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년화 무엇인가?

지해 지혈 해수 유정 객혈 코피 혈리 설사

 

 

 

 

 

청서해열, 지해, 지혈, 해수, 유정, 객혈, 퇴행성 뇌신경 질환, 비뉵(코피), 혈리, 설사를 다스리는 풍년화

풍년화(豊年花: Hamamelis japonica)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조록나무과의 낙엽관목 또는 소교목이다.

풍년화는 일본이 원산이다. 밑에서 줄기가 많이 올라와 큰 포기를 이루며 높이 6m이다. 수피는 회색빛을 띤 갈색으로 매끄럽고 작은가지는 노란빛을 띤 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네모진 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털이 없다. 또한 잎 끝이 둔하고 밑은 찌그러져서 좌우가 같지 않으며 윗부분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 표면에 주름이 조금 있고 잎자루에 털이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 노란색이다. 꽃잎은 4개이고 줄 모양 바소꼴이며 길이 2cm 정도로 다소 쭈글쭈글하다.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10월에 익는데, 달걀 모양 구형이고 짧은 솜털이 빽빽이 나며 2개로 갈라진다. 종자는 검고 탄력으로 튀어나온다. 만발한 꽃 모양을 풍년같이 보고 지은 이름이다. 중부 이남에서 관상용으로 심고 있다.
노란색꽃이 모여 피는 풍년화의 4개의 가느다란 꽃잎은 십자 모양을 이루며 꽃잎은 다소 쭈글쭈글하고 4개의 꽃받침조각은 안쪽이 검은 자주색이다.

풍년화의 여러 가지 이름은
풍년화[豊年花], 만작 등으로 부른다.

풍년화
에 대해 배기환의《한국의 약용식물》194면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풍년화


조록나무과[Hamamelis japonica S. et Z.]

갈잎떨기나무. 꽃은 황색으로 4월에 잎보다 먼저 핀다. 꽃받침은 4개로 안쪽은 암자색이고 겉에 융모가 밀생한다. 꽃잎은 4개, 수술 4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달걀 모양이며, 윤채가 있는 흑색 종자가 나온다.

분포/
일본 원산으로 중우 이남에서 재식한다.

약효/
꽃은 청서해열(淸暑解熱), 지해, 지혈의 효능이 있고, 해수, 유정, 객혈, 비뉵(鼻衄: 코피), 혈리, 설사를 치료한다.

사용법/
꽃 15g에 물 8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풍년화는 우리나라에서는 1923년에 처음 들여 왔다고 전해지며 이른봄 다른 꽃에 앞서 노란색의 갈래진 꽃을 피우는 데, 우리나라에서의 개화기는 3월 10일 경이며, 보통 제일 처음 피는 봄꽃으로 알려진 산수유나무보다 5~10일이 빨라 화신(花信)의 첫 주자로 알려져 있다. 꽃이 아름다워 관상수로 가꾸고 있다.

풍년화는 최근에 원예종도 개발되어 꽃색이 옅은 노란색도 있고 더 진한 색도 있으며 황토색에 주황색 물감을 섞은 듯한 붉은색까지 다양한 색깔을 연출하고 있다.

풍년화 수피에서 '퇴행성 뇌신경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물질이 발견되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풍년화
사진 및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