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손이나무(팔각금반) 무엇인가?

잎이 8개로 갈라졌다고 하여 팔손이

 

 

 

 

 

 

 

 

img1.jpg

img1.jpg

img1.jpg

 

 

[팔손이나무의 잎, 꽃, 푸른열매, 익은 흑색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거담작용, 청열화담, 거풍이습, 감모해수, 거담제, 류머티즘 치료제, 담천, 풍습성 관절염을 다스리는 팔손이나무

팔손이는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상록관목이다.

학명은 <Fatsia japonica>이다. 팔각금반(八角金盤)이라고도 한다. 바닷가의 산기슭이나 골짜기에서 자란다. 높이 2∼3m이다. 나무껍질은 잿빛을 띤 흰색이며, 줄기는 몇 개씩 같이 자라고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는데, 지름 20∼40cm이고 가지 끝에 모여 달린다. 잎몸은 7∼9개씩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고 짙은 녹색이며, 갈래조각은 달걀 모양 바소꼴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어릴 때는 갈색 선모가 나지만 나중에 없어지며 잎자루는 길이 15∼45cm이다.

꽃은 잡성화(雜性花)로서 10∼11월에 흰색으로 피고, 커다란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어릴 때는 일찍 떨어지는 흰색 포로 싸인다. 꽃잎, 수술, 암술대는 5개씩이고 화반이 있다.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며 다음해 5월 무렵 검게 익는다. 그늘에서 잘 자라고 공해에 비교적 강하며 잎에 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꽃에는 약간 쉰 듯한 향기가 나서 벌이나 파리가 많이 모여 드는 것이 특징이다.

민간에서 잎을 목욕탕에 넣으면 류머티즘에 좋다고 하며, 식물체에 들어 있는 파친은 거담작용이 있어서 거담제로 쓰기도 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잎이 8개로 갈라졌다고 해서 <팔손이>라고 한다. 하지만 7~9개로 갈라지기도 한다. 한국, 일본, 동아시아 지역에 분포한다.

팔손이나무의 다른 이름은
팔각금반[八角金盤=
bā jiǎo jīn pán=쟈오V: 중약연구문헌적요(中藥硏究文獻摘要)], 야츠데[ヤツデ=八手: 일문명(日文名)], 팔손이, 팔손이나무 등으로 부른다.

팔손이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364면 448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팔손이나무[Fatsia japonica (Thunb.) Decne. et Planch.] [두릅나무과]

늘푸른떨기나무. 꽃은 백색, 지름 5mm 가량이다. 열매는 거의 둥글며 지름 5mm 가량으로 다음 해 5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분포/
남부지방, 제주도, 울릉도의 산기슭이나 골짜기에서 자라며, 일본에 분포한다.

약효/
지상부를 거담제로 사용하고, 잎을 류머티즘 치료에 사용한다.

사용법/
지상부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팔각금반(八角金盤)

기원: 오가과(五加科=두릅나무과: Araliaceae)식물인 팔각금반(八角金盤=팔손이: Fatsia japonica Decne. et Planch.)의 잎이다.

형태: 상록관목 혹은 소교목으로 높이는 5m에 이르며 가시가 없다. 줄기는 굵고 튼튼하며, 잎자루에는 뚜렷한 절흔(節痕)이 있다. 잎은 혁질(革質)이고 매끈하며, 잎자루는 길이가 10-30cm이고, 큰 잎의 싹이나 어린 잎에는 종색(棕色)의 융모(絨毛)가 나있으며 형태는 원형(圓形) 내지 심장형(心臟形)이고 7-9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는 거치(鋸齒)가 있고 황금색(黃金色)일때도 있다. 산형화서(傘形花序)가 모여서 정생(頂生)하는 원추화서(圓錐花序)를 이루며, 꽃은 백색(白色)이고 양성(兩性) 혹은 잡성(雜性)이며, 꽃잎은 5장이고, 섭합상(鑷合狀)으로 배열되며, 암술대는 5개가 분리되어있다. 열매는 구형(球形)에 가깝고 직경은 약 8mm로 흑색(黑色)이고 육질(肉質)이다. 종자(種子)는 납작하다.



분포: 각지의 정원에서 많이 재배한다.

채취 및 제법: 연중 채취가 가능하고 그늘에서 말리거나 햇볕에 말린다.

성분: 잎-5종(種)의 triterpenoid saponins. 그 대원(甙元)은 oleanolic acid 의 유도체이다.

기미: 맛은 약간 쓰며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청열화담(淸熱化痰), 거풍이습(祛風利濕).

주치: 감모해수(感冒咳嗽), 담천(痰喘), 풍습성 관절염(風濕性 關節炎).

용량: 9-15g.

참고문헌: 중약연구문헌적요(中藥硏究文獻摘要), <1975~1979년>, 30면.]

팔손이나무는 필자가 살고 있는 부산광역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나무가 되었다. 태종대 공원에도 군락을 이루고 자라고 있으며 그 외 주변에도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팔손이나무 사진 감상: 1, 2, 3,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 아래에 필자가 찍은 팔손이나무 사진도 감상해 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