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달나무(계피) 무엇인가?

나무껍질을 계피로 불리는 생달나무

 

 

 

 

 

 

 

 

 

 

 

 

[생달나무의 잎, 꽃, 열매, 종자, 겨울눈, 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항균작용, 온비위, 난간신, 거한지통, 산어소종, 비위를 따뜻하게 하는데, 풍한을 흩어지게 하는데, 혈맥을 통하게 한는데, 완복냉통, 구토설사, 요슬산냉, 한산복통, 한습비통, 어체통경, 혈리, 장풍, 질타종통, 염주균감염 및 염주균성음도염[Candidasis(moniliasis)](임상보고), 복냉흉만, 풍습비통, 산후 출혈, 오래된 이질, 대변출혈, 콩팥기능 감퇴증상, 하복부가 차면서 방광염이 자주 발생하는데, 풍습성으로 인한 사지마비 동통, 허리나 무릎이 차고 시리면서 아픈 신경통과 관절질환, 타박상으로 인하여 생긴 어혈, 적리로 인하여 생긴 직장 궤양 출혈 다스리는 생달나무(계피)

생달나무
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이다. 계피(桂皮)는 생달나무 즉 천죽계(天竹桂)의 나무껍질로 만든 약재이다.

학명은 <Cinnamomum japonicum Sieb.>이다. 건조된 나무껍질은 만곡상 혹은 반쯤 말려 있는 상태이며, 불규칙한 조각을 이룬다. 두께는 대개 3㎜이며 바깥 부위의 색은 흑갈색 또는 흑적색으로 되었고 회백색의 꽃과 같은 반점이 있다. 안쪽은 암홍적색에서 흑적색을 띤다. 절단면의 바깥 층은 회갈색이다.

산지는 주로 중국의 남부, 일본 남부, 월남, 캄보디아, 태국 등지에서 자생하고 있다. 약효 성분은 휘발성 정유 성분이 약 1%인데, 그 중에 펠란드렌(Phellandrene), 유게놀(Eugenal), 메칠유게놀(Methyleugua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의 맛은 맵고 단맛이 나며 약성은 열성이다. 효능은 비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므로 소화기가 차서 소화장애가 있거나 복부가 차서 일어나는 복통 설사 등에 널리 이용된다. 뿐만 아니라 배가 차서 일어나는 구토에도 신속한 반응을 일으킨다. 그리고 풍습성(風濕性)으로 인한 사지마비와 동통을 그치게 하고, 허리나 무릎이 차고 시리면서 아픈 신경통과 관절 질환에도 널리 응용된다.

또한, 산후에 출혈이 계속되거나 오래된 이질과 대변시에 출혈되는 증상을 개선시키기도 한다. 이외에도 콩팥기능 감퇴증상에도 효력이 높고 하복부가 차면서 방광염이 자주 발생하는 질환에도 활용되고 있다. 동물실험 결과에서는 실험관 내에서 피부진균을 억제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끓여서 사용할 때보다 냉침한 것이 효력이 우수하였다.

1회 용량은 4∼8g이며 1일 3회 복용할 수 있다. 약으로도 사용되지만 식품으로도 널리 쓰이는 자원 식물이다. 혈압이 높거나 염증 초기 증상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참고: 중국에서는 아래에 5가지 종류를 계피(桂皮)라는 약재로 활용하고 있다.

1, 천축계
[天竺桂=생달나무: Cinnamomum japonicum Sieb.]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의 도서 지역 및 제주도의 낮은 지대에서 자란다. 중국, 일본, 타이완에 분포한다.

2, 음향
[陰香=쟈와계피나무: Cinnamomum burmannii (C.G.et Th.Nees) Bl.]

3, 세엽향계
[細葉香桂=가는생달나무: Cinnamomum chingii Metcalf]
숲속에서 자란다. 중국 절강, 복건, 강서, 안휘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4, 천계
[川桂: Cinnamomum wilsonii Gamble]
산기슭, 숲속에서 자란다. 중국의 사천, 광동, 광서, 호북, 호남, 귀주, 운남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5, 시장
[柴樟: Cinnamomum tamala (Ham.) Nees et Eberm.]
중국의 섬서, 사천, 운남에서는 말린 껍질을 계피(桂皮)라 하여 쓴다.

생달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계피[桂皮=
guì pí=꾸이: 신농본초경집주(神農本草經集注)], 천축계[天竺桂: 해약본초(海藥本草)], 산계[山桂, 월계:月桂: 본초강목(本草綱目)], 토육계[土肉桂, 토계피:土桂皮, 야계:野桂: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산옥계[山玉桂, 토계:土桂, 토육계:土肉桂, 산육계:山肉桂, 축향:竺香, 대엽천축계:大叶天竺桂, 보타장:普陀樟: 범희마랍아식물지(泛喜马拉雅植物志)], 야부닛케이[ヤブニッケイ=藪肉桂, 우스바야부닛케이:ウスバヤブニッケイ, 난쟈모도키:ナンジャモドキ, 마츠라닛케이:マツラニッケイ=松浦肉桂, 쿠즈타부:クスタブ, 쿠로다모:クロダモ: 일본명(日本名)], 신신무[낭사당낭, 사다기낭, 사데기, 서당낭: 제주방언], 생달나무 등으로 부른다.

[채취]


겨울에 나무 껍질을 벗겨내어 그늘진 곳에서 말린다.

[약재(藥材)]


말린 나무 껍질은 구부러져 있거나 반대롱 모양이고 혹은 가지런하지 않은 덩어리 모양이다. 길이는 약 30~60cm, 너비는 9cm, 두께는 약 1~3mm이고 겉껍질에 흑갈색이나 회백색의 꽃무늬가 있다. 표면의 코르크층이 비늘 모양으로 떨어져 있거나 거북등딱지 모양으로 도드라진 뚜렷한 얼룩무늬가 있다. 안쪽 표면은 어두운 적갏색 또는 흑갈색이다. 단면의 겉층이 회갈색이고 안층이 적갈색이며 그 사이에 황갈색을 띤 사선(射線)이 있다. 상쾌한 향기를 풍기며 그 향기가 장뇌(樟腦)와 비슷하다. 맛은 조금 달고 맵다. 나무 껍질이 얇고 두루마리 통모양이고 향기가 진한 것이 좋다.

중국에서는 주산지가 복건, 광동, 광서, 호북, 강서, 절강 등지이다. 그외에 운남, 안휘에서도 난다. 섬서, 사천, 운남에서는 시장(柴樟: Cinnamomum tamala (Ham.) Nees et Eberm.)의 말린 껍질을 <계피(桂皮)>라 하여 쓴다. [중약대사전]

[성분]


Cinnamomum japonicum계의 나무껍질에는 약 1%의 정유를 함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phellandrene, eugenol, methyleugenol 등이 들어 있다. 잎에는 약 1%의 정유를 함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safrole 약 60%, eugenol 약 3%, 1.8-cineole 등이 들어 있다.

Cinnamomum chingii계의 나무껍질에는 정유 약 1%, 탄닌(tannin) 12.8%를 함유하고 있고, 잎에는 정유 약 1%를 함유하고 있으며 종자에는 fat 40%를 함유하고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계피에 들어 있는 cinnamaldehyde, eugenol의 약리에 대해서는 육계(肉桂) 및 정향(丁香)의 항을 참조하라. 품종이 기재되지 않은 계피의 일종은 in vitro에서 Schonennlein's fungus(황선균:黃癬菌) 및 그의 몽고변종(變種), 와상백선균(渦狀白癬菌) 등 다수의 병원성 진균에 대하여 정도가 여러 가지로 다른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작용은 수침제쪽이 전제(煎劑: 달이는 것)보다 강하고 또 ether 및 알코올 추출액 쪽이 수침제보다 강하다. 그러므로 그 유효 성분은 정유일 가능성이 있지만 eugenol가의 여부에 관해서는 아직 보고되어 있지 않다. [중약대사전]

[성미]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1, <개보본초>: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2, <사천중약지>: "성질은 아주 덥고 맛은 맵고 달며 독이 조금 있다."

[귀경(歸經)]


<사천중약지>: "심(心), 간(肝), 비(脾), 신(腎)의 4경(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비위(脾胃)를 따뜻하게 하고 풍한(風寒)을 흩어지게 하며 혈맥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복냉흉만(腹冷胸滿), 구토일격(嘔吐
噎隔 ), 풍습비통(風濕痺痛), 타박상으로 인하여 생긴 어혈, 적리로 인하여 생긴 직장 궤양 출혈을 치료한다.

1, <본초습유>: "뱃속의 여러 가지 냉증(冷證), 혈기창통(血氣脹痛)을 치료한다."

2, <해약본초>: "허리와 다리를 따뜻하게 보양하고 산후의 악혈(惡血)을 없앤다. 적리로 인하여 생긴 직장 궤양 출혈을 치료한다. 효능은 계심(桂心)과 같다."

3, <사천중약지>: "익간신(益肝腎), 통경맥(通經脈), 산풍한(散風寒), 제습비(除濕痺), 난요슬(暖腰膝), 지구토(止嘔吐)한다. 근골통, 한설(寒泄: 배가 차서 설사하는 것)로 인하여 배가 아픈 증상, 곽란으로 인한 구토, 식도암으로 인하여 가슴이 그득한 증상, 방광한산(膀胱寒疝), 허리와 무릎이 시린 증상, 풍습비통(風濕痺痛) 및 타박상으로 인하여 생긴 어혈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3.7~7.4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혹은 환을 만들어 먹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사천중약지>: "음허(陰虛)하여 화(火)가 있는 자는 복용을 삼가한다."

생달나무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260면에서는 이와 같이 기록하고 있다.

[생달나무(Cinnamomum japonicum Sieb.)

식물:
사철푸른나무이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두껍다. 이른여름에 연한 풀색의 작은 꽃이 피고 검은색의 타원형 열매를 맺는다.

남부에서 자라거나 심는다.

성분:
씨에는 약 40%의 기름이 있다. 그 주성분은 β-카프릴-α-α'-디라우린(C37H70O6)이다. 잎과 껍질에는 약 1%의 정유가 있는데 주성분은 사프롤, α-펠란드렌, 오이게놀, 메틸오이게놀 등이다. 껍질에는 약 13%의 탄닌질도 있다.

응용:
씨기름은 녹는점 34~35℃, 굳는점 28.8℃, 산도 8.1이다. 유리지방산에 의한 센 자극성이 있다. 약으로는 쓸 수 없다. 10%의 더운 수산화나트륨 액과 함께 끓인 다음 더운물로 씻어 유리산을 빼 버리면 산도 0.5 아래로 되는데 이것은 자극성이 없다. 그러므로 좌약의 기초제로 쓸 수 있다.]

계피의 효능에 대해서
<중화본초>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계피(桂皮)

1. 육계<
肉桂=생달나무: Cinnamomum japonicum Sieb.[C.pedunculatum Nees;C.chekiangense Nakai]>   

2. 음향<陰香: Cinnamomum burmannii(C.G.et Th.Nees)Bl.>   

3. 천계<
川桂: Cinnamomum wilsonii Gamble[C.wilsonii Gamble var.multiflorum Gamble]>

별명:
산육계(山肉桂)、토육계(土肉桂)、토계(土桂)、산옥계(山玉桂)、산계피(山桂皮)

영문명:
Bark of Japanese Cinnamon, Bark o Wilson Cinnamon

귀경(歸經):
비(脾);위(胃);간(肝);신(肾)에 들어간다.

약리작용(藥理作用):
桂皮中所含桂皮醛、丁香油酚的药理见肉桂及丁香条。一种品种未注明的桂皮在试管内对许兰氏黄癣菌及其蒙古变种、共心性毛癣菌等多种致病真菌均有不同程度的抑制作用,水浸剂比煎剂作用强,醚及醇浸出液比水浸剂作用强。故其有效成分可能是挥发油类,是否即是丁香油酚未见报道。

약화학성분(藥化學成分)
: 天竺桂的树皮含挥发油约1%,中含水芹烯(Phellandrene)、丁香油酚(Eugenol)、甲基丁香油酚(Methyleugenol)。叶含挥发油约 1%,中含黄樟醚(Safrole)约60%,丁香油酚约3%, 1,8-桉叶素(Cineole)等。细叶香桂的树皮含挥发油约1%,鞣质12.8%。叶含挥发油约l%。种子含脂肪油40%。

공효(功效):
온비위(温脾胃);난간신(暖肝肾);거한지통(祛寒止痛);산어소종(散瘀消腫)

고증(考證):
出自《本草经集注》。   

1.《본초도경(本草图经)》:天竺桂,生西胡。功用似桂,不过烈,今亦稀有。   

2. 《식물명실도고장편(植物名实图考长编)》:按天竺桂生西胡,李时珍以为即今木犀之结子者。余在南康曾见木犀结实,长如莲子,俗云可治心痛,不闻取皮入药,故两存之。

주치(主治):
완복랭통(脘腹冷痛);구토설사(嘔吐泄瀉);요슬산랭(腰膝酸冷);한산복통(寒疝腹痛);한습비통(寒湿痹痛);어체통경(瘀滯痛經);혈리(血痢);장풍(腸風);질타종통(叱咤腫痛)

[각가논술(各家論術)]


1.《본초습유(本草拾遗)》:治腹内诸冷,血气胀痛。   

2.《해약본초(海药本草)》:补暖腰脚,破产后恶血,治血痢肠风,功力与桂心同。   

3.《사천중약지(四川中药志)》:益肝肾,通经脉,散风寒,除湿痹,暖腰膝,止呕吐。治筋骨疼痛,寒泄腹痛,霍乱 呕吐,噎膈胸满,膀胱寒疝,腰膝现冷,风湿痹痛及跌损瘀滞等症。

채수와저장(采收和貯藏):
冬季采取树皮,阴干。

용약금기(用藥禁忌):
《사천중약지(四川中药志)》:阴虚有火者忌服。

공효분류(功效分類):
온리약(溫里藥)

성미(性味):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다(辛;甘;性温).

약재기원(藥材基源):
为樟科植物天竺桂、阴香和川桂的树皮。

임상운용(臨床運用):
治疗白色念珠菌病。取桂皮(未注明品种)100g加乙醚500ml,浸渍24小时,滤过,置温水槽内蒸发,除去乙醚后,加蒸馏水100ml,加温振荡,用滤纸过滤,滤液呈无色透明,调整PH为中性,装安瓿高压灭菌,即为桂皮素注射液。治疗各型白色念珠菌病共37例,均经临床检查及霉菌培养确诊。成人每日肌注2次,总量4-10ml,儿童酌减。结果27例治愈(临床症状完全消失,培养转阴),6例显著好转(临床症状基本消失,培养阳性,但菌落显著减少),4例好转(临床症状显著改善,培养阳性,菌落减少)。其中以内脏念珠菌病疗效较佳,一般在用药2-5天后体温即下降至正常,症状随之好转,培养转阴;对皮肤及粘膜感染的疗效较慢,一般在用药3-7日后症状开始好转,治疗最短12天,最长119天(曾中断治疗)。值得注意的是,桂皮素如与广谱抗菌素合用,有可能预防抗菌素所造成的正常菌群失调所致的白色念珠菌感染。

용법용량(用法用量):
내복:煎汤,6-12g。외용:适量,研末用水或酒调敷。

출처:
《중화본초》《중약대사전》.]

생달나무(계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염주균감염(念珠菌感染) 및 염주균성음도염(念珠菌性陰道炎: Candidasis(moniliasis)의 치료(임상보고)
계피(품종은 기재되지 않음) 100g을 ether 500ml에 24시간 동안 침지한 후 여과하고 온수욕에 넣어 ether를 증발시켜 버린다. 증류수 100ml를 넣어 가열하고 잘 흔들어 섞은 후 여과지로 여과한다. 여액은 무색투명한데, pH를 중성으로 조정하고 앰플에 넣어 고압 멸균한다. 이것을 계피소주사액이라 한다. 이것으로 여러 형의 캔디다증 37례를 치료하였는데 모두 임상검사와 균배양에 의해 확인했다. 투약은 성인에게 근육 주사로 1일 2회, 총량 4~10ml를 주사하였고 소아인 경우에는 감량하였다. 결과는 27례가 치유(임상증상과 완전히 소실되었고 배양에서 음성으로 변한 것)되었고 6례는 현저한 호전(임상증상이 거의 없어졌고 배양에서 양성을 보였으나 균락은 감소되었다)이었다. 그중에서 내장의 Candidasis에 대한 치료효과가 비교적 좋았고 일반적으로 투약개시 2~5일 후에 체온이 정상으로 내려갔고 그에 따라 증상도 호전되었으며 배양에서도 음성으로 변하였다. 한편, 피부 및 점막감염증에 대한 치료효과는 비교적 완만하였는데 일반적으로 투약개시 3~7일 후에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였고 치료가 제일 짧은 것은 12일, 제일 긴 것은 119일(치료의 중단이 있었다)이었다. 여기에서 주목할 만한 것에는 계피소를 광범위항생제 등과 병용하면 항생물질로 인한 정상균군의 실조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는 캔디다의 증식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중약대사전]


[비고(備考)]


1, <본초도경(本草圖經)>:
"천축계(天竺桂)는 서호(西胡)에서 난다. 효능은 계(桂)와 비슷하고 너무 강렬하지 않다. 지금은 드물다."

2, <본초연의(本草衍義)>:
"천축계(天竺桂)는 균계(菌桂)와 같은데 맛은 약하다."

3, <식물명실도고장편(植物名實圖考長篇)>:
"천축계(天竺桂)는 서호(西胡)에서 난다고 하였는데 이시진(李時珍)은 지금의 물푸레나무의 열매라고 하였다. 그외에 남강(南康)에서 물푸레나무의 열매를 보았는데 연밥처럼 길고 세속에서 심통(心痛)을 치료한다 하는데 껍질을 약용으로 쓴다는 것은 듣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두 가지를 다 기재하였다."

※ 참고: 생달나무의 이명(异名)은 아래와 같다.

1, Cinnamomum pedunculatum Nees
2, Cinnamomum pseudoloureiroi Hayata
3, Cinnamomum insularimontanum Hayata
4, Cinnamomum chenii Nakai
5, Cinnamomum acuminatifolium Hayata
6, Cinnamomum chekiangense Nakai
7, Cinnamomum japonicum Sieb. var. chekiangense (Nakai) M. B. Deng et G. Yao var. Cinnamomum macrostemon var. pseudoloureirii (Hayata) Yamam.

바이블로 불리는 성경에 육계가 나오는 곳은 3곳이다. 그 성구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육계

(출애굽기 30:24) 24 
육계를 거룩한 곳의 세겔로 오백 단위, 올리브 기름 한 힌을 마련하여라.

(시편 45:8)  8 당신의 옷은 온통 몰약과 침향과
육계이며, 웅장한 상아 궁에서 현악기들도 당신을 기쁘게 하였습니다.

(에스겔 27:19) 19 우살에서부터 워단과 야완—그들이 네 저장물들과 바꾸려고 주었다. 연단한 철과
육계와 향초—이것들이 네 교역품과 바꿀 것들이었다.]

아울러 계피가 나오는 곳은 4곳이다. 그 성구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계피

(출애굽기 30:23) 23 “너는 제일 좋은 향품을 마련하여라. 즉 방울져 엉긴 몰약을 오백 단위, 향기로운
계피를 그 절반인 이백오십 단위, 향기로운 창포를 이백오십 단위,

(잠언 7:17) 17 내 침대에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골고루 뿌렸습니다.

(솔로몬의 노래(아가) 4:14) 14 감송과 사프란, 향초와
계피가 온갖 유향나무들과 함께, 몰약과 침향이 제일 좋은 온갖 향품들과 함께 있으며,

(요한 계시록 18:13) 13 또한
계피와 인도산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이요,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과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이요, 말과 수레와 종들과 인간 영혼들이다.]

계피에 대해서
<통찰> 제 1권 137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계피

(cinnamon) [히브리어, 킨나몬; 그리스어, 킨나모몬]

계수나무(Cinnamomum zeylanicum)는 육계나무와 녹나무와 함께 녹나뭇과의 식물이다. 이 나무는, 푸석하고 모래가 많고 습한 땅에서 아주 잘 자라며, 스리랑카와 자바에 많다. 이 히브리어 이름은 아마도 그 어원이 외국어인 듯하며, 그 생산물은 약속의 땅에 수입된 듯하다.

계수나무는 최대로 자라는 높이가 약 9미터이며, 껍질은 부드럽고 회백색이며, 가지는 넓게 퍼진다. 창끝처럼 생긴 늘푸른잎은 윗면이 녹색이지만 아랫면은 하얗고, 길이가 약 20 내지 23센티미터이며 너비는 약 5센티미터이다. 희거나 누르스름한 작은 꽃이 송이를 이루며 자란다. 겉껍질은 거의 향기가 없으며 가치도 거의 없다. 상품으로 팔리는 계피는 색이 어두운 속껍질에서 얻는다. 또한 방향유(芳香油)를 속껍질에서 추출하기도 한다.

계피는 “제일 좋은 향품” 중 하나로서 거룩한 기름부음용 기름을 준비하는 데 쓰였다. (출 30:23) 계피는 침대에 뿌렸으며(잠 7:17), 사랑스러운 술람미 소녀를 묘사하는 데 비유적으로 사용되었고(아 4:13, 14), “큰 바빌론”이 멸망되기 전에 여행하는 상인들이 그에게 팔았던 생산물 중 하나였다.—계 18:2, 11-13.
]

육계에 대해서
<통찰> 제 1권 97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게시아

(Keziah) [‘육계(肉桂)’라는 의미인 듯함]

욥의 혹독한 시련이 끝나고 이어서 여호와께서 그를 이전 상태로 회복시키고 축복하신 뒤에 태어난 욥의 세 딸 가운데 둘째 딸. (욥 42:14) “육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여성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는데, 그 이유는 육계의 향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 딸에게 이 이름을 붙인 것은 그의 아름다움을 가리키기 위해서였을 가능성이 있다.—욥 42:15.
]

육계에 대해서
<통찰> 제 2권 575면에서는 아울러 다름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육계

(cassia) [히브리어, 킷다; 케치아]

성서에서 두 개의 히브리어 단어가 이 식물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고 있지만, 시리아어와 타르굼 번역본들에서는 이 단어들이 같은 나무 또는 그 나무에서 산출된 것을 가리킨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육계나무(Cinnamomum cassia)는 현재 동아시아에서 자라고 있으며 계수나무와 같은 과에 속해 있다. 대개 높이 12미터로 자라며, 잎은 윤이 나고 뻣뻣하다. 가지의 속껍질(카시아 리그네아라고 불림)은 잘라서 말리고 벗겨 내어, 튜브 모양으로 둥글게 만 다음 시장으로 보낸다. 육계나무 껍질은 계피나무 껍질보다 결이 더 거칠고 자극성이 강하다. 꽃봉오리는 음식을 조리하는 데 향료로 쓰고, 활짝 핀 꽃은 말려서 향기가 좋은 향료로 쓴다.

장막을 만들면서 거룩한 기름부음용 기름을 준비할 때, 육계는 “제일 좋은 향품” 중 하나로서 그 기름의 성분 가운데 포함되었다. (출 30:23-25) 육계는 티레 시의 상인과 무역상들이 취급한 생산물들 가운데서 중요한 품목이었다. (겔 27:19) 시편 45:8에서는 케치아라는 단어가 왕이 결혼할 때 입은 향긋한 냄새가 나는 옷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이 단어는 욥이 병에서 회복된 후에 낳은 둘째 딸의 이름 게시아로 꼭 한 번 더 나온다.—욥 42:14.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생달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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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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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은목서(은계) 무엇인가?
  9. 음향(陰香) 무엇인가?
  10. 천계(川桂)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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