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초 무엇인가?

청열해독 세균성이질 습진 소종통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g1.jpg

Image of Euphorbia marginata

 

 

[설악초의 잎, 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청열해독, 세균성이질, 습진, 소종통을 다스리는 설악초

설악초(雪嶽草)는 대극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다.

북아메리카인 미국의 미네소타 주, 다코타 주, 플로리다 주, 콜로라도 주, 텍사스 주 등의 온대 지방 원산이다. 학명은 <Euphorbia marginata Pursh>이다.

줄기는 직립한다. 상부는 2~3 분지하며 연백색이다. 잎은 엽병이 없고 연녹색으로 난형 내지는 긴 타원형이며 끝은 뾰족하다. 잎가에는 거치가 없고 길이는 2.5~7cm이고 뒷면의 맥상(脈上)에는 짧은 털이 있다. 줄기 하부의 잎은 녹색이고 상부에서 나는 잎은 녹색잎 바탕에 잎가에 흰색의 무늬가 있다. 꽃은 산형화서로 꽃잎 모양의 부속물이 있다. 개화기는 7~9월로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열매는 납작한 구형이다. 회녹색의 잎이 나는데 가장자리가 흰색 테두리를 친 듯 하얀색이고, 우리나라 설악산에 쌓인 눈처럼 꽃마저 하안색이라서 이름을 설악초(雪嶽草)라고 부른다. 염색체 수는 2n=56이다.

영어로는 <Ghost-weed>, <snow-on-the-mountain>이라고 한다. 높이는 60 센티미터에 이르고, 꽃은 7~8월에 핀다. 학명에 사용된 < marginata>는 '잎가에 무늬가 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꽃말은 '환영', '축복'이다.

설악초의 다른 이름은
고산적설[
高山積雪=gāo shān jī xuě=까오쉬에V, 은변취:銀邊翠=yín biān cuì=인삐앤추이: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하츠유키소우[ハツユキソウ: 일명(日名)], 설악초(雪嶽草), 야광초(夜光草), 월광초(月光草) 등으로 부른다.

설악초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2권 95면 664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고산적설(高山積雪)

기원: 대극과(大戟科: Euphorbiaceae)식물인 은변취(銀邊翠: Euphorbia marginanta Pursh.)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으로 높이 1m에 달한다. 줄기는 직립하고 차상(叉狀)으로 분지(分枝)한다. 잎은 난형(卵形) 혹은 타원상(橢圓狀) 피침형(披針形)이며 하부(下部)의 잎은 어긋나고, 정단(頂端)의 잎은 돌려나며 잎가장자리가 백색(白色)이거나 혹은 전체가 백색(白色)이다. 배상화서(杯狀花序)는 분지 윗쪽의 엽액(葉腋) 부근에 많이 나며, 총포(總苞)는 배상(杯狀)이고 정단(頂端)은 4갈래로 갈라지며 열편(裂片) 사이에는 누두상(漏斗狀) 선체(腺體)가 4개있고 꽃잎모양의 백색(白色) 부속물(附屬物)이 있으며, 자방(子房)은 3실(室)이고 짧은 유모(柔毛)가 빽빽하게 나 있으며, 암술대는 3개인데 정단(頂端)은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편구형(扁球形)이다. 종자(種子)는 타원상(橢圓狀) 혹은 난형(卵形)에 가깝고 표면에 드문드문 사마귀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익으면 회흑색(灰黑色)이다.

분포: 원산지는 북미주(北美洲)이다. 중국(中國)의 남북(南北)에 고루 재배된다.

채취 및 제법: 무성할 때 채취(採取)하여 햇볕에 말린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주치: 세균성이질(細菌性痢疾), 습진(濕疹), 소종통(消腫痛).

용량: 5∼10g.

참고문헌: 조사자료(調査資料).]

[설악초 재배 및 관리법]


1, 온도: 종자로 월동, 16~30℃에서 잘 자란다.
2, 햇빛: 양성 식물이므로 하루 종일 햇빛이 잘드는 곳에서 잘 자란다.
3, 관수: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4, 습도: 공중 습도는 보통으로 관리한다.
5, 배양토: 화단에 심어 관상한다.
6, 번식: 종자로 번식한다. [한국의 원예식물 75면]

필자도 설악초를 처음 보았을 때 굉장히 신비스럽게 느꼈다. 마치 흰꽃이 피어있는 것 같아 보여서 가까이 가보면 꽃이 아니고 잎에 흰무늬가 있어서 그렇게 보인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꽃필 때 가까이가서 자세히 관찰해 보면 그 속에 흰꽃이 또 피어있다는 사실에 놀랍기만하다. 비록 우리국산 토종식물이 아니고 북아메리카산이지만 이제는 전세계가 한 지구가족이 되어 살아가는 시대가 되어 식물도 서로 교류하다 보니 지구 가족 모두가 함께 공유하는 시대가 성큼 다가왔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한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3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설악초 무엇인가?

아래한글문서 1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2, 설악초 무엇인가?

설악초사진 감상: 1, 2, 3, 4,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