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봉선(야봉선화) 무엇인가?

산골짜기에 붉은자주색꽃/흰색꽃이 아름답게 피는 물봉선

 

 

 

`

 

 

 

 

 

 

 

 

[물봉선의 새싹, 자란잎, 붉은자주색꽃, 흰색꽃, 열매, 종자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대만/한국 구글 이미지 검색]

▶ 청량해독, 거부, 활혈산어, 소종발농, 정창종독, 어혈제거, 괴사한 살을 제거하는데, 부기를 가라앉히는데, 해독, 타박상, 옹창, 부스럼, 발에 생긴 비독, 피부악창, 궤양을 다스리는 물봉선

물봉선은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물봉선화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물봉선의 학명은 <Impatiens textori
Miq.>이다. 산골짜기의 물가나 습지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많은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는 40∼8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6∼15cm의 넓은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이다.

꽃은 8∼9월에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으로 피고 가지 윗부분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리는데, 작은꽃자루와 꽃대가 아래쪽으로 굽는다. 꽃의 지름은 3cm이고 밑 부분에 작은 포가 있으며,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3개이다. 꿀주머니는 넓으며 끝이 안쪽으로 말린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합쳐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1∼2cm의 바소꼴이며 익으면 터지면서 종자가 튀어나온다. 한국·일본·중국 동북부에 분포한다. 짙은 자주색의 꽃이 피는 것을 가야물봉선,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물봉선이라고 한다.

봉선화과(물봉선과)는 주로 열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2속 400여종이 분포되어 있고, 온대에도 여러종이 분포되어 있다.

우리나라에는 물봉선속에
<가야물봉선, 거제물봉선, 검물봉선, 노랑물봉선, 물봉선(물봉숭아), 미색물봉선, 봉선화(봉숭아), 제주물봉선, 처진물봉선, 흰물봉선, 흰봉선화> 등이 자라고 있다.  

물봉선의 여러 가지 이름은
야봉선화[野鳳仙花
=yě fèng xiān huā=V시앤후아: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가봉선화[假鳳仙花, 가지갑화:假指甲花: 육천본초(陸川本草)], 츠리후네소우[ツリフネソウ=釣船草, 吊舟草, 야호우센카:ヤホウセンカ=野鳳仙花: 일문명(日文名)], 물봉숭, 물봉숭아, 물봉선 등으로 부른다.

물봉선의 덩이뿌리의 여러 가지 이름은
패왕칠[
王七: 사천중약지(四川中藥誌)], 만년파[萬年, 파칠:七: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등으로 부른다.

[채취]

<전초>


<중약대사전>: "여름, 가을에 채취한다."

<덩이뿌리>


<중약대사전>: "9~12월에 파내어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약재(藥材)]


<덩이뿌리>


<중약대사전>: "말린 덩이 뿌리는 방추형 혹은 긴 타원형이고 길이가 약 2~4cm, 지름이 약 1cm이며 속은 성글고 기름이 많이 들어 있다.

중국에서는 사천(四川)에서 산출된다."

[성미]


<전초>


<육천본초>: "성질은 차고 맛은 쓰다."

<덩이뿌리>


<중약대사전>: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고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전초>

<육천본초>: "청량(淸
), 해독하고 괴사한 살을 제거한다. 악창(惡瘡), 궤양을 치료한다."

<덩이뿌리>


<중약대사전>: "어혈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타박상, 옹창(癰瘡)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전초>

<중약대사전>: "외용: 짓찟어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덩이뿌리>


<중약대사전>: "내복: 하루에 5~8돈을 술에 담그거나 갈아서 가루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붙인다."

물봉선의 효능에 대해 안덕균의 《CD-ROM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야봉선화(野鳳仙花)

[기원]
봉선화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인 물봉선(Impatiens textori Miq.), 노랑물봉선(Impatiens noli-tangere L.)의 지상부이다.

[성미]
맛은 쓰고,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청량해독(淸凉解毒), 거부(去腐)한다.

[임상응용]
피부악창과 궤양에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물봉선의 효능에 대해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3권 136면 1259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동북봉선화(東北鳳仙花)

기원: 봉선화과(鳳仙花科: Balsaminaceae)식물인 동북봉선화(東北鳳仙花=물봉선: Impatiens furcillata Hems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30-70cm이다. 줄기는 가늘고 약하며 직립하고 상부에 갈색(褐色)의 선포(腺毛)가 성기게 나거나 거의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능상(菱狀) 난형(卵形) 혹은 능상(菱狀) 피침형(披針形)이고, 잎끝은 점첨두(漸尖頭)이고 엽저는 설형(楔形)이며 잎가장자리에 예리한 거치가 있고, 측맥(側脈)은 7-9쌍이며, 잎자루의 길이는 1-2.5cm이다. 꽃은 3-9송이가 총상화서(總狀花序)에 달리고, 총화경(總花梗)은 액생(腋生)하며 심갈색(深褐色)의 선모(腺毛)가 성기게 나고, 꽃자루는 가늘며 기부(基部)에 1개의 가는 포편(苞片)이 있고, 꽃의 크기는 작고 황색(黃色) 혹은 담황색(淡黃色)이고, 꽃받침잎은 2장이며 난형(卵形)이고 선단(先端)이 뾰족하게 튀어나와 있으며, 꽃잎의 기판(旗瓣)은 원형(圓形)이고 익판(翼瓣)은 2개로 갈라져있는데 기부(基部)의 열편(裂片)은 난형(卵形)에 가깝고 상부(上部)의 열편(裂片)은 사난형(斜卵形)이며 순판(脣瓣)은 누두상(漏斗狀)이고 기부(基部)가 연장하여 나선상으로 말려진 장거(長距)를 이루며, 꽃밥은 둔하다. 삭과(蒴果)는 원추형(圓錐形)에 가깝고 선단(先端)에 짧은 뿌리가 있다.



분포: 강가 풀숲이나 숲가장자리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東北), 하북(河北)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캐어서 신선한 채로 사용한다.

기미: 맛은 약간 쓰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활혈산어(活血散瘀), 소종발농(消腫拔膿).

주치: 정창종독(疔瘡腫毒)에 외용(外用)한다.

용량 및 용법: 적량(適量)을 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부주(附註): 장백산구민간용약(長白山區民間用藥)

참고문헌: 장백산약용식물자원조사보고(長白山藥用植物資源調査報告), 56면.]

물봉선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덩이뿌리>


1, 부스럼

패왕칠(
王七=물봉선 덩이 뿌리), 산혈초(散血草), 자삼갑(刺三甲), 사표초(蛇草)를 함께 짓찧어 붙인다. [중약대사전]

2, 발에 생긴 비독(肥毒)

패왕칠(
王七=물봉선 덩이 뿌리)을 짓찧어 붙인다. [중약대사전]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우리땅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물봉선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물봉선 상세 사진 웹사이트: 1, 2,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이메일:
jdm0777@naver.com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노랑물봉선 무엇인가?
  2. 물봉선 무엇인가?
  3. 봉선화 무엇인가?

 

 

※ 아래에 jdm 필자가 찍은 물봉선 사진도 감상해보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