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리뱅이(황암채) 무엇인가?

인후염 유선염 간경변 복수 편도선염 결막염

 

 

 

 

 

 

 

 

 

img1.jpg

img1.jpg

img1.jpg

 

 

[뽀리뱅이의 잎, 꽃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인후염, 유선염, 간경변 복수, 편도선염, 변지(못=굳은살), 미친개에 물린데, 청열, 해독, 소종, 지통, 감기, 결막염, 요로감염, 백대하, 관절염을 치료하는 뽀리뱅이

뽀리뱅이[Youngia japonica (L.) DC.]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두해살이풀이다. 고들빼기속은 전세계에 약 29종이 자라고 있다.

고들빼기속에는 까치고들빼기, 이고들빼기, 강화이고들빼기, 뽀리뱅이(박주가리나물), 지리고들빼기, 고들빼기(씬나물, 좀두메고들빼기, 좀고들빼기)가 자라고 있다.

뽀리뱅이는 길가나 또는 그늘진 곳, 논밭두렁, 산저지대 비탈 등지에 자생한다. 5~6월에 꽃이 피며, 줄기는 녹색을 띠기도 하고 검은 자줏빛을 띠기도 한다. 뿌리잎은 무나 냉이의 잎처럼 갈라지며 방석 모양을 이룬다. 줄기잎은 2~3장이 어긋나고 혀꽃만으로 이루어진 머리 모양의 꽃차례는 지름이 7~8mm로 매우 작다. 줄기와 잎에 털이 나 있으며 잎을 자르면 희멀건 액이 나온다.

시골에서는 봄에 연한 자줏빛으로 올라올 때 뿌리째 채취해서 봄나물로 즐겨 먹는다.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인도, 폴리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뽀리뱅이의
여러 가지 이름은 황암채[菜=huáng ān cài=후앙차이: 구황본초(救荒本草)], 고채약[苦菜藥, 삼지향:三枝香: 광서약식명록(廣西藥植名錄)], 황화채[黃花菜, 산개채:山芥菜, 토개채:土芥菜, 야개란:野芥蘭, 개채자:芥菜仔, 취두고저:臭頭苦: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박주가리나물, 박조가리나물, 보리뱅이, 뽀리뱅이 등으로 부른다.  

[채취]


봄, 가을에 채취한다.

[성미]


<복건진강[福建
江>: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감기, 인후통, 유선염, 결막염, 창절(瘡癤), 요도감염, 백대(白帶), 풍습 관절염을 치료한다.

1, <광서약식명록(廣西藥植名錄)>: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2, <복건진강(福建
江)>: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결기(結氣)를 통하게 하고 인후를 이롭게 한다."

3, <상견혼효중초약적식별(常見
混淆中草藥的識別)>: "항균, 소염한다. 창절(瘡癤), 유선염, 편도선염, 요도 감염, 백대(白帶), 결막염, 풍습성 관절염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내복: 3~5돈(신선한 것이면 1~2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찧어서 바르거나 찧은 즙으로 양치질 한다.

뽀리뱅이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에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주고 있다.

[
황암채(黃菜)

기원: 국화과(菊科=Compositae)식물인 황암채(黃菜=뽀리뱅이: Youngia japonica (L.) DC.)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 혹은 이년생 초본으로 높이가 20∼80cm이다. 줄기는 기부(基部)에서 여러개의 가지가 뻗어 나오며 직립(直立)한다. 근생엽(根生葉)은 도피침형(倒披針形)이고 금상(琴狀) 우열(羽裂)이며 가장자리에는 가지런하지 않은 파상(波狀)의 톱니가 있고, 경생엽(莖生葉)은 1∼3개로 좁고 길며 우상(羽狀) 심열(深裂)이다. 두상화서(頭狀花序)는 배열되어 취산상(聚傘狀)을 이루며, 총포편(總苞片)은 2층(層)이고, 가장자리에는 설상화(舌狀花)이며 중심부는 통상화(筒狀花)이고, 화관(花冠)은 황색이다. 수과(瘦果)는 11∼13개의 능각이 있고 백색(白色)의 관모(冠毛)가 있다.

분포: 길가, 황무지에서 자란다. 중국의 화동(華東), 화남(華南)과 서남(西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기미: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청열(淸熱), 해독(解毒), 소종(消腫).

주치: 인통(咽痛), 유선염(乳腺炎), 창절(瘡癤).


용량: 하루 10∼15g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4215.
]

뽀리뱅이에 관해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뽀리뱅이(Youngia japonica (L.) DC.)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꽃은 5~6월에 핀다. 열매는 수과로 갈색이다.

분포/ 경기도 강원도 이남의 길가나 들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중국, 대만, 인도,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황암채(黃
菜)라고 하며, 청열, 해독, 소종, 지통의 효능이 있고, 감기, 인후통, 유선염, 결막염, 요로감염, 백대하, 관절염을 치료한다.

성분/ hexacosanol, germanicyl acetate, lupenyl acetate, taraxasteryl acetale 등이 알려져 있다.

사용법/ 전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

뽀리뱅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인후염

신선한 황암채를 씻어 찧은 즙에 식초를 적당히 가하여 양치질한다(치료 기간에 기름진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복건진강(福建
江),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2, 유선염

신선한 황암채 1~2냥을 물로 달이고 술을 적당히 가하여 복용하되 찌꺼기를 짓찧어 가열해서 환부에 바른다. [복건진강(福建
江),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3, 간경변 복수

신선한 황암채 뿌리 4~6돈을 물로 달여 복용한다. [복건진강(福建
江),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4, 변지(
胼肢: callosity=못=굳은살)
신선한 황암채 1~2냥을 같은 양의 술과 물로 달여 복용하고 찌꺼기를 바른다. [복건진강(福建
江),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5, 미친 개에 물린 상처

신선한 황암채 1~2냥을 취하여 즙을 짜서 끓인 물에 풀어서 복용하고 찌꺼기를 바른다. [복건진강(福建
江), 중초약수책(中草藥手冊)]

뽀리뱅이를 비록하여 고들빼기속은 모든 종류를 불문하고 나물로 해 먹거나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필자도 어릴 때 모친을 따라 다니며 뽀리뱅이를 봄에 채취하여 된장에 버무려 봄나물로 맛있게 먹은 기억이 난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뽀리뱅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방가지똥 무엇인가?
  2. 뽀리뱅이 무엇인가?
  3. 사데풀 무엇인가?
  4. 쓴풀 무엇인가?
  5. 씀바귀 무엇인가?
  6. 왕고들빼기 무엇인가?
  7. 이고들빼기 무엇인가?
  8. 큰방가지똥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