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나미) 무엇인가?

찰진 기운이 멥쌀보다 더 높은 찹쌀

 

 

 

 

 

 

 

 

img1.jpg

 

 

[찹쌀의 이삭, 종자, 찹쌀현미, 찹쌀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 검색]

▶ 몸을 덥혀 주는 작용, 항이뇨 작용, 한냉으로 오는 설사, 냉증, 궤양성 질병, 즉시 피로가 오거나 땀을 많이 흘릴 때, 밤에 소변을 자주 누는 때, 식은땀, 치질, 어혈, 천연두의 발진을 잘 돋아나게 하는데, 이질로 인한 금구, 허로부족, 요통, 임신태동, 복통, 하황적즙, 온몸에 생긴 황달, 고독, 곽란, 심계 항진, 발열, 심번갈, 소갈증, 흉년이 들어 식량이 귀할 때, 곽란 후의 구역질이 멈추지 않는 증세, 어린이의 머리에 생긴 부스럼, 큰 감창, 소갈증으로 인한 다뇨증을 다스리는 찹쌀

찹쌀은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찰밥이나 찰떡의 원료가 되는 쌀로서 멥쌀과 대응되는 말로, 나미(糯米) 또는 점미(黏米)라고도 한다.

학명은 <glutinous rice>이다. 보통 밥을 짓는 멥쌀은 배젖이 반투명한데, 찹쌀은 유백색으로 불투명하므로 구별할 수 있다. 또 찹쌀의 녹말은 대부분 아밀로펙틴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요오드 반응이 적갈색을 띠기 때문에 명백히 구별된다.

차진 기운이 높고, 멥쌀보다 소화가 잘 된다. 찰떡, 인절미, 경단, 단자 등 여러 가지 떡을 만들며, 찰밥, 약식, 식혜, 술, 고추장 등을 만드는 데도 쓰인다.

1, 찹쌀의 여러 가지 다른 이름은
나미[
糯米=nuò mǐ=누오V: 천금, 식치(千金, 食治)], 도미[稻米: 명의별록(名醫別錄)], 강미[江米: 본초원시(本草原始)], 원미[元米: 수식거음식보(隨息居飮食譜)], 나도[稻: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모찌고메[もち米, もちごめ, もちこめ, もちよね, もちまい, 糯米: 일본명(日本名)], sticky rice[영명(英名)], 점미[黏米], 찰벼, 찰벼쌀, 찹쌀 등으로 부른다.

2, 찹쌀을 씻을 때 두 번째 뜨물의 여러 가지 이름은
나미감[糯米
泔: 본초강목(本草綱目)], 점미감수[粘米水: 본초술(本草述)], 찹쌀뜨물 등으로 부른다.

3, 찰볏짚의 여러 가지 이름은
나도간[
: 동의보감(東醫寶鑑)], 찰볏짚 등으로 부른다.

[성미]


<찹쌀>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1, <명의별록>: "맛은 쓰다."

2, <천금, 식치>: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3, <일용본초>: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찹쌀 뜨물>


<본초강목>: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독이 없다."

[귀경(歸經)]


비(脾), 위(胃), 폐경(肺經)에 들어간다.

1, <득배본초>: "수족태음경(手足太陰經)에 들어간다."

2, <본초촬요>: "수족태음(手足太陰), 양명경(陽明經)에 들어간다."

[약효와 주치]


<찹쌀>

중초를 보양하며 기를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 소갈증으로 인한 다뇨증(多尿症), 식은땀, 설사를 치료한다.

1, <명의별록>: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열이 많게 하며 대변을 굳게 한다."

2, <손사막>: "비장에 병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고 기를 보충하며 설사를 멎게 한다."

3, <맹선>: "곽란 후의 구역질이 멈추지 않는 증세를 치료한다. 맑은 물 한 사발을 마신다."

4, <본초습유>: "소갈증을 치료한다."

5, <사성본초>: "치질을 치료한다. 찹쌀을 낙타기름으로 부꾸미를 만들어 빈속에 먹는다."

6, <식성본초>: "영위(營衛)의 어혈을 없애고 원청(
芫菁)의 독을 없앤다."

7, <본초강목>: "비위(脾胃)를 따뜻하게 하며 허한(虛寒)에 의한 설사를 멈추게 하며 소변을 줄이고 식은 땀을 멎게 하며 천연두의 발진을 잘 돋아나게 한다."

<찹쌀 뜨물>


1, <매사집험방>: "곽란, 심계 항진, 발열, 심번갈(心煩渴)을 치료한다. 나미(
糯米: 찹쌀)을 물로 깨끗이 씻거나 혹은 냉수나 끓인 물을 섞어서 만든 뜨물즙을 적당히 먹는다."

<찰볏짚>


1, <동의보감>: "나도간(
: 찰볏짚)은 ○ 온몸에 생긴 황달(黃疸), 소갈(消渴), 고독(蠱毒)을 치료하는데, 모두 달여서 그 물을 마신다[입문]. ○ 오곡(五穀)이란 도(稻: 벼), 서(黍: 기장), 직(稷: 피), 맥(麥: 보리), 숙(菽: 콩)을 말한다. 조미(早米: 올벼), 만미(晩米: 늦벼), 나미(米: 찰벼)니 하는 것들도 다 도(稻: 벼)라고 하는데, 유독 나(: 찰벼)만을 도(稻: 벼)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입문]."

[용법과 용량]


내복: 37~75g을 물로 달여 먹는다. 또는 알약, 가루약으로 해서 사용한다.

외용: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바른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본초강목>: "비폐(脾肺)가 허한(虛寒)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만약 평소에 담열풍병(痰熱風病)이 있는 사람 및 전수(轉
)할 수 없는 비병(脾病)이 있는 사람은 이것을 먹으면 병이 도지고 적(積)을 만든다."

찹쌀의 효능에 대해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나미(糯米: 찹쌀)   

성질이 차고[寒](일설에는 약간 차다고 하였고, 일성에는 서늘하다고 하였다) 맛이 달면서 쓰고[甘苦] 독이 없다. 중초(中焦)를 보하고 기를 생기게 하여 곽란을 멎게 한다. 그러나 열을 많이 생기게 하여 대변을 굳어지게 한다[본초].   

○ 여러 경락을 막히게 하여 팔다리를 잘 쓰지 못하게 하며 풍(風)을 일으키고 기(氣)를 동(動)하게 하며 정신이 곤하게 하여 잠이 쏟아지게 하므로[昏昏多睡]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오랫동안 먹으면 몸이 연약해진다. 고양이나 개가 먹으면 다리가 굽어 들어 잘 다니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사람은 힘줄이 늘어지게 된다[본초].   

○ 찹쌀이라는 나(糯)자는 연(
)하다는 뜻[연()은 연(軟)과 같은 뜻이다]이 들어 있는데, 그것은 쌀이 보들보들하고 끈기가 있기 때문이다. 즉 찰벼쌀을 말한다. 요즘 사람들은 이것으로 술과 엿을 만든다[입문].

○ 찹쌀은 찰진 벼의 쌀이고 멥쌀은 찰지지 않은 벼의 쌀이다. 그러므로 멥쌀과 찹쌀은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찰지고 찰지지 않은 것이 다르다[본초].   

○ 벼는 까끄라기(芒)가 있는 곡식인데 멥벼와 찰벼를 통틀어 벼라고 한다[본초].   

○ 찹쌀은 성질이 차지만[寒] 술을 만들면 성질이 뜨거워진다. 그리고 술지게미(糟)는 성질이 따뜻하고[溫] 평(平)하다. 이것은 마치 콩과 메주와 장의 성질이 같지 않은 것과 같다[본초].
]

알곡류 및 흰쌀, 찹쌀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식료품성분과 림상적용> 116~118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알곡류

알곡에서 가장 많은 영양성분으로서는 탄수화물이 약 70~78%를 차지한다. 탄수화물의 대부분은 농마이다. 그 농마의 분자안에 아밀로즈와 아밀로펙틴이 있는데 보통 흰쌀에는 아밀로즈가 약 20%이고 아밀로펙틴이 80%이다.
찹쌀에는 아밀로즈는 없고 모두가 아밀로펙틴이다. 다음으로 많은 것은 단백질인데 6.3~12%까지 되는 것이 있다. 그 아미노산조성에서는 필수아미노산들인 리진,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이 적다.

알곡류에는 지방이 많지 못하다. 쌀눈에는 지방함량이 높고 거기서 짠 기름의 지방산조성도 좋다. 주요 지방산조성을 보면 리롤산이 30~50%, 올레인산이 15~40%, 팔미틴산이 10~18% 정도를 차지한다.

알곡류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들이 있다. 그 중에서 비타민 B1가 많고 비타민 B2은 적으며 비타민 A와 D, E, C 등은 없다.

알곡류에는 여러 가지 광물질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인함량이 높다. 그인의 대부분은 피틴형태로 있다. 칼슘함량은 낮은데 피틴과 결합되어 있다.피틴과 결합된 인이나 칼슘은 그 흡수와 이용이 잘 되지 않는다.

알곡류에는 몇가지 효소들도 있다. 즉 디아스타제, 옥시다제, 레둑타제, 리파제 등이 있는데 겨와 눈부분에 많다. 쌀을 오래 저장할 때는 이 효소들의 작용을 받아 변할 수 있으므로 그 보관관리를 잘 해야 한다.

알곡은 모든 영양소들을 다 가지고 있는 가치있는 식료품이다. 그러나 그것을 지나치게 쓸면 즉 깍아내면 눈부분에 있는 주요 성분들이 많이 떨어져나갈 수 있다.

흰쌀


흰쌀은 식생활에서 가장 주되는 식료품이다. 인류가 흰쌀을 이용한 것은 수천년전부터라고 하는데 오늘도 세계인구의 절반 이상이 쌀을 주식으로 하고 있다.

흰쌀에는 사람의 몸에 필요한 여러 가지 영양소들이 있다. 흰쌀에 가장 많은 성분은 탄수화물로서 그 대부분이 농마로 되어 있다. 흰쌀의 농마에서는 아밀로펙틴이 80%이고 아밀로즈는 20%정도이다.

흰쌀에는 단백질이 6.3%이며 현미에는 8.0%까지 들어 있다.

흰쌀에는 지방이 1.1% 있는데 그의 지방산조성을 보면 팔미틴산이 17.6%, 포화지방산은 약 19%정도이다. 그러나 생물학적활성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약 80%를 차지한다.

현미에는 당질을 제외한 모든 성분들이 전반적으로 더 많다. 흰쌀에서 칼슘은 많지 않고 인이 많다. 현미중의 인은 80%가 피틴 형태로 있고 20%가 누클레인형태로 있으며 흰쌀에는 40%가 피틴형태로 있고 50%정도가 누클레인형태로 있다고 한다.

흰쌀에는 비타민 B1, B2, PP등이 있으며 그중에서 비타민 B1는 현미에 더 많다. 흰쌀에는 그밖에 비타민 E, 콜린, 판토텐산 등도 있다고 한다.

이상의 영양소들은 쌀을 쓿는 과정에 많이 떨어져나가므로 농마를 제외한 모든 성분들은 흰쌀보다 현미에 더 많다. 그러나 현미밥은 흡수율이 88.3%이고 흰쌀밥은 흡수율이 97.4%로서 현미의 흡수율이 흰쌀보다 훨씬 떨어진다.

흰쌀을 주식으로 잘 조절하여 먹으면 병에 적게 걸린다는 자료들이 있다.

1980년 어떤 나라에서 연간에 흰쌀 65kg 이하를 먹으면서 주식물과 부식물의 구별이 없이 가공된 기성식료품만 편식한 312명(1조)과 연간에 흰쌀을 65~85kg씩 먹으면서 밥을 주식으로 한 식사에 여러 가지 부식물로 하여 균형이 맞게 먹은 625명(2조), 그리고 연간에 흰쌀을 86kg이상 먹으면서도 가공된 기성식료품과 과자 등을 대량적으로 먹은 289명(3조)에 대하여 건강 상태를 분석한 자료는 다음과 같았다.

1조는 흰쌀이 적지만 기성가공식료품을 주로 많이 편식하였으므로 총칼로리는 높고 광물질, 비타민, 섬유질 양이 적었으며 이병률은 51.2%로 제일 높고 비만도 29.8%였다.

2조는 밥과 여러 가지 부식물들을 잘 배합하여 먹었으므로 균형이 잡히고 광물질, 비타민, 섬유질 등이 충분히 공급되어 이병률은 38.4%, 비만은 22.7%로 제일 적었다.

3조는 흰쌀, 가공식품과 과자, 설탕, 커피 등 모든 것을 가리지 않고 많이 먹음으로써 총칼로리가 높고 이병률은 48.3%로 높았고 비만도 48.3%로 제일 높았다.

이와 같이 흰쌀을 주식으로 적당히 먹으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식료품을 배합하여 알맞게 먹으면
성인병 예방에 좋다.

흰쌀밥은
췌장질병때에 더 좋다고 하는데 그것은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많으므로 췌장에 부담을 적게 주어 잘 작용하게 한다.

당뇨병때도 흰쌀밥이 좋다는 자료가 있다. 예를 들면 80kcal를 섭취하자면 밥은 55g, 빵은 30g 먹어야 한다. 게다가 빵에는 단졸임이나 그밖의 단것들, 버터 등을 같이 먹게 되므로 칼로리섭취가 많아질 수 있다.

다음에 밥은 빵이나 감자보다 인슐린과 혈당을 적게 높인다고 한다.

빵, 감자, 밥을 먹은 후 인슐린분비량을 보면 감자를 먹었을 때 제일 빨리 그리고 많이 높아지며 다음 빵이고 밥이 제일 천천히 올랐다. 즉 감자를 먹은 다음 인슐린값은 98μu/ml까지 올랐다. 이때 혈당의 변화를 보면 식사후 60분에 밥과 빵을 먹었을 때는 170mg%, 감자를 먹었을 때는 210mg%였다. 즉 감자는 밥이나 빵보다 혈당을 더 높였다.

어떤 연구자들은 당뇨병 환자들이 흰쌀 100g으로 먹었을 때 변화된 혈당을 빈속때와 30분, 60분, 120분, 180분후에 재였으며 대조조로서 흰쌀 100g중에 있는 당질량과 같은 양의 포도당을 먹고 상아떡과 흰쌀떡을 먹은후에 검사하였는데 흰쌀밥을 먹은후 3시간 동안 높아진 혈당의 총량은 424.3mg/dl이며 포도당을 먹은후 높아진 혈당의 총량은 453.8mg/dl였고 흰쌀밥의 혈당지수는 0.93이었으며 상아떡을 먹은 때 높아진 혈당총량은 704.8mg/dl였고 그때 포도당을 먹은 후 높아진 혈당은 620.8mg/dl였으며 혈당지수는 1.13이었고 찰떡을 먹은 다음 높아진 총혈당은 528.6mg/dl이며 이때 대조는 524.2mg/dl로 높아졌으므로 혈당지수는 1.01이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흰쌀밥이나 상아떡, 찰떡 등은 다 같이 혈당을 그속에 포함된 당질량만한 포도당을 먹은 때보다 좀 더 높이는 경향이거나 포도당과 거의 같은 정도로 많이 높였다.

찹쌀은 궤양성질병과 냉증에 좋다. 찹쌀이 궤양성질병에 좋은 것은 그 조성이 100% 아밀로펙틴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풀기가 많고 소화부담이 적으며 소화시간이 빠르다. 찹쌀밥을 먹을 때는 다른 식료품을 먹을 때보다 위액의 산도를 높이지 않는다.

찹쌀로 밥이나 죽을 쑤어 먹으면 적당한 양의 보호점액이 위나 십이지장점막에서 분비되는데 이것은 흰쌀밥이나 죽을 먹었을 때보다 2배나 많다.

찹쌀은
몸을 덥혀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한냉으로 오는 설사를 멈춘다고 한다. 그밖에 항이뇨작용이 있으므로 즉시 피로가 오거나 땀을 많이 흘릴 때, 밤에 소변을 자주 누는 때에 좋다.

흰쌀을 주식으로 할 때 유의할 점은 식생활에서 흰쌀이 적으면 반찬을 주로 하여 고지방식이면서 섬유가 적은 식사로 될 우려가 있으며 흰쌀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에너지가 초과되어 비만이 올 수 있다. 그러므로 매일 고기, 불고기, 젖(유제품), 알, 채소, 바다나물(해조류), 콩, 과일 등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의 식료품을 흰쌀과 골고루 섞어 식사기준을 작성하여 균형을 잘 맞추어야 한다. 그리고 최근 연구자들이 제기하는 식사량은 먹고 싶은 양의 80%정도로 먹으면 성인병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

찹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삼소습리(三消濕痢)

나미(
米: 찹쌀을 휘저어 가면서 어지럽게 튀길 정도로 볶은 것), 상근백피(桑根白皮: 두꺼운 것을 얇게 자른 것) 같은 양.

상술한 약물을 1번에 37g을 한 사발(큰 것)의 물에 넣고 반사발로 졸아들 때까지 달여 수시로 목이 마르면 마신다. [삼인방(三因方), 매화탕(梅花湯)] 

2, 식은 땀이 멎지 않을 때

나미(
米), 소맥분(小麥粉)을 함께  볶아 가루내어 1번에 11g을 미음으로 먹는다. 또는 돼지 고기와 함께 끓여 조금 먹는다. [본초강목(本草綱目)]

3, 만성 설사로 식욕이 감퇴된 경우

나미(
米) 1되를 물에 하루저녁 담갔다가 건져내어 말려, 천천히 볶아 갈아서 체로 쳐서 회산약(懷山藥) 37g을 넣는다. 매일 이른 아침 반잔에 사탕(砂糖) 2숟가락과 호초(胡椒) 약간을 넣고 부글부글 끓인 국물에 고루 섞어 먹는다. 영양이 많아 장기간 먹으면 정액이 따뜻해져 회임케 한다. [유장춘경험방(劉長春經驗方)]

4, 이질로 인한 금구(
噤口)
나곡(
糯穀) 1되를 볶아 백화(白花)를 내 버리고 껍질을 없앤 다음 생강즙에 적셔서 다시 볶아 가루내어 한번에 1숟가락씩 끓인 물로 3번 먹는다. [경험양방(經驗良方)]

5, 허로부족(虛勞不足)

나미(米: 찹쌀)를 저두(猪肚: 돼지 밥통) 속에 넣고 짜서 말린 다음 짓찧어 환으로 만들어 매일 먹는다. [본초강목(本草綱目)]

6, 요통
나미(
米: 찹쌀) 1~2되를 아주 뜨껍게 볶아 긴 자루 속에 넣어 아픈 곳에 동여 맨다. 보드랍게 간 팔각회향(八角茴香) 11g을 염주(염주)로 수시로 먹는다. [섭생중묘방(攝生衆妙方)]

7, 임신태동(姙娠胎動), 하황적즙(下黃赤汁)

나미(
米: 찹쌀) 0.37g, 썬 황기(黃芪) 37g, 썬 궁궁(芎) 37g을 물 2잔(큰 것)에 넣고 1잔으로 나누어 따뜻하게 데워서 복용한다. [태평성혜방(太平聖惠方)]

8, 어린이의 머리에 생긴 부스럼과 큰 감창(疳瘡)

나미반(
米飯: 찹쌀밥)을 태운 재에 경분(輕粉)을 넣고 참기름에 개어서 바른다. [보제방(普濟方)]

9, 흉년이 들어 식량이 귀할 때

나미(
米: 찹쌀): ○ 흉년이 들어 식량이 귀할 때는 찹쌀 1말을 씻어 인 다음, 찌고 햇볕에 말리기를 1백 번씩 하여 가루내어 하루 1번씩 찬물로 먹는데, 30일 동안 다 먹으면 죽을 때까지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고프지 않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 신대역 동의보감 1624면]

10, 소갈

나미(
米: 찹쌀): ○ 소갈(消渴)을 주로 치료한다. 뜨물을 받아 마신다. 또는 물에 갈아서 흰 즙을 받아 임의대로 나을 때까지 먹어도 된다. ○ 찰볏짚 잿물을 받아 마시면 아주 좋다. 어떤 사람이 소갈로 거의 죽게 되었을 때, 한 사람이 알려주기를 찰볏짚에서 이삭과 뿌리는 버리고 볏짚의 가운데 부분만 깨끗한 그릇에 담고 태워 재를 내어 매번 1홉씩 끓인 물 1사발에 담가 가라앉힌 다음 찌꺼기를 버리고 웃물만 단번에 마시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대로 하였떠니 곧 신기하게 효험이 나타났다[담료]. [동의보감(東醫寶鑑), 신대역 동의보감 1411-1412면]

11, 곽란으로 번갈이 날 때

나미(
米: 찹쌀): ○ 곽란(霍亂)으로 번갈(煩渴)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물에 갈아서 즙을 내어 임의대로 마신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 신대역 동의보감 1279면]

12, 설사

나미(
米: 찹쌀): ○ 설사를 멎게 해 준다. 절반은 생것으로, 절반은 볶아서 죽을 쑤어 먹으면 심히 효과가 좋다[의감]. [동의보감(東醫寶鑑), 신대역 동의보감 563면]

13, 비장의 병

나미(
米: 찹쌀): ○ 맛은 달고 비에 속한 곡식이므로 비병(脾病)일 경우에 먹어주어야 한다. 탕을 만들어 마신다[본초]. [동의보감(東醫寶鑑), 신대역 동의보감 410면]

[각가(各家의 논술(論述)]

1, <
인재직지방(仁齋直指方)>: "천연두에 나미(米: 찹쌀)를 쓰는 것은 해독 효능을 이용한 것이고 점차 발진을 생기게 하여 잘 돋아나게 한다."

2, <본초강목(本草綱目)>:
"나미(
米: 찹쌀)는 성질이 따뜻한데 술을 빚으면 뜨거워지고 엿으로 만들면 열이 더욱 심해진다. 맹선(孟詵), 소송(蘇頌)은 그 성질이 서늘하다던가 차다던가 하였는데 틀린 말이다. <명의별록(名醫別錄)>에 이미 이는 온중(溫中)하며 대변을 굳게 하며 사람으로 하여금 열이 많아지게 한다고 했는데 어찌 한량(寒凉)하다고 할 수 있는가? 볶아서 먹으면 냉설(冷泄)이 즉시 멎고 떡이나 단자(團子)로 만들어 밤에 먹으면 노인의 빈뇨(頻尿)가 멎는 것은 이것이 온폐난비(溫肺暖脾)하는 증거이다. 마마에 이것을 쓰는 것도 이 뜻을 이용한 것이다."

3, <본경봉원(本經逢原)>:
"나미(
米: 찹쌀)는 기를 보충하며 비폐(脾肺)를 보양한다. 가루로 하여 묽은 죽을 쑤면 거의 끈적끈적하지 않고 또한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폐(肺)를 자양하며 기를 내리우는 효능이 있다. 떡으로 만들면 그 성(性)이 운화하기 어렵기에 환자는 먹어서는 안 된다."

[비고(備考)]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나미(
米: 찹쌀)는 치아가 누렇게 된 것을 치료한다. 태워서 만든 백회(白灰)로 매일 이를 닦는다."

아시아 사람들 대부분은 주로 벼를 도정한 멥쌀로 밥을 해서 먹는다. 하지만 좀더 차지고 쫄깃 쫄깃한 맛을 내기 위하여 <찹쌀>로 밥을 해서 먹기도 한다. 인류에게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먹거리를 비롯하여 멥쌀과 찹쌀을 주신 조물주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벼 사진 감상: 1현미, 2흑미, 3찰벼, 4, 5,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
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의 비슷한 식물의 곡류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귀리(연맥) 무엇인가?
  2. 녹두 무엇인가?
  3. 동부(강두) 무엇인가?
  4. 땅콩 무엇인가?
  5. 맥아 무엇인가?
  6. 밀(소맥) 무엇인가?
  7. 밀배아 무엇인가?
  8. 반두(쌀콩) 무엇인가?
  9. 발아현미 무엇인가?
  10. 벼(쌀) 무엇인가?
  11. 보리(대맥) 무엇인가?
  12. 수수 무엇인가?
  13. 쌀겨(미강) 무엇인가?
  14. 쌀뜨물(갱미감) 무엇인가?
  15. 쌀배아 무엇인가?
  16. 여우콩(녹곽) 무엇인가?
  17. 옥수수 무엇인가?
  18. 완두콩 무엇인가?
  19. 작두콩 무엇인가?
  20. 쥐눈이콩(서목태) 무엇인가?
  21. 찹쌀(나미) 무엇인가?
  22. 콩(모든콩) 무엇인가?
  23. 콩나물 무엇인가?
  24. 팥 무엇인가?
  25. 편두(까치콩) 무엇인가?
  26. 현미 무엇인가?
  27. 현미식초 무엇인가?
  28. 황대두(누런콩) 무엇인가?
  29. 흑대두(검은콩) 무엇인가?
  30. 흑초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