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수 무엇인가?

붉은 열매가 아름답게 달리는 공기정화식물

 

 

 

 

 
청열해독, 소종지통, 황달, 통경, 월경부조, 폐결핵, 해수, 기천, 산후오로과다, 자궁탈수, 타박상을 다스리는 산호수

산호수는 쌍떡잎식물 앵초목 자금우과의 상록 소관목이다. 학명은 <Ardisia pusilla>이다.

최근들어 화분에 심어 붉은 열매도 감상하면서 공기정화식물로 인기가 있다. 높이는 5~8cm이다. 잎은 돌려나고 타원형이다. 6월에 흰색 꽃이 산형(
形) 꽃차례로 핀다. 9월에 붉은 열매가 익는다. 낮은 지대의 숲이나 골짜기에 난다. 한국의 제주와 일본에 분포한다.

산호수의 다른 이름은
오탁련[
五托蓮=tuō lián=V투오리앤, 구절룡:九節龍: 중국본초도록(中國本草圖錄)], 산호수 등으로 부른다.

산호수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1권 141면 25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오탁련(五托蓮)

기원: 자금우과(紫金牛科: Myrsinaceae) 식물인 구절룡(九節龍=산호수: Ardisia pusilla A. DC.)의 전주(全株)이다.

형태: 아관목이다. 어린 줄기는 긴 유모(柔毛)로 덮여 있다. 잎은 타원형(橢圓形) 혹은 도란형(倒卵形)이며 엽연(葉緣)에는 거치(鋸齒)와 선점(腺點)이 있고 윗면은 거칠은 털이 누워 있는데 털의 기부(基部)는 항상 융기되어 있으며 뒷면은 긴 유모(柔毛)로 덮여 있다. 산형화서(傘形花序)는 측생(側生)하고 꽃은 백색(白色) 또는 약간의 홍색(紅色)을 띄며, 꽃잎은 5장이고, 꽃받침잎은 피침상(披針狀)의 찬형(鑽形)으로 외면(外面)이 털로 덮여 있다. 열매는 핵과(核果)이고 구형(球形)에 가깝다.

분포: 산이나 숲의 습윤한 곳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남(華南), 서남(西南) 및 복건(福建), 대만(台灣), 강서(江西), 호남(湖南)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소종지통(消腫止痛).

주치: 황달(黃疸), 통경(痛經), 월경부조(月經不調), 폐결핵(肺結核), 해수(咳嗽), 기천(氣喘), 산후오로과다(産後惡露過多), 자궁탈수(子宮脫垂), 질타(跌打).

용량: 10∼30g.

참고문헌: 회편(滙編), 하권, 800면 ; 광서민족약간편(廣西民族藥簡編), 201면.]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산호수
사진 감상: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백량금 무엇인가?
  2. 산호수 무엇인가?
  3. 자금우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