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채(뿌리부추) 무엇인가?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미얀마뿌리부추

 

 

 

 

 

 

 

 

img1.jpg img1.jpg img1.jpg

 

 

[삼채의 뿌리, 꽃, 줄기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통증완화작용, 염증을 삭히는 작용,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 혈전분해작용, 항산화작용, 항균작용, 혈전을 막는 작용, 혈액순환 촉진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 행기소식, 복창흉민, 중금속배출[납, 수은, 주석, 카드뮴, 비소 등을 제거], 피부노화방지, 피를 맑게하는데, 각종 피부병, 아토피질환, 각종암, 고혈압, 당뇨병, 변비, 각종 성인병을 다스리는 삼채(뿌리부추)

삼채
는 백합과 파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삼채의 학명은 <Allium Hookeri>이다. 미얀마, 부탄 등 히말라야산맥 기슭이 원산지이다. 백합과 파속은 전세계에 약 30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백두부추, 양파(둥글파, 옥파), 노랑부추, 파, 산달래(달래), 달래(애기달래), 참산부추, 산파, 조선마늘(쪽마늘, 종마늘, 되얏마늘, 쉰쪽마늘), 마늘(호마늘, 육지마늘, 대마늘, 왕마늘, 호대선), 두메부추, 고산달래, 한라부추, 흰한라부추, 산부추, 부추, 산마늘(명이) 등이 자라고 있다.  

미얀마, 부탄 등 히말라야산맥 기슭이 원산지인 삼채는 2010년경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돼 경남 하동, 전북 고창, 전남 장성 등지에서 일부 재배되고 있다.

삼채는 해발 1,400m 이상의 초 고냉지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오래 전부터 인류가 애용해 온 귀중한 식품중의 하나이다.

한국식품개발원에서 삼채의 성분 분석을 의뢰한 결과, 삼채의 유황성분은 100g당 3.28mg으로 마늘의 0.5mg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다. 삼채는 비타민 A,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개선과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는 유황성분이 마늘의 6배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채는 유황이 함유되어 있고, 인삼, 마늘, 부추, 파 등을 합친 것 같은 달콤하고 쌉쌉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인 고품격 야채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삼채의 효능에 대해서 최근 인터넷에 올라온 자료에 의하면 식물유황 성분은 피부노화방지, 항암작용을 하고, 삼채의 섬유소가 피를 맑게하고 배변을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어 변비에 도움을 주며, 통증완화작용, 염증을 삭히는 작용, 각종 피부병, 아토피질환, 당뇨병,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혈전분해작용을 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인삼 맛이 나고 뿌리가 인삼 잔뿌리를 닮았다고 해서 삼채(蔘菜) 또는 단맛, 쓴맛, 매운맛 세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채(三菜)로 불리며, 비타민A,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할 뿐 아니라 혈액순환에 좋은 유황 성분을 마늘의 6배나 함유하고 있는 고급 채소다. 환, 분말 등 건강보조식품은 물론 무침, 샐러드 등 생채로 이용해도 좋다.

삼채의 다른 이름은
관엽구[寬葉韭=kuān jiǔ=쿠안지우V, 대야구채:大野韭菜, 대엽구:大叶韭, 관엽야총:宽叶野葱, 육근총:肉根葱: 중국(中國)], 쥬밋[juumyit: 미얀마어], 삼채[蔘菜], 삼채[三菜], 알리움후커리[Allium Hookeri: 학명(學名)], 미얀마부추, 뿌리부추 등으로 부른다.

삼채의 효능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202면 2405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관엽구(寬葉韭)

기원: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식물인 관엽구(寬葉韭: Allium hookeri Thwaites)의 뿌리이다.

형태: 초본이다. 근상경(根狀莖)과 굵고 단단한 뿌리를 가지고, 인경(鱗莖)은 기둥모양이고 외피는 막질(膜質)이며, 꽃대는 약간 삼릉형(三稜形)을 나타낸다. 잎은 근생(根生)하고 선형(線形)이며 가운데 잎맥이 뚜렷하고, 총포(總苞)는 확대된 부분과 거의 길이가 같은 부리를 가지며 항상 일찍 떨어진다. 산형화서(傘形花序)는 구형(球形)에 가깝고 꽃이 많이 달려있고, 꽃자루는 섬세하고 길이가 같으며 포편(苞片)이 없고, 꽃은 성상(星狀)으로 피며 백색(白色) 또는 분홍색(粉紅色)이며, 꽃잎은 6장이고 피침형(披針形)이고, 수술대는 단일하고 추형(錐形)이며 기부(基部)만이 합생(合生)하고 아울러 꽃잎과 붙어서 나고, 자방은 도란상(倒卵狀) 구형(球形)이다.



분포: 습윤한 도랑 주변에서 자란다. 중국의 서남(西南), 화북(華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며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행기소식(行氣消食).

주치: 복창흉민(腹脹胸悶).

용량: 적량(適量).

참고문헌:
도감(圖鑑), 5권, 489면.]


뿌리부추의 효능에 대해서
<농민신문> 2013년 03월 13일자 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야로농협 '삼채' 새 소득작물 육성

칼슘 등 풍부하고 유황성분 마늘의 6배 함유…다양한 판로 확보 주력


포토뉴스

[하정홍 야로농협 조합장(오른쪽 두번째)과 삼채작목반원들이 수확현장을 찾아 삼채를 들어 보이고 있다.]

경남 합천 야로농협(조합장 하정홍)이 지난해 시범재배했던 삼채(일명 '뿌리부추')의 대량증식 체계를 갖추며 새로운 농가소득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채비를 마쳤다.

야로농협삼채작목반(반장 황인철)은 이달 초 약 3t의 삼채를 수확해, 1t은 올해 모종용으로 남겨두고 2t은 ㈜합천유통을 통해 환, 분말용으로 가공해 판매키로 했다. 지난해 초 20농가가 모여 구성된 삼채작목반은 그해 4월 중순 총 8250㎡의 밭에 삼채 모종을 식재한 바 있다.

"땅이 얼기 전인 지난해 12월 초에 수확해야 했으나 정식이 늦어지는 바람에 올봄에 수확하게 됐습니다. 동절기를 넘기고 캤음에도 뿌리가 굵고 포기가 실한 것을 보고 우리 지역이 재배상 적지라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황인철 반장(55, 야로면 매촌리)은 “올해는 3월에 식재해 12월 수확하는 작기로 맞출 계획”이라며 “작목반 규모도 30농가 수준으로 늘리고 재배면적도 1만350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미얀마, 부탄 등 히말라야산맥 기슭이 원산지인 삼채는 2010년경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돼 경남 하동, 전북 고창, 전남 장성 등지에서 일부 재배되고 있다. 인삼 맛이 나고 뿌리가 인삼 잔뿌리를 닮았다고 해서 삼채(蔘菜) 또는 단맛, 쓴맛, 매운맛 세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삼채(三菜)로 불리며, 비타민A,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할 뿐 아니라 혈액순환에 좋은 유황 성분을 마늘의 6배나 함유하고 있는 고급 채소다. 환, 분말 등 건강보조식품은 물론 무침, 샐러드 등 생채로 이용해도 좋다.

다만 아직 국내 재배법이 확립되지 않은 품종인 만큼, 올해 삼채작목반에서는 먼저 재배를 시작한 지역을 방문해 노하우를 전수받고 미얀마 현지 정보를 수집하는 등 재배기술을 보완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모종 구입대금의 50%를 지원했던 야로농협은 합천유통 외에 다양한 판로를 뚫어 농가의 안정적 생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하정홍 조합장은 "건강채소로서 전망은 밝으나, 이제 갓 도입된 채소인 만큼 소비처의 상황을 봐가며 단계적으로 지역특산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합천=이승환 기자.
]

뿌리부추인 삼채의 효능에 대해서
<농민신문> 2013년 03월 18일자 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평창, '삼채' 소득작목 육성

지난해 시험재배 성공…올해 15농가 생산 지원


포토뉴스
[삼채로 불리는 뿌리부추의 모습]

강원 평창군이 뿌리부추로 불리는 삼채(사진)를 배추·감자 등의 대체작목으로 적극 육성한다.

삼채는 미얀마, 부탄 등 히말라야산맥 기슭이 원산지로, 2010년경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돼 전북 고창, 전남 장성, 경남 하동 등지에서 일부 재배되고 있다.

군은 지난해 처음으로 2농가가 시험재배에 성공한 데 힘입어 올해 1억20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 15농가 1.5㏊에 삼채 식재를 지원하는 등 대체작목 육성에 발벗고 나섰다.

군 관계자는 "삼채가 기존 작목에 비해 소득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소득작목을 지속적으로 발굴,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창=신정임 기자.
]

삼채의 효능에 대해서
<푸드투데이> 2013년 04월 05일자 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녹십초, '삼채' 연구회설립

박형문 회장, 당뇨 등 성인병 연구 박차

▲ 박형문 회장 이른바 '신의 약초'라고 알려진 '삼채'의 연구개발을 위해 녹십초 알로에 박형문 회장이 최근 '삼채연구회'를 설립했다.

35년전 알로에의 초창기 보급, 연구개발에 앞장선 박형문 회장은 성인병이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삼채를 나눠주고 섭취한 결과, 놀라운 체험을 경험하게 됐다.
당뇨병 등 성인병이 정상인 수준으로 돌아온 것.

삼채라는 엄청난 식물을 연구하고, 또 연구한 끝에 녹십초 삼채라는 국민 건강증진 식품을 탄생시키게 된 것.

박 회장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삼채는 유황성분이 100g당 3.28mg으로 마늘의 0.5mg보다 더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다.

유황성분은 인체의 8번째 생채필수 원소이나 광물성 유황은 독성이 강해 먹지 못하기 때문에 한방에서도 우리 선조들은 오리에게 먹여서 오리를 먹는 방식으로 유황의 섭취를 해
당뇨혈압, 암 치료에 사용하는 지혜를 발휘했다.

이렇게 녹십초가 공을 들이고 있는 삼채(학명: 알리움후커리)는 '뿌리부추'라고도 일컬어지는 채소로 해발 1400m 이상의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며 여기에 다량 함유돼 있는 식이유황은
암, 당뇨, 변비, 성인병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삼채연구회를 통해 ‘삼채’ 채소에 푹 빠져 있는 박형문 회장은 “삼채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삼채 보급에 힘쓸 것”이라고 설명하며, "앞으로 많은 이들이 삼채로 인해 행복을 되찾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삼채연구회에서는 '삼채와 성인병'이라는 건강전문서적을 이달 중순 출간할 예정이며 "녹십초한방병원, 녹십초중앙연구소, 녹십초제약의 연구 개발에 근거를 둬 집필된 만큼 건강에 대한 깊이 있는 알권리를 제공하는 건강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납배출에 대해서 일본의 슈토 히로시가 쓴 <병에 걸리지 않는 식사법> 107면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적혈구를 파괴하는 납은 마늘과 파로 막는다.

납은 빈혈과도 관계가 있다. 납이 몸속에서 과잉 상태에 이르면 적혈구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어느 대학에서 매우 반가운 결과를 내어 놓았다. 납이 몸속에서 과잉 상태일 때, 마늘을 섭취하면 적혈구를 파괴할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유황화합물이 강한 항산화-항균작용, 혈전을 막는 작용, 혈액순환 촉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앞에서 이미 말했다. 이와 함께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화합물인 황화알리신은 중금속을 싸서 독성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여기에 마늘의 다양한 효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적혈구의 파괴율을 낮춰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황화알리신은 마늘 외에 양파나 파에도 함유되어 있다. 마늘, 파 등은 셀레늄과 황화알리신, 두 성분의 복합작용을 통해서 유독물질인 납, 수은, 주석, 카드뮴, 비소 등을 제거해 준다고 할 수 있다.
]


미얀마에서 들여온 뿌리부추인 삼채는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부추보다 잎이 넓고 뿌리가 굵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뿌리를 잘라먹고 심어 놓으면 계속 잔뿌리가 내려서 계속 잘라먹으면서 다수확이 가능하다고 한다.

최근들어 우리나라 농촌에서도 재배에 성공하였고,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하여 국민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참조: 아래에 누구나 프린터할 수 있는 아래한글 문서입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하다'는 취지를 실천하기 위한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입니다. 경제적인 부담(종이값, 잉크, 토너 비용 등)이 되신다면 아래의 문서를 각자의 컴퓨터 및 기타 저장매체에 담아 놓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원낭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프린터하기 전에 한번더 개인적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도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어서 더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아래한글문서 7쪽 분량을 프린터할 수 있는 사랑과 자비의 서비스: 1, 삼채 무엇인가?

삼채 사진 감상: 1, 2, 3, 4, 5, 6, 네이버+구글+다음+대만구글: 1, 2, 3, 4,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참조: 비슷한 식물로 아래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코끼리마늘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