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냉이 무엇인가?

신염 자궁내막염 시력증진 소염 고혈압 협심증 동맥경화증 당뇨병

 

 

 

 

 

신염, 소염, 자궁 내막염, 목적의 부종 동통, 눈물을 자꾸 흘리는 증상, 눈이 아프고 눈물이 나는 증상, 비를 제거, 오장을 보하는데, 시력을 아주 좋게 하는데,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근염, 당뇨병, 변비, 피멎이약, 위액의 산도를 낮추는데, 수렴약, 눈의 염증, 강장약, 성병, 매독, 자궁염, 자궁암, 성기능 감퇴, 불임증, 오줌내기약, 가래약, 땀내기약, 협심증, 황달, 심복과 허리의 동통, 간의 적취, 눈의 적종을 다스리는 말냉이

말냉이는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겨자과(십자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낮은 지대의 밭이나 들에서 자란다. 높이 20∼60cm이다. 잿빛이 섞인 녹색을 띠고 줄기에는 능선이 있으며 털이 없다. 뿌리에 달린 잎은 모여 나와서 옆으로 퍼지고 넓은 주걱 모양이며 잎자루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선 바소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길이 3∼6cm, 나비 1∼2.5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흰색이며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6개의 수술 중 4개는 길다. 꽃받침은 긴 타원형이고 길이 약 2mm이고 꽃잎은 좁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 약 4mm이다. 수술은 6개 중 4개가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납작하고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듯한 둥근 모양이며 7∼8월에 익는다. 넓은 날개가 있고 끝이 오므라지며 종자에는 주름이 있다. 개화기는 4~7월이고, 결실기는 5~8월이다.

귀화식물로서 어린순을 나물로 한다. 한국,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말냉이의 종자를
석명자[
菥蓂子: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말냉이의 다른 이름은
석명[菥蓂, 멸석:蔑菥, 대즙:大, 마신:馬辛: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대제[大薺: 이아(爾雅)], 석목[析目, 영목:榮目, 마구:馬駒: 오보본초(吳普本草)], 노제[老薺:이아(爾雅), 곽박주(郭璞注)], 알람채[遏藍菜: 구황본초(救荒本草)], 화엽제[花葉薺, 수제:水薺: 식물명실도고(植物名實圖考)], 노고초[老鼓草: 중국약식지(中國藥植誌)], 과자초[瓜子草: 중약지(中藥誌)], 양날관[洋辣罐: 요녕경제식물지(遼寧經濟植物誌)], 말냉이 등으로 부른다.

[채취]


<전초>


5~6월에 과실이 성숙했을 때에 채취여 햇볕에 말린다.

<종자>


5~6월에 채취한다.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종자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고 체로 쳐서 이물을 제거한다.

[약재]


<전초>

건조한 과실이 붙은 전초는 줄기가 원기둥 모양이고 표면은 노르스름한 회색이다. 질은 부서지기 쉽게 꺽어지며 가운데에는 백색의 부드러운 속대가 있다. 잎은 대개 부서져 떨어진다. 꼭대기에는 총상 과서가 있고 과실은 편평한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는 날개가 있다.

중국의 산지로는 강소(江蘇), 절강(浙江), 호남(湖南) 등지이고 일부 지역에서는 이것을 패장(敗醬: 마타리 및 뚝갈)으로 쓰고 있다.

<종자>

건조된 종자는 흑갈색이고 아주 작으며 길이는 약 1.5mm이고 너비는 1~1.5mm이며 표면에는 중앙을 향해 융기한 고리무늬가 있으며 털은 없다. 알이 충실하고 흑색이며 건조되어 먼지나 이물질이 없는 것이 양품이다.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서 생산된다.
[중약대사전]

[성분]


<전초>

전초는 sinigrin을 함유하며 효소 작용을 거쳐 개자유(芥子油: C3 H5 N=C=S)가 생성된다.

<종자>

sinigrin을 함유한다. 또 지방유 34%, 정유 0.836%, sucrose 1.8%, lecithin 1.6%를 함유한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sinigrin 자체에는 자극성이 없지만 일단 가수분해되어 아릴 개자유()가 되면 자극성이 강하고 살균 작용을 갖는다. 또 통풍(痛風: 요산성:尿酸性 관절염)에도 쓰며 증가된 요산(尿酸)을 배출시킨다. [중약대사전]

[성미]


<전초>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다.

1, <본초강목>: "맛은 달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2, <복건중초약>: "맛은 약간 쓰며 성질은 평하다."

<종자>

맛은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1, <신농본초경>: "맛은 매우며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2, <명의별록>: "성질은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


<전초>

신염, 자궁 내막염을 치료한다.

<본초강목>: "중초를 조화시키고 원기를 붇돋우며 간(肝)을 이롭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종자>

목적(目赤)의 부종 동통과 눈물을 자꾸 흘리는 증상을 치료한다.

1, <신농본초경>: "시력을 아주 좋게 하며 눈이 아프고 눈물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비(痺)를 제거하고 오장을 보하며 시력을 아주 좋게 한다."
2, <명의별록>: "심복(心腹)과 허리의 동통을 치료한다."
3, <약성론>: "간(肝)의 적취(積聚), 눈의 적종(赤腫)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전초>

내복: 0.5~1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종자>

내복: 1.5~3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가루내어 점안한다.

[배합과 금기
(주의사항)]

<종자>

1, <신농본초경집주>: "형실(荊實), 세신(細辛)을 배합하면 좋다. 건강(乾薑), 고삼(苦蔘)과 함께 쓰면 안 된다."
2, <약성론>: "고삼(苦蔘)을 사(使)로 한다."

말냉이와 관련하여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 332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말냉이(Thlaspl arvense L.)

식물:
높이 50~60cm 되는 두해살이풀이다. 잎은 버들잎 모양이고 톱니가 있다.
각지의 산과 들판에서 자란다.

성분:
씨에는 0.46%의 유황 화합물이 있다. 그 주성분은 시니그린이다. 0.84%의 겨자기름도 들어 있다. 또한 30~34%의 기름이 있는데 에루코산, 리놀산, 올레산으로 되었다. 레시틴, 시니그로시드, 미로시나트, 미로신도 있다. 다른 자료에 의하면 씨기름에 에이코겐산이 6~7% 있닥 한다.

아스코르브산은 잎에 86~477mg%, 뿌리에 317mg%, 열매에 442mg% 있다.
씨는 강심 배당체 반응이 있다.

응용:
씨는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근염, 당뇨병, 변비에 쓴다. 전초는 피멎이약으로 전망이 있다는 자료가 있다. 또한 위액의 산도를 낮추며 수렴약으로도 쓴다고 한다.

동의치료에서 씨를 정력자, 석명자와 같은 목적에 쓸 때가 있다. 주로 눈의 염증에 쓴다. 또한 강장약으로도 쓴다.

민간에서 전초를 달여 성병 특히 매독과 자궁염, 자궁암에 쓴다. 잎 추출액은 성기능 감퇴와 불임증에 쓴다. 또한 오줌내기약, 가래약, 땀내기약으로도 쓰며 협심증, 황달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전초 달인액은 유산시킨다는 자료도 있
다.]


말냉이에 대해서 중국에서 펴낸 <중국본초도록> 제 5권 64면 2121호에서는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 있다.

[석명(菥蓂)

기원: 십자화과(十字花科: Cruciferae)식물인 석명(菥蓂=말냉이: Thlaspi arvense L.)의 전초(全草)이다.

형태:
일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10-40cm이다. 줄기는 직립하고 표면은 분녹색(粉綠色)이다. 단엽(單葉)이 어긋나는데 근생엽(根生葉)은 잎자루가 있고 엽신은 길이가 2.5-5cm인 도란형(倒卵形) 또는 피침형(披針形)이며 가장자리에는 성긴 거치(鋸齒)가 있다. 총상화서(總狀花序)가 정생(頂生)하거나 액생(腋生)하며, 꽃받침잎은 4장이고 난형(卵形)이며 녹색(綠色)이고 그 가장자리는 백색(白色)으로 막질(膜質)이며, 꽃잎은 4장이고 백색(白色)이며, 수술은 6개인데 4개가 길며, 자방은 편평한 난형(卵形)이고 그 끝부분이 약간 오목하다. 각과(角果)는 편평하고 양측에 날개가 달려 있다.

분포:
들판, 초지에서 자란다.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에 거두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sinigrin 등.

기미: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효능:
소염(消炎).

주치:
신염(腎炎), 자궁내막염(子宮內膜炎).

용량:
9-12g.

참고문헌:
중약대사전, 하권, 4107면.]

말냉이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전초>

1, 신염

신선한 말냉이 전초 1~2냥을 달여서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2, 해산 후의 자궁 내막염

건조한 말냉이의 전초 5돈을 물로 달여서 붉은 설탕에 섞어 복용한다. [복건중초약(福建中草藥)]

<종자>

3, 안열병(眼熱病), 눈물이 멎지 않는 증상

말냉이 씨앗인 종자를 체로 쳐서 가루내어 취침시 구리 젓가락으로 취해서 눈에 넣고 열누(熱淚) 및 오물이 나오면 노육[
胬肉: 익상편=
翼狀片=pterygium: 결막주름이나 섬유혈관성 조직이 날개 모양으로 각막을 덮으며 자라나는 안질환 즉 결막의 퇴행성 변화로 보통 눈의 안쪽 결막으로부터 시작해 혈관이 풍부한 섬유조직이 결막과 각막의 경계 부위를 넘어 각막의 중심부를 향해 삼각형 모양으로 자라나는 질환이다.]을 제거한다. 30~40일간 눈에 점안한다. [해상집험방(海上集驗方)]

말냉이는 둥글넓적한 부채처럼 생긴 열매가 달리는데 둘레에 날개가 있으며 윗부분이 오목하게 팬다. 식물명에 '말'자가 들어가면 대개 커다란 종류를 가리키는데, 말냉이의 경우는 열매가 크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실제 들판에서 잎이지고 말냉이가 5월부터 8월경에 잎이 모두 떨어지고 흰색으로 넓적하게 열매만 매달려 있는 모습을 목격해 볼 수 있다.

상기 자료는 약초연구가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연물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며 기능성 식품과 신약을 개발하는데 통찰력을 갖게하고 약초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목적으로 공개하는 것임을 밝혀 둔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말냉이 사진 감상: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아래의 비슷한 식물들도 함께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갓 무엇인가?
  2. 갯무 무엇인가?
  3. 겨자 무엇인가?
  4. 고추냉이(매운냉이) 무엇인가?
  5. 꽃다지 무엇인가?
  6. 냉이 무엇인가?
  7. 늘어진장대 무엇인가?
  8. 다닥냉이 무엇인가?
  9. 대청엽 무엇인가?
  10. 말냉이 무엇인가?
  11. 무 무엇인가?
  12. 미나리냉이 무엇인가?
  13. 배추 무엇인가?
  14. 비트 무엇인가?
  15. 속속이풀 무엇인가?
  16. 순무 무엇인가?
  17. 싸리냉이 무엇인가?
  18. 양구슬냉이 무엇인가?
  19. 양배추 무엇인가?
  20. 장대나물 무엇인가?
  21. 재쑥 무엇인가?
  22. 크레숑(물냉이) 무엇인가?
  23. 황새냉이 무엇인가?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