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 무엇인가?

말라리아(학질) 해열 가래 나력에 효험

 

 

 

 


▶ 항말라리아작용, 항아메바작용, 해열작용, 학질(말라리아), 두통과 음주로 인한 식욕 부진, 용토담음, 나력, 해열, 뒷덜미의 혹, 흉격에 담음이 쌓여서 가슴부위가 아프고 그들먹하며 갑갑한 증상을 다스리는 상산

상산은 범위귀과에 속하는 낙엽 관목으로 높이는 2m에 달하며 줄기와 가지는  원형이고 마디가 있으며 어릴 때에 황갈색의 짧은 털이 덮여 있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형에 넓은 피침형 또는 장방형 모양의 도란형이고 길이는 5~19cm, 너비는 2~6cm이며 끝은 점차 뾰족해지고 기부는 쐐기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어릴 때는 양면에 모두 황갈색의 짧은 털이 듬성듬성하게 있다. 잎자루는 길이가 1~2cm이다. 산방화서는 가지 끝 또는 상부의 잎겨드랑이에 착생하고 꽃은 연한 남색이다. 꽃떡잎은 선모양 피침형이고 일찍 떨어진다. 꽃받침은 대롱 모양이며 연한 남색이고 길이는 4mm 정도이며 끝에 5~6개의 톱니가 있고 삼각형이며 관 외부에는 갈색의 짧은 털이 조밀하게 있다. 꽃잎은 5~6개이며 남색이고 타원형 모양 피침형 또는 달걀 모양이며 길이가 약 8mm이다. 수술은 10~12개이고 꽃실은 길이가 불규칙하며 꽃밥은 남색이다. 암술은 1개이고 남색이며 씨방은 반은 하위로 1실이며 암술대는 4개이고 암술머리는 타원형이다. 장과는 원형이고 지름은 5~6mm이며 남색이고 숙존하는 꽃받침과 알술대가 있다.

개화기는 6~7월이고 결실기는 8~9월이다. 나무 그늘진 습윤한 산지에서 자라거나 숲속에서 재배한다. 중국의 강서(江西), 호북(湖北), 호남(湖南), 섬서(陝西), 사천(四川), 귀주(貴州), 운남(雲南), 광동(廣東), 광서(廣西), 복건(福建) 등지에 분포한다.

본 식물의
어린 가지와 어린 잎을 촉칠(蜀漆)이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상산의 여러 가지 이름은
상산[常山, 호초:互草: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항산[恒山, 칠엽:七葉: 오보본초(吳普本草)], 계골상산[鷄骨常山: 도홍경(陶弘景)], 번위목[胃木: 후녕극(候寧極), 엽보(葉譜)], 황상산[黃常山: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등으로 부른다.

상산의 어린가지와 잎의 다른 이름은
촉칠[蜀漆: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계시초[鷄屎草, 압시초:鴨屎草: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등으로 부른다.

[채취]


<어린 가지와 어린 잎>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포제(
炮製)]

상산(常山):
이물질을 제거하고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 충분히 수분이 스며들게 한 다음 절단하여 햇볕에 말린다.

주상산(酒常山):
상산편(常山片)에 황주(黃酒)를 붓고 골고루 섞어 수분이 약간 스며들면 솥에 넣고 황색이 될 때까지 약한 불에 초(炒)한 후 꺼내어 식힌다(상산편:常山片 100근당 황주:黃酒 10-20근).

초상산(
常山): 상산편(常山片)을 미초(米醋)를 붓고 고루 섞어서 스며들기를 기다려 위의 방법대로 초(炒)한다(상산편:常山片 100근당 미초:米醋를 10-20근).

1, <뇌공포자론(雷公
炮炙論)>: "약재로 쓰는 상산(常山)은 전부 봄에 뿌리와 잎을 채집하고 하룻밤 술에 담구었다가 다음날 아침 건져 말린 다음 바짝 졸여 찧는다."

2, <의학입문(醫學入門)>: "상산(常山)을 날 것으로 쓰면 구토가 생기므로 술에 하루 담갔다가 찌거나 초(炒)하거나 초(
)에 담갔다가 달여서 복용하면 비()를 화(化)하여 구토하지 않는다."

[성미]

<뿌리>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있다.

<어린 가지와 잎>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있다.

[귀경]


<뿌리>


간(肝), 비경(脾經)에 들어간다.

<어린 가지와 잎>


<득배본초>: "수(手), 족궐음경(足厥陰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뿌리>


담(痰)을 제거하며 학질을 예방한다. 학질, 나력(
瘰癧)을 치료한다.

<어린 가지와 잎>


담(痰)을 제거하고 학질을 예방하며 담(痰)과 적취(積聚)를 삭이는 효능이 있다.

[용법과 용량]


<뿌리>


내복: 1~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환제, 산제로 사용한다.

<어린 가지와 잎>


내복: 1~2돈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만들어 복용한다.

[배합과 금기]


<뿌리>


정기(正氣)가 허약한 사람, 지병으로 몸이 약한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어린 가지와 잎>


정기가 허약하고 지병으로 신체가 약한 증상에는 복용에 주의한다.

상산에 대해 안덕균의《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상산(常山)

[기원]
범위귀과에 속한 낙엽지는 떨기나무인 상산 Dichroa febrifuga Lour의 뿌리이다.

[성미]
맛은 맵고 쓰며, 약성은 차다. 독이 있다.

[효능주치]
용토담음(涌吐痰飮), 절학(截
)을 치료한다.

[임상응용]
흉격(胸膈)에 담음(痰飮)이 쌓여서 가슴부위가 아프고 그들먹하며 갑갑한 증상에 쓰인다, 학질치료에 탁월한 반응을 일으킨다.

[약리]
학질(
瘧疾)치료에 현저한 반응을 일으키고, 항아메바작용, 해열작용 등이 나타났다.

[화학성분]
dichroines, α-β-γ-dichroines, dichroidine 등을 함유하고 있다.
]

상산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상산(常山)

기원: 호이초과(虎耳草科=범의귀과: Saxifragaceae) 식물인 상산(常山: Dichroa febrifuga Lour.)의 뿌리이다.

형태: 낙엽 관목이다. 어린가지는 털로 덮여 있고 마디가 뚜렷하다. 잎은 타원형(橢圓形)이며 가장자리에는 거치(鋸齒)가 있으며 어릴 때는 양면 모두 털로 덮여 있다. 원추취산화서(圓錐聚傘花序)가 산방상(傘房狀)을 이루며 정생(頂生) 혹은 액생(腋生)하며 꽃은 담람색(淡藍色)이고, 꽃받침에는 5∼6개의 톱니가 있고, 꽃잎은 5∼6장이며, 수술은 10∼12개이다. 장과(漿果)는 구형(球形)에 가깝다.

분포: 산지나 도랑가의 숲 속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남(華南), 서남(西南), 화동(華東), 화중(華中)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α, β, γ-dichroine, febrifugine, isofebrifugine 등.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차며 독이 있다.


효능: 절학(截瘧), 해열(解熱).

주치: 간일학(間日瘧), 삼일학(三日瘧), 악성학(惡性瘧).

용량: 5∼10g. 잉부(孕婦)는 신중히 복용한다.

참고문헌:
중약지(中藥誌) 제 2권, 515면.]


◆ 상산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뿌리>


1, 산람장학(山嵐瘴瘧), 한열(寒熱)이 반복되거나 2~3일을 주기로 발작하는 증상
잘게 썬 상산 1냥, 거친 껍질을 제거하고 생강즙으로 구운 후박(厚朴) 1냥, 껍질을 벗긴 초두구(草豆蔲) 2개, 껍데기를 제거한 육두구(肉豆蔲) 2개, 핵(核)을 포함한 오매(烏梅) 7개, 잘게 썬 빈랑(檳榔) 반 냥, 자감초(炙甘草) 반 냥.이상 7미(味)를 거칠게 찧어 체로 친 것을 1회에 2전비(錢匕)를 물 1컵으로 6할이 될 때까지 달여 찌꺼기를 버리고 식힌 후 발작이 일어나기 전에 복용한다. 뜨거운 것을 복용하면 곧 토한다. [성제총록(聖濟總錄), 상산음(常山飮)]

2, 양경실학(陽經實瘧)
주초(酒炒)한 상산, 찐 초과(草果), 빈랑(檳榔), 후박(厚朴), 청피(靑皮), 진피(陳皮), 감초(甘草) 각 같은 양에 물과 술 절반씩을 넣고 달여 밤새 바깥에 내어 놓았다가 발작을 일으키는 날 아침에 온복한다. [이간방(易簡方), 절학칠규음(截瘧七竅飮)]

3, 흉중다담(胸中多痰), 두통과 음주로 인한 식욕 부진
상산 4냥, 감초 반 냥에 물 7되를 넣고 3되로 졸인 것에다 꿀 반되를 가해 1되를 복용하고 구토하지 않으면 더 복용한다. 꿀을 넣지 않아도 된다. [보결주후방(補缺肘後方)]

<어린 가지와 어린 잎>


4, 학(
)으로 한기(寒氣)가 강한 경우 즉 빈학(
)이라고 하는 병
씻어서 비린내를 제거한 촉칠(
蜀漆), 이틀 밤낮을 태운 운모(雲母), 용골(龍骨) 각 같은 양을 절굿공이로 찧어서 가루를 만들어 발작하기 전에 장수(漿水)로 0.5전비(錢匕)를 복용한다. 온학(溫瘧)인 경우에는 촉칠(蜀漆) 0.5푼을 가하여 발작 직전에 1전비(錢匕)를 복용한다. [금궤요략(金匱要略), 촉칠산(蜀漆散)]

5, 소아의 급한 경풍이나 악기(惡氣)로 인하여 졸도한 경우

초(炒)한 촉칠(
蜀漆) 2돈, 좌고모려(左顧牡蠣) 1.2돈을 장수(漿水)로 달여서 복용한다. 담을 토해내면 치유된다. [본초강목(本草綱目), 천금탕(千金湯)]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상산 사진 감상: 중국야후+일본야후: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의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감차 무엇인가?
  2. 산수국 무엇인가?
  3. 상산 무엇인가?
  4. 수국 무엇인가?

 

 


[상산의 모습]

[사진출처: 중국본초도록]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