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포나무(뽀뽀나무) 무엇인가?

봄철 짙은 자색꽃이 아름다우며 바나나와 망고가 합쳐진 독특한 맛

 

 

 

 

 

 

 

 

 

 

img1.jpg img1.jpg img1.jpg

 

 

 

 

 

 

[포포나무의 새싹, 어린잎, 자란잎, 단풍진잎, 꽃봉오리, 만개한꽃, 어린열매, 푸른 열매, 익은 열매 절개, 종자, 말굽형 잎자국과 겨울눈, 겨울눈, 나무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항암작용, 항균작용, 살충작용, 면역억제작용, 다이어트 식품, 가공식품[잼, 와인, 젤리, 아이스크림 등], 불포화지방산, 각종 비타민, 철분, 미네랄, 섬유질, 아미노산, 위장장애, 염증치료, 변비완화, 감기방지, 독감 면역체계 강화, 정원수용, 공원수용, 각종 암, 당뇨병, 천식, 기관지염, 외부 궤양, 시력 강화, 익은 열매를 식용하는 포포나무

포포나무는 포포나무과 갈잎작은키나무이다. 원산지는 북미중남부에서 북동부쪽이다.

포포나무의 학명은 <Asimina triloba (L.) Dunal>이다. 으름처럼 익은 열매는 맛이 달콤하여 생으로 먹을 수 있다. 종소명인 <triloba>의 뜻은 "3조각"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꽃은 4~5월에 짙은 보라색으로 피며 열매는 9월에 익는다. 미국 중부의 미시시피강 주변 지역과 오대호 남쪽에서 대서양 연안에까지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원산지에서는 습기 찬 하천변의 충적통에서 높이 10~15m까지 자란다. 뿌리가 호기성(好氣性)으로 먼 거리까지 지표를 따라서 뻗어가는 특성이 있다. 나무 이름은 영문 이름을 그대로 가져다 쓴 것이며, 파파야(Papaya) 열매를 뜻하는 아라와칸(Arawakan) 인디언의 말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잎이 길이가 15~25cm 정도로 큼직하며, 밑으로 축 늘어진 채 달려있어서 나무가 잠이 든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독특한 질감을 가지고 있는 잎은 가을에 황금색으로 단풍이 물들어서 대단히 아름답다.

포포나무과는 번여지과로도 알려져 있는 속씨식물의 일종으로, 나무와 관목 또는 드물게 열대산 덩굴 식물 등을 포함하고 있다. 130속에 2,300~2,500여 종이 있으며, 목련목 내에서 가장 큰 과이다. 단지 4개의 속, 번여지속(Annona), 롤리니아속(Rollinia), Uvaria 그리고 아시미나속(Asimina)만이 식용 과일, 번여지가 열린다. 모식속은 번여지속이다. 이 과는 열대 기후 지역에 자생하며, 일부는 온대 기후 지역에도 분포한다. 약 900여 종이 신열대구에, 450여 종이 에티오피아구에서 그리고 나머지 종들은 동양구에서 발견된다.

포포나무를 우리나라에서는 <뽀뽀나무>라고도 부른다. 꽃이 피어 있는 모습이 마치 키스하는 입술처럼 '뽀뽀'하는 모습으로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고 있다. 북미 원산지에서는 큰키나무로 알려져 있다. 나무껍질은 회색 또는 회갈색이고 껍질눈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초록색에서 적자색으로 변하는 꽃이 거의 잎과 함께 피며 종 모양으로 아래를 향해 달린다.

꽃잎에는 새로로 된 줄무늬가 있다. 열매는 타원 모양이고 갈색이 도는 암녹색으로 익는다. 속살은 등황색이고 부정형으로 생긴 납작한 갈색의 씨가 들어 있다. 단단하던 열매가 물렁하게 익으면 먹을 수 있으며 맛이 매우 달콤하지만 특이한 화장품 냄새가 많이 나는 편이다. 그래서 열매의 맛보다는 향기를 즐기기도 한다.

포포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파파수[
巴婆树=shù=, 포포수:泡泡树=pào pào shù=파오파오: 중국식물지(中国植物志) 和 지방지(地方志)], Pawpaw[영명(英名)], 뽀뽀[ポーポー: 일문명(日文名)], 뽀뽀나무, 인디아나바나나, 포포나무 등으로 부른다.

포포나무의 항암작용과 관련하여
<충청뉴스 2021년 9월 14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태안군, ‘천연 항암제’ 포포나무 열매 본격 수확

천연항암물질 및 미네랄·단백질·섬유질·아미노산 풍부해 인기

천연 항암 식물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포나무’ 열매가 제철을 맞아 태안에서 수확이 한창이다.

충남 태안군에 따르면, 태안읍 도내리의 한 농원에서는 이달 초부터 '포포나무' 열매를 본격 수확하기 시작했으며,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안전한 건강 먹거리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포포열매 수확>]

북미지역이 원산지인 '포포나무'의 열매는 길이가 8~10cm 가량으로 모양은 바나나를 닮았으며, 부드러운 식감에 바나나와 망고가 합쳐진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다.

당도가 높고 칼로리는 오히려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잼·와인·젤리·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포포나무'에는 다제내성(다양한 약제에 내성을 가진) 암세포를 잡는 천연 항암물질인 '아세토제닌'이 함유돼 있으며, 열매의 과즙에는 불포화지방산·각종 비타민·철분·미네랄·섬유질·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위장장애·염증치료·변비완화 등에 효능이 있어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태안군 도내리의 한 농원에서 ‘포포나무’ 열매를 수확하는 모습>]

태안읍 도내리의 농원 관계자는 “현재 박스(1kg)당 2만 9000원 ~ 3만 원 선에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농원을 직접 방문하거나 ‘태안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면 2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군 관계자는 “포포나무는 병해충에 강한 작물로 무농약 재배가 가능하고, 최근 기능성 과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의 새로운 고소득 작물로 각광받고 있다”며 “맛이 뛰어나고 건강에도 좋은 포포나무 열매를 많은 분들이 즐겨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효능]


"
포포나무의 약용성분은 주목의 추출물로 항암제인 택솔보다 무려 300배나 더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아세토제닌 외 50여 가지 항암성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상세포에 해를 끼치지 않고 암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차단한다고 한다. 암세포는 DNA를 만드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지 못하여 괴사된다.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세포가 있으면 무조건 그곳으로 달려가서 에너지 공급을 차단하는 효능이 있다한다.

감기방지, 독감면역체계 강화와 비타민 A,B,C 칼슘, 마그네슘, 구리, 망간, 인 등 함유하고 있다 하며, 각종 암 및 당뇨병, 천식, 기관지염, 외부 궤양, 시력 강화 등에 좋은 효능이 있다 한다.

반면, 태아의 세포 중에는 암세포와 유사하게 많은 에너지를 생산해서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들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포포나무 열매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또한 폐암환자, 파킨슨병 및 뇌암 환자는 포포나무를 함부로 사용할 수 없으며, 갑상선 자극물질과 함께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 [인터넷 검색 자료]

[포포나무 과일의 영양적 가치]


"
泡泡果的营养价值: 与香蕉、苹果、橘子的营养成分相比, 泡泡树果中蛋白质、脂肪、碳水化合物、维生素、矿物质、氨基酸等营养物质的含量大多高于它们,有不少指标甚至高出很多。因此,无论是作为鲜食, 还是深加工果品,泡泡果都是可替代香蕉、苹果、橘子的佳选。" [중국가배두(中國咖啡豆)]




[<포포나무의 세밀화, 나무껍질, 잎의 모습,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포포나무 관상가치와 약용가치]


"
泡泡树的观赏价值和药用价值: 泡泡树树冠呈塔型, 干性通直,繁茂树叶绿色下垂, 入秋为黄色或棕色; 单个花下垂, 生于花梗, 下垂花梗长达4 cm; 果实是椭圆形或圆柱形的浆果, 一般为3~ 15 cm 长,横截面直径为3~ 10 cm, 单果重为200~ 400 g, 树上果实多呈丛簇状,可压弯树枝, 很容易采摘, 轻摇就可使其落下。泡泡树树形优美, 秋叶金黄, 花色艳雅, 果实独特, 是庭院绿化的优良树种。泡泡树枝、叶中能够提取有价值的天然化合物, 它是广泛存在于番荔枝科(A nnonaceae) 植物中的番荔枝内酯(Annonaceous aceto.genins), 是一种长链脂肪酸衍生物,结构中通常有一个末端a、一不饱和y 一内酯环及1~ 2 个4 氢呋哺环。番荔枝内酯具有抗肿瘤、杀虫、抗菌和免疫抑制等多种显著的生物活性, 且作用机理较为独特, 系作用于线粒体, 因此近年来引起了人们的广泛关注, 目前已作为一种良好的植物源杀虫剂在实际生产中得以应用。" [중국가배두(中國咖啡豆)]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이나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포포나무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포포나무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