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 무엇인가?

폐결핵 위염 기침 고혈압 관절통에 효험

 

 

 

 

 

폐결핵, 천식, 해수, 위염, 복통, 비타민 A, C결핍증, 기침, 기관지염, 류마티스관절염, 중풍, 습진, 유선염, 흰머리 검게하는 데, 이뇨, 지혈, 신석증, 방광질병, 신장병, 간질병, 치질, 악성종양, 치통, 관절염, 열병, 발한, 가래, 고혈압, 괴혈병, 관절통을 치료하는 마가목

마가목은 장미과 마가목속에 속하는 갈잎작은키나무이다. 마가목속은 전세계에 약 1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4종과 변종이 자라고 있다. 마가목속의 자생 식물은 팥배나무, 털팥배나무, 긴팥배나무, 벌배나무, 왕잎팥배나무, 긴잎팥배나무, 당마가목(털눈마가목), 흰털당마가목, 넓은잎당마가목, 차빛당마가목, 마가목, 잔털마가목, 녹마가목, 왕털마가목, 산마가목이 자라고 있다.  

높이는 6~8m까지 자란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잔가지와 겨울눈에 털이 없고 겨울눈은 긴 타원형으로 끈끈한 성질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며 9~13개의 작은잎은 피침형~긴 타원형으로 끝이 길 게 뾰족하며 가장 자리에 길고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작은잎 양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은 연녹색이다. 턱잎은 일찍 떨어지는데 가지 끝의 겹산방꽃차례에 흰색 꽃이 모여 핀다. 꽃차례에는 털이 없으며 꽃은 지름 8~10mm이고 암술대는 3개이다. 콩알 만한 둥근 열매는 여름에 노란색이었다가 가을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봄에 돋는 새싹이 말의 이빨처럼 튼튼해서 지어진 이름이 마아목(馬牙木)인데 이것이 음이 변하여 '마가목'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가운데 잎맥에 길고 가는 갈색 털이 있는 것을 "녹마가목), 작은잎이 13~15개이고 뒷면에 흰빛이 도는 것을 "당마가목"이라고 부른다.

뭉쳐나는 흰꽃이 아름답고 가을에 붉은 열매송이의 모습이 대단히 아름다워서 관상수로 인기가 좋다.


마가목의 여러 가지 이름은
천산화추[天山花楸, 화추:花楸: 신강중초약수책(新疆中草藥手冊)], 마아목(馬牙木), 정공등(丁公藤), 마가목 등으로 부른다.

[채취]


여름, 가을에 채취한다.

[성분]


나무 가지에는 hyperin이 함유되어 있다. 동속 식물인 (Sorbus sp.)의 잎, 꽃, 과실은 rutin, quercetin 등의 flavonoid gly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열매에는 비타민 E 0.64~1.57mg%, 비타민 C 43.8~118.5mg%, carotene 3mg%, 아미그다린[amygdalin 34.27~61.70mg%(2.02~3.72mg% HCN)], parasorbic acid 등을 함유하고 있다. [중약대사전]

[맛과 성질]


<신강중초약수책>: "열매의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어린 가지와 껍질의 맛은 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약의 효능과 주된 치료]


<신강중초약수책>: "폐열(肺熱)을 없애고 기침을 멈추게 한다. 비(脾)를 보양하고 진액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다. 폐결핵, 천식, 해수, 위염, 위통, 비타민 A, C의 결핍증을 치료한다."

[사용법 및 용량]


내복: 열매 1~2냥 또는 어린 가지, 껍질 3~5돈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마가목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마가목의 열매 및 잔가지와 껍질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마아실(馬牙實) //마가목열매, 마가목실// [본초]

배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인 마가목(sorbus commixta Hedl.)과 털눈마가목(Sorbus amurensis Koeh.) 및 같은 속(Sorbus sp.) 식물의 익은 열매를 말린 것이다. 마가목은 우리 나라 중부 이남의 깊은 산에서 자라고 털눈마가목은 중부 이북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다.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며 협압을 낯추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기침하는 데와 고혈압병 초기에 쓴다. 또한 비타민C 가 들어 있으므로 괴혈병의 예방 치료에도 쓴다. 가루내어 한번에 10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

[정공등(丁公藤) //마가목// [본초]

배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인 마가목(Sorbus commixta Hedl.)과 털눈마가목(Sorbus amurensis Koeh.) 및 같은 속(Sorbus sp.) 식물의 줄기 또는 가지를 말린 것이다.  

마가목과 털눈마가목(당마가목)은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며 통증을 없앤다.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하는 데, 관절통 등에 쓴다. 마가목껍질도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므로 마가목과 같은 적응증에 쓴다.
]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털눈마가목' 및 '마가목'에 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털눈마가목(Sorbus amurensis Koehen)

다른 이름: 당마가목

식물: 잎지는 작은 큰키나무이다. 잎은 홀수 깃겹잎이고 쪽잎은 버들잎 모양인데 톱니가 있다. 봄철에 가지 끝에 흰색의 작은 꽃이 핀다.  

각지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성분: 에 약 100mg%의 아스코르브산과 악 35mg%의 카로틴, 껍질에 6~7%의 타닌질, 마르지 않은 열매에 4~60%의 아스코르브산과 5~6mg%의 카로틴, L-소르비트, L-이디트, 아세트알데히드, L-소르보오스, 소르브산과 플라보노이드인 이소쿠에르시트린, 쿠에르시트린, 루틴, 스피레오시드, 쿠에르세틴, 시아니딘, 카페산, 쿠마르산이 있다. 같은 속 식물의 에는 쿠에르세틴-3-글루코시드, 쿠에르세틴-3-소포로시드, 에는 페닐에틸아민이 있다.  

작용: 열매에는 에스트로겐 활성이 있다.  
응용: 열매는 여러 가지 비타민이 있어 괴혈병 치료에 쓴다. 특히 신선한 열매즙은 비타민 결핍증에 좋다. 민간에서는 열매를 땀내기약, 오줌내기약, 피멎이약으로 신석증과 방광질병, 콩팥염, 간질병, 치질에 쓴다.또한 아픔멎이약으로 악성종양, 이아픔, 뼈마디아픔, 열병에 쓴다.]

[마가목(Sorbus commixta Hedl.)

식물: 잎지는 작은 큰키나무이다. 잎은 홀수 깃겹잎이고 쪽잎은 긴 타원형인데 톱니가 있다. 꽃은 희고 이른 여름철에 핀다.  

각지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성분: 열매에 비타민 C 160mg%, 플라보노이드 150~229mg%, 카테킨 114~412mg%, 안토시안, B-카로틴 0.53~4.62mg%,  B-카로틴-에폭시드, 크립토크산틴, 사과산 2.01~2.70%, 레몬산, 포도산, 호박산이 있다. 당분으로는 포도당 3.8%, 과당 4.3%, 사탕 0.7%, L-소르보오스, 소르비트가 있고 우르솔산과 타닌질 0.3%가 들어 있다. 아미노산은 236mg%로서 많이 들어 있는데 그의 조성은 시스틴, 시스테인, 리진, 히스티딘, 아르기닌, 아스파라긴산, 글리신, a-알라닌, 티로신으로 되어 있다. 이밖에 흔적의 정유와 K, Na, Ca, Mg염 등이 있다.

열매살의 쓴맛은 파라소르브산의 모노글루코시드(0.8%)에 의한 것이다. 카로틴 함량은 당근보다 높고 비타민 P 활성물질의 함량은 과일 가운데에서 높은 편이다. 씨에는 22%의 기름과 약간의 아미그달린이 있다.  

잎에는 200mg%의 비타민 C와 플라보놀, 아스트라갈린, 히페로시드, 켐페롤-3-소포로시드, 쿠에르세틴-3-소포로시드, 이소쿠에르시트린이 있다.

응용: 민간에서는 열매를 괴혈병과 기침에 쓴다. 폐결핵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가목 팅크는 껍질 150그램을 잘게 썰어 배출식(또는 담금식)추출법에 의하여 45퍼센트 알코올로 우려 추출액 1리터 를 만든다. 기침 가래약으로 한번에 3~5밀리리터씩 하루 3번 먹는다. 치료 효과가 뚜렷하지는 않다.

마가목 열매는 차를 만들어 괴혈병과 기타 비타민결핍증에 예방 치료약으로 쓴다. 여문 열매는 카로틴 원료, 풀색의 선열매는 사과산 원료로 쓴다.
] 

마가목과 관련해 안덕균의
<한국의 약초>에서는 이렇게 알려주고 있다.

[
천산화추(天山花楸)

[기원] 장미과의 낙엽성 떨기나무인 마가목 Sorbus commixta Hedi., 당마가목 Sorbus amurensis Koehne의 껍질과 과실이다.

[성미]
과실의 맛은 달고 쓰며, 약성은 평범하다. 껍질의 맛은 쓰고, 약성은 차다.

[효능주치]
청폐지해(淸肺止咳), 보비생진(補脾生津)한다.

[임상응용]
폐결핵으로 해소, 천식을 일으킬 때 쓰고, 위염과 복통을 치료하며, Vitamin A, C 결핍증에 유효하다. 여름에 차로 마시면 갈증이 그치고 더위를 잊게 한다.]

마가목에 관해서 중국의
<본초도감>에서는 천산화추라고 부르는데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천산화추(天山花楸)

기원: 장미과(Rosaceae)의 식물인 천산화추(天山花楸)(Sorbus tianshanica Rupr.)의 잔가지와 껍질, 열매이다.  

형태: 낙엽성 소교목이며 높이는 3∼5m이다. 어린가지는 홍갈색이고 드물게 짧은 부드러운 털이 있다. 기수 우상 복엽이며, 소엽은 계란형태의 피침형이고 잎가장자리에는 예리한 톱니가 있다. 화서는
복산방화서인데 짧은 가지 끝에서 나며, 꽃받침통은 종모양이고, 꽃받침잎은 5장이며 삼각형이고, 꽃잎은 백색이고, 수술은 15∼20개이며, 암술대는 3∼5개이고 기부에는 흰색의 털이 밀생한다. 이과(梨果)는 구형이고 선홍색이며 정단에 숙존하는 꽃받침이 있다. 

분포: 고산의 계곡 혹은 숲가에서 자란다.  

채취 및 제법: 여름과 가을에 열매를 따거나 어린가지와 껍질을 베어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 껍질에는-hyperin. 열매-vitamin E, A, C , amygdalin. 이 들어 있다.

기미: 맛고 성질은 열매는 달고 쓰며 평하다. 어린가지와 껍질은 쓰고 차다.  

효능: 청열이폐, 보비생진, 지해 작용을 한다.  

주치: 폐결핵, 효천해수, 위염, 복통, vitamim A, C결핍증에 사용한다.  

사용량: 하루 열매 15∼30그램, 잔가지나 껍질은 9∼1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

황도연이 쓴
<방약합편>에서는 마가목을 '정공등'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정공등온치 신쇠 풍습비수급오자
(
丁公藤溫治 腎衰 風濕痺嗽及烏髭)

마가목은 신허와 풍비 습비 기침 등을 낫게 하고 머리칼을 검게 하네.

일명 남등이라고도 한다.
]

마가목은 우리나라 각처 깊은 산 숲속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종류로는 마가목, 당마가목, 흰털당마가목, 넓은잎당마가목, 차빛당마가목, 잔털마가목, 녹마가목, 왕털마가목, 함경북도 깊은 산 중턱에 나는 산마가목 등이 있다. 종류에 관계없이 모두 약으로 사용한다.

(글/ 약초연구가 & 동아대 대체의학 외래교수 전동명)

마가목 사진 감상: 1, 2, 3, 4, 5, 6, 네이버+구글+다음: 1, 2, 3,

문의 및 연락처: 010-2545-0777 ; 051-464-0307

홈주소: http://jdm0777.com ; http://jdm0777.com.ne.kr

이메일: jdm0777@paran.com ;
jdm0777@naver.com

 

 

홈페이지 주소 : http://jdm0777.com.ne.kr  클릭하시면 홈으로갑니다.