항염증작용, 고지혈증(高脂血症)에 혈지용해작용, 간(肝)손상에 대하여 보호작용, 체액면역과 세포면역기능을 증강작용, 용혈성연쇄상구균, 콜레라균, 결핵균,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일정한 억제작용, 오슬오슬 추웠다가 더워지며 가슴과 옆구리가 그들먹하며 입안이 쓰고 인후가 건조하며 눈이 어지러운 증상, 간기울결(肝氣鬱結)로 인해 일어나는 가슴과 옆구리의 통증, 유방의 통증, 생리불순, 생리통, 탈항, 자궁하수, 기력이 쇠잔하고 피곤을 많이 느끼는 사람, 보통 감기, 해소, 감기, 급만성기관지염, 폐렴, 폐암 등으로 인한 기침, 지방의 간장내 축적을 방지, 실험성 간경화의 예방과 치료, 바이러스성각막염, 피부홍반치료, 매핵기를 다스리는 시호 

시호에 대해 안덕균의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시호(柴胡)

[기원]
산형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시호 Bupleurum falcatum L. 등대시호 Bupleurum euphorbioides Nakai의 뿌리이며, 개시호(죽시호) Bupleurum longiradiatum Turcz.는 죽엽시호(竹葉柴胡)라고 한다. 섬시호 Bupleurum latissimum Nakai도 약용한다.

[성미]
맛은 쓰고 매우며, 약성은 약간 차다.

[효능주치]
화해퇴열(和解退熱), 소간해울(疏肝解鬱), 승거양기(升擧陽氣)한다.

[임상응용]

1. 반표반리(半表半裏)에 병원균이 있는 것을 발산시키므로 오슬오슬 추웠다가 더워지며 가슴과 옆구리가 그들먹하며 입안이 쓰고 인후가 건조하며 눈이 어지러운 증상에 쓴다.
2. 해열, 발한(發汗)효과가 강하고, 간기울결(肝氣鬱結)로 인해 일어나는 가슴과 옆구리의 통증, 유방의 통증, 생리불순, 생리통 등을 다스린다.
3. 기운을 위로 올려주는 작용을 하므로 탈항, 자궁하수, 기력이 쇠잔하고 피곤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2g씩 사용한다.

[임상연구]

1. 보통 감기에 임상효능 주치가 뛰어나고, 해소에 유효하므로 감기, 급만성기관지염, 폐렴, 폐암 등으로 인한 기침에 좋은 반응을 나타낸다.
2. 지방의 간장내 축적을 방지하며 실험성 간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3. 고지혈증(高脂血症)에 혈지용해작용을 보이고, 바이러스성각막염에도 임상관찰이 뛰어나다.
4. 피부홍반치료, 매핵기에 약침제제로 효력을 나타낸다.

[약리]

1. 해열, 진정, 진통, 진해작용이 현저한데 그 주 화학성분은 saponin이며, 정유는 해열효과를 나타낸다.
2. saikosaponin은 항염증작용이 강하며, 간(肝)손상에 대하여 보호작용이 현저하고 담즙분비를 촉진시킨다.
3. 지질대사를 활성화시켜 고지혈증(高脂血症)을 내려주고, 체액면역과 세포면역기능을 증강시키고, 용혈성연쇄상구균, 콜레라균, 결핵균,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일정한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4. saikosaponin은 비교적 강한 용혈작용과 국부자극작용 등의 부작용이 있다.

[화학성분]
bupleurumol, cleic acid, linolenic acid, saikosaponin a, c, d, saikogenin F, E, G 등을 함유하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자라는 토종약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시호 사진 감상: 1, 2, 3, 4, 5,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