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역줄나무 무엇인가? ≫

독성이 대단히 센 극독약물의 일종 미역줄나무

 

 

 

 

 

 

 

 

 

 

 

 

img1.jpg

 

 

[미역줄나무의 새순, 잎, 꽃봉오리, 꽃, 어린줄기, 붉은색의 굵은줄기, 묵은줄기, 열매의 모습, 사진출처: 일본 구글 이미지검색]

항백혈구성 작용, 구충 작용, 피부가려움증, 요대창, 마풍반응(임상보고), 류머티스성 관절염(임상보고), 폐결핵 및 기타 만성 폐질환(임상보고), 뇌공등 중독을 해독하는 방법(임상보고), 살충, 소염, 해독, 신장병 치료 효과, 항암효과, 류머티즘의 통증을 덜어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으로 연구 결과 확인, 류머티스성 관절을 다스리는 미역줄나무

미역줄나무는 현화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무환자나무목 노박덩굴과의 산지에서 자라는 낙엽덩굴성나무이다.

미역줄나무의 학명은 <Tripterygium regelii Sprague et Takeda>이다.

덩굴성인 줄기는 길이가 2m 정도로 자라며 나무껍질은 회색이다. 가지는 적갈색으로 돌기가 많이 나오고 5각의 모가 진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무딘 톱니가 있다. 앞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 맥 위에 털이 있다. 6~7월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원추화서로 백록색의 꽃이 핀다. 꽃잎과 꽃받침조각, 수술은 각각 5개이고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는 시과로 3개의 날개가 있으며 녹색이지만 가장자리가 붉은 빛을 띤다.

전국 높은 산의 중복부 이상에서 많이 자라는 낙엽활엽만경목이다. 한국 원산으로 국외로는 일본과 중국 등지에도 분포한다.

미역줄나무는 독성이 아주 강한 극독약물의 일종이기 때문에 약초 전문가의 지시를 따르거나 법제를 통해서 독성을 완화시켜서 복용해야 함으로 주의를 요하는 약초 중의 하나이다.


미역줄나무의 여러 가지 이름은 뇌공등[雷公藤=léi gōng téng=레이: 중국약식지(中國藥植誌)], 황등근[黃藤根, 황약:黃藥, 수망초:水草, 단장초:斷腸草, 채충약:菜蟲藥, 남사근:南蛇根, 삼릉화:三花, 한화화:禾花: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황등목[黃藤木: 광서약식명록(廣西藥植名錄)], 홍약[紅藥, 홍자근:紅紫根, 황등초:黃藤草: 강서, 초약수책(江西, 草藥手冊)], 쿠로즈루[クロヅル=黒蔓, 베니즈루:ベニヅル, 사이고쿠쿠로즈루:サイゴククロヅル: 일본명(日本名)], 메역순나무[경북 방언], 미역순나무, 미역줄나무 등으로 부른다.

[채취]

<중약대사전>: "여름과 가을에 채취한다."

[성분]


<중약대사전>: "wilfordine, wilforine, wilforgine, wilfortrine과 wilforzine 등의 알칼로이드(alkaloid)가 들어 있고, 그밖에 celastrol, dulcitol, C6 H13(14) O6 및 glucose, 탄닌(tannin) 등도 들어 있다. 또 항백혈병 작용이 있는 알칼로이드(alkaloid)가 들어 있는데 triptolde와 tripdiolide가 그것이다. 또, triptonide, celacinnine, celallocinnine, celabenzine과 celafurine도 들어 있다."

[약리 작용]


<중약대사전>: "구충 작용: 뇌공등의 수침제 및 에탄올침출액은 이엽성모충(梨葉星毛蟲) 및 엽권충(葉捲蟲)을 독살할 수 있지만 석유에테르, 에테르 또는 클로로포름 침액에는 살충력이 없다.

<<독성>>


뇌공등(雷公
)이 각종 동물에 대한 독성은 여러 가지인데, 사람, 개, 돼지 및 곤충에 대한 독성은 매우 커서 중독되면 사망할 수 있지만 양, rabbit, 고양이, 쥐, 물고기 등에 대해서는 독성이 없다. 생체에 대하여 뇌공등은 두 가지 작용을 한다. 첫째는 위장관(胃腸管) 국부에 대하여 자극 작용을 하며 둘째는 흡수된 후 중추신경계(시구, 중뇌, 연수, 소뇌 및 척수) 장해와 간 및 심장출혈을 야기시키고 괴사시킨다. 뇌공등은 주로 동물의 심장에 독성이 크지만 기타 평활근 및 횡문근에 대해서도 독성이 있는데 이것이 중독 치사의 원인이 된다.

중독되면 최토(催吐), 세위(洗胃), 관장(灌腸), 사하(瀉下) 등의 일반적 구급처리 방법을 쓴다. 양의 피 또는 rabbit의 위침출액(胃
浸出液)을 이용하는 생물학적 해독 방법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뇌공등의 독성분은 ether로 침출하여 환원(還元) 작용을 거치면 완전히 소멸된다."

[배합(配合)과 금기(禁忌:
주의사항)]

1, <중약대사전>: "본품은
독성이 심하기에 내복시에 신중하여야 한다."

미역줄나무의 효능과 관련하여 배기환의
<한국의 약용식물> 제 316면 386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미역줄나무[미역줄나무] [노박덩굴과]

학명:
Tripterygium regelii Sprague et Takeda

갈잎 덩굴나무. 꽃은 녹백색으로 6~7월에 핀다. 열매는 3개의 날개가 붙은 시과이며 붉은빛이 도는 연녹색이고 9~10월에 익는다.

분포/
전국의 깉은 산에서 흔히 자라며, 일본, 만주에 분포한다.

약효/
전초를 뇌공등(雷公
)이라고 하며, 살충, 소염, 해독의 효능이 있고, 류머티스성관절염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바른다.

성분/
뿌리에는 triptolide, tripdiolide, triptonide, celacinnine, celabenzine, celafurine, wilfordine, wilforine, wilforgine, wilfortrine, wilforzine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
triptolide, tripdiolide, triptonide는 항백혈구성 작용이 있고, 에탄올 엑스는 살충작용이 있다. 

사용법/
전초 30g에 물 9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미역줄나무의 효능에 관하여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4권 124면 1733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뇌공등(雷公藤)

기원: 위모과(衛矛科=노박덩굴과: Celastraceae)식물인 뇌공등(雷公藤=미역줄나무: Tripterygium wilfordii Ho-ok. f.)의 근(=뿌리), (=) 및 화(=)이다.

형태: 덩굴식물이다. 소지(小枝)는 홍갈색(紅褐色)이며 능각이 있고 장원형(長圓形)의 작은 혹 모양인 돌기(突起)와 연한 갈색(褐色) 융모(絨毛)가 있다. 잎은 단엽(單葉)으로 어긋나며 아혁질(亞革質)이고 난형(卵形), 타원형(橢圓形) 또는 넓은 난원형(卵圓形)이며 잎끝은 점첨두(漸尖頭)이고 엽저는 넓은 설저(楔底)이며 잎가장자리에는 세치(細齒)가 있다. 꽃은 작고 백색(白色)이며 정생(頂生) 또는 액생(腋生)하여 대형(大形) 원추화서(圓錐花序)를 이루고, 꽃받침은 5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꽃잎은 5장이고, 수술은 5개이며 수술대는 술잔모양의 화반(花盤) 가장자리에 착생(着生)하고, 자방상위이다. 시과(翅果)는 막질(膜質)이며 황갈색(黃褐色)이고 3개의 능각이 있다.




[미역줄나무의 세밀화와 열매의 모습, 사진 출처: 일본/대만 구글 이미지 검색]

분포: 그늘지고 다습하며 약간 기름진 산비탈, 골짜기, 계곡 가장자리의 관목숲 또는 잡목숲에서 자란다. 중국의 절강(浙江), 강서(江西), 안휘(安徽), 복건(福建), 대만(臺灣), 광동(廣東) 등지에 분포한다.

채취 및 제법: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분: 뿌리- wilfordine ()alkaloids. dulcitol.

기미: 맛은 쓰고 큰 독성이 있다.

효능: 살충(殺蟲), 소염(消炎), 해독(解毒).

주치: 외용(外用)- 풍습관절염(風濕關節炎)에 찢어서 환부(患部)에 붙이며, 반으로 적어지면 떼어낸다. 내복(內服)은 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5150.

부주: 근래(近來)에 본품(本品)이 신장병(腎臟病) 치료(治療)에 효과(效果)가 좋다는 보고가 있고, 동물실험(動物實驗)에서 항암효과(抗癌效果)가 있음이 증명(證明)되었다.]

미역줄나무의 효능과 관련하여 <코메디닷컴뉴스> 2009820일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미역줄나무 뿌리, 류머티스관절염에 효과

기존 약보다 증상 개선 효과 더 좋아

한방에서 염증 치료에 쓰이는 미역줄나무(한방 약재명 뇌공등) 뿌리가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에 기존 약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립보건연구원 라팰라 골드바흐-맨스키 박사 팀은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 121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쪽은 미역줄나무 추출액 60mg를 하루 세 번, 다른 그룹은 기존 류머티스 치료제인 설파살라진 1mg을 하루 한 번 복용 시켰다.

24
주가 지난 뒤 미역줄나무 추출물을 먹은 사람의 67%에서 관절염 증상이 20% 이상 줄어들었다. 설파살라진을 복용한 사람들에서 이 정도 증상 개선이 나타난 사람은 33%에 불과했다.

연구가 끝날 때까지 참가한 사람은 미역줄나무 추출물을 먹은 사람은 62%, 설파살라진을 먹은 사람은 41% 밖에 되지 않았다. 위장관 증상, 구토, 설사 같은 부작용 때문에 중간에 포기한 것이다.

류머티스 관절염은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관절에 만성 통증이 발생하는 병으로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이 손상되면서 관절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 연구에 대해 미국 루이지애나 주 옥스너 건강센터의 스티븐 린지 박사는 천연 약재가 류머티스 관절염 증상을 개선시키는 데 좋다는 것은 기쁜 소식라면서도 더 많은 연구가 진행돼 더 좋은 치료약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내과학 연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818일자에 실렸고 미국 건강웹진 헬스데이, 일간지 이그재미너 온라인판 등이 19일 소개했다.]

미역줄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아시아경제> 2014416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
미역줄나무 관절염에 효과, 연구팀 입증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우리나라 민간요법에서도 소염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진 미역순나무(미역줄나무) 추출물이 실제로 류머티즘의 통증을 덜어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으로 연구 결과 확인됐다.


[
꽃 핀 미역줄나무. 사진=네이버]

중국 북경협화의원
(北京協和醫院) 연구팀이 미역순나무로부터 추출한 물질을 류머티즘 환자 207명에게 투여한 결과 기존 약품 메토트렉세이트가 듣지 않는 환자의 증세에 차도가 보였고 이 물질을 메토트렉세이트와 함께 처방받은 환자에게서는 이 약품만 투여됐을 때보다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고 16일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학저널(BMJ)이 발행하는 류머티즘학회지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 연구를 이끈 북경협화의원 쉬안장 박사는 미역순나무는 중국에서 수백년 동안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에 쓰였지만 현재 의료 기준에 따른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이번 연구 결과 미역순나무 추출물이 메토트렉세이트보다 약간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연구팀이 24주 동안 투약 실험을 진행한 결과, 증상 50% 완화를 기준으로 할 때 두 물질을 동시에 투여받은 환자의 77%가 나아졌다. 미역순나무 추출물만 투여된 환자에서 증상이 완화된 비율은 55%로 나타났다. 메토트렉세이트만 처방받은 환자는 이 비율이 47%로 가장 낮았다.

미역순나무는 뇌공등(雷公藤), 황약(黃藥), 황등(黃藤), 단장초(斷腸草)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하는 낙엽성 덩굴나무로 키가 2m 정도 자란다. 흰 꽃이 6~7월에 핀다.]

미역줄나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류머티스성 관절염
뇌공등(
雷公藤)의 뿌리와 잎을 짓찧어 바르고 반시간이 지나면 제거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물집이 생긴다. [강서, 초약수책(江西, 草藥手冊)]

2, 피부가려움증
뇌공등(
雷公藤)의 잎을 짓찧어 바른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3, 요대창(腰帶瘡)
뇌공등(
雷公藤)의 꽃과 오약(烏藥)을 가루내어 아픈 곳을 문지른다. [호남약물지(湖南藥物誌)]

4, 마풍(麻風)반응
(임상보고)
속껍질과 겉껍질을 제거한 뇌공등의 말린 뿌리의 목질부를 얇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14.8g에 물 2,500ml를 가하여 약한 불에 3~4시간 달여서(뚜껑을 덮지 않고) 갈색의 약액 250ml를 얻어 아침, 저녁 2회로 나누어 복용하며 3~4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여러 유형의 마풍반응 167례(그중 결핵형 27례, 류형(瘤型) 140례)를 치료하였는데 모두 2~3제를 복용하니 증상이 억제되었다. [중약대사전]

5, 류머티스성 관절염
(임상보고)
뇌공등(
雷公藤: 목질부를 사용하며 방법은 위와 같다) 18.5g에 물 400ml를 가하여 약한 불에 2시간(뚜껑을 덮지 않고) 달여서 약액 150ml를 얻은 후 나머지 찌꺼기에 다시 물로 달여 100ml를 취한다. 두 약액을 섞어 아침, 저녁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7~10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하며 각 치료 기간 사이에 2~3일은 휴약한다. 치료 50례를 치료하였는데 1~20치료 기간으로 다양하였고 대부분 5~6의 치료 기간이 걸렸다. 그중 44례는 각기 정도는 다르지만 호전 또는 완화되었다. [중약대사전]

6, 폐결핵 및 기타 만성 폐질환
(임상보고)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려 분쇄한다. 뇌공등 31.2g당 물 1,000ml를 가하여 약한 불에 약 500ml(10ml당 생약 0.62g 함유)로 될 때까지 달인다. 처엄에는 1일 3회, 1회 15~20ml씩 복용하며 1주일을 1치료 기간으로 한다. 이후에는 증상과 환자의 체질에 따라 복용량을 약간 가감하지만 1회량이 10~25ml에서 벗어나서는 안된다. 7~10일간 복용하여 부작용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으면 복용 시간을 연장하여도 좋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단기간 유약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20~30일간 복용한 후 5~7일 휴약한다. 99례를 치료하였는데 대부분 환자에서 해수, 배담(排痰), 발열, 천식 등 증상이 각기 정도는 다르지만 경감되었다. 치료 과정 중에 규정대로 복용량을 투여하면 기본적으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이 비교적 약한 환자에서는 오심, 위장장애 및 추위를 타는 등의 반응이 나타난다. [중약대사전]

7, 뇌공등 중독을 해독하는 방법
(임상보고)
뇌공등은 극독약물의 일종으로 특히 피부에 대한 독성이 크기 때문에 사용시 속껍질과 겉껍질 및 나무틈새의 껍질을 반드시 깨끗이 벗겨야 한다. 관계기관의 연구에 의하면 생체에 대한 뇌공등의 두 가지 작용은 첫째는 위, 장관 국부에 대한 자극 작용이고, 둘째는 흡수 후 시구(視丘), 증뇌(中腦), 연수(延髓), 소뇌 및 척수를 망라한 중추신경계에 대한 손상 및 간, 심장에 일으키는 출혈과 괴사이다. 임상소견에서 일반적으로 현운(眩暈), 심계 항진, 무력감, 오심, 구토, 복통, 설사, 간신구동통(肝腎區疼痛), 변혈 등 중독증상이 나타난다. 신중성을 기하기 위하여 심(心), 간(肝), 신(腎), 위(胃) 등의 기질성(器質性) 질병환자 및 임신부는 복용을 삼가한다. 치료 과정중에 오심, 구토, 복통, 설사, 간신구(肝腎區)의 동통(疼痛)이 나타나고 단백뇨, 혈청의 트랜스아미나아제의 이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중독시 일반적 구급처리 방법인 최토(催吐), 세위(洗胃), 관장(灌腸), 사하(瀉下) 이외에 신선한 라포(
蘿葡: 무즙)즙 148g을 복용시키거나 내복자萊蔔子: 무씨) 296g을 약한 불에 끓여 복용시키거나 신선한 구채(韭菜: 부추즙), 진한 차, 양혈(羊血) 등을 써서 해복할 수 있다. 중독 20여례에 대한 관찰에 의하면 중독증상은 모두 복통, 구토, 설사, 발광 등이었고 발열은 없었다. 사망자는 대체로 24시간 이내에 사망했고 생존기간이 길더라도 4일은 초과하지 않았다. 뇌공등을 복용한 후 4시간 이내에 최토제(催吐劑), 하제(下劑)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모두 치유되었다. [중약대사전]

미역줄나무라는 뜻의 유래는 덩굴이 뻗어 가는 모습이 마치 바닷속에서 자라는 미역줄기처럼 벋어 나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 신라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미역줄나무 사진 감상: 1, 2, 3, 4, 5, 6, 7, 8, 9, 네이버+구글+다음+일본구글+대만구글: 1, 2. 3, 4, 5,

미역줄나무 상세 사진 일본 웹사이트: 1, 2, 3, 4, 5, 6,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주소: http://jdm0777.com ; http://www.eherb.kr

페이스북 주소: http://www.facebook.com/jdmsanyacho

메일: jdm0777@naver.com ; jdm0777@hanmail.net

아래에 비슷한 식물도 함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노박덩굴 무엇인가?
  2. 미역줄나무 무엇인가?

 

 

※ 아래에 무주구천동에서 << 육장육부 또보기집 >>을 운영하고 있는 정용하 회원님이 보내온 미역줄나무에 꽃이 만개한 사진 3장과 jdm 필자가 찍은 6장의 사진을 감상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