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밤나무(다화포화수) 무엇인가?

잎이 밤잎과 닮은 나도밤나무

 

 

 

 

 

 

 

 

 

 

 

 

[나도밤나무의 잎, 꽃, 열매, 겨울눈, 껍질의 모습,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관상용, 공업용, 정원수, 건재, 기재, 조림으로 활용되는 나도밤나무

나도밤나무는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나도밤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이다.

학명은 <Meliosma myriantha>이다. 해안 또는 산골짜기에서 자라며 높이가 10m에 달한다. 줄기는 곧게 올라가며 나무 껍질은 갈색이고 작은 구멍인 피목이 많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 모양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밑은 둥글거나 쐐기 모양이다. 잎은 길이가 10∼25cm, 폭이 4∼8cm이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 톱니가 규칙적으로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고 뒷면의 털은 검은빛을 띤 갈색이다. 잎자루는 길이가 1∼2cm이다.

꽃은 6월에 흰색으로 피고 가지 끝에 길이와 폭이 각각 15∼25cm인 원추꽃차례를 이룬다. 꽃잎 3개는 둥글고 나머지 2∼3개는 줄 모양이다. 수술은 3개인데 2∼3개가 완전하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지름이 7mm 정도이고 9월에 붉게 익는다. 추위와 공해에 약하며 정원수로 심는다. 한국(경기, 전남, 전북, 경남, 충남, 황해),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나도밤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다화포화수[多花泡花樹=
duō  huā pào huā shù=뚜오후와파오후와, 산동포화수:山東泡花樹: 중국식물지(中国植物志)], 아와부키[アワブキ=泡吹き: 일본명(日本名)], 물박달[평안도 방언], 나도밤, 나도밤나무 등으로 부른다.

나도밤나무에 대해서
<한국식물대보감> 상권 604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나도밤

관상용, 공업용, 정원수, 건재, 기재, 조림으로 활용되고 독성은 없다.
]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나도밤나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참조: 아래의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나도밤나무 무엇인가?
  2. 너도밤나무 무엇인가?
  3. 밤나무 무엇인가?
  4. 합다리나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